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아세아페이퍼텍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7. 08:0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제지산업은 펄프(Pulp) 및 고지(古紙)를 주된 원료로 하여 각종 종이 및 종이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으로, 거액의 투자가 소요되는 자본집약적 대형 장치산업입니다. 국제규모 수준의 일 생산량 1,000톤 설비를 갖추기 해서는 약 3,000억원의 투자가 필요합니다.(자료출처: 한국제지공업연합회 발간 "제지산업현황" )
  대규모의 설비투자비용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함으로써 신규진입을 제약하고 있으며, 불황기에는 고정비부담으로 인하여 채산성이 악화되는 특성이 있습니다. 건조공정에 따른 에너지 소비가 원가의 10∼15%를 차지하는 에너지 다소비업종이고, 생산과정에서 다량의 용수가 소요됩니다. 폐수와 종이찌꺼기인 슬럿지등 공해물질을 다량발생시키는 공해다발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는 동시에, 폐자원을 재활용하는 환경친화적 산업으로  원료나 제품의 물류비가 다른 산업에 비해 많이 소요되는 특성도 있습니다.
  참고로 제지업의 위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국내 제조업 생산액의 0.79%(`07년 7.5조원), 국내 총수출의 0.61 %(`08년 26억불)

-국내 제지산업은 65개 업체, 연간 1,100만톤 생산 규모로 세계 8위권(전 세계 생산량의 2.8% 차지)

(자료출처: 한국제지공업연합회 발간  "제지산업현황" )

나.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제한된 국내시장에서 수요변화에 탄력적으로 대응하기 어려워 수요 및 공급불균형이 4∼5년간을 순환주기로 반복해 나타나는 특성이 있습니다. 즉 수요는 경제성장과맞물려 완만한 증가를 보이는 반면, 공급은 투자설비기간이 장기간에 걸쳐 이루어지기 때문에 설비완료때마다 공급능력이 계단식으로 급증하여 시기별로 증설초기에는 공급초과가 심화되는 현상이 반복적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골판지원지시장은 수요산업의 발전으로 안정적인 수요기반을 확보하고 있으며, 그증감율은 경제성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골판지원지의 안정적인 판매활동을 위해서는 고정거래처(판지사) 확보가 중요한 경쟁요소이므로, 골판지원지회사는 골판지사 확보를 통한 수직계열화를 중요한 영업전략으로 실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농수산물의 유통규격화에 따른 포장수요 증대와 환경정책의 강화에 따른 합성수지포장수요 대체 등 신규수요가 늘어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의 단순포장에서 고기능성 포장과 포장용지외 신규용도 개발도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이에 따라 대형업체를 중심으로 생산능력의 증가 뿐만 아니라 품질도 향상되고 있습니다.

다. 수급 규모
 당사가 영위하는 골판지원지 제조업의 생산 출하 재고 규모는 아래와 같습니다.
▣ 골판지원지(전체)                                                           (단위:M/T)


연 도 생  산 내수
출하 수출
출하 출하
합계 재  고
2000년 2,774,631 2,371,645 310,026 2,681,671 129,357
2001년 2,874,169 2,532,350 332,462 2,864,812 138,714
2002년 3,101,071 2,626,088 451,793 3,077,881 161,904
2003년 3,433,929 2,919,381 547,695 3,467,076 128,757
2004년 3,525,280 2,934,715 528,179 3,462,894 191,143
2005년 3,585,882 3,142,769 441,113 3,583,882 193,143
2006년 3,647,934 3,282,001 433,318 3,715,319 125,758
2007년 3,811,018 3,407,230 376,465 3,783,695 153,081
2008년 3,686,325 3,340,602 315,089 3,655,691 178,016
2009년 3,693,698 3,346,837 396,590 3,743,427 128,287

자료 : <한국제지공업연합회, 펄프지류통계월보>

 

▣ 골판지원지(라이너지)                                                      (단위:M/T)


연 도 생  산 내수
출하 수출
출하 출하
합계 재  고
2000년 1,958,123 1,704,694 180,531 1,885,225 101,674
2001년 2,028,143 1,820,785 192,903 2,013,688 116,129
2002년 2,129,695 1,878,221 247,382 2,125,603 120,221
2003년 2,267,060 2,032,648 249,359 2,282,007 105,274
2004년 2,374,138 2,110,085 230,619 2,340,704 138,708
2005년 2,492,386 2,289,978 191,952 2,481,930 149,164
2006년 2,581,187 2,445,014 184,723 2,629,737 100,614
2007년 2,713,936 2,530,055 157,282 2,687,337 127,213
2008년 2,649,282 2,492,199 136,939 2,629,138 141,658
2009년 2,644,744 2,488,828 191,500 2,680,328 106,074

