쎄니트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스테인레스 박판제조업과 극장위탁운영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계열회사인 영산콘크리트 공업을 통해 레미콘 제조 및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 스테인레스 박판사업
1) 업계의 현황
업계는 2008년 9월 불어닥친 세계적인 금융위기는 이후 실물경기침체로 이어지면서스테인리스 시장 시황악화를 가져왔습니다. 업계는 경기 침체 확산 우려로 세계 철강시황이 약세로 접어들고 있는 가운데 국내외 철강수요 급락과 가격 하락으로 인해 가동률이 저하되고 재고 조정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내부적으로 적극적인 영업 형태로 전환 되었습니다. 또한 수익성 중심 판매에 역점을 뒀던 냉연업계가 최근 유동성 확보가 시급해짐에 따라 공격적 영업으로의 형태로 전환되었고, 특히 가격 하락세가 계속되는 가운데 높은 가격대의 재고는 향후 더 큰 손실을 가져올 우려가 있어 업체별로 생산량, 재고량을 조정하는 등 어려움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그동안 안정적인 수요 기반으로 인식됐던 자동차, 가전업계의 생산 활동이 크게 저하되면서 업계는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자동차, 가전분야에서의 수요 회복 정도는 업계의 생산 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최근 해외 수요업체의 주문이 크게 감소하고 있고, 저가수입재가 국내시장에 넘쳐나고 수요가 침체된 시장에서 판매경쟁이 심화되면서 시장가격은 기준점을 잃어버린 채 끝없이 추락했습니다. 이는 국내 시장에서 업체간 판매 경쟁을 더욱 심화시킬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주요 철강사들의 감산, 중국 정부의 수출 억제정책 강화 등 을 고려할 시, 향후 세계 철강시황은 일정 수준에서 안정될 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산업의 특성
스테인레스 강판을 포함한 특수강산업은 기계장비, 운수장비, 석유화학설비, 발전설비, 산업용공구 등 중화학공업의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산업이며, 국가의 산업활동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공급하는 기간산업으로 거액의 자본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야금, 기계, 전기, 화학 등의 종합기술을 필요로 하여 제품용도에 따라다양하게 장기간의 기술개발 및 축적이 요구되는 기술집약적 산업이고, 또한 그 종류가 매우 다양하여 현재 개발 실용화된 강종만도 수백종에 달할 정도로 다품종, 다규격, 소량 수요형태를 지니며, 조립금속, 일반기계, 전기기기, 건설, 운송장비 산 업 등 여러 산업에 걸쳐 투입되고 있어 수요산업의 집중도가 낮은 산업입니다.
3) 산업의 성장성
스테인리스 판재는 소득증가와 산업의 발달과 더불어 자동차, 가전 등 수요산업의 고도화에 따른 제품 고급화 추세와 건설부문 이용확대 등으로 저급강 시장을 대체해 가면서 냉연판재류 시장이 지속적으로 성장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타소재에 비해 고강도, 내식성. 내열성 등 뛰어난 특징으로 인해 초기 투입비용은 많지만 총비용이 절감되기 때문에 소득증가에 비례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첨단산업의 발달과 기술개발에 의한 신수요 창출로 명확한 포화점이 나타나지 않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판재 산업은 건설, 자동차, 핸드폰, 화학 및 운송설비와 IT관련 산업에 많은 수요의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개발도상국 및 저개발국가에서는 양식기 , 강관 등의 가공수출산업 위주의 수요가 대부분이나 선진국의 경우에는 건설, 자동차, 기계, 플랜트 등 의 수요로 이동하면서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냉연판재 수급전망]
2008 2009 2010 2011
4분기 하반기 연간 1분기 2분기 합계 3분기 4분기 합계 연간 1분기
총수요 천톤 1,088 295 608 1,061 281 313 594 325 297 623 1,216 299
전년비% (-8.5) -56.7 -28.7 (-2.4) -47 -19.5 -31.1 -3.9 -0.6 -2.3 -14.6 -6.4
전기비% (-8.5) (-5.7) -34.4 (-2.4) (-4.9) -11.4 (-2.5) -4 (-8.7) -4.9 -14.6 -0.5
명목
소비 천톤 738 187 399 689 172 205 378 213 189 402 780 190
전년비% (-4.8) -48.7 -25.3 (-6.6) -50 -17.4 -30.3 -0.6 -0.8 -0.7 -13.1 -10.3
전기비% (-4.8) (-11.8) -37.8 (-6.6) (-7.9) -19.2 (-5.4) -3.9 (-11.6) -6.5 -13.1 -0.7
수출 천톤 349 108 209 372 108 107 216 112 109 221 436 109
전년비% (-15.3) -72.7 -35.7 -6.5 -42.3 -23.8 -32.5 -11 -0.3 -5.5 -17.3 -0.1
전기비% (-15.3) -7.2 -28.3 -6.5 -0.3 (-1.0) -3.3 -4.3 (-3.1) -2.1 -17.3 -0.1
