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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씨티시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7. 07:55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컨테이너터미날,항만하역업을 기본으로 화물자동차 운송업, 3자물류,중량물사업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으로서  항만하역사업 확장 및 인프라 확보를 위해 2005년 부산신항만 2-3단계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건설사업 지분 참여 및 부산신항 3차배후물류부지(33,000㎡) 임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동북아물류의 중심항이될 부산신항에서 고객에게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장기적으로는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계획의 일환으로 2008년 6월 베트남에 현지법인 KCTC Vietnam을 설립하였고, 인도에도 현지합작법인
KCTC Global Logistics에 지분 투자 및 직원을 파견하였으며, 2009년 7월에는 중국현지법인 대련고려종합물류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적극적으로 해외영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사업다각화 및 벌크 ·중량물 사업부분 강화를 위하여 자항선확보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물류거점 및 소비자 환경 변화에 따른 수도권 물류센터 수요 증가에 대응하기
위하여 경기도 이천에 TPL 종합물류센터 부지를 매입하여 물류산업의 구조변화에 따른  물류거점 시설의 종합적 확충 작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와 같은 신규사업 계획을 통하여 안정적인 사업기반 조성 및 기존물류사업 부문의 성장을 도모하여 경쟁력 있는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가. 시장여건

(1)산업의 특성


   당사는 국내 물류산업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화물자동차 운송업, 창고업과 더불어 하역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물류산업은 특성상 초기의 막대한 투자비용으로 인해 대형업체 위주로 사업이 영위되었으나 현재는 중소형 업체 및 알선업자 등의 난립으로 인해 수익성 및 채산성이 매우 저하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모든 물류기능을 전담하는 3자 물류사업으로 발전하고 있는 추세로서 물류업체의 대형화,전문화, 국제화 등이 물류산업 성장에 주된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국가산업의 대동맥인 물류사업은 그 동안 우리경제가 성장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수행해 왔으며, 최근에는 경제활동의 글로벌화에 따라 물류산업이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인식되면서 자국을 물류중심지화 하려는 국가간 경쟁이 심화되는 등 국내외 물류환경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물류부문은 우리 나라의 21세기 국가정책목표 중하나인 동북아 경제중심지화를 실현하기 위한 기반으로서 그 역할과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으며 정부정책인 동북아 물류중심 실현을 위한 글로벌 종합물류기업 육성방안에 따라 마련된 종합물류기업 인증제도의 시행으로 향후 물류시장은 3자 물류기업이 주도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정부는 현재 ‘동북아물류중심국가’ 실현을 위해 항만을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한다는 기본방향을 세워놓고 있습니다. 정부는 특히 부산항, 광양항, 평택항의 3대국책항만과 9대 신항만 개발을 집중 추진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신항만 배후물류단지 등에 외국물류기업의 국내투자 유치를 통해 물류허브화 전략 추진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이용자 편리위주의 항만 및 배후물류단지 건설과 선박의 대형화에 적극 대응하는 항만개발의 기본방향을 잡고 선진 항만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종합물류기업 인증제도를 도입하여 인증종합물류기업에게는 통관업무 대행권한 부여, 시설·IT·해외진출 투자시 정부 자금 지원, 물류시설 우선 입주권부여등 여러 혜택을 제시하면서 물류부문을 국가 핵심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므로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3자 물류의 경우 국내에서는 아직까지 본격화되지 못하고 있으므로 선진 물류시장을 비추어 볼 때 향후 성장성이 높을 것으로예측됩니다. 당사의 3PL의 경우도 매년 지속적인 매출 성장을 이루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물류부문의 수입은 국내외 수출입물동량 및 내수시장 상황에 의해 크게 영향을 받으며, 원가측면에서는 국제유가 및 철도요금 등의 공공요금 인상 시 물류기업의 경쟁력이 떨어집니다.

