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리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 35 기 제 34 기 제 33 기
광고 사업부
1. 매출액
외부매출액 43,558 59,278 63,924
부문간내부매출액 384 377 -
계 43,942 59,655 63,924
2. 영업손익 3,282 3,478 3,734
3. 자산 86,962 78,850 93,731
(감가상각비 등) (751) (760) (823)
매거진 사업부
1. 매출액
외부매출액 32,717 33,719 -
부문간내부매출액 333 494 -
계 33,050 34,213 -
2. 영업손익 216 (177) -
3. 자산 12,325 13,603 -
(감가상각비 등) (559) (510) -
* 손익계산서상의 영업손익은 부문간 내부거래분을 차감하여 계산하였습니다.
* 사업별 부문에 대한 일반정보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업부문 주요재화 및 용역 주요 고객정보
광고 광고대행,광고제작,프로모션 등 광고주,광고매체사 등
매거진 잡지,광고매출 등 서점, 광고주 등
나. 사업부문별 현황
-광고부문
(산업의 특성) 국내광고시장은 1991년 광고대행업이 전면 개방된 데 이어, 1993년 옥외광고업 개방, 1995년 CF제작업 개방 등으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으며, 최근 다국적 광고회사와 대그룹 계열 대형 광고회사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는 시장구조의 재편 현상이 심화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최근 광고업계는 점점 심화되는 경쟁 체제 하에서 안정적인 수익의 확보 및 생존을 위해 시장선도적 광고회사를 중심으로 종합적인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서비스를제공하는데 주력하고 있으며, 중소형대행사의 경우는 매체대행을 전문으로 하는 매체전문대행사와 크리에이티브를 전문으로 하는 부띠끄의 형태로 재편되고 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2009년 국내 광고시장은 글로벌 경기침체의 영향으로 전년 대비 6.9% 감소한 7조2,560억원을 기록하였습니다. 매체별로는 4대 매체(TV, 신문, 잡지, 라디오) 광고비가 3조 8,335억원으로 전년대비 11.2% 역신장했고, 반면 인터넷 광고시장은 전년보다 4.5% 성장한 1조 2,430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케이블 TV는 2008년까지의 성장세를 마감하고 처음으로 9.4% 역신장한 7,794억원을 기록했습니다. 뉴미디어(스카이라이프, DMB,IP TV)의 경우는 보급률 증가세에 힘입어 385억원으로 47.0% 증가했으나, 옥외광고는 전년대비 2.3% 역신장한 6,248억원을 기록했습니다. [제일기획 자료 참조]
2010년 국내광고시장은 09년 하반기부터 경기회복세에 힘입어 활성화되기 시작하였으며 특히, 4/4분기에는 전년수준이상의 상승세를 기록하였고, 이는2010년에도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경제관련기관들은10년도 4~5%내외의 경제성장률을 예상하고 있고, 밴쿠버동계올림픽, 남아공월드컵, 광저우 아시아 게임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 등과 소비심리 개선으로 기업들 마케팅 비용 증가가 예상됩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광고비의 경기변동에 대한 선행여부는 정확하게 일치된 견해가 없으나 일반적으로 선행한다 할 수 있으며, 실물경기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국내시장요건) 광고시장으로의 신규진입은 비교적 용이한 편이며, 시장구조는 상위 10개 대행사가 전체 방송광고 취급액의 대부분을 점유하여 과점체제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작년부터 이어온 글로벌적인 경제위기로 인해 광고주들의 광고집행예산규모가 감소하면서 비딩규모와 비딩기회가 감소하고 있고 인하우스 중심의 상위10개 대행사로의 쏠림현상이 더욱 가속화되고 있습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는 국내최초의 종합광고회사로서, 광고에 있어 풍부한 노하우와 Infra를 가지고 있습니다. 당사는 두산그룹에 속해 있는 계열광고회사이면서도 비계열광고주 비중이 다른 In-house Agency에 비해 높아 경쟁력에 있어 우위를 지닌 종합광고회사입니다.
-매거진 부문
(산업의 특성) 우리나라 잡지산업은 1999년 1월 외국인에 대한 잡지시장 개방 이후 해외 라이센스 잡지들의 본격적인 국내 진입이 활발지면서 크게 성장하였습니다.
또한 시장 진입 장벽이 낮은 산업의 특성에 따라 독자들의 다양한 욕구를 만족시켜 줄 수 있는 매체의 창간이 용이한 긍정적인 측면이 있었으나, 각 잡지사들은 한정된 시장에서 우위를 점하기 위한 과열경쟁현상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최근 시장은 점차 세분화, 전문화 경향을 보이는 가운데 동종 카테고리 내 잡지사간의 경쟁이 심화되고있습니다.
(산업의 성장성) 잡지는 신문의 보도기능과 도서의 문화 전달기능을 수행하는 복합정보의 성격을 갖는 유용한 매체입니다.또한 잡지는 보다 다양화되고 전문화된 독자의 욕구를 가장 정확하게 수용할 수 있는 전문 정보매체이자 정보, 지식사회의 기간산업으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는 매체이기도 합니다.
