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스아이리소스
II. 사업의 내용
당사는 섬유 원단 제품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주된 영업으로 하고 있으며, 에너지사업중 유연탄 판매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또한 엔터테인먼트 사업중 음원유통, 음반관련 투자사업, IPTV관련 콘텐츠사업등이 사업목적에 있지만 영업활동은 미미한 수준입니다.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성장성 및 시장의 특성
[섬유원단사업부문]
국내 섬유산업은 1910년대 이후 점차 산업의 형태를 갖추기 시작하였습니다. 처음에는 수공업 형태의 소규모 공장으로 출발하여 점차 실, 직물, 염색, 의류 등 모든 분야에서 오늘날의 공장형태를 갖추기 시작했으며, 60년대초 경제개발 5개년 계획에 의한 수출전략산업으로 비약적인 발전을 하면서 우리나라 산업화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그러나 현재 섬유산업의 수출은 국내 총수출에서 2005년 4.9%, 2006년 4.1%, 2007년 3.6%로 수출의 비중은 점차 감소하고 있습니다. 그렇지만 여전히 중국, 이태리, 독일, 미국에 이어 세계 제6위의 섬유수출 대국의 자리를 확고히 지켜가고 있습니다.
섬유사업에서 수입은 원가절감을 위한 저가제품 수입과 국내패션업계의 해외아웃소싱 확대로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으며, 수출은 후발 개도국의 세계시장 잠식이 가속화 되는 가운데 점차 감소하고 있으나, 고부가 제품의 수출확대와 FTA 체결 등의 수출 환경은 점차 개선되고 있습니다.
[에너지사업부문 - 유연탄사업부문]
석탄은 세계 1차 에너지 수요 중 상당부분을 충족하고 있으며, 발전용, 열 병합, 시멘트 제조 등 에너지원료로 사용되거나 코크스, 석탄가스, 골타르, 합성천연가스 제조 등 석탄화학연료로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석탄을원료로 하여 발생되는 전력량은 전세계 전력 요구량 중 40%를 충족시키고 있으며, 2015년까지 40%, 2030년까지 41%를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AME, Thermal Coal 2007).
2003년 전세계 석탄 생산량이 50억톤을 넘어서면서 크게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특히 경제의 급속한 성장으로 인한 수요 증대로 인해 중국과 인도의 석탄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는 추세입니다. 동북아 시장의 수요 증가로 인해 인도네시아 및 호주의 석탄 생산량 및 수출량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석탄산업은 '08년 상반기까지 고유가 경향과 맞물려 가격 상승 현상이 심화되었었므며, 개발도상국의 난방 및 산업화에 힘입어 발전 및 제철용 석탄의 수요가 증가 하였습니다. 특히 수출국이었던 중국의 난방 및 산업용 석탄수요가 급속히 증가 하면서 석탄 품귀현상이 일으나기고 하였습니다. 그러나 '08년 4분기부터 세계경제의 침체가 지속되면서 수요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세계 석탄 수요량은 계속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2020년까지 석탄소비량은 연평균 2.2% 증가할 전망입니다. 아시아 지역이 비교적 큰 증가세를 보이고 있는 바 특히 아시아 신흥 시장국의 경우는 2025년까지 에너지 수요가 연평균 3.5%로 빠르게 증대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으며 중국과 인도의 연평균 에너지 수요의 증가율은 각각 4.1%와 3.3%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출처 : 대한광업진흥공사 2007년 12월>
[기타사업부문 - 엔터테인먼트부문]
국내 음반산업은 삶의 질을 추구하는 기본적 패러다임의 변화와 함께 그 자체가 지적, 예술적 창조 능력에 의해 엄청난 부가가치가 창조될 수 있다는 특성을 지니고 있으며, 객관적이고 일률적인 기술수준에 의해 시장에서의 성공여부가 결정되는 기존의 제조업에 비해 그 잠재력과 성장 가능성이 무한한 산업의 특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흥행성 여부가 단기간에 결정되며 발매 초기에 대량 매출이 이루어지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또한 초기 매출이 이루어지지 않으면 거의 제작대금의 회수가 불가능한 상황이 발생됩니다. 음반상품의 성격상 유행에 민감하여 변화에 적응하지 못하면 실패할 가능성이 매우 높아 고위험을 내포한 사업입니다.
