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신세계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 백화점 부문 ]
(1) 산업의 특성
커다란 자금력과 영업력을 겸비해야 하는 자본집약적 장치산업인 백화점은 고품격의 매장 인테리어, 최첨단 편익시설, 소비재에서 고급의류에 이르는 다양한 상품을 취급하는 유통산업으로서 다른 유통업태와 차별화된 고객 서비스를 세련된 판매시설을 통하여 제공하며 첨단 유행을 선도하고 패션 트랜드를 주도하는 대표적인 유통산업입니다.
이러한 백화점은 지난 60년대 경제발전기부터 한국 유통산업의 중심에서 낙후된 유통산업의 선진화에 크게 기여를 해 왔습니다.
그러나 90년대 초반부터 시작된 대형마트를 시작으로 홈쇼핑ㆍ인터넷 쇼핑몰 등 온라인 쇼핑몰의 등장으로 시장 재편과 아울러 업태간 경쟁이 치열한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96년 유통산업의 전면적인 시장 개방에 따른 글로벌 경쟁 환경 변화로 업체간 가격 경쟁, 입지 경쟁, 서비스 경쟁 등 전반적 경쟁 등이 중요한 이슈로 등장하였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0년대에 접어들며 대형마트 등 신유통업태의 출점 가속화, 홈쇼핑, 온라인 쇼핑몰의 활성화로 지방백화점을 시작으로 중ㆍ소형백화점의 시장이탈과 더불어 대형백화점위주의 시장재편을 거치면서 내수경기 부진과 업태간 경쟁 심화로 수년간 저성장 추세에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소비양극화 추세와 온라인 쇼핑몰, 대형마트, 홈쇼핑 등 이업태와의 차별화를 위한 백화점만의 특색있는 마케팅 전략으로 지속적인 변화를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보여지며, 2009년 백화점 업계는 21.6조의 매출로 전년대비 9%대의 높은 신장율을 달성하였습니다.
※ 백화점 매출현황(전년동기대비)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매출액(조원) 21.6 19.8 19.0 18.4
신장율(%) 9.0 4.2 3.1 5.5
- 자료출처 : 통계청
(3) 경기변동의 특성
백화점은 생활 내구재로부터 명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중 주력상품은 단연 의류 및 잡화를 중심으로 하는 패션상품입니다.
따라서 여타의 유통업태에 비해 경기변동에 민감하다는 특성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다른 유통업태와의 차별화를 위해 고급화를 지향하고 있으며 이는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고소득층을 주요 고객으로 삼고 있습니다.
계절적으로는 명절, 기념일 등의 GIFT 시즌이 포함된 봄, 가을, 겨울의 판매액이 여름철의 판매액을 상회하는 현상을 보여 왔습니다.
(4) 경쟁요소
현재의 유통산업은 전업태간 동질화 현상이 진행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 업태별 차별적 경쟁요소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경쟁우위 선점을 위해 지속적인 노력을 거듭되고 있습니다.
백화점은 산업의 특성상 고도의 자금력과 영업력을 겸비해야 하는 자본집약적 장치 산업으로 신규 시장의 진입 장벽이 매우 높은 편입니다.
또한 대형마트ㆍ온라인 쇼핑몰 등 이업태의 출현은 대형 백화점을 위주로 하는 시장재편으로 중ㆍ소형 백화점의 시장이탈 및 M&A 활성화를 촉발하는 계기가 되었습백화점은 시설 및 상품 고급화, 고품격 서비스력 쇄신, 보다 세분화된 CRM활동, 첨단 과학적 마케팅 기법의 도입, 매장 인테리어 고급화 및 편익시설의 다양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의류ㆍ잡화 등 백화점의 주력 상품인 패션류는 대형마트 등과 비교해 상대적으로 고수익을 보장하고 있으며, 경기회복 국면에서 보다 탄력적으로 반응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 2001년 7월 1일부터 대형유통업체의 셔틀버스 운행
전면 금지
- 주차장법 : 지자체장은 신규 건축물의 부설주차장 설치로 인하여
교통의 혼잡을 가중시킬 수 있는 지역에 대해서는
부설주차장의 설치를 제한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 도시교통정비지역 안에서 교통유발의 원인이 되는
시설물의 소유자 또는 사업의 경영자는
교통유발부담금을 부담
- 재래시장 특별법 : 지자체장은 대규모 점포를 운영하는 자에 대하여
그 주변 시장과의 협력 요청가능
- 기반시설부담금에 관한 법률 : 건축연면적 200㎡를 초과하는 건축물의 건축
행위에 대해 기반시설유발비용
원인자(개발자)에게 부과
- 대·중소기업 상생협력 : 대기업 등이 음·식료품 위주 종합소매업을 인수
촉진에 관한 법률 개시 또는 확장함으로써 중소기업 경영안전에
현저하게 나쁜 영향을 미치거나 미칠 우려가 있다고
인정될 때에는 중소기업자단체는 중소기업청장에게
사업조정 신청 가능
- 광주광역시 도시계획조례 개정 : 준주거지역에서 연면적 3,000㎡이상 규모의
대형 판매시설 건축 제한 (시행일 2007.1.1.)
