참좋은여행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자전거사업부문
1) 자전거 산업의 특성
① 산업의 개요
-.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과 문화 및 레저스포츠 향유에 대한 욕구 증대는 단순한 운송 수단 차원을 넘어서는 전문(고급) 및 레저스포츠용 자전거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는 추세임.
-. 이와 같이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의 특성은 경쟁 환경 및 수요 계층의 수요패턴, 이와 관련된 판매 경로와 마케팅 방식 등에서 기존의 일반 자전거 시장과 차별화됨. 즉 국내 자전거 시장은 일반자전거 시장과 전문(고급) 자전거 시장으로 양분화되고 있는 것임.
-. 일반자전거 시장과는 달리, 전문(고급) 자전거 시장은 마니아 층을 대상으로 고가의 프리미엄급 완성차 매출을 기본으로 하되 지속적인 관련 악세사리, 업그레이드를 위한 부품 소비 수요가 전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함. 또한 완성차 자체의 디자인 및 기술력과 함께 사후 서비스 개념의 전문적인 정비 시스템 구비가 큰 비중을 차지함. 이에 따라 전문 기술력을 갖춘 직영대리점 운영의 필요성, 유통망 또는 사후 서비스 구조 자체가 기존 일반 자전거 시장과는 뚜렷이 구분되는 별도의 시장 특성을 지님.
② 국민경제적 지위
-. 2005년 주 5일제의 확대 실시에 따른 여가시간 확대로 국내 레저시장은 큰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됨. 이러한 생활패턴 변화에 따라 Well-Being, Well-Looking 등을 화두로 레저시장에서의 선택적인 소비지출을 유도할 것으로 예상됨. 즉 레저활동별로는 시간이 많이 드는 레저활동(장거리/ 숙박여행, 스키 등)보다는 적게 드는 레저활동(MTB, 인라인 스케이트, 등산, 골프, 당일여행 등)을 선호할 것으로 보임.
-. 전문(고급)자전거는 특정계층의 내구성 소비재 제품으로 가격에 비탄력적인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문화적 욕구 및 소비성향과 관계가 있음. 즉 경기흐름에 연동되지 않고 가격에 비탄력적인 특징을 가지고 있으며 선진국의 경우 통상 1인당 GDP가 2만달러가 넘는 국가들에서 그 시장이 크게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음. 따라서 레저문화와 건강을 중시하는 최근의 생활패턴 변화와 소득 및 소비수준의 향상에 따라 자전거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전문(고급)자전거를 주축으로 급격히 확대될 전망임.
③ 시장의 규모
-. 주5일 근무제의 확산 시행으로 인한 레포츠 활동인구의 증가에 맞춰 산악자전거 등 전문(고급)자전거의 수요가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는데다 웰빙 열풍 역시 운동기구로서의 전문(고급)자전거의 인기를 높이고 있음.
-. 특히 분당, 일산 등 수도권 신도시에서는 전문(고급)자전거 수요가 급속도로 증가하고 있는 점은 위에서 언급한 이유와 더불어 자전거 위주의 도로 설계 등 인프라 구축이 이루어졌기 때문임. 최근 택지개발로 인한 신도시 증가로 도로교통이 일본 등 선진국과 같이 자전거를 배려하는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어 자전거 수요는 꾸준히 증가할 것으로 예상됨.
-.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의 경우 최근의 웰빙 트렌드와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 증가, 소득과 소비수준 향상에 따라 급성장 중임.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의 전체 규모는 완성차 대수 기준 2003년 2만2천대에서 2007년 약 13만대 수준으로 연평균 약 50% 급성장한 것으로 추산되며 금액 기준 2003년 82억원에서 2007년 약 1000억원 수준으로 증가한 것으로 추정됨.
④ 산업의 연혁(성장 과정)
-. MTB(전문 산악용 자전거)로 대표되는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은 최근 소득/소비 수준의 향상과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 확대 속에 큰 성장을 보이고 있음. 기존의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에서는 국내 업체의 시장점유율이 높지 않고 오히려 다수의 단순 수입업체들이 시장의 많은 부분을 점유하고 있음.
-. 매니아층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동호회 활동과 경주 대회를 통해 전문(고급)자전거의 보급이 확산되고 있으며, 당사의 경우 국내 최대의 MTB 경주대회(삼천리자전거배 산악자전거대회)를 1993년부터 무주리조트 등에서 주최하고 있음.
-. 이러한 전문(고급) 자전거 부문의 시장 형성 초기에는 외국 브랜드가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였으나, 최근 당사의 Cello, Blackcat, Appalanchia 등을 위시하여 일부 국산 브랜드의 시장 점유율 확대가 두드러지고 있는 상황임.
-. 이러한 변화와 새로운 시장의 형성은 제공되는 서비스의 범위와 수준의 확대는 물론 전문성, 영업방식 및 사후 서비스 등에서 기존 일반자전거 시장과는 명확히 차별화되는 운영 방식을 요구하고 있음. 즉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에서는 단순히 우수한 품질을 갖춘 적당한 가격의 상품이 아니라, 소득이 높은 매니아층의 기호와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독특하고 세련된 디자인, 최첨단 소재를 활용한 상품과 이에 관련된 서비스(의류, 신발, 업그레이드용 부품 등 및 정비서비스)를 판매 후에도 지속적으로 제공할 것을 요구하고 있으며 이미 독자적 시장으로 성장한 상태임.
