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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그잭스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3. 08:07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현재 컨텐츠사업 및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09년 하반기이후부터 환경관련사업 및 신재생에너지사업을 신규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가.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2009.01.01~2009.12.31] [단위:백만원]
구분 컨텐츠사업 유통사업외 계
매출액 550 4,283 4,833
매출총이익 409 582 991
자산 273 35 308
감가상각비 등 170 21 191


나.사업부문별 현황
(1)컨텐츠사업
(산업의 특성) 최근 몇 년 사이에 중국, 대만, 베트남 등 동아시아 지역으로 영화, 가요 등 한국 대중문화와 김치, 고추장 등 한국관련 제품의 이상적인 선호현상 소위 한류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한류 열풍이란 “한국에서 불어온 매서운 바람”이라는 뜻의 한류(韓流)는  초기엔 중국, 홍콩, 대만 등 화교권에서 시작하여 베트남, 싱가포르 등 최근에는 일본에 이르기까지 동아시아 지역의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는 '한국 대중문화의 열풍' 을 의미합니다. 즉, 한국의 음악이나 TV드라마,영화 등을 통해 소개되는 인기 연예인과 한국 대중문화를 동경하고 추종하며 배우려고 하는 문화현상이 동아시아 지역 젊은이들 사이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최근 일본에서는 k-culture 현상으로 지적될 만큼 전후 세대인 일본의 젊은층에서는 드라마  '겨울연가'로 시작으로 한국문화  특히 한국드라마에 대한 관심은 높은 편입니다.

(산업의 성장성) 한국문화에 대한 관심 고조, 대한민국을 "콘텐츠 강국"으로 인식. 동아시아 젊은 세대는 한국의 영화,드라마,음반 등의 문화 컨텐츠와 스타들을 통해 한국문화 전반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문화산업의 사회문화적 파급, 영향력을 실제 시현해 준 계기가 되었습니다. (욘사마, 한국어 학습 및 김치유행, 한국관광 증대 등) 우리 문화산업의 지속적인 성장(년 12.1%)과 해외진출 촉진. OSMU효과로 게임, 캐릭터, 패션, 관광 등 문화산업 및 인접분야로 높은 성장세 유지하고 있으며, 우리 상품의 이미지 제고 및 수출증대에 기여하고 있으며, 한류스타를 활용한 스타마케팅 등으로 기업 이미지 제고 및 상품판매량 증가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겨울연가'는 직간접적인 엄청난 수익과 '욘사마'열풍에 따른 사회적, 정치적 파급효과와 더불어, 국가적으로 관광수익도 1500만달러 (약 4500억원- 한국관광공사 발표) 에 달해  동아시아에 국가이미지를 널리 알리는데 큰 역할을 하였습니다.

(경쟁요소) 동아시아 젊은 세대는 한국의 영화,드라마,음반 등의 문화 컨텐츠와  스타를 통해 한국에 대한 친근감을 높여가고 있음. 따라서 이를 활용하여 국가이미지 및 한국 기업의 브랜드 이미지를 문화컨텐츠와 연계하여, 나아가 수출은 물론 관광, 서비스 산업 수출 증대로 연계 시키는 전략마련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최근SONY 등 일본 대기업들이 중국, 동남아에서의 한류의 실체를 인정, 한국의 유명 톱스타들을 활용한 광고 마케팅에 나서고 있으며 따라서 외국 대기업의 한류를 이용한 마케팅 방법들을 활용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양질의 작품성 있는 문화컨텐츠가 아니면 더 이상 주먹구구식 제작으로 한류열풍을 지속할 수 없으며, 드라마에 대한 충분한 분석과  배우,스텝간의 연구 등을 현실화하여 작품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드라마 사전제작은 필수 요소이며, 한류열풍을 주도하고 있는 시점에서 이제는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제작시스템을 갖추어 체계적이고 전략적인 접근이 필요합니다.

