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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국제약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3. 09:27

 


II. 사업의 내용


1.사업의 개요

동국제약은 지난 40년간 창조, 화합, 신용이라는 기업이념을 바탕으로, 생명존중 및 건강한 국민생활추구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왔습니다.

이를 위해 회사설립 초기부터 연구개발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R&D와 기술혁신에 주력하며 끊임없이 신제품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7년 5월, 코스닥 상장을 계기로 그 동안 알려지지 않았던 동국제약의 기술력과 해외마케팅 부문에서의 잠재력을 발판 삼아 국내뿐 아니라 세계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동국제약은 국내외 임상을 통해 효과와 안전성을 입증 받은 잇몸질환 치료제 인사돌을 비롯해 식물성분 상처치료제인 마데카솔, 폐경기 치료제 훼라민큐 등 일반인들이 애용하는 제품들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문의약품 분야에 있어서도 국내 유일의 자체 원료합성으로 만든 조영제 파미레이, 항암제 로렐린데포 등 다양한 임상을 거친 우수한 치료제를 생산, 공급하며 미래를 향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동국제약은 국내 최초로 주사제 부문에서 유럽GMP기준을 통과했고 의약품 원료 부문에서도 EDQM의 EU가이드라인에 적합한 원료의약품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 결과, 현재 세계 50여개 국가에 완제 및 원료의약품을 수출하고 있으며, 특히 EU, 일본 등 의약 선진국을 중심으로 해외 네트워크를 더욱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가.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2000년 의약분업이 실시되면서 전문의약품은 의사의 처방전에 따라 약국에서 판매되어야 하는 등 국내 제약산업의 의약품 유통과 전문의약품 판매 행태가 변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 의사의 처방의약품 판매는 크게 증가하였지만, 경기침체로 인하여일반의약품의 판매는 크게 증가하지 아니 하였습니다.
국내 제약업체 전체적인 수급상황을 살펴보면 일반의약품 판매 침체로 인하여 의약품 총 생산량의 증가율은 감소되고 있으나, 전문의약품을 주로 생산, 판매하는 외자제약기업들의 영향으로 수입은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특히 한미 FTA와 약제비 적정화 방안 등으로 인해 국내 상위제약회사들을 중심으로 해외시장에 진출하려는 노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2)산업의 성장성
한국 제약 산업의 성장성은 의약품 수요 확대에 의한 것으로, 이는 인구 고령화의 빠른 진행, 건강보험 정책의 공공성 기조 확대, 전반적인 소득 수준 향상과 건강한 삶에 대한 관심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한국 의약품 시장 규모는 2010년에는 9.5조원, 2020년에는 14.0조원으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3)경기변동의 특성
제약산업은 타 산업군에 비하여 비교적 완만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경기변동에 대한 민감도가 높지 않은 편입니다.  일반의약품의 경우 경기변동 및 계절적 요인에 영향을 받는 편이지만, 전문의약품의 경우 그 특성상 안정적인 수요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국민 생활수준의 향상과 인구의 급속한 노령화 현상에 따른 시장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4)국내시장여건
국내 제약 시장은 경기 부진에 따라 일반의약품에 대한 판매는 감소하고 있으며, 처방의약품은 연 평균 5~10%의 성장을 지속적으로 유지하여 국내 제약 시장은 처방의약품 중심으로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국내 제약 시장이 처방의약품 중심으로 고성장할 것으로 예상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국민 소득증가로 치료의약품과 관련된 의료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크게 증가하고 있고, 또한 경기에 영향을 받지만 장기적으로는 삶의 질을 개선시키는 QOL(Quality of Life)의약품(삶의 질을 개선하는 의약품)의 매출도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둘째, 인구의 고령화로 노인질환과 관련된 의약품의 매출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셋째, 식생활 변화로 인한 비만 인구의 증가 때문에 순환기계 관련 의약품의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넷째, 국민들의 질병에 대한 인식이 사후 치료에서 사전 예방으로 변화하여 예방적 차원의 의약품 매출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다섯째, 신약 개발의 어려움, 대형 의약 제품의 특허 만료 등으로 인하여 제네릭 의약품 중심으로 처방약 시장의 성장이 예상됩니다.