2) 자전거 산업의 성장성
-.MTB경기의 올림픽 정식종목 선정 및 97년 국내 전국체전의 시범종목으로 처음 선정되어 꾸준히 산악자전거에 대한 관심과 붐이 조성되고 있음.
① 전문(고급)자전거의 수요확산
② 산악자전거의 대중화 실현
-.운송 및 이동의 수단에서 레져 및 스포츠로 점점 영역을 확장하고 있음.
-.주5일근무제의 확산시행 및 웰빙 등 건강에 대한 관심의 증가로 내수시장은 꾸준한 성장세를 지속하고 있음.
-. Well-Being, Well-Looking 유행으로 전문(고급)자전거는 선진국처럼 골프 등과 함께 고급 레저스포츠로 인식되어 가고 있음. 특히 전국 500여개의 동호회가 활성화되어 매년 20여회의 각종 대회가 실시 되고 있으며, 당사의 경우 국내 최대의 MTB 경주대회(삼천리자전거배 산악자전거대회)를 1993년부터 무주리조트 등에서 주최하고 있음.
-. 소비자의 경제력 증가로 고가 장비 구매가 늘어나고 있으며, 주기적으로 대회에 참가하는 매니아층의 확산 및 참가자 간의 커뮤니티 활동을 통한 정보 습득이 증가되고 있음.
-. 고가의 장비임에도 불구하고 전문(고급)자전거에 대한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반복 구매율이 높으며, 이런 현상은 불황기에도 꾸준한 매출 증가로 나타나고 있음.
-. 국내 자전거 산업은 자동차 위주의 교통정책과 자가운전자 증가에 따라 8~90년대에 어려움을 겪었기 때문에, 과연 최근 빠르게 증가하고 있는 자가운전자수를 볼 때 산업의 성장에 일부 의문을 제기할 수도 있으나, 이는 미국 등의 사례를 볼 때 기우에 불과함.
-. 자동차보급률이 우리나라에 비해 2배 가량 높은 미국(2004년 기준 가구 당 자동차 보급률: 미국 1.98대, 한국 0.96대;자료_The Bicycle Council, U.S. Department of Commerce, Ward's Automotive Reports)에서도 자전거 판매 대수는 꾸준히 증가하고, 오히려 최근에는 자동차 성장률보다 높은 성장을 하고 있음. 따라서, 자동차 보급률과 상관없이 선진국시장에서 자전거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이를 통해 향후 10년, 혹은 20년 후에 우리나라 자전거시장의 밝은 미래를 추산해 볼 수 있음.
-.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에서의 당사 시장점유율은 현재 약 18% 수준에 머물고 있으나, 기존의 전국적인 우수한 판매망 활용과 우수한 디자인 개발능력 및 기술력, 직영점을 통한 정비 서비스 제공 등으로 향후 연 약 5%p 안팎의 시장점유율 향상과 30% 이상의 매출액 성장이 기대되고 있음.
-. 최근 급성장 중인 국내 전문(고급)자전거 시장 전체의 추정 규모는 완성차 대수 기준 07년도말 현재 약 13만대, 09년도말 현재 약 18만대로 향후 연평균 약 15% 이상의 고속 성장이 예상됨. 또한 매출액 기준 향후 시장 전망은 전문(고급)자전거 완성차 판매가의 상승 추세를 고려할 때 연평균 약 20% 이상의 성장을 보일 것으로 추정됨.
3) 경기변동의 특성
-. 98년 IMF 외환위기 이후 환경문제 및 교통문제 등으로 인한 최적의 대안으로 인식되어 잠재수요의 증가세가 지속적으로 유지 될 전망이며, 특히 선진국의 경우와 같이 GDP $20,000 전후부터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의 폭발적 증가가 예상됨.
-. 생활스포츠의 발전 속에서 전문(고급)자전거 이용 인구는 급속도로 확산되고 있으며, 현재 고급 산악자전거 동호인은 약 10만명으로 추산됨. 또한 전문(고급)자전거 수요층 소비자의 경제력 향상, 레저스포츠 및 관련 전문(고급)자전거 품목에 대한 관심 고조에 따라 고가 자전거 시장에 대한 수요가 매년 폭발적으로 증가하고 있음.
4) 경쟁 요소
-. 고가 자전거 시장은 중소 자영업자의 수입이 많아 각 브랜드의 국내 배급 및 판권을 선점하는 것이 관건임. 기술적인 면에서는 소재개발 기술 및 디자인이 중요하며, 레져 및 스포츠 수단으로 그 기능이 확대됨에 따라 다양한 제품의 공급력과 디자인 개발 능력이 주요한 경쟁요소로 대두되고 있음.
-. 미국시장 등 선진국도 건강에 대한 관심 고조로 자전거 시장이 성장세에 있으나 미국의 중저가를 포함한 전체 자전거 시장의 60%를 중국의 자전거가 차지하고 있음. 그러나 미국의 빅3 사이클 매장 브랜드인 Trek, Giant, Specialized는 시장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치열한 마케팅을 벌이고 있음. 따라서 국내 시장도 국내 업체의 전문(고급)자전거 시장 점유율은 현재로서는 높지 않은 편이나 꾸준한 Brand와 소재 개발 및 기술과 독창적 디자인 개발을 통해 시장 점유율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됨.