(2)유통사업
(산업의 특성) 섬유패션산업이 타산업과 다른 특징들을 가지는 바, 첫째, 생활문화 산업이라는 것입니다. 섬유패션산업은 인간의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 중 의부문을 충족시키는 필수산업이며 소득이 높아지면 패션은 의복의 개념에서 자기표현, 생활문화의 개념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패션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상품으로 변화하면서 섬유패션산업은 삶의 내용을 풍요롭고 윤택하게하는 생활문화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둘째, 섬유패션산업은 기술/지식 집약형 산업입니다. 섬유산업이 대규모 자본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인 반면, 패션산업은 소자본으로도 기업화가 가능하며 제품의 기획, 디자인의 질에 따라 상품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집약형 산업입니다. 제품의디자인 경쟁력은 결코 숙련된 기술이나 자본투자만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도의 미학적 지식의 기반과 훈련된 감성의 바탕 위에서만 오리지널러티를 지닐 수 있는것입니다.
 셋째, 패션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단순한 공산품으로써 물성적 가치만 가진 것이 아니라 유행이나 디자인, 소재, 미적 감각, 표현법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스타일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한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넷째, 패션산업은 제품의 수명이 짧은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소비자 구매성향이나계절, 사회환경 등의 변화나 트렌드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며 유행의 경향을파악하는 바로미터로 작용하는 등 제품의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앞선 제품기획력과 신제품 개발력이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다섯째, 섬유패션산업은 관련 산업 네트워크간에 밀접하고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섬유패션산업의 최종단계의 소비재로 원사~의류봉제 산업 등 상위단계 산업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패션산업은 최종 소비자에 훨씬 가까운 단계로 원사~의류봉제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패션산업은 감성, 기술, 정보, 마케팅, 문화에 의한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소비자 욕구 등이 반영되어 각종 사회, 소비자 정보를 제품기획 시스템에 연결해 기획되어야 하며 이를 해외 생산거점을 이용해 생산, 공급하는 다국적 산업의 성격을 가져야 하는 일종의 첨단 산업입니다.
『출처: 삼성패션연구소, 국내 패션산업의 위상과 발전과제, 2002』