 


(4) 경쟁요소

    물류허브화 경쟁에서 보다 유리한 고지를 선점하기 위해서는 특정 배후지역으로 연결 수송하는 ‘수송시스템 경쟁’이 항만경쟁의 주된 요소입니다. 따라서 물류의 가장 큰 틀인 항만물류는 수출국의 항구에서 수입국 또는 경유국가의 항구를 거쳐 내륙으로 연결해 최종 목적지까지 한번에 운송해주는 이른바 일괄수송체제로 변화되었습니다.

한편 국내물류 환경은 화물자동차 운수사업이 등록제에서 초과공급으로 인한 불균형을 해소하기 위해 허가제로 변경 또는 신규허가가 동결되면서 일정규모와 조건을 갖추지 않은 개별운송업자의 신규 시장 진입요건이 더욱 강화되었습니다. 또한 종합물류기업 인증제도가 시행됨에 따라 인증종합물류기업 중심으로 시장재편이 진행될 것으로 예상되며 물류기업의 해외진출이 본격화 될 전망입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도로, 철도, 항만 시설 등은 정부의 사회간접자본확충 여하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설비의 기계화, 자동화 등에 한계가 있어 인적자원의 능력 및 숙련도에 의존하는 노동집약적인 구조로 노동력의 대부분을 항운노동조합으로부터 독점 공급받고 있기에 이들과의 유대관계가 중요합니다.

운송부문에서는 대부분 기업들이 공차운행이나 유휴차량 발생 등으로 인한 고정비 부담 때문에 자차를 줄이고 운송전문업체에 아웃소싱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현행 우리나라의 물류관련 법률에서 규정하고 있는 물류서비스업종의 범위는 대단히복잡하고 광범위하며, 이들 물류업종들은 물류의 기본법이라고 할 수 있는 물류정책기본법(구.화물유통촉진법)을 비롯하여, 유통산업발전법, 화물자동차운수사업법, 해운법 등 각기 다른 법률에 의하여 규정·관리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관련 법률이 너무 많고 복잡한 관계로 종합물류사업 또는 제3자 물류업을 수행하려는 물류사업자는 여러 종류의 업종별 사업등록  ·허가  ·면허를 받아야 하며 기존 대형 물류업체들도 보통 여러 업종(화물차 운송업체의 경우 일반구역화물, 특수화물, 특송업)의 사업등록  ·허가  ·면허를 확보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로 인해 정부는 동북아 물류중심 구축의 일환으로 종합물류업 인증제를 추진코져 화물유통촉진법을 개정하였으며, 다시 통합적 물류정책 추진체계를 구축하기 위해 화물유통촉진법을 “물류정책기본법”으로 전면 개편하였습니다. 또한 제조업에 비해 턱없이 부족한 세제 등의 지원책에 대해서 조세특례제한법 등의 개정을 추진 중 입니다.

 

(7) 기타

  동종업을 수행하는 상장사로는 대한통운, 한진, 동방, 세방, 국보 등이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현황

 


  2009년에는 대내외적으로 2008년 하반기부터 이어진 전세계적인 경기침체의영향으로 수출기업의 채산성 악화로 인한 수출포기, 조업축소, 기업부담 가중 등으로기업경영 여건은 상당히 어려운 상황이었습니다.

또한 물류업계에서는 동종업체간의 요율경쟁, 선사들의 ON-DOCK 전환, 외국적선사들의 중국항만 이동, 국적선사들의 실적부진으로 인한 컨테이너요율 하락, 북항부두 재개발 및 신항 이전 등으로 인해 영업채산성이 극도로 악화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어려운 경영환경으로 인하여 전 임직원의 각고의 노력과 영업력 강화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9년 누계 매출액은 전년대비 3.3% 감소한 1,674억원을 달성하였고, 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경영혁신 및 원가절감활동 전개 등 내실경영체제 구축으로
39.7억원 흑자를 시현하였습니다.

