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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Muffler mounting structure for hermetic compressor)

끝까지가보는거야 2018. 5. 3. 10:01

등록특허 10-04024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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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대한민국특허청(KR)
(12) 등록특허공보(B1)
(51) 。Int. Cl.7
F04B 39/00
(45) 공고일자
(11) 등록번호
(24) 등록일자
2003년10월22일
10-0402466
2003년10월08일
(21) 출원번호 10-2001-0073962 (65) 공개번호 특2003-0043006
(22) 출원일자 2001년11월26일 (43) 공개일자 2003년06월02일
(73) 특허권자 주식회사 엘지이아이
서울시영등포구여의도동20번지
(72) 발명자 박동우
경상남도창원시가음정동14-5번지LG전자
조재호
경상남도마산시합포구산호동국제비치타운1-1712
(74) 대리인 특허법인우린
심사관 : 손병철
(54)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
요약
본 발명은 밀폐형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에 관한 것이다. 본 발명에서는 헤드커버(20)의 머플러안착부(22)에
압착면(24,24')을 형성하고, 상기 머플러안착부(22)에 안착되는 흡입머플러(30)의 토출헤드(32) 양단에 탄성날개(34
,34')를 형성하였다. 상기 탄성날개(34,34')는 탄성변형이 가능하도록 구성된다. 따라서, 상기 탄성날개(24,24')는 상
기 압착면(24,24')에 의해 눌러져 탄성변형되고 그에 따른 복원력으로 압착면(24,24')에 견고하게 고정된다. 상기 탄
성날개(24,24')는 탄성변형이 가능하도록 상기 토출헤드(32)와의 사이에 탄성채널(36)이 형성되고 밸브어셈블리(40)
와의 사이에 경사면(37)을 형성하였다. 상기 탄성날개(24,24')의 상면에는 압착면(24,24')에 의해 눌러져 함몰되면서
부품들의 조립공차에 따른 조립간격을 방지하는 함몰돌기(35)가 형성된다. 이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하면 흡입머플러(
30)의 고정상태가 항상 견고하게 되고 부품들 사이의 조립공차가 상대적으로 크더라도 조립에 큰 영향을 받지 않게
된다.
대표도
도 4
색인어
밀폐형 압축기, 흡입머플러, 탄성력, 고정
명세서
도면의 간단한 설명
도 1은 종래 기술에 의한 일반적인 밀폐형 압축기의 내부 구성을 보인 단면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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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 2는 종래 기술에 의한 밀폐형 압축기에서 헤드커버와 흡입머플러가 결합되는 요부 구성을 보인 분해사시도.
도 3은 종래 기술에서 헤드커버에 의해 흡입머플러가 고정되는 것을 보인 단면도.
도 4는 본 발명에 의한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의 바람직한 실사예의 구성을 보인 단면도.
도 5는 본 발명 실시예에서 흡입머플러의 조립이 완성된 상태를 보인 단면도.
* 도면의 주요 부분에 대한 부호의 설명 *
1: 밀폐용기 2: 프레임
3: 고정자 4: 회전자
5: 크랭크축 5a: 오일유로
5b: 편심핀 5c: 균형추
5d: 펌핑기구 6: 실린더
6': 압축실 7: 피스톤
8: 커넥팅로드 9: 밸브어셈블리
10: 헤드커버 11: 흡입머플러
12: 흡입파이프 13: 토출파이프
20: 헤드커버 22: 머플러안착부
24,24': 압착면 30: 흡입머플러
32: 토출헤드 34,34': 탄성날개
35: 함몰돌기 36: 탄성채널
37: 경사면 40: 밸브어셈블리
발명의 상세한 설명
발명의 목적
발명이 속하는 기술 및 그 분야의 종래기술
본 발명은 밀폐형 압축기에 관한 것으로, 더욱 상세하게는 흡입머플러를 헤드커버에 의해 밸브어셈블리에 장착하는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에 관한 것이다.
도 1에는 종래 기술에 의한 밀폐형 압축기의 내부 구성이 도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상부용기(1t)와 하부용기(1b)
로 이루어지는 밀폐용기(1)가 구비되고, 상기 밀폐용기(1)의 내부에는 프레임(2)이 설치되어 있다. 상기 프레임(2)에
는 고정자(3)가 고정되어 있고, 이와 같은 프레임(2)은 스프링(2S)에 의해 밀폐용기(1) 내부에 지지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프레임(2)의 중앙을 관통하여서는 크랭크축(5)이 설치되어 있다. 상기 크랭크축(5)에는 회전자(4)가 일
체로 설치되어 상기 고정자(3)와의 전자기적 상호작용에 의해 상기 크랭크축(5)과 함께 회전된다.