[ 대형마트 부문 ]
(1) 산업의 특성
대형 마트는 상품의 대량 구매ㆍ대량 진열, 상품의 저마진 고회전, 셀프 서비스의 특성을 지닌 유통 형태로서 IMF 외환위기 이후 실속구매를 지향하는 소비 패턴과 대형 마트의 계속적인 출점으로 빠른 속도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대형 마트는 다품목으로 농수산물에서 공산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구비하고 원스톱 쇼핑을 가능하도록 하고 있으며 대량 구매로 매입단가를 낮춤으로써, 낮은 가격에 제품을 판매하여 합리적 소비를 도모, 상품력이 뛰어난 지방 중소제조업체와 지방특산물을 발굴하여 전국적인 유통경로를 제공함으로써 지역 경제의 발전에도 이바지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93년 국내에 대형 마트가 최초로 선을 보이기 시작하여 저가 정책과 합리적인 소비 패턴이 정착화 되면서 대형 마트는 꾸준한 신장을 하며 2003년 할인점이 백화점 매출을 추월하여 국내 최대의 소매업태로 성장하였습니다.
국내 경제 성장속도 둔화 및 내수시장의 회복이 더딜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 대형 마트 업태는 계속적인 출점을 통해 향후 2010년~2012년에는 성숙 단계로 진입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형마트 업계에서는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한하여 다양한 노력을 진행중이며 신규수요창출 및 효율적 경영 및 업태간 경쟁력 강화를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 대형마트 매출현황 (전년동기대비)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매출액(조원) 31.3 30.1 28.4 25.7
신장율(%) 3.9 6.1 10.3 8.4
- 자료출처 : 통계청
(3) 경기변동의 특성
대형 마트의 상품 구성은 농수산물, 공산품 등 의식주에 필요한 기본 생활필수품으로 다른 소매업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변동의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또한 소비자들의 합리적인 소비문화로 경기 탄력성이 낮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절적 요인으로는 여름휴가 및 추석 등이 있는 3분기의 매출비중이 높은 편입니다.
(4) 경쟁요소
대형 마트의 중요한 경쟁 요소는 출점 입지의 선점 및 다점포화를 통한 규모의 경제 실현으로 가격 경쟁력 우위가 중요한 경쟁 요소입니다.
그러나 대형업체 위주의 시장 구조에서는 위의 두 가지 경쟁 요소와 함께 더불어 엔터테인먼트(오락)를 즐길 수 있는 고객 편의 시설 및 차별화 된 고객서비스 등의 고객의 만족을 충족할 수 있는 비가격적 부분이 주요한 경쟁 요소가 될 것입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백화점 부문과 같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대내외적 글로벌 금융위기와 상권내 이업태 출점으로 경쟁이 심화된 상황에서도 전년동기 대비 매출액은 0.9% 증가한 1,918억원, 총매출액은 4.3% 증가한 3,992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영업이익은 10.1% 증가한 433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같은 성과는 광주신세계 복합쇼핑몰의 성공적인 정착과 E-Mart의 수익력 개선으로 인한 것입니다. 또한 수익중시경영을 지속하여 비용을 절감하였고 상품 기획 차별화와 현장 영업력을 극대화해 경쟁업체와의 경쟁우위를 확보하기 위해 지속 노력하고 있습니다.
