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일홀딩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보고서 제출일 현재 기타 신규사업의 계획 및 추진 중인 사항은 없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1) 사업별 부문에 대한 일반정보
당사의 사업부문은 생산하는 제품의 형태에 따라 분유부문, 시유부문, 발효유부문,
음료 및 기타부문으로 분류하였습니다.
2) 사업별 부문의 재무현황
(2009.12.31)
(단위 : 천원)
구 분 분유부문 시유부문 발효유부문 음료 및 기타부문 합 계
Ⅰ.매출액 168,259,837 270,291,878 100,777,594 295,042,499 834,371,808
Ⅱ.영업이익 5,457,465 8,766,848 3,268,696 9,569,628 27,062,637
Ⅲ.고정자산
(유형및무형자산) 36,381,965 58,443,832 21,790,624 63,795,532 180,411,953
(감가상각비 등) 5,572,081 8,950,966 3,337,344 9,770,606 27,630,997
나. 사업부문별 현황
1) 분유부문
( 산업의 특성 )
- 높은 진입장벽 : 생산 공정을 위한 설비 투자, 제조사 인지도 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 신규업체 시장진입이 어려움. 그러나 향후 FTA 등을 통해 외국 제조사의
제품들이 국내에 다수 유입될 가능성도 있음.
- 내수중심시장이며 수출을 늘려나가는 추세 : 국내 시장은 극소의 특수분유
카테고리를 제외하고는 국내사들에 의해 대부분 점유된 상황. 국내 분유의 기술
수준이 높은 관계로 미국, 중동, 중국 등 해외로 수출이 증대되는 추세.
( 산업의 성장성 )
- 전체 국내 시장의 수량 규모는 줄어드는 추세에 있으나 고가 제품의 카테고리가
성장하면서 금액 규모는 상승. 이는 전세계적으로 공통적인 트랜드.
( 경기변동의 특성 )
- 경기에 따른 영향을 크게 받지 않음.
( 시장여건 )
- 국제 곡물가격, 유류대, 환율 등에 제조원가가 크게 영향을 받아,
특히 2008, 2009년 30% 이상 원가 상승된 요인이 됨.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
- 국내 분유제조업체는 총 4개사이며 그 외에 해외 브랜드를 수입하는 업체가 일부
있으나 일반 조제분유로는 4개사가 완전 경쟁 판매를 하고 있는 시장.
- 업계 내부적으로 점유율 강화를 위한 경쟁적인 마케팅 활동이 확대되는 가운데,
안전성을 더욱 확보하고 세계적인 식품업계 흐름인 NON-GMO 및 유기농 등에 대
한 시장의 니즈도 반영되면서 지속적인 설비 투자와 개발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
- 당사는 오랜 기술력 축적과 설비 투자로 일반 조제분유는 물론 특수분유의
영역에서 국내 유일, 최고의 제품군 및 제품력 보유.
2) 시유부문
( 산업의 특성 )
- 높은 진입장벽 : 집유선 확보, 판매 네트워크, 브랜드 인지도 등이 진입장벽으로
작용하여 신규업체 시장 진입이 매우 어려움.
- 내수중심시장 : 제품특성상 보존기간이 짧아 내수중심의 시장을 형성하여 왔음.
( 산업의 성장성 )
- 우유시장은 성숙기 시장으로 성장이 정체되어 있으나, 국민소득 수준의 상승,
서구 식생활의 유입, 웰빙트렌드 확산에 따라 저지방, 청정 및 유기농 우유 등
프리미엄 우유 시장은 성장 추세.
- 웰빙트렌드의 지속에 따라 가공유 시장의 하락, 백색유 시장의 성장을 보임.
특히, 저지방우유, 유기농우유 등의 프리미엄급 백색유 시장 성장이 전체 백색유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는 것으로 파악됨.
( 경기변동의 특성 )
- 전형적 내수산업인 유업은 경기변동, 계절, 위생안전성 요인 등에 의해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루는 등 소비자 파동성이 있으나, 제품종류별로 가격대 범위가 넓어 우유 내 대체율이 높은 편임.
( 시장여건 )
- 국내 유가공업체가 완전경쟁 판매를 하고 있음.
각 제품의 브랜드력이 중요시 되는 가운데 업체별로 점유율 확대를 위한 신제품
개발 경쟁 및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고 있음.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
- 우유시장 내 Big3 업체 중 하나로 회사 및 브랜드 인지도가 높음. 중앙연구소에서
전문성을 확보하여 품질향상을 위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3) 발효유부문
( 산업의 특성 )
- 기술집약의 기능성제품 : 미생물인 유산균을 기반으로 제품이 개발됨에 따라 이에 대한 연구지식 및 기술력이 제반되어야 함.
