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성 ITX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컨택센터서비스 사업, CDN서비스 사업, 영상기기 수입/판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재 추진 중인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가. 사업부문별 현황
1) 컨택센터 서비스
① 산업의 특성
기업의 고객접점인 컨택센터는 과거의 단순한 고객 불만 접수처리 기능에서 회사의 브랜드 및 이미지를 제고할 수 있는 마케팅 부서의 기능으로까지 확대되고 있습니다. 이는 현대 통신수단의 발달을 기반으로, 전화에서부터 ARS, 게시판, 웹채팅 등 다양한 채널을 통한 고객서비스로 발전하였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서비스를 제공은 많은 초기 투자자본을 필요로할 뿐만 아니라, 대규모 인력운영에 대한 전문성 부족으로 많은 기업들이 아웃소싱을 선호하고 있습니다.
현재의 컨택센터 시장의 흐름을 살펴보면 몇 가지 주요 특성을 찾을 수 있습니다.
i. CRM 센터의 부각
고객 불만사항 등 단순 업무를 처리하던 콜센터는 점차 고객유치와 CRM(고객관계관리)의 중요 수단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ii. 컨택센터로의 변모
전화 중심의 콜센터에서 IVR, 웹채팅, 팩스 등의 다양한 채널을 이용하여 고객의 정보를 종합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컨택센터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iii. 통합화 및 대형화
과거 기업 또는 공공기관의 지점 중심의 고객채널은 지역별 업무 효율의 제고 및 고객 서비스 개선을 목적으로 각 지역 거점 또는 전국 단일 컨택센터로 대형화되고 있습니다.
iv. 솔루션 기반 컨택센터
효과적인 CRM은 고객정보의 효율적 획득 및 관리를 위한 솔루션을 필요로 합니다. 이에 다양한 기업의 요구를 충족시킬 수 있는 컨택센터의 솔루션 기반 업그레이드(재구축 또는 증설)가 증가하고 있으며, 보다 복잡하고 다양해지는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 전문 컨택센터 솔루션의 도입이 강화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2009년도 컨택센터 아웃소싱 시장규모는 약 1조 5천억원으로 추정됩니다. 컨택센터 시장은 과거 20~30%의 고성장으로 활황을 구가하였으나, 2006년 이후 연 8%의 안정적인 성장세를 보여주였습니다. 향후 컨택센터는 일반 기업 및 공공, 금융부문에서의 지속적인 대민 서비스 향상 기조에 따라 그 시장규모가 안정적이고 지속적으로 확대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 호황 시, 고객에게 판매되는 상품이나 서비스가 다양해짐에 따라 고객지원 업무도 확장되게 되고, 인바운드 업무 외에도 고객에게 다양한 마케팅 방식으로 접근을 하기 때문에 아웃바운드 업무가 증가하게 됩니다. 기존 업무 외에 추가된 컨택센터 업무는 기존 컨택센터 시설이나 인원의 한계, 비용 상의 이유로 아웃소싱을 고려하게 되는 원인이 됩니다.
경기 침체 시에는 필수적인 인바운드 업무 외에 아웃바운드 업무를 축소시키거나, 컨택센터 업무를 최소화시킬 수 있기 때문에 아웃소싱이 축소될 수 있는 반면, 컨택센터 비용을 절감하거나 관련 인원을 줄이려는 기업이 증가하면서 아웃소싱을 대안으로 고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따라서 컨택센터 서비스 시장은 경기변동에 민감하지 않으며, 안정적인 확대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당사를 비롯한 선두 기업들이 상당한 시장 경쟁력을 확보한 가운데 후발주자들이 시장 진입을 모색하고 있으나 콜센터 서비스업은 초기 투자비용, 안정적인 운용경험과 인력 관리 능력 등이 요구되는 등 상당한 진입장벽이 존재하고 있는 사업입니다.
