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3. 09:2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디지털 셋톱박스

 

디지털 셋톱박스는 위성, 케이블, 지상파, IP 등의 디지털 전송매체를 단일 또는 복수(Hybrid)의 디지털 형태로 송출되는 방송을 수신하여 TV 혹은 기타 디스플레이어로 영상, 음성 및 기타방송 구현에 필요한 데이터의 신호를 처리해주는 디지털 방송 수신기로 시장은 다음과 같이 구분됩니다.

1) 전송매체에 따른 구분

디지털 셋톱박스는 전송매체에 따라 케이블 TV 방송용, 위성 방송용, 디지털 지상파 방송용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인 시스템 구성은 거의 같지만, 케이블 TV 방송용은 시청자의 셋톱박스까지 케이블 연결이 필요하고, 위성방송용이나 디지털 지상파 방송용은 안테나를 필요로 합니다. 또, 케이블 TV 방송용은 쌍방향 서비스가 용이하게 지원 가능하지만, 위성방송용이나 디지털 지상파 방송용은 현 상태로서는 쌍방향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전화 회선 등의 유선 회선이 따로 필요합니다

2) 사업자의 성격에 따른 구분

 

구 분 단순형수신기
(FTA) 범용요금지불체계형
수신기 (CI) 유료방송전용수신기
(CAS) 차세대수신기
(PVR, IP STB등)
위성방송 무료방송 채널 전용 수신기 시청자가 시청을 원하는 유료방송을 CAM(수신제한장치 모듈)과 스마트카드를 구입하여 슬롯에 장착하고 시청할 수 있는 수신기 특정 방송사업자가 자신의 영업전략에 따라 선택한 수신제한시스템에 따라 해당 스마트카드를 구입/장착하여 시청할 수 있는 수신기 통신, 방송 융합추세에 따라 방송수신 이외에 녹화, 인터넷 등 다양한멀티미디어 서비스가 가능한 수신기
가 격 저 중 중 고
마 진 저 중 고 고


3) 시장의 형태에 따른 구분

 

구 분 내 용
일반소비자 시장
(Open Market) ㆍ일반 전자제품과 같이 제조업체가 일반시장에 공급하고 소비자는 원하는 제품을 선택하여 다양한 형태의 무료 또는 유료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셋톱박스 시장으로 전체시장의 20%를 차지
ㆍ방송사업자 시장에 비하여 시장규모도 작고, 특히 제품마다 다양하고 특성화된 기술을 적용하여야 하는 어려움이 있고 제품의 수명 주기가 짧기 때문에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하여 대규모 대형 제조사가 진입하기 어려운 시장
ㆍ방송사업자 시장에 비하여 이익율이 높은 편
방송사업자 시장
(Closed Market) ㆍ방송사업자가 미리 복수의 수신기 업체를 선정하고 그 업체들로부터 공급받는 형태로, 특정 가입자를 대상으로 전용 유료방송을 시청할 수 있도록 하는 셋톱박스 시장으로 전체시장의 80%를 차지
ㆍ자본력과 대규모가입자를 확보하고 있는 대형 방송사업자 중심
ㆍThomson, Motorola, Sony, Echostar, Philips, Nokia 등 세계 유수의 가전업체가 시장 지배
ㆍ대량생산에 따른 원가절감이라는 장점이 있으나, 대규모 수요 거래처에게 입찰 등을 통해 납품하기 때문에 아주 낮은 판매가로 판매되어 매출이익율은 극히 낮은 편
Semi-closed 시장 ㆍ방송사업자가 우수한 제품들을 테스트하여 판매승인을 하고 가입자들이 일반소비자 시장에서 직접 구매
ㆍ초기 자본력이 강하지 못한 방송사업자 중심
ㆍ최근 들어 방송사업자의 재정 부담을 완화할 수 있도록 증가 추세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은 방송산업의 발전단계와 규모에 의해서 시장이 형성되고 성장성이 예측될 수 있습니다. 방송의 전 영역이 디지털방송으로 전환하는 과정에서 모든 디지털방송 수신을 위한 필수장비인 디지털 셋톱박스의 성장은 필수적입니다. 또한, 디지털 셋톱박스는 방송수신만을 위한 장비가 아니라 양방향 전송, 녹화 및 저장, 전자상거래, 홈뱅킹 등의 다양한 부가서비스 제공이 가능합니다. 또한 디지털 방송 인프라의 구축이라는 일종의 기간 산업의 성격을 띠고 있어 경기변동에 영향없이 컨텐츠 소유자, 서비스 제공업자, 장비 제조업자, 그리고 가전용 반도체업자 모두에게 커다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이라 할 수 있습니다.