생산 천톤 957 254 517 891 239 261 500 272 256 528 1,028 255
전년비% (-9.8) -45.9 -21.9 (-6.9) -46.1 -23.9 -33.6 -3.5 -0.7 -2.1 -15.3 -6.9
전기비% (-9.8) (-3.3) -38.1 (-6.9) (-6.1) -9.5 (-3.3) -4.1 (-6.0) -5.6 -15.3 (-0.2)
수입 천톤 131 41 92 170 42 51 94 54 42 95 189 44
전년비% -2.2 -188.5 -87.4 -30.5 -51.8 -1.1 -19 -6 -0.6 -3.6 -10.7 -3.1
전기비% -2.2 (-18.3) -16.6 -30.5 -2.3 -21.9 -2.1 -4 (-22.4) -1.4 -10.7 -4.8
※ 자료원 : 포스코 경영연구소 - 포스리 철강산업전망
주1 : 2009년 4분기는 추정치, 이후는 POSRI 전망치
4) 경기변동의 특성
스테인리스 박판산업은 그 쓰임새가 광범위하게 걸쳐 있어 건설경기 및 자동차, 가전등의 경기에 크게 영향을 받는 산업으로서 산업의 전반적인 경기와 밀접한 관계를 갖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박판재는 관계산업의 내수 경기 및 수출 실적에 따라 영향을 받고 있지만, 특정 산업분야에 집중되어 있지 않아 여러 산업의 영향을 분산시킬 수 있습니다.
단기적인 경기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지는 않으며 계절적 요인은 크게 영향 받지 않으나 대체적으로 동절기 보다는 하절기에 생산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회사의 매출도 이와 연동되어 있습니다.
현재 안정적인 수요 기반으로 인식됐던 자동차, 가전업계의 생산 활동이 크게 저하되면서 업계는 영향을 받았습니다. 이에 따라 앞으로 자동차, 가전분야에서의 수요 회복 정도는 업계의 생산 활동에도 큰 영향을 미칠 전망입니다.
5) 시장여건 및 경쟁 요소
스테인레스 시장은 국내외 시장이 완전 경쟁시장이지만 산업의 특성상 일정 진입장벽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판재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재료 구매 비용의 절감이 가장 절대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수요자의 요구에 따른 공급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서 당사는 국내 포스코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경쟁력 있는 원재료 구매를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치열해지는 업계의 경쟁에 맞추어 설비개보수 및 증설계획을 세우고 있습니다.
당사의 스테인레스 압연시장 점유율은 수출1.3%, 내수 1.1%에 불과하지만 매출 증대를 위하여 전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국내 스테인레스 압연업체는 회사마다 각기 다른 두께 및 폭의 제품을 생산하기 때문에 동종제품의 시장점유율은 아닙니다.
6) 시장의 규모
스테인리스 박판 시장은 소량다품종 산업으로서 국내 스테인레스 압연업체 회사마다각기 다른 두께 및 폭의 스테인레스를 생산하기 때문에 동종제품에 의한 경쟁관계이기보다는 유사제품을 생산하는 과점적 경쟁형태를 띄고 있습니다.
[냉연강판 수요산업별 판매실적]
(단위 : 톤)
구분 2009 2008 2007
판매계 내수 로컬 수출 판매계 내수 로컬 수출 판매계 내수 로컬 수출
유통점 330,540 321,014 7,446 2,080 328,314 318,522 9,781 0 378,007 368,193 9,561 0
강관용 합계 67,448 66,459 989 0 45,960 42,839 3,121 0 48,177 43,569 4,608 0
가정.업무용 합계 19,592 17,493 1,680 419 24,184 17,648 6,536 0 24,015 17,070 6,945 0
운송장비 합계 65,416 62,806 2,320 290 138,677 136,357 2,320 0 137,742 136,638 1,104 0
건설용 합계 13,269 13,269 0 0 26,453 26,453 0 0 15,939 15,925 14 0
산업용 산업설비 (산업기계) 3,375 3,175 200 0 5,052 5,052 0 0 1,658 1,658 0 0
전기기기 기구용 합계 48,739 44,562 4,177 0 44,119 43,132 987 0 45,703 44,412 1,316 0
재압연용 14,964 14,964 0 0 14,257 13,747 510 0 9,734 9,734 0 0
기타 41,638 40,733 905 0 21,555 18,240 3,316 0 22,869 17,663 5,206 0
수출 341,954 0 425 341,529 296,982 0 0 297,012 352,713 0 0 352,713
수요산업별 합계 946,935 584,582 18,143 344,318 945,553 621,990 26,571 297,012 1,036,557 654,862 28,754 352,713
※ 자료원 : 한국철강협회 통계자료
7) 자원조달의 특성
당사의 주요 원재료인 열간압연 스테인레스강대는 제강의 원재료인 스테인레스강 스크랩, 페로니켈과 페로크롬 등의 가격에 연동되어 움직이고 있습니다. Hot Rolled Coil 의 주요 원재료 조달원은 포스코 이며 Cold Rolled Coil의 원재료 조달원은 국 내는 포스코, BNG스틸등 이며 수입원재료도 일부 구매 하고 있습니다.