최근 전문 컨텐츠의 중요성이 부각되는 가운데 디지털 기술의 발전에 힘입어 잡지 컨텐츠는 새로운 플랫폼의 온라인 잡지 형태로 채널 경로가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그 활용방안에 따라 발전가능성이 크다고 할 수 있습니다.
(경기변동의 특성) 대부분 잡지사에서 광고수입이 주요 수익원으로 자리잡고 있으며, 광고매출은 일반적으로 경기의 흐름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제품판매의 경우는 광고매출에 비해 상대적으로 경기의 흐름에 덜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습니다.
(계절성) 패션잡지의 경우 비교적 뚜렷한 계절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3,4 월과 9,10 월이 성수기로서 상대적으로 광고물량이 많고 매출이 증대되는 시기입니다.
(국내 시장요건) 1999년 1월 외국인에 대한 잡지시장 개방이후 잡지에 관한등록 규제가 대폭 완화되었습니다. 해외 패션 브랜드들의 국내 시장 진출 활성화, 온라인 잡지 컨텐츠 사업영역의 확대 등으로 잡지시장의 외연이 점차 확장 될 것으로 보입니다.
(회사의 경쟁상의 강점) 당사의 발행매체들은 업계 최고의 브랜드 파워와 편집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당사는 광고수주 및 제품판매에 있어 타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또한 업계 최초로 IPTV 방송 컨텐츠 사업에 참여함으로써 온라인 잡지비즈니스에 있어 선구자적 위치에 있습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광고부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광고수입
(Sales) 서비스 전파매체대행 해당사항 없 음 해당사항 없 음 4,885(11.2%)
인쇄매체대행 2,878(6.6%)
기타매체수입 4,324(9.9%)
광 고 제 작 12,650(29.0%)
프로모션수입 13,136(30.2%)
출 판 수 입 4,367(10.1%)
마케팅컨설팅수입 567(1.3%)
임대수입 외 751(1.7%)
합 계 43,558(100.0%)
-매거진 부문
(단위 :백만원 , %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매거진 잡지 서적 - 보그,GQ,보그걸,얼루어,W 32,717 (100.0%)
합계
32,717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광고부문
품 목 2002년 7월 이전 2002년 7월 이후
T V 1억 이하 : 11.5%
8억 이하 : 11.0%
8억 초과 : 9.0% 2억 이하 : 12.0%
8억 이하 : 11.0%
8억 초과 : 9.0%
라디오 13.0%
신문.잡지,Cable 15.0%
기타매체 온라인 광고수수료 : 20.0%
기타는 계약건별로 수수료 차등 적용
-매거진 부문
(단위 : 원)
품 목 '09년 '08년 '07년
보그 5,500 5,500
5,000
보그걸 5,500
5,500 5,000
GQ 6,500 6,000 6,000
Allure 5,500 5,000 5,000
W 5,500 5,000 5,000
* 환율 변동에 따른 수입 용지대 가격 , 기타 원재료비의 가격변동이 클 경우 제품 단가의 조정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수주한 모든 광고는 개별적으로 제작 및 집행되고 매거진부문은 자체 생산설비 없이 잡지제작 일체를 외주 처리하므로 생산능력을 산출할 수 없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광고부문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품 목 제35기 제34기 제 33 기
광고대행 광고제작 10,415 15,397 17,474
프로모션 11,694 16,046 19,791
기타직접비 4,398 7,472 4,002
간접비 4,034 5,987 5,199
합 계 30,541 44,902 46,466
-매거진부문
매거진 부문은 자체 생산설비 없이 잡지 제작 일체를 외주 처리하고 있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보유 서울
논현동 753.44㎡ 16,163 0 0 0 16,163 7,610
서울 길동 94.5㎡ 293 0 0 0 293 222
소계 847.94㎡ 16,456 0 0 0 16,456 7,832
* 회사는 기업회계기준서 제5호 유형자산 개정사항을 조기 적용하여 '08년에 논현동 및 길동 토지에
대해 공정가치로 재평가 하였습니다.
[자산항목 : 건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
보유 서울
논현동 8,004.05㎡ 8,282 0 0 398 7,884 3,614
서울 길동 140.5㎡ 219 0 0 6 213 38
소계 8,144.55㎡ 8,501 0 0 404 8,097 3,652
[자산항목 : 구축물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보유 서울 길동
82 0 0 3 79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보유 서울 논현동
21 0 0 15 6
[자산항목 : 비품 ]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본사 자가보유 서울 논현동
1,286 593 77 525 1,278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구성은 광고부문과 매거진부문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광고부문의 경우 크게 매체대행시 발생하는 대행수수료수입 및 제작수입, 프로모션(SP)수입 등으로
구성되어지며, 매거진부문은 Vogue, GQ, Vogue-girl, Allure, W 등의 잡지판매 매출과 광고매출로 구성됩니다.
