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문제약
명문제약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산업의 특성
(1) 규제산업
인간의 생명과 직결되는 의약품을 취급하는 산업의 특성상 국가가 제품의 개발, 임상시험, 인·허가 및 제조, 유통, 판매 등 전과정을 엄격히 규제하고 있습니다.
(2) 기술 및 지식 집약적 산업
제약산업은 기술집약도가 높은 첨단기술산업의 한 분야로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미래성장산업으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신약개발에는 약학, 화학, 생물학, 의학 등 여러 분야의 관련 지식과 기술에 대한 지속적인 비용과 시간 투입이 필요하며, 1개의신약을 개발하는데 10~15년 정도의 오랜 기간이 소요되며 R&D비용은 보통 1,000억~5,000억원 정도 소요되고 있습니다.
1987년 국내에 물질특허 제도가 도입됨에 따라, 개발된 신약은 20년간 독점적 지위를 보호받을 수 있습니다. 의약품은 특허 출원을 한 후에도 허가 등을 위한 임상시험에 장기간이 소요되므로 실질적으로 특허를 누리는 기간은 20년 미만이나, 신약 시판 후 부작용을 모니터링 하는 신약 재심사 기간(4~6년) 동안은 제네릭 의약품의 허가를 해 주지 않으므로 사실상 특허기간이 연장되는 효과가 있습니다.
(3) 최종 구매자의 선택이 허용되지 않는 시장
전문의약품은 일반상품과 달리 제품의 최종선택권이 비용지불자인 소비자(환자) 및 국민건강보험공단에 있는 것이 아니라 처방 의사에게 있습니다.
또한, 대학병원, 종합병원 및 준종합병원은 정기적으로 약제심사위원회(D/C, Drug Committee)를 개최하여 ‘처방약제리스트’를 작성하고, 동 리스트에 선택된 약품에 코드를 부여하는 작업을 실시하는데, 동 리스트에 선정되지 않은 약품은 해당 병원에서 처방이 아예 불가능하거나 가능하더라도 그 절차가 매우 복잡하여 실제로 처방이 거의 이루어지지 못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약회사들은 전문의약품의 마케팅을 일반소비자가 아닌 의사 또는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습니다. 즉, 처방권한을 가진 의사들에게 당사제품에 대한 지식 전달 및 설명, 소위 “디테일(detail)-제품에 대한 직접적인 설명으로 영업사원이 의사 및 약사에게 제품 설명서 및 임상문헌을 가지고 설명”을 실시하는 한편, 대학병원, 종합병원, 준종합병원에 대해서는 약제심사위원회(D/C)에서의 약품선정을 위해 약제심사위원들에게 당사 약품 처방 필요성 등에 대해 디테일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나. 산업의 성장성
(1) 세계시장 동향
2006년 세계 의약품 시장규모는 6,430억불로 전년대비 7% 성장한 것으로 조사되었습니다. 전 세계 의약품 시장은 2003년까지는 10%의 성장율을 보였으나 최근 3년간은 증가폭이 약간 줄어 6~8%대의 전년대비 증가를 보이고 있습니다. 세계 의약품 시장의 확대추세는 최근의 산업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세계적인 인구고령화 추세에 따라 치매, 중풍, 파킨슨병 등 노인성 질환에 대한 치료수요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데, 세계보건기구(WHO)는 2020년경 고혈압, 당뇨, 관절염 등 만성질환이 전 세계 질병의 70%를 차지할 것이라는 전망을 내놓은 바 있습니다. 또한, 소득증대 및 생활패턴의 변화로 삶의 질 향상이 미래사회의 화두로 등장하면서 건강증진 및 유지를 위한 의료분야 지출이 크게 확대되고 있습니다. 지역별 의약품판매현황을 보면 북미와 유럽이 전세계시장의 약 77.6%를 차지하고 있으며 성장율 측면에서는 라틴아메리카 지역이 12.9%의 성장율로 가장 높고 아시아/아프리카/호주가 9.8%의 고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국가별로는 중국과 브라질이 10%이상의 고성장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보건산업진흥원 2007년 의약품 분석보고서 내용 인용)
(2) 국내시장 동향
