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에이치엔
티에이치엔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자동차 산업은 철강, 화학, 전기,전자, 고무 등의 산업과 연관되어 있고, 2만개 이상의 부품으로 이루어진 대표적인 조립산업으로 전후방 산업연관효과가 매우 큰 산업입니다. 그러므로 자동차 산업은 한나라의 국가경제력과 기술수준을 나타내며, 국민경제를 선도하는 기간산업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국내자동차산업의 구조는 현재 총 5개사(현대, 기아, 지엠대우, 삼성, 쌍용)로 구성되어 있으며, 현대차와 기아차의 관리체계 통합으로 인해 자동차 부품업체도 대형화,전문화되어 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2009년 자동차 내수 판매는 전년 하반기 글로벌 금융위기에 따른 소비심리위축과 금융경색으로 4월까지는 약15%의 감소세를 보였으나, 5월부터 실시된 정부의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신차효과, 경기회복 기대감 등으로 본격적인 회복세를 보이면서 전년대비 20.7%증가한 1,394천대를 기록하였습니다.
수출판매는 글로벌 경기침체에 따른 전세계 자동차판매 감소와 일부 국내업계의 수출여건 악화, 해외현지생산 확대로 전년대비 19.9% 감소한 2,149천대를 기록하였습니다.
2010년도 내수판매는 2009년말 노후차 교체지원정책 종료에 따른 선구매에도 불구하고 국내경기 회복 및 소비심리 개선, 업체의 다양한 신차출시 등으로 전년대비 0.4% 증가한 1,400천대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수출시장은 EU시장의 회복지연, 환경규제강화와 해외생산 증가 등 감소요인도 있으나, 중동, 중남미, 아시아·태평양 등 신흥시장을 중심으로 한 수출전략차종 투입확대로 전년대비 7.0% 증가한 2,300천대 판매를 예상하고 있습니다.
전년 판매현황과 2010년 전망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대, %)
구분 2009년 2010년(예상) 증가율
생산 3,513 3,700 5.3%
판매 3,543 3,700 4.4%
-내수 1,394 1,400 0.4%
-수출 2,149 2,300 7.0%
* 자료출처 : 한국자동차공업협회(2010년 2월)
(3) 경기변동의 특성
자동차에 대한 수요는 한 나라의 경기변동에 매우 탄력적으로 반응합니다. 경기침체가 지속되는 경우, 소비심리 위축과 동시에 소형차중심의 구매패턴을 보이고, 경기 회복기에는 연간소득의 일정비율에 맞추어 차종을 선택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자동차 부품업체는 이러한 완성차업계의 경기변동과 약간의 시간 격차를 두고 같은 패턴을 보입니다.
(4) 경쟁요소
완성차 업체의 자체 구조조정 및 부품업체 통합추진 등으로 인하여 동종, 유사업종간 구매 경쟁은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며, 특히 글로벌 소싱 체제를 갖춘 외국 완성차업체 및 부품업체가 국내시장에 진출하게 될 경우 국내에서의 경쟁은 기존국내업체와 외국업체의 경쟁으로 인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동종업체간의 경쟁요소는 원가경쟁력, 품질에 대한 신뢰도, 마케팅력으로 구분될 수 있겠습니다. 이 세가지 경쟁요소는 산업환경의 변동에 따라 상대적 중요도가 변화하는 특징을 보입니다. 즉, 호황기에는 기능성과 품질을 기반으로 고부가가치를 추구하는 반면, 침체기에는 원가경쟁력과 마케팅력을 기반으로 하는 경쟁양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 주요 원자재 : WIRE, HOUSING, TERMINAL, GROMMET
-. 주요 매입처 : 타이코에이엠피, 경신전선, 대원전선, 한국단자공업
-. 주요 특성 : 공정특성상 노동집약적인 관계로 저렴한 노동력을 활용하기 위하여
중국현지법인을 설립 운영하고 있으며, 유가 인상으로 인한 원자재의 가격 인상요
인 발생사항이 있습니다.
