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포조선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1975년 설립되어 중형선박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조선소로 성장했습니다. 설립이후 선박 개조 및 수리사업을 주력으로 영위해 오다, 90년대 후반부터 선박 건조 사업 분야에 진출했습니다.
1996년부터 신조선 조선소로 성공적인 사업전환을 이뤄 짧은 기간에 석유화학제품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세계 최고의 ‘명품 선박’을 건조하는 조선회사로 성장했습니다.
특히 당사는 LPG운반선, 자동차 운반선, 컨테이너-로로(CON-RO)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선종 다변화를 통해 국제 경쟁력을 더욱 강화해 나가고 있습니다.
당사의 사업부문은 신조부문이 전체 매출액 등의 대부분을 차지하며, 신조선 이외의 부문은 전체 매출액 등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10% 미만이므로 기타부문으로 통합하여 표시하고 이에 대한 상세한 설명을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가. 시장 여건
1)산업의 특성
- 조선산업은 초기 설비시설에 대규모 자금이 필요한 장치산업으로 자본집약적 성 격을 가지며 이로 인해 신규 시장 진입이 쉽지 않은 기간산업 중 하나입니다. 또한 건조공정이 매우 다양하고 제작공정이 복잡하여 높은 기술수준과 적정규모의 고급 인력을 필요로 하는 노동집약적 성격과 기술집약적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산 업입니다.
- 조선산업은 대상물이 고가로서 대량 양산체제가 불가능하여 개별 주문/생산 체제 로 운영되고 있으며, 제작에서 인도까지 장기간의 시간이 소요됩니다.
- 조선산업은 해운업의 후방산업이며, 세계가 단일시장을 유지하고 있어 세계 경제 및 교역량 변동, 원유 및 곡물시황 등에 큰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또한 철강, 기계, 전자, 화학 등 후방산업 전반에 미치는 효과가 지대합니다.
2)산업의 성장성
- 최근 글로벌 금융경색과 실물경기 둔화에 따른 해운 물동량 감소 및 선복량 과잉에 대한 우려로 신조선 발주가 둔화되어 있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중국, 러시아, 인도 등 신흥경제국들의 경제발전에 따른 해상 물동량의 증가, 원유 개발 확대, 대체 에너지 개발 확대로 신규선박에 대한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 조선산업은 해운경기 및 세계 경제환경에 영향을 받으며, 선박의 노후화에 따라 주기적으로 시장의 수요가 변동하는 특성이 있습니다.
- 수출비중이 큰 산업이므로 환율, 금리 등 세계 금융경기 동향에도 많은 영향을 받
습니다.
4) 국내외 시장여건
- 조선산업은 전세계가 단일시장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국내 조선소들은 가격, 생산 성, 품질 등 모든 분야에서 최고의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수익 고마진의 제 품 시장 점유율 확대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 선박신조는 수출 의존도가 큰 산업으로서, 주문제 생산방식으로 세계가 단일시장 을 형성하고 있으며 국가경쟁력은 선진국에 비해 노동력이, 후진국에 비해 자본 및 기술에서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시장의 특성상 해외시장 개척과 경쟁력 확보가 중요하며 지속적인 기술개발과 고 부가가치 선종 개발이 필요합니다.
- 시장점유율 추이는 아래 표와 같습니다.
(단위: 천GT, %)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수주량 점유율
현대미포조선 87 2.33 2,712 8.03 3,745 7.49
현대중공업 13 0.35 9,821 29.08 12,444 24.89
대우조선해양 1,859 49.91 6,176 18.29 9,688 19.38
삼성중공업 298 8.00 4,994 14.79 9,841 19.69
현대삼호중공업 - - 3,189 9.44 6,183 12.37
STX조선 1,468 39.41 5,479 16.22 6,290 12.58
한진중공업 - - 642 1.90 682 1.36
기타 - - 762 2.25 1,117 2.24
국내조선계 3,725 100.00 33,775 100.00 49,990 100.00
※ 자료출처 : 조선공업협회 자료기준.