현재 국내 제약 시장은 인구 고령화의 빠른 진행에 따른 의약품의 양적 질적 성장, 병원수의 급증으로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면서 세계시장 증가율을 2배 이상 앞서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제약시장은 전문의약품 비중이 약 80%에 달하고 있으며 오리지널 의약품 특허만료로 국내 대형 제약회사들은 제네릭 제품 확대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증대시키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은 전문의약품 판매비중은 계속 증가하여 2010년까지 연평균 10%정도의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또한 2008년까지 오리지널 품목들의 특허 만료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되어 당분간 제네릭 시장의 확대는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정부의 포지티브리스트 시스템 도입으로 인해 제네릭 의약품의 약가는 오리지널 의약품의 가격 인하에 비해 10~20%정도 하락 할 것으로 전망되나, 약가가 인하되는 만큼 수요는 더 늘어날 것으로 예상되어 약가 인하에 따른 제네릭 제품의 매출 감소는 판매량의 증가로 일부 보완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다. 경기변동의 특성
제약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높은 내수 의존도를 나타내고 있으며, 경기변동에 대해비교적 비탄력적이며, 특히 전문의약품의 경우에는 제품의 특성상 경기변동에 대해 매우 안정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의약품은 기능성 전문의약품(ETC)과 일반의약품(OTC)으로 구별할 수 있으며, 전문의약품인 병원전문치료제는 경기변동에 비탄력적인 양상을 보이나, 일반의약품(OTC)은 일반소비재처럼 경기변동에 어느정도 민감한 편입니다. 수요와 공급사이의 상관관계에서 일부 품목을 제외하고는 공급과잉 현상을 보이지만 경기변동의 영향에 따라 수요의 급격한 증감은 나타나지 않습니다. 다만, 일반의약품(OTC)제품의 경우가 상대적으로 전문치료제 보다는 민감하게 반응하는 편입니다.
의약품은 제품별로 특성이 다양하므로 계절변화에 따른 비수기, 성수기 구분이 뚜렷하게 나타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러나 일부품목에 제한되고 전염성 질환이 유행하는 경우를 빼고는 대부분 계절변동으로 인한 매출의 증감은 눈에 띄지 않습니다.
라. 국내외 시장여건
제약업계의 주요 원재료는 주로 기초화학공업의 산물을 원료로 하여 생산되는 화학합성물로서 신약개발 능력이 떨어지는 우리의 현실로써는 주요 원료 공급체가 일본, 미국, 독일 등 선진 제약국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를 타계하기 위하여 국내 제약사들의 원료 합성의 새로운 공정 및 기술개발이 활성화되면서 원료 의약품의 국산화가 상당한 진전이 이뤄져 국내 대체원료 사용에 있어 일정한 성과를 거두기도 했지만 원재료의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원재료가 기초화학공업의 산물을 원료로 하여 다단계 화학합성과정에서 발생되는 독특한 물질을 추출하는 공정으로 이루어지기에 대체적으로 급격한 수급 불균형 현상은 초래되지 않으나 물질특허제 도입으로 인한 기존 제품의 특허서 보호받는 것보다 장기간 중간물질에 대한 특허, 혹은 제법에 의한 특허로 제품의 원료를 구입할 수 있는 곳은 일부로 한정되어 원가상승 압박이 예상됩니다. 따라서 정부의 지속적인 지원 아래 계속적인 R&D 투자가 없다면 원료의 해외 의존도는 쉽게 떨어지지는 않을 전망입니다.
국내 회사들의 제품출시는 1) 외국 회사로부터 제품의 License를 받아 신제품 도입 2) 자체 신제품을 연구 개발 3) 기존 Original 제품을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해 생산 4) 기존 제품을 개량신약으로 연구 개발하는 방법 등이 있습니다.
그러나, 현재 국내 제약회사에서는 자체 신제품을 개발한 회사는 소수에 불과하며, 개발신약의 개발도 일부 대형 제약회사들에서 독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많은 비용을 소요하는 신약 개발, 개량신약을 위해서는 년간 100억원 이상의 연구 개발비가 소요되기 때문에 많은 제약회사는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한 빠른 Generic출시에 힘을 쓰고 있는 실정입니다. 모든 제약회사가 기존 시장에서 이미 성공한 제품의 빠른 출시를 통한 시장 점유율 증대에 힘쓰고 있으며, 이런 일련의 과정에서 회사간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외국 회사들도 속속 국내시장에 직접 진입함으로써 Original 제품 판매에 따른 특권들은 외국사들이 직접 수해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향후에도 이런 경쟁은 가속화될 것 이며, 국내회사가 시장에서 판매 증대 및 매출유지를 위해서는 많은 비용들이 연구 개발비로 사용될 것입니다.