국내 음반시장은 불법복제 음반의 시장점유율이 높으며, CD R-W가격하락으로불법복제가 더욱 심화되고 있어 인터넷의 보급화에 따른 각종 무료음악사이트의 대중화로 인해 점차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정부는 지적재산권 보호를 위해 불법음반 유통 근절대책을 내놓고 있으나 상품의 성격상 무단복제가 손쉬워 근절이 어려운 실정입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섬유원단사업부문]
섬유산업은 전체적인 경기변동에 따라 큰 영향을 받는 사업입니다. 그러나 당사 생산제품인 자카드원단의 경우 디자인을 생명으로 하는 제품의 특수성과 중상류층(top level)을 주 대상으로 하는 제품인 까닭에 경기 변동에 상대적으로 영향이 작습니다.그리고 섬유산업의 경우 계절적으로 봄, 여름, 가을에는 강점을 겨울에는 상대적으로 약점을 보이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 제품은 폴리에스테르를 주 원료로 하기 때문에 폴리에스테르의 특성상 보온성에서 큰 강점을 지니지 못하여 타 시즌에 비해 겨울이 상대적으로 약세입니다.
[에너지사업무분 - 유연탄사업부문]
자원산업은 수요는 계속 증가하고 있으나 공급이 불안하기 때문에 가격상승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니다. 08년도에는 그 현상이 심화 되어 유가및 기타 광물의 가격이 천정부지로 치솟았었습니다. 그러나 08년 말부터 세계경기의 침체로 인하여 유가와 유연탄 가격이 하락하고 잠시 수요가 둔화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유연탄은 중국및신흥개발도상국의 수요가 지속적인 증가추세에 있음으로 장기적으로 향후에도 공급부족은 지속될 것입니다.
[기타사업무분 - 엔터테인먼트부문]
엔터테인먼트산업은 경기 변동에 민감한 업종으로써 시대의 유행이나 흐름에 따라변동이 심한 산업입니다.
3. 경쟁요소
[섬유원단사업부문]
섬유사업에 있어 주요경쟁요소로는 생산성과 고품질, 마켓팅활동, 전문디자인 인력확보, 가격경쟁력을 꼽을수 있습니다.
① 국내상황
국내에서 폴리 자카드섬유원단을 전문으로 생산, 수출하는 업체는 미미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국내의 폴리 자카드 생산업체 대부분은 영세한 규모로 다른 직물들을 생산중에 자카드원단 오더를 받았을 때만 일시적으로 제직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이런 업체 수는 대구를 중심으로 30여개 정도로 추정하고 있습니다. 이들 업체에서는 자카드원단의 생명인 디자인 창출은 없고 의뢰에 의한 제직만을 하고 있으므로 전문성이 결여되어 있습니다. 또한 직기의 종류에서도 북직기(셔틀직기), 레피아 직기만을 사용하고 있으므로 시간당 생산량이 당사의 에어제트에 비해 1/4 정도 수준입니다. 국내에 도입되어 있는 에어제트 직기의 36%정도를 당사가 보유하고 있으며, 나머지 에어제트 직기는 거의 영세규모 회사에서 완제품이 아닌 단순 라벨, 안감지, 타올지 등을 생산하는데 사용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업체의 분포는 전국에 산재해 있습니다. 당사의 직기는 에어제트에다 두뇌부분인 자카드부분에 최첨단 전자카드기인 영국의 Bonas자카드기를 도입하여 생산효율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그러나 '90년대 이후 노사분규 심화 등 노동생산성을 상회하는 인건비의 급격한 증가로 기업의 채산성이 악화되었으며, 국내 의류산업은 생산인력 고령화가 빠르게 진행되는 반면, 신규인력 공급에 의한 대체가 미흡하여 노동의 질적 저하 우려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② 해외상황
