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트진로
하이트진로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주류산업은 고용 및 수출증대, 원료인 농산물 수급을 통한 농가소득 증대 및 각종 서비스산업의 가치창출등 국가 및 지역 경제 발전에 이바지 하는 산업입니다. 또한 국가의 세원, 건전한 음주문화 정착 및 주질 향상을 통한 국민건강보호, 보건위생문제, 사회 안전문제 등으로 인하여 정부의 각 분야와 유기적 연관관계를 맺고 있어 타 산업에 비해 생산, 유통, 소비등 각 단계에서 정부의 규제가 많은 산업입니다.
(나) 현재 주세법상 주류는 주정을 포함하여 13종으로 분류되고 있으나 소주, 맥주, 위스키 등 3종이 우리나라 주류시장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종에 따라 주세율이 5%에서 72%까지 다양하게 적용되고 있으며, 소주의 경우 72%의 주세율이 적용되고 있습니다. 소주 제조의 원료인 주정은 타 주류와는 달리 ㎘당 57,000원의 종량세가 적용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물량적 측면
우리나라 주류산업은 크게 소주, 맥주, 위스키시장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이중 소주는 2000년 주세율이 35%에서 72%로 대폭 인상됨에 따라 출고량이 일시적으로 15.2% 감소한 이래, 알콜도수 22% 소주가 본격 출시된 2001년부터는 순한 소주에 대한 음주층 확산에 힘입어 2000년 대비 14.4% 성장을 이루었고, 2002년 0.8%, 2003년 4.9% 증가하여 지속적으로 시장이 확대되었습니다. 2004년에는 21% 소주의 본격 출시로 음주층이 확대되며 전년 대비 3.7% 성장을 이루었으며, 2005년도에는 전년대비 0.9% 성장으로 일시 정체 상태를 보였으나, 2006년에는 각 소주사별로 알콜도수 16.9% ~ 20.0%의 저도 소주를 출시하여 여성 및 젊은층 등 다양한 음주층을 확보하면서 시장이 확대되어 출고량이 전년대비 6.8% 증가하였습니다. 2007년에는 전년대비 1.7%로 성장세가 둔화되는 모습을 보였지만, 2008년에는 해양심층수 함유 소주등 각 제조사의 신제품 출시와 그에 따른 마케팅 활동 강화 및 2008년 12월 소주가격 평균 5.0% 인상으로 전년동기 대비 출고량이 4.97% 증가하였습니다. 2009년에는 전년말 소주가격 인상에 따른 전년 12월 가수요, 지속된 경기침체 등으로 전년대비 출고량이 6.2% 감소하였습니다.
맥주는 2005년도 이후 지속적인 주세율 인하(2005년 90% → 2006년 80%)에도 불구하고 2005년 출고량이 5.0%감소하였으며, 2006년에도 1.9% 성장에 그쳐 주세율 인하로 인한 출고 증가 효과가 크지 않았으며, 2007년 주세율이 72%로 인하 및 5월 맥주가격인상에 따른 가수요의 영향 및 여름철 맥주소비량의 증가에 따라 전년 대비 4.3% 성장하였습니다. 2008년은 평년보다 높은 기온으로 맥주소비가 다소 증가되어 전년대비 3.4% 성장을 보였으나, 2009년 출고량은 전년동기 대비 3.3% 감소하였습니다.
위스키의 경우 장기 내수경기 침체의 영향으로 판매량이 지속적으로 감소하여 2006년도에는 시장이 3.7% 축소되었으나, 2007년에는 소비양극화 현상, 바(bar) 형태의 업소 확산에 따른 17년산 이상의 수퍼프리미엄 제품의 판매가 증가함에 따라 전년 대비 7.6% 성장하였습니다. 2008년은 전년대비 37.0% 감소하였으며, 2009년도 전년동기 대비 38.3% 감소하였으나, 이는 국내 생산 위스키가 감소한 원인으로 보이며, 통계에 잡히지 않는 수입 위스키 판매까지 포함할 경우 실소비량 증감은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고액 접대비 실명제 폐지는 위스키 판매 증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연도별 주종별 국내소비량 -
(단위 : ㎘)
구 분 '05년 '06년 '07년 '08년 '09년
소 주 1,099,197 1,174,219 1,194,200 1,253,538 1,175,773
맥 주 1,612,621 1,643,567 1,714,718 1,772,800 1,715,168
위스키 10,582 10,194 10,973 6,908 4,265
계 2,722,400 2,827,980 2,919,891 3,033,246 2,895,206
주1) 상기 자료는 수입ㆍ면세 부문이 제외된 국내 제조장 출고량(소비량)을 기준으로 작성됨에 따라 수입ㆍ면세 부문을 포함할 경우 실소비량은 상회할 것으로 추정
됩니다.
