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테고리 없음

대전시티즌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0. 17. 12:5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국내 프로축구단은 15개 구단으로 대전, 인천, 대구, 경남, 광주, 강원을 제외한
       나머지 구단은 모기업의 자회사 또는 회사내 사업부 형태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02년 월드컵이후 축구에 대한 관심이 증대되기는 하였으나 아직까지 모기           업의 홍보 수단으로만 이용될 뿐, 적극적인 관중동원 노력등이 부족하여 지속
       적인 적자를 면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시민구단의 형태로 운영되는 대구시민
       구단, 경남도민구단들도 최근 계속적인 적자운영을 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2002년 월드컵 4강을 계기로 축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증대되었
       으며, 올해에는 2010년 남아공 월드컵의 지역예선이 있고, 주5일제의 확산으로
       스포츠 참여자들의 증가 등으로 인하여 향후에는 현재에 비하여 경영환경이
       많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지구촌 최대의 축제인 월드컵을 유치하여 성공적으로 개최하고 축구를 통한 시        민단합과 화합을 도모하기 위해 1996년 주식회사 대전프로축구 창립총회를 개        최하였고, 지역기업의 컨소시엄으로 자본금 4,500백만원으로 1997년 3월 창단        식과 함께 K-리그에 참가했습니다. 주요사업으로 효율적인 영업체제 구축과           고객만족을 위해 홈페이지를 통한 정보제공 및 입장권발매 전산시스템확충 등         관중에게 보다 나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경기장 입장사업과 A-보드광고, 롤링          보드광고, 전광판광고, 유니폼광고 등 구단 수익증대를 위한 광고사업, 인터넷         쇼핑몰과 제휴업체를 통한 구단 상품판매사업 등을 수행해 왔습니다.
        2002년 한일 월드컵 축구대회의 성공적 개최와 축구붐 확산에 크게 기여했고,          가족과 함께하는 여가선용 기회제공등으로 시민의 삶의 질 향상에 큰 공헌을           했습니다. 또한, 다양하게 구성된 시민들의 단결, 화합, 자긍심, 정체성 확립 등         애향심을 제고시켰으며, 대전월드컵경기장 활용도를 높이는데 기여해 왔습니          다. 그러나 국내 프로축구 문화 및 관중의 기반이 미약한 관계로 수익성이 낮            아 당기 1,995백만원의 적자를 기록하여 당기말 현재 결손금이 5,228백만원이         되었습니다.
        당사는 지역연고기업과 기존에 형성된 축구팬을 기반으로 2005년 12월과 200         6년 3월에 일반공모를 통하여 3만여명의 시민이 참여하여 시민구단으로 성공          적으로 전환하였습니다. 투명한 경영과 고객중심의 마케팅, 다양한 수익개발           사업을 통해 흑자구단, 지역사회와 프로축구발전에 기여하는 명문구단으로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으며, 우수선수의 확보를 통하여 재미있는 축구로 관중증           대 및 광고수입, 입장수입 증가를 꾀하여 구단의 경영개선을 기대하고 있습니          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사업분류코드 사업내용
오락·문화 및 운동관련서비스업 91191 스포츠단체 운영업

 


    (2) 시장점유율 등

         산업의 특성상 시장점유율을 계산할 수 없으나, 2009년 전구단 평균관중수는           10,872명이나 당사의 평균관중수는 8,614명 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우리나라 경제발전과 더불어 프로스포츠산업의 성장, 주 5일제 근무의 도입에          따른 국민들의 여가생활에 대한 관심의 고조와 월드컵 4강을 계기로 축구에             대한 국민적인 관심이 고조되고 선수들의 경기력향상, 최신 시설의 경기장               건립등으로 프로축구가 한국 스포츠산업의 성장을 주도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프로축구단 사업외 2009년 1월에 오픈한 매점사업을 비롯하여 자체수          입 창출 사업을 꾸준히 검토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인도어골프장, 주차장                 사업등을 연구하며 검토중에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해당사항 없음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해당사항 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해당사항 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해당사항 없음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수입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품목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비고
입장수입 입장권판매 357,370(5.6%) - -
광고수입 롤링보드광고외 1,404,454(21.9%) - -
상품판매수입 매점상품판매외 413,129(6.5%) - -
체육진흥투표수입 유소년지원수입 769,465(12.0%) - -
이적료및기타수입 선수이적수입외 3,456,212(54.0%) - -
합    계 6,400,630(100%) -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천원)
구 분 제 14 기 제 13 기 제 12 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출 상품매출 - - - - - -
제품매출 - - - - - -
대행매출 - - - - - -
기 타 - - - - - -
소 계 - - - - - -
내수 입장수입 325,614 5.1% 394,794 4.9% 278,175 5.8%
회원수입 31,756 0.5% 125,007 1.5% 201,726 4.2%
광고수입 1,404,455 21.9% 2,817,182 34.8% 3,966,200 82.9%
상품판매수입 413,128 6.4% 28,628 0.4% 71,315 1.5%
이적료및기타수입 3,456,212 54.0% 4,258,024 52.5% 55,582 1.2%
체육진흥수입 769,465 12.1% 480,054 5.9% 208,479 4.4%
소 계 6,400,630 100.0% 8,103,689 100.0% 4,781,477 100.0%
합 계 6,400,630 100.0% 8,103,689 100.0% 4,781,477 10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입장권은 경기장내 매표소 및 인터넷을 통하여 판매하고, 광고수주는 마케팅           에서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상품판매는 경기장매장, SIL에서 판매하고 있           습니다.
    (2) 판매경로

