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0. 20:3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용 모니터 개황 및 특성

산업용 모니터는 TV, PC모니터 등 일반적으로 하나의 완성품으로 취급되고 거래되는 모니터와 달리 부분품으로 사용됩니다.
일례로 비디오 카지노 게임기를 보면 모니터 이외에 프레임, 각종 버튼 및 램프, 동전인식장치, 지폐인식기, 카드인식기, 동전지출장치등 수많은 관련 부분품과 어우러져 하나의 Video Slot Machine이 만들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어느 한 부분품이라도 문제가 생기면 게임기 자체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되기 때문에 모니터 생산자는 모니터뿐만 아니라 모니터와 함께 사용되는 기타부분품에 대한 철저한 이해 및 테스트가 필요하고 이러한 이유로 최종 완성품을 생산해내는 수요자(Set Maker)와 함께 개발단계부터 참여하게 됩니다.
또한 철저한 고객요구사항 수용이 반드시 필요합니다.
이러한 부분이 표준화에 의한 대량생산에 익숙해진 PC용 모니터 또는 TV 생산업체들에게 진입장벽으로 작용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산업용 모니터는 모니터외의 부분에 대한 이해, 완성품으로서의 상태 등 모니터 및 모니터 외적인 부분 모두에 대한 정밀한 이해가 필요합니다.
이는 여타의 모든 오류가 모니터를 통하여 나타나기에 실제 원인과 상관없이 문제발생시 1차적으로 모니터를 의심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산업용 모니터 시장은 소수의 업체가 필요물량의 절대량을 공급하는 과점형태를 띄고 있는데 당사를 비롯하여 미국 Wells Gardner社, Ceronix社, Tatung USA社, Princeton Graphics社, 그리고 캐나다의 Kristel社, 한국의 토비스社 등이 시장 수요의 절대량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 카지노용 모니터시장 현황
가) 수급 상황
산업용 모니터의 최대 수요처 중의 하나가 바로 카지노용 모니터 시장입니다.Slot Machine시장으로 대표되는 카지노용 모니터는 유럽에서 시작되어 미국에서 지난 60여년 동안 꾸준히 발전되어 왔습니다.
초기의 단순 기계식인 Reel Type의 Slot Machine에서 출발하여, 1980년대 중반 Video Poker Machine의 개발(IGT 최초개발)로 Video Machine이 출현하였지만, 보수적인 시장특성으로 인하여 Video Machine의 수요는 1998년 중반까지 답보상태였습니다.
그러나 Video세대의 성장, 다양한 Software의 개발로 인한 다기능 Slot Machine의 필요라는 시장요구에 의해 98년 중반이후부터 폭발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일례로 세계최대의 Slot Machine 공급업체인 미국 IGT社의 북미 내수용 Reel Slot 대 Video Slot의 생산비율을 보면 '98년 7:3로 Reel Slot Machine의 비중이 높았으나최근 '06년도에는 2:8 수준으로 Video Slot Machine의 생산이 절대 우위를 차지하고있습니다.
IGT사가 차지하는 업계에서의 비중을 고려하면 이는 업계전반에 걸친 현상이라 말할 수 있으며, 세계 최대의 카지노 시장인 미국과 Video Slot Machine만을 고집하는 호주, 전통적인 Spinning Reel Slot이 여전히 강세인 유럽 등이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또한, 아시아 최대의 카지노시장인 일본, 마카오 등 Slot Machine용 모니터 시장은 꾸준히 확대되고 있으며, 이러한 시장자체의 자연적인 성장과 더불어 기존 Machine에 대한 대체수요를 고려할 때 Video Slot Machine의 시장수요가 지속적으로 증가할것으로 전망됩니다. 이와 더불어 Video Slot Machine의 핵심 부분품인 모니터의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입니다.