2) 출처 : 한국주류산업협회 연도별 출고실적
(나) 소비액 측면
소주는 2003년 전년 대비 4.9% 출고량 증가와 2003년초 가격인상으로 소비액이 10.8% 증가하였고, 2004년은 전년 동기대비 소비액이 10.3% 증가하여 맥주 소비액의 소폭 증가(2.0%), 위스키 소비액 감소(11.9%)와 대조를 보였습니다. 2005년에는 전반적인 소비심리 위축으로 소비량이 소폭 상승(0.9%)함에 따라 소비액도 3.4% 증가에 그쳤습니다. 2006년도는 당사의「참이슬 fresh」(19.8%) 및 각 소주사의 저도소주(16.9%~20.0%)등 신제품이 계속 출시되고, 제조사의 적극적인 마케팅에 힘입어 소비액은 5.8%성장하였으며, 2007년 5월 각 제조사별 제품가격이 인상(평균4.9%) 및 신제품 개발 등 영업활동이 강화됨에 따라 소비액도 4.9% 증가되었습니다. 2008년에는 경기 불황의 장기화 우려 등 소비심리 위축과 12월 소주가격 인상(평균 5.0%)에 따른 가수요 물량 발생으로 소비액은 전년 대비 7.3% 증가되었습니다. 2009년 소비액은 2008년 대비 6.2% 출고량 감소에도 불구하고 전년말 소주가격 인상(5.9%) 효과로 전년 소비액 대비 0.8% 소폭 감소하였습니다.
맥주 소비액은 내수경기 침체와 2005년 이후 점진적인 주세율 인하로 인해 소비액이 2005년 4.6%, 2006년 3.9% 감소하였으나, 2007년에는 전년대비 4.7% 성장하였으며, 2008년은 평년보다 고온일수가 늘어나서 맥주 소비가 다소 증가되고, 7월 맥주가격 인상(평균 5.6%)으로 전년대비 소비액이 7.3%성장하였습니다. 2009년 소비액은 출고량이 전년대비 3.3% 감소하였으나, 전년 7월 맥주가격 인상효과로 전년 소비액 대비 1.2% 상승하였습니다.
위스키 소비액은 내수경기 침체의 장기화 및 접대비 실명제등의 영향으로 2002년부터 2004년까지 계속적인 소비액 감소를 나타냈으나, 2005년 출고량이 전년 대비 7.1% 증가함에 따라 소비액도 7.3% 증가하였습니다. 2006년도 이후 웰빙문화의 확산으로 고도주 음주 기피 및 체감경기 하락에 따라 2006년도에는 소비액이 2.5% 감소하였으나, 2007년도는 수퍼프리미엄급 제품의 판매비중이 증가함에 따라 전년대비 9.1% 성장하였습니다. 최근 위스키의 국내 출고량 감소 여파로 2008년은 전년대비 36.5% 감소하였으며, 2009년 소비액도 전년대비 36.8% 감소하였으나, 통계에 잡히지 않은 수입 위스키까지 포함할 경우 소비액 증감은 크지 않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또한, 고액 접대비 실명제 폐지는 위스키 판매 증가에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됩니다.
- 연도별 주종별 국내소비액 -
(단위 : 억원)
구 분 '05년 '06년 '07년 '08년 '09년
소 주 24,192 25,597 26,855 28,812 28,569
맥 주 32,939 31,641 33,141 35,574 35,990
위스키 4,919 4,797 5,232 3,322 2,099
계 62,050 62,035 65,228 67,708 66,658
주1) 상기 수치는 면세부분을 제외한 출고기준 금액입니다.
2) 위스키, 맥주 수입부문이 제외되어 있으므로 실소비액은 훨씬 상회할 것으로 추 정됩니다.
3) 출처 : 한국주류산업협회 연도별 출고실적
(다) 제조사의 생산능력 확대, 주류시장 개방에 따른 외국 거대 주류회사의 국내 진출, 국내 대기업의 주류시장 참여, 주류 제조사간 M&A를 통한 거대 그룹화 등으로 현재 주류시장의 경쟁 상황이 이전보다 더욱 가열되고 있으며, 향후 주류산업의 구조개편은 더욱더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주류별로 각각 경기변동의 특성을 가지고 있으나 불경기일수록 소주 등 저가 주류의 소비는 증가하고, 위스키, 맥주 등 고가 주류의 소비는 감소하는 양상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그러나 소주의 경우는 내수경기의 순환흐름과는 역방향으로 움직이는 것이 일반적인 경향이나, 최근에는 저알콜도수 소주 판매 증가에 따른 소비계층의 확대로 경기변동의 큰 영향을 받지 않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참고로 2009년부터 접대비 실명제가 폐지되어 위스키 판매도 현재보다는 증가가 예상되나 경기침체로 증가폭은 크지 않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4) 계절성
주류소비는 계절적 영향을 받아 하절기에는 맥주, 청주, 과실주 등 저도주 주류제품이 다소 증가하고, 동절기에는 소주, 위스키 등 고도주의 소비가 증가하는 경향은 있으나, 최근에 소주, 맥주는 년중 일정 수준의 소비가 꾸준히 유지되어 계절의 영향을 크게 받지는 않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계절적 요인이라고 볼 수 있는 요소는 매실 등의 과실이 출하되는 4~6월까지는 가양주(家釀酒)제조를 위한 페트소주 판매가 증가되는 경향이 뚜렷하다는 것과 설, 추석에 명절 분위기를 전달할 수 있는 약주, 청주, 매실주, 민속주계열의 선물세트 판매가 일시적으로 증가하는 정도 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국내외 시장여건
(가) 시장의 안정성
소주시장은 1993년 3월 1일부터 제조면허가 전면 개방되었으나, 당사를 포함한 소주사들이 자도지역에서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가지고 있어 신규 사업자의 소주 시장 진출은 어려운 실정입니다. 이에 따라, 신규로 소주시장에 진출하는 외국기업은 전무하고, 국내기업도 기업인수의 방법으로 진출한 극소수에 불과한 실정이며, 현재 소주제조사의 생산능력이 소주 소비량을 상회하고 있어 새로운 사업자가 소주 제조면허를 받기도 어려운 상황입니다. 따라서, 현재와 같은 소주 10개사 시장 체제가 상당 기간 유지될 것으로 예상되어 소주시장은 상당히 안정적인 상황입니다.