국내 섬유생산기술은 선진국의 80% 수준으로 신소재, 염색가공, 산업용 섬유 등 핵심기술이 취약한 상태이며, 패션, 디자인, 기술력은 선진국의 60% 수준으로 중저가제품과의 차별화 미흡으로 중국 등 후발국들의 거센 추격을 받고 있어 경쟁이 심화되고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은 규모의 경제에 의한 소품종 대량 생산체제로 인해 세계 트렌드 및 수요변화에 대한 능동적인 대응능력이 저하되고 있으며, 국내 섬유업체들은 주문자상표부착(OEM) 수출에 의존한 나머지 기획 및 마케팅력이 부족하여 타겟시장 및 틈새시장 개척능력이 취약하며, 특히, 중소기업의 경우 높은 개발비용 부담과 판로확보의 어려움 등을 이유로 독자적인 브랜드 개발보다는 손쉬운 OEM을 선호하고 있어 경쟁력을 상실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에너지사업무분 - 유연탄사업부문]
석탄은 매장량 규모 세계 1위인 미국(총 매장량 2,466억톤, 유연탄 1,113억톤)을 비롯해 러시아(총 매장량 1,570억톤, 유연탄 491억톤), 중국(총 매장량 1,145억톤, 유연탄 622억톤), 남아프리카공화국(488억톤) 등이 있으며, 세계 가채 매장량 중 63% 이상이 상기 4개국에 부존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이 매장량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석탄사업의 경쟁요소는 자원을 확보하는 것이 최대의 관건입니다. 특히 유연탄의 경우 우리나라의 매장량이 극히 적기 때문에 대부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기타사업무분 - 엔터테인먼트부문]
엔터테인먼트산업의 중요 경쟁요소는 컨텐츠(음원, 드라마/영화 등)의 경쟁력 확보 여부, 기술의 발전에 따른 매체의 변화와 신규 경쟁자 출현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최근 엔터테인먼트 관련 기업의 코스닥 진출이 줄을 이었습니다. 이렇듯 최근 각광 받는 엔터테인먼트 관련 사업에 진출하는 기업들이 증가함에 따라 경쟁이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이에 따른 출혈경쟁으로 수익성이 저하될 위험이 있습니다.
4. 자원조달 상의 특성
[섬유원단사업부문]
당사는 자카드 직물의 주원료로 폴리에스테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의공급업체들 즉, 화섬업체들은 전 세계에서 아시아 쪽에 집중되어 있으며 그 중 한국의 화섬산업은 무척 발달해 있습니다. 국내에도 세계적으로 유명한 화섬업체들이 많고 당사는 그 화섬업체들을 통하여 원료를 공급 받고 있으나 화섬산업의 사양화 및 중국이전 등을 고려한다면 대외적으로 보다 다양한 공급업체를 확보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에너지사업무분 - 유연탄사업부문]
석탄 사업의 경우 최근 자원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고, 신흥개발국들의 수요 증가로 인해 공급처 확보가 중요한 관건입니다. 국내의 경우 매장량이 거의 없기 때문에 대부분 해외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또한 광구개발에 직접 참여하거나 지분참여를 통하여 자원을 조달하는 것이 용이 합니다.
[기타사업무분 - 엔터테인먼트부문]
엔터테인먼트 사업은 컨텐츠확보와 전문인력 확보가 핵심요소입니다. 컨텐츠의 경우 저작권과 각종 판권을 보유하여 해당 컨텐츠가 성공할 경우 막대한 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지만, 반대로 그렇지 못할 경우는 수익을 창출하지 못함은 물론 제작비 회수도 못하는 위험을 감수해야 합니다. 또한 주요 전문인력의 확보를 통하여 양질의 컨텐츠를 확보해 나가야합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원단사업부문]
원단사업부문은 제23기 현재 당사의 매출액 중 72.7%를 차지하고 있는 당사의 주력 사업부문으로써 주요품목으로 원사를 이용한 자카드원단을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원단사업부문 매출액 중 대부분이 수출이 차지하고 있어 해외영업을 위주로 하고 있습니다.