5) 경쟁요소 및 회사의 강점
- 일본 등 기존 조선강국들의 견제가 가중되고 있으며, 정부의 강력한 육성의지와 지원, 낮은 임금의 풍부한 노동력을 바탕으로 신흥 조선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중국과의경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 그러나 당사는 설계능력 및 조선기자재관련 인프라, 관리기술 등에서 강점을 보이며 우수한 품질 및 안정적인 납기 준수로 중형 선박 건조 분야에서 세계 최고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끊임없는 기술개발로 특수선 시장(LPG, PCTC, RORO등)에 성공적으로 진출하는 등, 변화와 혁신을 통한 경쟁력 확보와 유지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재무정보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제 36 기 제 35 기 제 34 기
신조
부문 선박신조 매출액 3,636,560 98.0 3,656,476 96.1 2,769,938 97.2
영업이익 364,734 94.2 507,431 94.5 352,855 97.2
자산 5,995,933 100.0 7,256,560 100.0 6,984,202 100.0
기타
부문 선박수리/ 개조외 매출액 74,404 2.0 148,258 3.9 78,442 2.8
영업이익 22,391 5.8 29,265 5.5 10,246 2.8
자산 - - - - - -
합 계 매출액 3,710,964 100.0 3,804,734 100.0 2,848,380 100.0
영업이익 387,125 100.0 536,696 100.0 363,101 100.0
자산 5,995,933 100.0 7,256,560 100.0 6,984,202 100.0
※부문별 영업이익 산정시 판매비와 관리비는 투입된 직접공수 기준으로 배부하였으 며, 자산 항목은 사업부문별 구분이 명확치 않아 신조부문에 통합 기재하였습니다.
2. 주요 제품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는 P.C선, CONTAINER 선 등을 주요 품목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기타부문의 매출은 선박기자재 및 부산물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매출액의 구성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매출액(비율)
제36기 제35기 제34기
신조부문 제품 P.C 선,
CONTAINER 선 등
3,636,560
(98.0%) 3,656,476
(96.1%) 2,769,938
(97.2%)
기타부문 제품
및 용역 선박기자재 외 74,404
(2.0%) 148,258
(3.9%) 78,442
(2.8%)
합 계
3,710,964
(100.0%) 3,804,734
(100.0%) 2,848,380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 주요 생산 품목의 가격변동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백만불 )
품 목 제 36 기 제 35 기 제 34 기
P.C 선 (47,000 DWT) 35.0 47.5 52.5
CONTAINER 선 (2,750 TEU) 29.5 50.0 53.0
CONTAINER 선 (3,500 TEU) 36.0 60.0 63.0
BULK CARRIER (56,000 DWT) 30.5 42.0 48.0
BULK CARRIER (35,000 DWT) 25.0 32.5 38.0
(1) 산출기준
- 세계적인 조선,해운 전문 기관인 Clarkson 자료 인용하여, 당사 주요 품목에 대한 시장가격으로 산출하였으며, 상기가격은 2009년말 기준임.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글로벌 금융경색과 실물경기 둔화에 따른 해운 물동량 감소 및 선복량 과잉에 대한 우려로 인하여 가격 하락하였음.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선박건조 등에 필요한 주요 원재료인 철판, 형강 등 철강제품을 포스코, 동국제강, 현대제철 등 국내 업체 및 중국, 일본 등 해외업체로부터 매입하고 있으며, 선박 주요 부품인 엔진은 당사와 계열관계에 있는 현대중공업(주) 등으로부터 매입하고 있습니다.
한편, 주요 원재료 중 철강제품, 특수부품 등을 생산하는 업체들의 공급시장에서의 독과점 비율은 높은 수준입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품 목 제 36 기 제 35 기 제 34 기
강재(STEEL PLATE) (KG) 785 1,262 713
도료(EH 2350) (LT) $4.2 $4.2 $4.2
용접봉(SF 71)(KG) 1,750 1,750 1,420
※소요량이 많고 보편적으로 투입되는 재료를 표본추출한 주요 원재료의 기말 현재 입고원가를 기재하였음.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의 2009년 총 가동일은 240일입니다. 1일 평균 가동시간은 8.6시간이며, 연간 총 가동시간은 2,059시간입니다. 당사의 생산능력은 도크 건조 용량을 기준으로 GT단위로 측정하며, 도크의 회전율 및 생산선종에 따라 생산능력이 변동하므로 실인도선을 기준으로 산정하였습니다.
생산능력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GT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6기 제 35기 제 34기
신조부문 선박신조 본사 1,743 1,933 1,813
※ 평균가동시간
1일 평균 가동시간 월평균 가동일수 연간 가동일수 연간 가동시간
8.6 20 240 2,059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2009년 연간 생산실적은 신조부문 3,636,560백만원, 기타부문 74,404백만원으로 총 3,710,964백만원을 달성하였습니다. 이는 전년 동기대비 2.5% 감소한 것입니다.
또한 13년 연속 평화적 노사협상 체결 등 원만한 노사관계의 지속 등에 힘입어 2009년 연간 가동률은 98.3%로 집계되었습니다.
