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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프라웨어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3. 07:5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당사는 이동통신 단말기 및 방송용 기기 등 다양한 종류의 Non-PC 계열 디바이스에 탑재되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으며, 이 중 무선 인터넷 접속을 위하여 이동통신 단말기에 탑재되는 임베디드 브라우저와 E-mail Client, File Viewer/Editor 등 관련 어플리케이션의 개발·공급을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1999년부터 자체 연구개발을 통해 WAP 브라우저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였으며, 이를 SK텔레콤과 LG텔레콤을 통해 성공적으로 상용화한 바 있습니다. 이는 시장을 선점하였던 해외 경쟁업체 제품과의 성능비교 테스트를 통해 그 성능과 기술력을 인정받은 것으로, 외국산 솔루션에 점령되어 있던 국내 무선 인터넷용 WAP 브라우저 시장을 순수 국산 기술로 개발한 솔루션으로 대체함으로써 엄청난 로열티 절감 효과를 가져와 국가 경쟁력 향상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이후 당사는 꾸준한 연구개발을 통해 Non-PC 계열의 디바이스에서 PC에서 사용하는 인터넷 페이지까지 서핑할 수 있는 Full Web Browser를 개발하였으며, 이를 국내외· 이동통신시장을 통해 상용화하였습니다. 이는 당사와 경쟁하며 기존 WAP 브라우저 시장을 선도하고 있던 해외 경쟁업체들 조차 성공하지 못한 것으로, 이를 기점으로 시장 경쟁구도에 큰 변화를 가져와 여러 가지 측면에서 매우 큰 의미를 갖는다 할 수 있겠습니다.

 


또한 해외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여, 미국의 3대 이동통신사업자인 AT&T, Verizon, Sprint에 브라우저를 비롯한 다양한 솔루션들을 공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시장에도 진출하여 빠른 속도로 시장을 확대해나가고 있습니다.

 


앞서 기술한 바와 같이 당사가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임베디드 브라우저 및 부가 솔루션의 경우 이동통신 단말에 탑재되어 무선 인터넷을 비롯한 데이터 서비스를 사용하기 위한 것으로 이동통신 산업과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최근 들어 이동통신 산업은 시장 환경 및 산업 패러다임의 변화에 따라 전환점을 맞이하고 있습니다. 음성통화 중심의 일반 휴대폰(Feature Phone)을 기반으로 카메라 화소, 디스플레이 해상도, 디자인 등 H/W를 중심으로 형성되었던 산업의 경쟁력은 2007년 애플의 아이폰 출시 및 이동통신 산업의 인프라 확대와 함께 데이터 서비스, 다양한 애플리케이션 및 콘텐츠를 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휴대폰 시장은 2000년대 중반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이어오다 2008년과 2009년에는 글로벌 경제의 침체로 인해 성장세가 감소하며 연간 약 11억대 규모의 시장을 형성하였으나, 2010년 이후에는 회복세 이후 꾸준한 증가로 15억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중 스마트폰 시장의 비중은 전체 휴대폰 시장 중 08년 약12%, 09년16%, 10년19%을 차지하며, 2014년까지 30%까지 확대되어 휴대폰 카테고리 내에서 가장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스마트 폰 시장의 성장과 함께 향후 휴대폰 시장은 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의 자유로운 설치/삭제가 보장되는 '개방성'을 중심으로, 애플리케이션의 다양성, 또한 설치한 애플리케이션을 사용자가 PC와는 다른 입/출력 체계를 가진 모바일 디바이스에서도 편리하고 직관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사용자 편의성'이 가장 중요한 변수로 작용하게 될 전망입니다.