회사의 원단사업부문의 연도별 주요 영업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분 제23기 제22기 제21기 제20기
매출액 6,282 7,648 7,664 8,509
매출원가 (-)5,076 (-)6,803 (-)6,816 (-)8,018
매출총이익 1,206 845 848 491
상기의 표에서 보듯이 제23기 현재 기존 주력 사업부문인 원단사업부문의 매출이 지속적으로 감소 추세에 있으며, 회사의 원단 사업부문의 매출이 거의 자카드원단 제품에만 의존하고 있는 실정이어서 동 제품에 대한 시장에서의 반응에 따라 매출이 급변할 수 있습니다. 또한, 매출의 대부분이 해외수출에 의존하고 있어 환율변동위험 에노출되어 있습니다.
[석탄사업부문]
러시아 사할린주의 매장량5억톤 이상에 달하는 최대 석탄자원 매장지인 '우글레고르스크' 노천탄광지역에 약 800만 톤의 매장량을 가진 2개의 광구를 개발하는 자원개발사업을 영위하고, 현재 위의 두개의 광구의 채굴권을 소유하고 석탄을 생산,판매사업을 하고 있는 석탄회사인 '(유)우글레고르스크우골'社의 지분 일부를 인수하여 현지 운영에 참여하고 있습니다.
유연탄의 경우 국내 수요처가 발전회사등에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공급처가 소수에 불과합니다. 당사의 주요 거래처는 한국전력의 발전 자회사들로 당사는 발전사의 공개입찰에 참여하여 최종 낙찰을 통하여 공급이 이뤄지고 있습니다. 08년 하반기부터사업을 진행하여 09년과 08년에 각각 2,356백만원, 3,615백만원의 매출실적을 올렸습니다.
[기타사업부문 - 엔터테인먼트등]
당사는 06년 8월에 포괄적 주식교환을 통하여 엔터테인먼트 관련 자회사를 취득하여07년 초부터 신규사업으로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시작하였습니다. 당사의 엔터테인먼트사업부문의 매출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연간 2007년 연간
매 출 액 - 110 1,994
매 출 원 가 - (-)782 (-)2,349
매출총손실 - (-)672 (-)355
음원유통, 음반제작, 드라마제작, UCC등 다양한 방면으로 사업을 추진하였으나 진입장벽이 높고 사업초기이기 때문에 가시적인 실적은 아직 미미한 수준입니다. 또한 당기까지 수익모델 창출에 어려움이 있어 현재까지 매출이 없습니다.
(2) 시장점유율 등
당사는 수출위주로 영업활동을 수행하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을 산출하기가 어려우며 자카드직물을 생산하는 기업은 주로 영세규모의 기업이기 때문에 경쟁회사별 수출실적 비교를 위한 자료를 얻기가 어렵습니다.
또한 석탄사업부문의 경우는 초기 사업단계이기 때문에 시장점유율은 미미하고, 기타 사업부문 또한 영세한 수준입니다.
(3) 시장의 특성
*섬유원단사업부문
당사의 주요 수출시장은 터키, 유럽, 중동, 중남미, 북미, 기타지역등 세계 각 지역에 골고루 퍼져 있으며,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제품 수요자의 구성을 살펴보면 도소매상이나 봉제업체가 대부분이며 현지 에이전트를 통해 영업 및 오더진행이 이루어집니다.