(1) 생산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36 기 제 35 기 제 34 기
신조부문 선박신조 본사 3,636,560 3,656,476 2,769,938
기타부문 선박기자재 외 본사 74,404 148,258 78,442
합 계 3,710,964 3,804,734 2,848,380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천M/H,%)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신조부문 12,166 11,957 98.3
합 계 12,166 11,957 98.3
(가동률 계산근거)
·가동가능시간 : 생산직 평균인원 ×인당목표가능시간(연간)
·가동률 : 실제가동시간/가동가능시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울산 동구 방어동에 위치한 본사를 포함하여 울산 장생포, 경주 모화, 전남 목포 대불공장 등 총 4개의 생산 공장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생산설비는 토지를 포함하여 건물, 구축물, 기계장치, 차량운반구 및 기타의 유형자산 등이 있으며, 당기의 변동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자산항목 : 토지 외] (단위 : 백만원)
자산항목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토지 본사외 자가보유 울산외 794,181㎡ 127,151 6,639 0 0 133,790
건물 본사외 자가보유 울산외 349,961㎡ 153,857 627 0 4,728 149,756
구축물 본사외 자가보유 울산외 도크 4기등 106,796 27,917 0 5,531 129,182
기계장치 본사외 자가보유 울산외 jib crane 21기등 78,283 10,299 7 21,756 66,819
차량운반구 본사외 자가보유 울산외 차량 123대 등 2,119 55 53 408 1,713
기타의유형자산 본사외 자가보유 울산외 공기구,비품 48,490 6,550 133 9,821 45,086
합 계 516,696 52,087 193 42,244 526,346
* 공시지가(토지) : 121,162백만원
* 지방세과세시가표준액(건물) : 76,477백만원
* 토지 및 건물을 제외한 생산설비에 관해서는 객관적인 시가정보를 취득하기 어려워 기재하지 아니합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 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36 기 제 35 기 제 34 기
신조
부문 제품 선박신조 수 출 3,636,560 3,656,476 2,769,938
내 수 - - -
합 계 3,636,560 3,656,476 2,769,938
기타
부문 제품
및
용역 선박수리/
개조외 수 출 53,368 123,801 67,430
내 수 21,036 24,457 11,012
합 계 74,404 148,258 78,442
합 계 수 출 3,689,928 3,780,277 2,837,368
내 수 21,036 24,457 11,012
합 계 3,710,964 3,804,734 2,848,380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당사는 선박을 제조 ·판매하므로 수주계약이 이루어진 후 설계 및 건조 공정이 진행되어 인도되는 과정을 거치게 됩니다. 계약조건에 따라 선수금을 수취하고 최종 인도시 잔금을 수취하는 조건으로 판매되며, 주요 거래처는 아시아, 유럽 등의 선사들이며, 매출액의 대부분이 수출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다. 판매전략
선박 건조부문의 경우 중소형선 및 특수선(특히 PC선, CONTAINER 운반선, LPG선, PCTC선, RORO선등)등의 건조를 특화하고 공기단축 및 고품질로 국제경쟁력을 제고하는 판매전략을 취하고 있습니다.
6. 수주 상황
(단위 : 척, 천US$, 백만원)
품 목 수주
일자 납 기 계약
구분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수량 금 액
신조부문 09.12.31
까지 2009-
2012년 외화 280 $13,225,656 64 $3,532,172 216 $9,693,484
기타부문 09.12.31까지 2009-
2009년 외화 3 $87,684 3 $87,684
0
원화
21,036
21,036
0
합 계 외화 283 $13,313,340 67 $3,619,856 216 $9,693,484
원화
21,036
21,036
0
※ 수주총액 : 전기이월 수주잔고 + 당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 당기 매출액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의 내용
당사는 매출의 99% 이상이 선박건조 등 해외수출로 이루어지고, 원재료 매입 등에 소요되는 외화 또한 총 영업지출액의 약 30%를 차지하는 등 환율 변동이 손익 및 자산 부채에 미치는 영향이 크므로, 외환포지션 관리가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부채 및 매출액 등의 환율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위해 환리스크 관리에 최선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특히 선박 수출로 인한 외화 수입이 외화 지출보다 크므로 환율하락에 따른 환차손이환리스크 관리의 주 대상입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당사는 일반적으로 외화 자산의 환위험 노출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환위험 헤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외화입금액 중 약 30%이상을 선박건조에 소요되는 외화표시 수입자재대금으로 지급하거나, 자재 결제기일을 공사대금 입금시점과 연계시켜 자동헤지(Natural Hedge)가 될 수 있도록 하고 있으며,
해당 선박의 입금 스케줄에 맞추어 입금 예정액에 대한 위험회피 방식의 선물환 계약등의 파생상품을 활용하여 환위험 헤지 및 수익 개선에 노력하고 있습니다. 환위험에 노출되는 외화의 전부에 해당하는 파생상품 계약을 맺는 것은 아니며, 일정부분에 대해서는 환율 변동 및 외환시장의 동향을 주시하여 환위험에 대처하고 있습니다.
