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J네트웍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업계 개요 및 시장의 특성
일반기업 및 소비자의 소유 개념에서 렌탈로의 의식전환은 렌탈시장의 성립 및 활성화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정수기 렌탈 사업에서 나타나 듯 특정 물품의 렌탈시장이 활성화 될 경우 소유 대비 렌탈의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할 여지는 매우 큽니다. 현재 자동차 등 렌탈시장이 지속 성장하고 있어 렌탈 아이템의 개발 및 시장 확장 가능성은 당사 수익성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현재 렌탈사업을 규제하고 있는 법률은 없으며 당사의 렌탈시장 진입 및 영업에 긍정적인 요인입니다. 그러나 이로 인해 시장 진입 장벽이 없어 다수의 시장 경쟁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현재 렌탈시장은 아이템 별로 다수의 소규모 업체가 영업을 하고 있는 상태이나 렌탈사업 특성상 렌탈사업에 대한 노하우, 영업능력, 자금력 등이 중요한 시장 진입 장벽 역할을 하고 있어 실제 시장에서 영업 중인 당사를 비롯하여 종합렌탈사는 소수에 머무르고 있습니다.
렌탈시장은 1년 미만 단기간의 단기렌탈과 1년 이상의 장기렌탈로 구분됩니다. 단기렌탈은 특성 상 렌탈료가 취득가 대비 상대적으로 높아 취득원가 회수기간이 짧으나 이를 뒷받침할 수 있는 영업력이 확보되지 않아 회전율이 떨어질 경우 회수율 역시 떨어질위험이 상존합니다. 그러나 렌탈의 특성 상 호황기에는 생산량 확대에 따른 렌탈 수요 증가가 불황기에는 기업의 설비 및 장비투자 저하에 따른 구매 대체 성격의 렌탈 수요가 있어 꾸준한 시장의 형성이 가능한 장점이 있습니다. 당사의 장기렌탈은 통상적으로 3년 전후의 기간동안 일정금액의 렌탈료가 회수되어 지속적인 수익이 보장되는 장점이 있습니다. 그러나 계약기간 중 이용자가 계약을 해지하거나 기한이익상실이 되는 경우 수익구조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점을 유의하여야 합니다.
렌탈과 유사한 성격을 가지는 업종으로 리스가 있습니다. 리스와 렌탈의 가장 큰 차이점은 리스는 여신전문금융업법에 의하여 규정되어지고 금융감독원의 지휘와 통제를 받는 제도권 금융기관(캐피탈, 종합금융, 리스 등)에 의하여 이뤄지는 금융상품이고 렌탈은 상법상 법인설립 요건만 충족하면 누구라도 설립 가능한 렌탈회사에서 행하는 상품입니다.
○리스와 렌탈의 차이점
구 분 리 스 렌 탈
대상물건 불특정 물건 특정물건
이 용 자 특정 불특정
사용기간 장기(통상 3년 이상) 단기(1일 ~ 3년)
물건선정 이용자 구매요청 렌탈사 수요예측
재고보유 불보유 보유
이용절차 금융기관 이용절차 리스보다 간편
중도해약 원칙적 불가능 반환가능
유지보수 이용자 책임 렌탈사 책임
보 험 이용자 부담 렌탈사 부담
특 성 금융성격(물적금융) 임대차성격
○부가가치세법상의 차이점 : 리스는 부가가치세법상 금융, 용역의 범위로 간주하여 면세거래에 해당하나 렌탈거래는 임대차거래로서 과세거래에 해당합니다.
부가세 리 스 렌 탈
물건 구입시 부가세 이용자가 부담하고 매입세액 공제 렌탈사가 부담하고 매입세액 공제
리스료 또는 렌탈료 비과세 과세
(렌탈료에 대해 발생한 부가세를 이용자가 부담하고 매입세액공제)
법인세법(소득세법)상의 차이점 : 리스의 경우 운용리스에 해당되는 경우에만 리스료전액에 대하여 비용처리가 가능하나, 렌탈의 경우 임대차거래에 해당되어 렌탈료 전액을 조기에 비용처리가 가능합니다.
