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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G생활건강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3. 08:09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 현황
 당사는 생활용품 부분과 화장품부분으로 되어 있고, 매출비중이 60: 40 정도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국내 시장에서 생활용품산업은 1위, 화장품산업 2위의 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주요 제품군으로는 치약, 비누, 샴푸, 주방세제, 세탁세제 등이 있고   대표 브랜드로는 치약부문의 '페리오치약', 샴푸부문의 '엘라스틴', 세탁세제 부문의
'테크 ', 주방세제 부문의 '자연퐁' 등이 있습니다. 또한 생활용품 부문의 친환경 프리미엄 시장  을 개척하기 위해 '비욘드' 브랜드를 런칭하였고, 시장에서 좋은 반응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화장품의 주요 브랜드로는 프리미엄 제품인 '후', '숨', 'OHUI'가 있고, MASS 제품으로
'Isa Knox', '수려한', '라끄베르'등이 있으며, 남성화장품 브랜드로 'VONIN' 등이
있습니다. 한방과학을 담은 프리미엄 화장품 '후'의 경우 국내뿐만 아니라 중국,
베트남에서도 인기브랜드로 인정 받으며, 꾸준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1) 생활용품
 (1) 시장여건
  산업의 동향
   2009년 생활용품 시장에서의 화두는 한방과 친환경이였습니다.
  생활용품 제품군별로 한방제품을 주력제품화하거나 한방제품을 다양화하여 시장
  지배력을 높이는데 주력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치약류의 경우 LG생활건강은 죽염
  치약을 명약원, 은강고 등 5가지 종류의 제품으로 구분하여 타겟시장층을 넓히는데
  주력하였고, 타사 역시 한방 관련 치약을 다양화하고 마케팅을 강화하는 모습을 보였습
  니다. 
   한방 제품의 성장이 가장 두드러지는 제품인 샴푸의 경우 기능성제품 중심으로 매출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리엔'은 탈모방지용, 모근강화용, 비듬방지용, 여성
  탈모용 제품으로 세분화하여 한방시장의 매출을 확대하였고, 타사 역시 이러한 흐름에
  동참하여 샴푸 시장에서 한방샴푸의 Market Share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생활용품 시장에서 친환경 바람이 거세게 불었던 한해이기도 하였습니다. 환경 오염의
  주범으로 꼽혔던 생활용품 제조 기업에서 천연원료를 사용하거나 포장재를 줄여 환경
  을 생각하는 제품들이 출시되고 있습니다.
   LG생활건강의 에코뷰티 브랜드인 '비욘드'의 경우 친환경제품, 화학방부제 무첨가,
  인공색소 무첨가 등의 친환경 정책을 선언하였습니다. 이외에 수질 오염을 줄이는
  주방세제, 친환경 세탁세제 등을 출시하는 등 업계 전반적으로 환경을 생각하는 그린
  마케팅에 동참하고 있습니다. 친환경 제품은 가격이 일반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다소
  높긴하지만, 적은양을 사용하여 제품을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소비자에게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2) 회사의 현황
 a. 영업개황
    금융위기와 급격한 유통 변화, 신종플루로 인한 어려운 시장 환경속에서 기본에
   충실한 활동과 전략의 일관된 실행 및 현장중심의 Detail한업무 Approach와 조직역량
   배양에 집중하였고, 프리미엄 브랜드인 비욘드의 성장에 힘입어 당 사업부는 전년
   대비 매출 9.6% 신장한 9,053억원/ 영업이익은 24.4%신장한 995억원을 달성하는
   탁월한 성과를 낸 의미있는 한 해였습니다.
  
    대리점 채널에서는 SSM의 급속한 증가속에서 coverage증대 활동을 전개하여,
   미거래선 5,000여개를 개척하여, 3개월 거래율이 전년대비 2,600여개 증가하였으며,
   실매출 역시 전년대비 2%신장하였습니다. 이러한 영향으로 유통재고는 15억 감축하는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또한 대리점 채널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지역조정,
   교체, 분리의 구조조정을 전체거래선의 20%인 25개 대리점을 실시하였습니다.

    할인점 채널에서는 주요 업체와의 Top-to-Top미팅 등의 협업체계 구축과 테마성 행사
   실시 등의 전략적 파트너십을 강화하였고, 전단참여 강화, 점포 당 진열율 증대, 테마성
   및 모음전 행사 등의 활동 강화로 전년대비 10.6%성장과 Market share는 1.8P개선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또한, 냉장신규사업인 다논사업을 9월에 신규론칭하였고, 이에
   따른 현장실행력 증대와 Communication활성화로 생산성을 증대하여 영업이익율 또한
   전년대비 0.7P개선한 한 해였습니다.

