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프레시웨이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의 사업영역은 크게 식자재유통사업과 푸드서비스사업으로 구성되어 있고,
업계 최고 수준의 위생/안전시스템, 물류/IT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 각 사업부문 시장여건 및 영업개황
1) 식자재유통사업
⊙ 산업의 특성 식자재유통사업은 식당, 단체급식 등을 고객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들 고객사에 위생과 안전이 보장된 좋은 품질의 식자재를 합리적인 가격과 편리한 배송 서비스로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외식, 식품산업과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산지/공장 등 국내 생산기반 확충 및 국민의 건강 및 삶의 질 향상에 영향을 미치는 산업입니다.
⊙ 산업의 성장성 40조원 규모의 국내 B2B 식자재유통시장은 현대화되어 있는 B2C 시장에 비해 시장참여자의 영세성, 복잡한 유통구조,
인프라 부족 등 매우 낙후되어 있는 것이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자본과 인프라를 갖춘 식자재 전문 유통업체 중심으로 산업구조가 급속히 재편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농식품 100억불 수출 정책을 수립하여 생산기반 및 R&D 인프라 지원, 한식세계화를 포함한 수출성장동력 확충 등 다양한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어, 향후 식재료 수출을 통한 해외시장 개척도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경기 하락 시에는 외식비 지출이 줄어 개별 식당의 휴/폐업이 증가하는 등 식당경로는 경기변동에 민감하나, 단체급식경로는 구내식당 이용율이 증가하는 등 상대적으로 경기변동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 국내시장 여건 외식이 식생활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급격하게 증가되는 추세에 따라 식당의 대형화, 체인화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식품안전에 대한 고객들의 요구도 커지고 있습니다. 또한 원산지표시제 전면 실시 등 법규/제도가 강화되고 있는 동시에 현금영수증 발행과 식당의 부가가치세 신고가 빠르게 정착되는 등 거래의 투명성도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식당 고객들은 One Stop Delivery 및 보관/배송 단계에서의 온도관리 등 식재의 안전성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반면 식자재를 식당이나 급식업체에 납품하는 식자재 대리점의 경우 물류/창고 인프라 부족으로 가공상품 위주로 취급하고 있으며, 시장에서 요구하는 식품안전 기준에 부합하기 어려워 성장의 한계 및 수익성 감소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40조원 규모의 B2B 식자재유통시장에서 대기업이 차지하는 비중은 3% 이하로 향후 자본과 인프라를 갖춘 대기업의 시장점유율은 급격하게 상승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국내 1위의 식품제조회사를 모기업으로 하고 있고,
국내 정상의 외식 및 물류회사를 계열사로 하고 있어 구매, 상품개발, 배송 등 그룹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습니다.
당사는 농/수/축산물의 1차상품과 PB상품을 강화하고 있으며, 확대된 구매볼륨을 바탕으로 산지직소싱 및 글로벌소싱을 확대함으로써 유통단계를 지속적으로 축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동종업계 최고 수준의 식품안전센터, 업계 최초로 도입한 ERP시스템, 전국 배송망 등 인프라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와 같은 당사의 인프라를 통해 안전하고 저렴한 식자재 공급 이외에 메뉴 제안, 세무 컨설팅, 인력지원, 인테리어 제안, 위생 점검 등 Total Solution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2) 푸드서비스사업
⊙ 산업의 특성 푸드서비스사업은 오피스, 산업체, 병원 등에서 체계화된 프로세스로 음식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위탁운영사업으로, 단순한 식사 제공만이 아닌 맛, 서비스, 건강, 즐거움을 제공함으로써 고객가치를 확대해야 합니다.
⊙ 산업의 성장성 단체급식산업은 성숙 단계이며, 전체시장 중 위탁급식시장이 35%, 위탁급식시장 중 44%가 자소 및 학교시장으로 접근가능 시장이 적은 경쟁이 심한 시장입니다. 그러나 저가의 질 낮은 식사에 대한 고객 인식이 변화하는 등 급식의 고급화, 브랜드화가 진행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 경기변동의 특성 단체급식사업은 경기변동의 영향이 크지 않습니다.
⊙ 국내시장 여건 학교/병원의 직영화 추세로 시장규모가 축소되고 있고, 오피스 시장은 성장이 둔화되고 있어 경쟁이 치열합니다.