나) 자원조달 상황
한국은 Display Device 분야에서 세계 제1의 경쟁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모니터의 핵심부품인 LCD, PDP 및 반도체 등 거의 모든 부품의 국내조달이 가능하며, 생산업체가 삼성, LG 등 국내 대기업이기 때문에 자재수급에 별다른 애로가 없고원자재 대부분을 미달러화로 구매하고 있습니다.
단, Touch Screen의 경우 과거 美 3M社에 전량 수입에 의존하고 있으나,최근에는 3M社의 독보적인 Touch기술에 버금가는 국내외 회사로 인해 자재수급에 어려움이 없어져가고 있고 가격경쟁력까지 확보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다) 경쟁상황
당사를 포함한 7-8개 업체가 전세계 물량의 80% 이상을 공급하는 과점형태를 보이 고 있으며, 아래와 같은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① 다품종 소량 및 100% 고객의 요구를 수용해야 하는 업계 요구를 대량생산 체계    를 가지고 대응할 방법이 없어, 당사와 같은 특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생산인프    라를 보유하고 있는 중소업체에 적합합니다.
② 제품으로서의 완성도에 상관없이 완제품이 아닌 부분품으로 취급되기에 모니터       와 결합되는 기타 부분품에 대한 정밀한 이해가 필요하고, 고객의 요구를수용하는    수준이 정교한 수작업 및 독특한 Know-how를 필요로 합니다.
③ 동일한 화면 크기라 하더라도 고객별로 각각의 단계마다 상이한 생산과정을 요        하는 주문생산 방식이기 때문에 거래처를 쉽게 변경할 수 없습니다.
④ 미국의 경우 새로운 게임기를 출시하거나 모니터 등 중요부품을 교체하고자 할때    는 반드시 美 Gaming 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하며, 약 3개월의 시간과 게임당         $5,000~$7,000의 비용이 소요됩니다. 

따라서 PC 모니터나 일반 가전제품에서 볼 수 있는 극심한 경쟁관계에 있지 않으며기존 공급자를 쉽게 바꿀 수 없기때문에 신규진입에 어려움이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업계에서 필요로 하는 모든 종류의 모니터를 공급할 수 있는 Big 2업체 중 (美 Wells Gardener) 하나이며, 업계표준으로 자리잡은 자동색상보정기술(Auto Color Bias Technology)를 Analog 방식이나 Digital 방식에 상관없이 완벽하게 구현하는 회사입니다.

라) 규제 및 특수상황
특기할만한 규제사항은 없으며, 카지노 게임기산업의 신규게임기 승인과정에서 중요부품으로써 안전성, 적합성을 평가받아야 합니다.
세계 최대의 Video Slot Machine용 모니터 수요처인 미국의 경우 새로운 게임을 출시하거나 모니터 등과 같은 중요 부품을 교체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해당 기계는 반드시 Gaming 위원회의 승인을 얻어야 합니다.

마) 향후 전망
우선, 북미의 경우 LCD를 장착한 게임기로의 전환이 가속화되고 있고, 각 주의 세원확보 차원에서 적극적으로 합법화와 대형화가 추진되고 있어 향후 시장규모는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유럽시장에서는 아직까지도 Video Machine의 비율이 적기때문에 향후 Video Slot시장 자체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Video Slot Machine의 최대 수요처인 Casino가 위치해 있는 도시의 Hotel, Club등은순수카지노의 형태를 지양하고, 관광 및 여가활동이 결합된 새로운 형태 (Las Vegas형)로 계속 변모되고 있으며 규제의 완화, 관광수요와의 연계성 등을 고려할때 절대 수요는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특히, 최근 유럽시장을 보면 그동안 앵글로색슨 계열(영국,독일,오스트리아 등) 중심으로 소규모 카지노만을 합법화하였으나 최근 라틴 계열(이탈리아,프랑스,포르투갈,그리스 등) 국가들의 카지노 합법화가 활발히 추진되고 있으며, 특히 동유럽(러시아)시장의 성장세가 두드러지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한국을 포함한 아시아/호주지역 또한 세원확보의 일환으로 합법화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특히, 마카오는 그동안 바카라등 테이블 게임 중심의 카지노가 발전되어 왔으나, 미국 자본의 유입을 통한 라스베가스형 카지노 도시가 새로이 건설되고있고, 이러한 관광수요와의 연계는 주변국가인 싱가폴, 태국, 말레이시아 등에도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최근에는 신게임기인 SBG(Server based Game)가 등장하여 기존방식의 메인디스플레이 외에 추가로 3~4개의 모니터가 새로이 채택되고 있습니다.
특히, 기존 당사의 모니터가 공급되지 못했던 Reel Slot Machine의 기계식을 모니터화한 MLD(Multi Layer Display)가 시장을 대체하고 있어 당사의 향후 공급규모는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입니다.