    특수유통 채널에서는 08년말 불어닥친 금융위기와 '09년 급속확산한 신종 플루로
   전반적인 특수유통 시장의 위축이 있었으나, '선택과 집중'전략을 전개하여 전자상거래
   채널을 집중육성하였고, 특판의 세트 및 신종플루 관련 수요 확대, 기존 채널의
   Coverage확대에 주력하였습니다. 이러한 전략속에서 전자상거래부분에서의 10억이상
   매출 Brand(연간기준)가 5개에서 9개로 증가하였으며, 특판 및 특수유통 시장의
   Coverage확대로 173개처의 신규거래선 개척을 통하여 매출은 전년대비 20.6%신장의
   탁월한 성과와 3.2%개선된 영업이익 성과를 창출하였습니다.

b. 당사의 경쟁력
   당사는 5개 주력 품목에서 시장 점유율 1위를 차지하고 있는 등 확고한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주방세제와 치약은 각각 40%, 38.8% 의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유
  하고 있으며, P&G, 유니레버 등 글로벌 기업과 경쟁이 치열한 샴푸 및 비누 시장
  에서도 시장 점유율 1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생활용품 부문에서의 오랜 사업능력 및 우수한 브랜드 인지도, 유통경로
  선점 등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으며, 뽑아쓰는 세제와 같은 제품을 만드는 등 우수한
  제품 개발능력을 보유한 것도 타사와 차별화 되는 경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2) 화장품
 (1)시장여건
 a. 산업의 특성
  현재 국내 화장품 산업은 대기업인 아모레퍼시픽과 LG생활건강의 시장 지배력이
 확대되고 있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프리미엄시장 뿐만 아니라 과거 중저가
 브랜드가 주도했었던 Mass 제품 시장에서도 이러한 현상이 나타나고 있고 이러한
 모습은 LG생활건강의 The faceshop의 인수로 더욱 강화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사회전반에 나타난 중간 계층의 위축, 소득과 소비의 양극화 심화로  백화점과
 저가 브랜드샵이 동시에 크게 성장하는 현상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프리스티지
 채널에서는 MNC의 신규 브랜드 추가 입점과 고가전략으로 시장규모가 확대된 백화
 점이  전체 성장을 주도한 가운데 방판은 완만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Mass
 시장에서는 신규업체의 지속적인 참여로 브랜드샵이 큰 폭의 성장을 보였으며 마트
 시장도 초저가 브랜드의 강세에 힘입어 안적인 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장년 여성들의 경제력 향상,한방에 대한 선호도 증가, 환경에 대한 관심등으로
 기능성 프리미엄 제품, 한방제품, 친환경/자연주의 컨셉의 제품들이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으면서 LG생활건강의 '후', '수려한' 아모레퍼시픽의 '설화수' 등의 한방
 브랜드들이 꾸준한 인기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b. 경기변동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국내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특성을 보여왔으나 '05년  이후
 에는 경기회복에 따라 꾸준히 안정적인 성장세를 유지하고 있는 모습을 보이면서
 비교적 경기의 영향을 받지 않는 불황에 대한 감내력이 강한 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이는 경기가 어려울수록 립스틱 등 화려하게 꾸며줄 수 있는 색조화장품의
 매출이 증가하는 요인도 있지만, 불황일 때 화장품 비용 보다는 의복비나 기타
 외식비를  먼저 줄이는 여성들의 심리가 가장 큰 요인으로 분석됩니다.