- 고부가가치 유가공산업 : 발효유의 기능성을 기반으로 유가공제품 중 용량단위
가격이 고가로 형성되어 있어 제품의 이익률이 높음 .
( 산업의 성장성 )
- 국내 발효유는 액상, 호상, 드링크제품으로 유형별 확장을 거쳐 성분강화,
고기능성 유산균의 프리미엄 제품이 출시되며 성장을 유도하고
있음. 해외시장에 출시된 다양한 유산균 품목들이 국내에서도 지속 출시 될 것으
로 예상됨.
( 경기변동의 특성 )
- 유가공제품 중 용량단위 가격이 고가로 경기변동에 따른 소비자 파동성이 있으나, 제품종류별로 가격대 범위가 넓어 발효유내 대체율이 높은편임.
( 시장여건 )
- 국내유가공업체가 완전경쟁 판매를 하고 있음. 최근 시장전반의 판촉경쟁이
심화됨에 따라 판매단가의 하락, 업체간 출혈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임.
업체별로 점유율 확대를 위한 신제품 개발 경쟁 및 마케팅활동을 강화하고 있음.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
- 중앙연구소에 발효유 전문연구원을 다수 확보하고 있으며, 산학협동 연구개발,
해외유제품사와의 기술개발협력계약을 통해 선진적 제품출시의 전문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품질향상 및 제품다양화를 위한 최신식 설비 투자를 확대하고
있음.
4) 음료 및 기타부문
( 산업의 특성 )
- 사회여론 및 안정성 문제에 따라 소비량 변동이 민감 : 국민소득증대에 따라 소비
패턴의 고급화/기능화가 진행되는 가운데 제품안정성 시비가 소비량에 크게
영향을 미치고 있음.
( 산업의 성장성 )
- 커피 : Take out 커피의RTD(Ready To Drink)시장 진출이 활발하고,
각 경쟁사들의 활발한 마케팅 활동으로 지속적인 시장 성장 예상됨.
( 경기변동의 특성 )
- 전형적인 내수사업으로서 경기변동, 계절, 사회여론 및 위생안전성 요인 등에
의해 생산과 소비가 불균형을 이루는 등 강한 파동성을 보이고 있음.
( 시장여건 )
- 주스 시장은 경기침체에 따른 저가 제품의 성장과 주요 음료 제조사의 추가적인
시장 참여로 경쟁 심화와 더불어, 지속적인 성장 예상됨.
- 전체 두유 시장은 경기침체에도 불구 업계 프로모션 경쟁에 의해 전체 볼륨은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나, 유아두유는 안전성의 이슈로 감소세 예상됨
- 커피 시장의 경우 신규 업체들의 지속적인 진입으로 더욱 더 활발한 경쟁이
예상됨.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
- 특허출원한 "8~9 고압에스프레소 추출기"를 사용하는 등 System Process의
우수성으로 제품의 질을 높임.
- 내부적으로 점유율 확대를 위한 신제품 개발 경쟁 및 마케팅 활동의 강화.
다. 시장점유율 추이
제 품 2009년 2008년 2007년 비 고
백색시유 14.3% 13.7% 15.9% -
가공유 14.7% 15.7% 17.0% -
조제분유 36.3% 32.8% 34.0% -
발효유 7.9% 7.7% 7.8% -
음료/기타(커피) 15.7% 16.3% 17.2% -
※ 상기 언급된 시장점유율은 자체조사 자료이며, 대외 공인 자료는 아님.
※ 음료/기타 부문은 전체 RTD 커피시장내 매일유업 커피의 M/S임.
