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광티에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2009년 국내외 IT 분야에서는 'IT 시스템 효율화'가 핵심 키워드를 이루는 가운데 환경 친화적인 IT 시스템의 구현을 강조하는 '그린 IT'가 강조되었습니다.
IT 시스템 효율화는 최근 IT 시장의 핵심 이슈로 개발비용을 절감하고, 시스템의 단순화를 모색하는 것입니다. 소프트웨어 업계는 IT 시스템 효율화를 위해 가상화[1], 클라우드 컴퓨팅, 오픈소스 등의 신기술의 적극적인 도입과 ERP[2], SOA[3], UC[4] 등 기존 IT 시스템들의 개선을 적극 모색하고 있습니다.
주)
[1] 가상화(假像化, virtualization) : 컴퓨터에서 컴퓨터 리소스의 추상화을 일컫는 광범위한 용어. 다중 논리 리소스로서의 기능을 하는 것처럼 보이는 서버, 운영 체제, 응용 프로그램, 또는 저장 장치와 같은 하나의 단일 물리 리소스를 만들어 냄. 또는 단일 논리 리소스처럼 보이는 저장 장치나 서버와 같은 여러 개의 물리적 리소스를 만들어 낼 수 있음.
[2] Enterprise Resource Planning : 전사적자원관리시스템
[3] Service Oriented Architecture : 서비스 지향 아키텍처, 운영체제, 개발언어, 기본 기술이 달라도 상관없이 서로 다른 응용 프로그램 사이에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게 만든 것
[4] Unified Communication : 통합커뮤니케이션, 메신저, 이메일, 전화뿐 아니라 영상 회의 시스템에 이르기까지 모든 의사 소통 수단을 하나의 시스템으로 통합해 효율적으로 관리하는 것
지구 온난화, 오존층 파괴 등 환경 문제가 전 세계적인 이슈로 부각되면서 환경 문제를 극복하기 위해 친환경 대체 기술인 그린 IT가 중요한 이슈로 대두되고 있습니다. 정부는 새로운 비용 절감 방안으로 부각되고 있는 그린 IT의 대중화를 위해 선도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민간 기업에서도 녹색정보화가 빠르게 전파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PC·데이터 등 정보 자원에 대한 친환경 라이프사이클 관리를 위한 정보 자원 그린화 SW와 정보 재 사용을 통해 문서나 구비서류를 없애는 그린오피스 SW의 증대가 예상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의 주력 사업분야는 크게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 분야와 기타 분야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자체 기술로 개발한 제품군을 고객사에 제공하여 업무 생산성 향상 및 경쟁력 강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국내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 시장은 컨텐츠 관리 SW(EDMS[5], ECM[6] 등)시장과 지식관리 SW 시장으로 구성됩니다.
2010년 컨텐츠 관리 시장은 세계적인 '그린 IT 구현’추세 및 전자문서의 법적 효력 인정, UCC[7], MP3 등 디지털 컨텐츠의 폭발적인 증가 등에 힘입어 더욱 활성화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는 '종이 없는 녹색행정의 실현’을 목표로 CO²배출 절감 및 종이문서 관리 비용을 획기적으로 절감할 수 있는 u-Paperless 관련 사업들을 구체화하고 있습니다. 금융권 역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일환으로 그린 경영을 내세우며 그린 IT 구현에 앞장서고 있습니다.
당사의 다양한 레퍼런스를 기반으로 기존 고객사의 컨텐츠 관리 확산 프로젝트 및 신규 고객사의 추가 확보 등에 영업력을 집중하고, 동시에 정부공공 분야 및 금융권을 집중 공략할 예정입니다. 또한 대형 SI업체는 물론 다양한 협력업체와의 긴밀한 제휴를 통해 사업 기회 확보 수단을 강화하고자 합니다.
주)
[5] Electronic Document Management System : 전자문서관리시스템
[6] Enterprise Contents Management : 기업 컨텐츠 관리
[7] User Created Contents : 사용자 제작 컨텐츠
2010년 지식관리 시장의 경우 재도약을 위한 고도화, 시스템 통합, 협업 등과 관련되어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고객사의 시스템 고도화, 통합화 요구에 부흥하는 KMS[8] 및 EP[9] 제품 중심에 대한 공격적인 영업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또한, 현 정부에서 추진 중인 정보화 지원정책을 적극 활용하여 산업별 특성에 맞춘 시스템의 개발과 중소·중견기업에 대한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주)
[8] Knowledge Management System : 지식관리시스템
[9] Enterprise Portal : 정보포탈
당사는 이미 국내 시장에서 일류 상품으로 충분한 검증을 거친 주력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일본, 미국, 요르단, 페루, 우즈베키스탄 등에 수출한 경험을 기반으로 적극적인 해외 시장 공략 기반을 갖추고 있습니다. 특히 일본 히타치제작소와는 '03년도 시스템 첫 구축 이후 7년 이상 라이선스 및 추가 사업을 진행해왔으며, 미국에서도 현지 업체에 OEM 형태로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당사는 해외 시장 개척을 위해 해외 현지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강화하는 한편, 한국국제협력단 (KOICA)을 비롯한 유관 기관과의 협력 체계를 구축하여 민관 합동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입니다.