5) 자원조달의 특성
완성차 메이커는 일부 고급차체는 자체생산하며, 그 외 부품들은 국내외 부품업체에서 조달하여 완성 조립을 추진 한다.
-.수급 방식
① 고급차체 생산용 소재 조달
② 부품은 외부조달
③ 일부 OEM방식 완성자전거 수입
-.애로 사항
① 환율변동 가능성에 따라 원가 변동성 위험 노출
② 수입부품 및 완성자전거 납기지연 및 품질이상 발생
③ 해외조달의 증가에 따른 원자재수급의 불안정성
6) 관련 법령 및 정부 규제 등
대부분의 법령 등은 자전거 산업 활성화에 초점을 두고 있으며, 최근 서울시를 포함한 지방자치단체가 자전거전용도로 확충을 주력 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음.
① 관련법령 -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법률 제 4870호, 공포일자 1995. 01. 05)
- 자전거이용 활성화에 관한 법률 시행령
(대통령령 제 14665호)
② 정부지원 - 긴급수입제한(SAFE GUARDS)조치 시행
(조정관세 고시: 1997. 07. 01, 적용대상: 일반용 자전거)
- 안전검사제도 실시(2002.01.01)
(2) 여행사업부문
1) 여행업의 특성
관광산업이란 항공여행권과 숙박시설, 부동산 등의 임대와 음식에 대한 일체의 판매
행위를 총괄하는 것으로 관광객의 안내 및 서비스를 제공하며 관광객의 유치와 내국인의 해외송출을 전문으로 하는 산업입니다.
2010년중 국내 여행업계는 지속적인 성장률을 나타낼 것으로 기대되며, 이는 구매력상승과 주 5일 근무제 강화 및 인구 고령화 추세등 으로 인한 내국인여행객(아웃바운드시장) 규모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외국인관광객(인바운드시장)은 한류붐의 쇠퇴와 중국, 대만 등 저가 여행상품으로 수요 전환 등으로 성장세가 둔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여행업의 분류
여행업은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상품을 제작,판매하는 국내여행업과 국외를 여행하고자 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해외여행을 알선하고 그에 준하는 업무를 수행하는 국외여행업,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과 외국인을 대상으로 국내여행업과 국외여행업에서 이루어지는 일련의 업무를 모두 진행하는 일반여행업 세가지로 분류됩니다.
구 분 내 용 자본금요건 사무실
일반여행업 국내 또는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 및 외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 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포함한다) 3억 5천만원 이상 소유권 또는 사용권이 있을 것
국외여행업 국외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여권 및사증을 받는 절차를 대행하는 행위를 포함한다) 1억원 이상 소유권 또는 사용권이 있을 것
국내여행업 국내를 여행하는 내국인을 대상으로 하는 여행업 5천만원 이상 소유권 또는 사용권이 있을 것
출처: 관광진흥법 시행령 제2조
3) 산업의 성장성
2009년 상반기는 작년 상품가 상승의 주요원인이었던 유류할증료가 3월부터 0단계로 적용되는 등의 긍정적 요인에도 불구하고 작년부터 이어져온 소비심리의 위축과 더불어 1분기에는 환율변동성, 태국에서의 반정부시위 등으로 인해 해외 출국자 수가 전년동기대비 34.0% 감소하였으며 2분기에는 4월 말 멕시코에서 시작된 신종인플루엔자의 확산으로 점차적인 회복을 기대했던 전체 출국자 수는 29.6% 감소하였습니다. 3분기 성수기를 맞아 점차 회복세를 보이던 여행시장은 8월 중순 신종인플루엔자로 인한 국내 첫 사망자 소식이 전해지며 한달 반 가량 수요가 딜레이 된 것으로 판단되며 이로인해 3분기 총출국자수는 13.5%의 감소율을 기록하였습니다. 현재는 이러한 상황들이 진정되고 있어 향후 여행수요 회복으로 이어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4) 경쟁상황
- 경쟁형태 및 경쟁업체의 수
한국관광공사와 한국일반여행업협회(KATA) 통계에 따르면 2006년 반기를 기준으로 중소기업 규모 이상인 상위 30개 여행사의 실적이 전체 관광목적 출국자수 대비하여 약 52%대의 점유율을 보이고 있고, 우리나라보다 해외여행 개방조치가 25년이앞선 일본의 경우 2001년 기준으로 1,2,3종 여행사의 숫자가 1만1천여 개였으며, 그 중 우리나라의 일반여행업 여행사와 같은 1종 여행사가 800여 개에 불과하였으나, 1종 여행사의 일본시장 점유율은 80% 이상으로 점점 대형화되면서 여행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높아짐을 알 수 있습니다. 더군다나, JTB, 긴키니혼투어리스트 등 상위 5개 여행사가 1종 여행사 시장점유율의 80% 이상을 점유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국내 여행업계는 여행자의 25~30%를 점유하고 있는 도매업(Wholesaler), 70~75%를 점유하고 있는 소매업(Retailer)으로 나뉘는데, 2004년 4월에 도매업 시장점유율 1위의 하나투어가 3위의 OK투어를 전략적으로 인수함으로써, 도매업에서는 동사와 하나투어가 시장을 분할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나투어가 자회사 '하나투어리스트'를통해 직판(소매)시장으로 진출하고, 소매업계 1위인 롯데관광개발 역시 협력업체를 통해 도매시장에 진출함으로써 최근 업계는 도/소매간 구분이 모호해지며 무한 경쟁에 돌입하게 되었습니다.