*에너지사업 - 석탄사업부문
아시아 국가들의 수입량 증가 및 중국의 수요 증가로 인한 수출물량 축소 및 전세계적으로 신흥 개발도상국을 중심으로 한 전력 수요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핵심 에너지자원으로서 자리잡고 있습니다. 그리고 국내의 경우 부존자원의 부족으로 발전소 연료인 석탄의 대부분을 해외에서 수입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당사는 국내 대형 발전업체에 08년에 첫 공급을 하였으며 향후 점차 공급량을 증대시켜 나가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기타사업부문 - 엔터테인먼트사업
당사는 06년 포괄적 주식교환으로 엔터테인사업에 뛰어들어 08년부터 음반과 드라마제작및 메니지먼트사업과 이와 관련된 사업은 적자 확대로 인하여 점차 축소하여나갈 예정입니다.
다. 사업부문별 요약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23 기 제 22 기
섬유사업부문 매출액 6,282 7,647
영업이익 292 (-)1,482
매출채권 358 416
재고자산 2,898 2,609
유형자산 6,307 1,701
(감가상각비) 204 517
유연탄사업부문 매출액 2,356 3,615
영업이익 (-)648 (-)1,056
매출채권 - 3,003
재고자산 - -
유형자산 40 70
(감가상각비) 11 17
기타 - 엔터테인먼트외 매출액 - 272
영업이익 - (-)1,675
매출채권 - -
재고자산 - -
유형자산 - -
(감가상각비) - -
합 계 매출액 8,638 11,534
영업이익 -356 (-)4,213
매출채권 358 3,419
재고자산 2,898 2,609
유형자산 6,347 1,771
(감가상각비) 215 534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섬유원단사업부문 제품매출
상품매출 FUKURO 외
(자카드원단) 의류용, 고수축사, 스판, FILM 등 의류용
소재 외 Mæil
(상표등록) 6,282
(72.7%)
에너지사업
부문 상품매출 유연탄 화력발전용 유연탄 - 2,356
(27.3%)
합 계 8,638
(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 천원)
품 목 제 23기 연간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FUKURO 외 $2.10-4.50/Y $2.10-4.50/Y $2.10-4.15/Y
유연탄 99 102 -
(1) 산출기준
원단사업부문의 아이템은 다품종 소량생산이며 디자인과 색상에 따라 수천 가지의 아이템이 있고 또한 유행에 따른 정확한 납기에 따라 가격변동이 크므로 당사의 대표적인 상품위주로 가중평균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유연탄의 가격은 탄질에 따라 가격변동이 크므로 당사의 판매유연탄의 가중평균 가격을 산출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원단사업부문은 디자인과 실의 밀도, 염색정도에 따라 수천 가지의 아이템이 있습니다. 특히 신소재의 접목, 새로운 디자인의 고안, 정확한 납기 등은 당사 제품의 가격을 변동시키는 가장 큰 원인입니다.
유연탄의 가격은 국제 시세와 더불어 각 유연탄의 탄질의 성분에 따라 가격 변동폭이심한 편입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원단사업부문 원재료 원사 직물제직용 2,279
(44.8%) 삼성물산외
에너지사업부문 상품 유연탄 화력발전용 2,813
(55.2%) 트리니티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 23기 제 22기 연간 제 21기 연간
원사 3/kg 3/kg 3/kg
유연탄 118/Ton 116/Ton -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yard)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 기 연간 제 22 기 연간 제 21 기 연간
자카드직물 자카드직물 대구공장 3,456 3,456 3,456
합 계 3,456 3,456 3,456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구분 내 용
산출기준 생산인원 및 보유직기를 기준으로 한 표준생산능력
산출방법 ① 당사 AIR-JET 직기 24대 보유
24대 * 360일 * 250yard(대당 일일 생산량) = 2,160,000yard ........
② 당사 레피아 직기 40 대 보유
40대 * 360일 * 90yard(대당 일일 생산량) = 1,296,000yard ...........