8) 스테인리스강의 종류 및 특성
항 목 300계(Austenite계) 400계(Ferrite계) 200계
기본 물성 ㆍ비자성 ㆍ자성 ㆍ비자성
ㆍ열팽창계수 큼 ㆍ작음(300계의 60%) ㆍ300계와 유사
ㆍ광택도 열위 ㆍ우수 ㆍ300계와 유사
기계적 특성 ㆍ인장강도 및 연신율 우수
- 인장강도:650~700Mpa
- 연신율:55~60%
ㆍ 가공 경화능이 큼 ㆍ연신율 열위
- 인장강도:450~500Mpa
-연신율:28~35%
ㆍ가공경화능이 비교적 작음 ㆍ인장강도 700~720Mpa
ㆍ연신율:40~45%
성형성 ㆍ우수 ㆍ보통 ㆍ보통
내식성 ㆍ우수 ㆍCr 증가시 300계와 동등 ㆍ열위(제한적)
용접성 ㆍ우수 ㆍ보통 ㆍ보통
고온 물성 ㆍ고온 인장강도 우수 ㆍ열위(300계의 40%, 600°C) -
ㆍ고온 변색 저항성 우수 ㆍ보통(300°C 이하에서 유사)
① 400계강의 자성은 품질과는 무관하며, 자성이 있으면 저급이라는 인식은 잘못된 편견입니다.
② 400계는 용도에 적합한 소재를 선택해야 하며, 광택도 우수, 열팽창계수가 낮아(304대비 63%) 전자부품, 가전, 건자재, 배기계 파이프등 다양한 용도로 널리사용 됩니다.
※ 자료원 : 포스코
9) 스테인리스스틸의 용도
강종 특성 용도
304(L) - Austenite계의 기본강종
- 내식성, 내열성 우수
- 저온강도, 기계적 성질 우수
- 열처리로써는 경화되지 않고 자성 없음 - 1, 2 양식기, 외장재, 건축자재
- 저장기기, 내열부품류
310 - 304대비 低 Ni, Cr 및 高 N성분으로 조질압연 에 의해 고강도화 가능 (불안정한Austenite조직이 Martensite 조직으로 변태)
- Steel, Al 대비 뛰어난 고온강도, 피로강도 및 내식성으로 전동차량 적용시 경량화, 안정성 및 경제성 우수(301L) - 전자기기부품용, Spring
- 전동차량
304N1 - 304대비 N첨가에 의해 고강도확보로 구조용강재로 사용 - 가로등
304N2 - 연성과 내식성의 저하를 최소한으로 유지하면서 강도를 증가시킬 목적으로 N 및 Nb을 첨가한 구조용 강재
- 고강도 확보를 위해 N(0.17%) 및 Mn(1.7%) 첨가
- 내입계 부식성 향상을 위하여 첨가 - 가로등
304Cu - 17Cr-7Ni-2Cu를 기본조성으로 하는 Austenite계 스테인리스강
- 304대비 우수한 성형능 확보(복합성형성, 심가공성, 형상동결성 우수)
- 내시효 균열성이 우수 - 보온도시락, 보온병
316(L) - Mo첨가 (2~3%)로 내공식성 우수
- 고온 Creep 강도가 우수
- 열간가공시 고압하 필요 - 배관용 파이프, 열교환기
- 보일러용 파이프
321 - 304 강종에 Carbon 안정화 원소인 Ti 첨가로 입계 예민화 억제
- 예민화 구간(450℃~850℃)에서 사용될 목적으로 개발
- Ti첨가로 결함(Inclusion line, Ti- Streak) 다발 강종임 - Boiler 열교환기, 파이프
409L - 가공성, 용접성, 내식성 향상을 위해 Low Carbon 및 안정화 원소인 Ti 첨가
- 11% Cr을 함유, 고온 및 상온에서 완전한 BCC 구조를 가지는 Ferrite계 내열강
- 우수한 가공성과 용접성을 유지하고 적절한 고온특성 및 상온내식성을 가짐으로 내열기기 소재로 주로 사용 - 자동차 배기관 부품, 열교환기, 내열기기
410(L) - 410: Martensite 조직으로 내식성 및 기계가공성 보유
- 410L: Low Carbon에 의한 Ferrite 조직으로 용접부 굴곡성, 가공성 등이 우수 - 1종 양식기, 일반범용
- Container Frame, 보일러 연소실, 배기가스 처리 장치등
420J2 - 고탄소 Martensite계 강종으로 우수한 소입경화능
- 고강도의 기계적 성질을 요구하는 제품의 소재로 사용 - 가위, 가정용칼
430 - 범용적인 비열경화용 Ferrite계 스테인리스강
- 17% Cr을 함유, 고온에서 혼상(α+γ) 존재하나 1000℃ 이하에는 α단상의 BCC 구조 - 가스렌지 상판, 가전부품 2종양식기, 건축내장용
430J1L - 19Cr-0.5Cu-0.5Nb-Low(C,N)성분의 Ferrite스테인리스강
- STS430 대비 Cu, Nb 첨가 및 C,N 양이 적기 때문에 가공성, 내식성 우수 - 세탁조, 자동차 부품, 내열기기류
436L - 대표성분: 18Cr-1Mo-(Ti, Nb)-Low(C,N) 성분의 Ferrite 스테인리스강
- 극저 C, N 및 Carbon 안정화원소(Ti, Nb)첨가로 내식성, 용접성, 가공성 향상 - 자동차 배기관, 세탁기, 내조, 온수기기
※ 자료원 : 한국철강협회 스테인리스스틸클럽
10)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스테인레스 시장은 국내외 시장이 완전 경쟁시장이지만 산업의 특성상 많은 설비 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야금,기계, 전기, 화학등의 종합기술을 필요로 하여 제품용도에 따라 특성이 다양하여 장기간의 기술개발 및 축적이 요구되는 기술 집약적 산업이므로 일정 진입장벽은 존재하고 있습니다