(2) 회사의 현황
a. 영업개황 
  영업이익은 986억을 달성하여 전년대비 34.1% 신장을 이루었으며, 영업이익률 또한
 2.1%p 개선된 15.9%를 달성하였습니다. 매출은 전년대비 16.0% 신장한 6,198억을
달성하며, 영업이익과 매출 모든 면에서 사상 최고의 실적을 이루었습니다.
 프리스티지 화장품은 뛰어난 R&D를 바탕으로 한 노화방지, 자외선 차단 등의 고기능성
제품 및 차별화된 한방발효 제품들로 제품 포트폴리오가 한층 강화된 브랜드들이 백화
점 내 신규 카운터 증가(+16개)와 입지개선, 방판조직의 확대 (8,800명→ 11,285명) 등의
유통채널 확장에 힘입어 견고하게 성장하였습니다.
  매스티지 화장품에서는 '수려한'이 '수려한 秀'와 같은 프리미엄라인 강화로 매스
시장 내 한방브랜드 1위의 위치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또한 Beautiplex가 지하철
9호선에 21개의 매장을 오픈하고, 할인점 내서도 카운터 입지가 개선되는 등 유통에서도
채널 장악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채널별로 성장요인을 분석하면 우선, 백화점 채널은 계절과 제품의 issue를 적절히
mix한 다양한 프로모션과 고객성향을 고려한 차별화된 마케팅 전개로 거점 대형
매장의 MD 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숨 브랜드 매장수 확대를
통한 고객기반 강화로 백화점에서의 "숨" 브랜드의  매출 성장을 견인하였습니다.
 방판채널에서는 전국적인 coverage확보를 위한 지속적인 조직확충 및 판매원 증원
활동이 큰 성과를 보였습니다. 또한 방판 업계 최초로 홈쇼핑을 통한 판매원 증원 프로
모션을 기획함으로서 새로운 사업모델의 기반을 마련하기도 하였습니다.
 또한, 대형매장에서  "수려한' 단독매장과  "수" 브랜드매장을 추가로 확보함으로서
향후 사업의 지속성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하였습니다.
 전문점 채널에서는 뷰티플렉스 매장수 12월말기준 998점으로 전년말 대비 194점 증
가하였습니다. 또한 소비자 중심의 다양한 프로모션 전개와 CRM 활동의 확산으로
뷰티플레스 점당 매출액이 점차 증가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b. 당사의 경쟁력
  당사는 과거 전문점 중심의 사업구조에서 백화점,방판, 마트등 전체적인 사업
 포트폴리오를 프리미엄 제품 중심으로 재구축하였습니다. 백화점 입점 카운터수
 증대, 방판 조직원 확대, 전문점 뷰티플렉스 매장수 확대, 대형마트내 주요매장
 집중등 각 채널별로 핵심 경쟁요소에 집중하는 전략이 큰 성과를 보이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Prestige채널은 고기능성과 한방,
 발효컨셉이 한층 강화된 프리미엄 브랜드 오휘, 후,숨 이 Masstige 채널은
 지속적으로 고급화를 추진한 이자녹스,수려한 브랜드가 시장내 입지를 공고히
 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고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11월 더페이스샵을 인수함으로써 소비양극화에 따른 성장률이 높은
 중저가 시장에서의 강한 경쟁력을 갖출 수 있게되었으며, 이를 통해 화장품 매출이
 약 9,500억원으로 증가함에 따라 시장지배력이 확대되고, 다양한 고객층, 특히 젊은
 층을 흡수함으로써 미래 고객 DB를 확보할 수 있으며, 고가에서 중저가까지의 가격
 대별 포트폴리오를 갖추게 되어 경기 변동에 방어적인 포트폴리오를 구성할 수 있
 게 되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주요품목 매출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생활용품 사업부 제품/상품 생활용품 생활용품 및 생활편의 개인위생 등 페리오,세이,엘라스틴,자연퐁,Tech,샤프란 905,278
(59.4%)
화장품 사업부 화장품 세안,보습,피부보호 및 피부화장 등 오휘,더후,이자녹스,수려한,보닌 619,793
(40.6%)
합 계 1,525,071
(100%)


다.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9기 제8기 제7기
생활용품 사업부문
1. 매출액 905,278 825,300 752,913
외부매출액 905,278 819,736 741,415
부문간내부매출액 - 5,564 11,498
2. 영업손익 99,519 80,036 73,727
3. 유/무형자산 174,125 218,611 222,874
(감가상각비 등) -18,010 -16,276 -17,666
화장품 사업부문
1. 매출액 619,793 534,849 432,690
외부매출액 619,793 534,849 431,036
부문간내부매출액 - - 1,654
2. 영업손익 98,591 73,487 52,676
3. 유/무형자산 79,931 77,639 78,548
(감가상각비 등) -24,819 -9,643 -9,719

 


라.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개)


품 목 제9기 제8기 제7기
페리오 치약 1,870 1,870 1,650
세이비누 1,100 1,100 1,100
엘라스틴 샴푸 6,960 6,960 7,950
자연퐁 3,140 3,300 2,650
Tech 6,600 6,600 9,280
샤프란 3,280 3,280 1,940
라끄베르 투웨이 케익 14,000 14,000 12,400
이자녹스 로션 22,600 22,600 21,300
오휘 스킨 25,200 25,200 24,000


1) 산출기준
 당사의 각 부문별 대표품목 1개의 공장도 가격입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제품 리뉴얼(규격변경)에 따른 가격 변동 입니다.
  * 규격변경내역 : Tech 3.2kg -> 2.7kg / 엘라스틴샴푸 900ml -> 600ml
                          샤프란 1,800ml -> 2,100ml 
  * 자연퐁은 경쟁사 대비 가격 차이의 축소 및 실매출 촉진을 위하여 가격을
     인하하였습니다.

 

2. 주요 원재료 등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1) 사업부문별 매입액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주요 매입처)
생활용품 원재료 소다회,AOS,우지 세제용 계면활성제,지방산 178,019(68.2%) OCI/WCR 등
화장품 원재료 DAITOPERSION ZN-50 자외선차단제 40,547(15.5%) 화천,Croda 등
기타 원재료 LAB LAS(세제용 계면활성제) 42,579(16.3%) 이수화학 등
합계 261,145(100%) -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USD, JPY, AUD)


품목 통화 단위 제9기 제8기 제7기
우     지 수입 USD ton 612 810 673
Palm-Kernel Oil 수입 USD ton 762 1,165 921
Palm Stearin 수입 USD ton 614 812 723
Macadamia Oil 수입 AUD kg 8 8 8
Cetyl Alcohol STOCK JPY ton 752 650 600
Stearyl Alcohol STOCK JPY ton 990 750 650


