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0. 20:30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안테나란 전파를 송신하고 수신하기 위한 장치로  전기 신호 및 전자파 신호를 변환하고 공중의 RF신호를 이동통신 단말기 내부로 수신하거나 내부의 신호를 공중으로 내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안테나는 사용 주파수에 따라 장중파용(3~300kHz), 초단파용(30~3,000kHz), 그리고 극초단파용(3~30kHz)로 나눌 수 있습니다.  또한 응용분야에 따른 분류를 살펴보면, 위성방송관련 안테나, 이동통신용 안테나, TV 및 기타 안테나 등이 있습니다.  이 중에서 이동통신용 안테나는 기지국 및 단말기에 쓰이는 안테나로서 신호 입출력의 처음과 끝을 담당하며 통화품질을 결정하는 핵심부품 중의 하나입니다.
최근들어 무선통신 단말기에 대한 소비자들의 구매력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시되고 있는 것은 소형/슬림화된 디자인으로 이동성 및 휴대성이 강조된 방향으로 기술이 발전되는 것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이러한 환경변화로 인해 무선통신 안테나는 과거 외장 안테나 형태에서 내장형 안테나 등의 형태로 변화되었고, 다양한 서비스의 융합 및 이동형 고속데이터 서비스의 요구가 점차 증가함에 따라 기존 휴대 단말기의 안테나 기술에 MIMO(Multi Inqut Multi Output)기술을 적용하기 위해 연구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향후 기술개발에 대한 경쟁도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안테나 산업 시장은 2007년에 31억 9천만 불을 기록, 향후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2010년에는 37억 2천만 불에 이를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불]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2010년
시장추이 및 전망 3,030 3,192 3,390 3,543 3,720
성 장 률 5.5% 5.3% 6.2% 4.5% 5.0%
자료 : KEA, 안테나 산업경쟁력조사 보고서, 2008

안테나 '산업'의 성장과는 달리 무역위원회, 한국전자정보통신산업진흥회의 2008년 국내안테나 산업 경쟁력 조사 보고서에 의하면 '생산'은 마이너스 성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보고되었습니다. (MCT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2009)
이는 안테나 시장은 가격경쟁 심화와 단가 하락으로 인해 향후 신규업체의 시장진입이 점점 어려워질 것으로 예상되며, 진입에 성공했다 하더라도 규모의 경제와 차별성을 가진 신기술을 확보하지 못할 경우에는 생존하기 어려울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기존 무선통신 안테나 시장에서는 MIMO, MultiBand 등이 새롭게 대두되면서 신규수요 시장이 점차 확대될 것으로 예상되어 향후 무선통신 안테나 시장의 미래는 긍정적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휴대폰 안테나 산업은 휴대폰 시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현재 주목받고 있는 스마트폰에도 마찬가지로 안테나가 필요합니다.
2009년 세계 휴대폰 시장은 글로벌 경기 침체에 따른 소비 심리 위축으로 전년 대비 0.7% 감소한 12.1억대로 전망(Gartner 2009.12)하고 있으며 2010년 주요 기관별 휴대폰 시장 전망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2004 2005 2006 2007 2008 2009 2010
전세계(억대) 6.7 8.2 9.9 11.5 12.2 12.1 13.2
전세계증감율(%) 29.6% 21.1% 21.4% 16.3% 6.0% -0.7% 8.9%
국내업체증감율(%) 57.5% 20.5% 12.9% 35.7% 23.1% 13.0% 10.5%
구분 Gartner SA IDC CiTi Grp 모건스탠리 JP모건 노키아
2009 -0.7% -5.5% -9.2% -7% -7.0% -6.3% -7.4%
2010 8.9% 8.6% 6.1% 9% 9.8% 13.5% 10%
자료 : Gartner (2009.12), 국내 업체 (삼성+LG) 증감율은 SA (2008. 11)


4. 경쟁요소
이동통신기술의 발달로 단말기의 컨버젼스화에 따른 다기능화, 소형화 추세를 보이고 있으며 이에 대응한 휴대폰 부품의 신소재 개발 및 기술개발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이러한 기술경쟁력과 함께 국내외 선두 휴대폰 제조업체와의 유기적 관계를 통한 안정적인 매출처 확보와 매출다각화가 중요한 경쟁요소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연구소는 최적화된 안테나의 성능을 구현하기 위하여 안테나 단품의 성능만 측정하는 것 뿐만 아니라 휴대폰과의 관계를 복합적으로 측정하여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솔루션 제공을 통해 타경쟁기업 대비 비교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외장형 안테나 분야의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신 성장 분야인 내장형 안테나에서도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설계기술과 생산기술의 혁신 및 경쟁력 있는 부품소재 개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가. 영업개황

당사는 `98년 6월 설립시부터 현재까지 최고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테나 전문 개발제조업체로써 성장해 왔습니다.

