화승알앤에이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우리나라의 자동차 산업은 유럽,미국,일본등 주요 생산국에 비해 짧은 역사에도 불구하고 세계 5대 생산대국으로 성장(자료:한국자동차공업협회)하였으며, 경제성장의 주요산업으로 성장하여 왔습니다. 자동차산업은 전후방 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이며, 국가경제를 주도하여 왔기에 2008년 금융위기 이후 경기침체가 세계각국으로 확산되자 각국은 자동차산업을 살리기 위하여 각종지원책을 실행하였으며 가시적인 자동차산업의 성과를 이루어내는데 중요한 역활을 하였습니다. 또한 세계 자동차업계는 자동차산업구조조정에서 살아남기 위해 친환경 기술개발 및 친환경차 생산,보급확대를 통한 미래 경쟁력강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가. 산업의 특성
자동차용고무제품은 합성고무 및 천연고무등을 활용하는 소재제조 및 가공기술의 발달로 인해 다양한 기능을 가진 제품이 생산되고 있으며, 자동차산업을 비롯하여 여타 제조업에 미치는 영향이 크며, 산업구조의 고도화와 함께 부품 및 소재산업 등 연관산업에의 파급효과 및 고용유발효과가 커 국민경제에 차지하는 비중이 높습니다.
자동차용고무제품(자동차부품)은 완성차업체와 분업적 산업체계로 부품의 품질 및 가격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한 원인이 됩니다. 관련산업은 기업 독자적 또는 공동연구 등을 통한 R&D 투자의 증가로 세계 선진제조업체와 비교해 제조가공기술, 품질 및 가격면에서 크게 뒤지지 않는 비교우위적 위치를 만들어가고 있으며, 이는 국내완성차업체의 해외현지 생산판매전략 강화에 이바지함과 동시에 해외의 세계적 명성의 완성차업체 글로벌소싱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자동차용고무제품은 국내외 자동차시장의 성장에 기인하여 발전해 왔으며, 자동차산업이 성장함에 따라 자동차용고무제품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은 97년을 전 후로 내수와 수출의 비중이 내수 중심에서 수출중심으로 변화되었으며현재까지 수출이 내수를 크게 앞지르며 성장을 주도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자동차용고무제품 또한 자동차산업의 변화와 같이해 수출이 내수를 앞지르며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①산업의 성장률
(단위 : %)
구 분 전체제조업
(매출 성장율) 자동차제조업
(매출성장율) 고무제품제조업
(매출성장률) 비 고
2004년 17.1 15.5 9.8 -
2005년 5.9 12.3 16.8 -
2006년 6.3 8.4 15.7 -
2007년 9.3 9.1 7.9 -
2008년 20.4 5.2 15.8
자료) 한국은행「2008 기업경영분석」
②자동차 생산량(KD제외)
구 분 연도별 생산량 현황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국내자동차생산(만대) 370 384 409 383 351
전년동기대비 증감율(%) 6.6 3.8 6.4 -6.4 -8.2
자료)「자동차통계월보- 2009년 12월호」,한국자동차공업협회
다.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용고무제품 부문은 자동차산업경기에 연관되어 경제성장율, 실질구매력증감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자동차산업은 신차출시 주기, 에너지 세제정책 및 에너지 자원(유가, LPG 등)의 국제적 수급상황, 환율, 경제성장율 등에 맞물려 성장하고 있습니다. 자동차수출이 내수시장을 앞지르고 있는 지금 단순히 국내의 경기변동 뿐아니라 세계의 경기변동의 다양한 변수가 당해 업계의 성장과 둔화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2009년 자동차부품매출은 극심한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심리 위축으로 국내외자동차시장의 수요가 감소하였으며, 이에따른 국내외 완성차시장의 생산감축 단행이 대대적으로 이루어져 급격한 매출감소로 이어졌습니다. 그러나 자동차산업을 살리기위한 세계각국의 세제지원, 보조금지원 등의 자동차산업지원정책에 따라 소비 및 자동차생산량은 다시 증가세를 보였으며, 점차 경기회복에 대한 기대감과 함께 2010년 신흥시장을 위시하여 생산량이 증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자동차부품시장은 2010년 도요다자동차의 품질문제로 인한 리콜사태를 통하여 단순히 원가절감만을 중요시하던 풍조에서 품질에 대한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품질대비 가격 메리트가 높은 한국의 부품산업이 주목을 받는 계기가 될 것으로 판단되어 집니다.