실적 상위 여행사의 여행시장 점유율이 지속적으로 높아지고 있지만 아직까지는 낮은 수준으로 여행전체 시장에 영향력을 끼칠 수 있는 대형여행사는 현재로서는 없는 상황입니다.
5) 관련법령, 정부의 규제 및 지원
우리나라의 관광진흥법시행령 제2조 제1호는 여행업을 영업종목에 따라서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여행업에 대한 본격적인 법률적 규제는 1961년 관광사업진흥법이 제정된 이후라 할 수 있는데, 당시에는 여행업을 국내여행알선업, 국제여행알선업으로 분류하였습니다. 이후 1971년 관광사업진흥법의 개정과 함께 여행업에 대한 규제가 기존의 등록제에서 허가제로 강화되고, 1982년 여행업의 기능분화 추진으로 여행대리점을 추가하여 3분류로 나뉘면서 다시 등록제로 전환합니다. 1987년 여행업의 전문화 추진으로 국내여행업, 국외여행업, 일반여행업로 다시 세분화 된 이후에는 현재까지 여행업종의 재구성은 없었으며, 1993년부터 관광진흥법 개정을 통해 기획여행신고제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2005년 4월 17일부터는 개정된 관광진흥법에 의하여 일반여행업 등록권한이 기존의문화관광부에서 시 도지사에게 이양되어 일반 여행업체의 관리감독 업무체계도 달라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 과징금 및 여행일정표 표시
2005년 4월 시행된 관광진흥법 개정안에는 기존 관광법규 위반에 대한 과징금 총액이 500만원을 넘지 못한다는 기존 시행령의 금액제한이 2천 만원으로 변경 되면서 과징금 부과기준이 4배 인상된 바 있습니다. 또한 여행일정표 표시와 관련하여 기획여행을 실시하는 자가 광고를 하고자 하는 때에는 다음과 같은 사항을 표시하여야 합니다.
1. 여행업의 등록번호,상호 및 소재지
2. 기획여행명,여행일정 및 주요 여행지
3. 여행경비
4. 교통,숙박 및 식사 등 여행자가 제공받을 서비스의 내용
5. 최저 여행인원
관광진흥법 상에는 기획여행 상품을 광고할 때 의무적으로 표시해야 하는 '교통,숙박 및 서비스 등 여행자가 제공받을 서비스의 내용' 외에 '숙박의 경우에는 호텔등급,호텔명 등을 광고 외에 여행일정표에도 여행자가 알 수 있도록 표시하여야 한다'는 조항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여행공제 및 보증보험
현재 관광진흥법 및 동법시행규칙은 여행업에 등록한 사업자는 사업 개시 전에 해당 업종별로 정해진 여행공제 혹은 보증보험에 가입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보험 가입금액은 일반여행업, 국외여행업, 국내여행업 각각 5,000만원, 3,000만원, 2,000만원 이상으로서, 여행 중 발생하는 사고에 대한 여행사의 책임성 있는 보상과 여행사의 부도와 영업과실에 따른 소비자들의 피해보상에 대한 대비책으로 마련된 제도입니다.
- 기획여행규정
여행업을 경영하는 자가 국외여행을 하고자 하는 여행자를 위하여 여행의 목적지, 일정, 여행자가 제공받을 운송 또는 숙박 등의 서비스의 내용과 그 요금 등에 관한 사항을 미리 정하고 이에 참가하는 여행자를 모집하여 실시하는 여행을 기획여행이라 하는데(관광진흥법 제2조제3호), 기획여행을 실시하기 위해서는 관광진흥법 시행규칙 제18조 제3항에 의거 5억 원 이상의 보증보험에 등에 가입하거나 영업보증금을 예치하도록 하고 있습니다. 현재 당사도 기획여행신고업체로 등록되어 있으며 KATA에 의하면 2006년말 기준으로 전국 일반여행업 여행사 776개 중에서 66개 여행사가 가입되어 있습니다.
- 광고규정
여행업체들이 과다 투자된 광고비의 회수를 위하여 관광객에게 무리한 옵션을 강요하고 부당하게 수수료 율을 높이는 경우가 빈번하여, 관광진흥법시행규칙 제22조에서 기획여행을 실시하는 자가 광고를 하고자 하는 때에는 여행업의 등록번호, 상호 및 소재지, 기획여행명, 여행일정 및 주요여행지, 여행경비, 교통, 숙박 및 식사 등의 여행자가 제공받을 구체적인 서비스의 내용, 최저 여행인원 등을 반드시 기재하도록 하였으며, 소비자보호원과 공정위에서도 여행경비 외에 추가되는 금액과 호텔명 및 식사에 대한 세부사항을 기재하도록 규정하였습니다. 이를 어길 경우 최대 영업취소와 1억 원 이하의 과태료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 최근의 정책변화 추이
1990년대 이후 국민의 경제수준이 향상되면서 국제관광과 국민관광의 균형적 발전을 통해 경제적 측면의 외화획득과 국민의 삶의 질을 향상하는데 관광정책의 목표를 두어왔습니다.