(2) 업계 현황
국내 렌탈시장은 크게 자동차 대여사업의 렌터카시장과 기업을 주 대상으로 하는 계측기, 정보기 등의 기타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렌탈시장의 주력 아이템인 통신용 계측기 렌탈은 국내 렌탈시장의 태동기부터 주력 아이템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발전한 분야입니다. 한국렌탈, 아주렌탈, 케이티렌탈이 시장의 과점업체로 시장점유율은 각각 28%, 31%, 29%로 전체 시장의 약 8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계측기 시장은 2000년 이후 통신시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렌탈자산 규모에서도 약 3,000억원에 이를 정도로 핵심 분야입니다. 현재는 3세대 중계기 물량 양산과 와이브로, DMB등 신규통신서비스 실시로 중계기 분야에 대한 렌탈 수요가 계속 늘고 있으나 휴대폰 관련 단말기 시장은 해외 업체와의 경쟁 심화와 중저가 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실로 중소업체의 기반이 취약해져 렌탈 수요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계측기 렌탈시장의 경우 대부분 통신용 장비에 한정되어 있으며 이는 전체 계측기렌탈시장의 일부로 타 분야 장비로의 아이템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어 시장확대 가능성은 상존합니다.
국내 정보기 렌탈 시장은 외국계 대형업체, 중소 렌탈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BM, 맥쿼리 등 외국계 대형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과 연관된 특정시장에 주력하는 관계로 순수렌탈을 영위하는 중소 렌탈업체와는 시장이나 방식이 상이합니다. 중소렌탈사의 경우 렌탈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유지, 보수를 겸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로는 한국렌탈, 아주렌탈 등으로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특성상 계측기 시장과는 달리 다수의 참여자가 시장에 존재하고 있으며 컴퓨터, 복사기 등을 중심으로 렌탈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Server 등 주변기기로의 렌탈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가장 큰 렌탈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당사 주요 건설장비 아이템인 타워크레인은 5층 이상 건물 건축의 대부분에 사용되는 양중장비로 현재 전 건설현장의 필수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측기와 함께 렌탈시장 태동기에 양축을 담당했던 아이템입니다. IMF 이후 건설시장의 침체와 함께 위기를 맞았으나 주택경기의 확대 등으로 현재 완전히 렌탈시장화된 분야의 하나입니다. 동 장비는 인력관리, 장비관리의 어려움으로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건설사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기존에 장비의 유지, 보수를 담당하던 업체가 장비를 보유하여 렌탈사로 전환하는 경우와 건설사의 해당 부서가 별도 독립하여 렌탈사와 하는 경우가 대다수로 관련업체 300여사에 보유장비는 약 4,000대 내외로 추산됩니다.
고소장비 시장은 월드컵 경기장, 코엑스, 인천공항 등 각종 대형공사 및 반도체, LCD, PDP 등의 라인증설 등 관련 장비 수요 증가로 빠르게 렌탈화된 품목입니다. 또한 건설현장의 급격한 인건비 상승(장비 1대가 현장인력 3~4명 대체 가능)과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규제 강화등의 영향으로 2003년 3,000여대에서 2006년 16,000여대 수준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수요 급증으로 다수의 중소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며 점차 공급의증가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대형렌탈사 위주의 시장 재편 가능성이 있습니다.
