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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솔홈데코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7. 19:41
한솔홈데코

 


II. 사업의 내용

 


1. 업계의 현황

가. 목질판상재 산업 (MDF)

(1) 산업의 특성
목질판상재 산업은 1963년에 외국의 기술도입없이 독자적인 기술로 대성목재가 설치한 일산 50㎥의 PB(파티클보드) 공장이 그 효시입니다. 1970년대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한국의 목질판상재 산업은 산업기반 형성, 안정수요 확보, 생산시설 확대,  기술고도화 과정을 지속하며 목재,합판 산업을 대체하는 산업으로 성장하였습니다.
지금까지 국내 목질판상재 생산량이 급격히 신장했던 변동기가 1970년대부터 1990년대에 걸쳐 3차례 있었습니다. 첫째 1970년대 이례적인 수출물량 증대, 둘째 1980년대 주방가구재료로서의 안정적인 수요확보, 셋째 1990년대 합판의 대체수요 및 용도 확대 등의 상황이 전개되었읍니다. 또한 1970년대의 중동건설경기 및 1990년대초의 아파트 건축 호황, 수입원목의 공급사정 악화 및 가격상승, 그리고, 오버레이 및도장 가구의 수요 확대등이 목질판상재 산업의 신장에 간접적으로 기여하였습니다.
목질판상재 산업은 일부 공장의 개·폐업 등 기복이 있었지만 어려움을 극복하며 1990년대에 이르기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하며 기술적으로 안정을 이루면서 산업의 기반을 구축하였습니다. MDF(화이버보드)는 1986년 동화기업이 생산을 시작한 이래 1995년을 전후하여 고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MDF 산업의 성장요인은 첫째 가구재료로서의 탁월한 외관,물성,가공성을 지녔고 합판,목재의 대체재로 가장 유력했다는 점등 시기적으로 우리나라 목재 수요 패턴의 변화 국면과 잘 맞아 떨어졌다는 점등이 지속적인 성장의 바탕을 이룬 것입니다.

MDF, PB 산업은 폐목재 등을 원재료로 사용하는 환경 친화적인 자원 재활용 산업으로서 일본 등 다른 나라에서는 국가적 차원에서 지원, 육성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기존 합판 및목재를 대체하며 지속적으로 성장하였고, 향후에도 생활패턴의 고급화 추세 및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이 같은 성장세는 지속될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목질판상재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건설 시장에 공급되는 신규수요와 이사등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건설 수요의 변동은 목질판상재에 대한 신규수요의 변동을 가져오며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으로 인테리어,마루바닥재 시장에서 수요가 증가하며 교체수요의 변동이 있습니다.
주택건설 수요에 변동되는 특성으로 3월~5월, 9월~11월의 성수기와 12월~2월,6월~8월의 비수기로 구분됩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인테리어 소재로의 매출이 증가하며 이러한 계절적 변동 요인이 감소하는 추세입니다.
(4) 경쟁요소
목질판상재 산업은 국내 메이커 외에 수입품이 국내 시장에서 경쟁하는 완전경쟁 시장으로 경쟁요소는 기술과 품질 보다는 가격 경쟁력에 있습니다. 목질판상재의 가격 경쟁력은 원가에서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원재료의 안정적인 공급과 저가 원재료 개발이 핵심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MDF의 원재료는 침엽수재가 활엽수재보다 적합하므로 PB 보다는 원료 선택성이 제한적입니다. 이전에는 침엽수재와 저가의 활엽수 폐재를 혼합하여 사용해 왔으나, 최근에는 국산원목(리기다 소나무) 및 수입 침엽수재 원목의 사용비율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6) 관계법령 및 규제
법적규제로 인한 산업 진입 및 영업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나. 강화마루 산업
(1) 산업의 특성
국내 강화마루가 본격적으로 알려지기 시작한 시점은 1986년 바닥재 전문업체인 유레카 코퍼레이션이 스웨덴의 페르고 강화마루를 공급하면서 국내의 강화마루시장이 시작되었고 그 이후 페르고는 국내현지법인인 페르스톱 플로링 코리아㈜를 설립하였습니다.1996년 동화기업이 100만평 생산설비를 갖추고 생산에 참여하였고,1999년 당사가 83만평의 생산설비를 갖추고 신규 진출하였습니다.
바닥재 시장은 크게 나누어 화학제품인 PVC제품과 목질제품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목질제품은 또한 MDF(중밀도 섬유판)에 원목 느낌이 나는 판넬을 입힌 강화마루 그리고, 합판마루, 원목마루로 나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강화마루시장은 이제 도입기를 지나 성장기에 접어 들고 있으며, 최근에는 소비자 성향이 친환경제품, 고급화 선호로 바뀌면서 강화마루 시장이 크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생활수준이 향상되며 리모델링, 신규 아파트 등에서 강화마루 제품이 선호되고 있습니다.          