당사는 1998년 설립 이래로, 300여 개가 넘는 고객을 확보하며 관련 분야 시장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EMC의 'Documentum’, IBM의 'FileNet’과 같은 굴지의 외산 SW 벤더(Vender)들과 대등하게 경쟁하며 국내 SW 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국내 컨텐츠 관리와 지식관리 사업분야의 국내 시장 점유율을 객관적으로 확인하는 것은 어렵습니다. 이는 전문 솔루션 업체들의 각 솔루션별 매출액을 정확히 집계하기 어렵고, 이를 전문적으로 정확하게 조사하는 기관도 없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동사는 현재 300여 개가 넘는 고객을 확보하고 있으며, 컨텐츠 관리 분야에서 매출액 및 수주건수 기준 1위 시장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지식관리 분야에서도 공공 분야 1위를 포함, 업계 Big 3 안에 드는 면모를 과시하며, 컨텐츠 및 지식관리 소프트웨어 기업으로서 독보적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시장 조사기관인 IDC는 전 세계 ECM 시장은 2006년 34억7,700만 달러에서 2007년 38억3,500만 달러로 10.3% 성장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으며, 2011년까지 10.7%의 연평균 성장률을 기록하면서 57억8,500만 달러에 달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최근 들어 기업내부 문서의 증가, 의무적인 정보관리의 증가, 웹 2.0 확산에 따른 조직 내부 컨텐츠 확대 등이 나타나면서 새로운 성장 계기를 맞고 있습니다.
경제 위기가 심화될수록 기업의 투명성 및 위기관리 능력에 대한 규제 및 컴플라이언스가 강화되고 법적인 소송이나 분규 등의 발생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컨텐츠 관리는 기업들이 이러한 문제에 직면했을 때 해당 근거 자료에 대한 신속 정확한 발굴 및 수집이 가능하게 함으로써 기업 위기 대응 능력을 향상시켜줄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문서뿐 아니라 동영상, e-Mail, 스캔문서 등의 증가로 좀더 효율적인 컨텐츠 관리의 필요성이 높아질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에 관련 시장의 꾸준한 성장이 예상됩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지속적인 R&D를 통한 기존 제품군의 업그레이드, 신사업 진출 가속화 노력 등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늘려나갈 계획 입니다.
다.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2009.12.31 현재] (단위 : 천원)
구 분 응용소프트웨어
① 매출액 8,503,776
② 영업손익 742,922
③ 유형 및 무형자산 4,183,121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현황
[2009.12.31 현재]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응용
S/W 솔루션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 문서관리,
지식관리,
과제관리,
전사포털
Destiny EDM
Destiny KMS
Destiny 6Sigma
Destiny EP 7,544,584
(88.72%)
기타 기타 Destiny RAM외 959,192(11.28%)
합 계 8,503,776(100%)
주) '기타' 제품에는 자료관시스템(Destiny RAM), 공인전자문서보관소 등이 포함됩니다.
나.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가격변동 추이
EDMS, KMS, 6시그마, EP 등 당사의 패키지 소프트웨어 제품에 대한 기본적인 금액은 변동되지 않으나 사용자 수나 영업 사이트의 전략적 중요도 등 영업적인 이슈에 따라 제품의 가격을 정책적으로 결정해오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주력 제품별 가격 정책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제품 구분 서버 사용자당
Destiny EDM 800명 이하 48,000 180
800명 초과 96,000 120
Destiny KMS 800명 이하 72,000 270
800명 초과 144,000 180
Destiny 6 Sigma 800명 이하 96,000 360
800명 초과 192,000 240
3. 주요 원재료 및 생산설비
당사는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 등 인적자원을 활용한 사업이 주가 되기 때문에 제품에 직접 대응되는 원재료 및 생산설비 등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제품을 기준으로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와 '기타' 로 구분 됩니다.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 매출은 당사의 주력 제품인 전자문서관리시스템(Destiny EDM), 지식관리시스템(Destiny KMS), 과제관리시스템(Destiny 6Sigma), 전사포털시스템(Destiny EP)의 매출을 말하며, '기타' 매출은 자료관시스템(Destiny RAM), 공인전자문서보관소 등이 포함됩니다.
