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3. 09:2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멀티미디어 매체 관련 소재 제조, 가공, 판매업, 석유화학 관련 산업자재, 플라스틱 필름/시트 및 그 가공제품과 관련 화학제품의 제조, 가공, 판매업, 부동산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0년 이후 탄소나노튜브 및 나노입자 복합소재 및 그 가공제품의 개발, 제조 및 판매업, 태양광에너지 신.재생사업을 신규로 추진할 예정입니다.


가. 업계의 현황

 


□ 광학필름 사업
 박막액정표시장치는 다른 전자부품에 비하여 재료 및 부품비의 비중이 높으며 주요부품으로는 드라이버 IC, 컬러필터, 유리판, 편광필림, 액정, 백라이트유닛(Back Light Unit) 등입니다. 박막액정표시장치용 Back Light Unit(이후 "BLU")는 LCD 및 LED에 들어가는 주요 부품으로 TFT-LCD 및 LED 수요량이 BLU의 수요량을 결정하고 당사가 생산 판매하는 BLU시트(광학시트)도 BLU에 적용되는 핵심부품입니다.

세계 광학시장 추이는 2009~2012년간 연평균 12.5%의 높은 성장률이 예상되고 있으며 2010년도 시장규모는 1조7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측됩니다. (DisplaySearch 09.06)

또한, LCD, LED TV의 폭발적인 성장과 고성능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테블릿 PC 등) 의 등장으로 광학필름에 관한 수요는 증가 하고 있으며, 제품 슬림화로 인한 휘도 저하 극복 및 전력 소모를 최대한 줄여 밧데리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하여 광학필름의 중요성이 점차 커지고 있습니다.

□ 기타필름

(가) 윈도우필름

윈도우필름 시장은 아시아 시장, 미주 시장 및 유럽 시장으로 나눠지며, 아시아시장은 기능성이 요구되지 않는 단순한 자동차용 윈도필름 시장으로 경쟁이 치열하고 수익성이 낮습니다.

반면 선진국 시장인 미주 및 유럽시장은 IR, UV 차단, SAFETY 기능을 요구하는 고가 시장이 형성되어 있습니다.

(나) 기타 필름

OVERWRAP 필름은 공 기록미디어 제품을 포장하는 FILM으로써 인쇄 기술에 의한 제품 및 제조회사의 이미지를 제고시키며, 제품의 내용물이 변형되지 않고 깨끗한 외관을 유지할 수 있는 기능을 지녀야 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광학필름]
당사는 광확필름을 윈도우 필름의 코팅기술을 바탕으로 자체적으로 개발하였으며 2003년 거래업처의 승인을 받아 모니터용 확산시트 및 LCD TV에 공급하기 시작하였습니다. 현재 국내 및 대만, 중국, 일본에 LED/LCD TV, 모니터, 노트북 등에 들어가는 광학필름을 공급하고 있으며, 매년 매출이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2008년 11월 LG전자와 초박막액정표시장치에 사용되는 ‘신복합광학시트’에 대한 공동개발을 완료하였습니다. ‘신복합광학시트’란 LCD 에 사용되는 새로운 형상의 광학시트로 기존에 사용되고 있는 프리즘시트의 구조와는 차별화된 구조를 갖고 있으며, 기존 제품에 비해 휘도가 10%이상 향상된 특성을 갖고 있어 제품의 우수성은 물론 가격 경쟁력이 뛰어난 것이 특징입니다. 2009년 3월부터 32" LCD TV를 시작으로 42", 47", 55", 60" LCD, LED TV, 노트북 및 모니터에 도입하여 양산하고 있으며, '신복합광학시트' 단일 제품으로 2009년 약 310억원의 매출을 달성하였으며, 2010년 이후로 매년 높은 매출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향후 고성능 모바일 기기(스마트폰, 테블릿 PC 등)에도 제품을 적용하여 아이템분야범위를 넓혀나갈 예정입니다.


[윈도우필름]
당사는 축적된 코팅기술의 노하우를 이용하여 윈도우필름에 다양한 기능을 부여하는 고기능성 제품의 개발을 지속적으로 하고 있으며, SAFETY FILM, SP 및 IR필름의 개발에 따라 미주 및 유럽 시장의 진출이 가능하게 되어 향후 매출액 증대가 예상됩니다.