단체급식사업을 핵심사업으로 하고 있는 경쟁사들은 외식/제조 등 다각화를 통해 성장 동력을 발굴하고자 하고 있습니다.
단체급식시장은 위탁시장의 50%를 대기업이 점유하고 있습니다.
⊙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식자재유통사업의 구매경쟁력 및 당사 인프라를 바탕으로 안전하고 저렴한 식재를 공급받을 수 있고, ERP시스템을 활용한 식자재정보의 DB화를 통해 고객과 업장의 형태에 적합한 표준메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업계 최고 수준의 식품안전센터의 Audit 및 교육을 통해 업장의 위생안전을 사전관리하고 있습니다.
조리/서비스아카데미의 다양한 교육으로 조리, 메뉴, 서비스역량을 높이고 있습니다.
특히 업계 최초로 도입한 Lean Program은 당사 점포의 운영효율화를 높이는데 기여했으며, 그에 그치지 않고 식자재유통 고객사 또는 기타 급식업장 등 외부업체에 대한 컨설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나. 사업부문별 매출, 영업손익을 포함한 주요재무정보
당사는 크게 식자재유통사업과 푸드서비스 사업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단위:백만원,%)
사업부문 구 분 제 22기 제 21기 제 20기
식자재유통
매출액 597,079 498,149 401,073
영업이익 4,480 3,567 -4,675
(%) 0.8 0.7 -1.2
푸드서비스
매출액
145,145 158,808 167,320
영업이익
4,821 3,496 2,920
(%) 3.3 2.2 1.7
합 계
매출액
742,224 656,957 568,393
영업이익
9,302 7,063 -1,755
(%) 1.3 1.1 -0.3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당사의 매출은 매출형태 및 고객경로를 기준으로 식자재유통과 푸드서비스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식자재유통은 대리점, 직거래로 구분하고 축육사업 및 엔지니어링 매출 등은 기타로 구분하고 있으며, 푸드서비스는 단체급식과 컨세션으로 구분됩니다.
공시대상기간 동안 각 부문별 및 상품별 매출액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 % )
사업부문 경로구분 매출액 비 중
식자재유통 대 리 점 232,432 31.3
직 거 래 214,018 28.9
기 타 150,629 20.3
소 계 597,079 80.5
푸드서비스 단체급식 125,631 16.9
컨세션 19,514 2.6
소 계 145,145 19.5
합 계 742,224 100.0
또한, 공시대상기간 동안 취급 품목별 매출액과 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품 목 제 22기 제 21기 제 20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상 품 가공상품 328,317 44.2 296,150 45.1 245,995 43.3
농산물 60,045 8.1 51,537 7.8 41,655 7.3
수산물 46,307 6.2 36,091 5.5 25,449 4.5
축산물 146,663 19.8 95,895 14.6 72,608 12.8
기 타 22,728 3.1 20,799 3.2 17,004 3.0
소 계 604,060 81.4 500,472 76.2 402,711 70.9
제 품 138,164 18.6 156,485 23.8 165,682 29.1
합 계 742,224 100.0 656,957 100.0 568,393 100.0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1) 주요 품목별 매입금액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22기 제 21기 제 20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가공상품 294,640 49.3 279,558 56.0 237,822 57.8
농산물 71,430 12.0 64,897 13.0 55,980 13.6
수산물 54,034 9.1 38,939 7.8 24,645 6.0
축산물 143,999 24.1 89,858 18.0 70,823 17.2
기 타 33,028 5.5 25,959 5.2 22,358 5.4
합 계 597,131 100.0 499,211 100.0 411,628 100.0
2) 국내매입과 수입 구분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22기 제 21기 제 20기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금 액 구성비
국내매입 515,810 86.4 421,334 84.4 349,993 85.0
수 입 81,321 13.6 77,877 15.6 61,635 15.0
합 계 597.131 100 499,211 100.0 411,628 100.0