(나) 경쟁상황
주류제조면허는 약 20여년간 원칙적으로 발급이 금지된 가운데 특별한 경우에 한해서만 허용되어 왔으나, 1991년 9월 1일 부터 단계적으로 주세법상의 설비 요건을 갖춘 업체에 대해서는 면허를 허용하고, 개방을 시작하여, 현재 주세법상으로는 주류제조 면허취득에 있어서 설비조건 등 법률의 규정을 충족할 경우 원칙적으로 면허취득이 가능합니다.
주류제조 면허 개방의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제1단계
- 개방시기 : 1991년 9월 1일
- 대상주류 :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 제2조 7호의 규정에 의한 시장 지배적 사업자에 해당하는 주류 면허개방(맥주, 위스키, 브랜디, 청 주, 리큐르, 과실주, 증류식소주, 기타주류)
▶ 제2단계
- 개방시기 : 1993년 3월 1일
- 대상주류 : 탁주, 주정을 제외한 모든 주류의 면허를 전면개방(희석식 소주, 일반증류주, 약주)
▶ 제3단계
- 개방시기 : 1993년 7월 1일
- 대상주류 : 모든 주류 전면개방 (탁주, 주정)
이러한 면허개방에 따라 소주시장은 1993년 3월 1일부터 개방되었습니다. 그러나 맥주, 위스키, 와인등 전 세계에서 소비되고 있는 주류가 거의 거대 외국계 기업이 생산, 판매를 주도하고 있는 것과 달리 소주, 과실주, 약주, 민속주 등 국내소비가 대부분을 차지하는 주류에 대해서는 외국기업의 진입이 전무한 편입니다.
2004년 1월 1일 개정 주세법 시행으로 맥주 주세율이 2005년 90%에서 2007년에는 72%까지 단계적으로 인하되어 맥주 소비가 다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었으나, 맥주 제조사가 주세율 인하분 만큼의 제품 가격 인상에 반영하여 맥주 판매가 급격히 증가되지는 않아 주류시장의 큰 변동은 없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는「고도주 고세율, 저도주 저세율」원칙을 적용한 주세율 개편을 추진하고 있어 소주, 위스키 등 고도주의 주세율 인상으로 인한 경쟁력 약화 가능성이 상존하고 있으므로 이에 대한 대책 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판단하고 있습니다.
(주)롯데주류BG는 (주)두산의 주류사업부문을 양수하여 2009년 3월 소주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거대 그룹의 소주시장 진출에 따라 이전보다 소주 판매경쟁이 더욱 가열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경쟁사의 시장 확대를 방어하고 현재보다 더 많은 매출을 달성하기 위해 다양한 광고, 판촉활동 전개는 물론 소주, 과실주 등 신제품의 연구ㆍ개발에 계속 매진할 계획입니다.
(다) 시장점유율 추이
최근 3년 주요제품 국내시장 점유율의 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소 주 진 로 50.0 51.4 48.3
롯데주류 11.0 11.1 13.1
금복주 9.2 8.8 8.9
대 선 8.2 7.8 7.6
무 학 7.9 7.8 8.5
보 해 6.3 5.7 6.2
선 양 3.3 3.5 3.3
하이트주조 1.5 1.3 1.2
한라산 1.2 1.2 1.3
충북소주 1.4 1.4 1.6
합 계 100.0 100.0 100.0
주1) 자료출처 : 한국주류산업협회 지역별 판매실적
2) 상기 수치는 수출면세 판매는 제외한 실적이며, 지역별 판매량에 대한 시장점유
율로 출고량과는 상이할 수 있습니다.
(2)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및 영업개황
(가) 시장에서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
소주는 동일한 원료(주정)를 동일한 경로로 구입하여, 회사의 고유한 제조 기술로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사업으로 제품 제조시 사용하는 첨가물의 종류와 제조know-How에 따라 소주 맛이 결정됩니다. 또한, 소주 제품의 성상(모양)과 제품유통 경로의 법제화, 제품 가격의 유사성 등의 영향으로 제조사들은 광고 및 판촉활동 강화, 주질 향상, 신제품 개발능력 등을 통해 타사 제품보다 뛰어난 제품임을 소비자에게 인식시키는 활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소주는 1996년에 입법된 자도주 50%구입 의무(1996년 12월 26일 헌법재판소 위헌판결에 따라 폐지)제도의 영향과 해당지역 소주사의 지역정서 호소 활동으로 현재도 자도지역에서 제조된 소주를 더 많이 선호하는 경향이 강하게 나타나고 있어 이러한 소주 지역주의의 한계를 극복하는 것이 제품의 경쟁력을 좌우하는 요인이 될 수 있습니다.