특히 SP 필름은 최고급 미국산 HP(High Perfortmance Film) 필름을 모델로 하여 개발한 것으로 미국산 HP 필름과는 생산원가 면에서 저렴하면서 기능성(IR 차단 능력 및 탈/변색 방지능력)은 동일한 수준을 구현하는 필름으로 현재 전 세계에서 (주)상보만이 그 제조 기술을 가지고 있습니다.

[기타필름]
30년 동안 축적되어온 프린팅 및 코팅기술은 당사의 큰 자긍심으로 미디어제품용 필름의 색상 재현성 및 품질 안정도는 공 기록 미디어 MAJOR들로부터 그 신뢰성을 인정받아 전세계 시장에서 시장 선두기업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Overwrap Film 산업에 있어서 품질 수준 평가는 일본 업체들과 동등한 수준으로 업계에서는 평가 받고 있으며, 가격 면을 고려한다면 일본 업체보다 우수 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PP Sheet는 문구용 홀더, 파일, 바인더, 팬시용품, 부채, 썬캡, 마우스패드 및 쇼핑백, 일반 케이스 등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문구용홀더, 파일, 바인더, 팬시용품, 부채, 썬캡, 마우스패드 등은 완제품으로 일반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일반 케이스는 국내 식/음료 및 생활용품을 생산 판매하는 제조업체에 공급되어지고 있습니다. 특히 PP는 환경호르몬이 나오지 않는 안전한 소재로써 환경 친화적이며 재활용이 가능한 재질로써 선호되고 있습니다.

또한, PE Stretch Film은 제품의 수입 및 수출시 필수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필름으로국가적으로 수출 증대 효과와 포장필름의 수입 대체 효과를 시현하고 있으며, PP Sheet의 경우 일반 생활용품 및 식음료품의 제품 포장 케이스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등의 개선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각부문의 제조공정상 거의 동일한 공정을 거쳐 생산하므로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시장 특성 상 정확한 시장점유율을 산출해 낼 수 없습니다.

 

(3) 시장의 특성


□ 광학 필름
당사 광학 필름인 BLU 시트의 주요 시장은 국내, 일본, 대만 그리고 중국입니다.

□ 기타 필름

(가) 윈도우 필름

당사의 윈도우 필름은 현재 아시아, 중동, 미주, 러시아, 북유럽을 위시하여 전 세계에 판매 중이며, 향후에는 EU certificates를 발판삼아 유럽(영국 및 서 유럽) 국가들을 대상으로 시장을 확대할 계획입니다.

(나) 기타 필름
미디어제품 포장용 필름의 경우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판매 시장(제조사)은  대만, 인도, 중국, 태국시장이며, 유통망과 브랜드 파워를 가진 MAJOR에 대한 시장은 일본 시장으로 디자인 및 정보, SAMPLE 진행 및 승인에 있어 각 MAJOR사와 당사 간에 디자인, 기획, 포장 기술 등에 관한 연계가 밀접하게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공 기록 미디어 제품 포장용 필름 개발 시기와 성장 초기에는 MAJOR사들이 직접 생산, 포장 및 판매를 하였으나 생산 비용 상승 및 판매가격의 하락으로 생산을 축소 또는 중지하고 브랜드 파워 및 유통망을 이용하여 생산보다는 판매에 주력하고 있으며, 미디어제품용 필름에 대한 중요성이 자사 이미지 및 광고성 측면에 보다 강조되면서 디자인 및 인쇄에 대한 품질관리를 본사에서 직접 관리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① 탄소나노튜브(CNT)투명필름

 

현재 터치스크린용 투명전극은 희귀금속인 ITO(Indium Tin Oxide, 산화인듐주석, 각종  평판 디스플레이의 투명전극 소재) 코팅 필름이 전량 사용되고 있으며 ITO 투명필름은 일본이 제조관련 원천특허를 보유하여 전량 수입하거나 기술라이센스를 통해 국내 일부 생산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ITO 필름의 높은 수입 단가, 수요 대비 공급부족 등의 많은 문제가 발생하여 그 대안으로서 새로운 대체소재 및 대체기술이 요구되고 있으며, CNT가 대체 물질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CNT는 완벽한 구조와 기계적, 물리적, 전기적 및 열적 특성을 갖고 있으며, 전기전자, 정보통신, 에너지, 바이오, 우주항공 등 폭넓은 분야에서 응용가능성이 제시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8년 KERI에서 세계최초로 개발한 "CNT 투명전도성 필름" 상용화 기술을 이전받았으며 2010년 상용화를 목표로 나아가고 있습니다.