국내의 제약사들은 규모가 중소한 곳이 대부분으로 매출액이 연간 1,000억원 이상인곳은 전체 제약사중 3% 미만입니다. 일반의약품(OTC)의 경우는 광고매체등을 이용하여 약사의 처방 없이 소비자에게 공급되는 것으로 업체간 경쟁이 높아 판촉비 등의지출이 많아 수익성이 낮은 상황입니다. 반면, 전문의약품 중 브랜드의약품은 특허에의하여 보호를 받고 있으면서 높은 수익이 보장되나 막대한 연구개발비로 인하여 우리나라 제약사의 참여는 저조하며 주로 다국적 기업이 장악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의약품 중 제네릭 의약품은 특허가 만료된 것으로 국내 제약사의 참여가 높고 광고의규제로 지출도 거의 없으나 의사나 약사에 대한 판촉경쟁이 심화되어 있는 편입니다.
의약분업을 계기로 특허 보호 받는 신제품을 무기로 한 외자제약사의 시장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으며, 국내 제약사 역시 이에 대응하여 개량신약 개발을 통해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최근 정부의 약제비 절감정책에 따른 지속적인 약가재평가, 포지티브 약가제도 도입 및 한미FTA 협상타결로 인한 다국적 제약회사와 국내제약회사의 실적차이가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며, 우수한 자가개발제품과 신약 개발력이 중요한 핵심사항으로 부상하고 있습니다.
마. 회사의 경쟁우위 요소
(1) Generic
현재 국내 대부분의 제약사는 자체연구개발을 통한 Original신약개발을 진행하기보다는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한 Generic의약품 개발에 치중하는 것이 현실입니다.당사도 국내 대다수 제약사와 같이 생물학적 동등성 시험을 통한 Generic출시와 함께 Teva(이스라엘),Claris(인도) 등 세계적인 generic전문회사와의 제휴를 통하여 보다 빠른 Generic출시 및 공급으로 높은 약가 책정 및 시장의 선점으로 지속적인 경쟁우위를 확보하고 그 지위를 공고히 지켰으며, 향후 한미 FTA가 시행되더라고 위기를 기회로 여기고 한단계 업그레이드 되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2) 신약개발
당사는 자체 R&D기구인 중앙연구소외 산학협력, 다양한 외국제약사와의 제휴등을 통하여 지속적으로 신약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으며 또한 자체 보유한 원료의약품 합성공장, 영업인프라 확대로 시장의 변화와 요구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바.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가. 바이오의약품(Bio Similar)
당사는 바이오 의약품시장으로의 연착륙을 위하고 회사의 목표달성을 위해 첫 단계로 CRO(Contract Research Organization, 임상대행기관) 및 CMO(Contract Manufacturing Organization, 위탁생산기관)를 활용한 아웃소싱 전략을 추진 중에 있으며 이미 2008년 10월 지분투자한 바이오벤처기업 바이오R&D를 통해 hGH(human growth hormone)의 개발을 착수했습니다.
아울러, 2009년 중에는 EPO 기술도입, hGH 개발용역, CRO 및 CMO에 대한 계약체결을 마무리하고 향후 2~3년내에 EPO를 비롯한 재조합의약품 바이오시밀러를 launching 및 5~6년내에 지속형 재조합의약품의 launching 등을 통해 향후 10년내에 바이오의약품 생산공장 완공 및 단클론항체 등 첨단생명공학의약품의 개발을 추진한다는 중장기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바이오의약품사업의 교두보로서 바이오의약품 중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는 EPO(Erythropoietin, 조혈성장인자) 제품을 마케팅 및 자체 품질관리의 기반을마련할 수 있는 선행학습 품목으로 육성할 계획이며, 중장기적으로는 지속형제제 시장을 확대하고 이후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재조합의약품 기초생산 및 첨단 생명공학의약품인 항체의약품 개발로 사업을 다각화할 계획입니다.