 1) 산출기준
    원자재중 매입금액 상위품목 및 여러종류의 제품에 자주 사용되는 품목을 선정
    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우지류(우지, Palm Stearin, Palm Kernel Oil) 시장은08년 하반기 발생한
      Global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감소,유가약세,투기자본 이탈등으로 09년
      시장은 전반적으로 약세를    유지하였음.08년 대비 우지류는 약 24% 가량
      하락하였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9기 제8기 제7기
생활
용품 치약,샴푸,세제,섬유유연제 등 청주 7,120 6,397 6,185
피부용품,세탁용품계면활성제 등 울산 1,817 2,255 1,451
온산 874 837 562
랩, 세트 나주 194 188 170
소 계 10,005 9,677 8,368
화장품 화장품 청주 8,953 7,721 6,721
소계 8,953 7,721 6,721
합 계 18,958 17,398 15,089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생산능력 = 이론Capa * (365일 - 관리불가능 부동일수)
         ※ 이론Capa = Speed * 24시간 * 365일
         ※ 당사의 제품특성상 조업일수 산출기준은 연속공정과 단속공정의 가중치로
           산출됩니다.
  나) 산출기준

      제9기(2009.1.1~2009.12.31)의 생산실적에 실제운용가능 shift(근무인원 고려)를
      기준으로 계산한 평균가동율을 감안하여 산출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9기 제8기 제7기
생활
용품 치약,샴푸,세제,섬유
유연제 등 청주 6,853 5,927 5,529
피부용품,세탁용품계면활성제 등 울산 1,263 1,763 1,359
온산 737 752 548
랩, 세트 나주 130 125 127
소 계 8,983 8,567 7,563
화장품 화장품 청주 7,380 6,400 5,317
소계 7,380 6,400 5,317
합 계 16,363 14,967 12,880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제9기 연간
가동가능시간 제9기 연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생활용품 청주 2,443 2,351 96.3
울산 2,447 1,701 69.5
온산 5,688 4,796 84.3
나주 5,688 3,808 66.9
소계 16,266 12,656 77.8
화장품 청주 2,440 1,936 79.34
소계 2,440 1,936 79.34
합 계 18,706 14,592 78.0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17,312 - - - 17,312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5,646 - - - 5,646 -
본사 자가 서울 47,198 780 46,875 - 1,103 -
울산공장 자가 울산 6,310 - - - 6,310 -
기타 자가 - 19,740 - - - 19,740 -

 96,206       780  46,875 - 50,111 -

* 토지 공시지가 : 133,179백만원입니다. (2009년12월31일 기준)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41,613 285 43 1,191 40,664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16,671 4,248 - 559 20,360 -
본사 자가 서울 9,791 - - 179 9,612 -
울산공장 자가 울산 5,474 1,779 - 305 6,948 -
기타 자가 - 17,096 9 308 430 16,367 -

 90,645 6,321 351 2,664 93,951 -

* 건물 지방세 과세시가 표준액 : 42,444백만원입니다.(2008년12월31일 기준)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1,934 14 5 165 1,778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533 22 - 61 494 -
본사 자가 서울 232 - 5 30 197 -
울산공장 자가 울산 1,432 454 - 114 1,772 -
기타 자가 - 128 - - 7 121 -

 4,259 490 10 377 4,362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23,307 4,183 37 5,352 22,101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183 7 - 58 132 -
본사 자가 서울 266 2,852 - 149 2,969 -
울산공장 자가 울산 15,526 5,732 80 3,625 17,553 -
기타 자가 - 890 109 - 200 799 -

 40,172 12,883 117 9,384 43,554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199 77 - 68 208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3 - 2 - 1 -
본사 자가 서울 188 76 - 66 198 -
울산공장 자가 울산 74 12 - 19 67 -
기타 자가 - 122 59 - 50 131 -

 586 224 2 203 605 -

 


[자산항목 : 공구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16,182 5,732 152 5,229 16,533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2,759 610 - 929 2,440 -
본사 자가 서울 3,108 771 - 999 2,880 -
울산공장 자가 울산 304 200 - 107 397 -
기타 자가 - 2 - - - 2 -

 22,355 7,313 152 7,264 22,252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청주공장 자가 청주 635 186 - 228 593 -
대전연구소 자가 대전 436 1,989 55 1,982 388 -
본사 자가 서울 2,964 13,232 789 12,622 2,785 -
울산공장 자가 울산 112 40 - 42 110 -
기타 자가 - 18,523 4,289 194 4,125 18,493 -

 22,670 19,736 1,038 18,999 22,369 -

 


4. 설비의 신설 매입 계획 등

 