경쟁요인으로는 해당 업종의 운영경험이나 유관 레퍼런스 사이트의 확보 여부가 가장 중요하나, 가격적인 측면 또한 수주의 여부를 가늠할 정도의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 상의 특성
컨택센터에서 가장 중요한 자원은 상담인력으로 당사는 국내 컨택센터 서비스 시장을 선도해온 회사로서 다양한 경험을 가진 우수한 컨택센터 관리 인력과 상담 인력을 풍부하게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4년부터 명지대학교, 상명대학교, 성신대학교, 부천대학교 등과 '산학연계' 를 통한 전문적인 관리자 선발 시행 및 전문 온라인 채용 사이트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인력 수급 채널 확보로 컨택센터의 인적자원을 안정적으로 운영할 수 있습니다.
2) CDN 서비스
① 산업의 특성
CDN(Content Delivery Network, 컨텐츠 전송 네트워크) 서비스는 인터넷 상에서 컨텐츠의 전송을 전문적으로 아웃소싱하여 운영하는 서비스를 의미합니다.
디지털 컨텐츠 사업자(CP : Content Provider)가 사용자(User)를 대상으로 사업을 영위하기 위해서는 필수적으로 네트워크, 서버, 솔루션 등의 IT 요소가 필요하며 이에 대한 직접 투자 및 운영이 수반되어야 합니다. 하지만 각 사업자들이 이러한 IT 요소들을 직접 구매하여 서비스하기에는 막대한 투자비용과 전문성의 문제로 서비스 품질에 지장을 초래할 수 있기 때문에 전략적으로 CDN 서비스를 이용합니다.
CDN은 인터넷 트래픽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1998년 서비스를 개시한 미국의 Akamai Technology사에 의해 시작되었으며, 이후 많은 신규 사업자가 등장하였습니다. 국내에서는 2000년 CDN서비스 업체가 출현하기 시작하였으며, 이후 인수 및 합병과정을 통하여 규모의 경제를 실현한 선두 사업자를 중심으로 현재의 시장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국내 CDN 산업은 디지털 컨텐츠 산업과 그 성장속도를 함께 하며 네트워크 및 시스템 운영대행에만 국한하지 않고 관련 솔루션을 포함해 고객에게 토탈 아웃소싱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과거 몇 년간 큰 폭의 성장을 이루었습니다. 또한 닷컴기업뿐만 아니라 오프라인 기업의 e-Business 진출이 늘어나면서 CDN 서비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되고 있는 추세이며, 기업이나 공공기관의 경우 사내 조회, 원격 회의 등 내부 커뮤니케이션 강화, 사내 e-Learning 수요 증가에 힘입어 자체 사설망(Private Network)에 CDN 기술을 적용하는 Enterprise CDN 시장이 확대되고 있습니다.
② 산업의 성장성
CDN서비스가 국내에 도입되기 시작한 2000년을 기점으로, 온라인게임의 대용량화와 인터넷 포털들의 고품질 서비스 경쟁에 힘입어 2001년부터 2004년까지 해마다 연평균 100%씩 급성장 하였으나 최근 연평균 성장율 24% 정도로 둔화 되었습니다. 2009년은 2008년 대비 약 24% 성장한 1,700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산됩니다.
과거에 비해 성장세가 둔화되기는 하였지만, 최근 IPTV, UCC, 고화질 동영상 방송 급증을 기반으로 CDN시장은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여줄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국내 CDN 서비스 시장은 2001년 상용화 이래 인터넷과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발전으로 트래픽 사용량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인터넷과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성장에 따라 동반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5년부터 본격화 되기 시작한 인터넷 상에서의 대규모 라이브 실시간 방송 및 동영상 위주의 UCC(User Created Content) 사이트의 활성화로 인하여 인터넷 상의 자원을 수배에서 수십배까지 더 사용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경기변동에 따른 특성보다는 디지털콘텐츠 산업의 지속적 성장에 따른 CDN사업의 동반 성장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④ 경쟁요소
CDN 서비스를 표방하는 사업자들은 적지 않은 편이나 실제 서비스 시장에서 영향력을 발휘하며 경쟁하는 사업자는 적습니다.
