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이블씨엔씨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2010년 세계경제는 완만한 회복세를 보이며 3.1%의 경제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예상되고 있으나(IMF전망), 국내경제는 좀 더 빠른 회복세를 보이고 있어 글로벌 불안 요인과 고용문제에도 불구하고 2010년에는 4% 후반대의 경제 성장이 예견되고 있습니다. (각 연구소 및 KDI 발표 종합)
국내 화장품 산업의 경기는 2006년부터 올해까지 지속적으로 성장률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특히 2009년에는 경기 불황에도 불구하고 다른 소비재 상품군(+3.4%)에 비해 높은 성장률(+12.5%)을 기록했습니다. 2009년 화장품 시장은 로드샵, 마트 경로가 각각 12.0%, 15.9%의 두 자릿 수 성장을 기록하는 등 좋은 성과를 보였습니다.
화장품 시장의 긍정적인 추세는 2010년에도 계속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기업형 유통의 강세와 민간소비의 회복으로 올해와 유사한 10% 이상의 성장 추세를 이어갈 것으로 전망되는 화장품 시장은 그 규모에서 8조원 대를 넘어설 것으로 보입니다.그러나 자본력을 갖춘 대규모 회사들이 로드숍 시장에 본격 진입할 것으로 예상돼 경쟁 역시 더욱 심화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2010년에는 노령화 및 소득수준의 향상, 다양한 구매패턴의 등장으로 중, 고가의 재생, Well-Aging, 기능성 화장품의 수요가 증대될 것으로 보입니다. 더불어 환경 및 윤리적인 제품에 대한 니즈도 확대될 것으로 보이며, 남성시장의 신규 수요 창출도 기대돼 화장품 시장의 전망은 더욱 밝다고 할 수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2000년도에 사업을 시작해 2009년 창립10주년을 맞이한 ㈜에이블씨엔씨는 2009년도 경기불황에도 불구하고 창립 이후 최대 매출을 기록하며 영업이익과 순이익을 확대시키는 실적개선으로 기업가치를 크게 상승시켰습니다. 2009년 매출액은 1,811억원으로 전년도 1,011억원에 비해 800억원이 늘어나 79%가 증가한 에이블씨엔씨는 괄목할만한 성장을 이뤘습니다. 영업이익은 194억원으로 전년대비 168% 증가, 당기순이익은 178억원으로 전년대비 124% 신장을 기록했습니다.
에이블씨엔씨는 회사를 설립할 당시 기존 화장품 시장의 유통구조, 생산구조의 모순을 시정하려는 노력 끝에 화장품업계에 일대 파란을 일으키며 '미샤(MISSHA)'라는 브랜드는 물론 '브랜드샵'이라는 시장을 탄생시켰습니다. 이후 모방 브랜드들이 앞다투어 시장에 진입하고 아모레퍼시픽, LG 생활건강 등의 대기업까지 브랜드샵 사업에 적극 진출해 현재 브랜드샵 시장은 1조 8천억원 규모로 발전했습니다.
지난 2009년은 분기마다 실적이 호전되면서 매출, 영업이익, 순이익의 모든 부분에 고른 증가를 기록해 매스티지 브랜드로서 입지를 다지고 에이블씨엔씨의 기업가치를 다시 한번 높이게 되었습니다. 지하철 매장을 오픈하며 유통채널을 확대했으며 개별 브랜드의 아이덴티티를 강화해 다양한 고객층을 확보하고 고기능성 제품의 성공적 런칭으로 기업성장 전략을 성공적으로 전개해 매출신장을 이끌어냈습니다.
회사는 유연하고 전략적인 제품 개발과 효율적인 가맹점 지원과 관리, 고객 커뮤니케이션 강화로 중, 저가 브랜드 시장 선두 업체로서의 지위를 강화하는 동시에 확고한 브랜드 가치와 고급화 전략을 병행할 계획이며, 회사 내부적으로는 관리 전반에 대한 효율을 높이고 조직력을 강화하여 성장세를 회복하고 수익성을 개선하는 데에 역점을 두고 있습니다.