가. 당해년도 누적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당년투자액 누적투자액 향후투자액 비고
생활용품 AG 공장 증설 08.09~09.07 건물, 기계장치 등 생산 CAPA 증대 6,013 4,359 6,013 - -
생활용품공장 증축/설비이설 09.11~11.03 건물, 기계장치 등 생산 CAPA 증대 3,825 22 22 3,803 -
V-water 생산설비 구축 08.12~09.07 기계장치 등 신제품 생산 2,848 2,315 2,848 - -
섬유유연제 증설투자 09.09~10.03 기계장치 등 생산 CAPA 증대 2,095 78 78 2,017 -
공장창고 증설 09.11~10.06 건물, 기계장치 등 공장 CAPA 증대 1,380 9 9 1,371 -
액체세제 생산라인 구축 09.05~09.11 기계장치 등 신제품 생산 368 368 368 - -
원료 생산공정 신축 09.11~10.02 기계장치 등 신제품 생산 300 182 182 118 -
페리오 양치액 생산설비 09.10~09.12 기계장치 등 신제품 생산 76 76 76 - -
경상투자 09.01~09.12 기계장치 등 생산성 향상 6,614 6,614 6,614 - -
화장품 화장품공장 증축 09.08~10.03 건물 CGMP기준 확보 1,200 380 380 820 -
경상투자 09.01~09.12 기계장치 등 생산성 향상 6,313 6,313 6,313 - -
공통 대전물류 신축 08.08~09.06 건물 물류비절감 4,280 3,442 4,280 - -
수도권 물류센터 구축 09.03~10.02 건물, 기계장치 등 물류비절감 2,900 2,796 2,796 104 -
기술연구원 연구동 증축 09.11~10.03 건물 연구시설 확보 1,470 200 200 1,270 -
경상투자 09.01~09.12 기계장치 등 생산성 향상 2,589 2,589 2,589 - -
합계 42,271 29,743 32,768 9,503 -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수별 예상투자액 비고
10기 11기 12기
생활
용품 생활용품공장 증축/설비이설 09.11~11.03 건물, 기계장치 등 생산 CAPA 증대 3,825 2,803 1,000 - -
섬유유연제 증설투자 09.09~10.03 기계장치 등 생산 CAPA 증대 2,095 2,017 - - -
공장창고 증설 09.11~10.06 건물, 기계장치 등 공장 CAPA 증대 1,380 1,371 - - -
원료 생산공정 신축 09.11~10.02 기계장치 등 신제품 생산 300 118 - - -
경상투자 10.01~10.12 기계장치 등 생산성 향상 8,402 8,402 - - -
화장품 화장품공장 증축 09.08~10.03 건물 CGMP기준 확보 1,200 820 - - -
경상투자 10.01~10.12 기계장치 등 생산성 향상 7,544 7,544 - - -
공통 수도권 물류센터 구축 09.03~10.02 건물, 기계장치 등 물류비절감 2,900 104 - - -
기술연구원 연구동 증축 09.11~10.03 건물 연구시설 확보 1,470 1,271 - - -
경상투자 10.01~10.12 기계장치 등 생산성 향상 2,903 2,903 - - -
합계 32,019 27,353 1,000 - -

※ 2009년 12월말 현재 확정된 투자계획만 반영된 자료입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9기 제8기 제7기
생활
용품 제품
상품 치약,비누,샴푸 등 수 출 83,319 85,619 59,498
내 수 821,959 734,117 681,917
합 계 905,278 819,736 741,415
화장품 제품
상품 기초 및
색조 등 수 출 20,001 18,499 15,385
내 수 599,792 516,350 415,651
합 계 619,793 534,849 431,036
합계 수 출 103,320 104,118 74,883
내 수 1,421,751 1,250,467 1,097,568
합 계 1,525,071 1,354,585 1,172,451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청주, 울산, 나주, 온산 등 4개 공장에서 생산된 제품을 배송하는
   출하부서와 이를 전국으로 신속 원활히 배송하는 광주, 대구, 대전 등 10개의 물류센
   터와 기흥에 위치한 냉장물류센터가 1개 있으며, 최종소비자에게 제품, 상품을 판매
   하는 대리점 및 위탁점을 관리하는 수십여개의 지방 영업소와 출장소 등 전국적인
   판매망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2) 판매경로 및 매출액 비중

이미지: 판매경로
판매경로
 

 


구분 판매경로 매출액 비중
내수 생활용품 할인점 25.2%
그외경로 74.8%
화장품 Mass채널 48.0%
Prestige 채널 52.0%
수출 생활용품,화장품 종합상사 및 직거래 1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주로 외상매출에 의한 매출이며 매출과 함께 현금 및 어음으로 대금을 회수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4) 판매전략
   성장기를 지난 성숙기의 제품이 주종을 이루어 주로 Market Share의 확대 및 제품
   차별화(고급화)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기업이미지 제고를 위한 광고활동을 전개하고,
   e-Business를 통한 전자상거래를 통해 새로운 판매전략을 수립하여 활용하고  있습
   니다.