* ① + ② = 3,456,000yard
(나) 평균가동시간
구분 내용
1일 평균가동시간 24시간 ▷ 1일 2교대 운영
월평균 실가동일수 30일 (720시간)
당기 가동일수 360일 (8,640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yard)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 기 연간 제 22 기 연간 제 21 기 연간
자카드직물 자카드직물 대구공장 2,334 2,350 2,860
합 계 2,334 2,350 2,860
(2) 당해 사업년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대구공장 8,640 6,160 71.3%
합 계 8,640 6,160 71.3%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공장 자가 대구
달서구 등기 388,834 4,775,766 - - 5,164,600 자산
재평가
합 계 388,834 4,775,766 - - 5,164,600
- 토지에 대한 자산재평가를 실시하였습니다. 그로 인한 자산재평가차익입니다.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
공장 자가 대구
달서구 등기 520,818 - - 21,588 499,230
합 계 520,818 - - 21,588 499,230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공장 자가 대구
달서구 통로바닥 1,575 - - 162 1,413
합 계 1,575 - - 162 1,413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
공장 자가 대구
달서구 Air-Jet 외 669,254 3,845 - 131,607 541,492
합 계 669,254 3,845 - 131,607 541,492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
공장 자가 대구달서구 전동지게차외 8,632 11,736 - 3,640 16,728
합 계 8,632 11,736 - 3,640 16,728
[자산항목 : 공기구 및 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대구
공장 자가 대구달서구 프린터외 181,480 - - 57,850 123,630
합 계 181,480 - - 57,850 123,630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23기 제 22기 제 21기
원단사업부문 상품매출 자카드 수 출 - 90 127
내 수 - 1 -
합 계 - 91 127
제품매출 자카드 수 출 4,933 5,931 6,019
내 수 893 764 278
합 계 5,826 6,695 6,297
반제품매출 자카드 수 출 348 596 614
내 수 96 170 347
합 계 444 766 961
기타 원사 수 출 - - -
내 수 12 96 279
합 계 12 96 279
유연탄사업부문 상품
매출 유연탄 수출 - - -
내수 2,356 3,615 -
합계 2,356 3,615 -
엔터테인먼트외 용역
매출 음원외 수출 - - -
내수 - 110 1,994
합계 - 110 1,994
상품매출 가방,
이너웨어 수출 - - -
내수 - 162 1,325
합계 - 162 1325
합 계 수 출 5,281 6,617 6,760
내 수 3,357 4,918 4,223
합 계 8,638 11,535 10,983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사업부문 판매조직
원단사업부문 * 영업팀장을 주축으로 하여 각 팀원이 지역별로 영업을 담당하고 있음.
* 각 담당자가 현지의 에이전트를 컨트롤 하면서 오더를 진행함.
* 해외출장 또는 샘플발송을 통하여 오더를 수주함.
유연탄및 기타사업부문 * 영업팀장을 주축으로 하여 각 팀원이 거래처별로 영업을 담당하고 있음.
(2) 판매경로
*원단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매출비중
제품매출 자카드직물 수출 오더수주▶L/C내도및T/T입금▶생산▶선적▶바이어인수 93%
상품매출외 자카드직물 내수 오더수주▶상품구매▶바이어인수 7%
합계 100%
*석탄사업부문
매출유형 품목 구분 판매경로 매출비중
상품매출 유연탄 내수 입찰 낙찰, 오더수주 ▶상품구매▶운송▶바이어인수 100%
(3) 판매방법 및 조건
*원단사업부문
① 오더수주 이전에 바이어의 디자인 요청에 의한 샘플링작업
② 오더수주는 해외출장, 해외전시회, 바이어 당사 내방, 고정거래선 등에서 다양하 게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③ 생산 후 컬러에 대한 샘플링작업이 별도로 있습니다.
▶ 대금수금조건은 L/C와 T/T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L/C 비중이 85% T/T비중이 15% 정도이며 T/T의 경우는 선수금임.
*석탄사업부문
① 입찰에 참여하여 최종 낙찰을 받거나 오더수주를 통한 납품수량 확정
② 납품수량의 구매및 운송, 품질테스트
③ 거래조건은 납품후 현금지급조건입니다.