(나) 영업개황
2008년 미국으로부터 발생된 금융시장 불안이 2009년 실물경기에도 영향을 미치기 시작하면서, 각종내수지표들이 하락하고 수출도 둔화되었지만, 당사는 그 어느 때 보다 전 임직원의 단결된 모습으로 6년만의 재상장을 이루어냈습니다. 우리 진로는 경쟁이 더욱 격화된 소주시장에서도 공격적 마케팅 전개와 신제품 개발, 품질개선을 위한 끊임없는 노력으로 2009년에도 소주시장에서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으며, 참이슬 브랜드 리뉴얼을 통하여 참이슬 브랜드의 확고한 지배력 확보 토대를 구축했습니다.
6년만의 재상장을 이루어냈습니다.
당사는 세계적인 금융위기와 내수경기 침체 등 어려운 상황 속에서도 전임직원의 일치단결된 힘으로 6년만에 재상장의 쾌거를 이루어냈습니다. 상장을 통해 대외적으로 기업의 이미지를 제고하고 향후 활발한 자금조달 등을 통해 글로벌 종합 주류기업으로 한단계 도약할 것입니다. 또한 매출증대를 통한 기업가치 극대화 및 발생이익의 주주환원을 통해 주주가치 극대화에 힘쓰겠습니다.
소주시장의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소주시장의 최고 브랜드인 참眞이슬露와 참이슬fresh의 지속적인 인기속에 소주 제품 판매량은 360ml/30병 상자기준으로 52백만C/S(15.6억병), 매출액도 총 6,819억원을 달성하여 소주시장 부동의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참이슬을 리뉴얼 하였습니다.
당사는 기존 참이슬의 명성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더 소비자들의 요구에 부응하기 위해 참이슬 브랜드의 리뉴얼을 실행하였습니다. 기존의 참眞이슬露와 참이슬fresh의 이원화된 이미지를 참이슬original과 참이슬fresh로 이미지를 일원화시킴으로써 참이슬 브랜드의 확고한 지배력을 확보하는 한편, 참이슬original을 붉은색상으로, 참이슬fresh를 푸른색상으로 함으로써 오리지날의 전통성과 자신감, 후레쉬의 맑고 깨끗함을 표현하여 모든 세대가 공감 할 수 있는 참이슬 브랜드의 토대를 구축하였습니다. 또한, 당사는 2008년 12월 “동의보감 복분자주”를 출시하여, 주류시장의 블루오션으로 통하는 복분자주 시장에 뛰어 들었습니다. 당사 복분자주는 100% 국산 복분자만을 사용하고 있으며, 각종 약재를 첨가하여 웰빙을 추구하는 소비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그결과 불과 1년여만에 40억원이상의 매출달성과 함께, 기존의 포도주, 매화수와 함께 과실주 시장의 삼두마차로서 확고한 자리매김을 하였습니다.
해외수출액도 두드러진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당사는 한정된 국내시장에 안주하지 않고 오래전부터 해외시장의 지속적인 진출을 통해 매출증대와 당사제품의 우수성을 알려왔습니다. 그결과 일본을 비롯한 세계 40개국을 대상으로 총 712억원(계열회사인 (주)진로소주 수출분 포함)의 수출실적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2008년 총 수출액 630억원 대비 82억원(13%)의 매출신장을 이룩한 것입니다. 당사는 이러한 성과에 만족하지 않고 더욱 적극적으로 해외시장 개척에 매진할 것입니다. 특히, 13억 소비자가 숨쉬는 거대시장 중국 수출 확대를 위해 2007년 12월 북경현지법인을 설립하여 활동중에 있으며, 일본에서의 진로 성공신화를 중국대륙에서 다시 한번 재연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교민시장 위주에서 탈피하여 철저한 현지화 마케팅 전략을 구사하며 현지인이 즐겨 마시는 “진로”를 만들기 위하여 각 지역에 맞는 신제품의 개발과 현지 유통망의 확보, 다양한 판촉전략 개발, 전략적 제휴, M&A등 해외시장의 개척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 가겠습니다.
2010년도에 당사를 향한 경쟁사의 도전은 더욱 거세 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쟁적인 신제품 출시와 판매확대를 위한 공격적인 마케팅 전개, 지방소주사의 수도권시장 진출이 예상되며, 더욱이 강력한 유통망을 가진 재계 10위권의 거대그룹사의 소주 시장 진출로 소주 판매 경쟁이 그 어느 때 보다 치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그러나, 당사는 공격적인 판매ㆍ마케팅 활동, 끊임없는 품질개선, 꾸준한 신제품 연구ㆍ개발 활동으로 판매경쟁에서 압도적 우위를 점할 것이며, 참이슬original, 참이슬fresh, 제이(J)소주의 판매증대를 실현하여 현재 보다 더 상승한 국내M/S를 확보해 나갈 것입니다.
그리고, 제품의 매출증대와 더불어 원가절감을 통한 영업이익의 극대화를 통하여, 안정적인 수익구조로 주주님들의 이익을 극대화 시켜 나갈 것입니다. 또한,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그동안 축적되어온 경험과 지식을 바탕으로 아시아 주류시장을 넘어 세계시장에서 'Global 참이슬, Global 진로‘의 신화를 이룩할 수 있는 발판을 마련하도록 하겠습니다.
(3) 신규사업 진출의 내용과 전망
▶ 신규진출분야 및 진출목적
2009년 연간 신규사업 진출을 위한 활동은 없습니다.