기존 디스플레이에 표준물질로 사용되고 있는 산화인듐주석 (ITO. Indium Tin Oxide)은 외부 충격과 스트레스에 의해 쉽게 파괴되며, 증착방식에 따른 고비용, 인듐의 매장량 제한 등의 단점이 있어 향후 대체 소재의 출현이 요구되고 있어서 CNT 투명전도성 필름이 상용화되면 ITO 대체 소재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전세계 터치스크린 시장규모는 2010년 약4천억원으로 예상되며 2011년까지 년평균 50%의 고속성장을 보일것으로 예상됩니다. 스마트폰 및 테블릿PC 등 고성능 모바일 기기들의 등장으로 향후 시장규모가 급속도로 커질것으로 예상됩니다.

 

CNT를 이용한 각종 필름은 ITO를 대체하는 디스플레이용 투명전극, 터치스크린 패널, 간편하게 휴대가 가능한 플렉시블 디스플레이, 태양전지 등의 각종 유연(flexible) 전극으로 활용할 수 있으며, 정전기 방지용 정전분산 필름 및 트레이, 전자파 차폐 필름, 자동차의 열선(熱線) 유리 등에 쓸 수 있는 투명히터, 스마트 윈도우, 각종 센서 등에도 다각적 활용이 가능해서 IT강국인 대한민국의 대표 소재부품으로 자리잡을 것입니다.

 

※ CNT(탄소나노튜브, Carbon nanotube) : 탄소들이 벌집처럼 연결, 다발형태를 이룬 것으로 1나노미터(머리카락 1/10만)로 강철보다 100배 강하고 구리보다 1천배 전기를 잘 흘려 다양한 전기전자 소재로 활용이 기대되는 신소재

※ 대일 수입대체 효과 : 전도성 고분자, ITO 등 관련소재의 대일 수입대체 효과뿐만 아니라 ITO를 대체하는 신소재의 출현으로 인해 산업전반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클 것으로 판단됨

- 터치스크린 패널용 필름 수입대체 약 5천억

- 정전분산 필름, 대전방지 코팅액 등 전도성소재분야 수입대체 약 8천억

- 총 대일 수입대체 효과 최대 1조3천억원('10년부터 5년간)
  (한국전기연구원 2008.10)

 


②플렉시블염료감응태양전지


'염료감응형 태양전지'는 태양전지의 떠오르는 차세대 첨단기술로 식물의 광합성 작용처럼 색을 입혀놓은 투명한 유리가 빛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바꾸게 하는 장치로써 빛이 있는 곳이면 실내외 어디서든 전기를 생산할 수 있어 상업화할 경우 고층빌딩의 유리창호 등에 활용가치가 매우 높아 주목되고 있습니다.

1세대 제품인 실리콘 태양전지에 비해 에너지 변환효율은 2분의1 수준으로 낮지만, 원재료비가 싸고 단순 도포장치 활용으로 재조단가가 5분의1 수준에 불과한 장점을 가지고 있어 일본, 독일 등 기술 선도 국가에서는 제품개발 및 상용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상보는 기술인프라 측면에서 인쇄기술, 박막코팅기술, 점착봉지기술, 집광패턴기술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미 여러 종류의 건축용 SOLAR 필름을 생산 세계 47개국에 건축용으로 수출하고 있어 강력한 판매망도 확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상보가 보유한 기술인프라와 판매망을 활용할 경우 타 업체보다 조기양산 및 상용화가 더욱 빠르게 전개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008년 ETRI와의 기술이전 계약을 통해 상보가 계획하고 있는 '도심건물의 태양광 발전화' 사업 실현에 한층 더 속력을 낼 수 있게 되었고 자회사를 통한 소재 개발도 병행 추진하여 효율증대 및 경쟁력 확보에 적극 나설 계획입니다.
2011년 휴대장치 및 건물내장 거치용  태양전지의 시제품 출시를 계획하고 있으며 2013년에는 구부러지는 플랙시블염료감응형태양전지 제품 및 다른 응용제품을 출시 할 계획입니다.