경기회복이 둔화되면서 바닥재시장도 성장의 폭이 줄어들 것으로 보고 있으나 목질 느낌이 나는 합판마루와 강화마루의 판매 신장은 계속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강화마루의 내구성과 난연성, 불연성 등이 뛰어나고 새로운 유행에 따른 다양한 디자인의 개발이 가능하다는 점이 강화마루 시장의 성장세를 유지하는 요인입니다. 또한, 환경과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자들의 선호로 제2의 마루 바닥재 전성기를 주도할 아이템으로 강화마루 시장의 상승세는 가속화될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강화마루의 수요는 신축되는 주택 및 상업용 건설시장에 공급되는 신규수요와 이사 및 리모델링에 의해 교체되는 교체수요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주택건설 수요의 변동은 강화마루 신규수요의 변동을 가져오며 리모델링시장의 성장으로 강화마루수요가 증가하며 교체수요의 변동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국내 강화마루 시장은 당사와 동화기업, 수입품이 과점을 하고 있는 상황으로 강화마루 업계의 경쟁보다는 합판마루, PVC 바닥재와 경쟁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강화마루 산업의 경쟁요소는 디자인, 시공 방법, 소비자 가격, 유통망 확보이며 소판 제조기술 및 표면가공 기술력 보유가 경쟁요소 입니다. 또한 강화마루 산업은 일종의 패션 산업으로 세계적인 Trend 및 인테리어 경향을 정확히 파악하고 분석하여 이것을 우리 정서에 맞도록 접목시키는 능력이 중요합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강화마루 산업은 원재료가 MDF(Medium Density Fiberboard)로서 MDF 생산설비를 보유하여야 합니다. 당사는자체 MDF설비를 이용하여 자가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그러므로, 강화마루 생산에 적합한 품질의 MDF생산능력이 중요합니다.
(6) 관계법령 및 규제
법적규제로 인한 산업 진입 및 영업에 어려움이 없습니다

 


2.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1) 목질판상재

당사는 1993년 동인보드를 인수하며 목재 가공산업에 진출하였습니다. 2년간의 사업성 검증을 거쳐 1996년 익산에 당시 단일라인으로는 세계 최대 규모의 MDF 공장
(25만㎥/년)을 건설하였습니다. 당사는 새집증후군 걱정이 없는 친환경 보드를 선보였고, 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의 방산량을 감안할 때, KS기준으로 최고 기준치인 0.5mg/l 이하에 적합한 EO 제품 생산 기술력을 확보하였습니다. 또한 일본 최고 기준치 0.3mg/l 이하에도 적합한 Super - EO 제품생산 기술력을 보유하고 있어 업계 선두로서의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또한, 시공 후 별도의 방염처리가 필요없는 방염보드를 비롯하여 욕실,주방기기 등 물과의 접촉이 많은 주거공간에 적합한 방수보드를 선보였으며 방음기능을 강화한 인슐레이션 보드를 출시하는 등 기능성 제품을 꾸준히 선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신제품개발 및 품질개선에 대한 철저한 연구와 개선으로 고객만족을 실현해 나갈 방침입니다.
2) 강화마루
당사는 1999년 MDF의 부가가치를 높이고 강화마루 시장의 확대로 MDF의 소비를 촉진하고자 동화기업에 이어 국내에서 두 번째로 강화마루 시장에 진입하였습니다.  핵심기술인 비접착식 마루를 자체기술로 개발, 생산하는데 국내 최초로 성공하여 한솔참마루의 기술수준을 대내외적으로 인정 받았고, 이를 통해 강화마루 시장지배력을 확대하여 국내 마루바닥재 시장을 선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최근 독자기술로 개발한 '한솔버튼락' 시공법을 채택한 온돌마루를 출시하여 친환경성과 기능성·시공편리성 등 모든 면에서 품질을 향상시켜 향후 최고급 온돌마루시장 선점에 박차를 가할 계획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제품명 비고
목질판상재 MDF,LPM 등 익산공장
마루판 온돌 마루판, 교실마루판 익산공장
목재 제재목,CHIP 익산공장
인테리어 인테리어소재,시공 익산공장,본사