그러나 1990년대 후반부터 시작된 IMF 외환위기로 관광정책은 다시금 외화획득을 위한 경제정책으로 전환되었으며, 현재까지 현실적인 관광정책은 정책목표와는 달리경제적 외화획득에 보다 큰 비중을 두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의 주5일근무제 도입등으로 인해 국민관광에 대한 정책적 대응이 시급한 상황입니다.
관광정책의 추진주체는 지방자치제 실시 이후 중앙집권적이고, 정부주도적인 정책추진에서 단계적으로 정책집행권한의 지방이양이 추진되고 있으나 지방자치단체의 관광정책역량이 아직 미약하여 실효성을 발휘하지 못하고 있습니다.
한편 관광시설 개발정책은 관광객의 행태변화와 생활수준 향상에 따라 양적 확충에서 질적 선진화로의 변화요구에 직면해 왔으며, 이러한 영향으로 민간부문의 시설개발은 종합적, 복합적 개발형태에서 지역의 자원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형태의 시설개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또한 관광자원 개발은 과거 하드웨어 중심에서 소프트웨어 중심으로 점차 변화되고 있으며, 특히 지속 가능한 관광개발 개념이 도입되면서 관광개발과 보존의 대립적 시각에서 관광을 통한 환경보전과 자원의 체계적 관리 및 활용방안이 모색되고 있습니다.
6) 여행업의 특성
① 위험부담이 적은 사업
여행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볼 때 투자자본이 적고,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상품의 특성상 재고자산이 발생하지 않으며 이에 따른 비용도 발생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현금의 유동성이 좋고 외상거래의 빈도가 낮아 위험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산업입니다.
② 신용사업
여행객은 여행사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여행출발 전에 여행경비를 지불하고 있으며, 항공사 및 관련 시설업자 등의 여행상품 원자재 공급업자도 신뢰성을 바탕으로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 신용은 기업경영의 최대관건이자 중요한 변수가 됩니다. 이는 여행상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입니다.
③ 상품의 대량생산과 모방이 용이한 산업
여행사는 저렴한 생산비용으로 고객의 요구에 맞추어 다양한 형태의 여행상품을 생산하여 판매할 수 있습니다. 여행상품은 여행의 소재를 시ㆍ공간적으로 조립하여 생산해 낸 결정체로서 생산과정과 판매과정 그리고 판매관리 등이 고도로 시스템화 되어야 하는 성격을 갖습니다. 일반적으로 여행상품은 대량으로 생산하여 판매되고 있습니다.
④ 노동집약적 산업
여행업은 제조업과는 달리 여행관련 업무가 담당자의 경험축적을 필요로 하고, CRS(Computer Reservation System)나 사무기기의 자동화설비는 보조수단에 불과합니다. 또한 고객의 욕구나 여행형태가 매우 다양해서 사무자동화로 완전대체가 불가능하며 노동의존도가 매우 높습니다. 이러한 인적요소가 중요시 되는 이유는 여행상품을 기획, 생산하여 이를 판매하고 운영하는 주체가 사람이기 때문입니다. 인적서비스가 여행상품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고, 여행에 필요한 사전준비부터 여행종료에 이르기까지 수반되는 고객과의 접촉, 여행상품의 판매, 여행일정표 작성, 여행안내 등의 제반업무가 주로 사람에 의해서만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업에 있어서 노동력은 매우 중요합니다.
⑤ 계절적 수요탄력성이 큰 산업
여행상품의 계절성이란 여행수요가 연중 특정시기에 편중되는 특성을 의미합니다.
여행상품은 계절성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뉘게 됩니다. 이러한 여행상품의 계절적 특성은 가격차별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합니다. 해외여행의 경우 일반적으로 학교의 방학과 휴가 및 연휴가 포함되어 있는 여름시즌과 겨울시즌을 성수기, 봄과 가을 시즌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으며, 국내여행의 경우에는 반대로 봄과 가을시즌을 성수기, 여름과 겨울시즌을 비수기로 나누고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업의 휴가 권유와 본인이 원하는 휴가기간 사용이 일반화 되고, 또한 주 5일 근무제 등의 영향으로 주말을 이용한 여행상품 등이 활성화 되면서 성수기와 비수기의 구분이 점차 사라지고 있습니다.
⑥ 과다경쟁의 산업
여행업은 소액의 투자자본금으로 창업할 수 있어 위험부담률을 상대적으로 줄일 수가 있으며, 등록이 허가제에서 신고제로 바뀌면서 여행업계로의 신규진입이 쉽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렇게 시장의 진입 장벽이 낮기 때문에 여행사의 난립으로 시장구조를 혼란시킬 가능성을 항상 내포하고 있어서 여행사간에 과당경쟁을 유발하는 하나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⑦ 공익적 산업
여행사는 경영 속성상 여러나라를 상대로 기업경영활동을 전개하여야 하며, 이러한 이유로 민간외교사절이라고 불리고 있습니다. 또 이들 국가가 갖는 여행사의 이미지는 곧 해당국가의 이미지와 직결되어 평가되기도 합니다.