 

 

6. 수주상황
   당사 제품시장의 대부분은 범용화된 시장으로서 대량생산에 의한 매출형태를 따르며
 이에 따라 주문, 도급 등과 같이 수주에 의한 매출은 미미합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기재를 생략합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계약일자 계약 상대방 계약내용 비고
2005.12 Unicharm Unicharm과의 R&D 및 생산기술제휴와 LG생활건강의 유통력활용증대 -SHARE TRANSFER AND
 JOINT VENTURE AGREEMENT
-DISTRUBUTION AGREEMENT
2007.08 Coca-Cola
Amatil Ltd. CCKBC(한국코카콜라보틀링)지분인수계약 -SHARE SALE AGREEMENT
2007.10 Coca-Cola
Amatil Ltd. CCKBC(한국코카콜라보틀링)의 지분을 각 49.9%와 50.1%를 보유하고 있는 CCKBC (Netherlands)Holding I BV와 CCKBC (Netherlands) Holding II BV의 주식을 각각 100% 인수함. -SHARE SALE AGREEMENT
2008.01 European
Refreshments CCKBC(한국코카콜라보틀링)의 지분을 각 49.9%와 50.1%를 보유하고 있는 CCKBC (Netherlands)Holding I BV와 CCKBC (Netherlands) Holding II BV의 주식을 The Coca Cola Company (TCCC)가 출자한 European Refreshments(ER)사에 5%씩 매각 후 5% 유상증자를 하였음. 이에 따라 당사 지분은 90%, ER은 10%가 되었음.  -SHARE SALE AND PURCHASE
 AGREEMENT
2008.02 (주)해봉 (주)해봉 증자에 참여하여 19.7%의 지분을 인수함. -신주인수계약서
2009.04 다논코리아 다논코리아와의 요구르트 유통 사업에 대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함. -EXCLUSIVE DISTRIBUTORSHIP
AGREEMENT
2009.06 (주)차바이오앤디오스텍 (주)차바이오앤디오스텍의 상표
사용 및 원료 공급을 위한 전략적
제휴를 체결함 -상표등의 사용 및 원료 공급
 계약서
2009.10 정진화
유덕재 생수분야의 취수원 및 프리미엄 브랜드 확보를 위하여 다이아몬드샘물(주)의 지분을 100% 인수함. -주식매매 계약서
2009.11 Shepherd Detachering B.V.
정운호 화장품 시장에서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주)더페이스샵코리아의 지분의 90%(Shepherd Detachering B.V.로부터 70.2%,정운호 회장으로부터 19.8%)를 인수 하였음. -SHARE PURCHASE
 AGREEMENT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부분 조직도
연구부분 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9기 제8기 제7기 비 고
원  재  료  비 1,051 1,323 1,327 -
인    건    비 14,551 15,044 13,456 -
감 가 상 각 비 1,887 2,127 2,331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14,654 13,781 13,337 -
연구개발비용 계 32,143 32,275 30,45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7,564 27,811 26,111 -
제조경비 4,579 4,464 4,340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1% 2.4% 2.6% -

 


나. 연구개발 실적

■ 생활용품

Oral Care 1. 제품명 : 페리오 슬림터치 칫솔
2. 개발배경 : 점차 성장하고 있는 미세모 시장에 대한 대응 강화
3. 주요성분 및 특징
 1) 잇몸에 자극 없는 초극세모
 2) 슬림한 칫솔 헤드 및 위생적인 투명 칫솔대
1. 제품명 : 페리오 칫솔 살균 스프레이
2. 개발배경 : 신종 플루의 유행으로 살균 및 소독에 대한 관심 증대
3. 주요성분 및 특징
  1) 알코올 베이스에 항균제 첨가로 99.9% 살균효과
  2) 알코올의 즉시적인 항균 효과와 항균제의 지속 항균 효과
Hair Care 1. 제품명 : 차밍 업소용샴푸 3종/린스1종 리뉴얼
2. 개발배경 : 실리콘, 폴리머등을 최적화 하여 사용감을 개선하고 처방
                 합리화를 구현함
3. 주요성분 및 특징 - 투명용기를 사용하여 깨끗한 느낌 부여
 1) 차밍 업소용 겸용 샴푸 : 보락색 색상을 첨가하여 고급스러운 느낌을
    주고 에멀젼 실리콘으로 컨디셔닝감 개선
 2) 차밍 헤어&바디솝 샴푸 : Soap 함량을 최적화 하고 사용감을 유지하며
    원가 절감 효과
 3) 차밍 트리트먼트 샴푸 : 투명제형으로 깨끗한 느낌을 살리고 사용시
    뽀드득한 느낌과 세정력을 강화시킴
 4) 차밍 트리트먼트 린스 : 푸석거리고 건조한 손상 모발을 윤기와 수분
    부여 해 마른 후 정돈되면서 매끌한 사용감 구현
Body Care  1. 제품명 : 비욘드 에코 엔젤 베이비 배쓰
2. 개발배경 : 아기의 연약하고 민감한 피부를 보호하는 프리미엄 유기농
  베이비 제품
3. 주요성분 및 특징
 1) 국내 유기농 화장품 기준에 적합한 유기농 화장품
 2) 국내 최초 옥수수/사탕수수 등 재생 자원을 출발 물질로 하는 친환경
     바이오매스 플라스틱 적용
 3) 유기농 레몬밤(진정 효과) : 어린이 피부 트러블 방지, 태열 진정/
     항산화 작용
 4) 감초산 유도체 : 태열 진정, 항염, 항알러지 효과
 5) 트레할로스 : 수분의 풍부한 유지 및 건조한 환경으로 부터 피부 세포
     보호
 6) 해바라기씨 오일 : 끈적임없이 산뜻한 보습막 형성으로 아이 피부 보호
지류용품 1. 제품명 : 토디앙 안티바이러스 안심티슈 아기물티슈
2. 개발배경 : 우유 추출 유청단백질의 항바이러스 성분으로 안전하고,
                  편리하게 wash-off 할 수 있는 항바이러스 물티슈
3. 주요성분 및 특징
 1) 침이나 콧물에 포함된 바이러스를 티슈내에서 99.9% 차단
 2) 피부에 안전한 항균성분으로 아기 손과 입 주변을 안전하게 지켜줌
 3) 대나무 섬유가 함유된 친환경원단으로 피부에 자극이 없음
 4) 천연 항바이러스 성분과 식품첨가물을 함유하여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음