스테인리스 판재산업에서 가장 중요한 가격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가장 높은 비중을 차지하는 원재료 구매 비용의 절감이 가장 절대적이라 할수 있습니다. 또한 수요자의 요구에 따른 공급능력도 매우 중요합니다. 이에 당사는 국내 포스코를 비롯한 세계 각국에서 경쟁력 있는 원재료 구매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극장사업
1) 산업의 특성
극장사업은 현금유동성이 높은 고부가가치 산업으로서, 다양한 부대사업과의 연계를통해 높은 수익창출을 기대할 수 있고, 기업이미지 홍보 및 마케팅 효과를 통한 부가적인 이익을 창출할 수 있습니다. 극장산업은 주5일 근무제 등의 여가시간의 증 가와삶의 질 향상으로 인해 문화생활 욕구가 높아짐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접근하기 쉬운 영화 관람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었습니다. 하지만 욕구를 충족함에 있어 보다 편리하고 다양한 종합 문화 위락시설에 대한 기대치 또한 상승되었습니다.이로 인하여 외부시장 자본의 유입과 다양한 컨텐츠의 개발 및 첨단 디지털기술의 도입 등 극장산업의 새로운 변화를 활발히 추진하고 시도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한국영화산업은 90년대 후반부터 양적인면과 질적인측면 모두에서 괄목할만한 성장을 해왔고, 영화산업의 성장은 영화의 흥행과 영화 관람 수요의 증가로 이어 졌습니다. 2001년을 기점으로 괄목할만한 성장을 보인 극장 관객수는 2006년을 기점으로 성장률이 약간 둔화되었으나 지속적인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2008년 상반기 세계적인 금융위기 및 경기불황의 여파로 인해 영화 상영 산업의 성장이 주춤하였으나 2008년 하반기를 기점으로 현재까지 빠르게 회복하고 있습니다. 2009년 전국관객수는 15,679만명으로 전년대비 4.0% 증가했는데, 이는 역대 2위에 해당하는 연 관객 동원 수 입니다. 관객 수 증가와 더불어 관람료 인상은 직접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가져왔습니다. 또한 수년간 난항을 겪어오던 관람료 인상이 2009년 6월 멀티플렉스를 중심으로 8년 만에 인상되어, 입장권 흥행 수입이 전년 대비 11.9% 상승하여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었습니다. 극장산업은 한국영화산업의 구성원들 가운데 가장 안정적인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으며, 매년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왔으며 향후의 성장 여력 또한 선진국과 비교 할 때 성장여력은 충분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연도별 관객수]
연도 2001 2002 2003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서울관객수 (만명) 3,498 4,077 4,395 4,704 4,698 5,055 4,869 4,711 4,870
증감율(%) 27.4 16.6 7.8 7.0 -0.1 7.6 -3.7 -3.2 3.4
전국관객수(만명) 8,936 10,513 11,948 13,517 14,552 15,341 15,877 15,083 15,679
증감율(%) 44.9 17.7 13.7 13.1 7.7 5.4 3.5 -5.0 4.0
극장매출액(억원) 5,237 6,328 7,171 8,498 8,981 9,256 9,918 9,794 10,928
극장매출액
전년대비증감율(%) n.a 20.8 13.3 18.5 5.7 3.1 7.2 -1.3 11.6
전국 스크린 수(개) 818 977 1,132 1,451 1,648 1,880 1,975 2,004 1,996
1인당 관람횟수(회) 1.9 2.2 2.5 2.8 3.0 3.1 3.2 3.0 3.2
※ 자료원 : 영화진흥위원회
3) 경기변동의 특성
영화를 관람하는 주요 연령층이 비교적 경제적으로 안정적인 20대~30대가 많은 편이고, 타 문화산업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하고 접근하기 쉬워 극장산업은 경기변동에 반응하는 탄성이 비교적 적은 편입니다. 또한 주5일 근무제 등 달라진 여가시간 등도 영화 상영시장 확대의 가능성을 넓히고 있습니다.