다. 시장점유율


                                                                                                       [단위: %]

제   품
품목명 2009년도(제 18기 ) 2008년도(제 17기 ) 2007년도(제 16기)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회사명 시장점유율
MDF 한솔홈데코 13% 한솔홈데코 11% 한솔홈데코 13%
동화기업 21% 동화기업 19% 동화기업 20%
유니드 18% 유니드 15% 유니드 14%
선창산업 17% 선창산업 15% 선창산업 15%
포레스코 9% 포레스코 9% 포레스코 9%
기타 15% 기타 12% 기타 12%
수입 7% 수입 19% 수입 17%
강화마루 한솔홈데코 26% 한솔홈데코 23% 한솔홈데코 22%
동화기업 36% 동화기업 34% 동화기업 36%
수입 38% 수입 43% 수입 42%


라. 시장의 특성


(1) 목질판상재

목질판상재의 목표시장은 인테리어 내장재, 각종 가구,포장재,파렛트등 산업재이며, 주요 영업지역은 목표시장이 집중되어 있는 서울,인천,경기입니다.
MDF는 건축경기 활성화 및 인테리어 시장의 성장으로 높은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가구산업의 의존도가 줄고 인테리어재 및 산업재로의 활용이 증가하여 건설경기 변동에 따른 위험을 상당부분 해소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국내 리모델링 시장의 성장과 합판대체 가속화, 신규용도의 확대로 성장세가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강화마루
강화마루의 목표시장은 아파트, 빌라, 오피스텔 등이며, 영업지역은 수도권을 포함 전국적으로 골고루 분포되어 있습니다. 강화마루 시장 구성은 건설사에 납품하는 특판, 시판으로 나타나고 있으며 당사는 현재 시판에 주력하고 있으며, 향후 건설사 특판으로 영업을 확대할 방침입니다.
현재 당사 강화마루는 대부분 내수 위주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건축경기 활성화 및 소비자들의 소득수준 향상과 천연소재 선호 증가로 강화 마루 시장은 성장하고 있고, 리모델링 시장규모의 확대로 이 추세는 지속적으로 이어질 전망입니다.

마.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해당사항없음.


바. 조직도

 


이미지: 20100309085437832
20100309085437832
 

 

사.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해당사항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해당사항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해당사항없음.


3.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목질판상재 제품 MDF外 주1) HIQ,GREEN,S-Light등 70,940 48.24%
상품 4,280 2.91%
마루판 제품 마루판 주2) 한솔락,레브,모던등 38,532 26.20%
상품 부자재외
 클래식,프리움 3,849 2.62%
목재 제품 제재목 주3)
 7,624 5.18%
상품 제재목외
 
 1,149 0.78%
인테리어 제품 인테리어제품
 한솔참몰딩 5,166 3.51%
상품 인테리어상품
 
 5,943 4.04%
기타 인테리어용역
 
 9,582 6.52%
합계
 
 
 
 147,065 100.00%

주1)  MDF ( Medium Density Fiberboard : 중밀도 섬유판)