5)해외시장여건
특허만료, 혁신적인 제품출시의 둔화와 서브 프라임, 글로벌신용경색등 경기침체가 지속되고 있어 시장조사 전문기관인 IMS 헬스는 금년도 세계제약시장 매출은 전년에 비해 2.5~3.5% 증가한 7,500억 달러 수준으로 전망했다.
미국 제약시장 매출은 올해 1~2% 감소해 거의 제자리 성장에 머무를 것으로 전망했으며, 한편 중국, 브라질, 인도, 한국, 멕시코, 터키, 러시아 등 7대 신흥시장은 13~16%의 증가율을 보일것으로 예상했다.

6)회사의 경쟁우위요소
①우수한 브랜드 파워
제품력과 브랜드 파워에 기반한 인사돌, 마데카솔, 오라메디의 시장 지배력은 내수시장 침체에도 매년 5~10%의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②안정적인 원료수급
2000년 의약분업이 실시 된 이후 의사의 처방전이 필요한 전문의약품 시장이 성장하게 되었고, 이에 따라 처방의약품의 제조에 사용되는 원료의약품의 수입도 증가하게 되었습니다.
당사가 생산하는 주 제품인 인사돌정, 마데카솔 연고, 파미레이주사, 포폴주사 등의 원료의약품은 자체 생산 또는 관계회사를 통하여 조달하고 있어 안정적인 원료 수급이 가능합니다.
③전세계 50개국의 수출 네트워크
수출부문에서 전세계 50개국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전체 매출에 대한 수출비중을 20%이상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나.회사의 현황

 

(가)영업개황

구 분 시장여건 생산 및 판매활동
개요 영업상
주요 전략
국내 국외
설립시
(1968~
1989) 국내의약품의 질 향상을 위하여 연구소및 생산시설에 많은투자가 이루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국내제약시장에서 국내의약품 시장 점유율이 점차 증가하였음 - 우수의약품 생산시설을 갖춘 1공장이 준공되고 또한 중앙연구소가 설립되어 본격적인 우수 의약품 개발 및 생산에 돌입함 원료생산에서부터 완제품까지 100% 당사 기술에 의해서생산되는 주력제품인 인사돌 제품에 대하여 TV광고를 시작함
- 대중매체 광고 시작
성장기
(1990~
2006)  의약품 시장은 매년두자리 수의 성장을거듭하였으며, 의약품 분업에 따라 전문의약품과 일반의약품 시장이 분리되고 전문의약품시장이 점차 중요시되었음 - 의약품 시장의 지속적인 성장에 따라 제2,3의 우수의약품생산공장이 준공되며, 미노클린첨부제제품의 개발로 국산신기술 획득을 시작으로 주사제의 새로운 타입인 프리필드실린지시스템 생산과 포폴 주사제의 개발로 국산 신기술다시 획득함. 또한 많은 특허관리 우수업체로 선정됨 인사돌에 이어 제2,3의 주력제품인 복합마데카솔연고, 오라메디연고에 대한 TV광고를 시작했으며, 전문의약품의 생산시설 준공에 따라 전문의약품인 포폴이 국내외 판매되기시작되었으며, 천만불수출탑을 수상함.

-판매시장의 국제화및 제품 다변화. 
상장신청시
(2007~) 의약시장은 의약분업의 정착으로 전문의약품이 시장의 성장을 주도하기 시작하며, 또한 웰빙 붐에 따라 웰빙시장이점차 중요시 되고 있음 - 중앙연구소의 계속적인 전문의약품연구로 여러 전문의약품의 원료가 계속 생산되고, 완제품화되고 있음. 또한 발효공장의 준공으로 더욱 전문의약품 개발에 전력을 투구하고 있음  여러 전문의약품의 원료, 완재품 등이 출시되면서 국내외 판매가 증가되고 있음.

-일반의약품에서 전문의약품 중심 전환

-제품의 전문성 시장에 적극적 참여.

 


(나)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의약품 제조판매를 지배적 단일사업부문으로 영위하는 업체로서 의약품 외 공시 대상요건을 갖춘 사업부문이 없습니다.

