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흥관광개발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산업의 개요
1) 골프장 산업의 정의
골프장 산업은 내장객들에게 골프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관련 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입니다. 골프장 산업은 두가지 형태가 일반적인 형태인데, 초기 투자비를 회원권을 발급, 회수함으로서 운영하는 회원제 골프장과 정부 보조금, 또는 기금으로 만들어 도착순서에 의거하여 골프장을 이용하게끔 만드는 대중골프장으로 나뉩니다.
2) 골프장 산업의 분류
구분 개념 및 주요특성
이용형태별 회원제 - 회원을 모집해 회원권을 발급하고 예약에 의해 이용하는 골프장으로 대부분의 회원제 골프장이 18홀 이상으로 운영하는 골프장
- 회원제 골프장은 3홀 이상도 가능하도록 개정됨
퍼블릭 - 회원을 모집하지 않고 도착순서와 예약에 의해 이용하는 골프장
운영형태별
(회원제) 입회금제 - 회원이 경영회사에 입회비를 예탁하고 그 시설을 우선적으로 이용할 권리(시설이용권)와 일정한 거치기간이 지난 후 입회금의 반환을 청구할 권리(입회금 반환청구권)를 갖는 골프장
사단법인제 - 골퍼들로 구성된 조직체(골프클럽)가 골프장을 건설, 운영하고 그 회원인 골퍼들이 그 시설을 이용하는 골프장
주주회원제 - 골프장을 경영하는 주식회사의 주식을 전 회원이 골고루 나누어 가지고 이들의 총의에 의해 그 회사가 운영되는 골프장
규모별
(퍼블릭) 정규퍼블릭 - 18홀 이상의 정규 퍼블릭 골프장
일반퍼블릭 - 9홀의 퍼블릭 골프장
간이골프장 - 3홀 이상 8홀 이하의 골프장
(출처 : 문화체육관광부)
(나) 주력시장 등의 규모 및 성장률
골프산업은 소득수준 향상 및 주 5일 근무, 대중들의 골프에 대한 인식 및 접대문화의 변화 등으로 골프이용객 규모가 매년 크게 확대되고 있고, 이에 따른 골프장수가 꾸준히 증가하여 그 시장규모가 지속적인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습니다.
한국 골프장 경영협회가 발표한 수치에 따르면, 골프장 이용객수는 2009년 기준으로 회원제 193개, 대중 146개 골프장 내장객 합계 2천5백9십만여명을 기록하여 전년대비 8.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고 운영중인 골프장수는 339개소에 달하였습니다.
운영 중인 회원제 골프장 193개소를 찾은 2009년도 내장객은 모두 1천6백94만101명으로 전년도(182개소, 1천5백65만4천98명)보다 1백28만6천3명이 증가해 8.2%의 성장률을 나타냈고 대중골프장 146개소를 이용한 내장객은 8백96만8천885명으로 전년도(128개소, 8백32만8천568명) 63만9천여 명이 증가해 7.7%의 성장률을 보였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가) 골프장산업의 시장규모 추이
2009년 한국 골프경영협회가 발표한 최근 3년간 골프장수 및 내방객수는 아래와 같습니다.
골프장 내장객 현황
항목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퍼블릭 골프장수 146개 128개 102개 93개
내방객 8,968,885명 8,328,568명 7,419,866명 6,146,140명
회원제 골프장수 193개 182개 175개 157개
내방객 16,940,101명 15,654,098명 14,923,213명 13,507,219명
계 골프장수 339개 310개 277개 250개
내방객 25,908,986명 23,982,666명 22,343,079명 19,653,359명
출처 : 한국골프장경영협회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입지조건
당사는 경기도 용인시 기흥구 고매동 5-48에 위치하고 있는 골드컨트리클럽을 소유 운영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골드컨트리클럽은 서울 강남에서 약 30km 거리이며, 수원, 분당, 용인, 수지 등에서 약 10여 km 내외에 위치하고 있고, 경부고속국도 기흥IC에서 약 3km 에 위치하고 있어 매우 뛰어난 접근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경영 기반
골드C.C는 20여년 이상을 골프장 경영에 전념해 온 최고경영자를 비롯해 업계 선두의 전문적 Know-how를 갖춘 임직원이 골드C.C 혁신 경영의 토양이 되고 있습니다.
- 최고경영자의 의지
업계를 선도해야 한다는 최고 경영자의 의지가 골드C.C 혁신 경영의 근간이 되었습니다.
- 직원들의 자긍심
업계 선도 기업에 종사한다는 직원들의 자긍심이 혁신 경영을 위한 아이디어 창출의 원동력이 되었습니다.