특히, 브랜드 미샤는2004년 호주 시드니매장을 시작으로 현재까지 미국, 일본, 중국 등을 포함하여21개국에464개에 달하는 해외 매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미국, 일본, 중국 시장은 전략지역으로 현지법인을 두어 철저한 현지화 전략을 꾀하는 동시에 품질력을 기반으로 시장확장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으며, 유럽과 중동 및 남미 지역으로 시장을 적극 확대하여 전세계적인 네트워크를 구축, 해외시장에서도 독보적인 지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입니다. 이러한 당사의 특, 장점인 해외 네트워크를 활성화해 국내 시장에서의 안정화 및 글로벌 브랜드로서 성장의 발판을 마련할 것입니다. 미국, 일본, 홍콩 등 해외 현지Trend를 수집해 글로벌 브랜드에 부합하는 제품을 신속히 출시해 고객의 니즈에 부합하는'고객 우선주의'의 가치를 실현시킬 것입니다.
(나)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대 분 류 중 분 류 소 분 류
화합물 및 화학제품 제조업 기타 화학제품 제조업 화장품 제조업
(2) 시장점유율 등
(2009년말 점유율 현황) (단위 : %)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E.Lauder 더페이스샵 에이블씨엔씨 기타
35.5 12.4 4.9 3.1 2.4 41.7
※ 당사에서 추정한 화장품 시장의 점유율로서 각 사의 실적 정산과정에서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화장품 산업은 정밀화학산업분야 중 중요한 사업으로 첨단과학의 응용을 통해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는 미래유망산업이며, 아름다움과 삶의 풍요로움을 제공하는 산업인 동시에 인체에 사용되므로 엄격한 규제를 받고 있는 산업이기도 합니다. 이러한 화장품 산업의 특성을 좀더 자세히 살펴보자면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화장품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화장품산업은 화학, 생물과학, 약학, 생리학 등 기초과학과 응용기술이 복합적으로 작용되는 전형적인 정밀화학공업의 한 분야로 기술집약적인 고부가가치의 산업입니다. 화장품산업은 정밀화학공업의 일반적 특징인 고부가가치성을 가지고 있는데 최근 시장개방에 따른 수입품의 증가와 신규기업의 대거 진출로 수익성이 크게 악화되긴 했으나 제조업 전체와 비교해 볼 때 여전히 높은 수익구조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둘째, 화장품 산업은 하이테크산업입니다.
화장품산업은 단순한 제조업이 아닌 연구개발의 비중이 점점 더 강화되고 있는 하이테크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최근 늘어나고 있는 고기능성 화장품에 대한 수요와 맞물려 화장품산업은 더더욱 고기술에 의존하는 하이테크산업으로 발전하고 있습니다.
셋째, 화장품은 유행에 민감한 대표적인 패션상품입니다.
화장품은 타업종에 비해 기호성과 유행성이 강하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이 짧아 신상품의 개발이 빈번한 특성을 지니고 있어 시장에서도 이러한 경향이 반영되고 있습니다. 또한 소득탄력성이 비교적 큰 상품으로 소득수준의 향상에 따라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판매자의 입장에서는 질적 차이가 인식되지 않는 시장구조를 가지고 있어 포장방법, 대중광고 등이 주요한 판매경쟁력이 되고 있습니다.
넷째, 전형적인 다품종 소량생산 제품으로 비교적 소규모 자본 투자형 산업입니다.
화장품산업은 제품설비가 소규모이고 공간활용을 집약화할 수 있는 생산방식을 취하고 있어 적은 규모의 설비투자로도 생산이 가능할 뿐만 아니라 중소기업도 전문화를 추구할 수 있는 산업이라 하겠습니다.
다섯째, 화장품 산업은 선진화 되어가는 글로벌 산업 입니다.
인종에 따른 피부특성 및 화장습관의 차이로 인해 지금까지 대부분의 국가에서는 내수중심 산업으로 발전해 왔으나 선지화된 공법과 정제된 고급 원료의 사용으로 인해 점차 선진화 되어가는 면모를 보이고 있습니다.
여섯째, 화장품시장은 과점적 경쟁시장입니다.
2009년 브랜드숍이 화장품시장에서의 약진이 두드러지나 아모레퍼시픽, LG생활건강 등 상위 2개사가 생산의 50%이상을 차지하는 등 심한 과점구조를 보이고 있는바 이러한 과점현상은 80년대 이후 판매경쟁이 심화되면서 자금동원력이 양호한 상위기업들의 시장지배력이 강화된 데 기인합니다.
