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용차 팔걸이 높이 조절식 안락형 콘솔박스(omitted)
(19) 대한민국특허청(KR)
(12) 공개실용신안공보(U)
(11) 공개번호 20-2008-0004087
(43) 공개일자 2008년09월24일
(51) Int. Cl.
B60R 7/04 (2006.01)
(21) 출원번호 20-2007-0004575
(22) 출원일자 2007년03월20일
심사청구일자 2007년03월20일
(71) 출원인
권진호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673-2 청솔아파트 101-202
(72) 고안자
권진호
서울 강서구 내발산동 673-2 청솔아파트 101-202
전체 청구항 수 : 총 2 항
(54) 승용차 팔걸이 높이 조절식 안락형 콘솔박스
(57) 요 약
본 고안은 종래의 승용차의 콘솔박스가 차량운행에 필요한 일부 물품 및 카세트테이프 등을 수납하기 위한 간단
한 박스 형태의 구조임에 반하여 콘솔박스의 높낮이를 유압 피스톤(c)으로 임의로 조절할 수 있게 하여 탑승객의
팔을 더욱 안락하게 받쳐주기 위한 구조로써, 승하강이 가능한 외부 박스(a)에 연결된 3개의 내부 박스(b1, b2,
b3)가 연쇄적으로 슬라이딩하며 서로 걸고 오르내려질 수 있도록 하였으며, 이로써 특히 탑승자가 취객일 경우,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에서 높아진 콘솔박스가 탑승자의 상체 지지대 역할을 하며 또한 운전석과 조수
석간의 격벽의 역할을 해서 조수석 탑승자의 심한 몸부림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여 안전운행을 할 수 있게 하
며, 콘솔박스의 높이를 높임으로써 내부용적이 늘어남으로 인해 보다 많은 물품을 수납할 수 있게 한 것 등을 특
징으로 하는 승용차 팔걸이 높이 조절식 안락형 콘솔박스에 관한 것이다.
대 표 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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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개실용신안 20-2008-0004087
실용신안 등록청구의 범위
청구항 1
콘솔박스 높이를 임의 조절가능하게 하기 위하여 장방형 구조의 외부 박스(a)를 밑면에서 유압 피스톤의 작용으
로 승하강이 자유롭게 하게하며, 외부 박스(a)의 상부 테두리에 고착된 닮은꼴의 가장 내부의 박스(b1)가 이와
연결고리로 이어진 2개의 보다 큰 내부 박스들(b2, b3)를 차례로 걸고 오르내릴 수 있게 슬라이딩 방식으로 내
부 박스들을 구성하고 유압 스위치 작동에 의하여 콘솔박스의 높낮이를 조정할 때 외부 박스(a)의 상부 테두리
에 고착된 가장 안쪽의 내부 박스(b1)가 함께 오르내리게 되며, 다른 2개의 이(b1)보다 큰 내부 박스들도 각각
하단부에 걸고리를 내장하고 있어 외부 박스(a)가 상승을 지속할 때는 내부 박스(b1, b2)의 높이에 해당하는 길
이만큼 상승하면 자동으로 보다 큰 다음의 박스(b2, b3)를 차례로 걸고 올라가는 기구로 구성되며, 콘솔박스를
내릴 때는 자중에 의하여 단계적으로 내부 박스들(b1, b2, b3)이 내려오게 되고, 다 내려오면 스토퍼(s)에 의하
여 하강이 중지되는 구조로 구성되어, 탑승자의 체형에 맞게 임의의 적정높이로 콘솔박스의 높이조절이 가능하
여 탑승자가 편안하고 안락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해주며, 특히 취객과 같이 조수석 탑승자가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일 때는 높아진 콘솔박스가 지지대의 역할을 함으로써 탑승객의 몸 쏠림에 의한 상해 위험을 방지하
며, 또한 콘솔박스가 운전석과 조수석의 격벽으로써의 역할을 하게함으로써 조수석 탑승자의 심한 몸부림으로부
터 운전자를 보호하여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하는 승용차 팔걸이 높이 조절식 안락형 콘솔
박스.
청구항 2
청구항 1에 있어서, 콘솔박스를 승하강이 가능한 내 외부 박스로 구성하되 내부 박스를 3개(b1, b2, b3)로 나눠
높낮이 조절이 가능케 하여 수납물품의 량에 따라 내부공간의 용적을 임의조절이 가능케 한 것을 그 특징으로
하는 승용차 팔걸이 높이 조절식 안락형 콘솔박스.
명 세 서
고안의 상세한 설명
고안의 목적
고안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고안은 승용차의 콘솔박스에 관한 것으로,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콘솔박스는 주로 운행중 필요한 간<6>
단한 물품을 보관하는 곳으로만 사용되어왔으나, 본 고안에서는 콘솔박스의 높이를 임의조절 가능하게 하기위하
여 외부 박스 1개(a)와 내부 박스 3개(b1, b2, b3)로 구성하고 가장 내부에 있는 박스(b1)는 외부 박스(a)의 상
단 테두리와 고착되게 하고, 내부 박스 3개는 각각 박스의 하단과 상단에 고리가 있게 (도5 참조)하여 외부 박
스(a)가 올라갈 때 이와 연결된 가장 내부의 박스(b1)를 끌어올리고 이 박스(b1)가 올라가면서 아래의 고리가 2
번째 내부 박스(b2)의 상단 고리를 걸고 올라가는 방식으로 연쇄적으로 내부의 3개 박스가 걸려 올라가는 구조
를 갖게 한다. 외부 박스(a)는 밑면의 유압 피스톤(c)에 의하여 오르내리게 하여 탑승자의 체형에 맞게 임의로
높낮이를 조절할 수 있게 하여 탑승자의 체형에 맞게 높이를 맞춰주며, 취객이 탑승할 경우, 몸쏠림을 방지하여
상해 위험으로부터 보호하며, 조수석의 난동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해서 안전 운행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하며, 늘어난 내부 용적으로 보다 많은 물품을 수납할 수 있게 하는 장점이 있는 것을 그 특징으로 한다.