 

(다)시장점유율 등

동사 주요제품의 판매실적 기준 시장점유율 자료는 없으며, 생산실적 기준의 시장점유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  분 회사명 2008연도 2007연도 2006연도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금액 점유율
구강질환치료제
(정제) 동국제약 40,994  68.90% 35,176  52.71% 30,124  46.44%
명인제약 13,915  23.39% 9,418  14.11% 15,165  23.38%
한국GSK 262  0.44% 16,529  24.77% 12,619  19.45%
일동제약 4,325  7.27% 5,612  8.41% 6,960  10.73%
계 59,496  100.00% 66,735  100.00% 64,868  100.00%
피부질환치료제 동국제약 10,444  24.00% 11,547  29.78% 12,456  32.12%
동화약품 27,651  63.53% 22,831  58.88% 19,815  51.10%
한올제약 5,426  12.47% 4,396  11.34% 6,506  16.78%
계 43,521  100.00% 38,774  100.00% 38,777  100.00%
구강질환치료제
(도포제) 동국제약 4,732  83.41% 5,784  81.04% 3,583  63.49%
동화약품 495  8.73% 335  4.69% 561  9.94%
동화약품 119  2.10% 594  8.32% 874  15.49%
태극약품 327  5.76% 424  5.95% 625  11.08%
계 5,673  100.00% 7,137  100.00% 5,643  100.00%
조영제 한국쉐링 44,147  41.62% 35,237  38.81% 27,358  42.01%
GE healthcare 18,551  17.49% 14,515  15.99% 7,792  11.96%
GE healthcare 11,598  10.93% 13,182  14.52% 10,123  15.54%
게르베 1,091  1.03% 3,178  3.50% 4,916  7.55%
일성신약 6,073  5.73% 6,759  7.44% 5,051  7.76%
일성신약 3,506  3.31% 3,224  3.55% 2,674  4.11%
이연제약 8,476  7.99% 6,431  7.08% 3,035  4.66%
동국제약 7,289  6.87% 4,230  4.66% 2,833  4.35%
태준제약 5,340  5.03% 4,047  4.45% 1,346  2.06%
계 106,071  100.00% 90,803  100.00% 65,128  100.00%
부인과질환치료제 동국제약 5,821  82.16% 3,193  77.24% 1,181  35.98%
진양제약 1,190  16.80% 865  20.92% 2,031  61.88%
참제약 74  1.04% 76  1.84% 70  2.14%
계 7,085  100.00% 4,134  100.00% 3,282  100.00%
항암제 아스트라제네카 10,558  33.59% 8,931  34.74% 7,287  31.34%
CJ 6,288  20.01% 5,475  21.30% 5,234  22.51%
애보트 6,757  21.50% 5,050  19.64% 4,865  20.92%
동국제약 2,791  8.88% 2,467  9.60% 2,197  9.45%
대웅제약 2,801  8.91% 1,759  6.84% 1,025  4.41%
페링 1,574  5.01% 1,314  5.11% 2,387  10.27%
입센 585  1.86% 589  2.29% 255  1.10%
아벤티스파마 74  0.24% 123  0.48% -  0.00%
계 31,428  100.00% 25,708  100.00% 23,250  100.00%
전신마취제 동국제약 6,312  34.65% 5,902 33.00% 5,875 44.00%
중외제약 2,752  15.11% 2,937 17.00% 2,625 20.00%
하나제약 7,718  42.37% 7,782 44.00% 3,400 25.00%
중외제약 1,432  7.87% 1,078 6.00% 1,553 12.00%
계 18,214  100.00% 17,699 100.00% 13,453 100.00%
주1) 한국제약협회 연도별 생산실적 기준 : 구강질환,피부질환,부인과질환,전신마취제
주2) IMS Data 기준 : 조영제,항암제


2.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의약품 제품 구강질환치료제 치주질환,치은염,
구내염 및 설염 인사돌정,
오라메디연고 등 47,808
(36.5%)
조영제 1.혈관조영제
2.요로조영제
3.기타(CAT주사) 파미레이주사,
메가레이주사 19,990
(15.2%)
피부질환치료제 피부염, 감염된 상처,
피부병변 등 복합마데카솔연고,
마데카솔분말 등 9,952
(7.6%)
전신마취제 전신마취의 유도 및 유지,
인공호흡중인 중환자의 진정 포폴 주사 7,084
(5.4%)
항암제 1.전립선암
2.자궁내막증 등 로렐린데포 조사 9,819
(7.5%)
부인과질환치료제 폐경기의 다음증상
- 홍조,발한 등
- 생리전의 불수의적 이상증상 훼라민큐 1,932
(1.5%)
기타 위 품목 외 의약품
 11,297
(8.6%)
소계
 