(산업의 성장성) 2007년 기준 전체 의류시장규모는 전년대비 3.8% 성장한 약 21조 3천 8백억원으로 추정되며, 2008년 패션시장은 내수소비의 탄력적 회복 여부에 따라 전년대비 4.5% 성장할 것으로 추정되어 22조 3천 5백억원 수준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출처 : 삼성패션연구소, 07/08패션시장환경분석,2008.01.04』
  전체시장의 세부 복종구성에서 가장 두드러진 특징은 지난 몇년간 지속되었던 캐주얼의 강세와 스포츠시장의 확대이며, 이는 2006년에도 전체 시장의 흐름을 주도하였습니다. 당초 규모의 감소가 예상되었던 남성복시장의 2005년 및 2006년의 행보를 보면 구입률이나 수량면에서는 줄어들었으나, 고연령화와 고급화 등의 질적 변화 속에서 금액적인 전체 규모는 유지될 것으로 보여집니다.
 반면, 캐주얼화의 영향을 가장 크게 받고 있는 여성복의 경우 2005년 거의 축소되었던 정장시장의 회복 조짐이 2006년에 있었고, 특히 30~40대 성인여성들이 여성캐주얼의 새로운 주역으로 부상하면서, 젊은 마인드 고취와 가두 유통을 중심으로 하는 신규시장의 경쟁이 더욱 치열해 질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1963년 이래 우리나라 근로자 가구의 연도별 소득, 소비지출, 피복비 전년비 증감률 추이표를 분석해 보면 피복비 지출 증감은 경기 하락기와 상승기에 다르게 반응한다는 것을 확인해 볼 수 있습니다. 먼저 경기 하락기에  피복비는 소득 및 소비지출 증가율 하락보다 더욱 크게 하락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피복비 지출 증가율이 소득 및 소비지출 증가율보다 눈에 띄게 낮게 나타난 기간은 1970~72년, 1980~82년, 1990~93년, 1996~98년, 2004년으로 모두 우리나라 전체 경기변동에 있어 경기후퇴기 또는 침체기였습니다. 이 기간 가계는 소득지출보다 피복비 지출을 더욱더 줄이는 경향을 보였습니다. 1999년까지 경제통계를 분석해 볼 때 우리나라의 피복비지출의 변동 정도는 경기변동보다 2.60배 높은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출처 : 지혜경,이은영, 경기변동에 다른 소비자의 피복소비지출 특성, 한국의류학회지, 23권 5호, 1999』1972년 근로자 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14% 늘었으나 피복비 지출은 3% 감소하였으며 1982년 소득은 12% 늘었으나 피복비는 3% 증가에 그쳤고, IMF 외환위기 시기인 1997~98년에는 이런 현상이 더욱 강해져 소득은 각각 6%, -7% 늘었을 때 피복비 지출은 -7%, -26%가 감소하였습니다. 즉, 피복비는 소득의 감소에 즉각적으로 반응하며 보다 큰 감소 경향을 보이는 동행지수의 성격이 강합니다. 반면 경기 상승기에 피복비는 소득의 증가 또는 총소비의 회복 속도에 비해 느리고 완만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경쟁요소) 패션기업의 입장에서 경쟁요소란 소비자 관점에서 의류 구매시 결정요인을 말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의류 구매시 결정요인은 충동구매 사례를 제외하면 일정한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가장 먼저 1단계로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용도 및 품목이 정해질 것이며, 다음 2단계로  어디(유통 및 브랜드군)에서 구매할 것인가를 정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가격, 품질 등 미시적인 요인들을 검토하게 될 것입니다. 1, 2단계까지의 속성은 매우 거시적이고 전략적 경쟁요인들일 것입니다.  1단계 요인의 속성인 구매자, 용도, 품목은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 제품의 특성에 따라 브랜드를 세분화하는 세분시장과 관련된 것입니다. 2단계 속성인 유통 및 브랜드군 또한 1단계보다 더 세분화된 세분시장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2단계까지의 의사결정 단계에서 특정 유통 또는 브랜드군을 선호하게 됩니다. 브랜드 특성과 주력 유통에 따라 대략적인 제품의 품질 및 가격 범위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비자들은 특정제품에 대해 특정 유통 또는 특정 브랜드군을 선호하게 되는데 이를 “자연적 지배권”『출처 : 정현숙,이은영, 의류제품별 점포혼합애고행동에 근거한 패션점포 유형간 경쟁구조 분석, 한국의류학회지 26권 9,10호, 2002』이라 정의합니다.
 자연적 지배권은 소비자에게 지각된 것으로 시장의 변화에 따라 변동될 수 밖에 없습니다. 소비자들은 상기 2단계의 구매결정 요인을 염두에 두고 쇼핑에 나서기 때문에 모든 패션기업들은 미시적 소비자 구매결정요인을 검토하기에 앞서 세분시장과 유통전개에 대한 부분을 전략적으로 검토하여야 합니다.  또한, 자연적 지배권에 대한 파악과 아울러 경쟁 또는 대체 관계에 있는 유형이 무엇인지를 파악하고 경쟁 또는 대체 관계를 선호하는 소비자들의 구매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주 경쟁요인을 설정,강화하는 것이 올바른 경쟁전략일 것입니다.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한국섬유산업은 60년대부터 수출에 앞장 서서 우리나라 경제를 이끌어온 중추적 산업으로서 제조업 중에서 가장 높은 고용효과가 있어 1967년 ‘섬유공업시설에 관한 임시조치법’, 1979년 ‘섬유공업 근대화 촉진법’ 등 국가의 전폭적인 지원 속에서국민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을 해왔습니다. 이후 1980년대에는 정부의 중화학공업우선 육성정책과 숙련 기능인력 확보의 어려움 및 인건비 상승 등으로 국제 경쟁력 크게 약화되었으며, WTO체제의 출범으로 인하여 국가 간 경쟁이 날로 치열해져 가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에 국가에서는 섬유산업의 경쟁력 강화방안의 일환으로 ‘밀라노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산업발전법(일부개정 2002,01.19 법률 제6613호) 등을 제정하여 섬유패션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섬유산업의 국제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서는 독자적인 브랜드를 우리나라 패션기업들이 성장할수 있도록 유통산업 발전에 대한 지원 및 육성책이 필요하나 이에 대한 여러 정부 규제들이 일부 남아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1995년 WTO출범 이후에도 다자간 무역체제를 보완하려는 지역주의는 지속적으로 확산, 심화되고 있어 이를 효과적으로 대응할 필요성이 점차 커져가고 있는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우리나라 정부는 대외적으로 WTO를 중심으로 한 다자간 무역체제를 견지하면서도 새로운 무역장벽으로 작용할 지역주의 체제에 대한 대응방안으로 동시다발적인 FTA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특히 한싱가포르 FTA가 섬유패션산업에 갖는 시사점은 한싱가포르 FTA를 통해 우리 기업의 동남아 진출기반을 강화하였다는 점과 북한 개성공단 등 북한 경제특구 생산제품에 대한 FTA상의 특혜관세 부여 규정을 마련하는 선례를 구축함으로써 향후 개성공단 생산제품의 해외 판로개척에 기여하였다는 큰 의의를 가집니다.
 또한 한미 FTA 의 경우 '수입액 기준 61%의 미국 섬유 관세 즉시 철폐 및 여성재킷, 남성셔츠류 등의 관세기준 적용 예외'를 주요 타결 내용으로 하고 있으므로 섬유 제품의 대미 수출확대의 전기가 될 것으로 전망되어 긍정적 영향이 클것으로 예상됩니다.

