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3. 08:0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영화산업의 특성
      영화는 모든 장르의 예술이 결합된 종합예술로서 예술성과 상업성을 동시에 가지며 미디어 기능까지 담당하는 독특한 형태의 재화입니다. 세계 영화시장은 매년 7~10%의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발전하고 있으며 다양한 부가산업으로의 연계를 통하여 무한한 발전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에는 거대자본의 유입, 디지털기술의 발전 등으로 영화산업 각 분야의 수평적, 수직적 통합을 통하여 시너지를 창출하려는 노력이 활발하게 시도되고 있습니다.


영화산업은 One Source-Multi Use산업으로 하나의 영상콘텐CM가 극장상영, VHS, DVD, 위성방송 등 다양한 매체에 걸쳐 수익을 창출하는 창구화(Windowing) 과정을 통해 반복적으로 부가가치를 증가시킨다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전형적인 프로젝트 비즈니스로서 작품마다 창작, 판매, 수익분배, 투자의 순환과정을 반복하여 발전하며 제작, 투자, 배급, 상영의 각 부문을 통해서 시장이 형성됩니다.영화진흥위원회에 따르면 우리나라 국민은 2009년 평균 3.15편의 영화를 관람하였으며 2009년 한 해 동안 140편의 한국영화가 개봉된 것으로 조사되고 있습니다. 특히 한국의 자국영화점유율의 경우 한국 영화사업의 호황기였던 2006년에 63.8%를 기록하고 2007년과 2008년에는 관객 수 감소, 투자수익률 하락 등으로 쇠퇴하는 모습을 보였으나, 2009년에는 한국영화에 대한 관객의 신뢰가 회복되기 시작했다고 할 수 있습니다. 2009년에는 전년 대비 20.3%의 관객 수 증가와 더불어 관람료 인상으로 인해 직접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나타내었습니다. 이와 같은 한국영화의 관객의 신뢰 회복은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출현과 거대자금의 유입, 주5일 근무제 확산, 다양한 미디어기술의 등장 등의 영향으로 크게 증가된 것으로 판단되고 있습니다. 특히 멀티플렉스 영화관의 출현은 여러 영화를 동시에 다수의 스크린에서 상영함으로써 매진으로 인한 관객의 누수를 최소화하고 도심이 아닌 지역에 진출하여 문화적으로 소외된 계층들을 흡수하는 한편 영화관람을 이벤트화하여 가족단위 관객을 끌어들이는 등 영화 관객의 수를 증가시키는데 많은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지난 10년간 높은 성장을 기록했던 한국 영화산업은 2007년 그동안의 양적인 성장에 따른 문제점이 제기되면서 위기감이 고조되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산업이 성숙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나타나는 일반적인 현상으로 향후 한국 영화산업은 취약한 산업구조 개선, 부가판권시장 개척, 해외시장 진출 등 전반적인 체질개선을 통하여 더욱 발전해 나갈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최근 영화진흥위원회의 2009년 결산보고서에 따르면 2009년 한국영화 관객 수는 전년 대비 20.3% 증가하고, 외국영화를 포함한 전체 관객 수도 전년 대비 4.0% 증가해 역대 두 번째 수준의 연 관객을 동원했다고 밝혔습니다. 또한 관람료 증가로 인해 관객 수 증가와 더불어 직접적인 매출 증대 효과를 낳았습니다. 입장권 흥행 수입은 전년 대비 11.9% 상승하여 사상 처음으로 1조원을 넘어섰습니다. 향후 극장중심의 영화시장 규모는 성장이 둔화될 것으로 예상되지만 영화계의 불법다운로드 근절 등의 노력으로 부가판권시장 및 기타 문화컨텐츠사업과의 연계시장규모는 늘어날 것으로 전망됩니다.또한 영화제작부문의 자유화로 인한 공급능력 확충과 멀티플렉스 영화관으로 대표되는 스크린수의 증가에 따른 관람객의 접근성 향상 및 시장규모 증대, 해외 영화시장 개척, 모바일게임 개발 등 다양한 수익원 개발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구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서울관객수(만명) 4,870 4,711 4,869 5,055 4,698
증감율(%) 3.4 -3.2 -3.7 7.6 -0.1
전국관객수(만명) 15,679 15,083 415,877 15,341 14,552
증감율(%) 4.0 -5.0 3.5 5.4 7.7
극장매출액(억원) 10,928 9,794 99,18 9,257 8,981
극쟁매출액전년대비 11.6 -1.3 7.2 3.1 5.7