 

 

  2010년에는 세계경제의 회복으로 국제교역 물동량 및 국내 물류수요가 전년대비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나 중국의 조선업, 해운 등 관련산업 발전으로 국내 물류업체간 경쟁은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여건 속에서 당사는 장기적인 불황을 극복하고 기업이 생존하기 위해서 비상경영체제로 전환하여 사업구조조정, 전략적 비용절감, 적극적인 마케팅, 미래를 위한투자를 4대 대응전략으로 정하였으며, 이에 대한 세부 실천전략은 첫째, 사업구조조정은 컨테이너사업, 벌크 및 중량물사업, 3자물류사업을 핵심사업으로 하여 선택과 집중으로 시장 지배력을 강화하여 업계의 강자로 도약하는 것이며, 둘째, 전략적 비용절감은 조직 재정비로 의사결정의 신속화와 업무 효율성을 증대시키고, 업무 프로세스 혁신으로 생산성 제고는 물론 장기적 관점에서 미래의 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전략적 비용관리를 추진하는 것이며, 셋째, 적극적인 마케팅은 KCTC VISION 2013을 반드시 달성할 수 있도록 구체적인 전략과 실천방안을 강구해 나가는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넷째, 미래를 위한 투자전략은 우선 국내 최우량 종합물류기업으로 도약함에 동시에 해외진출로 Global Logistics 회사로 발돋움하고, 전략적 투자로 경기 회복시를 대비한 경쟁력 강화, 핵심인력 육성, 고객만족경영정착 등을 실천해 나가는 것입니다.

 


(1) 운송사업

  서울, 부산, 마산, 울산, 경기, 인천, 구미, 청주, 군산, 광양, 평택, 목포, 영월, 포항 등 전국 주요지역에 영업망을 확보하고 있는 당사의 운송사업은 컨테이너는 물론 일반화물에 대하여 화주공장에서 수출입항만까지 체계적으로 연계하여 완벽한 일괄운송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170여대의 트랙터와 800여대의 각종 샤시를 보유하고 있으며 50여량의 컨테이너 전용 철도화차를 경부선 및 호남선 등 주요 간선철도에 투입하여 고객의 화물을 보다 안전하고 신속하게 운송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중량, 장척물 운송 및 연안운송을 위한 최신의 첨단장비인 모듈트레일러, 4포인트 리프팅시스템, 예부선을 보유하여 중량, 장척물 조작에 필요한 완벽한 장비체제를 갖추었으며 다양한 중량물 운송을 통한 고객의 요구에 만족하는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 보세장치장 사업

   당사는 전국 주요도시와 항만에 29만여㎡의 컨테이너 야드를 보유하여 수출입컨테이너에 대한 하역 및 운송을 연계하는 물류 중심지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으며,우암CY 현대화 및 GATE 자동화로 Main 컨테이너 야드의 장치량 증대 및 자동화시스템에 의한 신속, 정확한 작업을 제공하여 작업 효율성 극대화로 생산성 향상 및 고객에 대한 서비스를 개선하였습니다.

그리고 수출입 컨테이너의 보관, 조작, 냉동컨테이너 관리, 컨테이너 수리 등 화주 및선사가 요구하는 제반사항에 대해 완벽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부산, 의왕, 구미, 인천 등에 CFS시설을 갖추고 화주들의 수출입 화물에 대하여 신속한 집하, 보관 및 입·출고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부산신항만 배후물류단지에 33,000㎡의 물류부지를 추가 확보하여 동북아 물류의 중심항이 될 부산신항만에서 고객에게 원스톱 물류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만반의 준비를 갖추고 있습니다.

 


(3) 항만하역 사업
   당사는 부산, 마산, 울산, 인천, 평택, 목포 등 전국 주요 항만에서 항만하역 사업을수행하고 있으며 선박의 대형화 추세에 부응한 초대형 항만하역 전용 장비인 450톤급 부두크레인을 비롯하여 250톤급 해상크레인 등 최신의 장비를 투입하여 컨테이너및 일반화물 하역작업을 통해 우리나라 수출입화물의 원활한 유통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특히, 만성적인 인천항의 화물적체 현상을 해소하고 수도권 물동량의 제2관문 역할을 수행할 평택항 일반부두 하역사업 뿐 아니라 평택항 컨테이너부두 운영법인에도 참여함으로써 서해안 부두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으며, 당사가 지난 2002년 100% 지분인수하여 자회사로 편입한 울산항 5부두TOC 고려항만㈜는 자동차 및 일반화물의 효율적인 하역작업제공으로 울산항 하역부문에서 상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최초의 민영화 컨테이너전용 터미널인 우암부두는 최신의 정보기술을 접목한 첨단의전산운영시스템과 최신의 하역장비를 갖추어 신속·안전한 항만 서비스 체제로 한층선진화된 항만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부산항신항 2-3단계 컨테이너터미널 민간투자사업의 우선협상대상자로 선정되어 부산신항만 진출의 교두보를 마련하였을 뿐 아니라 부산항에 입항하는 북한선박의 전담 하역사로 선정되어 남북경협 발전에 기여하고 부산항이 남북한 교역의 중심지로 발전하는데 일조하게 되었습니다.