 

(3)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사업분야 및 진출목적) 회사의 매출액 증대 및 사업분야의 다양화를 위하여 신규로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에 투자하기로 하였습니다.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은 공동복지를 위한 사회 간접자본의 성격이 강하여 궁극적으로는 불특정 다수와 광범위한 지역의 생활여건 개선을 추구한다는 측면에서 공공재적 특성이 강합니다. 특히 하수처리장, 소각장, 매립장 등의 환경 기초시설은 혐오시설로 인식되어 있어 사업 초기부터 민간 참여가 중요한 민원 대상 산업입니다. 또한, 자연 발생적인 시장창출보다는 국내 환경정책이나 국제 환경규제 등 법적 및 제도적 요인에 의해 환경산업의 수요가 창출되는 인위적 시장창출 산업으로 소비자들의 환경 인식변화에 의하여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공해의 유발요인이 다양하고 복합적이므로 물리학, 화학, 생물학 등의 기초과학을 기반으로 기계, 화공, 토목, 전기, 전자 등 응용과학이 동원되는 종합과학기술을 필요로 하는 기술 중시형 복합산업으로 주변산업의 성장으로 인하여 다양한 환경 신기술이 도입되는 동반성장 산업의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환경산업은 1인당 국민소득이 1만달러 이상인 국가에서 본격적으로 성장하는 산업으로 국민의 소득수준이 높아지면서 삶의 질이 향상되고 이에 따라 환경보존의 욕구가 상승하고 정부의 환경관련 규제가 강화되면 환경산업 시장은 급속도로 확대되어 가는 선진국형 미래산업입니다.
당사가 추진하는 신규사업은 폐기물을 연소시키는 일반소각 설비와는 달리 본 설비는 대상폐기물을 친환경적으로열분해가스화용융시키는 첨단 설비로서 공해가스 및 소각의 잔재물인 소각재가 발생하지 않으며, 고효율의 신재생에너지로서의 스팀, 이산화탄소, 전기 생산이 가능합니다. 본 사업은 친환경 재생에너지 사업이라는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경제성 측면에서도 추가적인 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한 사업입니다.

(신규사업의 특성)
1)산업의 성장성
① 환경산업 현황


ⓐ 세계의 환경산업 현황

세계 환경산업 시장규모는 2004년 5,890억 달러에 달하고 있으며, 매년 3.1%의       성장률을 나타내어 2010년에는 7,083억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세계 환경사업업 시장추이] (단위:억달러)
구분 2004년 2007년 2010년 연평균성장율(%)
북미 2,394 2,570 2,758 2.4
서유럽 1,737 1,879 2,036 2.7
일본 946 1,008 1,089 2.4
아시아 322 394 470 6.5
중앙동유럽 136 174 220 8.3
중남미 105 125 149 6
중동 81 99 125 7.5
아프리카 43 57 80 10.9
기타 126 143 156 3.6
합계 5,890 6,449 7,083 3.1
▶ 출처 : EBI (Environment Business International, Inc), 2003 자료를 이용하여 삼성지구환경 연구소에서 정리한 DATA 자료임
▶ 아시아는 일본을 제외한 지역임.

이는 세계 반도체, 자동차 산업에 못지않은 시장규모이다. 지역별로 보면 북미, 서유럽, 일본이 차지하는 비중이 2004년에 전체시장의 86%인데 비해 2010년 83%로 감소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개발도상국의 환경산업 시장이 선진국보다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이다.

 

ⓑ 국내의 환경산업 현황
우리나라 환경산업은 2005년에는 18조7,970억 원의 시장규모로 성장한 것으로 추정된다. 이는 지방자치단체 및 공기업이 담당하고 있는 물산업, 환경기초시설 운영 등을 제외한 시장규모이기에 다소 적은 편이다. 이와 같은 국내 환경산업은 세계 환경산업의 3.1%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세계 경제규모에서 한국경제규모가 차지하는 비중이 약 2%인 점을 고려하면 족므 높다. 국내 환경산업의 시장규모는 2010년에는 31조 7,550억원에 다할 전망이다.
2005년에서 2010년까지의 시장성장률은 11.1%로 예상된다. 이중에서 환경서비스업의 시장성장률은 11.6%에 달할 것이다. 시장 성장률 측면에서는 청정공정 및 기술, 환경에너지 자원, 환경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수자원이용, 환경복원 및 창조분야가 비교적 높게 성장할 것으로 보인다.