2. 주요 제품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유제품 외 제품 육아용분유 식용 앱솔루트 궁,
앱솔루트 명작 168,260(20.17)
우유류 식용 매일우유 ESL 270,292(32.39)
발효유류 식용 액티브GG,구트,엔요 100,778(12.08)
음료및기타 식용 카페라떼,치즈,와인 295,042(35.36)
총 계 - - 834,372(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41 기 제 40 기 제 39 기
시유(매일우유ESL 1000ML) 1,448 1,278 1,206
조제분유(앱솔루트명작 3단계 800G) 17,010 16,371 15,539
커피음료(카페라떼-컵) 598 580 566
발효유(액티브GG 150ML) 568 533 361
* 산출기준
- 품목별 가격은 출고가를 기준으로 한 단순평균가격이며, 산출대상은 매출액
비율별 대표상품을 기재하였음.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유제품 부문 상 품 치즈 외 유제품 제조 41,008(8.42) -
원 재 료 원유 외 258,941(53.14) -
일반부재료 식물성유지 외 92,983(19.08) -
포장부재료 멸균팩 외 94,328(19.36) -
계 487,260(100.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는 원재료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원유를 국내산지 직접조달(농가) 및 낙농진흥회를 통한 구매로 조달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인 원유에 대한 가격변동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liter)
품 목 제 41기 제 40기 제 39기
원유 888.26 787.60 750.17
(1) 산출기준
- 단순가중평균에 의해 작성된 금액임(집유비, 검사비 포함)
(2) 주요가격변동 요인
- 국내 원유가 인상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관, 팩, 백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41기 제40기 제39기
낙농
제조업 분유 평택공장 41,207,040 41,319,936 41,207,040
우유 평택공장 1,069,888,000 1,072,819,200 1,069,888,000
우유 광주공장 415,808,000 416,947,200 415,808,000
우유 경산공장 658,752,000 660,556,800 658,752,000
음료 영동공장 518,592,000 520,012,800 518,592,000
우유 청양공장 561,938,816 563,478,374 561,938,816
분유 아산공장 70,080 70,272 70,080
합 계 3,266,255,936 3,275,204,582 3,266,255,936
* 상기 생산능력은 전품목을 기재하지 아니하고, 공장별 주요품목에 대한
생산능력을 기재하였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최대생산능력
② 산출방법
(ㄱ) 평택공장
I. 분유(400G 기준)
8,820관/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 41,207,040관
II. 우유(200㎖ 환산 기준)
229,000팩/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1,069,888,000팩
(ㄴ) 광주공장
I. 우유(200㎖ 환산 기준)
89,000팩/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 415,808,000팩
(ㄷ) 경산공장
I. 우유(200㎖ 환산 기준)
141,000팩/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658,752,000팩
(ㄹ) 영동공장
I. 음료(500㎖ 환산 기준)
111,000팩/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518,592,000팩
(ㅁ) 청양공장
I. 우유(200㎖ 환산 기준)
120,278팩/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561,938,816팩
(ㅂ) 아산공장
I. 분유(20㎏ 환산 기준)
15백(BAG)/시간×16시간×365일×0.8(정지로스)= 70,080 백
(나) 평균가동시간
- 평균가동시간 : 일일 배송제품 특성상 일부 분유, 음료기계를 제외한 우유기계는
연중무휴로 가동함.
- 1일 최대가동시간 : 16시간×0.8(정지로스)
- 1일 생산량 : 시간당 생산량×1일 최대가동시간
- 누적 : 1일 생산량×가동일수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관, 팩, 백)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41기 제40기 제39기
낙농
제조업 분유 평택공장 37,498,406 36,179,640 36,620,640
우유 평택공장 973,598,080 939,358,000 950,808,000
우유 광주공장 324,330,240 342,739,000 332,593,000
우유 경산공장 520,414,080 556,104,000 547,362,000
음료 영동공장 445,989,120 443,889,000 459,096,000