○ 원목 및 폐목재에서 fiber(섬유질)를 추출하여 수지(접착제 역활)와 혼합한 후 고온고압으로    압착하여 성형한 목질판상재로 목재와 합판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하고 두께 및 규격이 합판에 비하여 제한이 없으며 (두께 2.8㎜ ~ 35㎜, 폭 2.44m, 길이 4.88m)나무의 결이 없어  가공이 용이함.
○ 제품의 주요 용도는 일반가구 (옷장, 이불장, 책장, 침대등), 사무용 가구, 건축용 내장재(도어,문틀,벽체), 산업재(포장 박스, 파렛트 상판등) 선박, 자동차 내장재, 강화마루 중간재 임.
주2)  마루판 (강화 마루판)
○ 내마모성을 부여하는 오버레이, 다양한 디자인의 모양지, 방수처리된 MDF,상하의 균형을 잡아주는 백커지를 고온고압으로 압착시킨 후 마루판 모양으로 절단하고 홈파기 작업으로 완성된 바닥재로 내마모처리로 충격,긁힘,오염등의 표면손상이 적고 다양한 디자인의 연출이 가능하며 내구성이 우수하며 원목마루,합판마루에 비하여 가격이 저렴한 제품임.
○ 가정용(거실, 방 바닥재), 상업용(상가, 사무실 바닥재), 교실용(학교, 체육관, 헬스장 바닥재)으로 사용됨.
○ 마루 바닥재는 원목마루,합판마루,강화마루로 구분되며 고급 바닥재에 대한 수요증가로 PVC바닥재를 대체하고 있음. PVC바닥재,원목마루,합판마루와 경쟁관계에 있으며 강화마루 시장에서는 국내 2개사와 수입품이 경쟁관계에 있음.
주3) 제재목
○ 원목의 분류,제재,방부,포장에 이르기 까지 완전자동화 설비로 표준화 및 규격화된 제품으로 건축자재,산업재(포장재, 파렛트, 전선드럼등)로 사용됨.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천원/㎥)

품목 제 18기 제 17기 제 16기
M D F 내 수 283 290 263 
수 출 263 258 238 
제재목 내 수 220 222 203
수 출 - - - 
마루판 내 수 1,348 1,206 1,170
수 출 1,199 1,108 835

※1 ㎥(38평기준)

(1) 산출기준

 - 제품 총매출액을 제품 총판매량으로 나눈 단순평균 가액으로 제품의 구성비율에
    따라 가격이 영향을 받을 수 있음
 - 마루판은 시공비를 제외한 제품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MDF -수입품이 국내 공급의 10%~30%를 점유함으로서 저가 수입품의 증가여부가  가격경  쟁을 유도하여 가격변동에 영향을 줌.
-주택건설경기, 리모델링 시장의 경기변동에 따른 수요변동 요인이 가격변동에  영향을 줌
마루판 -주택건설경기, 국민소득수준의 변동이 수요에 영향을 줌
-경쟁관계에 있는 합판마루,PVC 바닥재 가격과 경쟁
 하므로 이들 제품의 가격수준과 연동하는 경향
제재목 -건설 경기 변동에 따른 수요변동 요인이 가격변동에 영향을 줌
-국제 원목가격 및 환율 변동이 국내 제재목 가격에 영향을 줌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   고
목질
판상재 원재료 원목류 MDF원료 19,031 29.49% 백재우드外
폐재류 MDF원료 3,978 6.16% 드림우드外
CHIP류 MDF원료 2,697 4.18% 덕일목재外
부재료 요소수지등 접착제 19,685 30.51% 한솔케미칼
목재 원재료 수입원목 제재목원료 8,670 13.44% TPT
마루판
 함침지 마루판표면 10,466 16.22% 샤트데코
합계
 
 
 64,527 100.00%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원/BDT,kg,매)

품목 제 18기 제 17기 제 16 기 비고
원목류 173,414 162,671 148,938 BDT
폐재류 118,402 105,412 98,289 BDT
CHIP류 116,398 142,466 92,334 BDT
수입원목 127,944 146,678 117,894 ㎥(수입원목가)
요소수지등 416 495 397 kg
함침지 2,438 2,953 1,815 매

※ 요소수지등은 ㎏,함침지는 매당 단가이며 그외는 BDT(Born Dry Ton : 목재에서

   수분을 제외한 순수한 목질만의 무게)당 단가임.