 

한편, 일본 후지키메라 종합연구소의 2006년 보고서에 따르면 염료감응형 태양전지의 세계시장 규모는 오는 2010년 약 1760억원, 2015년 약 2조600억원으로 추산되며 세계 태양광시장 전체 규모는 2015년 약 120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또한 지식경제부의 '저탄소 녹색성장'의 핵심분야인 에너지기술개발사업[염료감응 태양전지를 이용한 그린홈 요소기술개발(한-UAE) - 한국전자통신연구원 (상보)
]의 2009년도 신규 R&D지원과제 사업자로 선정됨으로써 향후 뛰어난 기술력 확보와 빠른 상용화 가능성에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회사는 LCD TV 및 모니터에 사용되는 광학필름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차량 및 건물의 자외선, 적외선 차단 등에 사용되는 윈도우필름, 비디오 및 CD등 제품의 손산방지 및 광고에 사용되는 미디어필름, 산업용 및 문구류 PE등에 사용되는 산업재필름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바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광학필름 제품매출 광학필름 LCD TV 및 모니터용 광학필름 확산필름
반사필름
보호필름
프리즘
61,819
(60.03%)
윈도우
필름 제품매출 윈도우
필름 차량 및 건물의 자외선 및 적외선 차량등 solar
sp film
safety film 14,647
(14.22%)
미디어
필름 제품매출 미디어
필름 비디오 및 CD등 제품의 손상방지 및 광고 overwrap외 4,433
(4.30%)
기타 제품매출 기타 산업용 및 문구류 PE등 pp,pe외 3,379
(3.28%)
기타 상품매출 기타 - resin 18,700
(18.16%)
합     계 102,978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21기
( 2009년) 제20기
( 2008년 ) 제19기
( 2007년 ) 제18기
( 2006년 )
광학필름 3,383 2,652 2,739 3,653
윈도우필름 1,291 2,016 1,687 1,599
미디어필름 486 444 287 282

 


(1) 산출기준

- 각 제품별로 제작 사양이 다양하며 사양 별로 가격이 상이한 바, 상기 금액은 제품군별 매출액을 판매 수량으로 나누어서 산출된 금액 입니다.

(2) 주요 가격 변경요인

- 가격 변동의 주된 요인은 각 고객사별로 제작 사항이 다르고 기존 사양과 동일한 제품을 수주할 때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Option 적용이 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사유로 인하여 제품 평균단가가 변동 되고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디스플레이 원재료 PET필름 BASE필름 22,030
(75.45%) -
부재료 용제외 - 7,864
(66.24%) -
윈도우 원재료 PET필름 BASE필름 4.060
(13.91%) -
부재료 용제외 - 3,452
(29,07%) -
미디어 원재료 PET필름 BASE필름 994
(3.40%) -
부재료 용재외 - 479
(4.04%) -
기타 원재료 PET필름 BASE필름 2,114
(7.24%) -
부재료 용재외 - 77
(0.65%) -
합계 원재료 - - 29,198
(100%) -
부재료 - - 11,872
(100%)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1 기 제 20 기 제 19 기
디스플레이 광학필름 김포  29,742 29,742 29,742
윈도우 윈도우 김포  20,624 20,624 20,624
미디어 미디어 김포 27,000 27,000 27,000
합 계 77,366 77,366 77,366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최대생산능력

 

② 산출방법


- 기계별 시간당 생산가능수량 * 가동가능시간

 