3. 오락 및 특수목적용 모니터
가) 업계 현황
카지노 게임기용 모니터외에 아케이드 게임용 모니터을 비롯하여 Kiosk, 의료용 모니터, 대형 인포메이션용 모니터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시장들에서 사용되는 모니터는 카지노 게임용 모니터와 그 특성이 매우 비슷하나 Video Slot Machine과 같은 까다로운 규제는 없으며, 승인절차 또한 평이합니다.

아케이드 게임용 시장의 경우 일본을 중심으로 지난 20여년 동안 꾸준히 발전했으며인터넷을 이용한 PC게임의 등장으로 인하여 시장의 일부를 잃기도 하였으나, 끊임 없는 변신 및 환경변화에 대한 대응으로 여전히 Slot Machine 시장과 더불어 산업용 모니터 시장의 양대 축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아케이드 게임용 시장도 최근 CRT에서 LCD로의 전환과 대형화가 발빠르게 움직이고 있습니다.

나) 경쟁상황
아케이드 게임용 모니터 시장도 당사를 포함한 6-7개 업체가 전체 물량의 90% 이상을 공급하는 과점형태를 유지하고 있으며, Slot Machine용 모니터에서 살펴본 바와같이 일정기간 이 구도에는 변화가 없을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극심한 경쟁은 없으며 경쟁보다는 얼마나 고객이 요구하는 SPEC에 부합되는 기술을 적용하고 생산할 수 있는가가 중요합니다.

라) 규제 및 특수상황
현재 특기할만한 규제는 없으나 대형 오락용기기 시장의 경우 과도한 격투장면에 대해 각국이 우려를 나타내고 있어 향후 규제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3) 향후 전망
신속한 정보에 대한 욕구에 일환으로 무인안내시스템(Kiosk) 시장이 확장되고 있으며 최근에는 대형화가 시현되고 있습니다. 또한 새로운 유형의 소프트웨어를 갖춘 아케이드 게임용 모니터는 LCD로의 전환과 함께 판매가 증가 추세에있는 등 절대 수요는 증가 추세에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분야의 산업용 모니터 수요도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의료용 모니터등의 특수 목적용 모니터 시장은  당사가 진행하고 있는 신규사업으로 아래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에서 상세히 기술하였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설립 후 23년 동안 산업용 첨단 고부가가치 모니터 한 길만을 걸어온 결과
'91년 70억에 불과하던 매출은 '99년 289억, '02년 507억, '05년 806억, '07년 848억'08년 1,386억을 기록함으로써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어왔으며, 계속해서 흑자 기조를 유지하여 왔습니다.
최근에는 기존 Gaming사업외에도 Medical,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사업을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꾀하고 있습니다.

2009년 실적은  매출 1,464억, 순이익 129억 달성이 예상됨에 따라 전년대비 매출은5.6% 성장한 사상최대이며, 순이익은 무려 210.8% 증가한 최대실적입니다.
또한 영업이익은 143억, 법인세차감전순이익은 130억으로 예상됩니다..


매출성장은 DID사업의 성장이 주된 원동력이라 할 수 있습니다.
2008년대비 352% 증가한 280억의 매출을 달성한 DID사업은 NEC, Barco, Loewe등 글로벌 업체와의 추가모델 신규매출에 힘입어 2010년도에도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영업이익은 환율하락과 신사옥이전 등 일시적 비용증가에 따라 전년(2008년)대비
약  29% 하락한 143억이 예상되나, 순이익은 송도이전(2009.5월) 후 법인세 감면과
통화옵션(KIKO)의 2009년 3월 계약만료에 따라 무려 210.8% 증가한 129억의 사상최대 순이익 시현이 예상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전년 5월 본점소재지를 송도경제자유구역으로 이전하면서 카지노/DID 등의 사업안정화를 바탕으로 성장극대화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특히, 2010년을 제2의 창업 원년으로 삼고 초일류기업으로의 성장을 위한 새로운 도전을 다짐하며 특히,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 의료용 모니터 사업 등 신규사업에  회사역량을 집중하고, 오너 경영체제의 강력한 리더십을 바탕으로 내실경영과 책임경영을 적극 추진해 나가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문 표준산업분류코드 제품의 개요 비 고
산업용모니터
제조판매 C26519
(텔레비젼외
비디오 및 기타 영상기기 제조) CRT, TFT-LCD, PDP모니터 및
CRT & LCD Touch Screen모니터,
A/S부문 -