※CHIP류 단가상승원인은 과거 재생칩사용에서 육송칩과 재생칩 혼합사용으로 상 승함.
(1) 산출기준

     - 년간 총매입액을 총매입수량으로 나누어 산출

     - 외화가격은 B/L결제기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① 원목류
국내 벌채량 및 벌채단가(인건비,물류비등)에 따라 변동하며 가격은 인상될 전망임.
② 폐재류, CHIP류
제재소에서 부산물로 발생하므로 국내 제재목 산업의 경기변동과 원목 수입량의영향을 받음. 가격은 인상될 전망임.
③ 재생CHIP류
폐목재의 재활용 기술과 연관 있으며 현재 큰 기술의 발전이 없는 상황으로 가격인하의 가능성은 낮음.
④ 수입원목
국제 원목가격의 변동 및 환율의 영향을 받으며 최근 달러 약세에 의한 원목 수출업체의 채산성 악화로 원목 가격은 상승 추세임. 장기적으로 수입원목의 가격은 인상될전망임.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8기 제 17 기  제 16 기
목질판상재 MDF 익산 250,000 250,000 250,000
마루판 마루판 익산 60,520 60,520 60,520
목재 제재목 익산 192,000 192,000 192,000
합 계 502,520 502,520 502,52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기계 제조사가 제시하는 표준생산능력을 기준으로함 (DESIGN CAPA)

② 산출방법

시간당 생산량 × 1일 평균가동시간 × 연간 평균가동일수

(나) 평균가동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8기 제 17 기 제 16 기
목질판상재 MDF 익산 251,239 228,695 295,219
마루판 마루판 익산 29,266 27,584 29,196
목재 제재목 익산 34,205 21,162 26,987
합 계 314,710 277,441 351,402

 


(2) 당해 사연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익산공장(MDF) 8,760 7,536 86.03%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토지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등기) 전북
익산 309,922㎡ 21,073 5,274 - - 26,347 -

※비고 금액은 공시지가 총액임.

[자산항목 :건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등기) 전북
익산 34,649㎡ 24,471
 - 672 23,799 -

 


[자산항목 :구축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8,191 - - 223 7,968 -

 


[자산항목 :기계장치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MDF
마루판
제재목 75,060  1,408  196 5,166 71,106  -

 


[자산항목 :차량운반구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117 - - 19 98 -
본사 자가 서울
동작구 - 73 - - 17 56 -
합계 190 - - 36 154 -

 


[자산항목 :공구기구비품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436 7 2 119 322 -
본사 자가 서울
동작구 - 1,376 15 63 516 812 -
합계 1,812 22 65 635 1,134 -

 


[자산항목 :조경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익산
공장 자가 전북
익산 - 471 0 0 0 471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해당사항없음.

(가)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해당사항없음.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8기 제 17기 제 16 기
목질판상재 제품 MDF外 수 출 1,725 115 1,147
내 수 63,398 57,580 68,999
합 계 65,123 57,695 70,146
LPM 수 출 0 0 0
내 수 5,816 5,200 4,578
합 계 5,816 5,200 4,578
상품 MDF외 수 출 0 0 0
내 수 4,280 6,633 6,395
합 계 4,280 6,633 6,395
강화마루판 제품 마루판 수 출 1,014 1,328 1,526
내 수 37,518 31,912 27,930
합 계 38,532 33,240 29,456
상품 부자재 수 출 23 14 57
내 수 3,826 3,069 2,105
합 계 3,849 3,083 2,161
목재 제품 제재목 수 출 0 0 0
내 수 7,624 4,316 5,455
합 계 7,624 4,316 5,455
상품 제재목외 수 출 0 0 0
내 수 1,149 88 121
합 계 1,149 88 121
기타 CHIP외 수 출 0 0 0
내 수 0 0 416
합 계 0 0 416
인테리어 제품 인테리어재 수 출 46 20 25
내 수 5,120 5,173 4,406
합 계 5,166 5,193 4,431
상품 인테리어재 수 출 0 0 0
내 수 5,943 4,284 2,706
합 계 5,943 4,284 2,706
기타 시공 수 출 27 0 0
내 수 9,555 4,240 1,452
합 계 9,582 4,240 1,452
합 계 수 출 2,834 1,477 2,754
내 수 144,231 122,495 124,564
합 계 147,065 123,972 127,31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영업 담당 본부장 1명