[국내 환경산업 시장규모] (단위:억원)
대 분 류 세 부 분 류 2005년 2010년 연평균성장률(%)
환경서비스업 고형폐기물 관리/유해폐기물 관리 42,390 70,310 10.7
수처리 용역 23,640 40,850 11.6
환경복원 및 창조 9,480 17,270 12.8
환경컨설팅/엔지니어링 1,760 5,270 24.5
환경측정 및 분석 1,580 2,690 11.3
소계 78,850 136,390 11.6
환경자원 이용업 자원재생 57,150 103,680 12.7
수자원 이용 3,620 6,710 13.2
환경에너지자원 2,000 8,150 32.5
소계 62,770 118,540 13.6
환경설비업 수처리 설비와 약품 20,090 24,560 4.1
대기오염방지설비 18,060 22,290 4.3
폐기물 관리설비 6,270 8,430 6.1
청정공정 및 기술 1,300 6,260 37.0
계측기기 제조 630 1,080 11.4
소계 46,350 62,620 6.2
합          계 187,970 317,550 11.1
▶ 자료 : 김태용, "환경산업의 현황과 전망", 그린삼성, 통권 제75호, 2005년 여름호, 삼성지구환경연구소, pp 4~8

2005년의 국내 환경산업시장을 세부분야별로 살펴보면, 자원재생분야가 5조 7,150억원으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고, 그 뒤를 이어 고형 및 유해폐기물관리가4조2,390원, 수처리 용역이 2조 3,640억원, 수처리 설비 2조 90억원, 대기오염방지설비가 1조 60억원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2010년까지의 시장성장률 측면을 보면,청정공정 및 기술, 환경에너지자원, 환경 컨설팅 및 엔지니어링 분야가 비교적 높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상기 자료는 환경서비스업에 속하는 고형/유해 폐기물관리 분야가 2010년 10.7%의 시장성장률을 예측하고 있지만, 이를 뒷받침할 만한 구체적인 자료를 찾을 수 없으며 폐기물 산업을 설명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으므로, 환경부가 발간한 '전국 폐기물 발생량 현황 및 처리현황', '지정폐기물발생현황', '환경백서' 를 근간으로 하여 폐기물산업의 시장을 판단해 볼 수 있습니다.

 

② 폐기물 발생현황
폐기물의 총발생량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으며 1인당 생활폐기물 발생량은 1994년의 1일 1.3㎏에서 2006년에는 1일 0.99㎏으로 감소되었습니다. 특히, 실제로 매립 또는 소각 처리되는 폐기물의 양은 종량제 시행 이후 재활용률의 급증으로 크게 감소하였습니다. 사업장일반폐기물과 건설.지정폐기물을 포함하는 사업장폐기물은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미지: 생활및사업장폐기물발생현황
생활및사업장폐기물발생현황
 

[※ 자료:2006 전국(지정)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환경부)]


[폐기물 발생량 현황] (단위:톤/일)
구분 '02년 '03년 '04년 '05년 '06년 '07년
생활폐기물 49,902 50,736 50,007 48,398 48,844 50,346
사업장
폐기물 지정외
폐기물 99,505 98,891 105,018 112,419 101,099 114,807
43.70% 39.20% 40.20% 44.90% 36.10% 38.80%
지정
폐기물 7,892 7,879 8,034 8,473 9,871 9,259
3.50% 3.10% 3.10% 3.40% 3.50% 3.10%
건설
폐기물 120,141 145,420 148,489 129,572 168,985 172,005
52.80% 57.70% 56.80% 51.70% 60.40% 58.10%
소계 227,538 252,190 261,541 250,464 279,955 296,071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100.00%
합계 277,440 302,926 312,277 298,862 328,799 346,417
▶ 지정폐기물은 감염성폐기물을 제외한 수치임.
▶ 지정외폐기물은 사업장배출시설계 폐기물임.
▶ 자료 :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지정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2002년 ~ 2007년, 환경부)

 


ⓐ 폐기물 처리방법별 처리현황

재활용이 크게 확대되고 매립처리비율이 크게 낮아진 한편, 소각처리율은 점진적으로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즉, 1995년에는 생활폐기물중 72.3%를 매립처리하고, 23.7%만을 재활용하였으나, 쓰레기종량제 실시 및 재활용정책 등에 힘입어 2006년에는 재활용률이 57.2%로 크게 증가하고 매립처리율은 25.8%로 낮아지는 등 폐기물처리구조가 바람직한 방향으로 변화되고 있습니다.