우유 청양공장 477,647,994 472,933,096 457,778,068
분유 아산공장 51,859 52,140 50,940
합 계 2,779,529,779 2,791,254,876 2,784,308,648
* 상기 생산실적은 전품목을 기재하지 아니하고, 공장별 주요품목에 대한
생산실적을 기재하였습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
사업소(사업부문) 제41기가동가능시간 제41기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평택공장 4,672 4,252 91.00%
광주공장 4,672 3,644 78.00%
경산공장 4,672 3,691 79.00%
영동공장 4,672 4,018 86.00%
청양공장 4,672 3,971 85.00%
아산공장 4,672 3,457 74.00%
합 계 28,032 23,033 82.17%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총괄 자가
보유 서울
종로구
운니동
98-5 외 토지 43,523 1,165 90 44,598 -
건물 46,277 12,744 96 2,325 56,600 -
구축물 7,445 303 2 497 7,249 -
기계장치 46,321 31,148 6 19,482 57,981 -
차량운반구 554 318 14 403 455 -
공기구비품 5,653 6,873 195 4,826 7,505 -
대동물 8 8 4 4 8 -
건설중인자산 22,675 27,268 44,380 5,563 -
과수원예 111 31 142 -
개간토지 63 63 -
합 계 172,630 79,858 44,787 27,537 180,164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41기 제 40기 제 39기
총괄 제품 외 유제품
외 수 출 19,095 15,636 11,246
내 수 815,277 729,054 677,510
합 계 834,372 744,690 688,756
합 계 수 출 19,095 15,636 11,246
내 수 815,277 729,054 677,510
합 계 834,372 744,690 688,756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유음료사업본부 : 유음료마케팅부문, TM부문, 유음료영업부문, FS부문, 전지점
- 유아식사업본부 : 유아식마케팅부문, 유아식영업부문, 영양과학연구실, 전지점
- FS사업본부 : FS사업부문, 유통사업팀
- 수출 : 해외개발실
- 외식사업 : 외식사업본부
이미지: 영업조직도
영업조직도
(2) 판매경로
구 분 판 매 경 로 매출비율
대리점 공장 ⇒ 대리점, 지점 ⇒ 대리점 90.4%
직판 공장 ⇒ 거래처 1.6%
수출 무역업체 ⇒ 도매상 ⇒ 거래처 혹은 직거래 2.3%
DS 가정배달 5.7%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거래유형 결 제 조 건
외형거래 대리점 당월 판매분 익월 마감일(5일)까지 전액 입금
직거래 직판 당월 판매분 익월말일까지 입금(별도 결제조건에 의거 결제)
(4) 판매전략
1. 경영 목표를 지향하는 영업활동
가. 매출 및 이익목표 초과달성
나. 주력 전략 품목이 우선하는 판매활동
다. 마케팅 중심의 영업조직 운영
2. 합리적인 대리점 육성 지원
가. 적정규모의 대리점 육성
나. 적극적인 개척 지원
다. 합리적인 분리와 교체
3. 적극적인 유통전략
가. 철저한 자가 진단 체계 구축
나. 유통별 자사 점유율 향상
다. 조직별 협력 체제 완비
4. 공격적인 거래선 개척
가. 거래선 조사, 개척 시스템의 조기 정착
나. 공격적이고 지속적인 개척활동
6. 수주상황
- 당일수주는 당일 출고되므로 수주잔액 없음.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 당사는 원재료 수입대금 결제시 환율변동에 따른 환위험이 당사의 경영에 미치는 영향이 증대됨에 따라 적정한 수준에서 관리하고 경영 및 재무 안정성을 도모하고 있음.
나. 위험관리 방식
- 당사는 보다 체계적이고 효율적인 환리스크 관리를 위하여 환위험 관리규정 제정 및 환리스크 관리를 위한 별도의 전담인원을 배정하여 운영하고 있음.
당사는 미래의 예상치 못한 환율변동으로 인한 외화표시 거래 및 외화표시 재무제표 항목의 가치가 변동하는 재무적 위험으로부터 경영의 건전성과 안정성을 도모하기 위하여 파생상품을 투기목적이 아닌 환위험 회피의 일환으로만 제한적으로 필요시 시행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1) 통화스왑
당사는 외화차입금에 대한 환율변동 및 시장이자율 변동에 따른 현금흐름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당기말 현재 미결재 파생상품 약정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US$ 1, 천원)
계약처 계약일 만기일 매입선물환 매도선물환 계약지급환율 약정수취이자율 공정가액
한국씨티은행 2008.06.05 2011.06.07 US$ 9,708,737 10,000,000 6.09% USD 3M LIBOR + 2.0% 1,108,860
합 계 - - US$ 9,708,737 10,000,000 - - 1,108,860
(2) 이자율스왑
당사는 이자율변동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씨티은행과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 하고 있습니다.
계약처 계약금액 약정이자율 만기일
씨티은행 200억 지급 : KRW Fixed 4.69% p.a.