[ 백화점 부문 ]
백화점 부문은 2009년 순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5.2% 신장한 1,085억원, 총매출액은 5.4% 신장한 3,028억원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9.2% 신장한 397억원을 달성해 매출액 신장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업이익 신장이 크게 나타났습니다. 이는 판매비의 효율 운영 및 매출이익의 증가에 따른 것입니다. 판매비의 감소는 소모성경비, 수도광열비 등의 전사적인 절감활동으로 인한 것이며, 매출이익의 증가는 고마진 장르의 매출 호조로 인해 이익구조가 개선되었기 때문입니다.
[ 대형마트 부문 ]
E-Mart는 2009년 순매출액은 전년 동기 대비 4.3% 감소한 833억원이지만, 총매출액은 1.0% 신장한 964억을 달성했습니다. 영업이익은 20.9% 신장한 36억원을 달성하였습니다. 2006년 4분기에 이익을 실현하며 양호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E-Mart는 경쟁점포의 계속적인 출점에 따라 순매출액은 전년대비 다소 감소하였지만, 의류상품 매출 및 PL 상품의 매출 비중 증대를 통한 이익율 개선과 판매관리비 절감에 따라 탁월한 영업이익 개선을 가져왔습니다. 향후에도 고객의 요구에 맞는 PL 상품 기획과 차별화된 서비스로 안정적인 매출 및 효율 개선을 통한 영업이익률 개선을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2006년 7월 4일 이마트를 오픈하여 현재 백화점 부문과 대형마트 부문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시장점유율 등
현재 광주지역에는 당사를 포함해 백화점 3사와 이마트 등 기타 대형마트 20여개가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상장법인으로서 실적 공시를 통해 당사의 재무현황 및 영업실적을 매 기간마다 공시하고 있습니다만, 롯데 광주점 등 경쟁백화점과 대형마트는 비상장회사 또는 상장회사의 지점으로 그 실적을 파악할 수 있는 경로가 부재합니다. 이에 시장점유율은 부득이하게 통계청에서 제시된 광주광역시 백화점 판매액과 대형마트 판매액을 기준으로 파악하고 있습니다.
[ 백화점 부문 ]
백화점 부문은 광주지역에 당사를 포함해 백화점 3사가 영업을 하고 있으며 시장점유율은 2000년 이후 매년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2008년은 4분기 롯데아울렛이 오픈한 영향으로 소폭 감소하였지만, 2009년은 인접지역 유스퀘어 문화관 오픈 등 기존 당사의 복합쇼핑타운과의 시너지 효과가 강화되면서 당사 M/S가 단기적으로 소폭 상승하였습니다.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2005년
광주신세계 38.0% 37.7% 38.0% 34.5% 34.3%
기 타 62.0% 62.3% 62.0% 65.5% 65.7%
합 계 100.0% 100.0% 100.0% 100.0% 100.0%
- 자료출처 : 통계청 (당사 총매출액 ÷ 광주광역시 총매출액)
[ 대형마트 부문 ]
이마트 등 기타 대형마트 20여개가 영업활동을 하고 있으며 동업계의 점포 출점으로시장의 규모가 확대되었으며 이로 인하여 시장점유율은 소폭 감소하였으나, 생필품 위주의 대형마트의 특성상 지리적인 여건(근거리)에 따라 매출 영향력이 높으며 당사의 경우 백화점과 이마트의 연계로 복합쇼핑몰을 추구하는 바 지리적인 여건에 큰 영향없이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하반기
광주신세계 E-Mart 10.8% 11.9% 12.2% 14.9%
기 타 89.2% 88.1% 87.8% 85.1%
합 계 100.0% 100.0% 100.0% 100.0%
- 자료출처 : 통계청 (당사 총매출액 ÷ 광주광역시 총매출액)
- 당사의 이마트는 06.7.4일 개점, 06년 시장점유율은 통계청 대형마트 06년 하반기(06.7.1일~06.12.31일) 매출을 적용함.
(4) 시장의 특성
유통업에서 중요한 것은 입지의 선점을 통한 고객 접근성 확보에 있는 바 최근 대단위 택지개발로 광산구 지역의 신흥 주거단지 확대, 광주시청 이전(동구→서구), 광산구↔광천동간 광로 개통, 송원대학 부지 아파트단지 조성 등으로 당사 상권 내 유입 및 유동인구가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영업환경에 긍정적인 요인으로 작용할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터미널 유스퀘어에 문화시설 및 영화관이 신규로 들어서면서 집객에 긍정적인 영향이 있으며, 2007년 이후 대형 유통업체의 신규출점시 광주광역시 도시계획 심의 등의 규제를 강화하고 있어 향후에도 안정적인 영업환경이 예견됩니다.