이미지: 사업장폐기물처리현황
사업장폐기물처리현황
 

[국내 사업장폐기물의 처리방법별 처리현황] (단위:톤/일)
구분 '02년 '03년 '04년 '05년 '06년 '07년
재활용 172,322 200,829 212,727 207,557 229,460 249,562
매립 34,303 29,377 26,043 21,431 14,649 24,619
소각 10,844 11,269 11,244 9,524 10,540 9,982
기타 10,069 10,715 11,526 11,952 25,306 11,638
계 227,538 252,190 261,541 250,464 279,955 295,801
▶ 자료 :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지정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2002년 ~ 2007년, 환경부)

폐기물의 처분은 재활용, 소각, 매립 순으로 이어지는데, 경기침체의 지속과 정부의 재활용활성 등의 정책으로 매립처리 폐기물 및 소각처리 폐기물은 사업장폐기물에서 차지하는 구성비가 낮아짐과 함께 그 처리량도 감소한 것을 알 수 있습니다.

 

ⓑ 폐기물 처리주체별 처리현황
폐기물은 처리하는 주체에 따라 자치단체, 대행업소(처리업체), 재활용업소, 자가처리, 해양투기 등으로 나누는데, 2005년 처리실적 기준으로 분석해보면, 재활용업소 82.7%, 대행처리업소 6.7%, 해양투기 등 기타 4.7%, 자가 처리업소 4.5%, 자치단체 1.6% 순으로 처리되고 있습니다.


[국내 사업장폐기물 처리주체별 처리현황] (단위:톤/일)
구분 '00년 '01년 '02년 '03년 '04년 '05년
재활용 137,609 157,989 171,786 200,829 212,116 206,844
대행처리 25,417 31,355 36,333 31,142 26,935 16,648
자가처리 14,421 12,478 7,409 7,611 9,237 11,347
자치단체 3,063 2,190 2,472 2,133 2,171 3,986
기타 7,273 8,444 9,538 10,475 11,082 11,659
계 187,783 212,456 227,538 252,190 261,541 250,464
▶ 자료 : 전국 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지정폐기물 발생 및 처리현황
  (1999년 ~ 2005년, 환경부)

 


2) 산업의 전망

① 세계의 환경산업 시장전망

세계 환경산업 시장규모는 2003년에 6,260억 달러에 달하는 것으로 추정되며, 2010년까지 매년 5.1%의 시장성장률을 나타내어 2004년에는 6,580억 달러, 2010년에는 8,850억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환경산업 시장규모를 부문별로 살펴보면환경자원이용업의 성장률이 가장 높아 2010년까지 매년 6.3%의 성장률을 보여 2,600억 달러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환경서비스업과 환경설비업은 각각 매년 4.6%의 시장성장성을 유지해 2010년에는 4,180억 달러, 2,07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됩니다.

[세계 환경산업시장 전망] (단위:억달러)
구분 2003년 2004년 2010년 연평균 증가율(%)
환경서비스업 3,050 3,180 4,180 4.6
환경자원이용업 1,700 1,810 2,600 6.3
환경설비업 1,510 1,590 2,070 4.6
합계 6,260 6,580 8,850 5.1
▶ 자료 : 박종식ㆍ김태용, 무한한 가능성 환경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1.

최근 밀레니엄 라운드로 환경부문이 거론되고 있고, 본격적으로 환경라운드가 세계무역기구(WTO) 체제에서 논의된다면 전반적인 환경산업시장은 더욱 확대될 것입니다. 또한 선진국을 중심으로 지구환경문제가 심화되면서 환경보전 문제를 무역과 연계 시키려는 움직임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고 이와 같은 연계추세는 환경산업의 역할을 증대시켜 시장이 지금보다 훨씬 더 빠른 속도로 성장할 것을 의미합니다.