아래의 표에서도 나타나듯이 영화는 상당히 큰 대중성을 가지고 있으며, 성별에 관계없이 높은 선호도를 보유하고 있는 분야임을 알 수 있습니다.
[문화예술 및 스포츠 관람 연간 입장률]
공연 관람 전시장 관람 스포츠관람
영화 음악 연극 무용 박물관 미술관
전체 85.0 26.6 26.0 2.5 75.4 56.8 18.4
남자 85.8 23.8 21.9 1.8 78.4 53.0 26.6
여자 84.4 29.0 29.6 3.1 73.0 59.8 10.8
※ 자료원 : 통계청 2007년 한국 사회지표(복수응답한 결과임)
4) 시장여건 및 경쟁요소
극장사업은 국내 영화 상영업 주요3사의 과열경쟁으로 인해 진입장벽이 높은 편이지만, 다양한 비지니스 모델을 통해 보다나은 입지선점과 서비스 강화 및 다양한 컨텐츠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형태를 띄고 있으며, 많은 멀티플렉스 시네마가 와이드릴리즈 방식을 채택 하고 있기 때문에 배급사와의 교섭력과 주요 배급사와의 밀접한 네트워크 형성이 중요시 되고 있습니다.
[2009년 전체 영화 배급사별 점유율]
순위 배급사 편수 관객수 관객 점유율
1 CJ엔터테인먼트 49 45,081,790 29.1%
2 쇼박스㈜미디어플렉스 17 23,596,504 15.2%
3 롯데쇼핑㈜롯데엔터테인먼트 24 18,329,112 11.8%
4 한국소니픽쳐스릴리징브에나비스타 21 13,230,140 8.5%
5 이십세기폭스코리아 12 12,177,867 7.9%
6 N.E.W. 17 8,869,372 5.7%
7 워너브러더스코리아 10 8,761,800 5.7%
8 시너지 13 5,861,449 3.8%
9 UPI코리아 16 3,372,260 2.2%
10 SK텔레콤 8 3,299,653 2.1%
11 기 타 242 12,327,137 8.0%
계 429 154,907,084 100.0%
※ 자료원 : 영화진흥위원회 2009년 영화산업 통계
[전 세계 영화산업 시장전망]
(단위 : 100만 달러)
구성요소 2008 2009 2010 2011 2012 2008~2012
연령균성장율
극장상영 28,466 30,148 32,213 34,501 36,852 6.1%
※ 자료원 : PricewaterhouseCoopers
※ 자료원 : 영화진흥위원회
5)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경쟁사와는 차별화되는 비지니스 모델을 통해 보다나은 입지선점과 서비스 강화 및 다양한 컨텐츠 개발을 통해 시장에서 경쟁형태를 띄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다. 레미콘 제조 및 판매 사업
1) 산업의 특성
레미콘(REMICON)이란 Ready Mixed Concrete의 약자로써 시멘트, 골재, 혼화재의 재료를 이용, KSF 4009에 규정된 제조방법, 품질검사 등에 준하여 전문적인 콘크리트 생산공장에서 제조한 후 트럭믹서(Truck Mixer) 또는 에지테이터트럭(Agitator Truck)을 이용하여 공사현장까지 운반되는 아직 굳지 않은 콘크리트를 의미합니다.
레미콘은 레미콘공장의 배쳐플랜트에서 제조된 후 1시간 이상이 경과하게 되면 유동성이 급격히 저하되므로 제조후 60분내(최대 90분내)에 공사현장에 운반, 타설을 완료시키는 것이 필요한 제품입니다. 또한 레미콘은 그 자체로서 완제품이 아니고 건설공사현장에서 시공된 후 경화되어 콘크리트구조물을 형성하게 되므로 반제품(semimanufactured goods)의 성격을 가집니다.
레미콘산업의 주요 특성으로는 ①지역형산업, ②계절성산업, ③주문형산업, ④도시형산업, ⑤물적유통이중요한산업으로 구분되는 바 그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지역형 산업 : 레미콘은 제품생산후 레미콘 트럭은 90분, 덤프 트럭은 60분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까지가 영업권으로 국한됩니다. 레미콘제품이 한시적이라는 특성으로 인하여 일반적으로 제품생산후 9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본 제품의 시장권역을 형성하므로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강하게 가집니다.
② 계절성 산업 : 레미콘은 수요처인 건설산업의 동향에 지대한 영향을 받게됩니다. 따라서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과 가을에는 수요가 급증하고 겨울철과 장마철에는 수요가 급락하여 성수기와 비수기가 확연히 구분되는 계절적 특성을 지닙니다.
