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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8. 13:10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국내 HR시장은 인터넷채용서비스를 중심으로 한 온라인 HR Platform 서비스 영역과 고용에 대한 다양한 지원을 제공하는 민간고용서비스분야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인터넷 서비스의 특징은 정보의 접근(access)에 대한 시간적, 공간적 제약이 없으므로, 많은 정보를 다양한 채널(Channel)을 통해 사용자(User)에게 제공하며, 이를 통해 형성된 데이터베이스를 기반으로 지속적으로 새로운 사용자가 유입되어 지속적인시장 확대와 인터넷서비스의 특징인 투자 및 매출 대비 높은 수익성을 얻을 수 있는 특성이 있습니다.

 

 

인터넷 채용서비스가 등장하기 전인 1990년대 후반까지만 하더라도 주로 신문/잡지등 오프라인 매체를 통해 기업은 구인(채용)공고를 하게 되었고, 이를 접할 수 있었던일부 구직자들만이 취업(채용)의 기회를 가질 수 있었다면, 인크루트가 1998년 6월 국내 최초로 선보인 인터넷채용서비스는 다양한 채널을 통하여 수집된 채용공고(정보)를 인터넷 사용자에게 제공함으로써 채용정보의 양적 확장을 선도하게 되었으며, 이후 다수의 후발사업자들이 출현하고 경쟁은 심화되고 있으나, 개인정보를 기반으로 하는 서비스의 특성상 신뢰도가 입증된 서비스별 상위업자와 그 이외 사업자간의 격차가 점차 커지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인크루트는 국내 최초의 인터넷채용서비스를 시작한 선도업체이면서, 동시에 동종 산업에서 최초로 코스닥에 상장한 업체로서 사용자의 "신뢰"를 기반으로 꾸준한 성장을 기록하고 있으며, 이는 인터넷 채용서비스를 핵심서비스로 하면서 축적된 노하우와 DB를 기반으로 기업의 채용절차를 대행하는 채용컨설팅, 대학의 취업지원사업, 취업활동을 지원하는 고용서비스 등 그 영역을 꾸준히 확장해 왔습니다. 인터넷 기반은 고부가가치의 산업 특성상, 오프라인 산업과 같은 원가, 물류, 유통 등의 추가 비용을 수반하지 않기 때문에 기 구축된 DB와 정보(Contents)를 기반으로 다양한 형태의 HR시장을 창출하여 매출과 수익을 추가할 수 있는 산업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우리나라의 채용시장에 대한 수준은 구직자 측면에서는 신규 대졸자 및 실업계 고교를 졸업한 인구가 매년 약 50만명 정도 신규로 배출되고 있으며, 재직자 중에서 이직인구는 매년 약 65만 이상이 발생되는 등 총 130만명 이상의 구직자가 신규로 발생되고 있습니다. 또한 빠르게 변화하는 노동시장은 다양한 유형의 고용서비스 수요를 발생시키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정부 정책도 선진국의 최근 고용서비스를 벤치마킹하여 보다 다양한 고용서비스 기관의 육성과 고용을 촉진하는 다채로운 프로그램의 도입이 가능한 방향으로의 환경을 조성하는 동시에 공공고용서비스 기관과 민간고용서비스 기관의 연계를 통해 국가의 고용서비스 역량을 극대화하는 방향으로 진행 되고 있습니다. 특히 정부의 서비스선진화 대상 업종의 하나로 고용서비스가 선정되면서 빠른 성장 추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우리나라의 HR 서비스의 주된 매출은 채용광고/인재검색 등의 인터넷채용서비스(정규직 및 비정규직)를 기반으로 한 HR Platform 서비스와 대학/정부기관/지자체/협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고용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러한 사업영역은 대체로 경기변동과 상관관계가 높지 않다고 볼 수 있으며 특히 양대 서비스는 경기순환에 대응하여 상호보완적인 관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채용광고의 경우 경기에 따라 채용 인원을 조정하는 경우가 있으며, 이로 인하여 채용 시즌의 변동이 발생함으로써 경기변동 요인이 업황에 일부 영향을 주고 있으나, 채용인원에 따른 과금체계가 아니라 채용공고 건당 과금체계 이므로 큰 영향은 받지 않고 있습니다.  반면, 인재검색의 경우 수시채용이 활성화되고 중소기업 층에서 그 활용성이 높은 이유로 상대적으로 풍부한 수요기반으로 매출의 안정성이 높다고 볼 수 있으며, 채용광고의 계절적인 요인을 완충해 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고용서비스의 경우, 자기개발에 대한 인식 확대 및 취업, 전직 경쟁력 향상을 목적으로 개인의 관련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으며 대학은 대학의 평판 향상과 학생의 취업율 향상을 위한 서비스 이용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지자체/유관기관에서도 고용촉진을 위해서 다양한 형태의 정책사업 등을 지속적으로 확대하는 정책방향을 갖고 있으며 이는 선진국에서는 일반적인 추세입니다. 특히 경제침체기에는 더욱 활발하게 추진해야 하는 정책사업으로 경기침체에 대한 보완효과가 있습니다.