[2009.12.31 현재]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12기 제11기 제10기
응용소프트웨어 솔루션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 수 출 - 95,003 60,780
내 수 7,544,584 7,636,921 9,376,748
합 계 7,544,584 7,731,924 9,437,528
기타 수 출 247,209 - -
내 수 711,983 1,437,725 580,942
합 계 959,192 1,437,725 580,942
합 계 수 출 247,209 95,003 60,780
내 수 8,256,567 9,074,646 9,957,690
합 계 8,503,776 9,169,649 10,018,470
나. 판매방법 및 조건
(1)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2009.12.31 현재] (단위: 백만원, %)
매출유형 품목 판매경로 제12기
매출액 비중
솔루션 지식 및 컨텐츠 관리 S/W 등 직접판매 3,257 38.30
간접판매 4,287 50.42
기타 직접판매 323 3.80
간접판매 637 7.48
합 계 8,504 100.00
주) 직접판매 : 최종고객과 직접 계약하여 판매하는 경우
간접판매 : SI/SM업체, 기타 협력업체를 통해서 계약하고 판매하는 경우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은 상기 판매 경로를 통해 이루어지며, 판매 조건 (결제 조건 포함)은 프로젝트별 개별 계약에 따라 결정됩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산업별/기관별 특성을 반영한 최고(Best-of-breed)의 EDMS, KMS, 6Sigma 포털 제품'등 을 통해 당사의 고객이 비정형 데이터 통합 분야의 투자에 대해 장기적으로도 높은 가치를 얻을 수 있도록 확실한 기술 지원 서비스와 제품 개발 로드맵을 제시한다는 판매 목표를 세우고 있습니다.
■ EDMS 판매 전략
당사의 EDMS는 뛰어난 기술 능력을 기반으로 2002년부터 국내 시장 점유율 1위를 고수하고 있습니다(경쟁사의 홈페이지, 제안서 등을 기준으로 한 연도별 솔루션 구축 사이트 수를 통해 시장점유율을 자체 계산). 하지만 국내 EDMS 절대 시장의 규모가 아직까지 크지 않은 상황이기 때문에 공격적인 시장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공공시장의 경우, EDMS의 적용 영역을 다변화하는데 보다 주력하고 있습니다.
과거 전자결재 문서의 보관 용도로 EDMS가 구축되는 사례가 많았지만, 이러한 적용 분야는 대부분 자료관시스템에 의해 대체되었습니다. 따라서 2005년 이후부터는 고도의 보안관리가 요구되는 비밀문서관리시스템, 다양한 업무시스템에서 발생되는 문서 및 파일을 통합 관리하는 통합리포지토리시스템, 종이로 접수된 민원문서를 통합 관리하는 민원문서 통합관리시스템 등 EDMS의 적용 영역을 다변화 하여 시장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새로운 형태의 EDMS 적용 사례를 각종 전시회 및 컨퍼런스, 홍보성 신문 기사 등을 통해 적극 홍보하고 있습니다.
기업시장의 경우, 시장의 범위가 매우 광범위합니다. 따라서 어느 기업이 EDMS를 도입하려고 하는지에 대한 정보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해당 기업에 당사의 제품을 적극 영업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서 대형 SI 업체는 물론이고 검색엔진 업체, 그룹웨어 업체 등 다양한 협력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시장에 적극 대응하는 전략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7년에는 중소기업 EDMS 시장 공략을 위해 저가의 중소기업용 제품을 별도로 패키지화하여 출시하였습니다. 또한 2009년 하반기 부터 이슈화되고 있는 문서혁신과 관련하여 시장이 점차 활성화 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 시장에 대해서도 본격적인 영업활동을 전개할 계획입니다.
■ KMS 판매전략
당사 KMS의 경우 2005년부터 적극적인 시장 공략을 통해 시장을 주도하는 Big 3 업체 중 하나로 부상하였습니다. 하지만, 공공 시장에 비해 기업시장에서의 점유율이 상대적으로 낮은 상황입니다. 따라서 KMS 관련 당사 판매 전략의 핵심은 공공시장에서의 시장 우위를 지속적으로 강화해 나감과 동시에 기업시장을 적극 공략하는 것으로 요약될 수 있습니다.
공공시장에서는, 당사가 가장 높은 시장 점유율을 보이고 있는 중앙행정기관의 추가 KMS 과제를 적극적으로 수주하면서 산하기관이나 지방자치단체 시장을 적극 공략할 계획이며, 기업시장에서는 당사의 EDMS 도입 기업 중 KMS를 도입하지 않고 있는 기업을 대상으로 KMS를 추가 납품하기 위한 영업활동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기업 KMS 시장 관련해서는 향후 중견/중소기업 시장의 성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당사는 관련 정부 지원 정책을 적극 활용하고, 중견/중소기업의 산업별 특성에 맞춘 KMS를 개발,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공공기관 및 민간 기업에서의 성공적인 구축 사례를 적극적으로 홍보하여 당사의 이미지를 대외적으로 알리는 데에도 주력하고 있습니다.