 


▣ 골판지원지(골심지)                                                        (단위:M/T)


연 도 생  산 내수
출하 수출
출하 출하
합계 재  고
2000년 816,508 666,951 129,495 796,446 27,683
2001년 846,026 711,565 139,559 851,124 22,585
2002년 971,376 747,867 204,411 952,278 41,683
2003년 1,166,869 886,733 298,336 1,185,069 23,483
2004년 1,151,142 824,630 297,560 1,122,190 52,435
2005년 1,093,496 852,791 249,161 1,101,952 43,979
2006년 1,066,747 836,987 248,595 1,085,582 25,144
2007년 1,097,082 877,175 219,183 1,096,358 25,868
2008년 1,037,043 848,403 178,150 1,026,553 36,358
2009년 1,048,954 858,009 205,090 1,063,099 22,213


라. 영업환경 및 시장여건


□내수시장

 골판지원지시장 내수부문은 경기변동에 따라 수급균형이 조정되고 있으며, 농산물포장부문에서 수요가 늘어나고, 포장화 진전에 따라 시장이 확대되면서 골판지원지에 대한 수요는 안정적인 추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수출시장
 글로벌 경기변동과 중국의 설비증설 및 이에 따른 물량 수급변경에 따라 자국산 제품의 입지는 약화되고 있으나,동남아시장의 제조업 경기전망에 따라 탄력적으로 운용하고 있으며, 당사는 매출액의 약 10%수준에서 수출영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마. 시장점유율 추이


 골판지 상자의 주요 원자재인 골판지원지는 표면지, 골심지, 이면지로 구성되며, 당사는 표면지용 라이너지를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골판지원지(표면지)는 당사를 포함한 아세아제지,신대양제지,한국수출포장,동일제지,고려제지 등에서 생산하고있습니다.  시장점유율 추세는 다음과 같습니다.

※골판지원지(표면지) 시장점유율                                                       (단위:%)

구 분 생산부문 판매부문
2007년 2008년 2009년 2007년 2008년 2009년
아세아페이퍼텍 22.9 24.5 21.4 22.1 23.5 21.7
아세아제지 27.6 26.7 26.4 27.8 27.5 26.7
고려제지 13.3 12.5 12.9 13.4 12.0 12.5
한국수출포장 11.7 10.6 11.2 10.7 11.0 11.1
동일제지 6.1 7.9 8.7 6.7 8.5 8.5
신대양제지 1.6 2.7 4.6 1.8 2.7 4.5
기타 16.8 15.1 14.8 17.5 14.8 15.0
합 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한국제지공업연합회 <펄프지류통계월보>

 

※골판지원지(전체) 시장점유율                                                          (단위:%)

구 분 생산부문 판매부문
2007년 2008년 2009년 2007년 2008년 2009년
아세아페이퍼텍 6.9 7.0 7.1 6.6 7.1 7.1
아세아제지 9.5 9.1 9.6 8.9 9.3 9.6
고려제지 8.0 8.2 8.4 7.8 8.0 8.4
한국수출포장 6.1 6.0 6.2 5.7 6.2 6.2
동일제지 10.7 10.5 10.2 10.3 10.4 10.3
신대양제지 13.7 13.3 13.5 13.2 13.3 13.5
기타 45.1 45.9 45.0 47.5 45.7 44.9
합 계 100.0 100.0 100.0 100.0 100.0 100.0

자료:한국제지공업연합회 <펄프지류통계월보>

 


바.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당사는 골판지제조에 사용되는 골판지원지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가. 최근 5사업연도의 매출현황
                                                                                                   (단위: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매출액 127,377 136,121 109,161 94,302 112,567
1.제품매출 109,478 120,981 97,694 85,029 99,705
2.수출매출 17,800 14,911 11,354 9,268 12,677
3.기타매출 99 229 113 5 185

 

 

나. 주요 제품등의 가격변동추이
[품목:골판지원지]                                                                       (단위:천원/톤)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내  수 490 524 439 405 400
수  출 428 517 383 342 354


□가격의 산출기준
  총판매액을 총 판매수량으로 나누어서 단순평균한 것입니다.