승용차 탑승자의 체형에 맞게 팔걸이의 높낮이를 조절함으로써 운전석과 조수석 탑승자에게 안락감을 더하게 하<7>
여주고, 특히 취객이 조수석에 탑승했을 경우,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이므로 운전자의 안전운행에 방
해가 되는데, 이 때 높아진 콘솔박스가 운전석과 조수석 간의 격벽의 역할을 하게 되어 사전에 위험을 막을 수
있으며, 조수석 탑승자의 몸 쏠림 등으로 인한 상해위험을 막는 지지대로 활용될 수도 있으며, 취객의 난동으로
부터 운전자를 보호할 수도 있게 하여 조수석 탑승자의 위험으로부터 운전자를 안전하게 보호하는 역할도 겸하
게 되어있다. 또 부수적으로 콘솔박스의 내부용적이 늘어남으로 인해, 보다 많은 공간 확보가 가능해짐으로써
수납공간을 더 넓게 활용할 수 있는 이점이 있는 콘솔박스로 개조함을 그 목적으로 하고 있다.
종래의 승용차 내부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에 있는 콘솔박스는 일반적으로 차량운행에 필요한 간단한 용구와 카<8>
세트테이프 정도를 수용할 뿐으로 이같은 형태는 특히 조수석에 앉은 사람에게는 별 효용가치가 없는 조형물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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뿐 아니라, 높이가 낮아 암레스트의 역할로써는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 모두에게 팔의 놓임 위치가 매우 불안
정하였다. 또한 택시의 경우, 취객들이 몸을 제대로 가누지 못하는 상태에서 탑승했을 때 지지대 역할도 제대로
하지 못할 뿐 아니라 운전자 쪽으로 심한 몸 쏠림 등이 있을 때 안전운행에 장애가 되지만 높이가 낮아 조수석
취객의 몸부림으로부터 운전자를 보호하지도 못했고 단순한 운행용품 보관 장소로서만 이용될 뿐이었다.
고안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승용차 내부의 운전석과 조수석 사이의 콘솔박스의 높낮이를 임의 조절식으로 변경하기 위하여 상응하는 변의<9>
길이가 점점 작아지는 닮은꼴의 내부 박스 3개(b1, b2, b3)와 외부 박스 1개(a)로 구성하고 내부의 가장 작은
박스(b1)가 보다 큰 내부 박스(b2)로 슬라이딩하여 끼어들어 갈 수 있게 하였으며, 내부 박스(b1, b2, b3)는 각
각 상단과 하단에 연결고리가(도5 참조) 있어 외부 박스(a)가 밑면에 연결된 피스톤에 의하여 올라갈 때 가장
내부 박스(b1)의 상단은 외부 박스(a)의 상단과 고착되어 있고 내부 박스들(b1, b2, b3)에는 각각 고리가 있어
하나의 박스가 올라가면 다음의 내부 박스들(b2 및 b3)이 순차적으로 걸려 상승하게 되는데, 첫 번째 내부 박스
의 높이만큼 상승하면 하단의 고리가 그 다음의 내부 박스(b2, 및 b3)를 차례대로 걸고 올라갈 수 있게 하였다.
높이를 적절하게 조절 및 고정하기 위하여 유압식 피스톤(c)을 외부 박스 밑면에 설치하고 피스톤 작동 스위치
를 이용하여 높낮이를 임의로 조절할 수 있게 했으며 콘솔박스를 내릴 때는 내부 박스가 더 이상 내려가지 않도
록 정지시키는 스토퍼(s)를 두어 내부 박스가 한계이상으로 내려가지 않도록 하였다.
고안의 구성 및 작용
콘솔박스 내부의 박스(b1, b2, b3)는 외부 박스(a)보다 각 상응하는 변의 길이가 조금씩 짧아지므로 각각의 보<10>
다 큰 외부 박스 속으로 슬라이딩하여 끼어들어갈 수 있게 된다. 외부 박스(a)의 밑면은 오르내림을 위한 구동
기구인 유압 피스톤(c)과 연결되어 유압 스위치의 작동으로 운전자나 조수석 탑승자의 체형에 맞게 적정 높이에
서 고정되게 한 것을 그 특징으로 하고 있다.
고안의 효과
콘솔박스의 높낮이가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해짐으로써 탑승자의 체형에 맞게 높이를 조절하여 편안함과 안락감<11>
을 더하게 해주는 역할을 하게 되며, 이와 더불어 취객의 몸 가눔이 원활하지 않음을 감안, 상태에 따라 콘솔박
스의 높이를 적절한 높이로 조정하여 조수석과 운전석을 격리해서 운전자의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 조수석 탑
승자에게도 몸 쏠림으로 인한 상해를 방지하는 역할도 겸할 수 있게 하며, 콘솔박스의 내부용적을 늘림으로써
더 많은 수납공간을 확보할 수 있게 하는 효과가 있다.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1]은, 일반 승용차 내부의 콘솔박스의 종래의 모습.<1>
[도2]는, 본 고안의 팔걸이 높이 조절식 안락형 콘솔박스의 높아진 모습.<2>
[도3]은, 본 고안을 구성한 콘솔박스의 투시도를 나타낸 것이다.<3>
[도4]는, 본 고안의 내, 외부 박스의 연결과 측단면 구조를 나타낸 것이다.<4>
[도5]는, 측단면의 세부도로써 내부 박스의 연결고리부를 나타낸 것이다.<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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