 107,882
(82.3%)
상품
 의약품 원료,
비타민류 등
 17,202
(13.1%)
기타
 의약품 원료,
임가공,임대 등
 6,075
(4.6%)
합    계
 
 131,159
(100.0%)
주) 매출할인 차감전 매출입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명 제42기
(09.01-09.12) 제41기
(08.01-08.12) 제40기
(07.01-07.12)
인사돌100T 내수 22,410 22,277 22,196
복합마데카솔 연고10g 내수 4,261 4,069 3,961
오라메디연고6g 내수 2,960 2,956 2,800
마데카솔분말5g 내수 3,151 3,135 3,131
훼라민큐100T 내수 20,639 20,631 20,845
포폴20ml 내수(제일) 2,345 2,345 2,345
수출 1,699 1,393 1,213
로렐린데포 3.75mg 내수 148,605 129,482 128,685
내수(한미) 77,000 77,000 77,000
수출 28,371 25,143 19,985
파미레이주사 300mg/100ml 내수 38,075 36,959 36,335
수출 21,294 16,161 18,089
파미레이주사 370mg/100ml 내수 42,898 41,521 40,328
수출 25,205 17,682 22,201
IOPAMIDOL(Kg) 수출 205,439 174,890 141,964
실라스타틴(Kg) 내수 - 1,376,005 1,403,304
수출 1,660,051 1,598,316 1,400,573


3.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는 원료합성공장을 보유하고 있어 주요 원재료의 대부분을 자체 생산하고 있으며, 일부 원재료를 국내외의 안정적인 거래처로 부터 조달받고 있습니다.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제42기 비고
매입액 비율
의약품 원재료 Iopamidol 파미레이 제조 7,364 53.1
 
Leuprolide Acetate 로렐린 제조 2,575 18.6
 
Cilastatin Ammonium Salt 실라스타딘 제조 914 6.6
 
Sod.hyaluronate 히야론 제조용 884 6.4
 
Octreotide Acetate 옥트레오타이드 제조 396 2.9
 
기타 제품 제조 1,745 12.4
 
합계
 13,878 100.0
 
부재료 Purified Egg Phosphatide 수액제 제조 547 19.5
 
Plastibase 오라메디 제조 116 4.1
 
resomer RG502H 수액제 제조 331 11.8
 
기타 제품 제조 1,810 64.6
 
합계
 2,804 100.0
 
저장품 케이스 외 제품포장 4,941 100.0
 
상품 Iopamidol 판매용 11306 86.5
 
OCS-B 판매용 104 0.8
 
기타 판매용 1,655 12.7
 
합계
 13,065 10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G)
품    명 제42기
(09.01-09.12) 제41기
(08.01-08.12) 제40기
(07.01-07.12)
Iopamidol 내수 198 198 198
Leuprorelin Acetate 수입 849,253 778,897 628,948
Cilastatin Ammonium Salt 내수 1,088 1,009 865
Sod.Hyaluronate 수입 50,647 40,257 30,405
Octreotide Acetate 수입 2,644,280 2,302,624 2,228,103


4.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42기 연간
(09.01-09.12) 제41기 연간
(08.01-08.12) 제40기 연간
(07.01-07.12)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의약품 구강질환치료제
(천T) 공장 240,000 5,151 240,000 4,304 196,800 3,637
부인과질환치료제
(천T) 21,000 753 25,200 808 12,600 416
구강질환치료제
(천Kg) 25 1,906 18 1,022 18 1,055
피부질환치료제
(천Kg) 90 5,947 50 3,115 50 3,152
전신마취제
(천Amp) 5,769 7,177 5,769 6,180 3,173 2,964
조영제
(천Btl) 513 11,369 466 9,664 233 4,374
항암제
(천Vial) 492 4,353 197 2,744 148 1,679
프리필드
(천관) 4,500 15,484 4,500 12,193 3,240 5,511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품명 단위 Lot
Size 제42기 연간
(09.01-09.12) 제41기 연간
(08.01-08.12) 제40기 연간
(07.01-07.12)