일곱째, 화장품 산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방문판매, 제도판매, 업소판매, 일반판매, 온라인 판매 등 다양한 유통경로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보고서 제출일 현재, 이사회 결의등을 통하여 향후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부문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제10기조직도
제10기조직도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 등 매출액 비율(%)
화장품
사업부문 제품 스킨케어 노화된 피부를 개선 니어스킨, 이펙츄얼, 로즈워터, 미샤, 美思 옥용산, 美思 자운, 비 프레쉬,
일루미네이팅 등 42,045,116 23.2
바디&헤어 손상모발 개선 등 프로바이스, 미샤, 로즈워터,
보르도, 크리미아이스 등 11,181,227 6.2
베이스메이크업 피부 트러블 진정 등 M, The Style, 美思 예안 등 50,446,364 27.8
포인트메이크업 눈 주위를 촉촉하게 유지 등 M, The Style, 미샤 등 28,430,090 15.7
클렌징&마스크 모공 속 노폐물 제거, 피부 보습 등 美思 옥용산, 로즈워터, 이펙츄얼
난 코메도제닉, 미샤 등 15,929,072 8.8
남성용 피지 과잉 분비 조절 등 모디프, 엑스퍼디션, 일루미네이팅,
美思 옥용산 등 5,971,952 3.3
기 타 기 타 M, The Style 등 5,726,556 3.2
합 계 - 159,730,377 88.2
상 품 미샤 라이트 퍼퓸 등 20,966,593 11.6
기 타 판촉상품 등 430,511 0.2
총 계 181,127,481 100.0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 입 액 비율(%) 비 고
화장품
사업부문 외주가공비 남성용 피지과잉분비조절 등 623,946 1.10 -
바디&헤어 손상모발 개선 등 2,684,146 4.60 -
베이스 메이크업 피부 트러블 진정 등 6,958,288 11.90 -
스킨케어 노화된 피부를 개선 4,448,204 7.70 -
클렌징&마스크 모공 속 노폐물 제거, 피부보습 등 3,247,393 5.60 -
포인트 메이크업 눈 주위를 촉촉하게 유지 등 4,750,087 8.20 -
기 타 2,670,886 4.60 -
합 계 25,382,950 43.70 -
원 료 27,646 0.00 -
상 품 남성용 피지과잉분비조절 등 39,166 0.10 -
바디&헤어 손상모발 개선 등 314,228 0.50 -
스킨케어 노화된 피부를 개선 0 0.00 -
화장소품 브러쉬 등 3,296,972 5.70 -
클렌징&마스크 모공 속 노폐물 제거,피부보습 등 3,213,746 5.50 -
포인트 메이크업 눈 주위를 촉촉하게 유지 등 1,980,955 3.40 -
기 타 580,698 1.00 -
합 계 9,425,765 16.20 -
부 재 료 용 기 6,094,327 10.50 -
캡 3,271,694 5.60 -
튜 브 8,004,823 13.80 -
펌 프 1,508,867 2.60 -
기 타 4,427,833 7.60 -
합 계 23,307,544 40.10 -
총 합 계 58,143,905 100.00 -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 당사는 2005년부터 자체생산공장을 두고 있지 않으며, OEM 및 ODM 방식으로 제품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제10기 제9기 제8기
화장품
사업부문 제품매출 수 출 15,483,549 8,734,628 5,333,282
내 수 144,246,827 80,469,787 60,942,354
합 계 159,730,376 89,204,415 66,275,636
상품매출 수 출 1,660,557 1,024,625 1,463,195
내 수 19,306,035 10,278,595 10,240,455
합 계 20,966,592 11,303,220 11,703,650
기타매출 수 출 242,646 480,355 170,734
내 수 187,867 148,969 311,514
합 계 430,513 629,324 482,248
총 합 계 수 출 17,386,752 10,239,608 6,967,211
내 수 163,740,729 90,897,351 71,494,323
합 계 181,127,481 101,136,959 78,461,53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구 분 부 서 인 원 구 성
내 수 영업본부 유통팀
영업교육팀
메트로팀
서울/수도권 영업팀
부산 영업팀
영남 영업팀
호남 영업팀
직영관리팀 7명
6명
8명
7명
4명
3명
4명
6명
마케팅본부 온라인사업팀 8명
수 출 마케팅본부 해외추진팀 6명
(2) 판매경로
사업부문 판매경로 매출비중(%) 비고
제10기 제9기 제8기
화장품
사업부문 On-Line 7.60 6.30 4.60 -
가맹점 15.00 27.10 35.90 -
직영점 65.30 55.90 49.80 -
수 출 9.60 10.10 8.90 -
기 타 2.50 0.60 0.80 -
합 계 100.00 100.00 100.00 -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제품판매경로는 크게 가맹점을 통한 판매, 직영점을 통한 판매, 인터넷을 통한 판매로 구분할 수 있으며 대금회수 방법과 부대비용의 부담은 아래와 같습니다.