⑧ 고부가가치 산업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과 함께 21세기 유망 산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관광산업은 국가간 통상마찰을 일으키지 않을 뿐만아니라 공장건설이나 공해유발 없이 가득률이높은 양질의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세계 각국은 이러한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하여 막대한 관광수입을 올리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역시 한류열풍에 이은 2005년 한일 공동방문의 해와 일본비자 면제 추진, 2008년 베이징올림픽 기간 중 연계마케팅을 통한 관광수요 창출, 주 5일 근무제 정착과 확대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주말 및 가족형 여행상품의 수요가 급증하고, 고령화 사회로의 전환과 소득증대 등 여행산업발전의 근간이 되는 여러 호재들과함께 관광진흥을 위한 법적제도가 개선되면서 여행업은 21세기 핵심 기간산업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7) 경기변동의 특성
① 일반경기변동과의 관계
여행산업은 국제정세, 세계경기 동향, 환율, 소득수준 등의 변화에 매우 민감한 업종입니다. 관광수요는 개인의 가처분소득에 매우 탄력적인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외 여행업의 경우 외부적인 영향에 따라 수요의 변화가 뚜렷한 편입니다. 그러나 고가의 상품을 선호하는 소비계층과 여행경험이 많은 소비계층의 경우에는 대외적인 환경변화에 의한 영향력은 크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② 국제환경과의 관계
국제적 환경에 의해서 여행수요는 여행지역별로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습니다. 9.11테러 이후 영향을 받은 지역은 이라크 인접국가와 미국 및 관련 지역으로써 미국국적항공사의 탑승률이 현저하게 떨어지기도 하였습니다. 사스와 조류독감이 있었던 2003년과 2004년 상반기에는 중국과 동남아 일부 지역의 수요가 급감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사스와 조류독감이 직접적인 여행수요에 미치는 영향은 약 3개월 정도였습니다. 그러나 사스와 조류독감에 영향이 없는 타 지역으로 여행수요가 이동하여 수요의 전체 크기에는 커다란 영향이 없었습니다. 국제환경에 따라 수요의 급감은 발생할수 있으나 그 영향이 오래 가지 않으며, 영향이 없는 대체지역상품의 여행 수요 고객층 확대로 여행업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습니다.
8) 경쟁요소
여행업의 경쟁요소로는 가격, 브랜드, 모객력, 자원확보력, 상품기획력, 인적자원, 전자상거래 기술력 등이 있습니다.
① 가격
상품의 품질 또는 성능과 함께 구매 또는 선택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중요한 요소이다. 거의 모든 고객이 비중있게 이를 받아들입니다. 가격의 결정은 항상 상품의 품질을 고려해 이루어져야 하며, 경쟁사의 동일 상품보다 유리한 조건에서 결정되어야 합니다.
② 브랜드
여행상품은 무형의 상품으로써 여행객이 큰 규모의 현금을 선 지불하는 방식으로 구매하는 형태를 가지게 되므로, 여행사에 대한 신뢰도가 상품 선택에 커다란 경쟁요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여행객은 시간이 지날수록 인지도가 높은 여행사를 선택하려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점은 오랫동안 브랜드 관리를 해온 여행사가 경쟁에 유리한 위치를 점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③ 모객력
영업력의 측정단위로 사용되고 있으며, 여행사는 모객활동을 위하여 각자 영업특성에 맞는 다양한 판매채널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기획여행인 경우에는 신문광고가 가장 대중적인 방법이고 최근에는 인터넷 포털 사이트, TV홈쇼핑, 전국적인 영업망을 가지고 있는 은행업계등과의 전략적 제휴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④ 자원확보력
항공좌석과 호텔, 관광목적지는 상품의 핵심 자원으로, 그 자체로 단일상품을 구성하기도 합니다.
⑤ 상품기획력
소비자의 욕구는 지속적으로 변화하고 다양화되고 있며, 이러한 소비자의 패턴에 맞는 상품을 기획하고 신상품에 대한 차별화 된 시장을 개발하는 상품기획력은 중요한 경쟁요소중의 하나입니다.
⑥ 인적자원
여행상품은 서비스 상품이자 무형의 상품으로서 각 자원간의 적절한 조합을 이루어내어 경쟁력 있는 상품을 만들어내기 위해서는 훌륭한 인적자원이 핵심 경쟁요소가 될 수밖에 없습니다.
⑦ 전자상거래 기술력
현재 타 업계의 현황과 마찬가지로 여행업도 전자상거래를 제외하고는 일정 크기의 판매규모를 유지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전자상거래 기술력은 현재 여행업에서 빼놓을 수 없는 핵심 경쟁요소가 되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자전거사업부문>
1) 소득증가에 따라 사회 전반적으로 웰빙 문화 추구, 건강 및 레져 활동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어 이에 따른 산업은 급속도로 성장하고 있는 추세임. 특히 선진국의 경우 GDP $20,000을 전후하여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이 폭발적으로 증가하였으며, 이후 세계적인 자전거 경주(예: 프랑스의 뚜르드 프랑스 등) 및 전시회가 활성화 되었음.
2) 고가 자전거 시장의 활성화로 자전거 악세사리 및 고가 부품의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또한 소비자의 다양한 욕구 증대로 인하여 근거리 교통수단 및 레져용의 생활 필수품으로 고가의 전문(고급)자전거 판매가 날로 증대하고 있음.
3) 2009년의 국내경제는 세계적인 경기침체로 인하여 어려움을 겪었으며, 2010년 역시 경제상황은 그리 밝지 않지만, 당사는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에 집중하여 외형의 성장은 물론 높은 이익을 창출할 수 있는 안정적인 기반을 구축함으로써 보다 나은 경영성과를 얻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 할 것임.