③ 주문형 산업 : 한시적, 무재고의 제품 특성으로 인하여 주문에 의하여 생산. 공급하는 주문형 산업의 성격을 지닙니다. 그러므로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률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하여 공급이 비탄력적인 산업입니다.
④ 도시형 산업 : 건설공사의 발주가 대부분 인구가 집중된 도심에서 발생하므로 한시적 제품 특성상 도시권에서 생산되어야 하는 도시집중형 산업입니다.
⑤ 물적 유통이 중요한 산업 :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트럭으로 제한시간내 건설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또한 원자재를 가공하여 제품을 생산하므로 원자재의 원활한 조달여부가 산업안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과거 시멘트 파동 또는 골재부족이 심화되었던 경우 레미콘의 공급부족 등이 발생하였던 전례가 있었던 만큼, 원자재 수급여건은 레미콘 공급여건과 함께 매우 중요한 요인이 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레미콘 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산업의 동향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으며, 최근 5년간 레미콘산업의 성장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
연도별 업체수 공장수 생산능력 출하실적
2004년 678 828 417,760 142,213
2005년 692 851 438,000 125,674
2006년 682 849 448,136 132,739
2007년 686 866 467,740 139,225
2008년 701 884 486,680 135,653
2009년 691 830 432,740 113,335
주 : 한국레미콘공업협동조합 연합회
3) 경기변동의 특성
레미콘산업은 전방산업인 건설산업의 동향에 지대한 영향을 받고 있으므로 향후 건설산업의 경기변동에 가장 큰 영향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우리나라의 경우 사계절이 뚜렷한 기후환경으로 인해 건설산업 또한 계절성을 가지게 되는 데, 이로 인해 레미콘 산업 또한 계절성을 가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건설산업이 성수기인 4~6월 및 9~11월에는 레미콘의 수요 또한 집중되는 현상을 보이는 반면, 1,2월의 동절기에는 상대적으로 그 수요가 많지 않아 성수기와 비수기가 구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4) 시장여건 및 경쟁 요소
레미콘 산업의 특성상 제한된 시간과 지역내 건설현장에 납품해야 하므로 지역 레미콘업체간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이며, 시멘트, 모래 및 자갈 등의 원재료의 수급의 문제도 매우 중요한 경쟁 요소 중 하나입니다. 또한, 건설경기와 밀접한 관계에 있는 레미콘 산업은 건설경기의 침체국면에서는 각 지역의 레미콘업체간의 출혈경쟁까지 나타날 정도로 지역적인 경쟁형태가 존재해 있습니다.
레미콘은 수급동향이나 판매가격이 시장여건에 의해 상이하고, 수요자의 구성도 지역시장여건에 따라 큰 차이가 있으며 수요급증으로 극심한 공급난을 겪는 지역이 있는 반면, 신규업체 가속과 수요침체로 치열한 경쟁상황이 나타나는 지역이 공존하기도 합니다.
5)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레미콘 산업의 많은 설비 투자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이며 제한된 시간과 지역내 건설현장에 납품해야 하므로 그 입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당사는 현재 경기도 용인과 광주에 공장이 있으며, 수도권 남부지역의 지속적인 개발로 인해 꾸준한 수요가 유지되고 있습니다. 또한 원재료 구매비용의 절감 및 지속적인 원가절감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사업분야 및 진출 목적
당사는 사업의 다각화 및 안정적 수익기반을 마련하기 위하여 주사업인 냉연강판제조업 및 극장사업과 더불어 신사업의 추진을 고려하던 중 앞으로의 사업전망과 발전가능성을 고려하여 2010년 3월 해외농작물 개발 및 재배업과 정밀기계(냉각장치) 및 부품의 개발,설계,시작 및 제조 판매업의 추진을 결정하였습니다. 상세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2) 해외농작물 재배사업
(1) 투자내역
당사는 2010년 3월 11일 이사회결의를 통해 해외 현지법인을 통하여 해외농작물 개발 및 재배업을 영위하고 있는 (주)에코프라임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투자방법은 (주)에코프라임 발행 유상신주(\870,000,000) 및 신주인수권부사채(권면총액 : \1,100,000,000)를 취득하였으며 또한, 당사의 투자와 별도로, 당사의 자회사인 영산콘크리트공업(주)도 (주)에코프라임의 신주인수권부사채(권면총액 : \1,000,000,000원)을 취득하였습니다.
(2) 진행사항 및 향후일정
현재 (주)에코프라임은 해외 현지 자회사인 Ecoprime Lao Co., Ltd.를 통하여 라오스에서 단계별로 농장 개간을 진행 하고 있으며, 시험재배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앞으로 단계별 개발 계획에 따라 사업을 추진해 나아갈 예정입니다.