Lot 연간 월
Lot 연간 월
Lot 연간
구강질환치료제(정제) 정 400,000 50 240,000,000 50 240,000,000 41 196,800,000
부인과질환치료제 정 350,000 5 21,000,000 6 25,200,000 3 12,600,000
구강질환치료제(도포제) kg 210 10 25,200 7 17,640 7 17,640
피부질환치료제 kg 300 25 90,000 14 50,400 14 50,400
전신마취제 Amp 24,038 20 5,769,120 20 5,769,120 11 3,173,016
조영제 Btl 3,883 11 512,556 10 465,960 5 232,980
항암제 Vial 4,100 10 492,000 4 196,800 3 147,600
프리필드 관 15,000 25 4,500,000 25 4,500,000 18 3,240,000


② 산출방법

- 당기 생산능력 = 월Lot × 12개월


(나) 평균가동시간

일평균 가동시간 월평균가동일수 당기 가동일수 당기 가동시간
8시간 20일 240일(20일×12개월) 1,920시간(240일×8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42기 연기
(09.01-09.12) 제41기 연간
(08.01-08.12) 제40기 연간
(07.01-07.12)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의약품 구강질환치료제(정제)
(천T) 공장 217,898 4,677 189,024 3,390 160,358 2,964
부인과질환치료제
(천T) 8,003 287 21,312 683 11,800 389
구강질환치료제(도포제)
(천Kg) 9 686 9 511 10 567
피부질환치료제
(천Kg) 26 1,718 17 1,059 19 1,221
전신마취제
(천Amp) 3,677 4,573 4,562 4,887 3,331 3,111
조영제
(천Btl) 437 9,685 329 6,823 356 6,692
항암제
(천Vial) 348 3,079 114 1,588 93 1,060
프리필드
(천관) 1,284 4,418 1,398 3,788 1,461 2,48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공장(의약품제조) 2,920 1,920 65.8
합 계 2,920 1,920 65.8

 


다.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진천
공장 자가 충북진천/서울 토지 8,414 953 - - 9,367
 
자가 충북진천/서울 건물 6,923 - - 388 6,535
 
자가 충북진천/서울 건물부속설비 875 - - 55 820
 
자가 충북진천/서울 구축물 481 65 - 58 488
 
자가 충북진천/서울 기계장치 2,811 3,033 - 1,905 3,939
 
자가 충북진천/서울 공기구비품 1,249 982 1 881 1,349
 
자가 충북진천/서울 실험설비 529 403 - 406 526
 
자가 충북진천/서울 차량운반구 124 188 20 125 167
 
자가 충북진천/서울 건설중인자산 282 4,851 - - 5,133
 
합 계 21,688 10,475 21 3,818 28,324
 


5.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의약품 제품 구강질환치료제 내수 47,781 40,179 40,654
수출 27 8 1
합계 47,808 40,187 40,655
조영제 내수 18,085 13,735 9,409
수출 1,905 1,268 1,425
합계 19,990 15,002 10,834
피부질환치료제 내수 9,939 9,319 9,531
수출 13 - -
합계 9,952 9,319 9,531
전신마취제 내수 2,813 2,397 2,076
수출 4,271 5,096 3,064
합계 7,084 7,493 5,140
항암제 내수 3,905 3,111 2,244
수출 5,914 4,219 3,129
합계 9,819 7,330 5,373
부인과질환치료제 내수 1,932 3,833 2,394
합계 1,932 3,833 2,394
기타 내수 7,395 7,013 6,114
수출 3,902 2,994 1,813
합계 11,297 10,007 7,928
소계 내수 91,850 79,586 72,422
수출 16,032 13,585 9,433
합계 107,882 93,171 81,855
상품 의약품원료 등 내수 2,217 731 2,266
수출 14,985 9,180 8,233
합계 17,202 9,912 10,499
기타 의약품원료,
임가공,임대 등 내수 1,572 1,015 1,540
수출 4,503 4,516 1,607
합계 6,075 5,531 3,147
합계
 내수 95,639 81,333 76,228
수출 35,520 27,281 19,272
합계 131,159 108,614 95,501
(주) 매출할인 차감전 매출입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ㄱ) 내수 판매조직