<여행사업부문>
1) 양질의 여행상품을 제공하여 고객의 만족 실현을 최우선 목표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당사는 철저한 현지 협력업체 선정 및 평가로 여행의 품질 기준에 적합한 상품 품질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2) 여행상품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가장 큰 요인인 현지 가이드에 대한 실명제를 실시하여 담당 가이드의 책임의식을 고취시켜 높은 수준의 상품 품질을 유지하고자 노력하고 있음.
3) 현재 부산,대전에 2곳의 직영지점과 분당대리점을 포함하여 14곳의 대리점을 운영중이며 고객에게 보다 큰 편의를 제공하고자 지속적으로 대리점을 확장할 계획.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사업내용
자전거 자전거의 제조 및 판매업
여행 일반여행 알선업
(2) 시장점유율 등
- 주요 경쟁회사별 시장점유율의 합리적 추정이 곤란하여 시장점유율의 기재 생략.
(3) 시장의 특성
<자전거사업부문>
전문(고급) 자전거, 즉 고가의 자전거 시장은 일반 자전거 시장과는 달리 브랜드 충성도가 높아 반복 구매율이 높으며, 가격보다는 기능과 품질, 브랜드 가치, 이미지, 판매후 서비스를 높이 평가하는 소비자가 위주임. 따라서 주요 구매층은 불황에도 소비활동이 활발한 20~30대와 브랜드 충성도가 높고 반복 구매율이 높은 30~40대가 주요 소비층임.
① 소득수준별
-. 소비자의 소득수준 향상과 문화 및 레저스포츠 향유에 대한 욕구증대는 단순한 운송수단 차원을 넘어서는 전문, 고급 및 레저스포츠용 자전거 제품에 대한 새로운 시장을 확대시키고 있는 추세임. 이와 같이 고소득층 및 매니아층을 겨냥한 새로운 시장으로서의 전문, 고급자전거 시장의 특성은 경쟁 환경, 수요 계층의 수요 패턴, 관련된 판매 경로와 마케팅 방식 등에서 기존의 일반자전거 시장과 차별화됨. 즉 국내 자전거 시장은 일반자전거 시장과 전문(고급) 자전거 시장으로 양분화되고 있는 것임.
-. 일반 대중을 상대로 하는 일반자전거 시장은 중국 등지에서 OEM 방식으로 제조되어 수입되는 상품을 일반 대리점을 통해 판매하는 방식이 주를 이루고 있음. 이에 반하여 전문(고급) 자전거 시장은 유럽 등지에서 OEM 방식에 의해 제조되는 고가의 프리미엄급 완성차 상품을 고소득층과 매니아 층을 대상으로 판매하는 방식을 기본으로 하되, 완성차 판매 이후에도 지속적인 관련 악세사리/업그레이드를 위한 부품 수요가 전체 매출의 큰 비중을 차지함. 따라서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은 일반자전거 시장과는 달리, 직영대리점 체제 구축을 통해 취급 품목에 대한 전문성, 기술력, 정비능력 등에 기초한 사후 서비스 시스템을 구비하는 것이 일반 마케팅과 폭넓은 영업망 못지 않게 영업에 있어 큰 비중을 차지함.
-. 일반자전거 시장과 전문(고급)자전거 시장은 소득수준별로 주요 타켓으로 하는 소비층이 뚜렷이 구분되며, 그에 따른 후속 매출 발생 여부, 전문성, 유통망, 영업방식 또는 사후 서비스 자체가 뚜렷이 구분되는 별도의 시장 특성을 지님.
-. 소득수준과 자전거 수요와의 관계에 대한 향후 전망은 선진국의 사례에서 살펴볼 수 있는 바, 국내 자전거 보급률 및 인프라는 선진국과 비교할 때 아직 초기 국면에 있으나 생활과 소득수준, 소비 패턴이 선진국과 유사한 양상으로 변모하고 있으므로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분야임.
-. 통상 1인당 GDP가 2만달러가 넘는 국가들에서 자전거시장이 크게 활성화되는 경향이 있으므로 레저문화와 건강을 중시하는 최근의 생활패턴 변화와 소득과 소비수준의 향상에 따라 자전거 산업이 국민경제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특히 전문(고급)자전거를 주축으로 급격히 확대될 전망임.
② 성별
-. 남성용 자전거가 전체시장의 95%이상을 차지하는 특성을 보이고 있는 바 이는 이웃 일본의 경우에 여성용 자전거가 생활용으로 정착되어 많은 수요층을 형성하고 있는 것과 매우 대비되는 시장형태를 보이고 있음. 그러나 향후에는 국내에서도 여성용 시장이 여성의 사회활동 증가추세에 발맞추어 획기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됨.
③ 연령별
-. 자전거의 수요층은 10대-30대의 젊은층이 주류를 이루고 있는 가운데 중, 노년층도 건강 증진과 근거리 통근용으로 활용하는 사례가 증가함에 따라 수요가 증대되는 상황이며 아동용의 경우는 출산율 감소 등의 영향으로 시장 수요가 다소 감소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음. 일반자전거 부문의 경우 노년층 인구의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 증대, 전문(고급)자전거 부문의 경우 10-30대 젊은층의 소비 증가와 레저스포츠에 대한 관심 확대에 힘입어 각각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됨.
