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YC
II. 사업의 내용
1.사업의 개요
가. 사업별부문의 영업현황
당사는 제조업(도소매 포함), 건설업, 임대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제조업은 메리
야스류의 제품을 주로 제조(또는 외주생산한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건축도급공사와 자체분양공사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당사 보유부동산을
통하여 임대사업도 영위하고 있으나, 당사의 주업종은 제조업입니다.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별부문의 영업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
1). 당기
(단위: 천원)
구 분 제조 및
도소매 건설업 임대업 합 계
도급공사 분양공사 소 계
매출액 144,063,904 - 24,963,217 24,963,217 8,215,214 177,242,335
매출원가 85,147,743 - 21,651,444 21,651,444 4,411,251 111,210,438
매출총이익 58,916,161 - 3,311,773 3,311,773 3,803,963 66,031,897
2). 전기
(단위: 천원)
구 분 제조 및
도소매 건설업 임대업 합 계
도급공사 분양공사 소 계
매출액 129,745,037 57,000 27,378,789 27,435,789 9,104,114 166,284,940
매출원가 82,609,100 62,984 21,863,966 21,926,950 6,131,206 110,667,256
매출총이익(손실) 47,135,937 (5,984) 5,514,823 5,508,839 2,972,908 55,617,684
나.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신규업체, 해외저가 제품 등 으로 경쟁이 치열하여 각업체들은 내수시장 확대를
위하여 경영의 다각화를 꾀하고 있으며 설비의 자동화, 해외시장 개척, 해외
생산시설 확충 등 다양한 형태로 시장을 개척하여 섬유산업 재도약의 기회로
삼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의 특성
내의가 단지 위생적인 생필품이라는 인식에서 패션 및 고부가가치를 생산하는
기능성상품 으로 전환되고 개성 및 취향에 따라 선택구매하는 연령별 가격별로
세분화되고 있는 시장입니다.
전체 속옷 시장규모는 1조원 정도로 추정되며 신세대 패션내의 시장은 포화
상태이며 새로운 틈새시장인 캐릭터 패션내의 및 이벤트성 패션내의 비중이
증가 하는 추세입니다.
(3). 경쟁요소
패션내의가 보편화 된 가운데 새로운 틈새시장인 캐릭터 패션내의 및 이벤트성
패션내의 비중이 증가하는 추세입니다.
내의업계 유통망 세분화로 할인점 전용브랜드 출시가 늘어 할인점 의존도가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며, 군소업체가 증가 됨으로 인하여 내수매출시장은
보다 높은 경쟁을 하게 될것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창사이래 내의를 제조판매하여 우리나라 내의업계를 이끌어 왔으며 세계
70여개국에 수출하여 '세계제일의 BYC'라는 목표를 가지고 매진하고 있습니다.
원재료인 원사에서 최종 완제품까지 생산하는 선진국형 일괄 생산체제를 갖추고
자동화된 물류시스템을 도입하여 생산성 향상을 추구하고 있습니다.
또한 신제품개발을 위한 꾸준한 연구개발 및 투자를 통하여 고품질의 제품을 생산
하여 소비자에게 저렴하지만 좋은 품질의 제품을 제공 하므로써 소비자의 권익
보호를 우선으로 하는 경쟁력 있는 기업으로 성장해 가고 있습니다.
회사의 정책이 소비자와 직접 대면하고 있는 소매업을 기반으로 거래처의 실질적
인 소매판매증진을 통해 거래처의 매출의 활성화를 이끌어내도록 하였으며 이는
곧 회사매출을 증대시키고 거래처는 적정재고를 보유하여 구색이 맞게 운영하여
다시 매출을 증대시키는 피드백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대외적인 평가는 내실있는 경영을 실천하는 기업, 동종업계의 타업체와
비교시 재무구조가 건실한 기업 시가총액 대비 이익잉여금 비율이 높은 기업 안정
적으로 매출을 시현하는 기업 으로 평가받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속옷업계의 년간 시장규모는 약 1조원 규모로 추정되며 BYC, 트라이브랜즈
좋은사람들 3사가 유사한 실적으로 시장을 점유 하고 있습니다.