네트워크, 시스템 등 인프라에 대한 대규모 선행 투자가 요구되는 산업의 특성상 규모의 경제 실현 여부가 강력한 경쟁 우위 요소이자 진입장벽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또한 각기 다른 IDC 에 서버 등 인프라를 구축하고 네트워크를 확보해야 하므로 IDC와의 관계 및 협상력도 중요합니다.
당사는 경쟁력 강화를 위한 차별화 요소로 기존 CDN 서비스에 부가하여 Grid Delivery Solution 기반의 CDN 서비스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존 CDN과는 달리 개인들의 PC 자원을 활용하여 P2P방식으로 컨텐츠를 빠르게 전송하는 Grid Computing 솔루션을 이용, 컨텐츠를 고품질, 저비용으로 전송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⑤ 자원조달 상의 특성
CDN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주요 자원으로는 네트워크, 서버 등 시스템 장비, 관련 솔루션 및 연구개발 전문인력을 들 수 있습니다.
네트워크의 경우 각 사업자별로 KT, 하나로통신, KINX 등 여러 ISP들로부터 수십Gbps급의 네트웍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규모 사용에 따른 Bargaining Power 및 공동상품 등 전략적 제휴 여부에 따라 이용조건 및 안정적 회선확보에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경쟁력의 중요한 요소로 작용합니다.
서버 등 시스템 장비는 급격한 기술발전의 결과로 성능은 대폭 개선되고 여러 사업자간 경쟁체제로 가격 측면에서는 하향 안정 추세를 보이고 있어 자원조달이 용이한 상황입니다.
(다) 디스플레이솔루션 사업(영상기기 수입/판매)
① 산업의 특성
프로젝터는 영상을 만들어내는 기술에 따라 크게 CRT, LCD, DLP 프로젝터로 나눌 수 있습니다. 프로젝터 시장 초기에는 CRT 프로젝터가 주도하였으나, 1988년 LCD 프로젝터가 등장한 이후 소형화와 경량화 및 PC와 높은 호환성으로 지속적인 성장을 통해 현재 가장 대중적인 프로젝터로 자리를 잡게 되었습니다. DLP 프로젝터는 가장 최근에 등장하였으며, 높은 내구성 및 소형화, 뚜렷한 명암비율로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국내 프로젝터 산업군은 개발 및 생산 기반에 의한 제조 형태가 아닌, 수입 판매업을 중심으로 발전하였습니다.
시기별로 등장한 제품별 특성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품명 특 징
OHP필름 Side Projector 1970's 산업 및 교육용 디스플레이 장비로 광범위하게 사용되다가 2000년 이후 거의 사라짐
CRT Projector 1985년 미국, 유럽에서 개발/생산 됨
가장 선명한 화질을 제공해주는 장점이 있으나, 밝기가 제한적이며 설치 및 초점 보정이 어렵기 때문에 점차 사용이 줄어들고 있는 추세임
LCD Projector 1988년 일본에서 LCD 프로젝터가 등장.
소형화 경량화 PC와의 높은 호환성으로 지속적인 성장
현재 시장 점유율 65%로 가장 대중적인 프로젝터로 자리매김
국내에서는 1992년 도입되어 1995년 메탈할라이드 램프방식 프로젝터부터 활성화됨
DLP Projector 1996년 미국 TI사의 DMD가 전체 제조량의 34%이상으로 비중을 넓히고 있음
높은 내구성 및 소형화, 뚜렷한 명암비율이 특징
2000년 이후 DLP와 LCD장비 같이 판매
핸드폰에 프로젝터 기능 탑재
② 산업의 성장성
국내 프로젝터가 1995년 처음 출시된 이후, 기업용 프로젝터의 시장 확대 및 홈시어터 등 가정용 프로젝터에 대한 높은 관심 및 스크린 골프 연습장의 등장 등으로 최근 국내 프로젝터 시장이 급격히 성장하고 있습니다. 2009년도에는 2008년 대비 8.7% 성장한 125,000대가 판매된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③ 경기변동의 특성
현재 국내 프로젝터 산업은 대부분 수입에 의존하고 있어 환율의 변동에 영향을 많이받고 있습니다. 특히 대부분의 업체가 일본에서 수입을 하기 때문에 엔화의 환율에 영향을 많이 받는 실정입니다.