 


(4) 소화물 사업

   당사는 양재, 덕평, 용인, 신갈, 인천 등 수도권 지역과 부산, 대전, 대구, 광주 등 주요도시를 거점으로 물류센타와 C.D.P를 운영하고 있으며, 지속적인 시설확장을 통하여 소화물사업을 성장시키고 있습니다.

대단위 소비지역에 위치한 양재물류센타는 6,000㎡의 면적에 7,800팔레트를 보관할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고, 용인물류센타는 5,600㎡의 면적에 5,100팔레트를 보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인천물류센타는 6,600㎡의 면적에 4,000팔레트를보관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에 신규 개장한 덕평물류센타는 34,000㎡의 부지에 12,000㎡의 대단위 창고시설과 와인셀러 등의 설비를 갖추고 맥주, 와인 등 주류 전문 물류센터로 특화 발전해 나갈 예정입니다.이들 물류센타는 모두 최신의 설비와 시스템을 갖추고 있으며, 창고운영, 보관 및 입고에서 운송까지 일반제품의 배송서비스와 관련된 모든 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WMS 및 TMS 시스템 정착으로 선입, 선출 재고관리와 적기배송 등 완벽한 Total 3자물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시장점유율       

                                                                                                     (단위: TEU)

구 분 2009년 연간  2008년 연간  전년대비 비율(%)
물동량  점유율  물동량  점유율 
세방 629,056 19.22% 750,739 17.08% -121,683 -16.21%
한진 444,471 13.58% 607,831 13.83% -163,360 -26.88%
당사 339,027 10.36% 460,911 10.49% -121,884 -26.44%
동부 169,927 5.19% 234,590 5.34% -64,663 -27.56%
대한통운 151,559 4.63% 250,197 5.69% -98,638 -39.42%
동방 57,665 1.76% 173,996 3.96% -116,331 -66.86%
기타 1,481,142 45.26% 1,917,026 43.62% -435,884 -22.74%
Total 3,272,847 100.00 4,395,290 100.00% -1,122,443 -25.54%

(자료 : 한국관세물류협회 - 부산항 컨테이너 수출입 물동량)


(6) 시장의 특성

  컨테이너 운송사업은 내륙화물 수송량 및 수출입 물동량에 의해 수요가 좌우되는 외부환경 변화에 민감한 산업으로서 전반적인 경기 변화와 도로, 항만시설등 정부의 사회간접자본 확충 여하에 크게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설비의 기계화, 자동화 등에 한계가 있어 인적자원의 업무수행 능력 및 숙련도에 크게 의존하는 노동집약적 산업으로서 우수한 인적자원의 확보와 원만한 노사 관계 정립이 영업경쟁력 확보에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수익성측면에서는 주 원가 요소인 인건비 및 유가변동과 운송하불 요율이 크게 작용하며 외형 면에서는고정거래처의 대규모 물량확보 여부가 동종업계의 민감한 경쟁요인입니다. 그러나 컨테이너 화물운송은 그것이 가지는 편의성으로 이용이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부산항을 비롯한 인천항, 울산항, 광양항, 평택항 등 정부의 주요 항만 시설확충 추진에 힘입어 항만하역능력의 대폭적인 확대가 예상되어 장기적인 관점에서는 컨테이너화물 운송실적이 꾸준한 증가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7) 신규 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항만하역사업 확장 및 인프라 확보를 위해 2005년 부산항신항 2-3단계 컨테이너 전용터미널 건설사업 지분 참여 및 부산신항만 3차 배후물류단지(33,000㎡) 임대사업 우선협상대상자 선정으로 동북아물류의 중심항이 될 부산신항만에서 고객에게 최고의 물류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글로벌 물류기업으로 성장하기 위한 중장기계획의 일환으로 2008년 6월 베트남에 현지법인 KCTC Vietnam을 설립하였고, 인도에도 현지합작법인 KCTC Global Logistics에 지분 투자 및 직원을 파견하였으며, 2009년 7월에는 중국 현지법인 대련고려종합물류유한공사를 설립하여 적극적으로 해외영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사업다각화 및 벌크ㆍ중량물 사업부문 강화를 위하여 자항선 확보도 꾸준히 추진하고 있습니다.