(영화진흥위원회, 2009년 한국 영화산업 결산)
 (3) 경기 변동의 특성
       대개 영화나 음반과 같은 문화산업 재화는 경제상황과 비례하여 수요탄력성이 큰 사치재로 평가되어 온 것이 전통적인 견해입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1997년 촉발된 IMF 경제위기 속에서 산업경제 전반이 위축되고 음반시장의 경우 전체 시장규모의 40%가 감소하는 불황을 겪음에도 불구하고 영화산업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 외부 충격에 의한 시장수요 탄력성이 비교적 안정적인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영화의 극장관람요금은 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크지 않아 경기변동에 민감한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4) 경쟁요소
       영화산업은 우수한 콘텐츠와 인력의 확보가 가장 중요시되는 지식산업입니다. 최근 콘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면서 대기업을 중심으로 영화산업으로 영역을 확대하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영화산업의 수직적/수평적 계열화를 통해 양질의 콘텐츠를 확보하고 막대한 자본을 투입하여 우수한 작품을 제작하고 시너지를 극대화하려는 기업들이 증가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영화를 포함한 문화산업분야의 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스크린쿼터(Screen Quota)는 상영관에서 자국영화의 연간 의무상영일수를 일정한 비율로 지키도록 하는 제도로서 자국내 영화산업을 보호, 육성하기 위한 제도입니다. 영화진흥법 제28조에 '영화상영관 경영자는 연간 대통령령이 정하는 일수 이상 한국영화를 상영하여야 한다'고 명시하고 있으며 동법시행령 제13조에서 의무상영일수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한편 2006년 7월 기존 연간 상영일수의 2/5이상이였던 한국영화 의무상영일수를 연간 상영일수의 1/5이상(73일)으로 축소 개정되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2006년 5월과 6월 각각 엘제이필름(주)과 (주)코리아엔터테인먼트영화홈비디오를 흡수합병하여 고부가가치사업으로 인정받고 있는 문화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또한 2007년 11월 CGV 프라임신도림을 개관함으로서 투자, 제작, 배급, 상영의 영화 전반으로 사업영역을 확대 전개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2009년 영화  '트랩’,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 '에코’, '라르고윈치’ 등 4편의 수입영화를
배급하였으며, 신규 영화제작 콘텐츠를 발굴하기 위해 '대한민국 문학&영화 콘텐츠 대전’ 을 개최하는 등 신규 콘텐츠 발굴에도 심혈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에서 운영중인 상영관의 연방문객이 129만명에 이르러 전년대비 22% 상승하는 등 안정화 단계에 진입했음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주변 상영관의 공격적인 시설 확충에 따라 2010년에는 당사 또한 디지털 시설 확충 등에 노력하고자 하며 공연장의 안정화에도 힘써 외화배급 라인업 강화와 함께 지속적인 수익창출에 노력할 것입니다.
 [표] 2009년 주요 영화라인업


영화명 장르 주연 구분 개봉일
트랩 스릴러 리차드기어 배급 2009.01.29
내 남자의 아내도 좋아 코미디 스칼렛요한슨 배급 2009.04.16
에코 공포 제시브래포드 배급 2009.05.28
라르고윈치 액션 토머시슬시 배급 2009.08.20

 


(2) 시장의 특성

영화산업은 극장에서 개봉한 뒤 시차를 두고 비디오, 유료채널, TV 순으로 순차적으로 판권을 넘기는 독특한 유통구조(홀드백: Hold Back)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로써 극장매출에 실패하더라도 DVD나 케이블TV 등의 매체를 통해 부가적인 수익을 기록할 수 있게 됩니다. 최근에는 불법 다운로드가 급속하게 증가하면서 부가판권시장이 제대로 형성되지 못하여 한국의 영화산업 매출은 대부분 극장매출이 차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다음유통단계로 넘어가는 기간이 점점 짧아지거나 변형되어 나타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활성화되고 있는 디지털위성방송, IPTV, 브로드밴드 인터넷과 같은 다양한 디지털기술의 발전에 따라 새로운 부가판권의 판로가 적극적으로 개척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 없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09_조직도
09_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자회사의 영업현황 :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 :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비율)
영화 영화 영화 상영 - 777(6.7%)
공연 공연 대관, 매표 공연 - 103(1.2%)
극장 극장 매표, 매점 상영, 판매 - 10,296(92.1%)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천원)

품목 제27기 제26기 제25기
영화(주1)
 7 6 6
극장(주1)
 7 6 6

 (주1) 2009년 7월부터 극장입장료 단가 상승(7천원에서 8천원,부가세 포함)
( 산출기준 )
- 영화 : 영화는 참여부분에 따라 매출로 인식하는 부분이 상이하고 당사의 경우 제작, 상영, 배급매출이 모두 발생하므로 특정가격을 제시하기 어려워 관람객이 상영관에서 지불하는 1인당 관람료로 표시하였습니다.
- 극장 : 극장은 관람객이 지불하는 입장료 수입 및 컨세션 현장 판매 등에서 매출이 발생하며, 특정가격을 제시하기 어려워 관람객이 상영관에서 지불하는 1인당 관람료로 표시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극장 상품 매표, 매점 상영 및 판매 4,750(46.1%) -

주)매입액 비율은 매출액대비 입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영화는 일반 제품과 달리 무형의 자산을 창출하는 과정으로 특정 원재료가 없으므로 가격변동추이의 계산이 불가능하여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생산 실적 , 가동률 등