(4) 판매전략
사업부문 판매전략
원단사업부문 * 다품종 소롯트의 생산에 맞는 판매단가나 납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자카드직물이 유행에 민감한 특성을 지니고 있으므로 전세계에 다변화된 시장에 진출하는 것을 목표로 설정하고 있음.
* 또한 이러한 판매전략을 뒷받침 해줄 수 있는 다양한 신제품개발에 총력을 다하고 있음.
기타사업부문 * 신규 거래선 발굴로 추가매출을 확보해 나갈 예정임.
5. 수주상황
(단위 : 천YDS, 천USD)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자카드직물 11~
12월 01~
02월 332 1,059 - - 332 1,059
합 계 332 1,059 - - 332 1,059
6.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 R&D팀 4명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품질기획팀에서 생산과 품질에 관한 연구개발이 별도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3기 제22기 제21기 비 고
원 재 료 비 16,685 15,431 6,573 -
인 건 비 90,000 90,000 90,000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 18,000 18,000 -
연구개발비용 계 106,685 123,431 114,573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6,685 33,431 24,573 -
제조경비 90,000 90,000 90,000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 1.0% 1.0% -
나. 연구개발 실적
(1) 레이온 후쿠로(RAYON FUKURO)
화섬 폴리에스테르 직물 위주의 단일생산은 급변하는 바이어와 소비자의 제품 욕구 를 따라가기에는 부족함이 있으며 고부가가치 창출 면에서도 뒤떨어진다고 할 수 있
습니다. 바이어와 소비자의 구매욕구를 끊임없이 충족시키지 않으면 제품의 연계성을 가질 수 없으며 제품연계성을 가졌다 하더라도 고부가가치의 창출이 없다면 끊임없는 경쟁사회에서 도태될 수 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에 당사 R&D팀에서는 폴리에스테르에 여러가지 타 원사의 교직(交織)을 통하여 다양한 품질의 고부가가치 제품생산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구분 내용
연구 및 기대 효과 당사는 단순히 입기 위한 평면적인 자카드 원단이 아닌 디자인 효과를 최대한 발현할 수 있는 입체감 있는 원단을 생산하고 단순 폴리에스테르 직물에서 탈피, 보다 쾌적하고 보온성 있는 의류를 생산하기 위해 고기능성 폴리에스테르와 레이온의 교직을 통해 입체감 있는 디자인과 표면 시보감을 극대화하여 단순 의류 이상의 미적 멋을 풍기는 레이온 후쿠로 직물을 생산하는데 성공하였습니다.
▷ 시보감 : 직물의 볼륨감 등을 말하는 개념
▷ 레이온의 특성 : 재생, 천연섬유 중 가장 다양한 범용성(汎用性)과 실크감촉 및 드레이프(drape)성을 가지고 있으며 인조섬유와의 섞임(biending) 및 교직을 통해 민첩하게 유행에 부흥하는 원사임.
상품화 내용 - 91***HHRW, 91***ERW, 91***MRW, 91***BMW, 22*** 등 다수 (*** : 디자인별)
▷ 기존의 폴리에스테르 원사에서 탈피하여 새로운 소재와 새로운 디자인으로 바이어의 구매욕구를 충족시켜 동유럽 시장 등을 확보하였으며 독창적 조직설계와 FILM 등 새로운 원사와의 교직으로 색다른 품질( 시보감 발현 및 광택극대화 )을 개발하였고 TWO -WAY(경사, 위사)방식과 스판을 접목시켜 신축성까지 극대화 함으로써 고부가가치를 높이고 젊은층을 유인하는 제품을 출시하게 되었습니다.