사. 당사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100101)
조직도(100101)
2. 주요제품, 서비스 등
당사의 주요 목표시장을 구분하면 크게 근골격계 및 마취제 약물군, 순환기 및 소화기약물군, 항생제 약물군, 비만 약물군, 일반의약품 및 기타약물군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당사는 최근 3년간 Surgery, 마취, 소화기 약물을 중심으로 성장을 하였으나 시장의 변화에 맞추어 QoL에 집중을 하기 위해, 순환기 및 소화기 약물의 시장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또한 일반의약품으로 특화된 멀미약과 성기능개선제는 O.T.C시장을 노려꾸준한 시장점유율을 독자적으로 이끌어 가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NO. 품목군 구체적 용도 품목명 제24기 제23기 제22기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1 근골격계 및 마취 약물군 골관절염(관절증,퇴행성 관절질환)의 개선 및 치료 명문아트로다캅셀 6,691,055 7.25% 6,996,659 9.04% 5,695,398 9.35%
2 근골격계 및 마취 약물군 근골격계질환에 수반하는 동통성 근육연축 디크놀주사 4,160,470 4.51% 4,165,529 5.38% 2,204,261 3.62%
3 근골격계 및 마취 약물군 마취시, 마취전투약, 마취유도, 마취유지 및 수술 직후에 단시간 진통목적 명문구연산펜타닐주사 3,001,809 3.25% 2,209,301 2.85% 1,522,418 2.50%
4 항생제 약물군 패혈증,폐렴,기관지염,기관지확장증(감염시)만성호흡기 질환의 2차감염,폐화농증(폐농양),복막염,신우신염,방광염,요도염 등 치료 명문세프테졸나트륨주사 2,433,408 2.64% 3,011,188 3.89% 2,348,359 3.85%
5 항생제 약물군 중이염,폐렴,인후두염,편도염,기관지염,신우신염,방광염,인균성 요도염,부스럼,옹종,모낭염 등 치료 명문세파클러캡슐 2,093,318 2.27% 1,391,869 1.80% 1,342,359 2.20%
6 근골격계 및 마취 약물군 근골격계질환에 수반하는 동통성 근육연축 에페신정 3,147,756 3.41% 2,807,214 3.63% 2,566,935 4.21%
7 일반의약품 및 기타 약물군 멀미에 의한 구역,구토의 예방 키미테패취 2,628,142 2.85% 3,399,741 4.39% 2,124,108 3.49%
8 근골격계 및 마취 약물군 전신마취의 유도 및 유지,인공호흡중인 중환자의 진정 프로바이브주사 2,357,826 2.56% 1,784,399 2.31% 1,186,263 1.95%
기 타 65,732,776 71.26% 51,624,529 66.71% 41,937,839 68.83%
합 계 92,246,559 100.00% 77,390,429 100.00% 60,927,940 100.00%
전문의약품의 가격산출기준은 보험약가 기준이며, 약가재평가, 선별등재시스템(PLS),실거래가상환제 등의 가격통제를 받고 있으며 당사의 경우 수익성에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제품의 판매가격에 변동이 없었기에 주요제품의 가격변동추이 기재를 생략하였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에서 사용중인 주요 원재료는 제품제조허가증에 기재되어 있는 제조원의 원료를제공하는 국내외의 공급처들을 기본업체로 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의 매입처는
TRB Chemedica International S.A., 이시모토 바이오케미칼, 베링거인겔하임등이 있으며, 당기말까지 당사 주력제품인 아트로다캡슐의 원재료인 디아세레인을 20억 3천만원 , 세프테졸나트륨 7억5천만원을 매입하였습니다.