한편, 현재까지는 위성방송의 광역성 및 수신제한장치(CAS; Conditional Access System)으로 위성방송사업자의 과금이 용이하고 수익구조가 보장되는 특징 때문에 디지털 위성 셋톱박스가 디지털 셋톱박스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디지털 TV의 급속한 증가와 디지털 컨텐츠, 부가서비스의 다양화, 소비자 요구의 세분화 등이 디지털 케이블 셋톱박스 성장을 견인할 것입니다. 또한, IPTV도 일부 선진국과 국내를 중심으로 수요가 점차 확대되고 있습니다.

(나) 개인용 비디오 녹화기 (PVR ; Personal Video Recorder)

1) PVR의 개요

PVR은 마그네틱 테이프에 영상신호를 담아 두는 VCR과 달리 셋톱박스에 탑재된 하드디스크 드라이브(HDD)에 기억시키는 신개념의 디지털레코더입니다. HDD 용량에 따라 일정시간(HDD 용량에 따라 10시간~수십시간) 분량의 방송 프로그램을 녹화가 가능합니다. PVR은 하드디스크에 정보를 기록, PC와 같은 파일재생 방식으로 재생합니다. 재생을 위한 중앙처리장치(CPU)와 함께 운영체제(OS)와 재생 소프트웨어 등을 담은 메모리 칩(ROM), 대용량 하드디스크 드라이브가 내장되어 있습니다.

2) PVR의 기능 및 장점

PVR은 기본적인 기능에서는 방송국에서 내보내는 프로그램을 저장했다가 본다는 점에서는 기존의 VCR과는 큰 차이가 없습니다. 그러나 PVR은 테이프를 쓰지 않고 하드디스크드라이브를 사용하기 때문에 화질의 열화가 없으며, 테이프 관리가 필요 없고 원하는 부분을 찾거나 편집하는 게 훨씬 간편합니다. PVR은 최신 방송스케줄을 수시로 전송받아 예약 녹화에 활용할 수 있으며, 예약 녹화 절차는 화면상에서 방송 목록을 선택하는 것이 전부일 만큼 간단합니다. 여러 개의 프로그램을 동시에 녹화할 수 있고, 녹화와 재생이 동시에 가능하여 생방송을 보다가 순간적으로 정지시키거나 수초~수분 전 장면부터 반복재생할 수도 있습니다. 또한, 재생기능을 기본으로 지원하며, 방송 서비스업체와 연계해 대화형(Interactive)  방송청취가 가능합니다. PVR은 TV에서 광고가 등장하는 순간 시청자가 버튼 하나만 누르면 뮤직 비디오나 야구경기 하이라이트 등 하드디스크에 미리 입력된 프로가 광고 대신 나오게 할 수도 있습니다. 또 일부 게임기의 기능도 수행가능하며, 디지털 카메라의 사진, MP3 음악파일, 캠코더나 DVD 등의 디지털영상을 녹화하고 PC와 연결해 편집 작업을 수행할 수도 있습니다.

3) PVR의 종류와 현황

PVR은 크게 순수한 의미의 개인저장장치 기능을 하는 단독형 PVR과 차세대 셋톱박스로 한단계 발전하여 PVR내에 셋톱박스 기능을 내장한 PVR로 구분됩니다.

단독형 PVR부분의 대표적인 업체는 TiVO, 리얼플레이TV, 소니, 필립스 등입니다.셋톱박스를 내장한  PVR은 위성방송용 셋톱박스 기능을 내장한 PVR이 주류를 이루고 있으며,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용 셋톱박스에 내장된 PVR도 지상파 및 케이블 방송의 디지털화 진전에 따라 수요가 증가추세입니다. 셋톱박스 기능을 내장한 PVR은 토필드, 휴맥스, Panasonic, Echostar, Pace 등이 제조ㆍ판매하고 있습니다. 셋톱박스와 연계된 PVR은 기술적인 측면에서 초기 제품으로는 현재 시청하고 있는 방송만 녹화가 가능한 제품이 있습니다. 한단계 발전한 제품으로는 현재 시청하고 있는 방송뿐 아니라 동시간대에 방송되고 있는 타방송까지 녹화 가능한 PVR로  토필드에서 세계 최초로 출시하였으며, 소비자 입장에서는 실질적으로 필요한 기능을 갖춘 제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는 두 개 이상의 방송을 동시시청ㆍ녹화기능 외에  PIP(Picture in Picture), MP3 Play, 사진재생 등 다양한 부가기능을 갖춘 PVR이 주력제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1) 셋톱박스 세계시장 현황 및 전망