▶ 시장의 주요 특성, 규모 및 성장성
(해당사항 없음)
▶ 신규사업과 관련된 투자 및 예상자금 소요액
(해당사항 없음)
▶ 신규사업진출 진행상황 판단에 필요한 정보
(해당사항 없음)
(4) 조직도
당사의 당기말 현재 조직도는 아래와 같습니다.
이미지: 조 직 도
조 직 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주류제조 제품 주류 음용 참이슬 645,997,902(94.74%)
상품 〃 〃 참이슬외 14,363,500(2.10%)
제품 〃 〃 매화수외 17,640,979(2.59%)
기타 상표사용료외 수출용상표외 - - 3,858,922(0.57%)
합 계
681,861,303(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58 기
('09.01~'09.12) 제 57 기
('08.01~'08.12) 제 56 기
('07.01~'07.12)
소주 참이슬외 내수 439.45 413.33 405.40
수출 767.61 576.92 737.27
기재주 천국 내수 - - 1,477.48
수출 - - 1,306.59
매화수 내수 940.36 877.93 878.61
수출 1,351.37 1,047.97 817.21
주) 천국은 '07년 9월부터 생산 중단되었습니다.
(1) 산출기준 : 단순평균가격{총금액/총수량(1本기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참이슬, 매화수 내수는 제품 가격 인상 등으로 인한 변동
▶ 참이슬, 매화수 수출은 서로 다른 지역(국가)별 판매량 변동 및 매출 구성비율 변화, 환율변동 등으로 인한 변동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주류 제조 제품 원 액 제품판매용 9,445(2.38%)
수출주 〃 470(0.12%)
소 주 〃 374,321(94.43%)
기 타 〃 12,160(3.07%)
계
396,396(100.00%)
반제품 소 주 제품제조용 377,247(98.39%)
기 타 〃 6,159(1.61%)
계
383,406(100.00%)
재공품 주 정 제품제조용 188,079(98.76%)
기 타 〃 2,358(1.24%)
계
190,437(100.00%)
원료 주 정 제품제조용 185,434(97.01%) 대한주정판매
기 타 〃 5,707(2.99%)
계
191,141(100.00%)
저장품 청원공장 상표외 제품제조용 34,110(48.15%)
이천공장 상표외 〃 36,738(51.85%)
계
70,848(100.00%)
주1) 제품, 반제품, 재공품은 상호 공정간의 입고 금액입니다.
2) 국세청고시 제2007-21호에 의거, 주류제조의 원료인 주정의 도매업자는 대한
주정판매(주)로 지정 되어 주정을 독점 공급하고 있으며, 현재 10개의 주정제조
사가 대한주정판매(주)에 제품을 주류제조사가 필요로 하는 물량보다 충분히 공
급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 원료 조달상의 문제는 없습니다.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단위 제 58 기
('09.01~'09.12) 제 57 기
('08.01~'08.12) 제 56 기
('07.01~'07.12)
주 정 국 내 1 ℓ 1,495.98 1,408.41 1,366.39
상 표 국 내 1개 4.01 4.01 3.75
왕 관(소주) 국 내 〃 13.70 14.10 12.90
팩용기 국 내 〃 48.20 48.20 48.20
신 병 국 내 〃 124.50 124.50 114.50
주) 마산공장의 물적분할(2007.03.31)로 제56기 마산공장은 1월부터 3월까지만 반영
되었습니다.
(1) 산출기준 : 단순평균가격(총금액/총수량)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주정은 구매 가격인상으로 인한 변동
▶ 왕관은 구매 가격인하로 인한 변동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백만원, 천상자)
사업
부문 품목 사업소 제58기 제57기 제56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주류
부문 소주 이천공장 47,361 334,879 43,327 290,227 43,327 281,626
청원공장 41,178 284,643 41,178 262,365 41,178 259,833
마산공장 - - - - 2,342 22,624
기타 청원공장 1,538 21,705 1,538 14,707 1,538 22,070
합계 90,077 641,227 86,043 567,299 88,385 586,153
주) 수량 단위는 상자기준으로 아래와 같이 환산한 기준입니다.
- 소주 : 참이슬360ml 30병입 기준
- 기타 : 매화수300ml 20병입 기준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단위 : 천상자)
구분 제58기 제57기 제56기
Capa
(BPM) 주류부문 이천공장 4,696 4,296 4,296
청원공장
(기재주) 4,083
(300) 4,083
(300) 4,083
(300)
마산공장 - - 1,600
1일 생산
가능시간 주류부문 이천공장 1,240분 1,240분 1,240분
청원공장
(기재주) 1,240분
(420분) 1,240분
(420분) 1,240분
(420분)
마산공장 - - 720분
연간가동가능일수 주류부문 244일 244일 244일
생산
능력 주류부문 이천공장 47,361 43,327 43,327
청원공장
(기재주) 41,178
(1,538) 41,178
(1,538) 41,178
(1,538)
마산공장 - - 2,342
계 90,077 86,043 88,385
주1) BPM(Bottle Per Minute)은 1분에 생산 가능한 제품 수량으로, 1000BPM은 1 분에 1000병 생산가능하다는 의미이며, 이천공장의 경우 순수설비능력은 5,296 BPM이나, 600BPM 1개 라인은 예비라인으로 상기 생산능력에서 제외하였습
니다.