④ 경쟁요소
국내 프로젝터 시장은 산요, NEC, EPSON, 히타치 등 일본 업체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으며 현재 30여개 업체가 경쟁을 벌이고 있습니다.
일본 및 대만, 미국 등 해외 업체들은 소니코리아, 한국엡손, 파나소닉코리아 등과 같이 국내에 한국지사를 설립하거나 NEC의 효성아이티엑스, 산요의 유환미디어 등 과같이 국내 업체의 판매망을 이용하여 국내 시장에서 활동 하고 있습니다.
⑤ 자원조달 상의 특성
NEC제품의 경우 일본 기업인 NEC가 일본, 홍콩, 상하이 공장에서 NEC프로젝터를 제조하고 효성 JAPAN이 NEC로부터 위 지역에서 제조된 프로젝터를 수입합니다. 그리고 한국의 효성아이티엑스가 효성 JAPAN을 통하여 NEC프로젝터를 구매하는 3자 무역의 형태로 자원이 조달되고 있습니다. 이렇게 수입된 프로젝터는 직판, 입찰, 대리점 영업방식을 통해 한국시장에서 판매 되고 있습니다.
나. 향후 추진하려는 신규사업
당사는 2009년 12월 31일 현재 신규사업에 대한 추진계획이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당사는 컨택센터서비스, CDN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상기기를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각 서비스 및 제품별 매출액 및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컨택센터 서비스 주1) - 94,897(77.3%)
CDN 서비스 주2) - 13,645(11.1%)
영상기기 수입/판매 주3) NEC 14,210(11.6%)
기타 - - 40(0.0%)
합 계 122,792(100%)
주1) 컨택센터 서비스 : 컨택센터 아웃소싱 서비스는 전문 컨택센터 아웃소싱 회사에 컨택센터의 전반적인 또는 부분적인 운영 및 관리를 맡기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문 컨택센터 아웃소싱 회사들은 고객 서비스, 세일즈, 광고, 지원, 고객 유지와 같은 고객관리 서비스 지향적인 컨택센터를 구축ㆍ운영하고, 상담원을 확보하며 전
적인 관리를 책임지게 됩니다.
주2) CDN 서비스 : CDN 서비스란 인터넷상에서 동일한 데이터를 가진 많은 서버가 여러 IDC 또는 ISP에 분산, 설치되어 있어 접속을 요청한 상용자와 가장 근접한 곳에 있는 서버가 응답하도록 함으로써 컨텐츠 이용속도를 개선시킨 서비스입니다.
이 서비스는 사이트에 접속한 유저가 어떤 인터넷 서비스를 이용하는지에 관계없이 같은 네트워크에서 접속하는 것처럼 빠르고 안정적으로 접속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주3) 영상기기 수입/판매 : NEC의 프로젝터(Projector)를 수입/판매하는 사업으로, 프로젝터는 PC, TV, VCR, DVD 등 각종 영상 기기들의 신호를 입력 받아 렌즈를 통해 전면에 별도로 설치된 스크린 상에 확대된 영상을 표현해 주는 장비입니다. 기업체에서 PC 등에 연결해 프리젠테이션용으로 많이 사용하는 사무기기입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서비스업 및 수입/판매이므로 원재료가 발생하지 않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은 서비스업으로 주요 수익원이 물적형태로 나타나지 않으므로 생산능력, 생산실적 및 가동률의 기재는 생략합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및 신설/매입 계획
당사는 서울에 위치한 본사 및 본사건물에 위치한 당산센터를 비롯하여 총 6개의 컨택센터(신도림, 충정로, 영등포, 대전, 대구)와 분당에 위치한 1개의 CDN사무소를 임차하여 사용하고 있으며, 생산설비에 대한 향후 신설/매입 계획은 없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13 기 제 12 기 제 11 기
컨택
센터
서비스 용역
매출 컨택
센터
서비스 수 출 - - -
내 수 94,897 96,248 78,943
합 계 94,897 96,248 78,943
CDN
서비스 기타
매출 CDN
서비스 수 출 - - -
내 수 13,645 9,378 6,581
합 계 13,645 9,378 6,581
영상기기 수입/판매 상품
매출 영상기기 수입/판매 수 출 - - -
내 수 14,210 19,110 17,625
합 계 14,210 19,110 17,625
IT
컨설팅 기타
매출 IT
컨설팅 수 출 - - -