(6) 기타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등
-. 특기사항 없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86년 7월 23일 한국종합기술금융(주)을 자본참여 파트너로 대구 노원공단에 동해전장(주)를 설립하여 WIRE HARNESS를 주제품으로 자동차 부품산업에 진출하였으며 설립과 동시에 상공부로부터 자동차부품 생산전문업체로 지정되어 현대자동차(주)와 현대모비스에 생산량의 90%이상을 납품해 오고 있습니다.
2004년 12월에는 자동차 진단 토탈 솔루션을 제공하는 벤처회사로서 차세대 인간지능형 종합진단시스템(HI-DS)과 자기진단기능을 갖춘 휴대용 스캐너 등을 주요생산품으로 하고 있는 (주)지아이티를 인수하여 사업다각화를 진행중에 있으며, 09년도 영업실적은 매출액 225억, 당기순이익 53억으로 매출액대비 이익률은 23.7%입니다.
2008년에는 현대-기아자동차의 ‘품질 5스타’ 획득이라는 쾌거를 이루고 4월부터는 사명을 동해전장(주)에서 (주)티에이치엔으로 변경함으로 Global 경쟁력을 강화하고 기존의 회사 이미지를 완전히 탈피하여 혁신을 통한 제2의 창업을 모색하기 위한 첫 발을 내딛었습니다.
이러한 지속적인 수익구조의 개선과 혁신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2009년에는 고객사 납품 차종의 교체 시점에 따라 전년대비 15.7% 감소한 809억의 매출을 기록하였으며, 원자재가격의 상승으로 인한 매출원가의 상승과 중국현지법인의 인건비와 위엔화상승에 따른 지분법손실의 증가로 당기순손실 51억을 기록하며 적자로 전환하는 아쉬운 성과를 보였습니다.
향후 회사가 대처해야 할 과제로는, 고유가 지속에 따른 원자재가격상승으로 인한 원가부담 및 자동차판매실적하락, 대체에너지를 원료로 하는 친환경자동차개발 동반참여, 신성장동력발굴 등이 있겠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현재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 소분류의 기준으로 절연선 및 케이블 제조업으로 분류됩니다. 주생산품목은 자동차내의 각종 전기전자제어 시스템을연결하는 WIRE HARNESS라는 제품이며 현대자동차와 현대모비스를 주요 매출처 로 하고 있습니다. 그외 구분공시할 별도의 사업부문은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현재 국내에서 WIRE HARNESS를 생산하는 업체수는 약 100여개사로 추정되며 당사의 기술수준은 국내정상의 수준입니다. 현재, 현대자동차(주)의 1차 공급업체는 3개사로 당사가 차지하는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구분 2008년 2007년 2006년
백분율(%) 백분율(%) 백분율(%)
티에이치엔 12.4 16.2 17.8
경신공업 44.9 45.6 45.0
유라코퍼레이션
(구. 세원ECS) 42.7 38.2 37.2
(3) 시장의 특성
자동차부품생산업체는 완성차업체와 장기공급계약을 맺어 부품공급 협력업체로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신규차종의 개발과 함께 관련 업계간의 부품개발이 이루어져 부품을 생산, 납품하는 체제이므로 신규업체의 독자적인 시장진입이 용이하지 않습니다.