주요 원재료 등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원/kg)
품 목 매입처 제24기 제23기 제22기 제21기
디아세레인 수입 TRB 1,795,566(CHF 1,624) 1,613,058
(CHF 1,467) 1,553,245
(CHF 1,850) 1,454,128
(CHF 1,798)
염산에페리손 내수 동방에티엘외 93,500 84,042 80,000 80,000
세프테졸나트륨 내수 종근당바이오외 395,000 347,000 312,727 264,460
디크놀페낙B메틸아미노에탄올 내수 에스텍파마 180,000 178,000 170,000 170,000
스코폴라민 수입 베링거인겔하임 3,311,910
(EUR 2,030) 2,217,361
(EUR 1,725) 1,959,967
(EUR 1,505) 1,721,655
(EUR 1,400)
폴리카르보필칼슘 수입 청화바이오 29,690
(US$22) 24,832
(US$22) 21,038
(US$21) 20,854
(US$20)
마이칼파우더 수입 이시모토
바이오케미칼 31,820
(JPY 2,300) 21,738
(JPY 2,000) 17,580
(JPY 2,000) 15,424
(JPY 1,700)
레바미파이드 내수 대희화학
파마피아 197,500 175,000 164,548 160,000
구연산펜타닐 내수 노사케미칼
삼응산업 273,333 224,000 220,000 222,847
염산아세틸L-카르니틴 내수 동우약품 120,000 120,000 120,000 127,841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생산실적, 가동률
(단위:천개)
사업부문 사업소 제형별 구 분 2009년
(제24기) 2008년
(제23기) 2007년
(제22기)
수량 수량 수량
의약품
부문 경기화성 향남공장 앰플
주사제 생산능력 26,400 26,400 15,840
생산실적 28,834 28,224 22,977
가 동 률 109.2% 106.9% 145.1%
바이알
주사제 생산능력 1,452 1,452 840
생산실적 1,018 846 971
가 동 률 70.1% 58.3% 115.6%
분말
주사제 생산능력 5,544 5,544 3,024
생산실적 2,200 1,887 2,094
가 동 률 39.7% 34.0% 69.2%
동결건조
주사제 생산능력 1,848 1,848 672
생산실적 367 408 400
가 동 률 19.9% 22.1% 59.5%
정제 생산능력 377,784 377,784 377,942
생산실적 377,345 365,180 344,606
가 동 률 99.9% 96.7% 91.2%
캡슐제 생산능력 116,424 116,424 116,424
생산실적 65,497 56,866 49,307
가 동 률 56.3% 48.8% 42.4%
패취제 생산능력 17,952 17,952 8,160
생산실적 4,523 7,412 6,251
가 동 률 25.2% 41.3% 76.6%
크림제 생산능력 1,584 1,584 288
생산실적 115 102 273
가 동 률 7.3% 6.4% 94.8%
스프레이제 생산능력 95,040 95,040 360
생산실적 227 146 243
가 동 률 0.2% 0.2% 67.5%
내용액제 생산능력 5,280 5,280 1,824
생산실적 3,005 1,814 1,529
가 동 률 56.9% 34.4% 83.8%
계 생산능력 649,308 649,308 525,374
생산실적 483,131 462,885 428,651
가 동 률 74.4% 71.3% 81.6%
당사 생산설비 생산능력의 구체적인 산출근거(산출방법, 산출기준)는 아래의 표를 참고바랍니다.
(단위:천개)
품목 단위 1일생산능력 월평균생산일 당기생산능력 비고
앰플주사제 앰플 100 22 26,400 -
바이알주사제 바이알 5.5 22 1,452 -
분말주사제 바이알 21 22 5,544 -
동결건조주사제 바이알 7 22 1,848 -
정제 바이알 1,431 22 377,784 -
캡슐제 정 441 22 116,424 -
패취제 매 68 22 17,952 -
크림제 튜브 6 22 1,584 -
스프레이제 캔 360 22 95,040 -
내용액제 바이알 20 22 5,280 -
※ 1일 생산능력 × 22일(월평균생산일수) × 12개월
※ 평균가동시간
구분 1일평균가동시간 월평균가동일 가동일수 가동시간
향남공장 8시간 22일 264일(22일×12개월) 2,112시간(264일×8시간)
나. 설비에 관한 사항
[자산항목 : 유형자산 ] (단위: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 자가 경기화성/서울 토지 19,319,256 - - - 19,319,256 -
자가 경기화성/서울 건물 6,742,755 85,027 - 569,111 6,258,671 -
자가 경기화성/서울 구축물 72,647 11,500 - 9,733 74,414 -
자가 경기화성/서울 기계장치 2,695,642 903,377 - 1,497,074 2,101,945 -
자가 경기화성/서울 공구와기구 96,226 62,370 - 61,262 97,334 -
자가 경기화성/서울 차량운반구 220,574 24,359 1 103,126 141,806 -
자가 경기화성/서울 비품 283,776 131,775 - 160,230 255,321 -
자가 경기화성/서울 건설중인자산 67,500 38,500 67,500 - 38,500 -