[백화점 부문]
광주지역 도ㆍ소매 유통시장은 대형 백화점 Big 3 (신세계, 롯데, 현대)를 중심으로 아울렛등의 이 업태와의 경쟁도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IMF 이후 지속된 소득의 양극화로 백화점은 고급품, 패션 장르를 강화, 다양한 문화마케팅 전략, 고객의 고객관계관리(CRM : Customer Relationship Management) 마케팅의 강화 및 집중을 통해 경기 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는 고소득 계층을 확보하는데 힘쓰는 한편, 격조 높은 매장 분위기 연출을 통해 고품격 백화점으로서 이미지를 제고하고 있습니다.
[대형마트 부문]
대형마트는 현재 이마트 5개, 롯데마트 4개, 홈플러스 3개 점포와 지방 대형마트가 다수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광주지역 대형 마트는 신흥 택지개발, 대단위 아파트 주거 단지 위주로 각 점포가 진출되어 있는 상황으로 대형 마트 간의 가격 경쟁으로 인한 집객 효과는 감소하고 고객의 요구에 맞는 상품 구색과 서비스의 차별화 등이 주요 경쟁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 매출총이익 비 고
금액 비율 금액 비율
백화점 상 품 식 품 9,012 4.7 5,343 4.5
잡 화 24,159 12.6 22,091 18.4
의 류 56,930 29.7 52,001 43.4
가정용품 3,640 1.9 3,818 3.2
소 계 93,741 48.9 83,253 69.5
임 대 임대료수입 12,158 6.3 12,158 10.1
기 타 기타 수입 2,613 1.4 2,613 2.2
백화점 계 108,512 56.6 98,024 81.8
이마트 상 품 82,339 42.9 20,779 17.3
임 대 임대료수입 399 0.2 399 0.3
기 타 기타 수입 592 0.3 595 0.5
이마트 계 83,330 43.4 21,773 18.2
합 계 191,842 100.0 119,797 100.0
나. 매출형태별 실적
(1) 매출 유형별 실적
(단위 : 백만원, %)
구뷴 사업부문 품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내수 백화점 상 품 식 품 9,012 4.7 7,018 3.7 10,470 5.7
잡 화 24,159 12.6 21,194 11.1 17,714 9.6
의 류 56,930 29.7 55,332 29.1 49,122 26.6
가정용품 3,640 1.9 5,081 2.7 8,217 4.4
소 계 93,741 48.9 88,625 46.6 85,522 46.3
임 대 임대료수입 12,158 6.3 11,788 6.2 10,738 5.8
기 타 기타수입 2,613 1.4 2,704 1.4 2,795 1.5
백화점 계 108,512 56.6 103,117 54.2 99,055 53.6
이마트 상 품 82,339 42.9 86,084 45.3 84,620 45.8 06.7.4일 개점
임 대 임대료수입 399 0.2 421 0.2 443 0.2
기 타 기타수입 592 0.3 541 0.3 732 0.4
이마트 계 83,330 43.4 87,046 45.8 85,794 46.4
합 계 191,842 100.0 190,163 100 184,849 100.0
(2)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상품 수 출 - - - - - -
매 출 191,842 100 190,163 100 184,849 100
합 계 191,842 100 190,163 100 184,849 100
(3)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 15 기 제 14 기 제 13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상품 수 입 - - - - - -
매 입 71,932 100 75,721 100 76,913 100
합 계 71,932 100 75,721 100 76,913 100
(4)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상품 수 출 - - -
매 출 국내 191,842 100
합 계 국내 191,842 100
(5)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상품 수 입 - - -
매 입 국내 71,932 100
합 계 국내 71,932 1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 생산자ㆍ도매자 ⇒ 광주신세계 ⇒ 소비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
① 일반고객 : 매장진열 판매 방식