상기 크랭크축(5)의 상단에는 편심핀(5b)이 상기 크랭크축(5)의 회전중심에 대해 편심되게 형성되어 있다. 그리고 상
기 편심핀(5b)이 형성된 반대쪽에는 균형추(5c)가 형성되어 있고, 상기 크랭크축(5)은 상기 프레임(2)에 회전가능하
게 지지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크랭크축(5)의 내부에는 오일통로(5a)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오일통로(5a)를 통해서는 밀폐용기(1)의
저면에 구비되어 있는 오일(L)이 안내되어 상기 프레임(2)의 상부로 전달되어 비산된다. 그리고, 상기 크랭크축(5)의
하단부에는 상기 오일(L)을 펌핑하여 상기 오일통로(5a)로 전달하는 펌핑기구(5d)가 설치되어 있다.
한편, 내부에 압축실(6')이 구비된 실린더(6)가 상기 프레임(2)에 일체로 성형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압축실(6')에는
상기 크랭크축(5)의 편심핀(5b)과 커넥팅로드(8)로 연결된 피스톤(7)이 설치되어 있다. 그리고 상기 실린더(6)의 선
단에는 상기 압축실(6')로 유입되고 배출되는 냉매를 제어하는 밸브어셈블리(9)가 설치된다. 상기 밸브어셈블리(9)
상에는 헤드커버(10)가 장착되어 있고, 상기 헤드커버(10)에는 흡입머플러(11)가 상기 압축실(6')로 냉매를 전달할
수 있도록 밸브어셈블리(9)와 연결 설치되어 있다.
한편, 도 2 및 도 3에는 상기 헤드커버(10)와 흡입머플러(11)가 결합되는 요부 구성이 도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흡입머플러(11)의 토출부(11')가 상기 헤드커버(10)에 형성되어 있는 머플러결합부(10')에 안착된다. 이와 같이 토출
부(11')가 안착된 상태에서 상기 헤드커버(10)가 밸브어셈블리(9) 측에 결합되면 상기 토출부(11')는 실린더 헤드(도
시되지 않음)의 흡입공(도시되지 않음)과 연통되어 압축실(6') 내부로 냉매를 전달하게 된다. 도면 부호 10s는 체결나
사공이다.
한편, 상기 흡입머플러(11)를 상기 밸브어셈블리(9)에 보다 견고하게 체결하기 위해 상기 흡입머플러(11)의 토출부(
11') 양단의 형성된 고정날개(11s)에는 각각 압착리브(11r)를 형성하게 된다. 상기 압착리브(11r)는 상기 고정날개(1
1s)에 길게 형성된 것으로 상기 헤드커버(10)의 압착면(10p)에 의해 압착되면서 눌러져 문드러지면서 상기 헤드커버
(10)에 흡입머플러(11)가 견고하게 고정되도록 한다.
도면중 미설명 부호 12는 냉매를 밀폐용기(1)의 내부로 전달하는 흡입파이프이고, 13은 압축된 냉매를 압축기의 외
부로 토출하는 토출파이프이다.
그러나, 상기와 같이 헤드커버(10)와 흡입머플러(11)가 조립되는 구조에서는 다음과 같은 문제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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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헤드커버(10)는 알루미늄재질로 만들어지고, 상기 흡입머플러(11)는 플라스틱재질로 만들어진다. 따라서, 상기
헤드커버(10)를 체결하는 동작시에 상기 흡입머플러(11)의 압착리브(11r)가 상기 헤드커버(10)의 압착면(10p)에 의
해 눌러지면서 조립공차에 따라 어느 정도 문드러져 상기 흡입머플러(11)가 헤드커버(10) 와 밸브어셈블리(9)의 사이
에 꽉 끼이게 된다.
하지만 상기 흡입머플러(11)와 헤드커버(10) 사이의 조립공차가 큰 경우에는 상기 압착리브(11r)만을 가지고는 상기
흡입머플러(11)가 헤드커버(10)에 견고하게 고정되지 못한다.
그리고, 압축기의 동작중에 상기 압축실(6')에서 발생하는 열에 의해 상기 헤드커버(10)는 가열되어 팽창된다. 이와
같이 헤드커버(10)가 팽창하면 상기 압착면(10p)이 상기 압착리브(11r)로부터 이격되면서 상기 흡입머플러(11)가 움
직일 수 있는 틈이 발생하게 된다.
이와 같이 되면 압축기의 동작중에 상기 흡입머플러(11)가 요동되는 소음이 발생하게 되고, 심하면 상기 밸브어셈블
리(9)와의 사이에서 누설이 발생하여 압축기의 압축효율이 떨어지게 된다.