 


또한 스마트폰이 확산되어 감에 따라 휴대폰은 통신기기의 개념을 뛰어 넘어 모바일 인터넷 디바이스로 진화할 전망이며, 음성통화 위주의 소비자의 사용행태도 웹 서핑은 물론 이메일, 온라인 게임, 웹 어플리케이션, 소셜네트워킹 서비스 등으로 크게 변화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브라우저는 물론 E-mail, File viewer 등의 수요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한편, 데이터방송이란 디지털 데이터를 이용한 양방향 서비스(Interactive Service)를 의미하는데, 양방향 서비스를 위해서는 반드시 데이터 방송용 기기인 셋톱박스에 탑재되어 통신부분을 담당할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필요합니다. 현재 데이터방송 기기용 브라우저는 IPTV 서비스는 물론 케이블 방송 및 지상파 방송사업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데이터 방송은 향후 TV, PC, 휴대폰을 통해 끊김없이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통신 사업자의 3 스크린 전략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IPTV 서비스가 SK브로드밴드, KT 등의 사업자를 중심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2010년까지 실시간 가입자가 2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또한 케이블 사업자 및 지상파 사업자들 역시 2013년부터 개시되는 디지털 방송 전환에 따라 관련 투자를 확대해 나갈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2) 경기 변동의 특성
당사의 이동통신 단말용 임베디드 브라우저 및 부가 애플리케이션은 국내·외 단말 제조사들에게 납품되어, 폴라리스 (Polaris)라는 브랜드로 국내 SK텔레콤, LG텔레콤, 미주 AT&T, Verizon, Sprint, 중국 China Telecom 등의 이동통신사업자를 통해서 서비스 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의 매출은 국내·외 이동통신 산업의 전반적인 경기와 밀접한 연관이 있습니다.

 


데이터 방송용 브라우저의 경우 국가 정책등과 맞물려 추진되는 사업의 특성 상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 변동 효과는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3) 경쟁환경
당사의 경쟁사는 브라우저 사업의 기반기술에 따라 크게 모바일을 기반으로 한 업체와 PC를 기반으로 한 업체로 나눌 수 있습니다.

구분 업체명 보유 기술
모바일
기반 엑세스
(일본) - 일본 내 시장 점유율 1위
- 브라우저, 위젯 기술 개발에 주력
-  ALP(Access Linux Platform)기반Business 확대 중
미리어드
(스위스) - 오픈웨이브를 인수한 퍼플랩스와 에머택의 합병회사
- Dalvik Turbo와 같은 VM 개발에 주력
오비고
(한국) - 텔레카로부터 분리 독립법인 설립
- 풀 브라우저 관련 상용화 실적 미비/위젯 기술 개발에 주력
PC
기반 오페라
(노르웨이) - PC기반의 WEB브라우저에서 출발
- 모바일 웹 브라우저로 스마트폰을 타겟팅 함
아이폰사파리
(미국) - 아이폰 전용 브라우저
- 오픈소스인 웹킷을 이용하여 애플의 강력한 하드웨어 기반으로 다양한 그래픽 효과들을 가미하여 만들어진 브라우저 

 


모바일 기반의 경쟁 브라우저 업체들과의 기술적 차별성은 Full Browser에서 찾아볼 수 있습니다.


Full Browser에서의 경쟁력은 다양한 마크-업 언어(웹 개발을 위한 개발언어) 지원을 통한 표현력 및 다변화되고 있는 입출력 장치 (Keypad, Touch, Qwerty 등)를 고려한 사용성을 핵심 경쟁력으로 꼽을 수 있습니다.

 


오비고와 미리어드(구 오픈웨이브)의 경우 WAP Browser시장에서는 시장 및 기술을 선도하여 상당한 시장을 점유하고 있으나, Web Browsing 기술에 대한 투자는 상대적으로 당사에 비해 미미했으며, 엑세스 역시 2008년 중순 이후부터 신규 제품의 출시가 점점 늦어지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세계적으로도 복잡한 구조이기로 유명한 국내 웹 환경을 원활히 지원하기 위해 수년 간 끊임없이 R&D에 투자하고 국내 제조사들과 다양한 단말환경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개발/공급함으로써, 표현력 및 사용성 측면에서 모바일 기반의 경쟁업체는 물론 PC기반의 경쟁업체와 견주어도 손색없을 정도의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PC 기반의 경쟁 브라우저는 PC를 기반으로 한 브라우저를 다운사이징하여 시장에 진입하였기 때문에 Web Browsing 성능은 우수하나 브라우저 이외에 E-mail Client, File Viewer 등과 같은 부가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제품 라인업 및 애플리케이션과의 연동능력이 취약한 것이 사실입니다.