[판매조건]
구 분 현 금 카 드 상품권 및 기타
백화점 부문 12.8% 77.8% 9.4%
이마트 부문 22.8% 69.8% 7.4%
-백화점 부문 : 2009년 1월 1일 ~ 2009년 12월 31일 총매출액 기준 구성
-이마트 부문 : 2009년 1월 1일 ~ 2009년 12월 31일 총매출액 기준 구성
(4) 판매전략
구 분 실천항목 세부내용
백화점 고품격 이미지 구축 ㆍ 고소득층과 소비성향이 높은 고객들을 겨냥한 차별화
ㆍ 문화 마케팅을 통한 신생활 쇼핑 경험 제공
수익 중시 견실 경영체제 유지 ㆍ 시나리오 경영체제를 통한 리스크 관리 통제 강화
ㆍ 시스템 활용도 제고를 통한 경영 과학화
ㆍ 업무효율 향상 및 프로세스 개선을 통한 원가절감
업계 최상의 고객서비스 강화 ㆍ 고객가치 최우선을 통한 고객서비스 확립
ㆍ 판매력 전문화 교육 프로그램 운영
신뢰와 자긍심이 살아있는 조직 ㆍ 고객ㆍ종업원ㆍ협력회사 모두가 즐거운 Fun 경영실현
ㆍ 윤리경영 실천으로 협력회사 관계 강화
지속적인 지역친화사업 전개 ㆍ 지역 친화적 사회ㆍ경제ㆍ문화사업 지속 전개
ㆍ 환경보호활동, 봉사활동, 장학사업 전개
이마트 가격경쟁력 제고 ㆍ 업무효율 및 생산성 향상을 통한 저비용 고효율 시스템 강화
경쟁력 강화 ㆍ 시스템 개선을 통한 업무생산성 향상
ㆍ 선진기술 도입으로 상품 경쟁력 강화
서비스 강화 ㆍ 사원들의 서비스 교육 강화
ㆍ 지역친화 마케팅 및 사회봉사활동 전개
3. 영업설비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명 )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장부가액 임차면적 장부가액 임차면적 장부가액 임차면적
백화점ㆍ부대시설 광주광역시 서구
14,784
57,845
72,629 202 임차
E-Mart 광주광역시 서구 40,266
46,619
86,885
112 소유
합 계 40,266 14,784 46,619 57,845 86,885 72,629 314
- 건물 면적은 연면적 기준임.
- 종업원수는 2009년 12월 31일 기준임.
4.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단위 : 백만원 )
구 분 계약일자
및 기간 계약내용 계약상대방 금액 비 고
건물임대차계약 1995.08~2015.08 백화점 및 판매관련시설, 주차장, 기계실 등 부속시설물 일체에 대한 임차
(임차보증금 270억) 금호터미널(주) 6,989
경영수수료계약 2006.01~2010.12 백화점 경영정책 및 관리 관련 사항,
영업관련 정책 및 상품 구매대행
(경영수수료 : 매출액의 1%) (주)신세계 3,517
프랜차이즈
계약 2007.08.~2017.08. 이마트의 상호, 상표, 마크 등 지적재산권
전산시스템 및 소프트웨어
상품 구매대행 및 상품의 공급
이마트 운영 노하우 및 영업정책
(로열티 : 순매출액의 2%,
년간 임대매장 임대료의16%) (주)신세계 1,971
건물관리
용역계약 2007.03~2010.02 건물 및 시설 유지관리
청소ㆍ보안 관리업무 (주) 빌컴 4,631 재계약
전산처리
용역계약 2007.03~2010.02 전산기, 기본 소프트웨어 및 이의 운영에 소요되는 설비ㆍ업무 지원 (주)신세계 I&C 3,476 재계약
- 금액은 2009년 1월1일부터 12월 31일까지 거래금액임.
5.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상품관리, 품질연구실험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
과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원 재 료 비
인 건 비
감 가 상 각 비
위 탁 용 역 비
기 타 8 6 6
연구개발비용 계 8 6 6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8 6 6
제조경비
개발비(무형자산)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 0.0% 0.0%
나. 연구개발 실적
당사의 연구개발 활동은 사실상 상품품질 및 유통기한, 보건위생 등에 대한 사전
예방활동으로 이에 따른 실험실 도구, 시약, 샘플 구입비 등입니다.
① 상품 부패, 식중독 등 위생관련 문제 사전 예방
② 식품위생법, 유통관리 등 준법 준수 활동
③ 품질실험에 따른 상품의 질적향상 도모
6. 파생상품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 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음
나. 시장 위험과 리스크 관리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 기재를 생략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