내의류 시장은 최근 중국산 저가내의류의 난립과 백화점, 일반시장, 로드샵 등의
기존 유통망 외에 할인점, 홈쇼핑, 통신판매, 편의점 등의 유통망 다변화로 내의
시장은 더욱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BYC 브랜드의 확고한 넘버원 인지도 구축과 더불어 신세대 패션내의
스콜피오의 본격전개와 란제리 전문브랜드 아미에 및 르송, 항균방취기능의
데오니아, 빠른 건조기능의 AEROSH 다양한 기능성 내의 및 캐릭터 제품의 출시
강화로 연령별. 제품별. 유통망별 세분화된 사업영역으로 매출확대 및 시장 점
유율 확대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시장점유율 확대 및 매출증대를 위해 주문제도를 강화하여 재고부담에
따른 비용을 최소화하는 반면 거래처는 필요한 제품을 필요수량만큼 주문하여
전문점, 소매점이 적정재고만을 가지고서 운영하므로써 판매를 활성화 할 수 있
으며 거래처 역시 신중한 주문을 통해 재고부담을 줄여 자체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존 재래시장 및 로드샵의 유통망과 더불어 대형 전문점 확대, 홈쇼핑
할인점, 인터넷, 연금, 농협 등 다양한 유통망 개발로 지속적인 매출신장을 유지
할 것입니다.
특히 내의 소매매장의 경우 제품에 대한 완벽한 구색이 이루어지고 내점고객의
구매단가를 높이기위하여 당사의 인적자원을 충분히 활용하고 거래처에 판매서비
스를 제공하여 당사와 거래하는 소매점이 타경쟁사 및 할인점에 비하여 경쟁력을
가질 수 있도록 할 계획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최근 소비자들은 최소의 비용으로 최대효용을 누리는 소비형태로 강하게 변화
되는 양상을 띠고 있습니다. 즉, 특정브랜드에 대하여 구매하는 소비패턴이 아니라
자신의 취향과 특성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고 기존 내의 디자인보다는 색다르며
품질면에서도 우수한 제품을 구매하기를 원하고 있습니다.
반면 선택된 취향의 제품을 다양한 유통망을 통해서 최대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 는 방안을 모색하여 구매하고 있으나 일단 구매를 결정하게되면 자신이 원하는
제품에 대해서는 과감하게 구매하는 소비형태를 띠고 있습니다.
과거의 내의류 시장은 재래시장 및 로드샵을 중심으로 가정주부가 주를 이루었
으나 내의류의 패션화와 함께 외환위기 이후 소비계층은 가정주부만이 아닌
전고객층 으로 확대되어 자신의 속옷은 자신이 직접 구매하는 구매성향을 나타
내고 있으며 주 유통망도 재래시장 만이 아니라 백화점, 할인점, 홈쇼핑, 르드샵
인터넷쇼핑, 카다록주문 등 으로 유통망이 확대 되었습니다.
내의류 시장은 기존 기본제품류 위주의 품목에서 내의류의 패션화가 진행되고
백물위주의 내의제품은 기본제품으로써 일정 소비자들이 구매하지만 패션제품의
경우는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다양한 형태로 변화, 발전
되어왔습니다.
다양한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충족시키기 위해 각종 군소업체가 난립하게 되고
기존 소품종 대량생산 체제에서 다품종 소량생산 방식으로 바뀌게 되었습니다.
패션을 가미한 제품만 으로는 매출확대가 어렵다고 판단한 업계는 매출확대 노력의
일환으로 새로운 틈새시장인 소아용 캐릭터 내의, 신세대 패션내의 및 기능성
건강내의 등의 품목확대로 점진적인 시장외형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됩니다.
특히 최근 건강에대한 관심이 확대되고 새로운 트랜드로 자리잡은 웰빙트랜드에
맞춰 다양한 기능성 건강내의 제품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소아용 캐릭터 내의, 신세대 패션내의 및 기능성 건강내의 등의 품목확대는 소재의
다양화와 고급화에 따라 제품의 객단가를 상승시키게 되며 그로인한 외형확대가
예상됩니다.