Retractable 안테나, Fixed 안테나, DMB 안테나, 내장형 안테나, Module형 안테나 등 다양한 휴대폰 안테나를 주 제품으로 개발하여 전방산업인 휴대폰 제조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요 고객은 LG 등 단말기 메이저업체이며, 국내는 내수와 국내상사를 통한 간접수출이 있습니다.

현재 당사의 수출은 국내 대형 단말기회사를 통한 간접수출 방식에서 해외대형 단말기회사를 대상으로 직접 마케팅하여 영업력을 확대해 나가고 있으며,  안테나통신부품 기술력을 바탕으로 통신사업 활용 범위 또한 넓이고 있습니다.

해외로는 글로벌 통신장비 기업으로 Laird, Technitrol, Amphenol, Galtronics 등으로 형성되어 있으며, 안테나 사업을 포함한 회사의 매출액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USD] 
구분 2007 2008
Amphenol 2,851,041,000 3,236,471,000
Technitrol 1,026,555,000 1,097,163,000
Laird 8,454,358 9,518,081

자료 : 기업별 2008년 Annual Report 참고 기재

 


국내에서는 EMW, 삼성전기, LS전선, 에이스테크놀로지, 파트론이 전체 휴대폰 안테나 시장을 주도하고 있는 가운데 인탑스, 이더트로닉스 등의 업체들이 경쟁하고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2000년까지 국내시장의 50% 이상을 차지하던 외국업체의 비중이 국내 안테나 회사의 시장 진입 및 확대로 20% 수준으로 감소하였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20여 개의 휴대폰용 안테나 업체가 있지만, 안테나의 기술은 대표적인 지식기반 산업으로 끊임없는 연구개발과 필드에서 트러블슈팅(troubleshooting : 제품상의 오류 복원, 보완, 작업을 말함)을 통한 Know-How의 축적이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분야로 현재 우리나라에서는 당사를 비롯한 에이스테크놀러지, 파트론, 삼성전기, LS전선 등이 안테나시장의 70~8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① 이동통신 산업 발전과의 밀접성
당사가 영위하는 휴대폰 부품업체는 전방산업인 휴대폰산업과 밀접한 전후방 연관효과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방산업의 빠른 기술개발에 따라 휴대폰 부품공급업체의 부품개발도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전방산업인 휴대폰 산업의 경기변동을 비롯하여 단가변동, 생산량 증감 등은 부품공급업체의 수익성, 성장성, 생산량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② 시장 및 기술의 진입장벽
안테나시장은 기술진입 장벽이 비교적 높은 산업으로서, RF 분야에서의 오랜 경험과 제품 개발 노하우가 요구되고 있고, 국내에서는 몇몇 주력 기업들이 과점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또한, 휴대폰의 소형화와 다기능화에 따라 안테나도 내장형 안테나, 멀티밴드 안테나에 대한 기술적인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해외 대형업체의 주도하에 가격 경쟁이 점점 심해지고 있습니다.
국내 선두업체들은 세계적인 기술경쟁력을 바탕으로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고, 설계기술과 생산기술의 혁신 및 경쟁력 있는 부품소재 개발을 계속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독보적인 신기술 및 각종 산업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회사 핵심경쟁력인 R&D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해외기업과의 경쟁에서도 지리적인 이점과 커뮤니케이션 수단의 이점을 살려 국내 휴대폰 업체에 제공할 수 있는 차별화 된 서비스 및 Time to Market 능력을 높여가고 있습니다.

③ 기술의 빠른 변화에 따른 신속한 대응력 요구
이동통신 기술의 발달로 단말기의 소형화와 다기능화가 더욱 요구됨에 따라 안테나의 내장화와 다중대역화가 이루어지고 있어 기술변화에 대한 관련회사들의 빠른 대응이 요구되고 있습니다. 또한 최근 디자인이 중요시되어 신제품 출시가 빨라짐에 따라 기술 및 디자인 변화에 따른 대응력이 부족한 회사는 시장에서 도태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특히 스마트폰의 등장은 PC 업체들의 휴대폰 시장 진입이라는 수요처 확대가 될 수 있으며 이를 기회로 발판삼아 산업의 성장을 기대하고 있습니다.  Gartner에 따르면 2010년 스마트폰 시장은 전년대비 43.2%, 성장한 2.6억대로 향후 휴대폰 시장의 성장세를 주도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Gartner, 2009.12)