국내 자동차업계는 2000년대 들어와 업체간의 시장재편 작업이 활발히 진행되었습니다. 자동차업체들의 부품조달방법도 이제 세계적 부품조달 및 모듈발주 형태 등으로 변하고 있고, 선진 대형업체들의 국내진출 등으로 부품업체의 생존경쟁은 더욱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2010년 하반기 양산예정인 신규차종(프로젝트명 FS)에 대하여 당사의 제품을 납품할 예정이며, 상기차량의 북미시장에서의 판매호조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자동차용
WIRE HARNESS 제품매출 산타페 자동차용
전장품 현대자동차 38,083,125(47.06%)
제네시스쿠페 14,001,362(17.30%)
투싼 19,258,264(23.80%)
투싼IX 5,446,036(6.73%)
아반떼XD 2,494,035(3.08%)
기타 1,643,995(2.03%)
합 계
80,926,817(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품 목 제 24 기 제 23 기 제 22 기
WIRE HARNESS
에쿠스 내수 - 626,969 645,575
수출 - 528,767 545,902
WIRE HARNESS
산타페 내수 290,364 262,301 274,729
수출 317,962 268,618 281,530
WIRE HARNESS
제네시스 쿠페 내수 451,003 455,607 -
수출 395,156 368,904 -
WIRE HARNESS
투스카니 내수 - 236,445 256,715
수출 - 242,425 258,299
WIRE HARNESS
트라제 내수 - - 346,389
수출 - - 298,995
WIRE HARNESS
투싼 내수 341,331 335,413 338,954
수출 389,122 383,177 383,867
WIRE HARNESS
투싼IX 내수 259,960 - -
수출 284,778 - -
WIRE HARNESS
아반떼XD 내수 11,954 11,813 11,841
수출 11,954 11,813 11,841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자동차용
WIRE HARNESS 원재료 WIRE,
HOUSING등 WIRE
HARNESS
제품제작 37,961(67%) 대원전선외
부재료 기타소모품 11,405(20%)
외주가공비 외주가공 6,983(13%)
합 계
56,349(1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품 목 제 24 기 제 23 기 제 22 기
WIRE(전선)/M 65.50 78.24 76.75
TERMINAL(전선단자)/EA 19.05 19.67 20.57
HOUSING(전선거푸집)/EA 170.15 150.70 166.17
GROMMET(방수피복)/EA 29.97 30.45 31.63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대, 천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4 기 제 23 기 제 22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자동차용
WIRE
HARNESS 트라제 본사 - - - - 148,432 687,648
투싼 본사 874,158 20,720,918 2,107,096 35,409,182 1,834,607 37,376,260
투싼IX 본사 416,947 5,859,660 - - - -
에쿠스 본사 - - 175,235 2,868,340 414,487 6,383,773
제네시스쿠페 본사 428,432 15,064,756 24,114 1,170,530 - -
투스카니 본사 - - 349,176 4,541,510 554,338 5,358,151
산타페 본사 1,801,504 40,975,514 2,569,957 45,531,348 3,592,531 56,930,046
아반떼 본사 204,386 2,683,455 105,602 874,768 122,625 1,045,010
기타 본사 333,203 1,768,855 284,165 3,181,120 504,741 2,718,745
합 계 4,058,630 87,073,158 5,615,345 93,576,798 7,171,761 110,499,633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연간가동가능시간: 255일/연간 ×8HR/일 = 2,040 HR
② 산출방법
가) 차종별 생산능력 = 연간평균조업일수 ×일평균 조업시간 ×시간당생산수량
나) 부품생산능력 = 차종생산능력 ×ITEM 조립개수
(나) 평균가동시간
연간가동일수 ×8HR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천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4 기 제 23 기 제 22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자동차용
WIRE
HARNESS 트라제 본사 - - - - 143,756 665,987
투싼 본사 799,483 17,690,572 1,989,056 33,425,559 1,776,817 36,198,908
투싼IX 본사 395,687 5,262,848
에쿠스 본사 - - 165,419 2,707,655 401,431 6,182,684
제네시스쿠페 본사 391,833 12,861,600 22,763 1,104,957 - -
투스카니 본사 - - 329,615 4,287,095 536,877 5,189,369
산타페 본사 1,647,611 34,983,020 2,425,988 42,980,682 3,479,366 55,136,750
아반떼XD 본사 186,927 2,291,011 99,686 825,763 118,762 1,012,093