향후 내의류는 기본적인 생활필수품의 성격을 지닌 품목으로 구매계층은 특정한
계층보다는 전 연령층을 중심으로 판매되고 있으며 다양한 판매경로를 통해 제품
이 유통될 것이며 새로운 소재, 새로운 원단 개발을 통해 기능성 제품의 확대가
예상되며 그와 더불어 다양한 틈새시장의 영역확대로 업체간 경쟁 구도는 다변화
될 전망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최근 인어웨어는 더이상 속옷이라는 이미지에서 벗어나 패션을 강조한 신시장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이처럼 패션에 민감한 젊은층의 소비자를 흡수하기위해서는
변화하는 시대에 발맞춰 다양한 연령과 그들의 문화 등을 고려해 이에 적합한 스타
일과 사이즈 등을 접목, 다양한 고객을 위한 상품기획에 초점을 맞춰 나가야 하는
것이 시장의 현실입니다.
이런 시장의 트렌드에 발맞추기 위해 당사에서는 젊은층의 욕구에 부합 할 수 있는
신세대 브랜드인 셀핑크를 런칭하여 매출신장 및 젊은층의 고객확보를 꾀하고 있으며 지속적으로 매출신장 및 수익창출을 위하여 박차를 가 할 것입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0924-전체
조직도0924-전체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 단위 : 백만원, %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 조 제 품 봉 제 품 의 류 BYC, 백양,
스콜피오 등 107,993백만원
( 60.93%)
기 타
(원단부자재등) 부 자 재등 - 2,708백만원
( 1.53%)
상 품 양 품 류 의류 및 양품등 BYC,HILTON 33,363백만원
( 18.82%)
건 설 공 사 - - - 백만원
( %)
분 양 - - - 24,963백만원
( 14.08%)
임 대 임 대 - - - 8,215백만원
( 4.64%)
합 계 177,242백만원
(100%)
나.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 도 매입액 비율(%) 비 고
제 조 원재료 COTTON - 11,621 50.20% -
나이론 - 205 0.89% -
POLY - 761 3.29% -
P / C - 88 0.38% -
면 - 5,357 23.14% -
직 물 - 2,514 10.86% -
기 타 - 2,605 11.24% -
총 계 - 23,151 100% -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 단위 :천매,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사업소 제 55 기 제 54 기 제 53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내의
제조 봉제품 전주공장 63,000 157,500 63,000 157,500 63,000 157,500
합 계 63,000 157,500 63,000 157,500 63,000 157,5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표준생산능력 (일일표준생산능력×25일×12개월)
② 산출방법 :
일일 표준 생산능력 : 210,000매 / 일
표준생산능력(년) : 210,000매 × 25일 × 12월 = 63,000,000매
(나) 평균가동시간
일일 평균가동시간 : 8 시간
월평균 가동일수 : 25 일
연평균 가동일수 및 시간 : 300일 2,400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천매,백만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55기 제 54 기 제 53 기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내의
제조 봉제품 전주공장 8,780 21,944 7,139 17,847 8,494 21,235
합 계 8,780 21,944 7,139 17,847 8,494 21,23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년가동가능시간 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내의제조 5,400시간
(300일×18시간) 2,400시간
(300일×8시간) 44%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제 조 자가
보유 서울 147,761,609 5,449,254 28,685 - 153,182,178 -
전주 1,479,290 - - - 1,479,290 -
소 계 149,240,898 5,449,254 28,685 - 154,661,467 -
[자산항목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장부가 액 비고
증가 감소
제조 자가
보유 서울 69,219,654 689,054 586,093 2,078,200 67,244,414 -
전주 3,659,891 - - 222,677 3,437,214 -
소 계 72,879,545 689,054 586,093 2,300,877 70,681,628 -
[자산항목 :설비자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제조 자가
보유 서울 2,576,389 - 11 826,304 1,750,073 -
전주 1,600,479 - - 414,516 1,185,963 -
소 계 4,176,868 - 11 1,240,820 2,936,037 -