- 축적된 Know-how
1986년 개장 이후 20여년간 축적된 골프장에 대한 Know-how가 혁신 경영의 밑거름이 되고 있습니다.
- 경쟁심화
정부의 골프장 대중화 정책으로 골프장이 크게 증가하는 가운데, 경쟁에서 앞서야 한다는 위기의식이 혁신 경영의 동인이 되고 있습니다.
3) 골프코스 및 부대시설
골드컨트리클럽은 36홀을 보유한 회원제 골프장으로서 사업장 면적은 1,361,536m2이며 코스시설 면적은 546,375m2, 참피온 코스 18홀(길이 6,253m)과 마스터 코스 18홀(길이 5,675m) 등 총 36홀, 파 144 골프장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부대시설로는 클럽하우스 2,592 m2, 카트 보관소, 휴게소, 기사대기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골드C.C 주요 제품 및 서비스
KGAV가 제공하고 있는 주요 제품 및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골프 라운딩
골드C.C 총 36홀의 코스를 갖추고 고객들에게 골프 라운딩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8홀 라운딩에 소요되는 평균 시간은 약 4시간 30분입니다.
- 식음료서비스
KGAV 식음료서비스는 장시간 소요되는 라운딩 도중 고객의 체력보충을 위한 가벼운 식사 및 간식판매를 하는 스낵바 형식의 '그늘집'이 코스중간중간에 위치하고 있으며, 라운딩전 대기시간을 위한 라운지를 겸하여 라운딩후 식사와 연회를 위한 클럽하우스와 단체용 연회실이 고객들의 동선에 맞추어 마련되어 있습니다.
- 상품판매
골프장 이용객을 위한 골프용품과 단체팀을 위한 시상품, 선물용 지역특산물 등을 골프샵에 비치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늘 새롭고 유익한 상품조달에 힘쓰고 있습니다.
5) 골드C.C 발전 과정
골드 컨트리 클럽은 1980년대 개장을 준비하면서 골프장 주택이라는 신개념 주택사업을 염두에 두고 사업을 진행하였습니다. 부지 매입 시점부터 골프 코스에 더하여 주택을 지을 수 있는 부지를 추가로 매입하였습니다. 1980년대 준비기간을 거쳐골드C.C는 1990년대부터 신개념 주택사업을 본격적으로 전개하였습니다. 특히 1990년대 이후는 1970년대 경제발전 주체들이 은퇴를 시작하면서, 탈도시의 욕구가 증가하였고, Well-being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증가하여 골드C.C 가 시대를 앞서 준비했던 신개념 주택사업을 전개하기에 좋은 시기였습니다.
골드C.C는 먼저 1993년 골프장부지 내에 100세대 규모의 골드 훼미리콘도를 완공하여 분양하였고, 2004년 코리아 골프 아트빌리지 1차(대우그린카운티) 112세대를 완공·분양완료 하였습니다. 2005년 8월에는 코리아 골프 아트빌리지 2차(기흥아펠바움) 77세대를 착공하여 2006년 9월에 분양완료 하였습니다.
6) 골드C.C 시스템의 혁신
골드컨트리클럽 은 2000년 이후 현재까지 최대 내장객수와 최고의 영업이익을 달성하고 있으며, 이러한 결과는 골프장 회원에게 보다 훌륭한 서비스 제공과 라운딩기회를 부여하고자 최선의 노력을 다한 다음과 같은 골드C.C 임직원의 다양한 혁신 경영 활동을 기반으로 달성되었습니다.
국내 골프 산업은 전형적인 수요 초과 현상을 지속해 오고 있습니다. 국민소득 상승.생활수준 향상 등으로 골프 인구는 급격히 증가해 온 반면 골프장은 정부의 규제정책으로 크게 증가하지 않았습니다. 골드C.C는 제한된 면적내에서 골프 수요를 흡수하기 위하여 무인 운전이 가능한 5인승 전동 카트를 도입하였고 필요한 전자 유도선을 설치하였습니다. 이로 인해 골퍼들의 라운딩 시간이 단축되어 더 많은 골퍼들에게 라운딩 기회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골드컨트리클럽은 고객중심의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하는 취지로서, 공정성 시비가 많았던 전화,팩스 예약을 폐지하고 인터넷 예약 시스템을 도입하였습니다. 회사는 2003년 10월 ~2004년 5월까지 동국전산정보기술의 도움으로 인터넷 예약시스템을 구축하여,2004년 6월부터 운영 중에 있습니다. 인터넷 예약시스템은 임직원들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 운영 첫해부터 큰 시행착오 없이 회원들의 호응 속에서 성공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인터넷 예약 시스템 도입으로 회원들은 보다 많은 부킹 기회를 얻게 되었고 자율적인 공개 경쟁 방식을 통해 공정성 시비가 해소될 수 있었습니다. 아울러 예약 전화 등의 폭주시 발생했던 통화 불가능 사례가 해소되어 고객 만족도가 크게 제고되었습니다.