세계 디지털 셋톱박스 시장은 유럽을 중심으로 점차 규모가 커지고 있는데 이는 선진국을 중심으로 디지털방송 서비스 보급이 가속화되고 있기 때문이며, 이러한 서비스는 점차 미국, 아시아 등지로 확대되고 있어 디지털셋톱박스 생산은 2011년 2억대이상의 규모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 전세계 디지털 셋톱박스 판매량 동향 및 전망 】
(단위 : 천대)
구    분 2007 2008 2009 2010 2011 CAGR(04-11)
위성 STB 71,192 73,900 77,736 81,293 84,808 6.70%
Cable STB 33,752 41,837 52,028 61,570 67,840 23.40%
IP STB 4,770 6,560 7,718 8,375 8,662 28.40%
지상파STB 22,170 26,640 29,158 32,761 40,243 26.90%
합 계 131,884 148,936 166,640 183,999 201,553 14.40%
연성장률 19.00% 12.90% 11.90% 10.40% 9.50%
 
※ 자료출처 : IMS Research (2006)


2) PVR 세계 시장 현황 및 전망

차세대 셋톱박스의 하나로 주목 받고 있는 PVR은 매년 고성장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특히 다채널 수신이 활성화되어 있는 유럽의 경우 동일시간대의 타방송을 보기 위해 녹화기능이 내장된 PVR에 대한 선호도가 높습니다. IMS Research 자료에 의하면 향후 PVR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2003년 1,754천대의 판매를 기록한 이후 연평균 40% 이상의 고성장을 지속하여 2011년에는 6천만대 이상의 판매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HD급 셋톱박스는 물론 HD급 PVR의 시장도 급성장하여 HD PVR의 경우 연평균 60.7%의 가파른 성장이 예상됩니다.

 

【 전세계 PVR 판매량 】
(단위 : 천대)
구  분 2006 2007 2008 2009 2010 2011 CAGR(04-11)
HD STB 4,531 4,720 5,442 6,488 7,053 7,538 13.8%
PVR 10,038 13,858 18,460 21,928 24,725 26,662 29.6%
HD PVR 5,263 8,877 14,345 19,569 26,668 33,614 60.7%
합 계 19,832 27,455 38,247 47,985 58,446 67,814 34.3%
※ 자료출처 : IMS Research (2006)