합 계 29,498,376 1,256,908 67,500 2,400,536 28,287,247 -
다. 중요한 시설투자 계획
당사는 영업확대에 따른 매출증대 등을 고려하여 당 사업년도에 경기도 화성 향남공장내에 생산설비 증설을 계획중입니다. 구체적인 사항은 추후에 공시토록 하겠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분 제24기 제23기 제22기
의약품 제품 명문아트로다캡슐 내수 6,691,055 6,996,659 5,695,398
에페신정 수출 108,669 25,431 -
내수 3,039,087 2,797,271 2,566,935
계 3,147,756 2,822,702 2,566,935
세프테졸나트륨 내수 2,433,408 3,011,188 2,348,359
디크놀주사 내수 4,160,470 4,165,529 2,204,261
키미테패취 수출 222,513 167,170 150,853
내수 2,405,629 3,399,741 1,973,255
계 2,628,142 3,566,911 2,124,108
명문마이칼정 내수 1,304,982 1,521,098 1,610,772
레코스타 내수 1,820,424 1,443,015 1,567,175
구연산펜타닐 주사 내수 3,001,809 2,209,301 1,522,418
뉴카틴정 내수 1,569,803 1,246,354 1,460,124
기타 수출 672,808 568,809 372,805
내수 60,697,057 47,008,507 34,460,202
계 61,369,865 43,484,703 33,119,440
합계 수출 1,003,990 761,410 523,658
내수 87,123,724 73,798,663 55,408,899
계 88,127,714 74,560,073 55,932,557
상품 프로바이브 주사 내수 2,357,826 1,784,399 1,186,263
기타 내수 1,761,019 1,045,957 3,809,120
합계 내수 4,118,845 2,830,356 4,995,383
전체 매출액 수출 1,003,990 761,410 523,658
내수 91,242,569 76,629,019 60,404,282
계 92,246,559 77,390,429 60,927,940
나. 중요한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전략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영업본부조직도
영업본부조직도
(2) 판매경로
매출
유형 구분 판매경로 2009년
매출액비중
내수
판매 직접거래 회사→병원,의원,약국→소비자 35% 98.9%
간접거래 회사→도매상→병원,의원,약국→소비자 65%
수출
판매 직접수출 회사→현지의약품 수입상,제약회사→거래처 30% 1.1%
간접수출 회사→국내 수출상→거래처 70%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은 현금 및 외상매출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외상매출된 제품의 대금 회수
방법은 1~6개월 사이에 현금과 카드, 어음으로 결제됩니다.
또한, 부동 부실거래선은 회사 관리 규정에 의거하여 정리하고 있으며 판매 및
수금이 양호한 우량거래처를 중심으로 영업 활성화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매출유형 구분 판매방법 판매조건
내수판매 직접거래 영업부 직원이 약국과 병,의원을 직접방문하여 판매 -현금 및 외상매출
-외상판매된 제품의 현금,카드, 어음으로 결제
간접거래 도매상을 통하여 종합병원에 입찰하여 판매
수출판매 직접수출 외국에 있는 Buyer(직접주문자)를 통한 수출
(자가상표부착방식) -L/C at sight, L/C Usance
-T/T
간접수출 국내에 있는 무역전문업체를 통하여 판매
(자가상표부착방식) -Local L/C
-구매승인서
(4) 판매전략
구 분 OTC ETC
OTC 광고품 OTC 비광고품 ETC 주사제 ETC 일반약품
거래선확보 -생산적,효율적 광고매체의 선정 및
확대실시
-고객 창출
-대리점 확대 -제품의 적극적인 홍보 활용
-거래처 대상으로 제품 홍보 세미나 실시
-영업사원의 제품 교육 실시
-제품별 담당 매니저 실시
-거래선 등급제 실시
판촉물 배포
-제품특성과 관련된 판촉물 배포
-소매상에 소비자를 위한 판촉물 비치 및 배포
-제품특성과 관련된 판촉물 배포
-병,의원에 환자를 위한 판 촉물 비치 및 배포
포상제 실시 -전년대비 실적평가하여 인사고과 반영 및 인센티브 지급
-신규거래처 확대
-매출 증대
-랜딩 인센티브
-해외 인센티브 연수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동 위험에 관한 정보를 생략하였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계약
계약명 계약상대방 계약체결시기 및 계약기간 계약금액 또는
대금수수방법 계약상의 주요내용
기술이전 계약서 중앙대학교 산학협력단 체결시기:2007.8. 2007년: 200백만원 소화성 위염체료제 개발기술이전 및 이에 따른추가연구개발-“누리장나무엽(대한민국 등록번호 제 0489520호)과 양제엽(대한민국 등록번호 제 0518360호)로부터 위염 및 역류성 식도염 질환 예방 및 치료를 위한 추출조성물” 전용실시계약
계약기간:
2007.8.23 ~
2013.8.22 2008년: 400백만원
Regel™
공급계약서 Protherics Inc. 체결시기 : 2007.9.