2) 마산공장 물적분할(2007년 3월 31일)로 인해 분할된 사업년도의 생산능력을 1
분기만 반영하였습니다.
3) 1일 생산가능시간은 이천/청원(소주) 1,240분(24시간 중 식사/청소 등을 제외 한 순수 생산시간), 마산 720분(잔업), 청원(기재주) 420분(1개조 정상작업 8시 간 중 식사/청소 등을 제외한 순수생산시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4) 제58기 가동일수는 244일을 적용하였습니다.
② 산출방법
생산능력 = Capa*1일 생산가능시간*년간가동가능일수÷30병(소주) 또는 20병( 기재주)
※ 예) 제58기 이천공장 생산능력 = 4,696BPM*1,240분*244일/30병
= 47,361천상자
(나) 평균가동시간(2009년 소주 기준)
▶ 이천공장 : 20.7H/일(1,240분/60분, 1일 생산가능시간)
▶ 청원공장 : 20.7H/일(1,240분/60분, 1일 생산가능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천상자)
사업
부문 품목 사업소 제58기 제57기 제56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주류
부문 소주 이천공장 30,389 214,874 32,945 220,683 31,952 207,664
청원공장 23,462 162,181 27,080 172,540 23,816 150,275
마산공장 - - - - 742 7,171
기타 청원공장 879 12,405 1,003 9,591 611 8,770
합계 54,730 389,460 61,028 402,814 57,121 373,880
주1) 마산공장 물적분할(2007.3.31)로 2007.4.1 이후 마산공장이 제외되었습니다.
2) 수량단위는 상자기준으로 아래와 같습니다.
- 소주 : 참이슬360ml 30병입 기준
- 기타 : 매화수300ml 20병입 기준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율
소주-이천공장 5,043 3,753 74.4%
소주-청원공장 5,043 3,361 66.6%
합 계 10,086 7,114 70.5%
주) 연간가동가능시간 산출근거
- 이천 및 청원 : 가동가능일(244일)*1,240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서초동
1445-14외 122,952 252,415 2,497 - 372,870
주) 토지의 공시지가는 232,116백만원이며, 당기중 토지의 자산재평가에 의한 증가
금액은 245,154백만원입니다.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8,854 - - 323 8,531
청원 " 충북 청원군 중삼리 22,405 694 - 981 22,118
본사외 " 서울 서초구 서초동 61,532 1,561 - 1,873 61,220
합 계 92,791 2,255 - 3,177 91,869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13,792 67 - 437 13,422
청원 " 충북 청원군 중삼리 3,311 960 106 187 3,978
본사외 " 서울 서초구 서초동 2,747 42 - 98 2,691
합 계 19,850 1,069 106 722 20,091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23,645 22,710 11 7,014 39,330
청원 " 충북 청원군 중삼리 27,179 12,954 170 5,178 34,785
합 계 50,824 35,664 181 12,192 74,115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340 33 - 117 256
청원 " 충북 청원군 중삼리 10 13 - 6 17
본사외 " 서울 서초구 서초동 301 157 - 160 298
합 계 651 203 - 283 571
[자산항목 : 용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41,913 26,070 16,440 9,151 42,392
[자산항목 : 기타유형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1,371 437 - 451 1,357
청원 " 충북 청원군 중삼리 486 200 - 166 520
본사외 " 서울 서초구 서초동 2,205 1,657 13 839 3,010
합 계 4,062 2,294 13 1,456 4,887
[자산항목 : 건설중인자산]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이천 자가 경기 이천시 부발읍 15,311 8,673 20,161 - 3,823
청원 " 충북 청원군 중삼리 1,489 12,720 13,467 - 742
본사외 " 서울 서초구 서초동 1,009 9,586 6,320 - 4,275
합 계 17,809 30,979 39,948 - 8,840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후
투자액 비고
주류
제조 교체 '09.08~'10.03 지박스 라인 추가
구축 생산능력
제고 35 28
(28) 7
증설 '09.08~'10.03 용수여과시설 교체 품질개선 2 1
(1) 1
합 계
37 29
(29) 8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억원)
사업
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액 2010년 2011년 이후
주류제조 수작업장
적재 자동화 기계장치 4 4 - - 효율개선
주) 현시점에서 향후 연도별 시설투자계획을 합리적으로 예측하기는 어려우며, 시장
여건에 따라 탄력적으로 투자규모를 조정할 예정입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제58기 수출은 전년대비 153백만원(1.0%) 증가하였으나, 내수는 53,551백만원(7.4%) 감소하여 전년 대비 총 53,398백만원(7.3%) 감소하였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58 기