마. 경쟁요소
자동차용 고무제품은 과점경쟁적 성격이 강하며, 선도적 기업에 의해 후발기업 들이 따라가는 형태라고 볼 수 있으며, 주요 경쟁요소는 기술경쟁력과 가격경쟁력입니다.그리고 자동차부품 산업의 특성상 최초 부품개발업체가 대상차종의 단종시점까지 지속적인 거래관계를 유지하게 되므로, 신차 개발시점에 부품개발업체로 선정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이때 가장 중요한 개발대상업체 선정기준은 최고 품질의 제품을 가장 경제적인 비용으로 개발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당사는 우수한 연구개발능력을보유하고 있으며 다년간 국내외 완성차 업계와 협업체계를 구축하여 왔으며, 세계 완성차 및 모듈업체에 제품을 납품하는 등 제품의 우수성을 입증받고 있습니다.
사.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국내외 경영환경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선박등의 방식부문의 기술을확보하여 대외경쟁력 강화 및 경영효율증대를 위하여 한국윌슨월튼(주)를 흡수합병(소규모합병 또는 간이합병)하였습니다.(합병등종료보고서 2009.04.10 참조)
주요사업으로는 선체에 해양생물부착에 따른 선박 및 해양오염등을 방지하는 방오시스템과 선체의 외판 부식을 방지하는 방식시스템이 있으며, 최초 선박건조시 제품판매가 이루어지는 신조(新造)시장과 A/S시장으로 나누어집니다.
그리고 당사는 자동차용 Sealing Proucts 부분의 기술노하우를 바탕으로 선박부분에적용가능한 아이템 발굴을 통하여 대외 경쟁력강화를 하고자 합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상표등 매 출 액 비율
자 동 차
부 품
사 업 제품/상품 Fluid Products
(자동차용Hose류) 자동차의 오일,공기,냉매등을수송하는 호스 HS R&A 225,035 59.8
Sealing Products
(Weather Strip) 자동차의 창,문의 틈에 끼워비바람,소음,먼지 차단 HS R&A 148,137 39.4
산 업기자재사 업 제품/상품 선체부식오염방지 선박에 전류를 공급하여 부식 방지 및 구리,알루미늄을 통하여 해양생물 살균 HS R&A 2,835 0.8
합 계
376,007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내수판매 가격은 전년 수준을 유지하고 있으나, 수출판매가격은 환율상승등의 영향으로 다소 상승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
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자동차부 품사 업 원
재
료 고무류 Fluid 및 Sealing Products의 원자재 27,628 42.71 화승소재외
금구류 Fluid Products의 원자재 21,770 33.65 진합정공,삼금외
기타
부품류 Fluid 및 Sealing Products의 원자재 15,293 23.64 씰테크코리아,
부미외
소 계 64,691 100.00 -
상 품 Fluid
Products 자동차의 오일,공기,냉매등을 수송하는 호스 115,553 55.63 송우산업외
Sealing
Products 자동차의 창,문의 틈에 끼워 비바람,소음,먼지 차단 92,149 44.37 화승T&C외
소 계 207,702 100.00 -
합 계 272,393 100.00
산 업기자재사 업 원재료 선체의 외판부식방지에 사용되는 백금,알루미늄등의 원재료 1,358 78.59 에스엠에스 외
상 품 양극을 통해 전류를 공급하여 선체의외판부식방지 370 21.41 디에이치이 외
합 계 1,728 100.00
※ (주)화승소재와 (주)화승T&C는 계열회사이며, 원재료등은 안정적인 조달을 받고 있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국제 원자재 가격의 상승과 국제 유가의 상승으로 당사의 주요원재료인 합성고무등의 가격이 소폭상승 하였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중 산업기자재사업부분은 금액기준으로 생산능력의 10%에 미달하여 자동차사업부분에 통합하여 기재하였습니다.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2기 연간 제31기 연간 제30기 연간
자동차부품사 업 Fluid Products 본 사 127,306 121,856 135,844
Sealing Products 본 사 55,304 54,909 54,288
합 계 182,610 176,765 190,132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표준생산능력
② 산출방법 : 당기실제가동시간÷당기가동가능시간 = 평균가동률( 67.21%)
나) 평균가동시간
구 분 단 위 투 입 량 비 고
당기 가동가능시간 시간 628,793 -
1일평균 가동시간 시간 1,922 -
월평균 가동일수 일 19 -
당기 가동일수 일 229 -
당기 가동시간 시간 440,039 -
평균 가동인원 명 232 -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32기 연간 제31기 연간 제30기 연간
자동차부품사 업 Fluid Products 본 사 89,923 98,887 117,863
Sealing Products 본 사 37,700 33,708 41,537
합 계 127,623 132,595 159,400