2007년 06월 사업을 시작한 해상크레인은 조선, 항만건설 등에 사용되는 중장비로서 당사는 600톤급 해상크레인 등 총 3대의 대형 해상크레인과 예인선 1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선 등 해양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당사의 해상크레인 사업부도 크게 매출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007년 11월 신규 참여한 토목장비는 지하 수직, 수평터널작업을 하는 중장비로 당사는 현재 수평작업용 세미쉴드 장비 및 수직작업용인 BG 장비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장비의 대형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2007년 12월 신규 참여한 파렛트 렌탈은 물류사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렌탈 아이템으로 관련 최대렌탈사인 한국파렛트풀의 2008년도 매출이 1,212억원에 이르며, 현재 시장참여자가 적어 당사의 진입이 용이하고 물류시스템이 보편화된 렌탈아이템으로 빠른 매출신장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현황
구분 아주렌탈 케이티렌탈 한국렌탈 렌텍코리아
설립일 2000.02.10 2005.10.17 1989.07.21 2000.02.15
대표이사 안진수 이희수 정태영 우용택
주요
사업부문 계측기, 정보기, 복사기, 건설장비, 이벤트전시,
고소장비, 해상크레인, 파렛트, 유통 등 계측기,
렌트카,
대부업 등 계측기,
정보기,
고소장비 등 계측기,
정보기 등
○경쟁사 영업특성 및 동향
구분 영업특성 동향
아주렌탈 계측기를 주력으로 하여 정보기, 복사기 등 기존 품목에 건설장비
(타워크레인, 고소작업대,해상크레인)와 파렛트 등을 추가하여 다품종 종합렌탈사로서 성장 지속 신규 사업아이템 확대
케이티렌탈 KT계열사 및 국책사업 수행으로 양적
성장, KT에 대한 차량 렌탈사업 전개,
단기렌탈 비중 낮음 케이티네트웍스에서 분리하여
KT자회사로 전환 후 리스부문을 케이티캐피탈로 분리
한국렌탈 계측기 및 정보기에 집중,
신규사업 비중이 낮음 -
(3)향후 전망
국내 렌탈시장은 1980년대 후반 금융기관의 자회사로 출발하여 급격히 성장하던 중 IMF여파로 대부분 구조조정되었으며 2000년 이후 재도약기를 거치고 있습니다. IMF의 교훈으로 렌탈 고유의 사업이라고 할 수 있는 단기렌탈 분야로 집중하고 있으며 시장역시 지속 확대되고 있는 추세입니다. 또한 렌탈이 가지고 있는 편리성과 경제성은 향후 소비자에게 지속적으로 큰 장점으로 부각되고 이용을 촉진시키는 요인이 될 것입니다.
렌탈 선진국인 미국, 일본과 비교했을 때 한국의 렌탈시장은 규모, 아이템 모두 절대적으로 비중이 작은 상황으로 향후 렌탈시장 활성화는 물론 아이템 확대에 따른 시장 확대는 필연적입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시장의 특성 상 기업은 구매장비의 진부화 위험을 피하기 위하여 지속적으로 렌탈 비중을 확대할 것으로 보입니다.
종합렌탈사의 경우 단순한 렌탈 영업에서 벗어서 영업네트웍을 활용하여 유통, 생산,및 협력업체와의 제휴를 통하여 공격적인 마케팅 전략을 펼치고 고객에게 다가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 시장 전망을 더욱 밝게 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주식회사 이렌텍을 사명으로 하여 계측기, 정보기 및 산업용 특수장비 등의 장단기 대여, 판매 목적으로 2000년에 설립되었으며, 2002년 10월 동일하이테크렌탈 주식회사를 흡수합병하고 상호를 아주렌탈 주식회사로 변경하였습니다.
사업초기 계측기 및 정보기 중심의 렌탈영업으로 시작하여 2002년 한일월드컵을 계기로 이벤트전시 렌탈사업을, 2003년에는 의료기 렌탈사업을 추가로 영위하였으며 2005년 인쇄기 렌탈사업, 2006년 건설장비 및 고소장비, 2007년 해상크레인 렌탈사업에도 참여하는 등 렌탈아이템을 지속적으로 늘려나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 매출액 구성비율은 2008년 12월 결산 시에는 IT사업본부(45.73%) 건설사업본부(18.48%), 파렛트사업본부(3.39%), 지역본부(31.92%), 해외본부(0.46%) 에서, 2009년 12월 결산 시에는 IT사업본부(44.63%) 건설사업본부(23.04%), 파렛트사업본부(12.46%), 지역본부(18.75%), 해외본부(1.12%) 로 다소 변경 되었습니다. 이는 신규 사업부의 성장으로 인한 결과이며, 일부 사업에 매출액이 집중되던 위험을 점차 해소해 나가는 지표가 될 수 있습니다.