(3) 기대효과
해외 농작물 재배사업은 세계인구의 증가와 기후의 변화등으로 인하여 농작물 수요가 증가함에 따라 향후 성장세가 지속될것으로 예상됩니다. 당사는 투자업체의 추진개발일정에 따라 점차적으로 고부가가치 농작물의 재배를 육성하고, 판매시장을 확대하여 수익성을 제고할 예정입니다.
2) 정밀기계(냉각장치) 및 부품의 개발,설계,시작 및 제조 판매업
(1) 투자내역
당사는 2010년 3월 11일 이사회결의를 통해 각종 전기,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냉각장치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는 (주)제너릭스에 대한 투자를 결정하였습니다. 이에 당사는 (주)제너릭스의 유상신주(\900,000,000원) 및 전환사채(권면총액 : \300,000,000원)를 취득 하였습니다.
(2) 진행사항 및 향후일정
단계별 기술 개발을 통하여 제너릭스가 보유한 MFC기술을 이용한 냉각시스템의 활용분야를 다양하게 접목시키고, 양산화를 추진할 것입니다.
(3) 기대효과
제너릭스가 개발한 냉각장치는 제너릭스의 원천 기술인 미세 열회로채널 MFC와, 새로운 제어 방식을 구현한 펠티어소자를 접목시킴으로서, 냉매 가스 등을 사용하지 않고 냉각성능 및 효율을 더 높여 에너지 절감을 실현 할수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컴프레셔를 대체하는 소형, 고효율 냉각 시스템으로서, 향후 에어컨, 정수기 등 다양한 전기, 전자제품에 활용할수 있을것으로 예상됩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기계장비, 운수장비, 석유화학설비, 발전설비, 산업용공구 등 중화학공업의 필수적인 기초소재로서 활용되는 스테인레스 박판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극장위탁운영을 통해 수익을 창출 하고 있습니다. 각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제 15 기]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생산부문 제품 스테인레스강판 원재료
(자동차,전자제품등) - 23,582(95.0)
기타부문 기타 스테인레스강판 - - 918(3.7)
극장부문 기타 극장운영 극장운영위탁수입 - 315(1.3)
계 24,815(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년은 2008년 하반기 불어닥친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여파가 2009년에도 이어져 철강 수요의 감소를 불러왔고, 원재료의 가격이 급등락 하면서 스테인레스 스틸의 가격과 수요가 변동을 거듭하였습니다.
(단위 : 천원/ton)
품 목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스테인레스강판 내수 3,529 3,325 2,985
수출 3,168 4,681 4,344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2008년 하반기 불어닥친 세계적인 경기 침체의 여파가 2009년에도 이어져 철강 수요의 감소를 불러왔고, 원재료의 주요 성분인 니켈의 가격은 2009년 동안 급등락을 반복하였습니다.
[제 15 기]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철강사업 원재료 Stainless HR 및 CR 제품생산 19,142,425
(100%) 포스코외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천원/ton)
품 목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304 3,289 3,715 4,006
430 1,714 1,824 1,212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의령사업소 기준으로 라인별 1~3교대로 작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라인별 일평균 가동시간은 최대 24시간이며 1분기 총 가동시간은 90일입니다. 당사의 생산능력은 압연기에 의하여 결정되며 원자재(두께 3mm, 중량 8M/T)를 이용하여 생산비중이 높은 0.3mm 제품 생산을 기준으로 작성하였습니다.
『생산능력 산출방법』
- 연간 작업 가능시간 : 60분 * 24시간 * 30일 *12월 = 518,400분
- 압연 작업 소요시간 : 230.40분
- (518,400분/ 230.40분) * 8ton = 18,000ton 입니다.
(단위 : ton)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단일사업 스테인레스냉연강판 의령 18,000 18,000 20,250
5. 생산실적 및 가동률
2009년 철강업계는 전반적으로 생산실적이 부진 하였습니다. 이는 세계적인 금융위기로 인한 수요산업의 불황의 여파로 매출이 부진하였고, 재고위험을 줄이기 위하여 철저한 관리가 이루어졌기 때문입니다.