 

 

4. 경쟁요소

인터넷채용서비스의 경우 완전 경쟁 구도로 형성되어 있으며, 경쟁요소는 브랜드 인지도, 개인정보에 대한 신뢰성, 채용공고 수, 채용광고에 대한 효과 등을 통하여 측정될 수 있으며, 고용서비스의 경우는 교육프로그램, 인적자원의 우수성, 프로젝트 수행 능력, 프로젝트 수행 성과, 재무적 안정성 등이 있을 수 있습니다.

 

 

5. 자원조달의 특성

인크루트의 사업 활동 영위를 위해 소요되는 자원은 각종 서버(DB, Web, Communication 등)로 구성되며, 실제 서비스를 만들어내는 기획/개발/디자인 조직과 이를 기반으로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하는 운영 인력으로 볼 수 있으며, 당사의 경우 인적자원이 사업 영위를 위한 가장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고 있으며, 우수자원의 유지 및 신규 인력 유치를 위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인터넷채용서비스 및 기타 HR 관련 서비스를 제공함에 있어, 구직자의 개인 이력 및경력 DB를 활용함에 따른 개인정보보호와 관련된 규제, 채용광고 제공에 따른 유료직업소개와 관련된 규제 등이 있습니다. 특히, 개인정보 관련 사항은 인터넷 산업의 빠른 성장과 더불어 지속적으로 강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당사는 이에 발맞추어개인정보에 대한 인증 장치 및 보안 솔루션 도입 등을 통해 개인정보보호를 위한해 만전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영역인 HR사업의 서비스는 "인터넷채용서비스"와 "고용서비스"로 크게 구분할 수 있습니다.

 

 

1) 인터넷 채용서비스

인터넷채용서비스"인터넷채용서비스"의 비즈니스 모델은 크게 "채용광고"와 "인재검색" "채용대행”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채용광고"는 인크루트(www.incruit.com), 인크루트 아르바이트(alba.incruit.com) 등 인크루트가 제공하는 웹페이지를 통하여 구인기업이 자사의 "채용공고"를 직접 게재하게 되며, 게재 형태는 "배너, 로고, 텍스트" 형태로 등록됩니다. "채용광고"는 인크루트에서 제공되는 채용공고 포맷에 기업이 직접 작성한 구인 관련 내용을 기재하고, 인크루트에서 제공하는 지면 (메인 화면, 채용정보 메인화면 등)별 과금체계에 의해 선택 구매 후 등록되는 형태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인크루트의 채용광고의 경우 "채용공고" 등록은 무료이나, 매주약 15,000여건 이상의 신규 채용공고가 등록되며, 이 중 자사의 채용공고를 부각하기 위해 지면 상품을 구매하는 기업들에게 과금 하는 방식으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인재검색"은 "채용광고"에 비해 상대적으로 저렴한 가격대를 형성하고 있으며, 주요 고객은 중소기업이나 벤처기업 혹은 소규모 인원을 채용하는 기업이며, 당사에서 보유한 약 320만장의 이력서 DB 중 구직자가 "공개"로 설정한 이력서를 대상으로 구인기업이 직접 이력서 DB를 검색하여 원하는 인재를 찾는 방식의 서비스입니다. "인재검색"은 "건수별" / "기간별" 두 종류의 과금형태를 취하고 있습니다. 인크루트(www.incruit.com) 서비스의 경우 주로 정규직 채용시장을 대상으로 구인/구직 채용서비스를 제공하는 반면, 최근 구직난 심화로 인하여 정규직 시장 편입이 어려운 구직자를 중심으로 아르바이트 및 단기직 채용을 통해 경력을 쌓아 정규직 시장 편입을 시도하는 경향이 높아지면서 아르바이트 서비스를 이용하는 구직자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특히, 아르바이트 시장은 정규직 시장에 비해 높은 turn-over 비율로 인하여 최근 들어 매출 성장세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또한, 구직자의 취업지원을 위한 개인취업지원 서비스(이력서/자기소개서 자료실, 인적성검사, 취업자료실, 각종 증명서 발급 서비스 등)도 지속적으로 매출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에 있습니다.