지상파 방송의 디지털화 확대는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성장을 견인할 전망으로 디지털 셋톱박스의 신규 및 교체수요가 기대되고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화가 1차 성장이라면, 기존의 SD급 셋톱박스에서 HD급으로의 전환수요, 초고속인터넷 기반 통신에 방송이 융합되는 IPTV, 네트워크 활성화 등이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의 2차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디지털 셋톱박스 시장도 경기변동의 영향에서 완전히 자유로울 수는 없으나, 셋톱박스가 일상 생활에서 필수품중 하나인 TV를 보기 위한 제품인 관계로 방송의 디지털화가 진행될수록 필수품으로 인식되기 때문에 일반적인 소비재에 비해서 경기 변동의 영향을 상대적으로 적게 받는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추세가 아날로그 방송에서 디지털 방송으로 전환되는 것이고, 이 흐름은 피할 수 없는 대세로 인식되고 있기 때문에 위성, 케이블, 지상파 각 부분에서 디지털방송이 발전할수록 디지털 방송 구현을 위한 필수장비로서의 디지털 셋톱박스에 대한 수요는 커질 것이며, 지금까지의 TV의 역사와 마찬가지로 시장의 영속성 및 성장 가능성 또한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한편, 계절적으로는 일반 가전제품과 유사하게 소비자 자금유동성이 가장 풍부한 연말연시에 수요증가가 많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4분기 매출이 타분기에 비해 다소 많고, 여름휴가철이 속하는 3분기에는 다소 저조한 매출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제품의 대부분이 수출되는 유럽시장의 경우 여름휴가를 즐기는 인구의 비율이 상대적으로 높기 때문에 여름철 수요는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당사는 제품 수출에 대한 경기변동의 영향을 최소화하고자 기존 거래선과의 관계를 안정적으로 구축하고, 수출지역을 다변화시키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은 기술개발능력과 제품의 안정성이 핵심 경쟁요소입니다. 방송 수신과 디지털 처리 등의 기본기능이 Main Chiip에서 제공되므로 신규업체들은 상대적으로 기술력이 낮은 저가형 FTA 제품의 경우 국내업체 뿐만 아니라 중국, 대만 업체들의 저가 공세로 가격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다양한 방송환경에 따라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업그레이드하고 기능을 개선하는 능력과 CI 및 수신제한장치(CAS)는 기술장벽으로 작용합니다. 당사는 현재 CONAX, NDS, Nagravision, Cryptoworks, Viaccess, Irdeto CAS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한편, 서비스망의 통합과 장비간 결합 추세에 따라 디지털 셋톱박스의 기본 기능인 디지털 방송의 수신을 안정적으로 제공하면서 통신과 방송의 융합 및 멀티미디어 기능의 복합기기를 개발할 수 있는 능력도 새로운 진입장벽으로 작용할 것으로 예측됩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의 주요 원재료는 Tuner, CPU, MPEG-Decoder Chip, Flash Memory, DRAM, SMPS 등이며, 이 가운데 CPU, MPEG-Decorder Chip 등 일부 품목 이외에는 각 부품별로 다수의 국내업체들이 양산체제를 구축하고 경쟁하고 있으며, 또한 해외업체들의 국내진출도 확대됨에 따라 원재료 수급상황은 크게 호전되고 있습니다. 디지털 셋톱박스 제조업체들은 자사 제품의 특성에 맞게 원재료 조달원을 결정할 수 있습니다. 한편,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은 신성장동력 산업으로서 전자산업 내에서도 근로자의 선호도가 높은 분야로 풍부한 연구 및 생산인력의 안정적인 수급에 문제가 없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디지털 셋톱박스 산업은 정보통신부(現방송통신위원회)가 2006년 발표한 u-IT839 전략항목 중 9대 신성장동력제품으로 디지털TV/방송기기를 지정하여 전략적으로 육성 중이며, 차세대 수출유망품목으로서 연구개발 지원 및 수출지원반 운영 등을 통하여 정부지원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의 개황

 

당사는 디지털방송을 시청하기 위한 필수도구인 디지털 셋톱박스와 그 기능을 한 단계 발전시킨 차세대 셋톱박스 중 하나인 PVR을 제조하여 전량 수출하여 2004년 1월5천만불 수출탑 수상, 2004년 12월 정보통신 디지털 대상 대통령상, 2005년 딜로이트가 선정한 아시아고속성장 500대 기업으로 선정, 2005년 및 2006년 연속 올해의정보통신중소기업대상 수상, 2007년 1억불 수출탑 수상, 2008년 벤처기업대상 지식경제부상관표창 수상 등 대내외적로 당사의 성장성과 우수성을 인정받고 있습니다.


당기에는 글로벌 경기침체 지속으로 인하여 소비자시장 위축이 이어짐에 따라 매출액이 913억원으로 전기대비 14% 증가하였습니다. 한편, 당기의 판매비와관리비는 194억원으로 16% 감소하였으며, 이에 따라 전기 64억원의 영업손실에서 당기 26억원의 영업이익으로 흑자전환하였으나, 환율하락에 따른 외화관련손실 증가로 인하여 자기자본대비 3% 정도의 외화관련손실을 계상하였고, 당기순이익은 13억원을 기록하여 전기 73억원 대비 82% 감소하였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디지털 셋톱박스 제품만을 전문적으로 개발ㆍ판매하는 제조업체로서 별도로 구분할 공시대상 사업부문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국내 디지털 셋톱박스 업체들은 대부분 해외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으며, 국내 상장 디지털 셋톱박스 업체들의 최근 3년간 수출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 동종업계 최근 3년간 수출현황 】
<수출금액 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9년 3분기 2008년 2007년
토필드 62,811 80,058 182,304
휴맥스 471,728 484,775 538,310
홈캐스트 134,790 161,647 95,422
가온미디어 100,987 148,299 104,475
우전앤한단 65,613 152,872 100,227
현대디지탈테크 64,469 86,654 96,686
아리온테크놀로지 24,019 25,951 40,096
셀런 20,999 20,153 17,826
※ 자료출처 : 각사 사업보고서 및 분기보고서 (2007년~2009년 3분기)