계약기간: 없음 access fee: 20만달러 Regel의 공급계약(추후 권한 및 판권에 대한 부분)
원료공급 및 라이센스계약 TRB CHEMEDICA INTERNATIONAL SA. 체결시기:2002.10.
계약기간: 매년 재계약 - 아트로다 캡슐의 원료공급 및 라이센스 계약
상표권 및 영업권 양도양수계약 반도우림제약(주) 체결시기: 2001.8. 130백만원 "마이칼정"에 대한 상표권 및 영업권 양도양수에 관한 계약
원료공급 및
라이센스계약 ISHIMOTO BIO CHEMICAL LAB. 체결시기: 2003.8. - 마이칼정의 원료공급 및 라이센스 계약
공급계약 Claris 체결시기: 2005.8. - 프로바이브1%주, 펜타치주6%,10% 공급계약
개발용역 계약 바이오알앤디(주) 체결시기:2008.10.28
계약기간:
2008.11.1~2009.10.31 용역대금:
1,500만원/월 바이오의약품의 생산용 벡터,균주,제조방법, 개발 및 시험관련자료 등 개발
기술도입 계약 (주)바이오알앤디 체결시기:2009.6.9
계약기간:
2009.6.9~2010.6.8 계약금액은 양사간 비밀유지 의무에 해당하는 사항임 바이오리액터-EPO 상용화 기술 및 기술정보를 도입하여 제품화함과 동시에 국내 독점사용권, 바이오리액터-EPO 제품화 권리 및 국내외 제품사용권을 가짐.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 연구개발 부문은 중앙연구소에서 담당하고 있으며 제제연구팀, 합성연구팀,
신약개발팀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총 인원은 16명(석사 7명, 학사7명, 연구보조 2명)이며, 약사는 5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 조직
연구소 조직
구 분 내 용 비고
연구개발조직의 명칭 제제연구팀, 합성연구팀, 신약개발팀 중앙연구소
인원구성 총 15명 (석사 8명, 학사 5명, 연구보조 2명) 약사 5명
다. 연구개발 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4기 제23기 제22기 비 고
원 재 료 비 233,904 142,538 - -
인 건 비 1,120,427 1,843,211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1,420,157 879,458 - -
기 타 222,013 191,768 713,859 -
연구개발비용 계 2,996,502 3,056,976 713,859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741,373 1,401,709 552,827 -
제조경비 1,255,129 1,655,267 161,032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25% 3.95% 1.17% -
주) 당사는 제23기(2008.1.1~2008.12.31)부터 연구개발비로 분류되는 비용인 인건비, 원재료비, 위탁용역비, 기타에 해당하는 비용을 따로 분류하였습니다.
라. 연구개발 실적
(1) 제제 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완료 후 시판중인 제품
연구과제 생동연구
기관 연구결과 기대효과 및 상품화 내용
아세클로페냑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서울대학교 대웅제약의 에어탈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아로탈정으로 시판중
염산 에페리손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KIST LG생명과학의 엘지미오날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골격근이완제 시장의 점유율확대
-에페신정으로 시판중
나부메톤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바이오
메디앙 한독약품의 렐라펜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시장의
점유율 확대
-오스메톤정으로 시판중
멜록시캄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한국 베링거 인겔하임의 모빅캡슐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메디콕스 캡슐로 시판중
글리메피라이드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한독약품의 아마릴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술포닐 우레아계 제2형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메피릴정으로 시판중
프라바스타틴나트륨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한일약품의 한일메바로친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고지혈증 시장의 점유율 확대
-프라바스타정으로 시판중
에르도스테인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대웅제약의 엘도스 캡슐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진해거담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에르도스 캡슐로서 시판중
염산 베니디핀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영진약품의 코니핀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칼슘 길항작용 고혈압 시장의
점유율 확대
-베니핀정으로 시판중
말레인산 에날라프릴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중외제약의 레니프릴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ACE제해제 고혈압 시장의
점유율 확대
-에프린정으로 시판중
염산 프로피베린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제일약품의 비유피4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배뇨장애(요실금)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유로나정으로 시판중
클래리스로마이신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바이오코어 한국 애보트사의 클래리시드 코팅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마크로라이드계 항생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크래리신정으로 시판중
레바미피드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바이오코어 한국 오츠카 제약의 무코스타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위궤양 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레코스타정으로 시판중
아테놀올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현대약품의 현대테놀민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베타 차단 작용기전의 고혈압
