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평화산업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7. 07:5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회사의 현황 등
 당사는 자동차 및 일반산업용 전문 부품업체로서 호스제품, 기타 고무관련 제품 및 방위산업용 특수차량의 부품 등을 생산하여 국내 완성차메이커 및 방위산업체에 중점 납품하고 있으며 수출확대에도 주력하는 회사입니다. 고객들의 Global 구매정책 확대 및 국제 원자재 가격인상 등 날로  치열해지는 영업환경에 적극대처하기 위하여 공장 및 관리 Process혁신을 통해 생산성향상, 불량출하 Zero화 및 낭비요소 제거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사업전문화를 통한 핵심역량강화와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하기 위하여  2008년 5월 1일을 기준일로 기존의 평화산업(주)를 호스사업부문과 특산부문을 평화산업(주)로 하고 방진사업부문을 (주)파브코(신설법인)로 인적분할하여 평화산업(주)는 5월 26일에 변경상장을 하였고 (주)파브코는 6월  9일에 재상장을 하였습니다.
나. 산업의 특성 및 성장성
자동차산업은 한 나라의 경제력과 기술수준을 대표할 뿐만 아니라, 산업구조 고도화와 함께 부품 및 소재산업등 연관산업에의 파급효과는 물론이고, 고용유발 효과도 매우 크다 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부품산업은 완성차업체와 분업적 산업체계로, 부품의품질 및 가격이 자동차산업의 경쟁력을 결정하는 주요인이 되고 있어 최근 몇 년사이완성차업체의 인수ㆍ합병에 이어, 부품업체 또한 전문화 및 분업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독일 Freudenberg, 일본 NOK 등 전략적 파트너와 함께 미래 고성장, 고수익 실현의 기반을 확고히 하는데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 자동차산업은 2008년 하반기 미국발 금융위기의 영향으로 2009년 초까지 수요가 감소하였으나, 2009년 2분기부터 전반적인 내수경기의 회복과 정부의 세제지원, 현대기아차 등 완성차업체의 해외에서의 선전으로 인한 수출경쟁력 개선으로 점차 매출이 회복되어 안정화 추세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방위산업용 특수차량의 부품을 제조하여 방위사업청 및 기타 방위산업체에 공급하는 사업은 사업의 특성상 안정적인 매출을 제공하는 중요한 사업구조로 장비의 국산화에 따라 지속적인 매출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다. 조직도


이미지: 이미지: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2.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자동차의 연료공급장치, 조향장치, 제동장치, 냉각장치, 냉방장치, 현가장치 등에 들어가는 연결관용 호스제품 및 기타 자동차부품 및 방위산업용 특수차량의부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세부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자동차
부품 제 품 호스제품 연결관 자체상표(PH) 및
완성차업체의
주문자상표방식과
병행하여 부착 46,454
(55.36%)
상 품 기타
자동차부품 충격완화,
방진, 연결관 19,728
(23.51%)
기타 제 품 기타차량용 충격완화 17,730
(21.13%)
합계
 