□가격변동 원인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원재료(펄프,고지)의 가격 조정, 생산설비 증가로 공급물량 조정등의 영향을 받아 변동되고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는 골판지원지제조에 필요한 원재료로 수입펄프,수입고지,국내고지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최근 5년간의 원재료 매입액과 매입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수입/국산펄프 14,163
(25.9%) 22,881
(28.7%) 25,299
(42.8%) 15,483
(42.4%) 20,512
(38.1%)
수입고지 2,929
(5.4%) 8,495
(10.6%) 4,399
(7.4%) 2,738
(7.5%) 6,247
(11.6%)
국산고지 37,618
(68.7) 48,278
(60.7%) 29,408
(49.8%) 18,315
(50.1%) 27,076
(50.3%)
합  계 54,710
(100.0%) 79,654
(100.0%) 59,106
(100.0%) 36,536
(100.0%) 53,835
(100.0%)
매출액 대비 43.0% 58.5% 54.1% 38.7% 47.8%

※비율은 전체 매입액 대비 비중임
-주요 원재료에 대한 가격 변동 원인에 대한 설명은 아래 내용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수입펄프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수요감소와 제지업 경기의 불황이 예상되어, 원자재 가격은 2008년 4분기 이후 하락세를 나타내었으나, 2009년 2분기 이후 글로벌 경기회복과 중국업체의 재고 소진, 가격저점 인식등으로 인한 구매심리 회복 등으로 상승세로 반전되었습니다. 특히 2010년 2월 발생한 칠레 지진사태로 인하여 주요 펄프공급업체의 생산설비 손실로, 펄프조달 및 가격급등 현상이 발생되고 있습니다.
□수입고지
펄프가격의 상승과 마찬가지로 수급 불균형이 예상되어 가격약세를 나타냈으나,     2009년 2분기 이후 중국업체의 비축량 감소에 따른 수요 요인과 최저가격이라는 인식이 확산되면서 상승세로 전환되었습니다. 또한 중국 제지업계의 생산설비 신,증설이 계속되고 있는 상황을 감안하여 볼 때 ,수입고지의 상승세는 지속될 것이라고 전망되고 있습니다.
□국산고지
⊙시황
▶2008년 상반기 중국 올림픽 개최등 특수로 인한 원료 수급난을 겪었으나,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2008년 4분기부터 하락세로 반전
▶국산폐지의 대 중국수출물량 증가, 제지업계의 제품 수출량 증가 지속
▶2009년 1분기 이후 제지업계의 가동율 상승으로 2009년 4월이후 고지수급 불균형 발생, 제지사간 고지 물량 확보 경쟁에 따른 가격 상승세 지속 예상
⊙전망
▶2010년 1분기이후 국내경기의 회복세의 영향과 제지업체의 소진된 제품재고 비축을 위한 가동율 향상으로 원재료의 수요가 늘어남에 따라 고지가격이 상승하고 있고,국산고지의 대중국수출물량이 증가하면서 매입경쟁에 의한 지속적인 상승추세가 유지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음. 최근 연도의 원재료 가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톤)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수입/국산펄프 608 625 579 482 450
수입고지 238 284 195 166 184
국산고지 137 177 119 85
 98
 

※산출기준 : 대상 원재료의 산술평균 매입단가(대상 원재료 매입금액÷대상 원재료 매입수량)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의 생산능력은 일산 900톤기준으로, 연간 생산가능일수는 330일입니다. 연간 생산가능일수 330일은 설비의 정기보수기간과 조업중단등을 감안하여, 제지업계에서 통상적으로 가동하는 일수를 기준으로 사용하였습니다.
 당사의 생산능력은 신규 시설의 투자등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최근 3년간 생산능력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톤,일)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일산 기준
능력 900톤 900톤 850톤 700톤 700톤
연간 기준
생산능력 297,000톤 297,000톤 280,500톤 231,000톤 231,000톤

※산출기준 : 일산 900톤 X 330일(연간 누적 생산가능일수) = 297,000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글로벌 경기침체와 골판지원지 시장의 수급불균형의 영향으로, 2009년기에는 생산실적과 가동율이 전년대비 비슷한 실적을 나타내었습니다. 최근 연간 생산실적과 가동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톤,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생산수량 262,992 259,467 254,998 227,134 209,467
생산금액 109,715 122,022 99,285 77,394 76,582
가동가능시간 8,760
(365일) 8,784
(366일) 8,760
(365일) 8,760
(365일) 8,760
(365일)
실제가동시간 6,754
(281일) 6,841
(285일) 7,813
(326일) 7,585
(316일) 7,309
(305일)
평균가동율 77.1 77.9 89.2 86.6 83.4