- 소재영업팀(9명), 인테리어영업팀(19명), 특판팀(10명),
   NMP팀(15명), 마케팅팀(15명)

(2)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

매출유형 품      목 구    분 판매경로 판매 경로별 매출액 비   중
제 품 M D F外 수   출 거래선 직수출 1,725 1.17%
내  수 대리점, 대형실수요 63,399 43.11%
제재목 수   출 수출없음. 0 0.00%
내  수 대리점, 대형실수요 7,624 5.18%
마루판 수  출 거래선 직수출 1,014 0.69%
내  수 대리점,대형실수요 37,518 25.51%
LPM 수  출 수출 없음 0 0.00%
내  수 대리점,대형실수요 5,816 3.95%
인테리어 수  출 거래선 직수출 46 0.03%
내  수 대리점,대형실수요 5,120 3.48%
상 품 상  품 수   출 거래선 직수출 23 0.02%
내  수 대리점, 대형실수요 15,198 10.33%
기 타 시  공 수   출 수출 없음 27 0.02%
내  수 대형실수요 9,555 6.50%

 
 147,065 100.00%

 


(3) 판매방법 및 조건

○ 목질판상재 (MDF)

대리점의 거래 규모에 따라 판매가격 및 여신운영 방법을 달리하고 있으며 판매대금 회수조건에 따라 현금판매가와 어음판매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 마루판(강화마루)
마루판 판매방법 및 조건은 목질판상재 부문과 유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 목재(제재목)

제재목 판매방법 및 조건은 목질판상재 부문과 유사하게 운영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 유통망 확대 및 대리점 육성

당사는 각 품목별로 전국적 유통망을 구축하고 있으며 또한, 지속적인 유통망 강화 및 판매 확대를 위하여 당사가 생산 판매하고 있는 각종 건자재 및 인테리어자재 관련 신규 유통점을 발굴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유통점의 영업력을 강화하고 당사에 대한 로열티를 높이기 위하여 대리점 사장단 모임을 적극 지원하고 있으며, 각 품목별 영업 방식 및 대리점 특성을 고려하여 차별화된 유통별 대리점별 맞춤식 육성 프로그램을 도입하여 대리점의 영업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 Promotion
1999년부터 2007년까지 국내 최초 실시한 전문 시공인력 양성 프로그램인 시공아카데미를 통해 강화마루 전문 시공인력을 적극적으로 양성하였으며, 2008년에는 한솔참마루 전문 시공기사인 서비스 리더에 의한 체계화된 시공A/S 프로그램인 한솔참서비스를 도입하여 고객만족을 극대화 하고 있습니다.  2006년에는"나무가 좋은 마루" 라는 컨셉으로 경쟁사 제품과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또한VANC (Voluntary Agent Network of Hansol Charmmaru,Door, Molding )라는 한솔주부 체험단은 한솔참마루, 참도어, 참몰딩을 직접 체험해 보는 체험 마케팅을 강화하고 있으며, 각종 광고 홍보활동을 통하여 한솔 브랜드 가치를 높이는데 주력 하고 있다. 이에 소비자가 먼저 알고 찾는 한솔참마루 참도어 참몰딩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5. 수주상황

해당사항없음.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인테리어연구소:마루판 신제품 개발, 마루판 품질 개선 및 마루 시공방법을 연구하

 는 것을 주요 업무로 함.