당사는 과거 계측기와 정보기 중심의 영업에서 다양한 렌탈사업에 추가로 진입하면서 사업부별 영업비중이 분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IT사업부의 영업비중이 전체 영업의 44.63% 수준으로 가장 크게 차지하고 있으나 2006년 신규로 진입한 건설장비 부문과 2007년 6월에 시작한 해상크레인 사업이 본격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2007년 12월에 시작한 파렛트 및 2008년부터 시작한 해외렌탈 사업등 신규 사업부의 시장점유율 향상에 따른 매출액 증가를 통해 특정 사업부문의 집중도는 더욱 약화될 것입니다.
사업의 분산 및 다양화는 추가적인 수익원 발굴과 특정사업에 대한 집중 위험 축소라는 점에서 긍정적입니다. 또한 기존 주력사업이 꾸준히 시장지배력을 유지하면서 점진적으로 신규사업에 진출하고 있어 신규사업 진출에 따른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가) IT사업 부문 : 계측기 시장은 국내 단말기 시장의 축소, 경쟁 심화로 일시적으로 어려움을 겪었으나 2006년 이후 와이브로, DMB 등 차세대 이동통신 분야의 집중투자로 호황을 맞고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호황에 안주하지 않고 사업부내 유통전담조직신설, 중간딜러를 배제한 수요업체 직거래 및 해외유통을 통한 부가가치 향상, S/W 부문 강화로 고정고객수 증가 및 타사 대비 비교우위 확보하기 위해 노력 중입니다.
또한 국내 계측기 렌탈시장의 경우 통신용 계측장비에 집중되어 추가 아이템 발굴에 의한 시장확대 가능성이 상존하여 관련 신상품 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렌탈, 유통, 교정 및 사후관리의 통합서비스 구축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국내 정보기 렌탈 시장은 외국계 대형업체, 중소 렌탈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BM, 맥쿼리 등 외국계 대형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과 연관된 특정시장에 주력하는 관계로 순수렌탈을 영위하는 중소 렌탈업체와는 시장이나 방식이 상이합니다. 중소렌탈사의 경우 렌탈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유지, 보수를 겸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로는 한국렌탈, 아주렌탈 등으로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특성상 계측기 시장과는 달리 다수의 참여자가 시장에 존재하고 있습니다.
현재 서버 등 주변기기로의 렌탈수요가 증가하고 있고전체 정보기 수요에 비해 렌탈시장의 비중이 매우 적어 향후 시장 확대 가능성이 매우 큽니다.
당사는 삼성전자, 델컴퓨터, HP 등 Maker와의 공동마케팅을 통해 당사가 보유치 못한 Maker의 판매조직과 당사 강점인 렌탈 Know-how 결합을 통하여 시장침투력을 배가할 예정입니다. 아웃소싱(대리점 제도 등) 활용으로 마케팅 영역 확대 중이며 구매력(바잉 파워)을 활용한 실수요업체에 대한 유통사업 병행하고 있으며 향후 자체 브랜드 제품의 출시를 기획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체 상대의 렌탈에서 벗어나 개인을상대로한 정보기 렌탈을 실행하고 있습니다.
복사기 부문의 경우 기존의 단순 복사기 임대에서 컬러 복사기/복합기를 활용한 문서제본 및 처리업무 대행서비스로 업무영역 확장 시도하고 있습니다.
또한 Maker의 대리점으로 예속되지 않은 임대사업자와의 제휴 추진하여 임대사업자의 마케팅력과 당사의 자금력을 결합한 임대상품 개발로 Maker 의존도 축소 및 시장점유율 확대를 꾀하고 있습니다.
나) 건설사업 부문 : 2006년 타워크레인을 비롯한 고소장비 등 건설장비 렌탈시장 진출하였습니다. 개별 공사현장에 대한 건설장비 + 정보기 + 복사기 + 집기/비품을 아우르는 건설회사 전담팀 신설을 통하여 One-stop 서비스 제공 구상 중 입니다.