가. 생산실적
(단위 : ton)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단일사업 스테인레스 냉연강판 의령 6,586 8,367 11,465
나.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당기가동가능시간 당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의령(철강) 8,760 4,685 53%
주 : 압연기 기준
6.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경남 의령에 본사 및 철강사업부문 생산공장과, 서울사무소를 보유하고 있고,경기도 군포에 위치한 극장을 위탁운영하고 있습니다.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부문 자가소유 의령 제조 3,762,059 - - 118,926 3,643,133 -
극장부문 자가소유 산본 서비스 4,842,575 - - 123,640 4,718,935 -
합 계 8,604,634 - - 242,566 8,362,068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부문 자가소유 의령 제조 57,299 15,700 - 4,020 68,979 -
합 계 57,299 15,700 - 4,020 68,979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부문 자가소유 의령 제조 1,951,605 14,400 - 746,833 1,219,172 -
극장부문 자가소유 산본 서비스 460,125 - - 50,195 409,930 -
합 계 2,411,730 14,400 - 797,028 1,629,102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부문 자가소유 의령 제조 98,631 - 66,662 26,274 5,695 -
합 계 98,631 - 66,662 20,274 5,695 -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부문 자가소유 의령 제조 1,012,167 462,014 - 378,794 1,095,387 -
합 계 1,012,167 462,014 - 378,794 1,095,387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생산부문 자가소유 의령 제조 176,569 4,582 - 48,659 132,492 -
극장부문 자가소유 산본 서비스 789,705 - - 249,380 540,325 -
합 계 966,274 4,582 - 298,039 672,817 -
7.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Tension Leveler, Skin Pass등을 포함하여 공장 노후 설비를 교체하기 위해 조사중입니다. 예상 비용은 중고설비매입가격 기준으로 약 15억원~20억원 이며, 2010년 2월 12일 이사회에서 결의한 소액공모 유상증자를 통해 997,850,920원을 조달하였고 나머지 소요금액은 회사의 유보자금으로 충당할 예정입니다.
8.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2009.12.31 현재]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철강 스테인레스냉연강판 상품 수 출 - - -
내 수 179 904 364
합 계 179 904 364
제품 수 출 9,825 11,073 20,190
내 수 13,757 20,237 21,073
합 계 23,582 31,310 41,263
기타 수 출 - - -
내 수 739 1,490 1,056
합 계 739 1,490 1,056
극장 극장운영 위탁수입 서비스 기타 315 254 -
합 계 수 출 9,825 11,073 20,190
내 수 14,675 21,727 22,493
기 타 315 254 -
합 계 24,815 33,054 42,683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영업본부
남부영업팀 경인영업팀 해외영업팀 영업지원팀
2)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매출액 (%)
제 품 냉연압연
스텐인레스 코일 수출 당사→직수출(고객)
당사→종합상사→고객 5,522
4,303 22.0
22.0
소 계 9,825 44.0
국내 당사→실수요자(고객)
당사→유통→고객 6,552
7,205 17.0
34.0
소 계 13,757 51.0
기 타 냉연안연
스테인레스 코일외 기타 - 918 4.0
기 타 극장운영
위탁수입 기타 - 315 1.0
합 계 24,815 1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내수 판매조건 인도일 후 30일 이내 현금 결제 및 90-120일 어음담보설정후
신용도에 따라 수요가나 도매상별로 제품 공급
가격정책 거래처의 신용 상태 및 월평균 사용량에 의거 가격할인된 단가 적용
수출 직거래처 MASTER 취소불능 신용장 및 T/T 송금 완료후 생산 및 출고
상 사 취소불능 LOCAL L/C
4) 판매전략
당사는 현재 구축되어 있는 거래선 관리를 통해 안정적인 매출량을 확보하고 범용제품 시장에서 탈피하여 정밀 박판 압연제품을 토대로 목표시장 다변화를 통한 신규 매출기반을 조성하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환경변화에 대한 신속한 대응으로 수요처의요구에 맞는 제품 생산능력 보유하고 있습니다.
9. 수주상황
당사의 수주는 단기 주문생산으로 진행되며, 주요 고객과의 지속적인 거래관계로 고객의 생산계획에 따라 수시로 생산납품하는 형태입니다.
10.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철강사업을 주된사업으로 영위함으로써 전후방산업의 경기변동에 영향을 받습니다. 세계적인 경기 침체로 인해 국내외 철강수요 급락과 가격 하락으로 인해 가동률이 저하되고 재고 조정의 필요성이 높아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내부적으로 적극적인 영업 형태로 전환 하고 있고, 재고량을 조정하는 등 시장상황에 대비하고 있습니다.
11.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12.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13. 연구개발 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생산 과정중에서 발생하는 비효율을 개선하기 위해 생산관리팀과 QC팀을
갖추고 있으며 연구개발 과제가 선정되면 이에 필요한 인원을 각 부서에서 선발하여 연구개발 Project Team을 조직, 필요 기간 활동토록 하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2009.12.31 현재]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65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980 -
기 타 4 19 480 -
연구개발비용 계 - 19 1,525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 19 864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661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2% 0.06% 4% -
나. 연구개발 실적
1) 두께 0.08mm 이하의 스테인레스강 정밀 극박판 생산기술을 개발하여, 양산 기술 확립하였습니다.
2) Super lnsulation System 개발
Down stream의 일환으로, 현재 가정용 냉장고에 사용되는 우레탄폼을 대체하는 초단열판넬을 개발하였습니다.
14. 기타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1,184 39,113 40,664 9,633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58 - 58 0 -
금융기관 합계 11,242 39,113 40,722 9,633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1,800 2,000 1,800 2,000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1,800 2,000 1,800 2,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362 - - 362 -
기 타 - - - - -
총 계 13,404 41,113 42,522 11,995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2,000 백만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