 

② 국내의 환경산업 시장전망

우리나라 환경산업은 2003년의 12조 5,000억원에서 2004년의 13조 6,100억원, 2010년에는 31조 7,550억원에 달할 전망이며, 2003년에서 2010년까지 시장성장률은 14.2%로 비교적 높은 편으로 추정됩니다. 환경자원이용업과 환경서비스업은 2003년에서 2010년까지 각각 16.5%, 14.3%의 고도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며, 환경설비업은 2003년부터 2010년까지 10.6%의 안정적인 시장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환경산업 시장 전망] (단위:억원)
구분 2003년 2004년 2010년 연평균성장률(%)
환경서비스업 53,440 57,890 136,390 14.3
환경자원이용업 40,650 44,670 118,540 16.5
환경설비업 30,910 33,540 62,620 10.6
합계 125,000 136,100 317,550 14.2
▶ 자료 :  박종식ㆍ김태용, 무한한 가능성 환경산업, 삼성경제연구소, 2001.

 


③ 폐기물 발생량 전망

다음은 환경부가 작성한 2002년부터 2011년까지 「국가폐기물관리종합계획(2002~2011)」의 자료를 인용한 향후 전망입니다.
지금까지 폐기물발생량은 인구변화, 산업발달 및 산업구조 변화, 소비패턴의 변화 등에 따라 증감하여 왔으며, 폐기물의 성상은 각종 산업의 확대 또는 축소 등에 따라 변화되어 왔는데 점점 악성화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 정보화의 진전으로 에너지와 자원이용의 효율화, 폐기물발생 감축정책 등의 효과가 예상되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관련 장비와 제품의  라이프사이클 단축으로 인해 폐기물 발생량은 계속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산업구조의 경우, 제조업의 비중은 약간 증가하는데 그칠 것으로 예상되며, 서비스업이 급신장세를 보여 서비스업의 비중이 더욱 커질 것으로 전망되고, 생산자 및 배출자의 책임 확대 등으로 사업장 폐기물은 소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건설폐기물의 관리강화와 재개발, 재건축 및 택지개발 등의 대형 공사가 많아짐에 따라 건설폐기물 발생량은 연간 5% ~ 6%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이런 전망에 비추어 2011년의 추정 폐기물발생량은 1일 37.1만 톤으로 증가할 것으로 추정되며, 1인당 생활폐기물발생량은 1.04kg/일(폐기물감량을 위한 별도의 추가적인 정책이 없을 경우)로 예상됩니다.
산업폐기물 처리업은 산업활동의 결과로 발생하는 부산물로서, 산업활동과 밀접히 관계가 있어 경기변동과 함께 연동하는 업종입니다.
 산업폐기물 처리업은 정부의 폐기물정책과 관련한 법제의 제정에 의해 탄생된 업종으로 산업 생산 활동과 상관관계를 맺고 있습니다. 경기가 호황일 경우 산업 활동이 활발해져 공장가동률 증대와 건설경기 호전에 따라 생산되는 제품과 함께 폐기물양도 많아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국내의 경우, IMF로 경제활동이 위축된 1998년도의 GDP성장률이 6.7% 감소했을 때 사업장 폐기물 발생량은 1.2%감소하였습니다. 반면에 1999년 GDP가 10.9%증가 하였을 때 사업장 폐기물 발생량이 19.2%증가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에 따라 사업장 폐기물 발생량의 증감이 탄력적임을 알 수 있습니다.
조선, 자동차 및 중화학 공업이 위치한 울산지역과 경북의 구미공단 등 배출업체의 가동률에 따라 계절적 변동의 영향을 받게 되는데 5월 ~ 6월 정기보수기간(SHUT DOWN)에는 평월 대비 약 10% 정도 발생량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납니다. 또한 건설폐기물의 경우 연말과 연초 등의 계절적 요인에 의해 발생량이 다소 줄어드는 양상을 나타내는 등 계절적 요인과 폐기물 발생량은 다소 상관관계에 있는 것으로 정의할 수 있습니다.

(투자내역) 당사는 2008년 4월 (주)플라즈마에이치에너지(PHE)에 10억원을 출자하여 신규법인을 설립하고 추가로 2009년 4월에 4억원, 2009년 7월에 20억원을 출자하여 토지 구입 및 사업기반을 위한 자금을 마련하였으며 플랜트시공을 위한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마산지역 사업기반 획득을 위하여 2010년 2월까지 (주)대덕환경산업에 20억을 출자하였습니다. 추가로 울산PJT에 26억원, 마산PJT에 17억이 집행될 예정이며, 예상투자회수기간은 계획된 시설완공이 끝난 후 상용화 시작시점에서 5년 정도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진행상황 및 향후 추진일정) 현재 신규사업관련 토지구입 계약(울산PJT,마산PJT) 및 관련 지방자치단체와의 협의가 진행 중이며, 산업단지내 입주신청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9년 4분기내에 각 플랜트 시공 발주계약을 목표로 하였으나, 지자체 인허가관련 사항이 지연되고 있어 2010년 상반기내에 인허가를 완료하여 2010년 하반기에 상용화를 목표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2.주요 제품, 서비스 등
회사는 컨텐츠사업관련 드라마해외매출 및 유통사업관련 의류를 판매하고 있으며 각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컨텐츠사업 드라마 제작 공중파방송 SC팅크그린 550(11.4%)
소계 550( 11.4%)
유통사업외 의류,DVD외 상품,제품 상설매장 MF!외 4,283(88.6%)
소계 4,283(88.6%)
합   계 4,833(100.0%