"채용대행 서비스"는 주로 금융권(은행, 보험, 카드사) 및 공공기업(공사) 및 대기업에서 활발히 이용되고 있는 서비스로써, 당사의 노하우가 축적된 채용솔루션(RASP 3.0 - Recruiting ASP)을 통하여 수 만장의 입사지원서를 각 기업별 기준에 맞춰 최단 시간내에 필터링하여 최적의 결과를 기업에게 제공해주는 맞춤서비스이며, 기업의 요구가 있을 경우 필기시험(문제출제, 감독관, 시험장소, 시험 결과) 대행 및 면접(면접대행, 면접관 교육)까지 기업체 내에서 발생되는 모든 채용 프로세스를 대행(Outsourcing)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로, 대규모 공채를 실시하는 대기업, 금융권, 공기업에서는 비용 대비 효과 및 시스템 안정성과 신뢰도의 측면에서 서비스를 반복적으로 이용하고 있으며, 특히 5년 이상 서비스를 제공하면서 축적된 기술과 우수한 서비스 결과를 기반으로 해당 분야 1위 업체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2) 고용서비스

인크루트에서 제공되는 고용서비스에는 "대학 HR 서비스" 및 "HR 전시/기획서비스" “민간고용서비스 ”로 구분될 수 있습니다.

“대학서비스 ”는 현재 "취업캠프" 와 "CDP 강좌 - 16주 정규강좌" 서비스를 위주로하는 취업교육 서비스와 효율적인 취업관리를 위한 "취업전산망" 서비스가 제공되고있으며 미취업 상태인 대학생에게 인크루트 브랜드를 인지시키는 마케팅 역할과 더불어 실질적인 취업준비 및 성공적인 사회진출을 위한 교육서비스가 주로 제공되고 있습니다. 취업을 준비중인 4학년생들을 위주로 "취업캠프" 운영을 통해 단기간 취업에 필요한 이력서 클리닉, 자기소개서 클리닉, 면접 클리닉 등 집중적인 취업 준비 프로그램을 통해 취업준비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제공 하고 저학년(1~2학년)을 대상으로 커리어 Path를 설정해주고 가이드해주는 16주 교양 강좌를 제공함으로써 실업문제 해소를 위한 역할을 수행해나가고 있습니다.  인크루트가 제공하는 "HR 전시/기획서비스"는 정부부처 및 지방자치단체와 각급 기관,협단체의 HR 관련 각종 전시/기획 프로젝트를 수주 및 운영하는 사업으로 관련 분야에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고용서비스 ”분야에서 인크루트는 2005년~2009년 5년 연속 경기도에서 청년실업해소를 목적으로 한 "경기청년뉴딜 프로젝트"사업을 수주하면서, 인크루트가 보유한 방대한 양의 채용정보와 채용 노하우를 접목하여 그 동안 인크루트에서 제공되던 마켓플레이스 역할에서 한층 업그레이된 실질적인 "취업알선" 역량까지 확보하게 되어 구직자와 관련 기관 및 정부에 큰 호응을 얻고 있습니다.  실업 및 노동 문제에 대한 해소를 위하여 정책의 입안 및 기획은 정부에서 실시하되, 운영 및 실행은 민간의 효율성을 인정하고 협업하는 선진국의 정책을 참고하여 정부의 지원과 정책도 변화되어 가는 추세에 있으며, 이에 따라 노동부 고용지원사업을 수주하여 성공적으로 수행하고 있습니다. 업계를 리딩해 나가고 있는 인크루트에 경쟁사 대비 상대적으로 높은 기회요인이 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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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시장의 특성

HR 시장은 인터넷채용서비스 분야의 지속적인 성장과 더불어, 온라인을 기반으로 오프라인적 요소들을 가미한 효율성을 높인 서비스들이 제공됨으로 인하여 추가적인시장 성장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HR서비스의 경우 초기 시장 진입 이후 인터넷을 통한 구인/구직자의 사용자층의 확대 증가에 따라 여러 업체간의 치열한 경쟁이 과거 몇년간 진행되었으나, 현재는 상위 사업자군을 형성하는 2~3개 업체들이 시장의 지배력을 더욱 키워나가는 상황으로 변화되었습니다. 시장이 상위 업체에 의해 집중되어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일부 포털사이트와 같이 서비스간 차별화 등이 완전히 정착되어 있지는 않은 상황으로, 서비스 이용의 편의성/신뢰성/효과성에 의해 사용자의 선택이 이루어지는 현상을 나타내고 있으며, 경쟁자간 고객 중심의 서비스 구성에 대한 집중이 강화되고 있는 특성을 보이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지속적인 혁신을 통하여 입증된 기술력과 서비스 네트워크의 융합으로 시너지를 극대화시켜 시장요구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HR사업부문의 영역 내에서 당사의 핵심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온라인HR 플랫폼 역량 강화와 함께 정부의 고용정책 변화와 민간고용서비스 시장 확대에 따라 고용지원서비스 사업에 집중하면서 양대사업의 시너지를 통한 성장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