시장의 점유율 확대
-테나롤정으로 시판중
세파클러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대웅제약의 시클러캡슐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경구용 세파계 항생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명문세파클로 캡슐로 시판중
티볼론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바이오메디앙 한국 오가논사의 리비알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여성 갱년기 증후군 치료제시장의
선점 및 점유율 확대
-국내외 최초의 제네릭 제품
-리브론정으로 시판중
아세틸 L-카르니틴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동아제약의 니세틸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뇌신경 기능 개선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뉴카틴정으로 시판중
펠로디핀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유한양행의 스프랜딜 지속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칼슘 길항작용 고혈압 시장의
점유율 확대
-페노디핀정으로 시판중
실라자프릴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제일약품의 제일인히베이스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ACE제해제 고혈압 시장의 점유율
확대
-인히프릴정으로 시판중
브롬화 시메트로피움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한국 베링거 인겔하임의 알기론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항 콜린 작용기전의 진경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알메트정으로 시판중
토피라메이트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한국 얀센의 토파맥스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항경련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토파민정으로 시판중
카르바마제핀의 지속성 및 일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랩프런티어 한국 노바티스사의 테그레톨 씨알정 및 테그레톨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항경련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카르마인씨알정,카르마인정으로
시판중
초산 메드록시프로게스테론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파마시아코리아의 프로베라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여성 호르몬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프로제 2.5mg, 프로젠 5.0mg으로
시판중
시메티딘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랩프런티어 유한양행의 타가메트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위궤양 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명문시메티딘정으로 시판중
에토돌락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경희대학교 대우제약의 대우에토돌락 캡슐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에토딘 캡슐으로 시판중
레보플록사신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중앙연구소
랩프런티어 제일약품의 제일크라비트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퀴놀론계 항균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레보푸라신정으로 시판중
염산피오글리타존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경희대학교 한국릴리의 액토스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글리액트정으로 시판중
나테글리니드의 제제
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경희대학교 일동제약의 파스틱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글리나데정120mg으로 시판중
염산메트포르민, 글리벤
클라미드의 제제연구 중앙연구소 머크의 글루코반스과 비교하여 약효동등성 입증 -당뇨병 치료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메티벤정 500/2.5, 500/5.0mg으로
시판중
플루코나졸의 제제연구
및 생물학적 동등성 연구 KCRC 대웅제약의 푸루나졸정과 비교하여 생물학적 동등성 입증 -항진균제 시장의 점유율 확대
-푸라칸정 150mg으로 시판중
(2) 합성 연구
연구과제 연구목표 기대효과 진행사항
알리벤돌 소화불량등
소화기계 경구용 치료제 -국내에서 기준하는 원료 기시법에 적합한 품질을 가지는 제품 생산
-중국 및 인도의 저가 제품과 동등한
가격경쟁력이 있는 제조방법 확보
-알리벤돌 원료
의약품의 국산화
-알리벤돌 자체 공급
-국내외 판매
-기초연구 완료 후 생산 중
원료 제조 품목허가
취득 품목 - - -모사프리드 구연산염 (2009.8.24 제조품목허가 취득)
원료 제조 품목허가 진행중인 과제 - - -발사르탄 신규 제법 : 당사 자체 보유 중인 제법특허 방법
-스코폴라민 신규 제법
-무정형 아토바스타틴 칼슘염 신규 제법
합성연구중인 과제 - - -오셀타미비르(타미플루 원료)의 신규 제법외 4과제 연구중
10. 그밖에 투자의사결정 필요한 사항
가.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지적재산권(특허권)등
NO. 종류 취득일 제목 및 내용 근거법령 및 등록번호 특허권자
1 특허권 2007.01.18 발사르탄의 신규한 중간체 화합물 및 이를 이용한발사르탄의 제조방법 특허권(특허 제 10-0674119호) 명문제약(주)
2 특허권 2007.04.20. 글리메피라이드의 제조방법 특허권(특허 제 10-0712234호) 명문제약(주)
3 특허권 2006.11.16 아세클로페낙의 가용화 방법 특허권(특허 제10-0649154호) 명문제약(주)
4 특허권 2008.08.01 엘-주석산 톨터로딘 함유 서방성 제제의 제조방법 특허권(특허제 10-0851033호) 명문제약(주)
5 특허권 2008.02.19 암로디핀의 제조를 위한 신규한 중간체 화합물, 이의제조방법 및 이를이용한 암로디핀의 제조 방법 특허권(특허 10-0807336호) 명문제약(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