 


(2) 시장점유율 등

제품의 완성도에 상관없이 부분품에 사용되는 산업용 모니터 시장은 그 자체 특성으로 인해 시장규모 및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대체적인 방법으로 당사의 주요한 수출처이며, 시장규모가 타 분야에 비해 월등하게 큰 북미 Video Slot Machine용 모니터 시장규모를 토대로 시장점유율을 산정한다면  2005년기준 북미시장에서의 IGT시장점유율 69.9%, 당사의 '07년기준 IGT점유율 71%(07년 연간기준)를 적용 당사의 북미시장에서의 시장점유율은 49.6%로 추정하고있고 북미에서의 당사의 지위를 절대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다만, 북미시장에서의 IGT점유율을 2005년 이후 업데이트 자료가 없어 과거자료를 바탕으로 임의 산출하였습니다.
.

                          【 북미 Video Slot Machine 시장규모 】
                                                                                                       (단위 : 대)

구 분 북미시장
TOTAL IGT社 Others 비  고
설치대수 784,377 548,365 236,012 -
IGT사 M/S 100.00% 69.90% 30.09% -
당사 IGT점유율 - 71.00% - -
당사 M/S
 49.60%
 -

주1) 출처 : Credit Suisse, Casino City, Morgan Stanley and Goldman Sachs
주2) Casino Floor에 설치된 Slot Machine 기준대수 임
주3) 당사 시장점유율 : IGT 내 당사점유율로 추정하여 산출하였음.


(3) 시장의 특성

산업용 모니터 시장은 모니터 생산자가 그 모니터를 부품으로 활용하여 최종적으로 완성품을 생산해내는 Set Maker와 함께 개발단계부터 참여하여야 하기 때문에 일정수준의 제조 Know- How와 기술적인 뒷받침이 되지 않으면 시장참여자체가 불가능합니다.
또한, 다품종 소량 생산 및 100% 고객 요구사항 수용이 전제가 되기 때문에 가격저항이 적은 것은 물론 대규모 기업이 침투하기 어려운 시장이기도 합니다.
제품의 완성도에 상관없이 부분품으로 취급되기에 모니터와 결합되는 기타 부분품에대한 정밀한 이해가 요구되어 신규업체 또한 침투하기 어려운 특성이 있어 몇몇 업체가 절대적인 시장점유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카지노, 오락, Kiosk, 의료용, 군사용, 항공용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고 있고
IT등 산업환경의 변화에 따라 새로운 응용분야가 계속 창출되고 있습니다.
산업용 모니터는 국가의 산업발전 단계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기에 주로 미주, 유럽호주, 일본 등 선진국 위주로 시장이 형성되어 있으며 국내는 극히 일부 분야만이 초기 단계에 머물고 있는 실정입니다. 따라서 Set Maker로 불리는 완성품 업체들이 상기에 열거한 지역에 밀집되어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기존 Gaming(카지노,아케이드 게임)용 모니터외에 신규사업인 의료용 모니터 및 고부가가치 대형 디지털 모니터(DID) 제품개발 및 판매에 온 힘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의료용 모니터 등의 특수 목적용 모니터 분야는 관련기술의 경쟁력이 1위인 한국으로 거점을 옮기면서 산업용 모니터 전문기업인 당사에게 많은 기회의 땅을 제공해 주고 있습니다.
세계 의료기기 시장은 2004년 381억 달러로 연평균 6.3%의 성장율을 나타내고 있으며 의료용 모니터는 전체시장의 10%내외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의료용 모니터는 최근 노령인구의 증가라는 외부적 환경변화, 의료기기의 정밀화와 편리성 및 다기능화라는 제품 트랜드에 맞춰 다양한 제품이 개발 /출시되고 있으며,전체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는 미국, 유럽, 일본등은 시장성장성이 5%안팎이나개발도상국을 위주로 아시아지역의 시장은 7~20%의 높은 서장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가 진출하고자 하는 초음파 진단기, 임상용, 판독용은 지멘스, GE, 필립스등 3개사가 전체규모의 70%이상을 독식하고 있고 당사는 현재 지멘스와 GE에 공급하고 있고, 개발출시품의 증가와 제품 안정화를 통한 의료용 모니터부문에서의 세계 경쟁력 확보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의료용 모니터는 과거 CRT에서 LCD로의 전환이 급속도로 이루어지고 있고이에 맞춰 당사도 다양한 LCD모델들을 공동개발하고 있습니다.
향후에는 더 많은 R&D인력을 투입하여 고부가가치의 첨단 생체 군사 및 물리 항공용, 바이오 적용 디스플레이 사업에 지속적인 확장 진출할 계획입니다.
전년도(2009년) 의료모니터 사업의 매출은 55억으로 2008년(45억)대비 22% 성장하였고 향후에도 완만하지만 지속적인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보입니다.
특히, 지금까지 한국법인에 국한되었던 의료모니터 공급이 금년 2010년부터는
Siemens와 GE에 글로벌까지 물량공급이 확대될 전망됩니다.