④ 관련 산업으로의 파급효과
이동통신용 단말기는 수 많은 부품으로 이루어져 있고 부품간 복잡하고 섬세하게 연결되어 상호 작용을 통해 구동됨에 따라 특정 분야에서 차별적인 기술적우위를 점하고 시장점유율이 높다면 연관된 사업으로 자연스럽게 사업확장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이러한 장점을 바탕으로 안테나 부문 선도 기업인 당사가 안테나와 연관된 RF 사업부문이나, 단말기 모듈화 사업 또는 다른 부품 사업에 진출할 계획을 가지고 있고 적은 투자비용으로 빠른 시간내 사업다각화가 가능할 것으로 보여집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1) RFID(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
  무선인식 - 소형 반도체 칩을 이용해 사물의 정보를 처리하는 기술
RFID란 반도체 칩과 안테나, 리더기로 구성된 무선주파수 시스템을 말하며, 라디오 주파수 방식의 통신 방식으로 RFID는 물체나 동물 또는 사람 등을 식별하기 위해 전자기 스펙트럼 부분의 무선 주파수 내에 전자기 또는 정전기 커플링 사용을 통합시킨 기술입니다. RFID가 적용 가능한 분야는 자재관리, 도난방지, 공정관리, 선불개념카드, 톨게이트자동징수, 레져타운, 이용권, 가축관리, 도서관, 병원, 항만, 레스토랑 등차세대무선통신의 핵심분야로 자리 잡을 것으로 예상되며, 정보통신부는 IT839 중 하나인 RFID 인프라를 조성해 서비스를 조기 도입하고, 이를 동북아 IT 허브 구축에 활용하기 위해 국내ㆍ외 연구소 및 기업들을 유치, 테스트베드 설립을 추진 중이라고최근 밝혔습니다. 이러한 RFID는 기존 바코드를 대체할 것으로 예상되며 유통과 물류는 말할 것도 없고 요금 징수나 보안 등 일상생활에 혁명적인 변화를 몰고 올 신기술이며, 한국 RFID 협회에 따르면 세계적인 컨설팅회사인 가트너그룹의 조사결과를 인용해 한국 RFID 시장 규모는 2010년에 약 39억달러, 전 세계적으로는 768억달러에 달할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당사의 RFID는 전파환경에 관한 종합 솔루션 제공업체를 목표로 2005년 말까지 Test Bed를 구축 하며, Reader기 안테나 분야에서 미국, 일본, 유럽, 국내 향 900MHz 대역 안테나 개발을 완료하였으며, Tag안테나 분야에서는 설치 환경에 따른 다양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이동하면서도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할 수 있는 무선 휴대인터넷
WiBro는 정통부가 적극적으로 추진하는 광대역 이동 인터넷 서비스로서, 이동 중에도 높은 데이터레이트로 인터넷 접속을 가능하게 하는 서비스입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 (KISDI) 의 자료에 따르면, 2005년 WiBro 가입자 수는 1.5 백만명 수준이나 2010년 까지 10.5 백만명까지 급격히 증가 할 것으로 예측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그간 축적된 안테나 설계/제조 기술을 기초로 다중 대역 안테나, 내장형 안테나, 무선 모뎀용 안테나 등을 개발하여 WiBro 단말기에 적합한 안테나를 개발하여 왔습니다.  특히, 당사는 기존의 안테나 보다 통신 거리가 확장된 Bluetooth 용 PCB 안테나, 전파의 페이딩에 강인한 노트북용 WLAN 안테나를 자체적으로 개발하여 무선 광대역 인터넷 분야에 있어 경쟁사에 비해 우월한 기술적 지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3) 홈네트워크/UWB(Ultra Wide Band)
    초광대역 - 단거리 구간에서 낮은 전력으로 넓은 스펙트럼 주파수를 통해
    많은 양의 디지털 데이터를 전송하기 위한 무선기술
UWB 무선기술은 수 나노 혹은 수 피코 초의 극히 짧은 폭의 펄스를 이용하여 아주 낮은 스펙트럼 전력이 아주 넓은 대역에서 균일하게 분포함으로써 기존의 협대역 및 광대역 CDMA 기술과 같은 통신과 상호 간섭 없이 주파수를 공유하며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UWB 무선기술은 높은 보안성, 정확한 거리 및 위치 측정이 가능한 높은 해상도, 다중경로 영향에 강인한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특히 기존의 무선 시스템과는 달리 무선 반송파를 사용하지 않고 기저대역에서 통신이 이루어 지므로 송수신기의 구조가 간단해짐으로써 낮은 비용으로 송수신기를 제작할 수 있는 장점을 가지고 있는 차세대 무선통신 기술분야 입니다.
UWB 무선기술은 최근 주파수 대역이 광대역이면서도 고속 데이터 전송이 가능한 UWB 특성을 이용하여 초고속 무선 인터페이스를 사용하는 WLAN 이나 WPAN과 같은 근거리 광대역 통신에 대한 응용에 많은 관심이 집중되고 있고 UWB 무선 기술은 기존의 무선 기술에 비해 상대적으로 많은 장점을 가지고 있으므로 새로운 차세대 무선 기술로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회사조직도
회사조직도
 

※ 전사 조직도는 2010년 01월 01일 기준입니다.
※ 사업의 개요에 기재된 향후 전망치는 사설 경제연구소 및  국가기관 발표자료 등
   을 기초로 당사에서 분석한 예측자료이므로 실제 결과와는 다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