■ 화장품

한방화장품 1. 제품명:수려한 홍삼수에센스/크림/팩
2. 개발배경:홍삼수로 피부에 즉각적인 생기를 부여하는 수분 한방 라인
3. 주요 특징 및 성분
 수분 속 순환을 돕는 홍삼수, 피부속 진액 증발 완화하는 연자, 피부
 트러블을 방지하는 송라에 의해 촉촉하고 생기넘치는 피부로 가꿔줌. 
1. 제품명:수려한 미백원 수액/유액/에센스/크림
2. 개발배경:투명한 피부로 개선시켜주는 발효 홍삼 미백 보약
3. 주요 특징 및 성분
 1) 발효 한방 미백성분이 더해져 흑반 진행 3단계에 효과적으로 작용하는
     3단계미백 치법
 2) 여름철 부족해지기 쉬운 진액으로 인해 피부 칙칙함이 더해지는 것을
     막는 보습 미백 라인 
기초화장품
(기능성) 1. 제품명 : 오휘 링클 사이언스 딥 링클 트리트먼트
2. 개발배경 : 새롭게 발견한 피부 주름의 열쇠, 옥시탈란을 케어하는
  신개념 주름 화장품 
3. 주요 성분 및 특징
 1) 옥시탈란-에스에프 : 진피내 옥시타란의 생성을 촉진해주는 성분
 2) 피부과에서 주름감소를  위해 사용하는 보톡스 & 레스틸렌 주사 요법
     화장품에 접목 
 3) 깊은 주름을 집중적으로 케어,완화시켜주는 국소용 주름개선 트리트먼트
기초화장품
(보습/재생) 1. 제품명 : 라끄베르 Live Natural 바디 라인
2. 개발배경 : 20대 피부를 위한 바디 보습라인
3. 주요 특징 및 성분
 1) Live Natural 식물 성분이 노화각질관리, 피부장벽 및 피부보습을 강화
    시키는 라이브내츄럴
 2) 바디라인
    성분 : 신립초, 연꽃, 약모밀을 추출(Live extract Tech.)하여 만든 Live
    Bodycare Complex
색조화장품 1. 제품명 : 수려한 수 골드 파운데이션
2. 개발배경 : 피부에 촉촉함과 영양감을 부여해줄 수 있는 새로운 제형의
  파운데이션
3. 주요 성분 및 특징
 1) W/O 리퀴드제형으로 부드럽고 쫀득한 질감에 피부 밀착도가 높고 
    촉촉함이 우수한 파운데이션
 2) 피부에 자연스러운 윤기와 빛을 주어 화사함을 부여해 줌
 3) 피부결점은 부드럽게 커버해주면서도 투명감을 살려주는 에센셜
     파운데이션

 


10. 그밖에 투자 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회사 환경정책 및 활동
가. 에너지/온실가스저감활동
1) 온실가스 저감활동
최근 국내외에서 가장 크게 이슈화 되고 있는 지구온난화에 적극 대응하기 위하여
사업 전 분야에 걸친 에너지 절감/효율화 활동을 추진해 오고 있으며, 2007~2009년도
에는 청정연료 도입, 고효율 기기도입 및 불필요 공정의 합리화에 중점을 두어 개선활
동을 진행 하였습니다

2) 에너지절약 및 온실가스배출 감소를 위한 자발적협약 체결
에너지의 절약과 효율적인 관리를 통하여 온실가스에 의한 지구 온난화 현상을 방지하고자 에너지관리공단에서진행하는「에너지절약 및 온실가스 배출감소를 위한 자발적
협약」을 체결하여 친환경적인 에너지로의 대체 및 지속적인 공정개선 활동을 추진하고 있습니다.꾸준한 에너지 사용저감 및 관리의 효율화를 위해 공장별에너지 소비량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전사 중장기 저감계획을 수립해 단계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자발적협약 이행실적에 대한 결과는 에너지관리공단에 매년 1월경보고하고 있습니다.