현재 사용연한이 길고 중고가치가 높게 형성되고 있는 중장비 등을 중심으로 지속으로 렌탈 아이템 개발 및 시장진입을 진행 중이며 두바이, 베트남에 진출함에 따라 계측기, 정보기와 함께 당사의 핵심 렌탈사업부문으로 자리매김 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주로 타워크레인 등의 건설자산을 담보로한 대부업을 사업내용에 추가하고 실행 중입니다.
2007년 11월 신규참여한 토목 장비는 지하 수직, 수평터널작업을 하는 중장비로 당사는 현재 수평작업용 세미쉴드 장비 및 수직작업용인 BG 장비를 추가 도입하였으며 지속적으로 대형장비의 구매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다) 파렛트 부문 : 2007년 12월 신규 참여한 파렛트 렌탈은 물류사업에 기본적으로 사용되는 필수 렌탈 아이템으로 관련 최대렌탈사인 한국파렛트풀의 2008년도 매출이 1,212억원에 이르고 있으며, 현재 시장참여자가 적어 당사의 진입이 용이하고 물류시스템이 보편화된 렌탈아이템으로 빠른 매출신장세를 기대하고 있습니다.
라) 지역본부 부문 : 2007년 06월 시작한 신규사업인 해상크레인은 조선, 항만건설 등에 사용되는 중장비로서 당사는 600톤급 해상크레인 등 총 3대의 대형 해상크레인과 예인선 1척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최근 조선 등 해양관련 산업이 호황을 누리면서 당사의 해상크레인 사업부도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하였으며 앞으로 매출이 향상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 해외법인 부문 : 당시는 2007년 미국, 두바이 법인을 설립하고 2008년 베트남 법인을 추가 설립하여 당사의 해외 비즈니스 영업을 확대하였습니다. 해외 의존도가 높은 렌탈 물건을 중심으로 해외 직구매를 통한 취득원가 절감, 불용자산의 유통 네트웍 구성을 통하여 원활한 자산운용 및 유통망을 확보를 통해 새로운 수익원을 창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상위 5개사 비교 시장점유율
구분 아주렌탈 한국렌탈 오릭스렌텍 렌텍코리아 KT렌탈
전체렌탈시장 점유율 31% 28% 8% 4% 29%
계측기렌탈시장 점유율 25% 34% 10% 12% 19%
- 당사 자체 시장조사 자료입니다.
(3) 시장의 특성
국내 렌탈시장은 크게 자동차 대여사업의 렌터카시장과 기업을 주 대상으로 하는 계측기, 정보기 등의 기타 시장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렌탈시장의 주력 아이템인 통신용 계측기 렌탈은 국내 렌탈시장의 태동기부터 주력 아이템으로 선정되어 현재까지 꾸준히 발전한 분야입니다. 한국렌탈, 아주렌탈, 케이티렌탈이 시장의 과점업체로시장점유율은 각각 28%, 31%, 29%로 전체 시장의 약 88%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000년 이후 통신시장의 비약적인 발전과 더불어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으며 렌탈자산 규모에서도 약 3,000억원에 이를 정도로 핵심 분야입니다. 현재 계측기 시장은 3세대 중계기 물량 양산과 와이브로, DMB등 신규통신서비스 실시로 중계기 분야에 대한 렌탈 수요가 계속 늘고 있으나 휴대폰 관련 단말기 시장은 해외 업체와의 경쟁 심화와 중저가 시장에서의 경쟁력 상실로 중소업체의 기반이 취약해져 렌탈 수요의 감소가 예상됩니다.