(3) 시장의 특성


디지털 셋톱박스와 PVR은 기본적으로 TV를 시청하기 위한 기본도구로서 성별, 연령별, 소득수준별 차이없이 전계층의 생활 필수품으로 인식되는 제품군입니다. 특히, 아날로그 방송이 종료되고 디지털 방송이 본격화됨에 따라 필수 가전기기의 하나로 자리잡아 가게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4)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새로이 추진하기로 한 중요한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구체적으로 확정되어 추진 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당사와 동일한 디지털 셋톱박스와 PVR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자회사의 영업현황

 

Topfield(Thailand)는 태국지역에서 디지털 셋톱박스를 제조ㆍ판매하고 있으며, Topfield Europe은 독일지역에서 소비자 시장에 디지털 셋톱박스와 PVR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한편, 2009년 5월 26일자로 주식회사 헬리오스시스템이 전자부품 개발제조 및 판매 목적으로 신규설립되고, 2009년 7월 2일자로 TopPro Limited는 법인해산되어 계열회사로 각각 추가ㆍ제외되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디지털
셋톱박스
제조 제품 디지털
STB 위성방송, 케이블방송,
지상파방송 수신 및 녹화용 TOPFIELD 91,225 99.9
용역 - - - 123 0.1
합                        계 91,348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주요 가격변동 원인은 저가의 보급형 제품의 경우 지속적인 원가인하 노력의 결과, 제품 제조원가가 하락하였고, 가격경쟁 등으로 판매단가가 하락하고 있으나, HD모델이나 PVR처럼 고부가제품의 경우 판매단가 하락율은 보급형 제품에 비하여 낮으며, 고부가제품의 신규 모델 출시에 따라 판매단가가 상승하기도 합니다. 제품 가격에 있어서는 원가절감 노력이 필수적으로 선행되어야 경쟁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


(1) 주요 원재료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고
디지털
셋톱박스
제조 원재료 MAIN CHIP 신호재생 및 시스템 제어 6,907 12.7 -
HDD 데이터 저장 4,080 7.5 -
TUNNER 방송 신호 수신 6,547 12.0 -
기타 - 32,841 60.4 -
외주가공비 외주생산 외주조립생산 3,991 7.3 -
합         계 54,366 100.0 -

 


(2)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12기 제11기 제10기
MAIN CHIP 국내 16,795 14,543 -
수입 5,350 5,999 5,455


(가) 산출기준


- 단순평균가격(총매입액 / 매입수량) : 원재료 매입단가는 원재료 금액에 매입과 관련하여 발생한 부대비용(운반비, 통관비 등)을 합한 금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나) 주요 가격변동원인

주요 원재료인 MAIN CHIP은 환율 및 유가상승 등의 여파로 인하여 제11기에 가격이 상승하였습니다. 한편, 제12기에는 환율하락 및 저가형 모델 중심의 원재료 구매로 수입가격은 약간 하락하였고, 국내 구매가격은 상승하였습니다. 당사는 지속적인 VE모델 개발을 통하여 원재료 가격을 인하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개)
구 분 연생산가능수량
국내 외주처 1 2,964,000 
외주처 2 1,778,400 
해외 외주처 1 1,185,600 
외주처 2 1,185,600 
합 계 7,113,600 


주1) 생산업무는 제품의 원자재의 구매, 생산, 검사, 포장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동 과정에서 당사는 제품의 원자재의 구매 및 제품검사까지 제품 생산에 필요한       핵심 업무를 담당하고 있으며, 외주 임가공 생산업체는 제품 생산(조립), 중간           검사, 제품 포장 및 출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자재는 당사의 창고로 입       고된 후 생산일정에 따라 외주 임가공 생산업체에 공급됩니다. 당사는 재고자산       관리를 위하여 매월 외주 임가공 생산업체 및 본사 직원이 직접실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2) 외주업체 생산능력

- 당사 외주업체 4개사 연간 생산가능 수량 : 연간  최대 700만대 가능
- 매출 대비 생산능력에는 문제가 없습니다.