 


사용자들은 모바일 환경에서 Full Browsing 서비스를 사용할 때도 PC에서의 사용경험과 최대한 유사한 사용경험을 원하는데, 애플리케이션 라인업 및 연동능력이 취약한 경우 이러한 경험을 제공하기가 힘들어 집니다.

 


또한 PC 기반의 브라우저의 경우 인프라웨어에 비해 모바일 환경에서의 최적화 능력이 부족하여, 주로 Platform의 종류가 한정적이고, H/W 사양이 월등한 스마트 폰을 위주로만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브라우저를 개발하였을 뿐 아니라 제조사들과의 협업을 통해 다양한 단말환경에 솔루션을 적용할 수 있는 기술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PC 기반의 경쟁 브라우저와 달리 스마트 폰과 같은 고사양 폰은 물론 저사양의 일반 휴대폰에서까지 Full Browser를 탑재하여 구동시킬 수 있어 훨씬 넓은 범위의 시장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방송용 솔루션 분야의 경쟁업체는 아래와 같습니다.

기반 업체명 설  명
Walled Garden
Service 기반 에이엔티
(영국) - 방송용 브라우저 선도기업
- 기술지원이 원활치 않고, 실행 속도가 느림
에스피얼
(캐나다) - 다양한 방송 관련 어플리케이션을 보유하고 있으나,
  브라우저의 지원 스펙이 제한적임
Full Browsing
Service기반 오페라
(노르웨이) - PC기반의 웹 브라우저에서 출발
- 아직 방송 분야에서의 실질적 상용화 사례 없음.
엑세스
(일본) - 일본 내 시장 점유율 1위
- 아직 일본 내수 시장에 머물러 있음.


무선 인터넷의 경우와는 달리 데이터 방송 기기용 브라우저 시장은 점차 고도의 렌더링 기술 및 브라우저의 기능 확장 관련 기술, AJAX와 같은 최신 Web 2.0 관련 규격 등과 같이 원천기술을 보유하고 있지 않으면 구현하기 힘든 사항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기 때문에, 경쟁업체에서 국제 표준 규격을 지원하더라도 단기간에는 추월하기 힘든 기술적 격차가 존재합니다.

 


또한 방송용 JAVA M/W 기술을 확보하고, 완벽한 연동을 끝마쳐 상용화함으로써 기존의 JAVA 기반의 서비스 환경에서 현재의 브라우저 기반의 서비스 환경으로 변화하는 교두보적인 단계에서 사업자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할 수 있는 사업환경을 구축하였으며, 이를 기반으로한 시장 경쟁력 강화를 통해 경쟁업체와 대비한 차별적 우위점들을 확보하였습니다.

 


모바일 브라우저 시장점유율 (국내 WAP브라우저 시장 기준)

제품
품목명 2009연도 (제13기) 2008 연도 (제12기) 2007 연도 (제11기) 2006 연도 (제10기)
회사명 점유율 회사명 점유율 회사명 점유율 회사명 점유율
EMBEDDED
BROWSER 인프라웨어 69% 인프라웨어 69% 인프라웨어 69% 인프라웨어 69%
오비고 - 오비고 - 오비고 - 오비고 -
KTF 31% KTF 31% KTF 31% KTF 31%
미리어드 - 미리어드 - 미리어드 - 미리어드 -
(주1) 2005년부터는 전 출시 단말에 당사 브라우저가 탑재되므로 시장점유율은 전 출시 단말 중 SK텔레콤 및 LG텔레콤의 시장점유율인 69%와 같음. 