당사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광고부문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제35기 제34기 제 33 기
광
고
수
입 대행수수료수입 전파 4,885 6,847 8,480
인쇄 2,878 3,466 3,886
기타매체수입 4,324 4,676 4,964
제작수입 12,650 18,182 19,872
프로모션수입 13,136 17,956 21,960
출판수입 4,367 7,172 3,457
마케팅컨설팅수입 567 419 871
기타광고수입 333 494
임대수입외 418 66 435
합 계 43,558 59,278 63,925
-매거진부문
(단위 :백만원 )
사업 부문 품 목 제35기 제34기 제33기
매거진수입 내수 31,874 32,276
수출 843 1,442
합 계 32,717 33,71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광고부문
당사의 판매조직은 해외법인인 두산광고(북경)유한공사와 전략본부(3개본부/7개팀, 캠페인본부(캠페인5개팀, PD팀), 미디어본부(4개팀), BTL본부(2개팀), 브랜드전략연구소로 구성되었음.
-매거진부문
Circulation팀에서 총판판매, 정기구독, 특판의 형태로 잡지 판매를 총괄하며 광고국의 매체별 광고팀에 서 잡지 광고를 수주하는 형태임.
(2) 판매경로
-광고부문
(가) 광고물 제작
광고전략 제안 -> 광고제작 의뢰 접수 -> 광고물 시안 제작 -> 제작합의 -> 제 작 -> 시사,수정,완성 -> 제작비 청구
(나) 매체대행
매체전략 제안 -> 매체집행요청 접수 -> 매체구매 -> 매체집행 -> 광고료 청구-> 매체사광고비 지불
-매거진 부문
(가) 제품
.총 판 -> 서점 -> 최종소비자
.전화, 인터넷을 통한 구독신청 -> 정기구독
.거래처 방문을 통한 특판
(나) 광고
.광고주 섭외 및 광고주의 광고게재 의뢰->광고게재->광고료 청구->광고료 지불
.광고 대행사를 통한 위수탁 거래 시 대행사에 광고 대행 수수료를 지불
(3) 판매방법 및 조건
-광고부문
구 분 판 매 방 법 판 매 조 건 가 격
광고물 제작 광고주 요청시 광고물 제작후
정산요구 3개월이내의 현금 또는 어음 실제작비 + AWF + 제작수수료
매체대행 광고주 요청에 의거 집행 매체사에일정 수수료를 커미션으로 청구
(광고료는 광고주와 매체사에 동일한 대행채권, 채무금액이 계상됨) 광고료 지불시 공제 대행수수료
*AWF(정가항목) :기획료, 디자인료, 카피료 등
-매거진부문
.총판, 정기구독, 특판을 통한 판매 후 반품 환수
.호별 잡지 광고 게재를 통한 광고매출 달성
(4) 판매전략
-광고부문
(가) 캠페인 본부 운영 : 유능한 크리에이터를 보유하여 그들의 능력을 최대한
활용함으로써 CLIENT의 요구 및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함
(나) 브랜드전략연구소운영 :
- 브랜드 전략 컨설팅 및 각종 연구활동을 통한 브랜드매니지먼트전문회사로서의
이미지 강화로 잠재광고주를 개발함
-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브랜드관리를 수행 할 수 있도록 하는 모든 방안에 대하여
광고주별로 집중적인 관리를 실시하여 광고하고자 하는 대상에 가장 적절한
마케팅 기법을 적용시킴으로써 CLIENT의 요구 및 소비자들의 욕구를 충족시킬
수 있도록 함
(다) 우수인력의 지속적 영입 : 유능한 인력의 계속적인 충원을 통한 지속적 성장유도
(라) 광고주 브랜드에 대한 성공캠페인을 전개하여 광고주와의 장기 대행계약을
유지하며 자사의 인지도 확대를 통해 신규 광고주 개발을 촉진 함
-매거진부문
.최고의 브랜드 이미지 확립 및 최고 품질의 기사를 강화하여 매출증대
.소비자 대상 이벤트 진행으로 매체 인지도 증대
.뛰어난 매체력을 바탕으로 광고주와의 파트너십 강화를 통한 광고매출 증대
5. 경영상의 주요계약
(1) 방송광고업무대행 계약
(가) 계약상대방 : 한국방송광고공사
(나) 계약체결시기 : 2009.1.1 ~ 2009.12.31
(다) 계약일자 : 2008.12.31
(라) 계약의 내용 : 방송광고 전반에 대한 영업의 위탁대행계약
(2) Vogue, GQ, Vogue Girl, Allure, W License 계약
: 미국 Conde Nast Asia/Pacific inc 상표에 대한 한국에서의 독점 사용권 매출에
따라 로열티 지급
(3) IPTV 잡지 컨텐츠 제공 계약
: (주)KT와의 메가TV 양방향 매거진 서비스 공급협정서를 통해 IPTV 잡지 컨텐
츠 제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