※평균가동율 : 실제 가동시간÷가동 가능시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골판지원지 생산을 위해 시화공장에 토지 및 기계장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산 종류별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공시
지가
증가 감소
생산
부문 자가 시화
공장 85,943㎡ 12,720 75,801 -  -  88,521 57,152
소 계 12,720 75,801 -  -  88,521 57,152
관리
부문 자가 서울
마포 267㎡ 875 -  -  -  875 1,988
소 계 875 -  -  -  875 1,988
합 계 13,595 75,801 -  -  89,396 59,140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지방세
과세시가표준액
증가 감소
생산
부문 자가 시화
공장 42,203㎡ 30,632 515 - 853 30,294 6,668
소 계 30,632 515 - 853 30,294
 
관리
부문 자가 서울
마포 655㎡ 66 - - 6 60 247
소 계 66 - - 6 60
 
합 계 30,698 515 - 859 30,354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
부문 자가 시화
공장
 3,869 - - 286 3,584
 
소 계 3,869 - - 286 3,584
 
합 계 3,869 - - 286 3,584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
부문 자가 시화
공장
 74,696 5,018 297 13,616 65,801
 
소 계 74,696 5,018 297 13,616 65,801
 
합 계 74,696 5,018 297 13,616 65,801
 

 


[자산항목 : 기타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
부문 자가 시화
공장
        43 16 6 23 29
 
소 계        43 16 6 23 29
 
관리
부문 자가 시화
공장
        110 - 16 46 47
 
소 계        110 - 16 46 47
 
합 계 153 16 22 69 76
 

 


[자산항목 : 건설중인 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
부문 자가 시화
공장
 2,231 425 2,231 - 425
 
소 계 2,231 425 2,231 - 425
 
합 계 2,231 425 2,231 - 425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톤,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37 기 제 36 기 제 35 기
제지 제품 골판지원지 수 출 수량 41,565 28,838 29,652
금액 17,800 14,911 11,354
내 수 수량 223,450 230,793 222,183
금액 109,478 120,981 97,693
합 계 수량 265,015 259,631 251,835
금액 127,728 135,892 109,047
합 계 수 출 수량 41,565 28,838 29,652
금액 17,800 14,911 11,354
내 수 수량 223,450 230,793 222,183
금액 109,478 120,981 97,693
합 계 수량 265,015 259,631 251,835
금액 127,728 135,892 109,047

※2009년 매출실적은 127,377백만원으로 전년 동기 136,121백만원 대비 6.4% 감소하였습니다.  매출구성을 살펴보면 내수매출액이 85.9%(109,478백만원),수출매출액 비중은 14.0%(17,800백만원)이며,기타 매출액은 0.1%(99백만원)입니다.
나.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판매조직은 영업본부가 있으며, 영업파트에서 내수영업과 수출영업을 담당하며, 물류파트에서 임가공처 및 실수요처로 제품 출하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판매경로는 골판지원지의 수요처인 골판지회사를 통해 대부분의 매출이 이루어지며,내수의 경우 주문에 의한 납품을 하고, 수출은 신용장에 의한 판매방식으로 진행됩니다. 실제 판매조건(판매수량,판매가격)은 거래선의 신용도, 판매물량등에 의한 거래처의 개별적인 계약조건에 따라 차별적으로 적용됩니다.
다. 판매전략
당사는 골판지원지 제품의 품질과 가격의 차별화로 시장점유율 상위권을 점유하고 있으며, 고객사의 수요에 적합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시장점유율은 Ⅱ.사업의내용 1.사업의내용  마. 시장점유율 추이 자료 참고]

 

6.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 시화공장 품질환경팀에서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과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비 고
연구개발비용 계 41,640 23,730 5,82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3% 0.02% 0.005%
 

 


나. 연구개발 실적

국책과제인 <괘선터짐방지기술>을 서울대학교 산림자원학부와 산학협동으로 진행
(2005년 6월∼2007년 5월)하였으며,자체적으로 품질향상 및 원부자재와 약품류 사용량 절감을 통한 환경오염방지 및 원가절감을 목표로 연구개발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참고로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연구개발사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주관기관  : 한국생산기술연구원의 " 청정생산기술사업 화학물질규제대응기술"
1. 총연구과제명 : 지류포장재의 유해중금속 국제환경규제 대응기술 개발
2. 세부연구과제명 : 지류포장재의 유해물질오염경로추적 및 분석기법 표준화
3. 총연구기간 : 2007년 7월 ∼ 2010년 6월(3년)
4. 총연구비 : 1,074,600천원(3년) -당사부담 : 83,790천원
5. 세부사업연구기관 : 국민대학교 임산공학과
6. 기대효과 : 지류포장재 유해 중금속 검토분석자료 활용
                   지류포장재 친환경 정책개발 및 홍보,청정마크 인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