나. 친환경제품개발
1) 친환경 전문 Brand  '빌려쓰는 지구'
자원의 절약과 환경영향 저감에 초점을 둔 연구개발을 통해 친환경 전문 생활용품 브랜
드'빌려쓰는 지구'를 출시하였습니다. '빌려쓰는 지구'는 인체와 환경에 무해한 원료를
사용하고 있으며, 재활용이 용이한 포장과 재생 가능한 포장재를 사용하고 있고  생산
단계의 환경오염 유발요인 최소화하고 있습니다.

2) 환경친화적 R&D
제품 설계단계부터 자원사용을 최적화하고, 사용시의 위해요소를 사전에 제거할 뿐만
아니라 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함으로써 고객이 안전하게 제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연구개발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자연에서 추출한 세정성분을 이용한
주방세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세탁세제는 분말 혹은 액상 타입이라는 고정관념을 깨는


뽑아 쓰는 세탁세제를 개발하여 출시하였습니다. (간편시트)


3) 환경마크 인증
당사는 세탁세제, 주방/주거용 세제 및 섬유유연제에 대하여 5개 Brand의 9개 품목에
대하여 환경마크 인증을 받았습니다.


제품명 제품분류 인증기준
빌려쓰는 지구 - 사람이 쓰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주방세제 과일/야채/주방용품 세척용 수질오염 저감 및 친환경설계
빌려쓰는 지구 - 사람이 쓰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액체세제 세탁용 액상세제 인체영향 및 수질오염 저감 친환경포장
빌려쓰는 지구 - 사람이 쓰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섬유유연제 액상 섬유유연제 인체영향 및 수질오염 저감 친환경포장
빌려쓰는 지구 - 사람이 쓰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주방용 세척제 다목적세정제 인체 및 생태계 독성 저감
빌려쓰는 지구 - 사람이 쓰고 자연으로 돌려주는 욕실용 세정제 다목적세정제 인체 및 생태계 독성 저감
세이프 발아현미 과일/야채/주방용품 세척용 수질오염 저감 및 친환경설계
퐁퐁/센스 과일/야채/주방용품 세척용 수질오염 저감 및 친환경설계
한스푼 세탁용 분말세제 수질오염 저감
테크 간편시트 시트 세탁용 세제 수질오염 저감 및 친환경 포장재

* 인증기관 : 한국환경산업기술원
* 법적근거 : 환경기술개발 및 지원에 관한 법률 제17조‘환경표지의 인증’

 

 

※ 탄소 성적 표지 인증 제품

인증 품목 인증 기관 관련 규정
엘라스틴 데미지 샴푸 한국환경산업기술원 탄소성적표지제도 인증업무 처리에 관한 규정


다. 지적재산권 보유현황


종류 취득일 내용 근거법령 취득소요
인력/기간 상용화 여부 및 매출기여도
죽염치약 2002.4.9 잇몸질환을 효과적으로 치료 및 예방하는 원료(UDCA)에 관한 특허로서 향후 6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9명/5년 죽염치약에 적용중
치아미백패치 2003.10.17 건식의 치아미백패치에 관한 특허로 향후 13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1년9개월 클라렌에 적용되고 있으며, 타사 로열티 수익 확보중
비듬샴푸 2005.4.11 비듬억제효과가 우수한 고삼 추출물에 관한 특허로 향후 9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5명/6년 리엔에 적용중
자외선차단제 2007.8.9 고형상의 자외선 차단제에 관한 특허로 향후 15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
2년8개월 선밤에 적용중
주름화장료 2007.10.17 주름개선효능이 우수한 안젤리카 원료의 주요성분인 프란게니딘(백지 유효성분)의 주름 효능에 관한 특허로 향후 13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4명/4년 이자녹스 등 주요제품에 적용중
미백화장료 2008.1.18 미백효과 뿐만 아니라 기미 등에도 효과적인 원료로서 디오스메틴(감국 유효성분)에 대한 특허로 향후 16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5명/2년 이자녹스, 오휘 등에 적용중
섬유유연제 2008.2.22 저온수에서 활성을 갖는 시트형의 섬유유연제에 관한 특허로 향후 18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2개월 샤프란 아로마시트 섬유유연제에 적용중
세제 2009.6.25 제올라이트를 사용하지 않고 분말세제를 제조하는 것에 관한 특허로서 향후 14년간 배타적 사용권 보유 특허법 3명/
4년7개월 테크 일부 제품 등에 적용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