('09.01~'09.12) 제 57 기
('08.01~'08.12) 제 56 기
('07.01~'07.12)
주류
제조 제품 소주 수 출 129,265 107,424 12,140,226
내 수 645,868,637 701,279,705 632,159,917
소 계 645,997,902 701,387,129 644,300,143
매실주 수 출 290,215 182,019 230,486
내 수 7,820,843 8,610,441 7,415,685
소 계 8,111,058 8,792,460 7,646,171
기타 수 출 312,122 13,661 22,049
내 수 9,217,799 7,051,314 7,284,762
소 계 9,529,921 7,064,975 7,306,811
상품 소주 수출 14,363,500 14,638,820 8,482,837
소계 14,363,500 14,638,820 8,482,837
기타 상표사용료외 수출용
상표외 내 수 3,858,922 3,376,008 1,691,883
소 계 3,858,922 3,376,008 1,691,883
합 계 수 출 15,095,102 14,941,924 20,875,598
내 수 666,766,201 720,317,468 648,552,247
합 계 681,861,303 735,259,392 669,427,845
주) 마산공장의 물적분할(2007.03.31)로 제56기 마산공장은 1월부터 3월까지만 반영
되었습니다.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구분 부서명
마케팅관장 마케팅팀
해외사업본부 해외사업지원팀, 일본/아시아팀, 중화권팀, 미주/유럽팀
고객지원,영업지원관장 영업지원팀, 고객지원팀
수퍼유통특수영업담당 수퍼지점, 유통지점, 특수지점
서울영업담당 동서울, 서서울, 남서울, 북서울, 특판강남, 특판강북지점
경기영업담당 수원, 안양, 인천, 성남, 의정부지점
강원충청영업담당 춘천, 강릉, 원주, 청주, 대전, 천안지점
호남영업담당 광주, 전주, 제주지점
경북영업담당 포항, 대구지점
경남영업담당 부산, 창원지점
(2) 판매경로
< 국내 >
이미지: 소주판매
소주판매
< 해외 >
이미지: 법인수출
법인수출
이미지: 비법인수출
비법인수출
(3) 판매방법 및 조건
< 국내 >
구분 판매방법 대금회수조건 비고
일반거래선
(종합주류도매업,
수퍼연쇄점) ①관할영업지점에서 주문
②영업지점 관할 물류센터에서
주류판매계산서 발행
③주류판매계산서에 의거 출고
당일 당사 배송 혹은 거래선
자차 출고 ①원칙 : CMS를 통한 당일
결제
②거래선 상황에 따라 월중,
월말에 CMS 혹은 현금
결제
특수
거래선 농협 ″ 매월 10일 단위 결제 계좌송금
군PX ″ 거래계약 체결시 약정한 결
제일(매장별 상이)에 일괄
결제 ″
연금매장 ″ ″
외항선 ″ ″
< 해외 >
구분 판매방법 대금회수조건 비고
법인 ①㈜진로소주로부터 상품구매
②법인 및 대리점으로 출고처리
③주류판매계산서 발행 및 매출생성
④통관처리 미국(D/A 70일) 조건 US$ 또는
¥ 결제
비법인 T/T (현금입금 방식)
(4) 판매전략
주류시장은 면허발급 및 시장개방으로 완전경쟁 체제가 되어가고 있으며, 다양한 신제품 개발과 서비스 개선 등 치열한 광고와 판촉활동이 이루어지고 있어 주류업체들의 내수시장 쟁탈전은 치열한 경쟁을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대기업의 주류시장 진출에 따라 시장 경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와같은 상황에서 당사는 다음과 같은 마케팅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가) 주력부문인 소주시장의 점유율 확대 및 수익성 극대화
당사의 주력제품인 소주의 M/S확대에 많은 비중을 두고 있으며 특히 수도권을 비롯한 충청이북 지역과 전북지역 등 당사의 경쟁력이 우세한 지역에서의 시장점유율 확대를 위해 마케팅과 영업력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비환경의 고급화 추세와 함께 고부가가치 제품의 시장 기회가 증가함에 따라 고급소주 등 신제품 개발을 통한 수익성 극대화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나) 해외 신규시장 확대 및 Global Marketing 구축
내수시장의 성장률 둔화 및 출혈경쟁을 돌파하기 위하여 일본을 비롯한 중국, 미국 등 해외 주요시장에 대한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특히 해외 현지인을 대상으로 하는 시장개척에 주력하여 시장확대와 함께 글로벌 기업으로서 위상강화에 힘쓰고 있습니다.
(다) 기재주부문 브랜드 육성 및 포트폴리오 강화
대표적인 주류기업으로서 당사는 소주부문의 월등한 경쟁력을 바탕으로 점차 증가하고 있는 기재주 부문의 수익증대를 위해 매화수, 진로 하우스와인 등의 브랜드 육성에 주력하고 있으며 기타 주류 신제품 개발로 경쟁력있는 포트폴리오 구축과 함께 안정적인 수익구조 모색에도 마케팅 역량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라) 지속가능 경영활동 강화를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수행
스마일어게인 캠페인, 독도사랑 캠페인 등 사회책임 실현활동 강화로 기업가치 제고에 주력하여, 고객의 마음속에 신뢰와 감동으로, 사회로부터 가치를 인정받는 초일류기업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는 주류전문 기업으로서 소주류 및 기재주에 대해 직접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기 때문에 외부업체로부터 수주를 받는 경우는 없습니다.