그러나 계측기 렌탈시장의 경우 대부분 통신용 장비에 한정되어 있으며 이는 전체 계측기렌탈시장의 일부로 타 분야 장비로의 아이템 확대를 위해 꾸준히 노력하고 있어 시장확대 가능성은 상존합니다. 국내 정보기 렌탈 시장은 외국계 대형업체, 중소 렌탈업체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IBM, 맥쿼리 등 외국계 대형업체는 정부, 금융기관, 국내 대기업의 대규모 전산 프로젝트과 연관된 특정시장에 주력하는 관계로 순수렌탈을 영위하는 중소 렌탈업체와는 시장이나 방식이 상이합니다. 중소렌탈사의 경우 렌탈자산을 직접 보유하고 유지, 보수를 겸하여 수익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주요 업체로는 한국렌탈, 아주렌탈 등으로 시장의 진입장벽이 높지 않은 특성상 계측기 시장과는 달리 다수의 참여자가 시장에 존재하고 있으며 컴퓨터, 복사기 등을 중심으로 렌탈로의 전환이 빠르게 이뤄지고 있으며 Server 등 주변기기로의 렌탈수요가 증가하고 있어 향후 가장 큰 렌탈시장을 형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타워크레인은 5층 이상 건물 건축의 대부분에 사용되는 양중장비로 현재 전 건설현장의 필수장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계측기와 함께 렌탈시장 태동기에 양축을 담당했던 아이템입니다. IMF 이후 건설시장의 침체와 함께 위기를 맞았으나 주택경기의 확대 등으로 현재 완전히 렌탈시장화된 분야의 하나입니다. 동 장비는 인력관리, 장비관리의 어려움으로 아웃소싱을 추진하는 건설사의 이해관계와 맞물려 기존에 장비의 유지, 보수를 담당하던 업체가 장비를 보유하여 렌탈사로 전환하는 경우와 건설사의 해당 부서가 별도 독립하여 렌탈사와 하는 경우가 대다수로 관련업체 300여사에 보유장비는 약 4,000대 내외로 추산됩니다.
고소장비 시장은 월드컵 경기장, 코엑스, 인천공항 등 각종 대형공사 및 반도체, LCD, PDP 등의 라인증설 등 관련 장비 수요 증가로 빠르게 렌탈화된 품목입니다. 또한 건설현장의 급격한 인건비 상승(장비 1대가 현장인력 3~4명 대체 가능)과 산업재해 예방에 대한 규제 강화등의 영향으로 2003년 3,000여대에서 2006년 16,000여대 수준으로 급격하게 증가하였습니다. 시장 수요 급증으로 다수의 중소업체가 난립하고 있는 상황이며 점차 공급의증가로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어 대형렌탈사 위주의 시장재편 가능성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기존 사업부 이외에 다양한 신상품 개발 및 시장진입을 통하여 명실상부한 종합렌탈사로의 전환을 준비하고 실천 중에 있습니다. 2002년 이후 이벤트전시, 의료기, 인쇄기, 복사기, 건설장비, 고소장비, 해상크레인, 파렛트등 타 렌탈사와 달리 꾸준하게 새로운 아이템을 개발, 진입하여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선도적인 역할을 지속적으로 진행할 것입니다.
현재 사업화한 사업부는 토목장비 사업부와 두바이 및 베트남 현지 관련 사업부입니다. 토목장비는 굴삭기 등의 장비렌탈을 계획하고 있으며 건설산업의 호황에 함께 성공적으로 시장에 진입할 것으로 판단 됩니다. 또한 개별 사업부는 점진적으로 독립사업부화하여 빠른 의사결정 및 각 사업부별 파생업무를 개발하여 개별 경쟁력을 확보하고 수직계열화를 통한 이익극대화에 노력할것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 조 직 도 -
- 조 직 도 -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당사의 자회사인 에이제이알로지스(주), 아주렌탈더마린(주), 아주지오텍(주), 아주파렛트렌탈(주)는 각각 당사의 고소장비, 해상크레인, 토목장비의 유지보수 및 시공회사로 각 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은 당사의 각 사업부의 업계현황과 같습니다.