내 수 40 825 -
합 계 40 825 -
합 계 수 출 - - -
내 수 122,792 129,945 109,148
합 계 122,792 129,945 109,14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1) 판매경로
컨택센터 서비스 및 CDN 서비스는 당사와 고객사가 직접 계약을 체결하는 형태인 직접판매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영상기기 수입/판매는 NEC 제품이 효성재팬을 통해서 수입한 후 각 대리점들이 필요한 수량을 발주하면 거기에 대응하여 물건을 판매하는 방식이 약 90%에 이르고 있습니다. 또한 각종 입찰에 대응하거나 효성아이티엑스에서 직접 판매하는 방식으로 판매가 이루어 지고 있습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① 컨택센터 서비스
컨택센터 운영 및 ASP판매는 고객사와 계약된 용역 및 서비스를 제공하고 이때 발생하는 직·간접 인건비, 일반관리비 등 제비용은 당사가 부담하고 있습니다. 용역 및 서비스 제공의 대가는 매월 정산하고 익월 내에 대금을 회수하고 있습니다.
② CDN 서비스
당사는 서비스를 제공한 대가로 서비스별 요금체계에 따라 매월 현금으로 서비스 이용 대가를 받고 있습니다. 서비스를 제공한 시점을 기준으로 매출을 인식하며 직접판매의 경우 서비스 제공 익월 25일까지 대금을 회수하고 간접판매의 경우 서비스 제공 익익월 말일까지 대금을 회수합니다.
③ 영상기기 수입/판매
대리점 판매는 민수대리점(5개, 기업 및 가정용 판매 전문대리점)과 조달대리점(12개, 조달청 납품용 판매 전문대리점)에 상품을 판매하고 상품을 구매한 대리점들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방식입니다.
직판 판매방식은 대리점 판매 거래선 외 다른 거래선을 발굴하여 효성아이티엑스가 직접 판매하는 판매 방식입니다.
다. 판매전략
① 컨택센터 서비스
ⅰ. 기존 고객사에 대한 지속적 영업 관리
컨택센터 아웃소싱 서비스의 계약 특성상 1년 ~ 3년의 계약 체결을 기준으로 하고 있으며, 이후 업무 성과 및 고객사와의 원만한 관계 유지 등을 통해 재계약을 유지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에 따라 기존 컨택센터 아웃소싱 서비스를 유지하기 위하여 지속적인 업무 성과의 발전 및 유지, 고객사에 대한 지속적 영업 관리를 통해 장기간 재계약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 컨택센터 서비스 부문 중 매출 비중을 크게 차지하는 KT, KTF는 별도 전담 부서를 통해 지속적인 업무 혁신 및 성과 향상 등을 통해 동 고객사의 컨택센터를 복수로 운영중인 타 업체 대비 우수한 평가 및 차별화 전략 등을 통해 장기간 재계약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ⅱ. 지속적인 컨택센터 관련 시장 조사를 통한 Target Client 영업
컨택센터는 통신, 금융, 공공기관, 제조, 유통, 물류 등 고객을 상대하는 모든 업종에서 도입하고 있는 서비스이며, 이에 따른 지속적인 업종별 시장조사를 통한 가망 고객사에 대한 정보 수집 및 Target Client를 선별하며, 이후 지속적인 관계 유지 및 영업 등을 통해 당사의 컨택센터 서비스 부문의 신규 매출 확대가 되도록 영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프로젝트 수주 전 운영 관련 컨설팅(운영 개선 컨설팅) 등의 pre-sales 활동 확대 등을 통해 동종업체 대비 차별화된 영업 전략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ⅲ. 컨택센터 서비스 관련 기관과의 지속적 협력관계 유지
국내 컨택센터 서비스 관련 기관인 한국컨택센터협회, 아웃소싱협회, 한국콜센터산업정보연구소 등과 지속적 관계 형성을 통해 컨택센터를 도입 또는 도입 예정인 가망 고객에 대한 정보 전달, 당사의 홍보 및 영업 가망 고객사 연결 등을 진행하고 있으며, 각 기관을 통한 추가적인 영업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ⅳ. 당사 내 사업 부문과의 공동 영업 추진
당사 내 컨택센터 서비스 담당 영업 부서에서는 공동 영업 추진이 가능한 관련 부서(CDN사업팀, 교육사업팀)와의 정기적인 영업 미팅을 통해 상호 영업 가능 고객에 대한 정보 교류 및 공통된 Target Client에 대하여 공동 영업 추진을 통해 각 부서의 영업 시너지를 창출하고 있습니다.