7) 골드C,C 기업 문화의 혁신
골드컨트리클럽은 사업장 특성에 따라 2005년 9월부터 사업장내 전면 금연이라는 슬로건을 내걸고 전 종사원의 금연 캠페인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골드컨트리크럽의 금연 캠페인은 1987년에 이어 두번째 실시되는 것으로, 최고 경영자의 강력한 의지에 따라 금연 수당을 지급하는 등 직원들의 자발적 동참을 적극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회사의 적극적인 노력의 결과 전직원의 사업장내 금연이 이루어지고 있을 뿐만 아니라, 흡연 직원들의 대다수가 금연 서약서를 제출하는 등 자발적으로 동참하고 있습니다. 또한 골드 컨트리클럽은 품질 경영의 일환으로 2005년 9월부터 스마일 운동을 실시하고 있습니다.누구나 실수를 할 수 있고 잘못을 저지를 수 있지만 '웃는 얼굴에 욕할 수 없다'라는 속담이 있듯이 소중한 고객에게 웃는 얼굴로 최상의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스마일 뱃지'를 제작하여 전직원 에게 왼쪽 가슴에 부착시키고 있으며 정기적인 서비스 교육을 통해서 예쁘게 웃는 방법에 대한 실습교육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골드컨트리클럽은 이번 친절 미소 운동이 일회적인 행사로 그치지 않고 골드컨트리클럽의 기업 문화가 될 수 있도록 지속적인 노력을 기울여 갈 것입니다.
8) 영업 현황
골드컨트리클럽은 강남에서 거리가 가까울 뿐만 아니라 경부고속국도 기흥 IC에서불과 3km에 위치하여 강남에서 30분 이내에 도달할 정도로 매우 뛰어난 접근성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이 같은 장점에 힘입어 골프장 산업이 성숙기에 접어들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회사의 핵심 수익원인 입장수입은 2008년 157억원에서 2009년 167억원으로 6.1% 증가하는 등 안정적인 실적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9) 사회적 책임 경영활동 및 윤리경영
골드컨트리클럽은 회사가 속해 있는 지역사회의 필요를 채워주고, 지역사회가 당면한 문제들을 공유함으로써 지역사회의 일원으로 책임을 다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회사의 주요 이해관계자인 고객, 직원, 협력 업체들과 상호작용에서 회사의 책임을 다함으로써 지속 가능 경영을 달성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를 위하여 회사는 자체적으로 각종 기부활동과 봉사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직원들의 기부활동과 봉사활동의 동참을 유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코스관리등에 소요되는 일용직의 경우 지역주민 위주의 고용정책을 유지하고 있으며, 특히 지역에 속한 노인들을 적극 고용하여 노인들에게 경제적 활동의 장을 마련해 주고 있습니다. 한편 회사는 업종의 특성상 상당한 금액의 세금을 성실히 납부하여 지자체와 국가 재정 건전화에 기여하고 있습니다.
또한 골드컨트리클럽은 건강한 기업문화 정립과 협력업체와의 상생관계를 유지하기 위하여 공개입찰제도, 차별방지 프로그램, 부패방지시스템 등의 윤리경영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10) 향후 전망
최근 골프장의 공급 추세를 볼 때 국내 골프장 산업은 성숙기에 진입한 것으로 보입니다. 다만 공급이 수요를 초과할 것으로 보이는 지방과 달리 토지 공급이 제한적인 수도권의 경우 여전히 수요가 공급을 초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따라서 입장 수입 등 당사의 핵심 수익원인 입장수입은 안정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11) 신규 사업 계획
회사는 주위에 있는 토지를 이용하여 홀을 증설하고 기존 코스를 개보수 하여 회원 및 이용객들의 코스 만족도를 제고할 계획이며, 이 같은 코스 확장 및 고객 만족도 제고는 회사의 매출 증대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회사는 기존 골프장 운영 외에 사업장 내 유휴 부지를 활용한 골프장 주택 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이 부문 또한 회사의 재무구조를 개선하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2) 글로벌 네트워크 추진 계획
국내 골프 업계는 수요 대비 공급 부족의 현상으로 해외 원정 골프를 즐기는 국내 골퍼들과 골프 유학생에 의한 외화 유출이 늘어나고 있어 국가적으로 많은 손실을 안고 있습니다. 골드컨트리클럽은 해외에 골프장을 건설 또는 매입하여 이런 동절기 수요에 착안하여 Global Network을 구축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실버타운 연계, 골프투어 프로그램 개발 등 새로운 Business model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