기타 본사 304,739 1,510,168 268,246 3,002,914 488,842 2,633,103
합 계 3,726,280 74,599,219 5,300,773 88,334,625 6,945,851 107,018,89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본 사 외 2개소 2,040 1,896 92.94%
합 계 2,040 1,896 92.94%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
본사외 자가 대구광역시 12,093㎡ 6,262,912 - - - 6,262,912
자가 울산광역시 9,917㎡ 1,566,647 - - - 1,566,647
자가 청주시 20,038㎡ 6,019,937 - - - 6,019,937
합 계 13,849,496 - - - 13,849,496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
본사외 자가 대구광역시외 14,727.73㎡ 8,397,727 - 8 159,244 8,238,475
자가 청주시 9,919.08㎡ 3,108,883 252,000 - 173,307 3,187,576
합 계 11,506,610 252,000 8 332,551 11,426,051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대구광역시외 담장외 606,601 26,000 20 38,074 594,507
합 계 606,601 26,000 20 38,074 594,507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대구광역시외 자동절단기외 867,412 84,000 112,339 313,645 525,428
합 계 867,412 84,000 112,339 313,645 525,428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대구광역시외 버스외 31,685 27,624 1,472 23,202 34,635
합 계 31,685 27,624 1,472 23,202 34,635
[자산항목 : 공기구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 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외 자가 상동 아프리케이타 외 1,391,960 1,058,983 61,436 726,400 1,663,107
합 계 1,391,960 1,058,983 61,436 726,400 1,663,107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4 기 제 23 기 제 22 기
자동차용
WIRE
HARNESS 제품
매출 제네시스쿠페 내 수 4,325,641 1,509,388 -
수 출 9,675,721 939,853 -
합 계 14,001,362 2,449,241 -
투스카니 내 수 - 378,115 752,365
수 출 - 4,299,874 6,640,939
합 계 - 4,677,989 7,393,304
에쿠스 내 수 - 2,841,167 6,477,238
수 출 - 38,448 123,895
합 계 - 2,879,615 6,601,133
산타페 내 수 19,870,746 15,090,529 18,271,338
수 출 18,212,378 30,530,328 40,597,116
합 계 38,083,124 45,620,857 58,868,454
아반떼
XD 내 수 2,429,733 1,476,932 1,471,041
수 출 64,302 237,181 19,280
합 계 2,494,035 1,714,113 1,490,321
투싼 내 수 3,123,076 4,899,208 5,765,279
수 출 16,135,188 30,486,931 32,883,603
합 계 19,258,264 35,386,139 38,648,882
투싼IX 내 수 3,508,905 - -
수 출 1,937,132 - -
합 계 5,446,037 - -
트라제 내 수 - - 444,024
수 출 - - 280,876
합 계 - - 724,900
기타 내 수 946,974 1,467,190 986,384
수 출 697,021 1,770,102 1,824,930
합 계 1,643,995 3,237,292 2,811,314
합 계 내 수 34,205,075 27,662,529 34,167,669
수 출 46,721,742 68,302,717 82,370,639
합 계 80,926,817 95,965,246 116,538,30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구 분 부 서 비 고
제품개발 연구개발팀, 제조설계팀
판매 및 재고관리 생산관리팀, 영업관리팀
원가관리 영업팀
(2) 판매경로
구 분 판 매 경 로
자동차용
WIRE
HARNESS 수 출
( 70% ) 거래처생산계획(MASTER L/C) ->LOCAL L/C -> 6개월 FORCAST -> 생산공장(자재수급) -> 거래처납품
내 수
( 30% ) 거래처생산계획 -> 6개월 FORCAST -> 생산(공장) -> 거래처 납품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판 매 방 법 대금회수조건 부대비용부담방법
자동차용
WIRE
HARNESS 수 출 LOCAL L/C개설에 의한 납품판매 현금결재 당사 전액 부담
내 수 현금 및 외상판매 현금 및
60일어음결재 당사 전액 부담
(4) 판매전략
① 지속적인 신제품 개발로 소비자 수요 창출
② After Service 및 Technical Service의 강화
③ 적기 납품을 통한 소비자 욕구 충족
④ 소비자지향운동을 통한 영업력 강화
⑤ 품목별 적정재고의 확보
⑥ 품질혁신을 통한 고객만족 ( ISO 9001, QS 9000인증 획득 , 100PPM 달성)
⑦ 안정적 노사관계유지(노사협력우량기업 선정)