(나) 평균가동시간


- 정상근무 기준 : 8hr x 5일 = 40hr/주
- 평균잔업 기준 : 40hr/주(정상근무 기준) + 12hr(주당 평균 초과 근무시간) = 52hr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 )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21기 제 20 기 제 19 기 제 18 기
디스
플레이 광학필름 김포 18,276 12,131 15,939 6,341
소 계 18,276 12,131 15,939 6,341
윈도우 윈도우필름 김포 11,349 12,057 10,334 7,841
소 계 11,349 12,057 10,334 7,841
미디어 오버랩필름 김포 9,129 12,550 14,052 18,769
소 계 9,129 12,550 14,052 18,769
합 계 37,754 36,738 40,325 32,95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H,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디스플레이 8,760 7,621 87%
윈도우 8,760 5,169 73%
미디어 8,760 3,338 51%
합 계 26,280 13,954 70%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15,639㎡ 14,503 - - - 14,503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7,845㎡ 
아산 자가 아산 영인 역리 342 6,611㎡ 
서울 자가 영등포 양평3가 46 268㎡ 
합 계 14,503 - - - 14,503 -

 


[자산항목 : 건물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 10,107 - 314 294 9,499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
아산 자가 아산 영인 역리 342 -
서울 자가 영등포 양평3가 46 -
합 계 10,107 - 314 294 9,499 -

 


[자산항목 : 구축물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옥외저장소외 764 90 - 56 798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아산 자가 아산 영인 역리 342
합 계 764 90 - 56 798 -

 


[자산항목 : 기계장치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코팅기외 14,678 2,715 - 2,337 15,056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아산 자가 아산 영인 역리 342
합 계 14,678 2,715 - 2,337 15,056 -

 


[자산항목 : 공구기구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실린더외 1,743 793 - 833 1,703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아산 자가 아산 영인 역리 342
합 계 1,743 793 - 833 1,703 -

 


[자산항목 : 시설장치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무진룸외 4,754 56
 630 4,180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아산 자가 아산 영1인 역리 342
합 계 4,754 56
 630 4,180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연간증감 연간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김포1 자가 김포 통진 서암 617-4 소나타외 115 36
 65 86 -
김포2 자가 김포 하성 원산 57-6
아산 자가 아산 영인 역리 342
합 계 115 36
 65 86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단위 : 억원)
사업부문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22기
CNT 기계장치 외 30 30 ITO터치필름 대체 -
광학필름 기계장치 외 70 70 매출 증가
 
합 계 100 100 -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21 기 제 20 기 제 19기 제 18 기
디스플레이 제품
매출 광학
필름 수 출 11,285 13,332 18,947 10,748
내 수 50,534 18,842 24,710 12,414
합 계 61,819 32,175 43,657 23,162
윈도우 제품
매출 윈도우
필름 수 출 9,202 22,952 16,710 12,559
내 수 5,445 1,361 726 487
합 계 14,647 24,313 17,436 13,046
미디어 제품
매출 미디어
필름 수 출 3,821 4,502 3,992 4,066
내 수 612 1,079 1,463 1,647
합 계 4,433 5,581 5,455 5,713
기타 제품
매출 기타 수 출 - 455 140 416
내 수 3,379 4,158 3,839 3,495
합 계 3,379 4,613 3,979 3,911
상품
매출 기타 수 출 18,700 7,956 8,846 11,466
내 수 - 13 3 37
합 계 18,700 7,969 8,848 11,503
합 계 수 출 43,008 49,198 48,635 39,255
내 수 59,970 25,454 30,741 18,080
합 계 102,978 74,652 79,376 57,33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2010년 판매조직
2010년 판매조직
 

(2) 판매경로

 

 

이미지: 판매경로
판매경로
 

 


(3)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 : 현금 및 외상판매

수출 : 신용장, D/A, T/T, 구매승인서 방식에 의한 판매

 


(4) 판매전략

 


□광학필름

당사는 광학필름을 2004년부터 양산하며 국내시장은 LG 전자에 TV와 모니터위주로 광학필름을 공급해왔고 대만과 중국 거래처에는 모니터위주로 광학필름을 공급해왔습니다.

2007년 4분기부터 프리즘시트를 해외시장(대만/중국)에 프로모션 및 판매가 이루어 지면서 수요자들이 당사 제품의 우수성에 상당한 관심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내열안정성이 뛰어나 TV에 적용시 경쟁사 보다 강점을 가지고 있어 거래처 확보에 유리한 위치에 있습니다.