ⅴ. 홍보 확대
2006년 12월 당사의 사명 변경(텔레서비스주식회사에서 효성아이티엑스 주식회사)에 따라 2007년에는 사명변경에 대한 인지도 확대를 위해 다양한 미디어 매체에 홍보를 강화하며, 대기업 계열사로서의 신뢰도 및 인지도 확대뿐만 아니라, 컨택센터 서비스 부문의 전문회사로서의 인지도 확대를 통해 영업 확대에 상당한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합니다.
ⅵ. SI업체와의 제휴 확대
컨택센터 구축 관련 국내 Major SI업체(LG CNS 등)와의 제휴를 통해 컨택센터 신규도입 Client에 대하여 컨소시엄을 통해 프로젝트 참여토록 할 예상이며, 이를 통한 당사의 영업 채널 확대를 도모할 예정입니다.
② CDN 서비스
당사의 주 고객은 인터넷 기업군과 e-Business 사업자들로서 업종별로 구분해 보면 인터넷 포탈(파란, 야후 등), 온라인 교육업체(스카이에듀, 케이스 등), 언론사(조인스닷컴 등), 온라인 게임업체(한빛소프트 등), 온라인 UCC사이트(다모임 등) 등에 이르기까지 다양합니다. 따라서 당사의 매출은 고객사들이 영위하고 있는 디지털컨텐츠 산업의 성장과 밀접하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이에 당사는 고객에게 단순히 서비스를 제공하는 관계를 지양하고 사업파트너로서 함께 성장할 수 있도록 끊임없는 기술개발과 관련 솔루션의 통합 제공을 통해 고객사와 함께 Win-Win할 수 있도록 부가가치를 창출하는데 주력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일환으로 CDN 서비스를 통해 구축된 신뢰관계를 기반으로 당사의 수년간 축적된 경험과 Know-How를 활용하여 IT 인프라 아웃소싱 분야로 서비스 영역을 확대해 나가고 있습니다. 즉, 현재 고객사에서 자체 보유, 운영 중인 IT 시스템 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여 시스템 구축, 운영 분야를 당사에서 아웃소싱 함으로써 고객사의 수익을 극대화할 수 있는 인프라구조를 제공함으로써 영업 활동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③ 영상기기 수입/판매
NEC브랜드 인지도를 강화하기 위해 다양한 방식의 홍보 활동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NEC와의 꾸준한 가격협상을 통하여 한국시장 내 저가품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이외에 현재 높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대리점 판매방식은 그대로 유지하고 직판 판매 채널 강화를 통하여 수익구조의 다각화 및 시장확대를 추구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당사의 각 사업부분의 수주는 계약 시 총 계약금액이 확정되지 않는 형태가 대부분입니다. 다만, 각 부문의 매출액으로 갈음할 수 있습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2009년 12월 31일 현재 당사는 시장위험에 대한 노출이 중요하지 않아서 기재를 생략합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기말 현재 파생상품 내역이 없습니다.