6. 파생상품거래 현황
(해당사항 없음)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연 구 소 장 ▶ 기초연구팀 (기초연구파트, 분석연구파트)
▶ 주류연구팀 (증류주파트, 기재주파트)
▶ 연구지원팀 (연구지원파트)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원)
과 목 제 58 기
('09.01~'09.12) 제 57 기
('08.01~'08.12) 제 56 기
('07.01~'07.12) 비고
원 재 료 비 149,689,083 207,461,395 165,366,623
인 건 비 1,480,015,634 1,425,872,266 1,370,212,973
기 타 - - -
연구개발비용 계 1,629,704,717 1,633,333,661 1,535,579,596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2% 0.2% 0.2%
나. 연구개발 실적
사업년도 연구기관 연구과제 기대효과 제품에 반영된 내용 등 비고
제58기
(2009년) 자체연구 참이슬fresh 및 참이슬original 리뉴얼
목통주(타루다시) 해외시장개척
진로주 해외시장개척
키토산 이용 식물원료 침출주 제조방법 특허출원
주정 탈취공정 개선
EC 비생성 효모 JY214 특허출원
EC 비생성 고향기 효모 JY215 특허출원
기능성 식품 소재 탐색 연구
증류식소주 주질개선 연구
율피 숙취해소 조성물 특허출원
흡착제 이용 향기 포짐 발효법 특허등록
탄산수 디아망
수출용 참이슬fresh
진로제이 리뉴얼
나노막여과기술 이용 수처리 특허등록
자연대류를 이용한 매실침출방법 특허출원
활성탄소섬유 탈취 여과법 특허등록
제57기
(2008년) 자체연구 진로포도주 리뉴얼
매화수 리뉴얼
폴리페놀 천연색소 유색주류제조 특허출원
핵과류 과실주 EC 저감방법 특허출원
마름숙취해소 조성물 특허출원
향미성분 감소 증류식 소주 제조 특허출원
효소처리 루틴 주류 제조 특허출원
참이슬 summer 품질향상 해양심층수 활용
매화수(리뉴얼) 주질안정 다장 및 신규원주 블랜디 적용
乙(otsu) 해외신시장개척 고급증류식 소주, 일본시장
J(제이) 신시장개척 해양심층수 활용
소취 기능이 있는 주류 제조 특허등록
엄나무, 헛개나무 이용 소취 주류 제조 특허등록
도토리, 정향 이용 소취 주류 제조 특허등록
죽탄패드 후탈취 특허출원
항산화 활성코지 이용 주류 제조 특허등록
약재 첨가 복분자주 제조 특허등록
제56기
(2007년) 자체연구 참이슬fresh 19.5% 품질향상 무설탕 소주, 주질향상
일품진로 신시장 개척 증류식소주 100%, 알콜 30%
참이슬 리큐르(일본수출주) 품질향상 식이섬유 첨가
주류 향미 개선 향기포집 방법 특허출원
활성탄소 섬유이용 여과공정 특허출원
곰팡이 이용 발효약재 제조 특허출원
나노막여과기술 이용 수처리 특허출원
9.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공정거래 자율준수프로그램(CP) 운영 내역 】
2009. 01. 15. 제11차(08년4분기) 불공정거래 방지 협의회 개최 : 공정(위) 시정
명령이행관련 점검사항 결과보고
2009. 01. 21. 2008년 하반기 불공정거래 행위 방지방안 등 이행내역 보고
2009. 02. 13. 사원 능력개발과정 주임진급자 공정거래 관련 교육
2009. 02. 18~25. 신임대리 능력개발 과정 공정거래 관련 교육(총 3차수)
2009. 03. 11~18. 신임과장 능력개발 과정 공정거래 관련 교육(총 3차수)
2009. 03. 11. 공정경쟁연합회 교육참석 : 유통업 및 대규모소매업 관련 공정거
래교육
2009. 04. 21. 제12차(09년1분기)불공정거래 방지 협의회 개최 : 공정위 시정
명령 이행관련 점검사항 결과보고
2009. 05. 14~15 16기 공정거래 이론과정 외부교육 참석
2009. 06. 18~19 5기 공정거래 심결사례 과정 외부교육 참석
2009. 07. 09 제13차(09년2분기) 불공정거래 방지 협의회 개최 : 공정위 시정
명령 이행관련 점검사항 결과보고
2009. 07. 17 2009 CP 등급 평가서 제출
2009. 07. 24 09년 상반기 불공정거래 행위 방지방안 등 이행내역 보고
2009. 09. 25~ 공정거래 온라인 교육실시
10.24 : 주요부서 CP단위관리자 4명, CP주관부서 3명 등 총 7명
공정거래연합회 공정거래완전정복 온라인 과정 수강 및 수료
2009. 09. 30 당사 CP(공정거래자율준수프로그램) 등급 평가 관련 자료 분석
및 평가위원 면접실시 : 공정거래자율준수관리자 및 실무자 면
접 참석
2009. 10. 22 제14차(2009년 3분기) 불공정거래 방지 협의회 개최 : 공정위
시정명령 이행관련 점검사항 결과보고
2009. 10. 28~ 공정거래연합회 주최 공정거래 해외연수 참여
11. 04 : 호주 경쟁당국(ACCC)의 CP정책 강연 및 토론 참석 등
2009. 11. 18 경쟁법의 국제적 준수를 위한 행동준칙 선포식 참석
2009. 12. 11~23 '09년 하반기 공정거래 정기교육 실시
2009. 12. 21 미리보는 2010년 다시보는 2009년 공정거래법 교육 참석
2009. 12. 31 당사 CP 등급 평가 결과접수(당사 CP운영 및 결과에 대한 평
가 등급 : BBB 등급)
2010. 01. 25 '09년 하반기 불공정거래 행위 방지 방안 등 이행내역 보고
2010. 01. 28 제15차('09년 4분기) 불공정거래 방지 협의회 개최 : 공정(위)
시정명령 이행관련 점검사항 결과보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