발명이 이루고자 하는 기술적 과제
따라서, 본 발명의 목적은 상기한 바와 같은 종래의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것으로 조립공차에 상관없이 헤드커버와
흡입머플러의 조립이 보다 견고하게 되도록 하는 것이다.
본 발명의 다른 목적은 헤드커버와 흡입머플러 사이의 체결상태가 동작중에 발생하는 열에 의해 헐거워지지 않도록
하는 것이다.
발명의 구성 및 작용
상기한 바와 같은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본 발명의 특징에 따르면, 본 발명은 머플러안착부를 구비하고 밸브어셈블리
에 밀착되게 체결되는 헤드커버와, 상기 헤드커버의 머플러안착부에 토출헤드가 안착되어 밸브어셈블리에 체결되고
냉매의 소음을 저감시켜 밸브어셈블리로 전달하는 흡입머플러와, 상기 토출헤드의 양단에 형성되고 상기 헤드커버가
밸브어셈블리에 체결됨에 의해 헤드커버에 의해 눌러져 탄성변형된 상태로 상기 헤드커버에 밀착되는 탄성날개를 포
함하여 구성된다.
상기 탄성날개는 상기 토출헤드에 일체로 형성되는 것으로 토출헤드와의 사이에 탄성채널이 구비되고 상기 밸브어셈
블리와의 사이에 틈새를 형성하기 위한 경사면이 구비된다.
상기 탄성날개의 상면에는 각각 함몰돌기가 구비되고, 상기 함몰돌기는 상기 헤드커버의 머플러안착부에 형성된 압
착면에 의해 눌러져 소정 높이 함몰된다.
이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본 발명에 의하면 흡입머플러가 밸브어셈블리와 헤드커버 사이에 보다 견고하게 고정되어
압축기의 사용중에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지 않게 되는 이점이 있다.
이하 상기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밀폐형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의 바람직한 실시예를 첨부된 도면을 참
고하여 상세하게 설명한다. 종래 기술의 것과 동일한 것은 동일 부호를 사용하여 설명한다.
도 4에는 본 발명에 의한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의 바람직한 실시예의 단면도가 도시되어 있다. 이에
따르면, 헤드커버(20)에는 머플러안착부(22)가 형성되고, 상기 머플러안착부(22)의 내면 양측에는 압착면(24,24')이
구비된다. 상기 압착면(24,24')은 상기 머플러안착부(22) 전체에 형성될 수도 있고, 일부에만 형성될 수도 있다.
플라스틱 재질로 형성된 흡입머플러(30)는 압축기의 외부에서 흡입된 냉매의 소음을 저감시켜 압축실(6')로 전달하는
것으로 상기 헤드커버(20)에 의해 밸브어셈블리(40)에 체결된다. 이와 같은 흡입머플러(30)에는 그 내부를 거치면서
소음이 저감된 냉매를 밸브어셈블리(40)를 통해 압축실(6')로 전달하는 토출구를 구비하는 토출헤드(32)가 구비된다.
상기 토출헤드(32)는 상기 헤드커버(20)의 머플러안착부(22)에 안착되는 부분으로 그 양단에는 탄성날개(34,34')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탄성날개(34,34')는 상기 헤드커버(20)의 압착면(24,24')에 대응되는 위치에 형성되는 것으로, 그 상면에는 함
몰돌기(35)가 형성되어 있다. 상기 함몰돌기(35)는 상기 헤드커버(20)의 체결시에 상기 압착면(24,24')에 의해 눌러
지면서 함몰되어 상기 탄성날개(34,34')측이 압착면(24,24')에 대해 유동되지 않게 한다.
한편, 상기 탄성날개(34,34')는 몰드물인 흡입머플러(30)의 재질과 그 형상의 특성상 탄성을 가진다. 즉, 상기 탄성날
개(34,34')는 상기 토출헤드(32)에 일체로 형성되는 것이나, 도면에 잘 도시된 바와 같이 상기 토출헤드(32)와의 사이
에 탄성채널(36)을 구비한다. 상기 탄성채널(36)은 상기 탄성날개(34,34')가 탄성변형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그리고 상기 탄성날개(34,34')의 하면, 즉 상기 함돌돌기(35)가 형성된 반대쪽 면에는 경사면(37)이 형성된다. 상기
경사면(37)은 상기 밸브어셈블리(40)와의 사이에 간격을 형성하여 역시 상기 탄성날개(34,34')가 탄성변형될 수 있는
공간을 제공한다. 특히 상기 경사면(37)은 상기 헤드커버(20)가 상기 밸브어셈블리(40)에 체결되면서 압착면(24,24')
이 탄성날개(34,34')를 눌러줄 때 탄성날개(34,34')가 탄성변형될 수 있도록 하여, 그 복원력에 의해 탄성날개(34,34'
)가 압착면(24,24')에 보다 큰 힘으로 밀착될 수 있게 하는 역할을 한다.