(2) 자회사의 영업현황
당사의 자회사인 에이제이알로지스(주), 아주렌탈더마린(주), 아주지오텍(주), 아주파
렛트렌탈(주)는 각각 당사의 고소장비, 해상크레인, 토목장비의 유지보수 및 시공회사로 각 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은 당사의 각 사업부의 영업현황과 같습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
당사의 자회사인 에이제이알로지스(주), 아주렌탈더마린(주), 아주지오텍(주), 아주
렛트렌탈(주)는 각각 당사의 고소장비, 해상크레인, 토목장비의 유지보수 및 시공회사로 각 사가 속한 업계의 영업실적에 따라 유지보수 및 시공을 대행하고 있습니다.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비고
IT사업본부 계측기, 정보기,
복사기 외 43,264
(44.63%)
12,102
(50,48%) -
건설사업본부 건설토목장비,
고소장비 외 22,339
(23.04%) 5,102
(21.28%) -
파렛트사업본부 파렛트장비 외 12,075
(12.46%) 3,151
(13,14%) -
지역본부 외 해상크레인, 의료인쇄기, 이벤트장비 외 18,173
(18.75%) 3,150
(13,14%) -
해외사업본부 건설장비, IT장비 외 1,085
(1,12%) 466
(1.95%) -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제 7기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수 출 렌탈매출 1,221 1.26 329 0.29 166 0.18 43 0.07
자산매각 167 0.17 - - 72 0.08 361 0.63
상품매출 - - 202 0.17 8 0.01 2 0.00
기 타 - - - - - - - -
소 계 1,388 1.43 531 0.46 246 0.27 406 0.70
내 수 렌탈매출 79,992 82.52 82,240 71.04 67,825 73.61 50,954 88.60
자산매각 3,618 3.73 4,105 3.55 2,780 3.02 1,674 2.90
상품매출 9,342 9.64 24,414 21.09 19,269 20.92 4,209 7.30
기 타 2,598 2.68 4,478 3.87 2,009 2.18 268 0.50
소 계 95,549 98.57 115,237 99.54 91,884 99.73 57,107 99.30
합 계 96,938 100.00 115,768 100.00 92,129 100.00 57,513 100.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조 직
서울본사영업본부
광주지사영업본부
부산지사영업본부
(2) 판매경로
당사는 직영 영업망을 통한 영업 및 판매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3) 판매방법 및 조건
법인이나 개인사업자의 규모 및 재무상황에 따라 다양한 판매조건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신용평가를 거쳐 담보와 보증금 등에 의하여 계약 보증 이행하고 있습니다. 렌탈기간 종료시 소유권이전을 약정하는 장기 금융리스와, 운용리스방식의 렌탈 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영업 확대 및 신규고객 발굴을 중점 추진사항으로 정하고 미래 성장 동력 확보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또한 CRM을 통한 고객관리로 렌탈계약 종료 후에 재계약고객, 충성고객화 하는 것을 핵심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신규거래처의 대량 확보를통해 거래처 분산을 통한 리스크 관리 및 영업 볼륨 확대를 통한 규모의 경제와 범위의 경제를 꾀하고 있습니다.
3. 형태별 매출현황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 10 기 제 9 기 제 8 기 제 7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렌탈매출 수 출 1,221 1.26 329 0.28 166 0.18 43 0.07
매 출 79,992 82.52 82,240 71.04 67,825 73.61 50,954 88.60
자산매각 수 출 167 0.17 - - 72 0.08 361 0.62
매 출 3,618 3.73 4,105 3.55 2,780 3.02 1,674 2.90
상품유통 수 출 - - 202 0.17 8 0.01 2 0.01
매 출 9,342 9.64 24,414 21.09 19,269 20.92 4,209 7.30
기타 수 출 - - - - - - - -
매 출 2,598 2.68 4,478 3.87 2,009 2.18 268 0.50
합 계 96,938 100 115,768 100.00 92,129 100.00 57,513 100.00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제 10 기 제 9기 제 8 기 제 7 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렌탈자산 수 입 4,998 8.69 14,782 21.59 8,666 12.66 15,518 22.84
매 입 52.503 91.31 53,684 78.41 59,801 87.34 52,408 77.16
합 계 57,501 100.00 68,466 100.00 68,467 100.00 67,926 100.00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렌탈매출 수 출 두바이,베트남 외 1,221 1.26 -
매 출 국내 79,992 82.52 -
자산매각 수 출 이스라엘 외 167 0.17 -
매 출 국내 3,618 3.73 -
상품유통 수 출 - - - -
매 출 국내 9,342 9.64 -
기타 수 출 - - - -
매 출 국내 2,598 2.68 -