회사는 이와 같은 신규사업 계획을 통하여 안정적인 사업기반 조성 및 기존물류사업 부문의 성장을 도모하여 경쟁력 있는 종합물류기업으로 성장할 계획입니다.

 

 

 

 

 

 

 

 

 


(8)조직도

회장  부회장
(대표이사)  감사실 
경영관리본부  경영기획실  전략기획팀 
정보기술팀 
총무부 
재경부 
영업본부  컨테이너사업부  청주영업소 
군산영업소 
광양영업소 
평택영업소 
벌크사업부  목포영업소 
TPL사업부  양재센타 
인천센타 
덕평센타 
양산센타 
신갈센타 
용인센타 
부산지사  관리지원부 
운송사업부 
구미지점 
야드운영부 
감천사업부 
부두사업부 
마산지사  영월영업소 
울산지사  포항영업소 
서울지점 
인천지점 
인천하역사업부 

 

다.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1) 사업부분별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37기  제36기 제35기
운송부문
 
 
 
1. 매출액
 
 
 
   외부매출액 65,721 73,251 62,793
   부문간내부매출액
 
 
 
계 65,721 73,251 62.793
2. 영업손익 4,594 4,138 3,086
3. 자산 40,816 40,896 39,143
   (감가상각비 등) (3,421) (2,455) (2,159)
작업부문
 
 
 
1. 매출액
 
 
 
   외부매출액 101,691 99,950 84,354
   부문간내부매출액
 
 
 
계 101,691 99,950 84,354
2. 영업손익 5,777 8,594 4,701
3. 자산 63,154 55,802 52,583
   (감가상각비 등) (5,293) (3,350) (2,901)
기타
 
 
 
1. 매출액
 
 
 
2. 영업손익
 
 
 
3. 자산
 
 
 

◈ 참고사항
 1. 영업손익은 매출액에서 직접원가는 직접 대응하고 간접원가는 매출액비율로
     배분하여 차감한 금액임.
 2. 고정자산 및 감가상각비는 공통자산에 대하여 매출액비율로 배부하였음.
 3. 당사는 운송부문의 금액 산출시 차량, 중기, 선박을 기준으로 금액을 산출함


(2)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
공통 판매비와 관리비 및 자산에 대해서는 매출발생부서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필수요소로 보는 것이 타당하다고 보아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 비율로 배분 하였음.

 

(3) 영업손익의 조정
사업부문별 영업손익을 배분하기에는 재무정보가 취약한 관계로 각 사업부문별   
매출액에서 직접원가는 직접대응시키고 간접원가는 매출액비율로 배분 하였음.

 

(4) 기타 사업부문 현황

기타 사업부문의 매출액과 영업손익 등의 정보는 운송, 작업부문중에서 용역의
구분이 유사한 부문으로 통합하여 표시 하였음.