2009년까지 발생한 컨텐츠사업 매출은 SBS드라마 해외매출로 "어느날갑자기"와 "푸른물고기"의 수익배분금액과 해외드라마 "남재여모2" 판매금액이며 의류매출로는 MF!브랜드 판매분입니다.

 

3.매출에 관한 사항
가.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컨텐츠사업부문 및 유통사업부문 매출로 구분됩니다. 컨텐츠부문은 축소 정리 중에 있으며 드라마판매 등 매출이며 유통부문은 영상물(DVD/VHS등),의류판매 매출입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09기
컨텐츠
사업 용역기타 드라마 내 수 550 448 7,909
서비스 매니지먼트 내 수 - 29 717
유통사업 상품 의류 내 수 2,344 2,027 -
상품 영상물 내 수 570 2,315 10,149
상품 기타 내 수 934 - -
제품 포켓뱅킹/커피 내 수 435 545 -
합 계 4,833 5,364 18,775


나.판매방법 및 조건
ㅇ 컨텐츠 사업부문
컨텐츠 사업부문은 당사가 기획, 마케팅, 제작납품 등을 독자 혹은 타 제작사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납품처는 지상파 방송국이며 모바일, 해외판권 등은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송 납품후 1개월 단위로 현금회수합니다.

ㅇ유통(의류)사업부문
유통(의류)사업부문은 매장운영 및 영업/창고관리의 위탁대행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의류 상설할인매장은 판매후 1개월 단위로 현금회수합니다.

다.판매전략
ㅇ 컨텐츠사업부문 관련
지상파 방송 3사와 유기적인 관계 유지를 통한 해외판매분 회수
ㅇ 기타(의류) 사업부문
소비자 유인위한 이벤트 추진 및 다양한 상품공급과 품질의 향상

 

라.판매방법 및 조건
ㅇ 컨텐츠 사업부문
컨텐츠 사업부문은 당사가 기획, 마케팅, 제작납품 등을 독자 혹은 타 제작사와 공동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주로 납품처는 지상파 방송국이며 모바일, 해외판권 등은 독자적으로 진행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방송 납품후 1개월 단위로 현금회수합니다.

ㅇ유통(의류)사업부문
유통(의류)사업부문은 매장운영 및 영업/창고관리의 위탁대행형태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의류 상설할인매장은 판매후 1개월 단위로 현금회수합니다.

마.판매전략
ㅇ 컨텐츠사업부문 관련
지상파 방송 3사와 유기적인 관계 유지를 통한 해외판매분 회수
ㅇ 기타(의류) 사업부문
소비자 유인위한 이벤트 추진 및 다양한 상품공급과 품질의 향상

 

4.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환경 및 신재생에너지사업) 정부의 정책 및 규제에 의하여 인위적으로 산업의 수요가 창출되는 신재생에너지산업은 직접규제와 간접규제로 나뉘는데 직접규제는 위반할 경우 행정상의 강제조치와 협법상 제재를 가하는 방법으로 각종 환경기준 및 관련 법령 등이 있습니다. 국내의 경우 1963년 "공해방지법"을 시작으로 1978년 종합적인 "환경보전법"이 제정된 이후 현재 "토양환경보전법" "수질환경보전법" "대기환경보전법" "소음진동규제법" "폐기물관리법" 등 각각의 환경분야별로 법률과 시행령 등이 제정되어 있으며, 환경에 대한 책임을 소비자에서 그 생산자에게로 까지 확대시키면서 점차 그 법률을 엄격히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정부는 2001년에 환경산업을 차세대 국가전략산업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국내환경산업을 2010년까지 세 5위권 환경산업 강국으로 집중 육성하기 위하여 환경부, 산업자원부 등 9개 부처 합동으로 "환경산업 발전전략"을 마련하여 시행중에 있으며, 21세기형 환경기술개발을 중점적으로 추진할 계획입니다.

5.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