    회사의 주요 수익원이 물적 형태로 나타나지 않으므로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의 기재를 생략합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부평
공장 자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25 284.05㎡ 236,783 - - - 236,783 -
소계 236,783 - - - 236,783 -
- 자가 안양시 관양동
926-2 23㎡ 11,155 - - - 11,155 -
소계 11,155 - - - 11,155 -
합 계 247,938 - - - 247,938 -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부평
공장 자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425 1,308.51㎡ 861,038 - - 18,255 842,783 -
합 계 861,038 - - 18,255 842,783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부평
공장 자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425 chamber 외 8 - - - 8 -
합 계 8 - - - 8 -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부평
공장 자가 인천시 부평구
청천동 425 ground
plate 외 47 - - - 47 -
합 계 47 - - - 47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구로
지점 자가 서울시 구로구
구로동 상영설비
인테리어 4,659,812 33,383 - 529,606 4,163,589 -
합 계 4,659,812 33,383 - 529,606 4,163,589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보고서 제출일 현재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7기  제26기  제25기 
영화 영화 제작,상영,
저작권매각 수출 324,299 135,092 116,824
내수 452,636 8,798,833 13,407,746
소 계 776,935 8,933,925 13,524,570
극장 극장 극장매표,매점 수출 - - -
내수 10,296,274 7,833,544 782,405
소 계 10,296,274 7,833,544 782,405
공연 공연 공연,대관 수출 - - -
내수 102,687 500,400 1,709
소 계 102,687 500,400 1,709
기타 상품 네비게이션 등 수출 - - -
내수 - 58,637 25,728,364
소 계 - 58,637 25,728,364
제품 블루투스 수출 - - -
내수 - - 16,258
소계 - - 16,258
서비스 애플기기 수출 - -
 
내수 - - 9,184
소 계 - - 9,184
기타 원재료 등 수출 - - -
내수 - - 6,000
소 계 - - 6,000
합      계 수출 324,299 135,092 116,824
내수 10,851,597 17,191,414 39,951,666
소 계 11,175,896 17,326,506 40,068,49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 영화

당사는 영화사업의 특성상 일반적인 판매활동을 위한 영업본부를 회사내에 설치하지 아니하고, 영화사업본부내의 영화사업팀 단일부서가 영화투자, 제작, 배급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 판매조직

구분 주요 업무
영화사업팀 국내/외 영화의 투자, 제작 및 배급 및 판권 판매

(2) 판매경로

구분 판매경로
국내 투자 유치 (제작 납품) 기획 및 시나리오 개발 ⇒ 투자유치 ⇒ 제작 ⇒ 납품
극장 상영 시나리오 접수/내부시사 ⇒ 제작/개봉결정 ⇒ 1차 선재물 발송 ⇒
배급시사 ⇒ 2차 선재물 발송 ⇒ 영화관 상영 ⇒ 정산
비디오,DVD 판권계약 시사회 ⇒ 제작/판매 계약 ⇒ 출시 및 판매 ⇒ 판매량 정산
공중파,Cable TV
판권계약 방송사별 판권 제시 ⇒ 방송사 선정 및 계약 ⇒ TV용 필름제작/공급 ⇒ 방영 ⇒ 정산
해외 해외 배급, 판권 계약 영화별/국가별 판매전략 수립 ⇒ 필름마켓 등 참여/조건 제시 ⇒ 판권 계약 체결 ⇒ 필름 공급 ⇒ 영화관 상영 ⇒ 정산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분 판매방법 정산조건
국내 투자 유치(제작 납품) 촬영진행률에 따라 정산
영화관 상영 상영종료 45일이후
(한국영화 50%, 외화 60%)
비디오,DVD 판권계약 계약체결시
공중파,Cable TV 판권계약 계약체결시
해외 해외 배급, 판권 계약 계약체결후 30일이내

(4) 판매전략

구분 판매방법 판매전략

국내 투자 유치(제작 납품) - 우수한 감독 및 인적자원 확보
- 작품성과 흥행성 있는 라인업 확보
- 영화투자조합 네트워크 구축
- 안정적인 배급망 확보
영화관 상영
비디오,DVD 판권계약
공중파,Cable TV 판권계약
해외 해외 배급, 판권 계약 - 해외 세일즈 네트워크 강화

 


○ 극장

(1) 판매조직

당사는 2007년 10월 31일 CJCGV(주)와 위탁운영계약을 체결하고 신도림 테크노마트 내 상영관(CGV 프라임 신도림점)의 운영을 위탁하고 있으며, 극장운영팀을 설치하여 영화티켓 판매 및 매점 운영 등 극장운영을 총괄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구분 판매방법 정산조건
매표 현장 판매 - 카드 결재시 2~5일 이내 입금
- 현금 결재시 즉시 입금
인터넷 판매 - 10일, 15일, 1월 단위 입금
매점 현장 판매 - 카드 결재시 2~5일 이내 입금
- 현금 결재시 즉시 입금

 


5. 수주상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해당사항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