⑧ 신노사문화 우수기업 선정
5. 수주상황
당사는 현대자동차의 신차종 개발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을 개발한 후 현대자동차 생산계획에 따라 생산 및 납품하므로 별도의 수주계약은 체결하고 있지 않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회사는 외화차입금과 관련하여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신한은행과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그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계약금액: US$ 1,281천불(기간: 2007.9.04~2010.8.19)
2) 계약금액: US$ 1,952천불(기간: 2007.9.21~2010.9.06)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당사는 현재 별도의 환위험 관리대책을 수립하지 않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현대자동차(주)남양기술연구소에 당사직원 27명이 파견되어 WIRE HARNESS설계에 참여하고 있으며, JUNCTION BLOCK 개발과 관련하여 일본 古河電氣工業(株)와 기술제휴로 연구개발을 개발팀에서 담당하고 있고, 독자적인 설계를 위하여
CATIA SYSTEM을 도입 기술정보팀에서 운영중에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
과 목 제24기 제23기 제22기 비 고
원 재 료 비 16 21 20
인 건 비 1,858 1,799 1,761
감 가 상 각 비 - 26 157
위 탁 용 역 비 - 8 15
기 타 145 212 96
연구개발비용 계 2,019 2,066 2,049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제조경비 2,019 2,066 2,049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2.50% 2.15% 1.76%
나. 연구개발 실적
(1) 1997년 이후
1. 연구과제 : 자동차용 Wire Harness의 차세대 핵심부품 Junction Box 개발
2. 연구기관 : 일본 古河電氣工業(株)와의 기술제휴를 통해 당사에서 개발
3.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Junction Box 자체개발 완료. 자동차 배선장치의 간소화에 따른 원가절감 및 품질향상
4. 연구결과가 제품에 반영된 경우 : 에쿠스차종 Junction Box개발 양산 납품
산타페, 아반떼 차종 Junction Box 개발
(2) 2006년
1. 연구과제 : CAN통신을 적용한 Smart Junction Box
2. 연구기관 : 경북대학교와 산학연계개발
3.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Junction Box부품간의 결선에 CAN(Controller Area Network)을 도입하여 부품들을 Network화 함으로써 배선의 단순화와 무게 절감 및 고부가가치를 창출하여 자동차 부품의 IT화에 대비
4. 연구결과가 제품에 반영된 경우 : 향후 신규수주차종에 적용할 예정
(3)2008년
1. 연구과제 : 중소SW기업 테스팅 역량구축
2. 연구기관 : 오토에버시스템즈(주), (주)에스티에이테스팅컨설팅 공동연구
3.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1)소프트웨어 테스트 프로세스 및 품질 기준 수립
2)외국계 기업이 주도한 소프트웨어 개발이 국산화
4. 연구결과가 제품에 반영된 경우 : 차량 내 제어 SW 검증 경험을 바탕으로 다른 부품개발에 확대 적용
(4)2009년
1.연구과제 : 차량용 혼용 Type Junction Box 개발
2.연구기관 : 계명대학교 산학연계개발
3.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1)접촉구조 단순화로 부품의 소형화 및 경량화
2)경제적 측면에서 원가 절감
4. 연구결과가 제품에 반영된 경우 : 현재 CM F/LIFT차종에 적용중이며 향후 신규 차종에도 적용할 예정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34,175 163,458 171,448 26,185
보 험 회 사 - - - -
종합금융회사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상호저축은행 - - - -
기타금융기관 - - - -
금융기관 합계 34,175 163,458 171,448 26,185
회사채 (공모) - - - -
회사채 (사모)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기 타 - - - -
자본시장 합계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기 타 - - - -
총 계 34,175 163,458 171,448 26,185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자 산 유 동 화 - - - -
기 타 - - - -
총 계 - - - -
-해당사항 없음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7.03.30 무보증회사채 e-4-(BBB-) 한국신용평가
(e-1~R) 수시평가
2008.04.11 무보증회사채 e-40(BBB0) 한국신용평가
(e-1~R) 수시평가
2009.04.21 무보증회사채 e-5+(BB+) 한국신용평가
(e-1~R) 수시평가
다. 기타 중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