수취 : KRW 3M CD + 1.5% p.a. 2010년 02월 02일
나. 파생상품별 평가손익의 내역
(단위 : 천원)
평가액 평가이익 기타포괄손익누계액
구 분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당 기 전 기
통화스왑 1,108,860 1,649,859 (872,815) 2,208,737 (172,113) (405,186)
이자율스왑 (13,351) - - - (10,120) -
합 계 1,095,509 1,649,859 (872,815) 2,208,737 (182,233) (405,186)
다. 위험회피회계가 적용되지 않는 파생상품
당사는 외화채권/채무의 환율변동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선도계약을 체결하고 있는 바, 당기말 현재 미결제 약정내역은 없으며, 당기중 결제되어 인식한 통화선도거래이익은 876,400천원 입니다.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관련회사 계약일자 내용
Hershey 2005년 01월 Chocolate Drink 제품에 Hershey 브랜드 사용
Cargill 1998년 11월 발효유(바이오거트) 기술 등에 관한 건
Valio (LFM) 2004년 05월 유가공(Lactose free milk) 기술 등에 관한 건
Vital Food 2004년 01월 유산균(불가리아 유산균) 사용 등에 관한 건
Valio 1997년 01월 유산균(LGG) 사용 등에 관한 건
Campina 2006년 01월 디저트제품(Twist yoghurt 등) 기술에 관한 건
Yamamori 2007년 10월 레토르트(캔 스프, 베이비식 류 등) 기술에 관한 건
Kracie 2008년 05월 음료(제로칼로리 등)등의 기술에 관한 건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끊임없는 연구 개발과 소비자가 필요로 하는 신제품 개발은 매일유업(주)의 자랑입니다. 최첨단 연구시설과 우수한 인재를 확보하고 있는 매일유업(주) 중앙연구소는 9개의 팀으로 구성되어 유제품을 비롯한 유아식, 음료, 발효유, 유지식품, 프로바이오틱 균주 개발, 준의약식품, 환자식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품별 각 특성에 맞는 과학연구와 바이오테크놀러지로 접근하여 유아에서 청장년, 노년층에 이르기까지 누구나 건강해 질 수 있는 전생애 건강시스템을 위한 연구 개발을 지속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연구소 조직 담당 부문 인원
중앙연구소장 연구소 총괄 1명(박사1)
영양과학연구센터 센터장 영양과학연구센터 총괄 1명(박사1)
육아식품연구팀 영-유아식 및 특수 영양식 연구개발 8명(박사3, 석사5)
의영양식품연구팀 경장영양식, 특정 질환식 및 영양식 개발 3명(석사3)
식품안전연구센터 위해미생물연구팀 미생물분석 및 실험총괄 6명(석사3, 학사3)
식품분석연구팀 식품분석총괄 7명(박사1,석사4,학사2)
식품연구센터 발효유연구팀 발효유부문 개발 5명(박사1,석사4)
우유연구팀 우유부문 개발 3명(박사1,석사1,학사1)
식품연구센터 음료연구팀 음료부문 개발 5명(박사1,석사4)
커피연구팀 커피부문 개발 3명(석사3)
유지식품연구팀 유지식품부문 개발 6명(박사1,석사2,학사3)
연구지원팀 - 2명(학사2)
이미지: 연구소조직도
연구소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41기 제40기 제39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1,857 1,773 1,696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2,225 1,523 1,442 -
연구개발비용 계 4,082 3,296 3,13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082 3,296 3,138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49% 0.44% 0.46% -
나. 연구개발 실적
- 국내외 학계와의 지속적인 협동연구를 통한 최신 정보의 교환 및 학술 논문 발표(국내 47편, 국외 11편)와 새로운 기술개발을 통한 특허출원(특허 39건, 실용신안 24건) 등의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또한 정부의 국책 연구과제 사업인 선도기술개발사업(G-7 Project), 과학기술부 기초과학연구사업(특정기초) 및 농림부 농림기술개발 연구과제에 참여하는 등의 활발한 연구활동과 국내 유수대학과의 산학협동으로 제품에 대한 임상 실험 및 신제품 개발을 위해 지속적인 투자로 소비자에게 더 좋은 품질의 제품을 개발,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 최근 3사업연도의 제품개발 실적