① 대금회수 : 온라인의 경우 화장품 주문과 함께 입금을 받고나서 제품을 발송, 가맹점의 경우 선입금 후발송.
② 부대비용의 부담 : 제품 운송비 등 제반 비용은 회사에서 부담.
(4) 판매전략
① 중심상권 선점을 통한 시장지배력 강화
② 해외시장 진출을 통한 매출 확대
③ 제품력 강화 및 신제품 출시로 고객만족 극대화 및 신규고객 창출
6. 수주상황
당사의 주요 판매경로(직영점, 가맹점, 온라인등)의 특성상 주문이 단기 발주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시장상황에 따른 제품별 변동요인이 매우 크기 때문에 수주상황은 작성하지 아니하였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현재 해외수출과 부자재 수입을 통해 외화의 수수가 이뤄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외환변동에 따른 위험에 노출되어 있으나 별도의 환율변동위험에 대한 헷지를 실시하고 있지 않습니다. 다만 매칭(Matching)기법을 이용해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일부 상쇄시키고 있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제10기연구개발조직도
제10기연구개발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10기 제9기 제8기 비 고
원 재 료 비 6,350 6,295 6,561 -
인 건 비 234,728 235,105 324,912 -
감 가 상 각 비 4,391 3,726 6,787 -
위 탁 용 역 비 109,630 32,887 65,670 -
기 타 50,144 20,100 16,362 -
연구개발비용 계 405,243 298,113 420,292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05,243 298,113 420,292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22% 0.29% 0.54% -
(3) 연구개발실적
연구분야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제품
새싹 추출물을
함유한 제품 개발 식물의 새싹이나 어린잎에서 추출한 영양이 풍부한 천연 복합체를 컨셉으로 내추럴한 이미지를 부여한 수분공급 제품 ◆ 미샤 비 프레쉬 밸런싱 토너,
에멀젼, 세럼
◆ 미샤 비 프레쉬 하이드라 토너,
에멀젼, 세럼, 크림
기능성 코엔자임 Q10을
함유한 제품 체내에서 존재하면서 피부의 생리 에너지를 향상 시키도록 도와주는 Coenzyme Q 10 을 함유한 기능성 크림 및 에센스 개발 피부나이, 탄력, 피부 고민을 관리해주는 아지렐린 성분이 강화되어 매끈하고 탄력있는 피부로 가꾸어 주는 펩타이드 성분 함유 기초 제품 ◆ 코엔자임 Q10 퍼밍세럼,
퍼밍크림, 퍼밍핸드크림
젤타입의 남성
스킨 제품 빙하가 암석층을 통과해 만들어진 물로, 나트륨, 칼륨, 마그네슘 등이 풍부하며 순수한 물로 이루어진 제품 강조하는 컨셉으로 기존의 리퀴드한 제형과 다른 젤타입의 애프터 쉐이브로 얼굴에 닿는 순간 쫙 퍼지는 쿨한 애프터 쉐이브 ◆ 엑스퍼디션 애프터 쉐이브
W/S 제형의
썬 플루이드 W/S 타입의 점도가 낮아 펴바르기 좋으며, 사용시 끈적임이 없는 썬 플루이드 ◆ 미샤 소프트 선 스크린
포 키즈 SPF 26 PA++
W/S 제형의