         홈경기시 경기장내 매장을 통하여 판매하고 홈페이지에 광고등을 하여 판매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일반 관중에 현금 및 카드결재 방식으로 판매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프로축구 경기의 홍보 활성화를 통한 광고수익 증대와 입장수입 증대 방안 등          을 다각적으로 강구하고 있습니다.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해당사항 없음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해당사항 없음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해당사항 없음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해당사항 없음

 나. 제품매출

(단위 : 천원)
제 품 명 제 14 기 제 13 기 제 12 기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금 액 비 율
입장수입 325,614 5.1% 394,794 4.9% 278,175 5.8%
회원수입 31,756 0.5% 125,007 1.5% 201,726 4.2%
광고수입 1,404,455 21.9% 2,817,182 34.8% 3,966,200 82.9%
상품판매수입 413,128 6.4% 28,628 0.4% 71,315 1.5%
이적및기타수입 3,456,212 54.0% 4,258,024 52.5% 55,582 1.2%
체육진흥수입 769,465 12.1% 480,054 5.9% 208,479 4.4%
합 계 6,400,630 100.0% 8,103,689 100.0% 4,781,477 100.0%

 다. 대행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해당사항 없음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해당사항 없음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해당사항 없음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해당사항 없음
 라. 기타업무 및 투자자 유의사항

    (1) 기타업무

         해당사항 없음.

    (2) 투자자 유의사항

         당사는 비상장회사로서 투자자가 취득한 주식은 유가증권시장이나 코스닥시           장에서 매매되지 않습니다. 또한 회사의 주식공개 예정시기는 현재 확정되지           아니한 상태이므로 향후 공개시장에서의 환금성의 실현여부를 판단하기가 곤          란한 상태입니다,.
         따라서 투자자는 회사의 주식을 매도하고자 할 경우에는 개인적으로 원매자            를 물색하여 매매할 수 밖에 없어 환금성에 제약이 있습니다.  또한, 1997년             창단이후 누적 결손금이 5,228백만원(제14기말 현재)발생되어 투자자에게 배          당을 하지 못한 실정이며, 계속적인 자본 잠식이 있을 경우 투자자금 회수에             어려움이 있으며 이러한 손실이 투자자에게 연결될 수 있으므로 투자시 유의           하여야 합니다.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 천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사무실 대전 유성 노은 270 - 10,937 10,937 11명 임차료
합숙소 충남 공주시 반포면
국곡리 119-6 - 200,000 200,000 7명 전세보증금
숙소 대전 유성 노은
507-11 201호 - 70,000 70,000 - 전세보증금
숙소 대전 유성 노은
507-11 301호 - 65,000 65,000 - 전세보증금
합 계 - 345,937 345,937 18명
 

    (2) 해외

         해당사항 없음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해당사항 없음.

 나. 기타 영업용 설비

      해당사항 없음.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 없음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천원)
사 업
부 문 계 획
명 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 산
형 태 금 액 제15기 제16기 제17기

 
 차량 200
 50 150 업무효율성
 

 비품 70 20 20 30
 
 

 전용
구장 1,500 - 1,500 - 경기력 향상
 
소 계 1,770 20 1,570 180
 
 
합 계 1,770 20 1,570 180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 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해당사항 없음.

    (2) 연구개발비용

         해당사항 없음

 나. 연구개발실적

      해당사항 없음.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