2)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본 사 628,793 440,039 69.98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의 본사공장의 토지 및 건물, 기계장치는 한국산업은행 및 우리은행에 청원공장의 토지 및 건물은 한국산업은행에 차입금에 대한 담보물건으로 제공되어 있습니다.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면 적)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 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본사공장 자가 경남양산 103,580 24,692 11,200 - - 35,892 25,757
청원공장 자가 충북청원 27,842 2,289 2,054 - - 4,343 3,313
기 타 자가 - 2,295,210 7,340 5,512 7,000 - 5,852 4,745
합 계 2,426,632 34,321 18,766 7,000 - 46,087 33,815
※당기증가 : 당기 토지재평가에 따른 증가입니다.
[자산항목 : 건물,구축물] (단위 :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면 적)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 고
(과세시가표준액)
증가 감소
본사공장 자가 경남양산 54,571 7,729 23 - 391 7,361 7,546
청원공장 자가 충북청원 9,735 2,355 91 - 92 2,354 1,486
기 타 자가 - 7,898 1,521 - 1,164 57 300 716
합 계 72,204 11,605 114 1,164 540 10,015 9,748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공장 자가 경남양산 - 13,176 4,915 1,009 4,671 12,411
청원공장 자가 충북청원 - 340 - - 111 229
기 타 자가 - - - - - - -
합 계 - 13,516 4,915 1,009 4,782 12,640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공장 자가 경남양산 - 257 77 29 115 190
청원공장 자가 충북청원 - 5 - - 2 3
기 타 자가 - - 3 - - 3 -
합 계 - 265 77 29 120 193
[자산항목 : 기타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 고
증가 감소
본사공장 자가 경남양산 - 6,197 4,213 567 3,595 6,248
청원공장 자가 충북청원 - 23 - - 10 13
기 타 자가 - - -
합 계 - 6,220 4,213 567 3,605 6,261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당기분) 향후투자액 비 고
소 계
합 계
: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XX기 제XX기 제XX기
소 계
합 계
: 해당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매 출
유 형 품 목 제32기
연간 제31기
연간 제30기
연간
자 동 차
부 품
사 업 제 품 Fluid Products
(자동차용Hose류) 수출 54,065 67,233 73,306
내수 34,416 32,882 44,400
계 88,481 100,115 117,706
Sealing Products
(Weather Strip) 수출 24,855 24,056 27,777
내수 12,259 9,939 13,587
계 37,114 33,995 41,364
상 품 Fluid Products
(자동차용Hose류) 수출 58,200 67,426 69,857
내수 78,353 80,864 86,099
계 136,553 148,290 155,956
Sealing Products
(Weather Strip) 수출 89,358 93,968 99,454
내수 21,665 17,566 19,156
계 111,023 111,534 118,610
자동차부품사업합계 수출 226,478 252,683 270,394
내수 146,693 141,251 163,242
합계 373,171 393,934 433,636
산 업 용
고무제품
사 업 제품 콘베어벨트 내수 - - 28
상품 일반산업용고무
및 콘베어벨트 수출 - - 12,253
내수 - - 8,661
산업용고무제품사업합계 수출 - - 12,253
내수 - - 8,689
합계 - - 20,942
산 업 기 자 재 사 업 제 품 ICCP
(선체부식방오 방지) 수출 1,396 - -
내수 1,028 - -
합계 2,424 - -
상 품 ICCP
(선체부식방오 방지) 수출 194 - -
내수 218 - -
합계 412 - -
산업기자재사업합계 수출 1,590 - -
내수 1,246 - -
합계 2,836 - -
합 계 수출 228,068 252,683 282,647
내수 147,939 141,251 171,931
합계 376,007 393,934 454,57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당사가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인 Fluid Products과 Sealing Products는 국내외 완성차 및 모듈업체 및 국내외 관계회사로 직납하는 구조로서, A/S부품은 현대모비스를 통해 매출이 발생하여 당사는 대리점등의 영업을 하고 있지 않습니다. 당사의 국내 매출비율은 완성차 및 부품업체에 66.7%(로컬수출 포함)를 관계회사에 0.7%를 매출하고 있습니다. 해외매출비율은 완성차 및 모듈업체에 8.2%를 관계회사에 24.4%를 매출하고 있습니다.