DID사업은 기존 아크릴 사인보드 등을 대체하는 대형 광고/정보 디스플레이로서당사는 글로벌 거래선의 안정적 공급, 특화된 분야(전자칠판,멀티디스플레이등)의 H/W공급자로서 시장을 선점하고 있어 향후 Gaming사업과 함께 양대 사업의 축을 이룰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전년도(2009년) DID사업의 매출은 280억원으로 2008년(62억)대비 352% 성장하였고 2010년도는 NEC 추가 2개모델의 신규매출과 Barco, 전자칠판등의 매출성장으로 400억대이상의 매출을 전망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100331)
조직도(20100331)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 해당사항 없음.

 

(2) 자회사의 영업현황

- 해당사항 없음.

 

(3) 자회사의 영업실적

- 해당사항 없음.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산업용
모니터
제조.판매 제품매출 TFT-LCD
Touch Screen
모니터 TFT-LCD Monitor에 입력장치(Touch Screen)를추가한 제품으로 Display용 Monitor에 일반 입력장치인 Keyboard의 기능을 Touch Screen 판넬을 적용하여 수행할 수 있도록 기능을 추가한 Monitor입니다. KORTEK
(자사상표) 14,830 (10.1)
제품매출 CRT모니터 컴퓨터의 Display(출력장치)로 입력된 정보를 표시하며 CRT를 적용한 모니터입니다.일반 컴퓨터의 모니터 및 산업용으로 사용가능하나 당사에서는 주로 산업용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KORTEK
(자사상표) 755 (0.5)
제품매출 TFT-LCD
모니터 TFT-LCD는 THin Fli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의 약어로 문자 도형표시장치등에 사용되는 액정표시를 말하며 CRT Monitor와 동일한 Display장치에 TFT-LCD를 채용한 것으로 CRT에 비해 경박, 경량이고 저전력 구동으로 최근에 수요가 증가하고 있는 모니터입니다. TFT- LCD 모니터는 통상적으로 LCD Panel, A/D Board, INVERTOR, OSD TACT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KORTEK
(자사상표) 112,039 (76.5)
제품매출 PDP Plasma Display Pannel의 약자로 일반적으로 TV수신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나, 당사는 주로 산업용 Display장치로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KORTEK
(자사상표) 11,092 (7.6)
상품매출 기 타 CRT Only, LCD Panel, PDP Module이 대다수를 차지하고 있고, 단품 공급등으로 발생된 매출 - 7,697 (5.3)
합  계 - -  - 146,413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CRT 터치스크린 - 740,509 490,119
LCD 터치스크린 534,438 496,841 634,089
CRT 모니터 193,106 195,771 176,832
LCD 모니터 666,377 600,099 340,082

주1) 카지노용 LCD터치스크린은 '04년 10월부터 본격적으로 판매되었습니다.
주2) 각 품목별(CRT,LCD) 평균단가는 산출기준의 인치별,거래처별  판매수량에
      따라 차이를 나타낼 수 있습니다.
주3) LCD모니터는 2005년부터 40인치이상의 대형LCD가 추가되면서 평균가격이
      상승되었습니다.