[자산항목 :기타유형자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말장부
가 액 비고
증가 감소
제조 자가
보유 서울 1,567,992 1,107,769 67,307 800,067 1,808,388 -
전주 555,701 122,025 - 91,277 586,449 -
소 계 2,123,693 1,229,794 67,307 891,343 2,394,837 -
** 기타유형자산 : 구축물, 차량운반구, 비품, 공구와기구의 합계금액 임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55 기 제 54 기 제 53 기
내 의
제 조 제 품 봉제품 수 출 19,237 16,795 14,479
내 수 88,756 69,630 62,684
합 계 107,993 86,426 77,163
기 타 수 출 44 176 380
내 수 2,664 2,144 1,365
합 계 2,708 2,320 1,745
상 품 BYC 수 출 43 141 78
내 수 33,320 40,858 35,789
합 계 33,363 40,999 35,867
건 설 공 사 내수 57 2,374
분 양 내수 24,963 27,379 14,564
임 대 임 대 내수 8,215 9,104 8,427
합 계 수 출 19,324 17,113 14,937
내 수 157,918 149,172 125,203
합 계 177,242 166,285 140,14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 BYC영업 1.2.3부, 농협연금팀, 할인점사업부, 무역부
(2) 판매경로
◎매출액비중(%)
전문점 일반점 특판(농협등)
38.9 52.4 8.7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판매방법
- 판매경로(전문점,일반점,특판점 등)를 통한 판매
- 영업조직에 의한 매출 및 거래처 관리
(정기적 거래처 순방과 주문전시회를 통한 제품주문공급)
(나)판매 조건
구분 거래처수 구성비(%)
현금(월무)거래 조건 1,758 100
외상 거래 조건 - -
계 1,758 100
(4) 판매전략
◇ 소비자를 위한 중저가의 고품질 제품 개발하여 거래처 공급
◇ 새로운 디자인과 우수한 품질 등 소비자가 찾는 제품개발
◇ 거래처 매출이익을 위한 영업전략 실시
◇ 전문점 확대 및 대형화 유도로 경쟁력 부여
◇ 사전주문제도 실시로 거래처 매출이익 증대 및 원활한 제품공급
5. 수주상황
(단위 : 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합 계 - - - - - -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1) 당사는 장기차입금에 대한 금리변동위험을 회피하기 위하여 하나은행과 고정이
자를 지급하고 변동이자를 수취하는 이자율스왑계약을 체결하였으며 동계약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계약금액 지급이자율 수취이자율 계약기간 이자교환주기
12,000,000 6.69% CD금리(3개월)+0.94% 2008.8.29 ~ 2010.8.29 3개월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1) 당기말 현재 파생금융상품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구 분 기초잔액 증가 감소 기말잔액
기타포괄손익누계액 (289,708) (36,542) (151,000) (175,250)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1
1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 55 기 제 54 기 제 53 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1,681,408 1,644,353 1,571,551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 - - -
연구개발비용 계 1,681,408 1,644,353 1,571,551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411,762 1,364,435 1,255,105 -
제조경비 269,646 279,918 316,446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95% 0.99% 1.12%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간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제품반영내용
1. 성형내의 개발(나일론스판) 01월∼현재
◇편직조건, 디자인 및 치수
◇염가공방법(제품염색)
성형(보정)내의
성형내의 염색
2. 염색가공 수세공정 단축 01월∼현재
◇환원쇼핑제 활용하여 최적
수세공정설계/공정단축
염가공 공정단축
생산성 향상
3. 폴리에스터 가연조건연구 01월∼현재
◇에어메리원단의 신축성개선
에어메리 적용
4. 흡한속건 기능성내의개발 01월∼현재
◇폴리에스터 혼용율 및 원사
종류에 따른 흡수속건 비교
골런닝
5. 각종 스판원단의 세팅성 연구 04월∼현재
◇각종섬유와 스판 종류별로
프리텐타 가공시 세팅연구
스판덱스제품
6. Bio가공 원단개발 08월∼현재
◇소프트터치. 초탄성부여
◇수축률 안정
내의제품
7. 냉감기능성 원단개발 10월∼현재
◇냉감 및 흡수속건
기능성 내의
8. 발열기능성 원단개발
10월∼현재 ◇발열보운 발열내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