④ 지역별
-. 자전거 승차 환경이 비교적 양호한 대도시 및 수도권을 중심으로 수요가 집중되고 있으며, 농어촌 및 중소도시의 경우 상대적으로 지역특성에 따라(예컨대, 자전거 특성화 도시로 된 경우: 상주 등) 수요의 차이를 보이고 있음.
<여행사업부문>
여행업은 업무적인 노하우와 숙련도가 구비된 인력중심의 노동 집약적 산업이며 서비스를 중심으로 무형의 상품을 판매하는 산업임.
① 위험부담이 적은 사업
여행업은 다른 산업과 비교해 볼 때 투자자본이 적고, 생산과 동시에 소비가 이루어지는 상품의 특성상 재고자산이 발생하지 않으며 이에 따른 비용도 발생되지 않음. 따라서 현금의 유동성이 좋고 외상거래의 빈도가 낮아 위험부담이 상대적으로 적은 산업임.
② 신용사업
여행객은 여행사에 대한 신뢰를 기반으로 여행출발 전에 여행경비를 지불하고 있으며, 항공사 및 관련 시설업자 등의 여행상품 원자재 공급업자도 신뢰성을 바탕으로 공급량을 조절하고 있음. 따라서 여행사를 경영함에 있어 신용은 기업경영의 최대관건이자 중요한 변수가 됨. 이는 여행상품이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상품이기 때문.
③ 노동집약적 산업
인적서비스가 여행상품의 중요한 부분을 형성하고 있고, 여행에 필요한 사전준비부터 여행종료에 이르기까지 수반되는 고객과의 접촉, 여행상품의 판매, 여행일정표 작성, 여행안내 등의 제반업무가 주로 사람에 의해서만 수행이 가능하기 때문에 여행업에 있어서 노동력은 매우 중요.
④ 계절적 수요탄력성이 큰 산업
여행상품은 계절성에 따라 성수기와 비수기로 나뉘게 되며 이러한 여행상품의 계절적 특성은 가격차별을 발생시키는 요인 중의 하나가 되기도 함.
⑤ 고부가가치 산업
정보통신, 생명공학 등과 함께 21세기 유망 산업 중의 하나로 손꼽히는 관광산업은 국가간 통상마찰을 일으키지 않을 뿐만아니라 공장건설이나 공해유발 없이 가득률이높은 양질의 외화를 벌어들일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세계 각국은 이러한 전략적 중요성을 감안하여 이미 오래전부터 관광산업에 대한 투자를 활발히 하여 막대한 관광수입을 올리고 있음.
2) 내수 및 수출의 특성
자전거는 대표적인 노동집약산업이자 중소기업특화사업으로 각 국간의 부품의 호환성이 잘 이루어진 종합조립산업이며 세계 수출시장의 80%이상을 중국이 장악하고 있는 실정임. 따라서 90년대를 고비로 우리나라의 수출시장은 매우 미미한 상태이며 내수의 경우는 꾸준한 시장 성장을 보이고 있음.
3) 수요의 변동요인
우리나라 자전거 수요의 가장 큰 변동 요인은 계절적 요인으로서, 과거에는 비수기인 동절기(11월-2월) 약 4개월간은 자전거 수요가 급격히 저하되는 현상을 보여 왔음. 그러나 최근 온난화 영향과 보온 장비의 개발과 더불어 자전거 마니아 및 동호인을 중심으로 한 자전거 이용인구의 증가로 비수요기, 수요기의 구분이 희석되고 있는 실정임.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상품매출
(1) 취급품목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3기 제2기 제1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자전거 및 부품 수 출 - - - - 15 0.1
매 출 40,386 86.3 32,158 92.7 18,466 99.9
여행알선수입 매 출 3,458 7.4 1,252 3.6 - -
항공권판매수수료 등 매 출 2,959 6.3 1,278 3.7 - -
합 계 46,803 100 34,688 100 18,481 100
(2) 취급품목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제3기 제2기 제1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자전거 및 부품 수 입 30,583 97.7 25,586 96.5 10,796 86.1
매 입 707 2.3 918 3.5 1,731 13.9
합 계 31,290 100 26,504 100 12,527 100
(3) 거래지역별 수출(매출)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자전거 및 부품 매 출 한국 40,351 86.2
수 출 중국 35 0.1
여행알선수입 매 출 한국 3,458 7.4
항공권판매수수료 등 매 출 한국 2,959 6.3
합 계
46,803 100
(4) 거래지역별 수입(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
품 목 구 분 상대국 금 액 구성비 비 고
자전거 및 부품 수 입 대만 16,475 52.7
수 입 중국 5,027 16.1
수 입 미국 2,704 8.6
수 입 이탈리아 2,422 7.7
수 입 일본 등 3,955 12.6
매 입 한국 707 2.3
합 계
31,290 100
3. 영업용 설비 등의 현황
(단위 : ㎡)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비고
본사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569.60 2,396.68 2,966.28 자가
서소문지점 서울 중구 서소문동 - 1,111.83 1,111.83 임차
대전지점 대전 서구 탄방동 - 35.00 35.00 임차
부산지점 부산 중구 중앙동 - 50.00 50.00 임차
합 계 569.60 3,593.51 4.163.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