■ 해외 수출 관련 판매 전략
당사는 현재 해외 수출을 위해 두 가지 전략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첫째는 일본 및 미국 등 현지 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를 통한 수출입니다. 해외시장을 공략하기 위해서는 현지 시장 분석과 제품 현지화 작업 등 철저한 사전 작업이 필요합니다. 일본의 경우 현지 업체인 '오리오글로벌'과 제휴해 현지 시장의 외산 제품에 대한 거부감을 줄인 것이 주효했습니다. 현재 구축되어있는 히타치 제작소를 주된 구축사례로 하여 산토리, 인텍 등 일본의 여러 업체에서 당사의 제품들에 대해 관심을 보이고 있는 상황입니다. 미국 시장은 아직 시작 단계이고 진출 비용 부담도 있어 'SoftLinx' 라는 현지 업체에 OEM 형태로 당사의 EDMS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둘째는 정부차원에서 추진하고 있는 전자정부 정책 수출을 통한 해외 시장 진출입니다. 당사는 '요르단 국회사무처 EDMS 구축 사업'을 시작으로 '페루 국제협력청', '수단 전자정부 구축 사업'을 수주하였으며, 연이어 2009년에는 '우즈베키스탄 3개 중앙사료관 자료보관소 구축'도 수주 하였습니다. 이러한 사업들은 개발도상국에 대한 정보화 격차를 해소하고 우리나라의 선진 IT 기술을 해외로 전파하기 위한 것으로 당사는 앞으로도 한국국제협력단 (KOICA)을 비롯한 유관 기관과 협력 체계를 구축, 민관 합동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해 나갈 계획입니다.
당사는 장기적이고 지속적인 해외시장 진출 성공을 위해서 국내에서 쌓은 노하우를 기반으로 다양한 시장과 패러다임에 맞추어 연구개발과 투자를 꾸준히 지속해 나갈 것이며, 일본과 중동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의 지속적인 개척과 함께 더욱 적극적인 마케팅 활동으로 국산 솔루션의 저력을 알리는데 앞장설 것입니다.
다. 수주상황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 당사의 수주상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2009.12.31 현재] (단위 : 천원)
품 목 계약시작
일자 납기일자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금 액 금 액 금 액
우즈베키스탄 자료관 09.04.17 10.02.28 275,000 247,209 27,791
금융감독원 EDM 09.06.01 10.01.31 75,000 71,584 3,416
건설공제조합 EP/KMS 용역 09.09.07 10.11.13 118,779 31,821 86,958
근로복지공단 용역 09.10.12 10.06.23 270,000 84,838 185,162
쌍용정보통신 EDM 09.10.15 10.01.14 153,000 143,835 9,165
신용보증기금 EDM 09.11.16 10.06.30 576,413 245,500 330,913
삼성모바일디스플레이 EKP 용역 09.11.17 10.01.31 345,850 204,780 141,070
대덕연구개발특구지원본부 EDM 09.12.02 10.02.01 90,000 82,727 7,273
도화종합기술공사 EDM 09.12.21 10.05.30 189,091 3,171 185,920
삼아알미늄 EDM 09.12.21 10.04.30 45,000 23,015 21,985
LIG건설 EDM 09.12.21 10.03.30 141,000 104,510 36,490
외교통상부 용역 10.01.29 10.01.29 6,000 - 6,000
정보통신산업진흥원 용역 10.02.01 10.02.03 800 - 800
한화손해보험 EDM 10.02.01 10.10.15 100,000 - 100,000
대성엘텍 EDM 10.02.02 10.02.02 2,000 - 2,000
에이스테크놀로지 용역 10.02.02 10.03.15 5,625 - 5,625
에이스안테나 용역 10.02.02 10.03.15 5,625 - 5,625
포스코플랜텍 보안카드 10.02.11 10.02.11 1,000 - 1,000
한국고용정보원 용역 10.02.16 10.04.30 12,000 - 12,000
크레듀 KMS 10.02.22 10.05.21 90,000 - 90,000
SFA 스팸방지서버 10.02.26 10.02.26 22,000 - 22,000
한국가스공사 외 94개사 유지보수 09.02.01 11.01.31 1,251,955 239,497 1,012,458
합 계 3,776,138 1,482,487 2,293,651
주) 본 보고서 제출일 현재를 기준으로 계약 완료된 프로젝트만 기재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