한편, 당사는 별도의 위험관리 조직을 두고 있지 않으며, 서울사무소에서 외환관리 업무와 파생상품 거래업무를 겸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 거래현황
가. 파생상품 계약 현황
당사는 장래 선박대금 등의 입금시 예상되는 환율변동위험 등을 회피할 목적으로 한국외환은행 등과 통화선도 매도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통화선도 매도계약의 미결제 약정잔액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USD).
거래상대방 계약체결일 만기일(*2) 대상통화 약정환율(*2) 계약금액
한국외환은행 등(*1) 06.05.16~09.12.23 2010.10.16 USD 974.21 $2,990,533
결제 방법 계약내용
총액(중도결제가능) 만기일에 약정환율을 적용하여 계약금액을 매도하기로 함.
(*1) 계약별로 기재하기에 건이 많아 통합하여 기재함.
(*2) 만기일, 약정환율은 계약금액을 기준으로 가중평균한 값임.
나. 파생상품 평가현황
당사의 통화선도 매도계약은 공정가액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여 평가하고 있으며, 기업회계기준에 따라 통화선도 계약의 공정가액변동에 따른 손익을 모두 당기손익으로인식하고, 위험회피대상항목(확정계약)의 공정가액 변동 또한 모두 당기손익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평가시 적용된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이 제공한 선도환율을 이용하였습니다.
본 보고서 작성기준일 현재 미결제약정잔액과 관련한 평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천원, 천USD)
계약금액 매출 평가이익 평가손실 확정계약 순자산 통화선도 순자산
$2,990,533 (68,854,651) 144,251,200 - 517,907,877 (595,388,107)
한편,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당기 중 만기가 도래하여 실현된 통화선도거래이익 및 통화선도거래손실은 각각 15,426,835천원 및 111,415,742천원이며, 위험회피목적대상인 확정계약의 변동과 관련해 당기 중 인식한 확정계약평가이익 및 확정계약평가손실은 각각 60,597,093천원 및 159,678,035천원입니다.
다. 파생상품 계약의 손익구조
당사의 통화선도 매도 계약은 선박대금의 입금시 발생할 환율변동의 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것이므로, 약정환율보다 실제환율이 오르면 손실이 발생하고, 약정환율보다 실제환율이 내리면 반대로 이익이 나는 구조를 가집니다. 따라서 환율변동과 관계없이 계약 체결 당시 결정된 약정환율로 원화입금액이 확정되는 효과를 가지게 됩니다.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고부가 선종 및 선형의 지속적인 연구 개발 및 생산기술 연구 등을 통해 고수익형 사업구조를 구축 ·유지하고자 꾸준한 연구개발 활동을 진행하고 있으며, 현재 선박 설계의 자동화 및 생산등에 관련된 프로그램 연구개발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 연구개발 활동은 사내 부설 기관인[조선기술연구센터]에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연구분야는 선형개발, 구조진동, CAD/CAM 등이며, 현재 인원은 17명 입니다.
다. 연구개발비용
당사의 본보고서 제출 대상기간동안 연구개발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6기 제35기 제34기 비고
연구개발비용 계 4,809 5,514 1,245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13% 0.14% 0.04%
라. 연구개발 실적
(1) 연구과제
- 유체 및 선형 연구
- 구조진동 및 소음해석 및 예측기법 연구
- CAD/CAM 시스템을 통한 생산성 향상기술 연구
- 생산 기술 연구
- 특수선 설계를 위한 요소기술 연구
(2)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향후 설계기술 발전과 표준선 및 특수선 개발을 위한 요소기술 확보, 설계 및 생산 에의 적용 가능한 기술개발 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됨.
- 선박 초기설계단계에서의 추정치와 그 결과를 비교 분석하여 향후 신규호선설계의 기초자료로 활용.
- 여러 종류의 호선에 대한 지속적인 계산 및 해석에 따라 당사에서 주로 건조하게 될 선박에 대한 데이터베이스를 구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