(1) 산출기준

매출액을 판매수량으로 나누어 대당 평균 판매가격을 산출 (SET기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내수 : CRT관, LCD패널 구입가격의 변동 및 사이즈에 따라 가격이 결정됨.
           판매가격 위주의 시장임에 따라 수급상황에 따라 크게 변동됨.
-수출 : CRT관, LCD패널 및 Touch Screen등 주요 원자재 가격의 변화에 따라
           가격이 변동되나 이외의 요인은 거의 판매가격에 영향을 미치지 않음.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산업용
모니터
제   조
판   매  원재료 CRT관 제품부품 203(  0.2) -
LCD 제품부품 60,443(55.5) -
SENSOR&CONTROLLER 제품부품 10,666(  9.8) -
MODULE 제품부품 7,610(  7.0) -
일반구매품 제품부품 14,133(13.0) -
회로자재 제품부품 6,884( 6.3) -
기구물 제품부품 9,017( 8.2) -
합   계 - 108,956(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23 기  제 22 기 제 21기
CRT Tube 52,343 40,894  43,064
LCD Panel 261,866 217,150 179,100
PDP Module 310,837 290,165 279,486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산업용
모니터
제조/판매 CRT 송도동 19,840 19,440 19,520
LCD 송도동 434,000 218,700 219,600
PDP 송도동 29,760 24,300 24,400
합 계 483,600 262,440 263,52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1일 평균 생산량 ×  누적작업일수

 

② 산출방법

-CRT 모니터 LINE(송도공장)
            (CRT 모니터 생산시 1시간 10 SET, 생산 1일 생산시간 8시간)
            80SET × 8시간(1일) ×248일(누적 작업일수) = 19,840 SET
           
-LCD 모니터 LINE(송도공장)
            (LCD 모니터 생산시 1시간 219 SET, 생산 1일 생산시간 8시간)
            1,750SET × 8시간(1일) ×248일(누적 작업일수) = 434,000 SET

-PDP LINE(송도공장)
            (PDP 모니터 생산시 1시간 15 SET, 생산 1일 생산시간 8시간)
            120SET × 8시간(1일) × 248일(누적 작업일수) = 29,760 SET

 

(나) 평균가동시간

당사는 인적 조립방식으로 평균가동시간을 산출할수 없으며, 1일 근무시간(8시간)을기준으로 생산능력을 산출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산업용
모니터
제조/판매 CRT 송도동 4,599 5,441  15,425
LCD 송도동 163,784 201,591 131,086
PDP 송도동 16,042 21,004  17,224
합 계 184,425 228,036 163,73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분)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본사공장(모니터) 93,691 85,115 90.8%
합 계 93,691 85,115 90.8%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천원)
과  목 기초장부
가액 취득(자본적
지출포함)액 처분액 감가상각비 기타증(감)액 기말장부
가액
토     지 34,386,697 - - - (6,429,404) 27,957,293
건     물 4,212,158 35,523 - (298,278) 11,639,114 15,588,517
기계장치 15,024 - - (392,757) 1,280,000 902,267
차량운반구 129,190 69,462 (594) (82,180) - 115,878
시설장치 5,118 24,500 - (10,681) 13,632 32,569
공구와기구 602,938 571,373 (198) (529,900) 577,368 1,221,581
집기비품 130,185 291,768 (3,289) (124,041) 21,379 316,002
건설중인자산 8,673,464 8,272,186 - - (16,674,756) 270,894
합     계 48,154,774 9,264,812 (4,081) (1,437,837) (9,572,667) 46,405,001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 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 해당 사항 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23 기 제 22 기 제 21 기
산업용
모니터
제   조
판   매 제품
매출 CRT
TOUCH
SCREEN 수 출 - 4 1,925
내 수 - - -
합 계 - 4 1,925
LCD
TOUCH
SCREEN 수 출 14,697 28,420 34,813
내 수 133 129 230
합 계 14,830 28,549 35,043
CRT 수 출 742 1,014 1,509
내 수 13 70 528
합 계 755 1,084 2,037
LCD 수 출 110,243 82,588 22,977
내 수 1,796 1,461 1,936
합 계 112,039 84,049 24,913
PDP 수 출 106 34 735
내 수 10,986 12,273 10,237
합 계 11,092 12,307 10,972
상품
매출 기 타 수 출 6,545 7,294 8,909
내 수 1,152 5,328 1,016
합 계 7,697 12,622 9,925
합 계 수 출 132,333 119,354 70,868
내 수 14,080 19,261 13,947
합 계 146,413 138,615 84,815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
'판매조직도
 