라. 주요제품


  (1)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 운송

                                품    목  제37기
서울1지역-부산  20FT 컨테이너  내수  579,000 
40FT 컨테이너  내수  643,000 
서울2지역-부산  20FT 컨테이너  내수  568,000 
40FT 컨테이너  내수  631,000 
인천-부산  20FT 컨테이너  내수  587,000 
40FT 컨테이너  내수  652,000 

 ※ 산출기준 : 국토해양부 신고요율 (2009. 6. 1)

      - 서울1지역 : 은평구, 마포구, 종로구, 중구, 광진구 등 한강이북지역

      - 서울2지역 : 강남구, 강서구, 송파구, 영등포구, 강동구 등 한강이남지역

■ 하역

                         품    목  제37기
규격화물  20FT(적)컨테이너  내수  36,402 
40FT(적)컨테이너  내수  65,524 

  ※ 산출기준 : 국토해양부 고시요율(09. 3. 21부)


마.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능력

(단위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37기 연간 제36기 연간  제35기 연간
화물
운송

화물
취급

보관
창고 운송 부산, 서울
마산, 구미
울산, 인천 74,499 85,128 74,088
소계 74,499 85,128 74,088
하역 부산, 서울
마산, 울산
인천 52,550 55,856 50,195
소계 52,550 55,856 50,195
CY 부산, 마산
울산 11,700 13,650 13,368
소계 11,700 13,650 13,368
CFS 부산, 서울
마산, 구미
울산, 인천 4,794 6,108 5,504
소계 4,794 6,108 5,504
중량물 부산, 서울
마산,울산 24,052 14,656 10,934
소계 24,052 14,656 10,934
소화물 양재동 19,917 28,559 22,411
소계 19,917 28,559 22,411
기타 부산 7,834 1,017 359
소계 7,834 1,017 359
합계 195,346 204,974 176,859


■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기별 목표 및 실적을 기준으로 산정

          ② 산출방법 : 기별 사업계획에 의한 산정

    2) 평균가동시간

          - 화물차량 : 265시간
          - 중  장 비 : 300시간


(2) 생산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37기 연간 제36기 연간 제35기 연간
화물
운송

화물
취급

보관
창고 운송 부산, 서울
마산, 구미
울산, 인천 63,846 71,933 61,641
소계 63,846 71,933 61,641
하역 부산, 서울
마산, 울산
인천 45,035 47,198 41,762
소계 45,035 47,198 41,762
CY 부산, 마산
울산 10,027 11,534 11,122
소계 10,027 11,534 11,122
CFS 부산, 서울
마산, 구미
울산, 인천 4,109 5,161 4,579
소계  4,109 5,161 4,579
중량물 부산, 서울
마산,울산 20,613 12,384 9,097
소계  20,613 12,384 9,097
소화물 양재동 17,069 24,132 18,646
소계  17,069 24,132 18,646
기타 부산 6,713 859 300
소계  6,713 859 300
합계 167,412 173,201 147,147

■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운송(화물차량) 3,680  3,180  86.4% 
하역(하역중장비) 4,232  3,600  85.1% 
합 계 7,912  6,780  85.7% 


(3)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 백만원 )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액 당기
장부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본사(양재외)
부산지사
구미지점
인천지점
마산지사
울산지사


부산지사
마산지사
서울지점  자가보유




" 서울
부산
구미
인천
마산
울산 51,150.98㎡
 39,391.60㎡16,578.03㎡
23,758.70㎡
41.08㎡
31.24㎡ 25,457
26,887
2,607
7,955
19
32 8,317
18
 33,774
26,869
2,607
7,955
19
32
 
소계 130,951.63㎡ 62,957 8,317 18
 71,256
 
임차보유


" 부산
마산
의왕
양산 160,349.08㎡
37,091.87㎡
30,608.26㎡
62,809.91㎡
 
 
 
 
 
 
소계  290,859.12㎡
 
 
 
 
 
 
                      합계 62,957 8,317 18
 71,256
 


■신규유형자산 취득내역                                                                                                                                                                                      (단위:백만원)

취득물건    취득일자    취득금액         취득목적
- 토지(10,300.38평)
  건물(3,232.26평)
- 소재지
  경기도 이천시 마장면
  450-1번지외

    2009.7.21

             9,781 - TPL사업 매출액 증대와
  영업경쟁력 강화를 위함
[자산항목 : 건물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울산지사
인천지점