썬 스프레이 UVA와 UVB를 이중으로 차단하며 피부보호 성분을 함유하여 시너지 효과를 주는 산뜻한 사용감 의 선제품 ◆ 미샤 라이트 선 쉴드
스프레이 SPF 27 PA ++
미샤 DSW 아쿠아 스틱
파운데이션 스피디하고 간편한 피부표현 능력과 부드럽고 높은 커버력, 뭉치지 않는 밀착력으로 피부톤을 깨끗하게 정리해 준다. ◆ M 피니쉬 커버 스틱
미샤 일루미네이팅 팩트
SPF20 PA++ 3종 활동적인 현대 여성의 피부를 태양과 외부 유해 환경으로부터 보호하여 항상 맑고 투명한 피부로 가꾸어 준다. ◆ M 팩트 SPF21 PA++
◆ M 투웨이케익 SPF25 PA++
립에센스 SPF 10 입술의 보습과 케어를 가지는 기존 립 제품에 기능적인 면을 부각하여 SPF 지수를 추가한 제품으로써 입술을 부드럽고 촉촉하게 함은 물론 자외선으로부터 입술을 보호제품 ◆ 미샤 일루미네이팅
립에센스 SPF 10
콜라겐 겔 마스크 수분을 보급해주는 콜라겐을 함유한 겔 타입의 시트형 마스트 제품 ◆ 이펙츄얼 시트마스크 2종
딥 클렌징
마사지 크림 제품 동의보감의 옥용산 처방에 근거하여 한방추출물을 안정화 한 유화 제형의 마사지 제품으로 피부를 깨끗하고 밝게 가꿔주는 각질 관리 마사지 크림 창포 추출물이 강화되어 피부를 윤기있고 깨끗하게 관리해주는 각질 케어 제품 ◆ 미사 청명안 마사지 크림
커버력이 우수한
파우더 제품 촉촉한 사용감과 커버력이 우수하며 화사한 피부를 표현할 수 있는 한방 파우더 ◆ 미사 예안 파우더
펄 함유 바디 파우더 펄을 이용한 바디라인의 자연스런 표현과 매력적인 라인의 표현을 위한 펄이 함유된 바디 파우더 ◆ 로즈워트 바디 펄 파우더
고영양 에센스 제품 한방의 피부 영양 성분을 아침과 저녁에 공급하기위한 고농축의 에센스 제품 ◆ 영양 진수단액 (아침용)
◆ 영양 진수단액 (저녁용)
파우더리 사용감의
스킨커버 제형 리퀴드 파운데이션의 촉촉한 사용감과 자연스러운 피부표현 기능에 투웨이케익처럼 사용과 휴대가 간편한 장점을 가진 하나의 제품으로 톡톡 두드려 마무리하면 파우더 느낌으로 변하는 새로운 유형의 파운데이션 ◆ 실키 소프트
메이크업 파운데이션
필링젤 제형 개발 luffa cylindrica fruit 스크럽제를 사용 함으로서 자극이 없는 부드러운 필링을 할수있다.또한 수용성점증제를 사용하여 끈적임이 없으며 각질층의 turn over를 균형화시키는 제품 ◆ 스킨체인져 필링젤
부드러운 사용감의
색조 베이스 제품 다공성파우더를 실리콘으로 코팅하여 부드러운 사용감과 실키한 느낌의 피부감촉을 붕하여 화장시 소프트한 내츄럴 분위기를 표현하도록 하는 색조 기본 베이스 제품 ◆ 실키 소프트
메이크업 베이스
보륨 & 컬링이 오래
유지 되는 마스카라 고기능성 신규 폴리머를 사용하여 볼륨감 있는 눈썹과 컬링 이 뛰어나 자연스러운 눈매의 표현과 오랫동안 지속되는 이중 효과의 마스카라로 눈썹을 코팅 함으로써 잘 번지지 않고 재속성이 향상된 제품 ◆ M 환타스틱 더블 마스카라
볼륨 & 롱래쉬
◆ M 환타스틱 더블 마스카라
컬링 & 롱래쉬
피지 컨트롤
프레스트 파우더 제형 피지 컨트롤 효과를 강화하여 땀이나 유뷴을 효과적으로 흡수하여 항상 보송보송한 피부 상태를 유지 시켜주는 프레스트 파우더 팩트 제형 ◆ M 비쥬얼 펄 프레스트 파우더
자동 버블 발생
클렌징제형 O2 carrier Technology 공법을 이용한 피부에 닿으면 톡톡 터지는 산소 방울이 자동으로 발생하여 부드러운 클렌징을 유도 하는 제품 ◆ 미샤 이펙츄얼
오투 버블 클렌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