2) 주요매출처
당사의 국내 주요매출처로는 현대자동차 (28.1% : 직납13.3%, VDR14.8%), 기아자동차 (23.8% : 직납9.0%, VDR14.8%), 지엠대우 (9.9% : 직납 9.6%, VDR0.3%)이며, 기타 부품업체로 5.7%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해외 주요매출처로는 관계회사인 HSI AUTOMOTIVES LTD(7.8%), 화승기차배건(태창)유한공사(6.0%)등으로 이들 업체를 포함한 해외 관계회사 전체매출비율은 24.3%이며, TRW AUOTMOTIVE, TOKAI KOGYO, TOYODA GOSEI 등으로 8.2%의 매출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품 목 판매방법 및 대금회수 조건 비 고
Fluid Products,
Sealing Products,
ICCP 내수 주문(발주서) 및 계획생산에 의해 판매후
2~4개월만기의 전자채권 및 어음 수금
수출 주문(발주서) 및 계획생산에 의해 판매후
구매승인서,T/T,L/C,D/A,D/P에 의한 현금수금
4) 판매전략
품질 및 환경경영시스템 최적화를 통한 제품의 설계, 생산, 납품, 고객만족실현, 이 따른 국내외 자동차 메이커에 대한 고객만족, 경쟁력 강화.
다.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수주
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자동차부품사업 Fluid Products 12월 1월
24,544
Sealing Products 12월 1월
11,774
소 계
36,318
산업기자재사업 ICCP 12월 1월
302
소 계
302
※ 수주상황은 2010년 1월 생산계획에 따른 납품계획임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의 종류
당사의 영업특성과 관련된 시장위험으로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으로 외화자금 수지상 국외의 거래선과 무역거래에서 발생하는 외화수금이 원자재 수입에 의한 외화지출보다 많아 환율상승(원화약세)시 환차익의 효익을 가져오나 환율하락(원화강세)시 환차손의 위험을 가지고 있습니다.