 
 83,912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호스사업부문의 차량용 배관용 호스 제품은 그 종류와 차종에 따라 매우 다양하기에 주요 대표적인 제품에 대한 단가 추이만 나타냈으며, 주요 호스제품에 대한 단가 가격의 변동추이는 아래표와 같고, 특산사업부문은 방위산업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단위 : 원)
품 목 제 4 기 제 3 기 제 2 기
라디에타호스(UN차종) 1,768 1,553 1,530
히타호스(97312-3M000) 787 629 619
휴엘호스 900 889 875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제품의 원재료를 계열회사인 평화씨엠비, 평화기공 외 다수의 업체에서 매입하고 있습니다. 이에 대한 세부내용은 아래 표와 같으며, 특산사업부문의 원재료 매입내용은 방위산업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단위 : 백만원,%)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원재료 배합고무 자동차용 배관       14,637  40.25 평화씨엠비 외
유직사          684  1.88 TPC 외
THV수지           268  0.74 유신정밀 외
부자재 파이프        2,504  6.88 기타업체
클립        3,726  10.24 성진셀텍 외
컨넥터         1,623  4.46 기타업체
프로텍터          731  2.01 기타업체
밸브        1,530  4.21 기타업체
기타     10,666  29.33 기타업체
합 계 - 36,369 100.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호스산업부문의 주요 원재료의 가격변동추이는 아래 표와 같으며, 특산사업부문의 내용은 방위산업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단위 : 원)
품 목 제 4 기 제 3 기 제 2 기
천연고무 국내
 - -
수입 2,669 3,434 2,253
배합고무 하이파론 국내 2,911 2,747 2,200
수입
 - -
배합고무 불소고무 국내 18,842 14,469 14,599
수입
 - -
카본 국내
 - -
수입 1,450 1,453 1,450
접착제 CHEMLOK 국내 11,450 11,450 10,650
수입
 - -
케브라샤 국내
 - -
수입 36,518 29,896 27,426
보강포 국내 1,830 1,830 1,900
수입
 - -
철복합물 국내 1,690 1,720 1,688
수입 - -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국내 사업소 기준으로 2교대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연간 생산능력은 104,755천개로 산출은 '가류기수(41대)X가류기 생산능력(7,000개/대)X연간생산일수(365일)'의 기준에 의해 산출하고 있습니다. 특산사업부문은 방위산업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생산실적
 생산실적중 방진제품은 분할된 신설법인인 (주)파브코의 부문으로  제4기부터는 실적으로 집계되지 않으며, 자동차용 호스제품은 45,471백만원이며, 특산사업부문은 방위산업의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 기 제 3 기 제 2 기
금  액 금  액 금  액
자동차부품 방진제품 본사 - 74,613 200,158
호스제품 본사 45,471 30,896 40,035
합  계 45,471 118,068 250,475

(2)당해 사업연도의 가동율
 호스사업부문의 가동가능시간은 205천시간이며 실제 가동시간은 144천시간으로 평균가동률은 70.2%입니다. 특산사업부문은 방위산업의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단위 : 천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제4기가동가능시간 제4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호스 205 144 70.2%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생산설비의 현황


 당사의 토지와 건물은 대구 달성군 달성산업단지내 2008년 당사에서 분할한 (주)파브코 명의 공장과 동 소유의 인근 제2공장을 임대하여 생산설비를 갖추고 있으며, 공장이전 목적으로 보유한 경북 칠곡군 약목면과 경북 경산시 진량읍에  토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생산 설비로는 호스사업부문으로 가류기, 압출기, 세척기 등 70여대의 기계장치 및 구축물이 있으며, 특산사업부문은 방위산업의 특성상 기재를 생략합니다.

(2)진행중인투자


 당사는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까지 6,773백만원의 투자실적을 기록했습니다. 세부내역으로는 기계설비 도입 및 업그레이드 3,635백만원, 금형 357백만원, 공기구및 비품 200백만원, 진량산업단지 공단용지대금 외 차량운반구 등 기타 2,581백만원 등입니다.
(3)향후 투자계획


 당사는 신차종개발에 따른 신제품개발과 생산성 향상 목적으로 4,067백만원과 품질개선위해 60백만원, 기타 기존 설비 유지보수 목적으로 431백만원을 투자하는 등 총4,558백만원을 투자할 것으로 예상합니다. 본 금액은 향후 기업여건 및 시장환경에 따라 조정 가능합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2009년말  현재 매출액중 수출은 16,868백만원이고, 내수는 67,044백만원으로 사업부문별 제품과 상품에 대한 매출 명세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4 기 제 3 기 제 2 기 
자동차
부품 제품 방진
제품 수출 - 36,230 95,889
 
내수 - 27,465 98,523
합계 - 63,695 194,412
제품 호스
제품 수출 16,868 20,627 19,333
내수 29,586 30,753 30,178
합계 46,454 51,380 49,511
상품 기타
자동차
부품 수출
 - -
내수 19,728 33,662 57,462
합계 19,728 33,662 57,462
기타매출 제품 기타
차량
부품 수출
 
 0
내수 17,730 13,999 11,289
합계 17,730 13,999 11,289
합 계 수출 16,868 56,857 115,222
내수 67,044 105,879 197,452
합계 83,912 162,736 312,674

나. 판매조직 및 판매방법 등
(1)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호스영업팀과 특산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2)판매경로