본     사
본     사
서울지점
부산지사

 자가보유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울산
 인천 16,623.68㎡
13,606.92㎡
388.76㎡
977.07㎡
84.99㎡
6,740.21㎡ 2,362
3,617
153
535
71
2,620 1,477

 


2
41

 


 154
144
6
22
3
105 3,685
3,432
147
513
68
2,517
 
소계 38,421.63㎡ 9,358 1,479 41 434 10,362
 
임차보유
  "
  "
  "  서울
 용인
 의왕
 부산 1,139.00㎡
4,638.18㎡
1,186.77㎡
4,112.47㎡
 
 
 
 

 

 
 
소계  11,076.42㎡
 
 
 
 
 
 
                    합계 9,358 1,479 41 434 10,362
 
[자산항목 : 구축물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서울지점
인천지점
울산지사 자가보유
   "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의왕
인천
울산 배수로外
CY포장外
CY포장外
CY포장外
CY포장外
CY포장外
CY포장外  538
1,198
4
43
20
220
2 34
41
4

 

2
34

 


2 127
270
2
9
4
49
1 445
935
6
34
16
171
1
 
합계 2,025 81 36 462 1,608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울산지사
서울지점
인천지점 자가보유
   "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울산
의왕
인천 30대
682대
50대
110대
49대
253대
26대 2,412
512
4
6

4
6 512
515

15
7,388
7
136
19

 

 

 1,191
418
2
9
3,009
4
58 1,733
590
2
12
4,379
7
84
 
합계 1,200대 2,944 8,573 19 4,691 6,807
 

[자산항목 : 중기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울산지사
서울지점
인천지점 자가소유
   "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울산
의왕
인천 14대
31대
1대
2대
7대
4대
1대 799
2,578
1

65
1
16 25
1,417

 


 

 

 


 270
1,307


21

5 554
2,688
1

44
1
11
 
합계 60대 3,460 1,442
 1,603 3,299
 
[자산항목 : 선박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부산지사
마산지사 자가소유
   "  부산
마산  3대
2대 91
179
 
 20
39 71
140
 
합계 5대 270
 
 59 211
 
[자산항목 : 기계장치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울산지사
서울지점
인천지점 자가소유
   "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울산
의왕
인천 전기설비
수전설비외

 


기타 135
29

 


 12
1,844

 


10
 32
411

 


2 115
1,462

 


8
 
합계 164 1,866
 445 1,585
 
[자산항목 : 작업구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울산지사
서울지점
인천지점 자가소유
   "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울산
의왕
인천 PALLET外
A-CARRIER외


기타

 1
19

 

 

 27
449


30


 
 10
165


10

 18
303


20
 
합계 20 506
 185 341
 
[자산항목 : 집기비품 ]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 유
 형 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양재)
부산지사
마산지사
구미지점
울산지사
서울지점
인천지점 자가소유
   "
   "
   "
   "
   "
   " 서울
부산
마산
구미
울산
의왕
인천 전산기기外
전산기기外
전산기기外

냉난방기기外
전산기기外

 582
70
6

2


 311
55
3


3

 4

3


3

 360
51
2

1 529
74
4

1


 
 
합계 660 372 10 414 608
 


4) 진행중인투자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5)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산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자산형태  금액  제35기-제37기  제38기  제39기 





문 
장비
투자  모듈트레일러  7,370 7,370
 
 

 

 

사업확장 
리프팅마그네트 1,840 1,840
 
 
트랜스퍼크레인 1,150 1,150
 
 
PM 트랙터  800 
 800 
 
A 캐리어 450 450
 
 
소계  11,610 10,810 800
 
시설
투자 덕평물류센터 11,180 9,980 1,200
 
중국대련법인 1,200 260
 940
소계 12,380 10,240 1,200 940
기타
투자 부산신항컨터미널(자본투자) 26,570 14,530 3,480 8,560
부산신항물류센타(자본투자) 3,600 1,800 1,800
 
자항선사업(자본투자) 12,130 9,400 2,730
 
소계 42,300 25,730 8,010 8,560
                    합계  66,290 46,780 10,010 9,500

●37기는 투자완료되었음
●부산신항물류센타 자본금외 투자금액 약 110억원은  계열사 케이엔로지스틱스(주)에서 별도 투자(금융권 차입) 예정이며 당사에서 지급보증예정임.   