나. 위험관리정책
당사는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경영의 안정성을 위하여 불확실한 시장위험을 최소화하는 것을 목표로 리스크 관리에 임하고 있습니다. 이에따라 효율적인 환위험 관리를위해 지속적인 환율현황 및 환율시장의 모니터링과 금융기관과의 환율흐름에 대한 의견을 수렴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환리스크 관리규정에따라 투기목적의 파생상품거래는 엄격히 금지하고 있으며, 과거 월 수출금액의 1/3수준에서 환헷지를 하여 왔습니다. 현재는 급격한 환율변동성으로 파생상품을 통한 환헷지를 계획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 위험관리조직
당사의 환위험 관리는 재무팀 주관하에 환리스크 관리를 주재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외환손익 현황을 보고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등과 관련한 계약 및 실행은 이사회결의 및 대표이사의 결재를 거치며, 파생상품등의 계약 및 실행시 이에따른 손익보고 및 환율현황을 수시보고를 하고 있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당사는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등이 제공한 평가내역의 이용을 원칙으로 하고 있으며, 거래은행등이 제공한 평가내역이 없을 경우 회사가 자체평가하여 재무제표에 반영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외화차입금의 환율변동위험의 회피를 위하여 아래와 같이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였으며, 결산일 현재 계약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통화스왑계약
계약발효일 2006.12.13
계약종료일 2011.12.13
계약금액
또는 원금 USD 1,900,000.00, (잔액 : USD 1,266,400)
1,751,800,000원 (잔액 : 1,167,864,208원)
지급이자율 계약금액 1,751,800,000원을 기준으로 5.87%
수취이자율 계약금액 USD 1,900,000.00 을 기준으로 3M Libor+1.34%
대금수수방법 거래상대방과 맞교환
거래상대방 한국산업은행
당기중 관련손익 파생상품평가손실 86,449천원, 외화환산이익 113,849천원
파생상품거래이익 47,815천원 외환차익 21,228천원
파생상품거래손실 8,467천원 외환차손 35,311천원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외화차입금에 대한 환변동 위험, 변동이자율위험 및 매출채권의 환변동위험을 최소화하고자 하며, 이를 위하여 내부관리 정책으로 파생상품거래를 체결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당사는 일본의 Nichirin사와 Fluid Products(자동차용 Hose) 생산과 관련한 주요기술을 도입하고 있으며, 기술도입한 품목의 매출에 대하여 1년간(1월1일부터 12월 31일)의 순매출액을산출하여 공인회계사의 감사를 받아 매년 수수료를 지불하고 있습니다.
기술도입품목 기술도입처 기술도입기간 기술도입수수료 지급방법
BRAKE HOSE Nichirin Co., Ltd. 2007.03.05~2010.03.04 순매출액의 1.0% 연 1 회
A/C HOSE Nichirin Co., Ltd. 2007.02.24~2010.02.23 순매출액의 0.5% 연 1 회
P/S HOSE Nichirin Co., Ltd. 2007.03.05~2010.03.04 순매출액의 2.0% 연 1 회
P/S HOSE Nichirin Co., Ltd. 2007.10.28~2010.03.04 순매출액의 2.0% 연 1 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자동차용 고무제품의 기술경쟁력 확보를 위한 소재 및 부품개발과 환경경영에 앞장서기 위하여 폐고무재활용 방안 등을 기술연구소를 중심으로 인력과 비용을 투자하고 있으며, 국책사업을 통한 기술개발에도 참여하고 있습니다.
1) 연구개발 담당조직
기술연구소 기술고문실
Fluid Products 연구담당 호스설계팀,호스개발팀,성능평가팀,선행개발팀
Sealing Products
연구담당 W/S개발팀,W/S설계팀,기술지원팀,평가해석팀
기술연구담당 전략연구팀,개발연구팀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32기 제31기 제30기 비 고
원 재 료 비 717,896 674,674 383,292
인 건 비 4,476,245 4,245,281 4,517,928
감 가 상 각 비 3,731,312 3,968,266 4,600,318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3,204,736 2,191,717 2,753,795
연구개발비용 계 12,130,189 11,079,938 12,255,333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1,300,517 9,951,729 10,018,930