2009년 1분기부터 신복합광학시트를 LG전자 등에 판매하고 있으며, 32" 42", 47", 55", 60" LCD, LED TV, 노트북 및 모니터에 도입하여 양산하고 유럽과 중국의 수요가 증가하여 2010년 급격한 매출증대가 예상됩니다.

또한, 경쟁사와의 차별화 포인트는 제품을 패키징으로 하여 광학필름과 프리즘필름을 동시에 공급하는 패키징 딜로서 가격에 대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복합시트의 개발에 따라 패널업체의 요구에 부합하는 프리즘없는 고휘도 시트를 제공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경쟁사보다 비교 우위의 위치에서 다양한 판매 전략으로 시장을 확보해 나갈수 있습니다.

□ 기타필름
윈도우필름은 저급위주의 아시아 시장 및 BRICs 시장과 중/고가 제품 시장인 미주 시장 및 유럽 시장으로 나눠지며, 당사는 아시아 시장에는 일반 쏠라제품(1 &2  ply)을 판매하며, Safety 시장이 형성된 유럽 국가에는 당사의 Safety Film의 EU 인증서를 이용하여 매출을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또한 SP, IR 필름의 미주 시장의 적극적인 마케팅을 통한 매출을 활성화 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OVERWRAP FILM은 당사가 목표로 하고 있는  판매 시장(제조사)은  대만, 인도, 중국, 태국시장이 주시장이 되며, 유통망과 브랜드 파워 가진 MAJOR에 대한 시장은 일본 시장으로 디자인 및 정보, SAMPLE 진행 및 승인에 있어 각 본사 디자인실 및 기획, 포장 기술 등과의 연계가 밀접하게 이루어져야만 합니다.

공 기록 미디어 제품 개발 시기와 성장 초기에는 MAJOR사들이 직접 생산, 포장 및 판매을 하였으나 생산 비용 상승 및 판매가격의 하락으로 생산을 축소 또는 중지하고 브랜드 파워 및 유통망을 이용하여 생산보다는 판매에 주력 하고 있으며, 미디어 필름의 자사 이미지 및 광고성을 중시하여 디자인 및 인쇄 품질관리를 본사에서 직접 관리를 하면서 외관 품질의 하락을 방지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디자인 ART-WORK(데이타)을 각 MAJOR 본사로부터 수취한 후 SAMPLE 승인까지는 MAJOR와 직접 진행하고, 양산 미디어 필름은 거래처인 제조사에 납품 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삼각시장 형태의 구조로 인해 MAJOR와 제조사 양쪽 모두에게 (주)상보는 단순한 구매선이 아닌 전략적인 파트너로서 역할을 수행할 것입니다.

 


6. 수주상황

당사의 제품은 수주의 개념이 아닌 2~3일 단위의 주단위 주문생산 체계이므로 수주현황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화표시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을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외화채권과 관련하여 예상되는 외환거래의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옵션 및 환변동보험을 체결하고 있었으며 환변동보험은 당기내에 만기되었습니다. 통화옵션 및 환변동보험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재표에 반영된 생상품거래손실은 9,020백만원입니다. 통화옵션 미결제약정 잔액과 관련하여 당기 제무제표에 반영된 파생상품평가이익은 4,228백만원입니다.
당기말 현재 미결제약정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천미불)