구분 팀명 판매경로 비고
영업마케팅
본부 마케팅부 - -
광고,홍보부 - -
영업관리부 - -
OTC사업부 약국,도매 -
메디칼동부사업부 병의원,도매 -
메디칼서부사업부 병의원,도매 -


ㄴ) 수출판매조직

구 분 지 역 유 통 거 래 처
해외사업부 일본 직수출 3곳
Local 1곳
유럽 직수출 독일외7개국
아시아 직수출 인도외12개국
Local
 
중동, 아프리카 직수출 이란외15개국
중남미 직수출 브라질외9개국
Local 멕시코외2개국
동유럽 직수출 불가리아외4개국
등록서류
 전거래선
수출관리
 전거래선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방법 및 조건
제품 의약품 내수 도매 회사→도매상→ 병원,약국→소비자
소매 회사→병원,약국→소비자
수출 직접수출 회사→현지의약품 수입상→거래처
간접수출 회사→국내 수출상→거래처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판 매 방 법 판 매 조 건
내수판매 - 영업부 직원이 약국과 병,의원을
  직접 방문하여 판매
- 도매상을 통하여 국공립 종합병원
  에 입찰하여 판매 - 현금 및 외상판매
- 외상판매된 제품의 대금은 대부분
  판매후 1~6개월에 걸쳐 회수되며,
  현금, 어음 및 카드로 결제되고
  있습니다.
직수출 - 외국에 있는 Buyer(직접주문자)를
  통한 수출 (자가상표부착방식) - Master L/C
- T/T
- CAD
간접수출
(Local) - 국내에 있는 무역전문업체를 통하
  여 판매 (자가상표부착방식) - Local L/C
- 구매승인서


(4) 판매전략

 


ㄱ)내수판매전략

구 분 OTC ETC
OTC 광고품 OTC 비광고품 ETC 주사제품 ETC 일반제품
1. 거래선
확대 생산적, 효율적
광고매체의 선정 및 확대 실시
- 고객 창출
- 대리점 확대 제품의 적극적인 홍보 활용
- 거래처 대상으로 제품 홍보 세미나 확대 실시
- 영업사원의 제품교육 확대 실시
- 제품별 담당 매니저 확대 실시
- 거래선 등급제 확대 실시
2. 출하가
유지 동일한 매출에누리 적용 탄력적 매출에누리 적용 탄력적 매출에누리 및 출하단가계약 적용
- 도매상 : 출하단가계약
- 병의원 : 탄력적 매출에누리 적용  
3. 판촉물
실시 - 제품특성과 관련된 판촉물 배포
- 소매상에 소비자를 위한 판촉물 비치 및 배포 - 제품특성과 관련된 판촉물 배포
- 병의원에 환자를 위한 판촉물 비치 및 배포
4. 포상제
실시
  (거래처) 전년 대비 영업실적 증가분에 따른 포상제 적극 실시
 - 매출액 20% - 29% 증가분 :   포상 실시 (증가분에 일정%)
 - 매출액 30% - 39% 증가분 :       “
 - 매출액 40%  이상  증가분 :       “ 
5. 포상제
실시
  (영업사원) 전년대비 실적 평가하여 인사고과 반영 및 인센티브 지급
 - 판매
 - 신규거래처 확대
 - 종합병원 신약 입국 선정 건수
 - 수금


ㄴ) 수출판매전략

(가) 해외 마케팅 활동 강화
    국제 의약품 전시회 출품 : CPhi Europe, CPhi Japan 등
    해외 거래선 방문 확대 : 유럽, 일본, 중국, 중남미, 동남아, 중동 등
(나) 지속적인 신규 거래선 개척
    50여개 국가로 수출지역 확대
(다) 신제품의 성공적인 시장도입
(라) 유럽, 일본시장 진출을 위한 수출서류 작업
(마) 수출용 신제품의 지속적인 개발


6.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 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가.파생상품 계약현황

 

사업보고서 작성 기준일 현재 회사는 환율변동 위험을 회피하기 위해 외환은행과 다음과 같은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단위:천원).