제조경비 829,672 1,128,209 2,236,403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23% 2.81% 2.70%
나. 연구개발 실적
연 구 과 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자동차용 폐 W/Strip
성형불량품 및
폐부품의 재활용 기술 현대자동차,
화승알앤에이 -폐고무 분말을 이용한 W/Strip 제조 기술개발
-폐고무 분말을 이용한 흡차음용패드 제품화 기술개발
-자동차용 원재료비 절감
고강도 PVA
섬유소재 개발 효성,
화승알앤에이 -고강도 PVA 섬유 방사기술 및 연신 기술개발 완료
-고무 부품용 보강재 적용기발 개발
-B/Hose용 보강사 수입대체
자동차 W/Strip용
친환경수성 변성 우레탄소재 개발 화승 T&C
화승 R&A
부산대학교 - HMC CMA-CAR G/Run 당사 적용
- W/Strip 적용 수성 우레탄 코팅제 개발
- Total-VOC 규제 대응
- 친환경 코팅제 시장 선점
TPE 신소재를 이용한
자동차부품 개발 화승소재
화승R&A
현대자동차
자동차부품연구원
전북대학교 - 개발 완료 Item : G/Run, Air Intake Hose,
난연 TPE 소재
고기능 Flexible Fuel
Bladder Tank 개발 화승알앤에이,
한화 - 항공기 연료에 저항성이 있는 재료 개발 완료
- 유도무기형 연료탱크에 적용완료
- 유도무기 연료탱크 적용,항공기용 연료탱크 적용
자동차용 유무기 탄성 나노복합재응용기술개발 화승알앤에이
화승소재
유니테크
한국화학연구원 - 저연료투과성 FUEL FILLER NECK HOSE 개발 완료
⇒ 현대자동차MS Spec. 만족(현행대비21.3%저감효과)
- 저냉매투과성 에어컨 호스용 배합 개발
⇒ Na-MMT적용 Master Batch 배합 개발 완료
⇒ 시제품 성능 평가 완료(현행대비 14.1% 저감효과)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HS R&A" 상표권을 등록하고 있으며, 고객만족을 위한 품질방침을 세워 운영하고 있습니다. 고객을 위하여 모든 생산공정 및 관리시스템을 품질경영시스템(ISO/TS 16949, ISO 9001)및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의 인증서를 획득하여 이에 부합되게 운영하고 있으며, 고품질의 제품을 공급하기 위하여 전직원이 노력을 경주하고 있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자동차 진공호스 제조용 맨드릴캡을 포함한 의장 2건, 이중구조를 갇는 발포체 올레핀의 발포장치를 포함한 실용신안 3건, 웨더스트립(도어 웨더스트립의 장착구조, 웨더스트립의 영융착 장치 및 영융착방법, 웨더스트립 수축방지방법 웨더스트립 가황방법 및 장치 등)과 자동차용 호스(고무호스 제조방법, 아크릴계 고무층을 포함하는 연료호스, 호스 클램핑 구조, 고무호스와 금속 파이프의 연결장치 등) 및 고무가황장치, 고무성형품 경화방법 등 51건의 특허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지적재산권은 당사의 영업활동 및 생산활동의 중요 자원입니다.
다. 법률,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소비자기본법 및 시행령에 따라 완성차제조업체는 소비자의 자유롭고 편리한 차량수리를 위해 원활하게 부품을 공급할 의무가 있고, A/S용 부품은 해당차량이 단종된 후에도 최소한 8년간 보관하고 공급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법령에 따라 당사는 A/S부품업체인 현대모비스 및 지엠대우, 쌍용자동차등에 해당부품의 원활한 공급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라. 환경관련 규제사항
당사의 제품생산시 발생하는 오염물질로는 고무제품의 가류공정, 도장공정시 발생하는 대기오염물질과 고무제품의 세척공정 및 세정집진시설에서 발생하는 폐수가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오염물질의 제거를 위하여 환경경영방침/전략/목표를 세우고 환경경영시스템(ISO-14001)을 구축·운영하여 자체 환경 진단 평가를 통한 환경개선을 추진하고 있으며 전직원의 적극적인 참여 유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대기오염물질의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하여 배출시설별로 방지시설을 설치운영중이며, 폐수는 중금속등 유해화학물질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내 폐수처리장에서 1차 물리·화학적으로 처리하여 폐수종말처리장으로 유입시켜 안전하게 최종처리하고 있습니다. 오염물질의 법적기준의 50%를 자체기준으로 설정하여 연간 1회이상 정기적인 오염도 측정을 통하여 엄격하게 관리하고 있으며 오염물질의 최소화를 위해 고효율의 방지시설을 지속적으로 도입하여 오염물질의 저감에 최선을 다할 것이며,지역 환경보전활동 참여, 지방자치단체와 오염절감 활동 등을 실시하여 기업 활동의 전 과정에 걸쳐 발생 가능한 환경영향을 최소화하도록 노력을 경주할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