거래
은행 거래시작(최초계약일) 거래
만기 약정
환율 계약내용 계약
잔액 평가
이익 결제
방법
외환
은행 2008.02.15  (2008.01.17) 2011.01.17 943 (1) 해당 만기환율이≤943.0일때 : 943.0원에 매도 USD
6,500 1,029 매월
정산
(2)해당 만기환율이 >943.0원 일때 : 943.0원에 2배 매도
(3) 단, 최초 거래일로부터 전체 계약기간 중 로이터 KFTC 11페이지 "MATCHED"로 고시되는 시장환율이 한번이라도 920.0원 이하로 하락할 경우 2009.02.17 이후 만기도래하는 잔여 옵션 계약은 소멸됨
국민
은행 2008.02.18  (2008.01.18) 2010.01.18 942 "(1) 각만기일별로 관찰기간중 현물환율이 935원 이하에서 거래된 적이 없을때
i) 만기환율≤942일때 942원에 매도
ii) 만기환율>942일때 2배 매도" USD
500 64 매월
정산
(2) 관찰기간중 현물환율이 한번이라도 935원 이하에서 거래된된적이 있을때 잔여 옵션 계약은 소멸됨
제일
은행 2008.03.27  (2008.03.07) 2010.02.24 940 (1) 해당 만기환율이>943.0일때 : 943.0원에 2배 매도 USD
1,000 147 매월
정산
(2) 관찰기간중 현물환율이 한번이라도 943원 이하에서 거래된적이 있을때 잔여 옵션 계약은 소멸됨
씨티
은행 2008.02.04  (2008.01.04) 2011.01.06 941 (1) 해당 만기환율이≤941.0일때 : 941.0원에 매도 USD
19,500 2,988 매월정산
(2)해당 만기환율이 >941.0원 일때 : 941.0원에 2배 매도
(3) 단, 최초 거래일로부터 전체 계약기간 중 로이터 KFTC 11페이지 "MATCHED"로 고시되는 시장환율이 한번이라도 917.0원 이하로 하락할 경우 2009.02.05 이후 만기도래하는 잔여 옵션 계약은 소멸됨


9.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2010년 연구개발조직
2010년 연구개발조직
 

(2) 연구개발비용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21기 제20기 제19기 비 고
원  재  료  비 589         4,374  2,813
 
인    건    비 155            495  416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1,157              44  59
 
연구개발비용 계 1,901         4,913  3,288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26              20  -
 
제조경비 307            194  347
 
개발비(무형자산) 1,901         4,913  3,288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84% 6.58% 4.14%
 


(3) 연구개발 실적


회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개발기간 개발과제
2005년 EtS-P602 제품 개발
SP328V, SP300V, SP380V 제품 개발
SD213a, SD223a, SD703a 제품 개발
D802 제품 개발
IBS75 제품 개발
ISS75 제품 개발
IGS77 제품 개발 
ICCS77 제품 개발
ICCS90 제품 개발
투명 Type의 Yellow Grade 제품 개발
내면 Coating Type IR 제품 개발
Matt Type Ink-Jet 인화지 개발
Canvas Type Ink-Jet 인화지 개발
이면 인쇄 Type 제품 개발
2006년 EtS-P18V 제품 개발
EtS-P811V, P812V 제품 개발
2007년 D73 , D74 제품 개발
D811S 제품 개발
SD450V 제품 개발 
SP410V 제품 개발 
SD310 제품 개발
Prism sheet 개발
MOF-AS, MOF-HL 개발
2008년 SD508 제품 개발
SB74 제품 개발 
SP Film 개발
신복합광학시트 개발

 


10. 그밖의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종류 명칭 등록번호 등록일
ROLL MASTER 인쇄적 다중적층 원지 및 그 제조방법 553150 2006-02-10
롤스크린 블라인드부재 및 이를 구비한 롤스크린 20-0410844 2006-03-02
BLU SHEET 액정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유니트용 광확산 시트 10-0584873 2006-05-30
잉크젯 인화지 잉크젯 기록용지 10-0624510
대만:279331 2006-09-08
대만:
2007-04-21
SP FILM 착색필름 10-0642723 2006-10-30
BLU SHEET 액정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유니트용고휘도 광확산 시트 및 고휘도 광확산 시트 및 그 제조방법 10-0744842 2007-07-25
인서트 몰딩용 인쇄필름 인서트 몰딩용 인쇄필름 10-0877183 2008-12-26
인서트 몰딩용 인쇄필름 인서트 몰딩용 인쇄필름의 제조방법 10-0877184 2008-12-26
디스플레이 광학 필름 액정 디스플레이의 백라이트 유니트용 고휘도 광확산 시트 및 그 제조방법 중국:
200610160835.9 2009-01-21
디스플레이 광학 필름 광확산제를 이용한 광학 적층 필름 10-0895335 2009-04-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