주3) 외주 임가공 생산의 이유

당사는 다음과 같은 장점들 때문에 자가공장을 운영하지 않고 외주생산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① 생산공장을 소유하지 않음으로써 생산능력의 탄력적인 조정이 가능함
② 생산 전문업체에서 외주생산함으로써 생산설비의 공용사용으로 비용 절감 효과
③ 생산 전문업체에서의 생산을 통해 품질향상을 기할 수 있음
④ 외주생산으로 생산직 인력을 보유하지 않음으로 회사의 인력관리 및 업무 효율을     증가시킬 수 있음
⑤ 비수기 등 생산량 감소시 인건비 등 비용 손실을 미연에 방지
⑥ 다수의 외주공장을 운영 가능함으로써 위험 분산 효과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산출방법 등

 

구분 가동시간 Line 수 1 Line당 CAPA 1일 CAPA 가동일(월평균) 월 CAPA
국내 10 8 1,900 15,200 26 395,200
해외 10 4 1,900  7,600 26 197,600
계 10 12 1,900 22,800 26 592,800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는 생산물량 전량을 외주 임가공 생산하고 있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생산물량 전량을 외주 임가공 생산하고 있으므로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목 제12기 제11기 제10기
디지털
셋톱
박스 제품 디지털
방송
수신기 수 출 91,225 80,058 182,293
내 수 - - -
합 계 91,225 80,058 182,293
상품 Smart
Card외 수 출 - - 11
내 수 - - 20
합 계 - - 31
용역 - 수 출 - - -
내 수 123 - -
합 계 123 - -
합 계 수 출 91,225 80,058 182,304
내 수 123 - 20
합 계 91,348 80,058 182,32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가) 영업조직 (본사)


영업팀은 각 팀장 산하 담당자별로 담당지역을 할당하여 전문담당제로 운영하고 있습니다.

(나) 해외 부문

해외 판매조직은 상기 '(가) 영업조직'을 바탕으로 유럽, 중동, 아시아, 중남미지역 등 해외거점확보를 지향하고 있습니다. 특히 방송사업자 대상의 영업력 강화를 위하여 독일 및 태국에 현지법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소비자 시장 전량수출 디지털
셋톱박스 수출 각국별 총판 (수입상) 운영 → 도매상 → 소매상 → 소비자
방송사업자 시장 전량수출 디지털
셋톱박스 수출 토필드 → 방송사업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매출의 대부분이 수출로 판매되고 있으며, 판매조건은 T/T송금 및 L/C방식 등입니다.

 

(4) 판매전략

 

당사가 지향하고 있는 판매전략은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초기시장 진입시 판매가 용이한 OEM 방식을 지양하고 자체 브랜드인 TOPFIELD를 사용하여 제품 수출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OEM이나 ODM 방식은 구매업체가 언제 공급처를 바꿀지 모르는 아주 위험한 영업 형태이므로, 이와 같은 잠재적인 위험성을 극복하고자 당사는 초기부터 브랜드 마케팅에 주력하였습니다. 브랜드 사업을 추진하는 만큼 당사 제품을 취급할 파트너 선정에 신중을 기하고 있으며, 현재 유럽ㆍ중동지역을 비롯한 세계 30여개국에 70여 파트너가 확정되어 있고, 아시아, 중남미 지역으로 그 범위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둘째, 해외 거점 확보 판매 전략입니다. 해외 거점 선정시 당사가 고려하고 있는 입지요건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시장의 중심지역이어야 합니다. 국가의 경제 중심 도시를 기본으로 합니다.
② 물류의 중심지이어야 합니다. 즉시 공급체계가 가능하도록 창고와 교통 인프라         가 잘 갖추어진 지역이 우선 고려 대상입니다.
③ 현지 거점을 통한 영업력 극대화를 위해서는 최신의 정보를 쉽게 접할 수 있는 지     역이어야 합니다.
④ 당사의 장기 전략과 부합되는 지역이어야 합니다. 장기적으로 Global Network를      구성하여 세계적인 기업이 되고자 하는 당사의 장기전략에  맞추어 지역을 선정       합니다.