1) '구트 HD-1' 출시
2) '썬업후르츠 아삭아삭' 출시
3) '썬업리치 제주감귤' 출시
4) '매일 초이스 믹스펀치' 출시
5) '스위스 허브티' 출시
6) '신선한 냉장두유 두유로 굿모닝' 출시
7) '매일 불가리아' 요구르트 출시
8) '까페라떼 미드팩' 출시
9) '썬업뷰티 콜라겐' PET 출시
10) '우리아이 두유 두뇌이야기' 미드팩 출시
11) 건강기능식품 '뉴플랜(Nuplan)' 출시
12) '이플러스 비타민 요구르트' 출시
13) '차콜라떼' 커피음료 출시
14) '소화가 잘되는 우유' 출시
15) 건강기능식품 '멀티 비타민' 출시
16) '차다운 냉녹차' 출시
17) '아미노 에너비트' 캔제품 출시
18) '허쉬 초콜릿 드링크' 출시
19) '바나나우유 과즙 & 콜라겐' 출시
20) '매일 장수나라' 포도 출시
21) 맥도날드 PB(맥도날드 칼슘우유, 맥도날드 바나나우유) 출시
22) '보스(BOSS)' 커피 3종 출시
23) '헬로 엔요' 출시
24) '제주도감귤 미드팩' 출시
25) '초이스 믹스펀치' 출시
26) '3년정성 유기농 베이비주스' 출시
27) '3년정성 유기농 두뇌이야기' 출시
28) '두유로 굿모닝 씨리얼' 출시
29) '순두유(병) 견과' 출시
30) '우유속에 복숭아 과즙' 출시
31) '도마슈노 프리미엄 후르츠' 출시
32) '썬업리치 파인애플' 출시
33) '순두유 미드팩' 출시
34) '유청분말 20kg, 가공유청분말 20kg' 출시
35) '무가당 엔요' 출시
36) '썬업 복분자' 출시
37) '뼈로가는 칼슘우유 에이스' 출시
38) '프로바이오 GG 액티브 사과, 포도' 출시
39) '썬업 토마토' 출시
40) '유기농 산양분유 800g' 출시
41) '3년정성 유기농 쌀이유식' 출시
42) '아침에 사과 요구르트' 출시
43) '까페라떼 메이플 카푸치노' 출시
44) '에스프레소 쇼콜라 500g, 오리지날모카 500g' 출시
45) '구트다운' 출시
46) '복분자 우유과즙 & 비타민' 출시
47) '오메가3 & 딸기 퓨레, 오메가3 & 바나나 퓨레' 출시
48) '바나나는 원래 하얗다' 출시
49) '앱솔루트 궁-초유의 비밀' 출시
50) '매일연유(튜브형)' 출시
51) '까페라떼 에스프레소 카라멜' 출시
52) '썬업리치 과일야채 샐러드 100' 출시
53) '우리아이 첫우유' 출시
54) '라씨(파인애플, 스윗플레인)' 출시
55) '카레파떼 바리스타' 커피음료 출시
56) '순두유 녹차' 출시
57) '콰트라 바이 카페라떼' 발매
58) '필리포베리오 올리브유 6종 및 포도씨유 1종' 발매
59) '썬업리치 애플' 출시
60) '허쉬 다크 카카오 드링크' 출시
61) '스프로 굿모닝' 출시
62) '뼈로가는 칼슘두유 검은콩과 오곡' 출시
63) '유기농 첫두유' 출시
64) '식물성 유산균 엔요' 출시
65) '맘스마일' 출시
66) '데르뜨 트위스떼' 출시
67) '매일아침에 사과 & 알로에 요구르트' 출시
68) '매일아침 새싹&씨앗 우유 ' 출시
69) '카페라떼 바리스타 오리지널 하프슈거 ' 출시
70) '톨비 출시(바나나, 딸기, 초코)' 출시
71) '뉴 베이비웰 L.E ' 출시
72) '카페라떼 아이스블랙 1L ' 출시
73) '뼈로가는 칼슘두유 흑(黑)' 출시
74) '카페라떼 더블시나몬 카푸치노 캔' 출시
75) '매일 상하목장 유기농 우유/요구르트 ' 출시
76) '뉴 베이비웰 소이' 리뉴얼 발매
77) '썬업 오렌지 1.5L PET' 출시(한정판매)
78) '매일 휘핑크림 250mL' 출시
79) '매일우유 저지방&칼슘 1.8L' 출시
80) '매일 상하목장 유기농 저지방 우유 750mL' 출시
81) '바이오거트' 5종 리뉴얼 출시
82) '맘마밀 요미요미' 출시
83) '뼈로가는 칼슘두유<호두와 땅콩> 출시
84) '카페라떼 슈거리스 카페라떼 트리플' 출시
85) '바이오거트 퓨어(Pure)' 출시
86) 'ESL 무지방 우유' 출시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상표 관리 정책
- 당사는 고객이 선망하는 최고의 제품, 디자인을 목표로 고객의 니즈 반영을 위해
소비자 조사 및 디자인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 상표: 국내등록-378건
해외등록-319건
- 특허: 39건
- 실용신안: 24건
- 디자인:22건
다. 법률/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
- 당사는 식품위생, 축산물가공처리, 공정거래법 및 환경안전 규정상의 규제 및 지원을 받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