이하 상기한 바와 같은 구성을 가지는 밀폐형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의 작용을 설명한다.
상기 흡입머플러(30)는 상기 헤드커버(20)에 의해 밸브어셈블리(40)에 체결되는 것이다. 여기서, 상기 헤드커버(20)
의 체결은 체결볼트(도시되지 않음)에 의해 이루어지게 된다.
즉, 도 4에 도시된 바와 같이 밸브어셈블리(40), 흡입머플러(30) 및 헤드커버(20)가 가조립된 상태에서, 상기 헤드커
버(20)를 상기 밸브어셈블리(40)와 함께 실린더(6)에 볼트로 체결하면, 상기 헤드커버(20)의 압착면(24,24')이 상기
흡입머플러(30)의 함몰돌기(35)를 조립공차의 정도에 따라 함몰시키면서 눌러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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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기 함몰돌기(35)가 눌러지면, 어느 정도 문드러지면서 함몰돌기(35)의 높이가 낮아짐과 동시에 상기 탄성날개(34,
34')가 상기 밸브어셈블리(40)의 방향으로 탄성변형된다. 이때 탄성변형은 상기 경사면(37)에 의한 상기 밸브어셈블
리(40)와 탄성날개(34,34') 사이의 간격을 줄이면서 진행된다.
한편, 상기 헤드커버(20)의 체결이 완성되면 도 5에 도시된 바와 같이 헤드커버(20), 흡입머플러(30) 및 밸브어셈블
리(40) 사이의 결합이 완성된다. 도면에서 잘 알 수 있듯이, 상기 함몰돌기(35)는 상기 헤드커버(20)의 압착면(24,24'
)에 의해 눌러져 함몰되어 어느 정도 높이가 낮아지고, 상기 탄성날개(34,34')는 상기 밸 브어셈블리(40) 방향으로 탄
성변형된다.
이와 같이 되면 상기 탄성날개(34,34')는 그 복원력이, 도 5의 화살표 방향으로 형성되어, 상기 탄성날개(34,34')가 상
기 압착면(24,24')에 보다 확실하게 밀착되도록 한다.
발명의 효과
위에서 상세히 설명한 바와 같은 본 발명에 의한 밀폐형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는 흡입머플러를 밸브어셈블리
에 체결시키는 헤드커버의 열팽창과 이들 부품의 조립공차를 고려하여 상기 헤드커버의 압착면에 밀착되는 흡입머플
러의 탄성날개가 탄성변형되어 그 복원력에 의해 탄성날개가 헤드커버에 보다 견고하게 밀착되어 고정된다.
그리고 상기와 같이 탄성날개가 탄성변형되면서 압착면에 함몰돌기가 밀착되므로 부품들의 조립공차가 상대적으로
큰 경우에도 흡입머플러를 보다 견고하게 고정할 수 있다.
따라서 본 발명에 의하면 헤드커버, 흡입머플러 및 밸브어셈블리 사이의 조립이 보다 견고하게 되어 압축기의 구동중
에 진동이나 소음이 발생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가 있다.
(57) 청구의 범위
청구항 1.
머플러안착부를 구비하고 밸브어셈블리에 밀착되게 체결되는 헤드커버와,
상기 헤드커버의 머플러안착부에 토출헤드가 안착되어 밸브어셈블리에 체결되고 냉매의 소음을 저감시켜 밸브어셈
블리로 전달하는 흡입머플러와,
상기 토출헤드의 양단에 형성되고 상기 헤드커버가 밸브어셈블리에 체결됨에 의해 헤드커버에 의해 눌러져 탄성변형
된 상태로 상기 헤드커버에 밀착되는 탄성날개를 포함하여 구성됨을 특징으로 하는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
정구조.
청구항 2.
제 1 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날개는 상기 토출헤드에 일체로 형성되는 것으로 토출헤드와의 사이에 탄성채널이 구비
되고 상기 밸브어셈블리와의 사이에 틈새를 형성하기 위한 경사면이 구비됨을 특징으로 하는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
머플러 고정구조.
청구항 3.
제 1 항 또는 제 2 항에 있어서, 상기 탄성날개의 상면에는 각각 함몰돌기가 구비되고, 상기 함몰돌기는 상기 헤드커
버의 머플러안착부에 형성된 압착면에 의해 눌러져 소정 높이 함몰됨을 특징으로 하는 밀폐형 압축기의 흡입머플러
고정구조.
도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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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1
도면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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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면3
도면4
도면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