(2) PEBBLE(돌결무늬모양) URAGIRI 자카드
제직 후 경사 또는 위사를 일부 제거시키는 URAGIRI 제품은 직물을 형성하는 바탕(ground)의 시보감이 생명입니다. 아무리 안정된 직물이라도 시보감이 없을 경우 바이어의 구매욕구는 떨어지고 점점 멀어질 것입니다. 또한 지속된 개발로 함부로 모방 할 수 없는 새로운 품질을 제공함으로써 기존의 바탕(ground) 뿐만 아니라 디자인 영역에까지 그 특징을 최대한 발현할 수 있어야만 차별화된 PEBBLE URAGIRI 제품이라 할 수 있을 것입니다.
구분 내용
연구 및 기대 효과 PEBBLE URAGIRI의 최상의 시보감 발현을 위해 원사 준비공정의 연사과정에서부터 수 차례 변화를 통해 최상의 T/M(TWIST FOR METER)조건을 개선해 나갔으며 고기능성 폴리에스테르 원사를 사용해 제품화하기까지 최상의 시보효과를 유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안정된 디자인 효과를 위해 조직 설계에서도 수차례 테스트를 통해 바이어와의 상담 및 주문시 불량없는 원단을 제공할 수 있게 되었으며 바이어 요구의 디자인 효과에 당사의 독창적인 조직설계와 준비공정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최상품질의 제품을 제공함으로써 서로간의 신뢰를 유지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품화 내용 - 96***PUW, 96***SUW, 96***FMW, 96***HUW 등
▷ 보다 멋스러운 패션층을 겨냥하여 다양한 컬러의 무늬를 발현했으며 FILM PEBBLE URAGIRI 로 멋스러운 광택을 증대시켰으며 TECHNO FANCY PEBBLE URAGIRI 로 고급스러우면서 우아한 차별화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3) TWINKLE BOLERO 자카드
유럽의 고급제품중의 한 부분인 아세테이트/필름 제품에서의 경쟁력 확보는 당사에게 한 단계 앞선 기술력을 요구했으며 또한 많은 연구과제를 야기시켰습니다. 동일한조건으로 생산시 오히려 유럽제품에 비해 원사수급이나 가공면에서 우위를 확보하지못해 원가가 상승하는 역효과가 나타났습니다. 이에 당사 R&D팀에서는 우리 실정에맞고 독창적인 품질을 개발함으로써 바이어나 소비자에게 안정되고 적절한 가격선에서 접근할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구분 내용
연구 및 기대 효과 폴리에스테르 직물로서 아세테이트와 유사한 품질의 제품을 출시함으로써 세계 패션시장에서 한차원 높은 이미지를 구축할 수 있었으며 고부가가치를 창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이 제품류에 새로운 디자인을 도안하여 패션의 흐름에 맞는 TWINKLE BOLERO 자카드제품을 만들면서 필름과의 교직가공 노하우를 접목시켜 당사만의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차별화된 광택(SILVER / GOLD METALLIC , RAINBOW METALLIC 등)과 중량감을 바이어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게 개선해 나가며 최신의 직기와 접목시켜 다양한 위사 배열로 독창적인 필름(film)효과를 나타낼 수 있게 되었습니다.
상품화 내용 - 35***FMW, 33***FMW 등
▷ 폴리에스테르와 필름(FILM)의 교직을 통해 필름원사의 광택을 한층 높힘으로써 여성의류의 아름다움과 멋스러움을 추구하는데 초점을 맞추었으며 GOLD/SILVER , RAIN - BOW METALLIC 등 다양한 필름류와 적용시킴으로 직물의 고유 특성을 다양화하여 다른 제품류에까지 적용하였습니다. 또한 그 효과 발현을 위한 조직설계의 개선과정을 통해 4***FMW, SMW, 7*** DSMW, 39***BMW 등등 다양한 제품으로 시장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7.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3,167 - 1,527 1,640 -
회사채 (사모) 500 - 500 0 -
회사채 (공모) 0 650 500 150 -
유 상 증 자 (공모) 0 3,502 3,502 0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3,077 - 1,556 1,521 -
기 타 670 - 370 300 -
총 계 7,414 4,152 7,955 3,611 -
vvvv