거래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대상통화 약정환율(*) 계약금액 평가이익 대금수수방법 계약내용
외환은행 2009년07월15일 2010년01월11일
~12월10일 USD 1,266,76 USD9,600,000 855,173 총액수수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함.

(*)약정환율은 계약기간에 따른 평균환율입니다.

당기말 현재 회사는 당해 통화선도계약을 공정가치로 평가하고 있으며, 공정가치 변동액 중 위험회피에 효과적인 부분은 파생상품평가손익의 과목으로 하여 기타포괄손익누계액으로 계상하고 있습니다.

통화선도계약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통화선도거래손실은 1,148,451천원이며, 통화선도 미결제약정 잔액 USD9,600,000과 관련하여 당기 재무제표에 반영된 파생상품평가이익(기타포괄손익누계액)은 648,676천원입니다.


7.경영상의 주요 계약

당사가 체결한 경영상 중요한 계약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매출계약
가. 계약상대방 : 제일약품
나.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6. 11. 15(5년)
다.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타이콘 주사의 공급
라. 계약금액 또는 대금수수 방법 등 : 3,561백만원(5년)

② 연구개발계약
가. 계약상대방 : 산업자원부
나.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07. 5. 1 ~2010. 4. 30
다.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산업기술개발사업 협약(우수제조기술연구센터 사업)
라. 계약금액 : 2,310백만원(정부출연금 1,140백만원, 당사 1,170백만원)
마. 계약상의 주요내용 : 전립선암 치료용 장기서방출성 펩타이드 호르몬 제재 개발

③ 공급계약
가. 계약상대방 : 브라질 베르가모사
나.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 2010. 1. 1 ~2012. 12. 31(계약일: 2009.11.2)
다.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옥트린라르 공급계약
라. 계약금액 : USD 15,000,000(3년)
마. 계약상의 주요내용 : 말단비대증치료제인 옥트린라르의 브라질 독점공급계약

8.연구개발활동

가.연구개발활동의 개요
기존의 보유기술은 더욱 유지발전 시킴과 동시에 향후 Product중심의 Project수행에서 기술중심, 고객중심의 Project수행으로의 전환 계획을 추진, 이를 통하여 더욱 치열해지고 있는 세계시장에서 독점적인 위치를 선점하고자 모든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Market oriented R&D를 추구하여 회사매출에도 기여할 수 있는 연구를 하고자 하며, Technology oriented R&D를 통하여 제품에 동국의 Identity를 부여하여 기업이미지를 제고하고 Researcher oriented R&D를 수행하여 인간중심의 연구개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나.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기술연구원을 별도로 두고 있으며, 경기도 수원 소재 경기바이오센터에 중앙연구소가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다.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42기 제41기 제40기 비고
원  재  료  비 793,982 341,637 395,102
 
인    건    비 1,169,936 1,157,165 1,134,130
 
감 가 상 각 비 394,806 481,643 411,938
 
위 탁 용 역 비 712,630 720,243 492,303
 
기            타 1,295,905 1,049,578 1,081,260
 
연구개발비용 계 4,367,259 3,750,266 3,514,733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367,259 3,750,266 3,514,733
 
제조경비 - -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5% 3.6% 3.8%
 


라.연구개발 실적


핵심보유기술 기술설명 제  품 효  능
천연물추출기술 천연물 추출기술
고순도 정제기술 인사돌 구강질환치료제
훼라민큐 부인과질환치료제
마데카솔 피부질환치료제
합성/입체화학기술 고순도합성기술
입체화학기술
제품 안전성 개량기술 실라스타틴 나트륨 DHP 저해제
프로포폴 전신마취제
케토로락 소염진통제
이오파미돌/파미레이 조영제
발효/정제기술 균주개량 및 고생산성 발효기술
고순도분리/정제기술 테이코플라닌/타이콘 항생제
스트렙토키나즈 항혈전제
유산균/세이락 정장제
에멀젼기술 난용성 의약품 제제화 기술
유화 제제기술 포폴 전신마취제
리포피드 수액제
제제/DDS기술 서방출성 미립구 제제기술
생분해성 고분자 제제화 기술
제형개발기술 로렐린데포 항암제
미노클린 구강질환치료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