나. 주요 제품, 서비스 등

(1)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금액 비율(%)
임베디드
사업부문 제품 제품(SDK)  핸드폰용   브라우저 POLARIS
BROWSER 1,583,162 5.3 
기술 지원 6,552,369 21.8 
제품 로열티 4,271,572 14.2 
소 계 12,407,104 41.3 
제품 제품(SDK) 방송용
솔루션 POLARIS
TV BROWSER 115,872 0.4 
기술지원 137,411 0.5 
제품로열티 54,253 0.2 
소 계 307,536 1.0 
제품 개발용역 컨설팅
 9,268,913 30.9 
소 계 9,268,913 30.9 
프린팅솔루션사업부문 제 품 기타 웹 프린팅 솔루션 ML REPORT,
POWER WEB PLUS 420,294 1.4 
소 계 420,294 1.4 
기 타 상 품 소프트웨어/하드웨어
 
 800 0.0 
제 품 APPLICATION외
 
 7,600,684 25.3 
소계 7,601,484 25.3 
합계 30,005,330 100.0 


1) Polaris™ SDK (Software Development Kit)
SDK는 휴대전화를 비롯하여 인터넷 접속이 필요한 정보가전 기기에 적합하게 수정된 Browser를 탑재하기 위한 관련 개발도구, 소프트웨어 및 설명문서들을 의미합니다. 당사는 일반적으로 연간 계약을 통해 이동통신 단말 제조사에 임베디드 브라우저, 메시징 솔루션, Email, DRM 등과 같은 관련 어플리케이션들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계약을 체결하게 되면 당사는 이동통신 단말 제조사가 생산하는 다양한 휴대전화 단말에 Browser를 탑재할 수 있도록 Polaris™ Browser SDK를 제공합니다.

2) 기술 지원
이동통신 단말제조사의 개발자들은 Polaris™ SDK를 이용하여 개발하고 있는 휴대전화 단말에 적합한 구조로 UI, Porting Layer 등을 수정하여 Polaris™을 탑재하게 되는데 이러한 과정에서 임베디드 브라우저와 관련된 지식 및 노하우가 없이는 해결하기 곤란한 여러 가지 문제점들이 발생하게 됩니다. 기술지원료는 각 단말 제조사별로 배치된 전담인원을 통해 배치를 통해 이러한 문제점들을 연구하여 해결하는 일종의 컨설팅 비용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지원비용에는 당사에서 지속적으로 브라우저 엔진에 대한 유지보수를 통해 브라우저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유지보수 비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3) 제품 로열티
SDK 및 기술지원을 통해 특정 휴대전화 단말 모델에 최적화된 Polaris™가 개발되며, 단말 제조사는 이것을 휴대전화 단말의 하드웨어에 설치하여 양산하게 되며, 이때 이동통신 단말 제조사는 1Copy당 일정금액을 브라우저의 사용에 대한 대가(라이선스)로 당사에 지불하게 됩니다.

4) 개발 용역
당사는 이동통신 사업자나 단말 제조사가 스마트 폰용 브라우저 등 특정 목적으로 사용하기 위한 브라우저가 필요한 경우 당사가 보유한 브라우저 관련 기술들을 이용하여 용도에 적합한 브라우저로 커스터마이징하여 용역개발 형태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임베디드 브라우저 사업을 통해 습득한 무선인터넷 및 단말 관련 기술과 노하우를 이용한 솔루션을 이통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핸드폰용 브라우저 및 방송용 솔루션, 개발용역은 업체별로 특성에 따라 계약이 진행되는 관계로 가격 변동을 표시할 수 없습니다. 주요 가격변동원인은 제조사의 모델 수 및 연간 생산량, 기술 및 시장특성 등입니다.

다. 주요 원재료
당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원재료가 없습니다.

 

라.  생산 및 설비
당사는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개발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므로 사무실과 개발용 단말기 외에 특별한 생산 및 설비가 없습니다.

 