(2) 판매경로

매출유형 품목 구 분 판매경로
제품 모니터 수 출  직수출 : 바이어→소비자
 LOCAL: 국내거래처→바이어→소비자
내 수  국내거래처 → 소비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매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수출의 경우 L/C나 D/A(30일~90일), T/T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내수의 경우는 익월말 현금결제 조건으로 매출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당사 최대의 거래처인 미국의 IGT사 (당사의 IGT사 모니터 공급점유율 70% 추정)등 기존의 주요 거래처에 대하여 적극적인 Service와 품질향상으로 지속적으로 거래관계를 유지시키고, 카지노&오락용 업체뿐 아니라 첨단 고부가가치 시장인 Medical등 신규시장 개척에 주력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모니터 시장 중 첨단 고부가라 할 수 있는 의료용 모니터분야는 지멘스에 이미 Class A벤더로 지정되어 양산을하고 있으며, 의료기기부문 지멘스와 1~2위를 다투고 있는 GE와 공동개발을 통해 제품을 양산할 계획입니다.
 중장기적으로는 군사용 및 항공용 모니터를 개발/생산할 수 있도록 당사가 보유하

고 있는 기술력을 활용한 고해상도, 고신뢰도의 제품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는 거래특성상 건별 Purchasing Order에 의해 주문이 이루어지므로 전체 수

상황을 나타내기 어렵습니다.

 

6.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수출대금의 수금시기와 수입대금의 지급시기를 MATCHING 시키고, 일정수준 이상의 외화예금을 유지관리
-원재료 매입 결제를 달러화 및 유럽의 경우 유로화로 지속 유도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이미지: 연구소 조직도
연구소 조직도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3기 제22기 제21기 비 고
원  재  료  비 1,748,796 1,647,033 999,821 -
인    건    비 2,324,819 1,728,256 1,267,145 -
감 가 상 각 비 133,115 69,159 69,724 -
위 탁 용 역 비 88,720 59,756 105,610 -
기            타 697,205 614,166 554,229 -
연구개발비용 계 4,992,655 4,118,370 2,996,529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340,933 3,477,141 2,296,844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651,722 641,229 699,685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41% 2.97% 3.53%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
기관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상품화내용
결과 기대효과
50" PDP 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50"산업용 PDP모니터 시장진입 - 산업용 PDP 적용
63" PDP 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63"산업용 PDP모니터 시장진입 - 산업용 PDP 적용
50", 42" TV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PDP TV 적용
40" LCD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Amusement 시장 수요 확대 - Digital Signage용
46" LCD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Display용 대형LCD 수요 확대 - Digital Signage용
17" AVP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Amusement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오락용
19" AVP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Amusement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오락용
17"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Amusement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오락용
19"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Amusement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오락용
29" CRT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Amusement 시장 수요 확대 - 오락용
21.1"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32"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57"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대형인포메이션용
  (PID: Public Information Display) - DID용
82"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대형인포메이션용
  (PID: Public Information Display) - DID용
Tiled 46"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2x2,1x3,1x5,3x3  PID용 - DID용
Medical 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RT/LCD 초음파용 시장진입  - Medical용 모니터
Medical 모니터 자체개발 진행중 - CRT/LCD 내시경용 시장진입  - Medical용 모니터
Medical 모니터 자체개발 진행중 - 포터블 의료용 모니터 - Medical용 모니터
Interactive Solution 자체개발 상품화 - 26",32",40",42",46"  - DID용
Interactive Digital Borad 자체개발 상품화 - 52",57",70",82" - DID용
Information Display 자체개발 상품화 - 32",40",42",46",52",57",70",82" - DID용
Multi Screen Video Wall 자체개발 상품화 - 40",46" - DID용
6.2"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17*3"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7"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20.1", 22" LC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22", 26" Premium LCD Display
 자체개발 상품화 - Premium LCD Display - DID용
15" LCD 초음파 진단용 자체개발 상품화 - LCD 초음파 시장진입  - Medical용 모니터
70"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자체개발 상품화 - NEC DID  - DID용
43" DID(Digital Information Display) 자체개발 상품화 - NEC DID  - DID용
20.1" ML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22.0" MLD모니터 자체개발 상품화 - Casino 시장 수요 확대 - CASINO용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7,362 1,550 2,749 6,163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 - - -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7,362 1,550 2,749 6,163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7,362 1,550 2,749 6,163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 백만원               -

 사모 : - 백만원               -

 


[해외조달] (단위 : 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 - - - -
총           계 - - - -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 해당사항 없음.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