바.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화물
운송

화물
취급

보관
창고 서비스 운송 수출
 
 
 
내수 63,845 71,933 61,641
합계 63,845 71,933 61,641
하역 수출
 
 
 
내수 45,035 47,198 41,762
합계 45,035 47,198 41,762
CY 수출
 
 
 
내수 10,028 11,534 11,122
합계 10,028 11,534 11,122
CFS 수출
 
 
 
내수 4,109 5,161 4,579
합계 4,109 5,161 4,579
중량물 수출
 
 
 
내수 20,613 12,384 9,097
합계 20,613 12,384 9,097
소화물 수출
 
 
 
내수 17,069 24,132 18,646
합계 17,069 24,132 18,646
기타 수출
 
 
 
내수 6,713 859 300
합계 6,713 859 300
합계 수출
 
 
 
내수 167,412 173,201 147,147
합계 167,412 173,201 147,147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본    사 부   산   지   사



















T

P

L



 

 

  운 

 업 




 


▣ 컨테이너사업부 산하영업소
  - 청주영업소
  - 군산영업소
  - 평택영업소
  - 광양업업소

▣ 벌크사업부 산하영업소

   - 목포영업소

▣ TPL사업부
   - 양재센타, 인천센타,덕평센타,양산센타,신갈센타,용인센타

▣ 울산지사  산하영업소

  - 포항영업소

▣ 마산지사  산하영업소

  - 영월영업소

 


2) 판매경로

 

[컨테이너 운송 흐름도(수출)]
    화    주       
        ↓    ( Booking)
        ↓ 
 선사/선박 대리점  →   운송회사 →  화주공장   →    CY   →   항 만   →  선적 
                           ↑                   ↑

                     (운송의뢰)     (컨테이너 투입)

 

3) 판매방법 및 조건

상기표와 같이 화물의 운송체계를 보면 화주가 선박회사(선박대리점)에 일괄하여 
화물수송을 의뢰하면 선박회사(선박대리점)는 화물수송의 일부분인 국내
육상운송부분을 당사와 같은 운송업체에 의뢰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집니다.
또한 운송업체가 컨테이너 화물에 대해 운송을 의뢰 받으면 운송수입뿐만 아니라
컨테이너 적입을 위한 작업수입, CFS적치에 따른 보관료,  부두에서의 하역수입등이일관적으로 발생하게 되며 통상적으로 부산 - 내륙까지의 운송료는 화주가 부담하고

여타 제 비용은 선박회사(선박대리점) 가 부담하고 있기 때문에 선박회사나
선박대리점이 주요거래처가 되고 있습니다. 대금회수조건은 선사일괄 청구와 화주
직접 청구로 이루어지며 현금 및 어음 (평균2개월) 으로 결제됩니다.

 

4) 판매전략

▶ 본 내용은 분기보고서의 사업의 개요중 영업개황편에 상세히 서술하였기에
   생략합니다.

 

 

 

 

 

아.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1)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9,503 9,589 1,262 17,830 -
보  험  회  사 -
 
 
 -
종합금융회사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상호저축은행 -
 
 
 -
기타금융기관 -
 
 
 -
금융기관 합계 9,503 9,589 1,262 17,830 -
회사채 (공모) -
 
 - -
회사채 (사모) 25,000
 
 25,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기           타
 
 
 
 -
자본시장 합계   25,000
 
      25,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기           타 -
 
 - -
총           계 34,503 9,589 1,262 42,830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자 산 유 동 화 - - - -
 
기           타 - - - -
 
총           계 - - - -
 

▶ 해당사항 없음

 

(2)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7.08.20 제27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기업평가
(AAA ~ D) 정기평가
2007.08.06 제27회 무보증회사채 A- 한국신용평가
(AAA ~ D) 정기평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