마. 매출

(1)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2009년도
(제13기) 2008년도
(제12기) 2007년도
(제11기)
임베디드사업부문 제 품
(모바일) S.D.K 수 출 748,818 135,139 408,477
내 수 810,000 1,480,000 3,010,000
합 계 1,558,818 1,615,139 3,418,477
로열티 수 출 614,885 585,557 589,084
내 수 3,656,688 3,038,588 731,484
합 계 4,271,572 3,624,145 1,320,568
기술지원 수 출 890,230 792,685 271,045
내 수 5,686,483 4,495,956 3,628,706
합 계 6,576,713 5,288,641 3,899,751
제 품
(방송) S.D.K 수 출  -  - -
내 수 115,872 100,250 1,284,000
합 계 115,872 100,250 1,284,000
로열티 수 출  -  - -
내 수 54,253 1,297,313 956,221
합 계 54,253 1,297,313 956,221
기술지원 수 출  -  - -
내 수 137,411 1,068,038 822,105
합 계 137,411 1,068,038 822,105
제 품
(기타) 개발용역 수 출 245,015 489,463 532,880
내 수 9,023,897 5,300,190 4,658,129
합 계 9,268,913 5,789,653 5,191,009
프린팅솔루션사업부문 제 품 ML리포트 수 출  - 9,098 -
내 수 420,294 555,448 310,656
합 계 420,294 564,546 310,656
파워웹플러스 수 출 - - 31
내 수 - - -
합 계 - - 31
기타부문 상품 및 제품 APPLICATION외 기타 Device 수 출 722,011 - -
내 수 6,879,472 4,392,016 1,314,798
합 계 7,601,484 4,392,016 1,314,798
합 계 수 출 3,220,959 2,011,942 1,801,517
내 수 26,784,370 21,727,799 16,716,099
합 계 30,005,330 23,739,741 18,517,616

(주1) 모바일 및 방송용 외 기타 Device 매출은 기타부문으로 분류함.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2) 판매경로

전문업체와 유통 계약을 체결하고 당사가 보유하고 있는 제품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하는 간접 판매 형태도 일부 있으나, 대부분은 직접 판매 형태로 당사에서 고객(최종 사용자)에게 직접 제품과 용역서비스를 공급하고, 유지보수와 제품의 업그레이드 시 상호 약정한 금액으로 제품의 성능 향상을 이룰 수 있도록 협력함으로써 당사와 고객간의 지속적인 거래를 유지시킬 수 있도록 하는 영업 형태로 제품 및 용역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판매경로 결제조건 부대비용 비용부담
국내 직접판매 현금,B2B전자어음 상호협의하에 일부부담
해외 직접판매 T/T 상호협의하에 일부부담

 


4) 판매전략

- 해외 시장에서의 현지 영업을 위한 해외 사무소 설립 (중국 사무소, 미주 사무소)
- 신문, 잡지, 전문지 등 매스미디어를 통한 회사 및 제품 인지도 확산
- 신제품 발표회 개최를 통한 고객회사 대상 제품 신기능 홍보 및 영업선 확보
- 온사이트 세미나를 통한 고객사 교육 및 컨설팅 활동
- 국제 컨퍼런스 및 세미나, 전시회 활동을 통한 신규 영업선 확보 및 차별화 전략
- 국제/국내 표준화 단체(OMA, W3C, TTA 등) 활동을 통한 브라우저 규격 선도
- 휴대 단말 제조사 대상 FREE-TRIAL PORTING 제도를 통해 신규 시장 공략

 

바. 수주상황


[2009.12.31 기준] (단위 :천원 )
품 목 수주일자 납품기간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 액 금액 금액
모바일
브라우저 2008년도 2008년~
2009년 3,917,470 3,917,470 -
2009년도 2009년~
2010년 8,220,115 5,959,344 2,260,771
방송
솔루션 2009년도 2009년~
2010년 304,963 286,283 18,680
개발용역 2008년도 2008년~
2009년 5,659,449 5,659,449 -
2009년도 2009년~
2010년 6,373,110 5,657,605 715,505
APPLICATION 외 2008년도 2008년~
2009년 3,606,000 3,606,000 -
2009년도 2009년~
2010년 4,582,717 3,666,677 916,040
합 계 32,663,824 28,752,828 3,910,996

(주1)분기별로 정산하는 로열티 및 기술지원료에 대해서는 수주총액과 기납품액에서
모두 제외하였음.

사.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기재를 생략함

 

아. 파생상품거래 현황: 없음


자.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1) 보라테크 주식 양수도 계약
 - 계약상대방 : 보라테크 주식회사의 주주 20인
 - 계약의 목적 및 내용 : 보라테크의 지분 81.01% 인수 및 경영권 취득
 - 계약체결시기: 2009년 2월 11일
 - 계약금액: 7,521,577,000원(현금 및 당사가 보유하고 있던 자기주식으로 지급)
※ 2009.3.13.자로 나머지 보라테크 지분 18.99%를  유상감자하여 보고기준일 현재 지분율은 100%임.