9. 경영상의 주요계약
- 임대차 계약
(단위 : 천원)
거래처명 계약기간 보증금 임차료/월 주요내용
국민은행
(OPUS ONE 사모부동산 투자신탁) '09.06.01~'12.05.31 198,830 19,883 본사/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4가 2번지 이레빌딩 16,17층 - 임차
부산은행
(신한피엔피파라바 자산운용 주식회사) '09.08.19~'12.08.18 156,749 15,675 센터/서울 중구 중림동 500번지 디오센터빌딩 2층 - 임차
국민은행
(OPUS ONE 사모부동산 투자신탁) '09.11.1~'11.09.30 1,422,950 142,296 본사 및 센터/서울시 영등포구 양평동 4가 2번지 이레빌딩 지하1층, 1~4층, 10~12층, 18층 - 임차
국민은행
(맵스프런티어 사모부동산 투자신탁 9호) '10.01.11~'15.01.10 170,962 18,383 센터/서울시 구로구 신도림동 337번지 미래타워빌딩 12층 - 임차
(주)코크렙 제14호 위탁관리부동산 투자회사 '10.03.01~'13.02.28 895,554 89,555 센터/서울시 영등포구 영등포동 4가 22번지 타임스퀘어타워빌딩 8~10층 - 임차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CDN서비스의 고품질화를 위하여 CDN사업본부 내에 기술운영팀과 솔루션 개발팀을 두고 핵심인력을 배치하여 자체 연구, 개발 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개발조직도
연구개발조직도
다. 연구개발 비용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과 목 제13기 제12기 제11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948,487 827,049 516,163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318,190 462,573 256,989 -
연구개발비용 계 1,266,677 1,289,622 773,152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 -
제조경비 1,266,677 1,289,622 773,152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03% 0.99% 0.71% -
라. 연구개발 실적
당사는 CDN서비스의 고품질화를 위하여 동기화 솔루션, 통계 시스템, 핫 컨텐츠 분산 시스템 등의 연구/개발을 활발히 하고 있습니다.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 중 컨택센터 서비스와 영상기기 수입/판매와 관련하여 법률, 규정 등에 의한 규제사항이 존재하며, 구체적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컨택센터 서비스
컨택센터 아웃소싱 서비스와 관련된 국내법으로는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과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에서 개인정보보호에 관해 규제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2년 '방문판매 등에 관한 법률'이 개정되어 전화권유 판매법 조항이 신설됨에 따라 국내 텔레마케팅 산업도 직접적인 규제를 받게 되었습니다.
당사는 컨택센터 아웃소싱 서비스 초기부터 세일즈 중심의 아웃바운드 업무를 지양하고 인바운드를 위주로 하는 안정적인 업무 중심으로 컨택센터 아웃소싱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으며, 또한 적법한 절차 및 법규 준수를 통해 신뢰받는 기업으로 성장ㆍ발전하고자 관련 법규 등 제반 규제ㆍ감독에 철저히 대비하고 있습니다.
2)영상기기 수입/판매
① 조달청 정책 변화
프로젝터 제품에 대한 조달청의 정책은 시기별로 다음과 같이 변화되었습니다.
년도 주요 내용
2000년 조달 품목 별도 지정, 최저가 입찰로 상위 3개 업체 지정 조달 등록
2002년 물품 공급자를 제조/공급 업체로 분리, 조달 입찰 진행
2005년 다수 공급자 물품 공급(MAS) 제도 시행
적격 업체 심사를 통한 업체 선별 후 가격 자료를 제출하여 입찰이 아닌 가격 협의로 조달 등록
② 원산지 표기 문제
대외 무역법 제 23조 및 39조, 관세법 229조~233조의 수출입 물품의 원산지 표기 의무화에 따르면 제품의 브랜드는 일본 제품, 생산공장은 중국의 형태로 생산(MADE IN CHINA) 부분 표기하게 하였습니다.
③ 프로젝터 형식인증 의무화
기존 형식인증 면제 제품이던 프로젝터의 형식인증 의무화로 인해 상품화 단계에서 1개월 추가 소요가 예상되어 판매에 지연을 가져다 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