당사의 판매경로는 주로 현대, 기아, GM대우 등 완성차 제조공장으로 직접 납품을 하는 내수 판매와 구매확인서를 근거로 하는 로칼 수출을 하고있으며, 글로비스, 현대모비스 등 부품업체에도 OEM방식으로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수출의 경우에도 해당 업체로 직접 수출을 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3)판매방법 및 조건
 완성차업체의 차량조립계획을 근거로 계획생산체제에 의거 제품을 생산,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체(Sub업체)에 제품을 납품하고 있으며, 주요거래선별 판매대금은 납품처별로 다양한 차이가 있으나, 현대차,글로비스,모비스,기아차의 경우 내수는 매주 단위로 로칼수출은 월단위로 현금이나 전자어음, B2B전자채권방식으로 30일에서 90일 조건으로 수금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는 완성차업체와 개발단계에서부터 사전계약을 통해 계획생산에 의해 매출발생되므로 수주의 의미가 미약하여 기재를 생략합니다.

7.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당사는 한국씨티은행과 현금흐름 위험회피 목적으로 외화차입금에 대한 통화스왑계약이 체결되어 있었으나 2009년 8월 14일 외화차입금 전액 상환 및 통화스왑계약의 해지로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매매목적 또는 위험회피목적으로 보유하고 있는 파생상품은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의 기술연구소는 19명의 연구원이 호스개발팀, 특산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자동차용 호스 및 방위산업용 특수제품을 전문적으로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4기 제 3 기 제 2 기 비 고
원  재  료  비
 111 648
 
인    건    비 585 1,783 3,912
 
감 가 상 각 비 10 891 3,496
 
위 탁 용 역 비
 - -
 
기            타 1,307 1,552 3,224
 
연구개발비용 계 1,903 4,337 11,280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153
 
제조경비 1,903 4,337 11,127
 
개발비(무형자산)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3% 3.1% 3.6%
 

 


9. 연구개발실적


연 구 과 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고속전철 궤도 기술개발 1996년 ~2002년 - 방진재 기본요건 도출
- 침목 구조 개선 방안 연구
- 방진 침목고무 피로도 평가프로그램 개발
- 방진 침목 시스템 개발
- 방진제 개발
- 접착 방안 연구
환경친화적 내연료투과성 호스 개발 2000년 ~ 2002년 - 내환경투과성 연료호스 개발
- 고무와 수지 접착기술 개발
- 수입대체 효과
내열성궤도고무 소재 개발 2001년 ~ 2001년 - 내열성 궤도패드 소재 개발
- 궤도부싱 내구성능 향상(형상/소재 개발)
Suspension Bush 내구해석기술 및 시험규격 개발 2002년 ~ 2004년 - 서스펜션 고무 부싱의 내구예측 및 평가방법 정립
내열성 향상 고무재료 개발 2001년 ~ 2003년 - 자동차 내구성 향상
저전달 방진고무 개발 2001년 ~ 2003년 - 자동차 내구성 및 성능 향상
친환경 고내구성 고무부품 개발 2002년 ~ 2005년 - 환경유해 물질 제거와 내구내열성 향상
- 친환경성 고내구성 자동차 고무부품 개발을 통해 차량의 품질보증 기간연장에 대응
- 고내구성 소재 기술과 이종재료간의 접합기술, 내구성평가 기술 개선 및 확립
High Performance Engine MTG 개발 2003년 ~ 2003년 - NVH 개선, 신기술 적용 MTG 개발
기밀성 오링 시편 시험 및 구조 해석 2006년 ~ 2007년 - Compound에 대한 구조 해석 수행과 최적화된 O-ring의 형상 설계
- 구조 해석 수행을 통한 전문적인 시험기법확립
- Modeling & Simulation 시험을 통한 설계적 시험   기법 확보
- 고무제품의 피로수명 예측 및 평가기술 정립
연료전시 시스템 최적 마운팅 구조설계 및 제작 2006년 ~ 2009년 - 에어블로우 마운팅 설계 및 제작
- 스텍 마운팅 설계 및 제작
자동차용 엘라스토머 내구성 향상 기술개발(엔진마운트) 2007년 ~ 2011년 - 최적 Compound 개발
- 내열접착제 개발
- 시제품 제작 평가
신수지용 내열 탄성체개발 2007년 ~ 2008년 - 내열 탄성체에 대한 수지와 고무접착 저하 극복
- 수지와 고무간 접착제 개발(Gum Layer 개발)
- 탄소 섬유와 고무간 접착제 개발
능동형 엔진 마운팅시스템 2007년 ~ 2011년 - 주행 NVH 저감용 전동식 능동 엔진 마운트 개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