 

차.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전담조직
연구전담조직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2009년도
(제13기) 2008년도
(제12기) 2007년도
(제11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3,202,758 2,114,072 1,666,839 -
감 가 상 각 비 88,533 67,921 59,269 -
위 탁 용 역 비 1,460,414 99,459 - -
기            타 1,246,010 775,232 519,974 -
연구개발비용 계 5,997,715 3,056,684 2,246,082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002,332 813,983 1,033,863 -
개발비(무형자산) 3,995,383 2,242,701 1,212,219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9.98% 12.87% 12.13% -


(2) 연구개발 실적


구분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용화 제품의 명칭 및 반영내용
당사 Polaris 6 Browser HTML/WML Engine 개발 2005.06~2008.05 개발완료 / 상용화 Polaris 6 Browser
당사 Full Browser 개발 2006.05~2007.12 개발완료 / 상용화 Polaris 6 Browser
당사 Polaris 6 MMS Client 개발 2006.01~2007.05 개발완료 / 상용화 Polaris 6 MMS Client
당사 Polaris 6 email Client 개발 2006.01~2007.04 개발완료 / 상용화 Polaris 6 email Client
당사 해외향 NGB5.0 Browser 상용화 개발 2006.04~ 2007.05 WAP site와 WEB site를 동시 지원가능한 Browser의 상용화 개발을 완료함 NGB5.0으로 탑재되어 출시함
당사 Messaging Framework 개발 2006.07~2008.05 MMS, SMS, EMS, Email, Push Email 이 통합된 Messaging Framework 개발을 통하여 통합 Messaging Solution 구축 Messaging Framework
삼성전자, 모토롤라 통하여 상용화
당사 Polaris 6 Browser SVG
Component 개발 2006.10~2007.08 개발완료 / 상용화 Polaris 6 Browser
외주 CMF 개발 2006.11~2007.03 SKT향 VOD 및 브라우져기능 제공 플랫폼 개발 SKT향 VOD 프래임웍 CMF 상용화
당사 DCD Client 개발 2007.07~2008.09 개발완료/상용화 Polaris DCD 1.0, LG전자를 통하여 중국 CMCC향 상용화. MTK Platform Binding 완료
당사 퀄컴 BMP 기반 브라우저 개발 2008.12.~현재 퀄컴 통합 플랫폼인 BMP 플랫폼 기반 Full Browser 개발 및 퀄컴과의 협업을통한 CTIA(4월) 전시 향후 퀄컴 BMP기반 단말에의 탑재 예정
당사 SPRINT ToolBar 1.1개발 2009.01-2009.02 SPRINT향 ToolBar형태의 표준 UI 개발 SPRINT향 상용화
당사 Polaris Doc Master 3.0 개발 2009.07~현재 File Office Solution 기능강화, 시장확대 스마트폰, D-TV, IPTV, PMP 등에 공급예정
당사 Email 3.0 개발 2009.03~현재 Email Solution 기능강화
사업자요구 대응 High-end Feature Phone에 공급예정
당사 Polaris Browser 7.0 개발 2007.07~현재 웹 브라우징 환경 변화에 대응
모바일 브라우저 차기시장 주력상품 모바일디바이스, IPTV 등에 적용 예정

 


카.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지적재산권 보유현황)

당사가 보유한 대부분의 지적재산권은 컴퓨터프로그램저작권으로서 개발과 동시에 특별한 절차 없이 곧바로 권리를 취득합니다. 당사가 투입하는 대부분의 개발비는 프로그램저작권을 취득하기 위한 것이며, SK텔레콤, LG텔레콤 등 이동통신사나 삼성전자, LG전자, 모토롤라, 노키아, 교세라 등 단말 제조사로부터  로열티를 받거나 기술지원료를 받음으로써 상용화됩니다. 프로그램저작권에 의한 매출이 회사의 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앞으로도 당사는 프로그램기술개발을 통하여 프로그램저작권 등 지적재산권을 취득하고, 로열티 및 기술지원료 수입을 늘려나갈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