(2) 연구개발비용

(단위 :백만원 )
과       목 제18기 제17기 제16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82 57 71 -
연구개발비용 계 82 57 7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3 36 33 -
제조경비 39 21 38 -
개발비(무형자산)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06% 0.05% 0.06%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명 연구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
인테리어보드 기술개발파트 1.520㎏/㎥이하의 인테리어용 보드개발
2.경량성과 가공성을 겸비한 인테리어      용 보드 신규수요 창출 I보드 브랜드명으로    2002년 6월 제품출시
Super E0
보드 개발 익산공장
기술개발파트 1. 포름알데히드방산량 0.3㎎/ℓ 이하만족
2.공정표준화
3.최고 수준의 환경친화 제품 상용화 2005년 출시
열전도성 향상
마루개발 익산공장
인테리어연구소 1.기존 8mm 제품에서 1mm를 낮춘 마루     개발
2.품질 저하없이 열전도성 향상 2003.07 출시
락마루개발 익산공장
인테리어연구소 1.친환경 비접착식 락마루 프로파일
  독자 개발
2.로얄티 지불 대체에 따른 원가 절감
3.신제품 락마루 판매량 증가에 따른
  매출이익 증대 2003.10 출시
친환경마루
(락+)개발 익산공장
인테리어연구소 1.강화마루에 광촉매와 은나노 성분을       코팅 처리해 향균기능과 공기 청정
 기능을 부가
2.새집증후군의 주원인인 포름알데히드     와 총휘발성 유기화합물등 인체 유해
 물질을 분해하고 살균하는데 탁월한        기능 발휘 2004.05 출시
하모니마루
개발 익산공장
인테리어연구소 1.나무무늬결 표면 엠보로 천연원목의
 질감을 완벽 재현
2.국내 최초로 강화마루에 동조엠보
 기능 적용 2005.04 출시
노바(NOVA) 익산공장
인테리어연구소 1.나무무늬결 표면 엠보로 천연원목의
 질감을 완벽 재현
2.국내 최초로 강화마루에 동조엠보
 기능 적용 2006.02 출시
뉴젠개발 익산공장
인테리어연구소 1.기존 온돌마루에 비해 표면강도를 20
 배 강화한 신개념 온돌마루
2.버튼락 시공방식으로 기존 클릭형
 온돌마루보다 3배 이상의 결합력 2006.10 출시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22,991  0  8,052  14,939  - 
보  험  회  사 0  0  0  0  - 
종합금융회사 0  0  0  0  - 
여신전문금융회사 0  0  0  0  - 
상호저축은행 0  0  0  0  - 
기타금융기관 28,681  8,874  3,075  34,480  - 
금융기관 합계 51,672  8,874  11,127  49,419  - 
회사채 (공모) 0  0  0  0  - 
회사채 (사모) 38,000  0  13,000  25,000  - 
유 상 증 자 (공모) 0  0  0  0  - 
유 상 증 자 (사모) 0  0  0  0  - 
자산유동화 (공모) 0  0  0  0  - 
자산유동화 (사모) 0  0  0  0  - 
기           타 0  0  0  0  - 
자본시장 합계 38,000  0  13,000  25,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0  0  0  0  - 
기           타 0  0  0  0  - 
총           계 89,672  8,874  24,127  74,419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18,000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해당사항 없음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6.07.20
2006.06.28 제23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정보
(A1~D) 정기
2006.01.12
2006.01.12 제23회 회사채 BBB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정보
(A1~D) 수시
2006.01.12
2006.01.12 기업어음 A3 한국기업평가
한국신용정보
(A1~D) 정기

* 당사의 현재 유효한 신용등급은 없습니다.

* 평가등급범위는 다음과 같습니다.
- 기업어음 : A1, A2, A3, B, C, D
                  (A2에서 B등급까지는 상대적우열에 따라 + 또는 - 기호첨부)
- 회 사 채 : AAA, AA, A, BBB, BB, B, CCC, CC, C, D
                  (AA에서 CCC등급까지는 상대적우열에 따라 + 또는 - 기호 첨부)

 


다. 기타 중요한 사항

해당사항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