합 계 96,938 100 -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렌탈자산 수 입 미국,독일,일본 4,998 8.69 -
매 입 국내 52,503 91.31 -
합 계
57,501 100.00 -
나. 제품매출
- 해당사항 없음
다. 대행매출
- 해당사항 없음
- 해당사항 없음
4.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1) 국내
(단위 : 백만원,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부동산 서울 구로구 구로동 235-2 에이스하이엔드타워9층 965 2,498 3,463 131 -
부동산 경기도 안성시 보개면
오두리 산 16-1 1,607 - 1,607 - -
합 계 2,572 2,468 5,070 131 -
(2) 해외
(단위 : 백만원,명)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미국 L.A - - - 1 -
UAE 두바이 - - - 2 -
베트남 하노이 - - - 1 -
합 계 - - - 4 -
(3) 신규 지점 등의 설치계획
- 해당사항 없음
나. 기타 영업용 설비
- 해당사항 없음
다.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계 획
명 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 산
형 태 금 액 제09기 제10기 제11기
장기
렌탈 비젼2010 렌탈
자산 252,226 63,572 101,600 124,600 - -
소 계 252,226 63,572 101,600 124,600 - -
합 계 252,226 63,572 101,600 124,600 - -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당사는 외화채무와 관련하여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을 회피하고자 통화스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보고서 제출기준일 현재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계약처 계약
연도 결제
연도 계약금액 계약이자율
매도금액 매입금액 매도 매입
신한은행 2007년 2010년 2,000,000 USD2,152,157.53 6.40% 3M Libor+1.485%
당사는 당사의 단.장기차입금 중 변동이자율 지급조건 장기차입금에 대하여 변동금리지급에 따른 이자지급액의 현금흐름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관련 차입금의 차입일에 변동금리이자를 수취하고 고정금리이자를 지급하는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당기말 현재 이자율스왑과 관련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계약처 계약일 만기일 계약원금 고정이자율 변동이자율
신한은행 2008.04.28 2011.04.28 5,000,000 6.95% 3M CD+1.7%
한국외환은행 2007.10.30 2010.10.29 2,000,000 6.67% CD91일물
2007.11.16 2010.10.29 4,000,000 6.70% CD91일물
2008.01.17 2010.10.29 4,000,000 7.20% CD91일물
국민은행 2008.05.30 2011.05.30 12,083,345 7.25% 3M CD+1.6%
2008.05.30 2011.05.30 12,083,345 7.25% 3M CD+1.6%
경남은행 2007.10.31 2010.10.31 1,000,000 6.72% 3M CD+1.4%
2008.04.28 2010.10.30 4,000,000 6.90% 3M CD+1.4%
2008.04.01 2010.10.31 2,909,040 6.80% 3M CD+1.4%
하나은행 2008.02.13 2011.02.13 3,750,000 7.40% 3M CD+2.3%
2008.02.28 2011.02.28 1,500,000 7.32% 3M CD+2.3%
2008.02.28 2011.02.28 3,750,000 7.32% 3M CD+2.3%
한편, 상기 현금흐름 위험회피를 위한 파생상품 파생상품평가손실은 193백만원이며 자본항목의 기타포괄손익에 계상되어 있습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7.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117,293 96,247 120,367 93,173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7,347 36,161 7,391 36,117 -
금융기관 합계 124,640 132,408 127,758 129,290 -
회사채 (공모) 20,000 - - 20,000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20,000 - - 20,00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42,050 42,050 - -
기 타 - - - - -
총 계 144,640 174,458 169,808 149,290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사모 : - 백만원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 해당사항 없음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7.3.22 회사채
(무보증사채 제1-1회) BBB- 한국신용평가
( AAA~D ) 본평가
회사채
(무보증사채 제1-1회) BBB- 한국기업평가
( AAA~D ) 본평가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보고서 제출일 현재 회사의 회사채 200억원이 상환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