전체 매입액 중 수입이 13.6%를 차지하고 있으며, 글로벌소싱확대 전략에 따라 전년동기비 34억 증가했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1) 주요 설비 현황
(단위:백만원)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기 타 합 계
식자재유통 전국 일원 4,397 3,030 22,181 29,608
푸드서비스 전국 일원
7,566 7,566
물류센터 수원 센터 3,613 5,955 493 10,061
인천 센터 2,949 1,859 281 5,089
합 계 10,959 10,844 30,521 52,324
2) 시설투자 연간계획 및 누계실적
(단위 :억원)
사업부문 투자 항목 계획 실적 차 비 고
단체급식 기존점 리뉴얼 20 20 1 위생,안전등
신규점 개발 20 7 -13
소 계 40 27 -13
컨 세 션 기존점 리뉴얼 13 2 -11 위생,안전등
신규점 개발 18 7 -11
소 계 31 9 -22
기 타 물류센터 투자 300 219 -81
SYSTEM 개발 및 유지 10 13 3
위생안전강화 2 1 -1 식품안전센터
기 타 4 55 51
소 계 316 288 -28
합 계
387 324 -63
5. 매출에 관한 사항
1)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매출형태 및 고객경로를 기준으로 식자재유통과 푸드서비스사업으로 구분되며 공시대상 기간중 부문별 매출실적은 위 2.주요제품 및 서비스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사업부문 경로구분 판매방법 대금회수조건 비고
식자재유통 대리점 여신한도내 외상판매 외상기일 15일 이내 주1)
직거래 여신한도내 외상판매
(단,우량기업은 여신한도 배제) 외상기일 45일 이내
푸드서비스 운영점 현금결제
주2)
주1) 식자재유통사업의 매출은 주로 대리점과 직거래를 하고 있으며 결제조건은대리점별로 당사기준 개별여신한도를 설정하여 여신한도액 범위내에서 외상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주2) 푸드서비스사업의 경우 운영점별로 산업체 등은 매월말 매출액을 정산하여 계산서를 발행하며 발행일로부터 15일 현금결제를 받고 있습니다.
3) 주요 전략
사업부문 주요 전략
식자재유통 - 인프라 투자 및 SCM 효율화를 통한 볼륨 확대
- 직소싱 및 글로벌소싱 확대를 통한 상품경쟁력 확보
- 저수익 소형거래처의 구조조정 및 고수익 대형거래처 신규개발 강화
푸드서비스 - 지속적인 적자점포 구조조정 및 운영효율화를 통한 수익성 제고
- 적극적인 신규 점포개발 및 해외사업 안정화
- 현장 중심의 커뮤니케이션 확대
6. 파생상품 및 위험회피회계
(1) 당기말 현재 당사는 외화사채에 대한 환율 및 이자율 변동으로 인한 미래현금흐름의 변동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스왑계약을 보유하고 있는 바 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거래 내용 통화스왑 약정 외화 사채
계 약 처 신한은행 신한은행
계약 체결일 2007년 8월 27일 2007년 8월 27일
만 기 일 2010년 8월 27일 2010년 8월 27일
원 금 USD 15,000,000 만기 수취
KRW 13,875,000,000 만기 지급 USD 15,000,000
고정 이자율 KRW 연 4.98% 지급 -
변동 이자율 USD 6M LIBOR + 0.50% 수취 USD 6M LIBOR + 0.50%
당사는 상기 통화스왑계약에 대하여 위험회피수단으로 지정하여 위험회피회계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2) 당기 및 전기의 재무상태표 및 손익계산서에 미치는 금액적 영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거래 목적 파생상품 종류 제 22(당) 기 제 21(전) 기 비 고
현금흐름위험회피 통화스왑거래 316,139 (687,670) 기타포괄손익누계액
(1,330,193) 4,966,837 파생상품평가손익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구 분 계약일자 계약내용 상대방 금액
상품공급 1999.1.1 CJ제일제당이 생산하는
제품의 안정적 공급 CJ제일제당 해당물품
대 금
물류대행 1999.1.1 CJ프레시웨이(주)의 판매제품을
거래처에 공급하는 물류업무 대행 CJGLS(주) 수수료
지 급
8. 연구개발 활동
당사에서 취급하고 있는 식품에 대해 식품위생 등을 분석 식품 안전성을
확보하고 사전 관리 운영하는 '식품위생연구실'이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 22기 제 21기 제 20기 비 고
원재료비 229 220 223 분석을 위한 샘플 비용
인 건 비 632 626 594
감가상각비 170 265 410 분석장비에 대한 상각비
기 타 145 131 95
합 계 1,176 1,243 1,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