 


6. 수주상황

 

(2009.12.31 현재)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비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디지털 셋톱박스 주1) 2009.03 2009.12.31 - 16,473 - 15,912 - 561 주2), 주3)
디지털 셋톱박스 주4) 2009.04 2011.06.30 - 17,088 - 5,690 - 11,398 주5)
합 계 - 33,561 - 21,602 - 11,959
 


주1) 계약금액 : 총 EUR8,400,000 (EUR1=1961.03원)
주2) 기납품액 중 8,529백만원은 Topfield Europe GmbH을 통하여 납품하였습니다.
주3) 2010년 1분기에 수주잔고에 대한 납품을 완료하였습니다.
주4) 계약금액 : 총 USD12,800,000 (USD1=1335.0원)
주5) 납기연장계약 체결일 : 2010.03.15
주6) 상기의 수주총액과 수주잔고의 기준환율은 고정환율이 아니라, 투자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수시공시 당시(계약시점)의 기준환율로 원화 환산한 금액을 단순기재한 것입니다. 따라서 수주총액과 수주잔고는 결산시점의 기준환율에 따라 최종적으로 원화 환산액이 달라질 수 있으므로 투자 판단시에 이 점을 고려하시기 바랍니다.

 

7. 파생상품거래 현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전기말 현재 당사의 미결제된 통화선도계약의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원화단위 : 천원)
계약처 계약기간 계약내용
매도금액 약정선도환율
외환은행 2008.03 ~ 2009.01 EUR300,000 1,549.58(원/EUR)
씨티은행 2008.12 ~ 2009.01 2,591,265 1,281.37(원/USD)
2008.12 ~ 2009.01 1,324,180 1,316.15(원/USD)


상기 거래와 관련하여 당기에 발생한 통화선도거래이익 4,175천원과 통화선도거래손실 18,009천원을 당기 손익에 반영하였으며, 당기말 현재 당사의 미결제된 통화선도계약은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당기말 현재 다음과 같이 환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 결제금액중 외화결제비율을 증대시키는 매칭기법 사용
- 선물환 거래로 리스크 헷지
- 달러화 약세 추세를 위해 유로화 보유 비중 확대중
- 해외구매를 통한 달러 결제비중 확대
- 환리스크 관리 시스템 도입하여 계량적 위험관리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              분 계약상대방 계약일자
CAS 라이센스 취득 NDS LIMITED 2007.10.22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제조운영실 기술연구소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목 제12기 제11기 제10기 비고
원재료비      86,587      140,273 215,631 -
인건비    2,599,928   2,755,827 2,061,616 -
감가상각비     420,601      524,403 163,772 -
위탁용역비         67,000        96,619 115,771 -
기타   1,493,837      961,953 1,322,256 -
연구개발비용 계    4,667,953    4,479,075 3,879,046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667,953   4,479,075 3,879,046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5.1% 5.6% 2.1% -

 


나. 연구개발 실적

 

구분 연  구  과  제  명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2004년
~
2005년 Nagravision 내장형 및 CI형 STB 본사 연구소 유럽시장내 주요 방송사양 충족을 통한 셋톱박스 매출 확대
고급형 PVR 본사 연구소 고급 디자인의 PVR제품을 출시를 통해 고급브랜드 이미지 제고
HD급 위성STB 개발 본사 연구소 HD급 지상파방송수신기 개발 성공으로 고급제품 판매 증가
2006년
~
2007년 LAN을 통한 PVR 기능 제어 본사 연구소 LAN을 이용한 원격제어, 2개 채널 동시시청 및 녹화기능
유럽향 MPEG4 HD STB 본사 연구소 HD 방송 시청을 기대하는 잠재수요층 판매 증가 기대
지상파 HD PVR 개발 본사 연구소 HD PVR을 개발하여, 고품질서비스 제공 및 판매 증가
CAS 내장형 위성STB 본사 연구소 CAS 내장형 제품군의 확대로 영업력 강화
2008년 CAS 내장형 위성STB 본사 연구소 CAS 적용제품 개발로 방송사업자시장 진출 확대
PVR 신제품 본사 연구소 수출규격 적용 제품군의 확대로 매출 증대
2009년 호주향 PVR 신제품 본사 연구소 HD 방송 시청을 기대하는 잠재수요층 판매 증가 기대

 


10.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달원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32,264 - 5,855 26,409 -
금융기관 합계 32,264 - 5,855 26,409 -
회사채 (사모) 5,000 5,000 5,000 5,000 -
자본시장 합계 5,000 5,000 5,000 5,000 -
총 계 37,264 5,000 10,855 31,409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5,000 백만원


당사가 당기에 해외로부터 자금을 조달한 사실은 없습니다.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5.10.26 회사채 P-BBB- 한국신용정보
(AAA~D) 예비평정등급
2009.04.29 회사채 P-BB- 한국기업평가
(AAA~D) 예비평정등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