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09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시장여건 및 영업의 개황 등
1) 해운업의 특성


해운업은 해상 운송서비스의 생산과 판매를 업으로 하여 지리적, 시간적으로 생산소비시장의 창출ㆍ확대 기능을 수행함으로써 상품 교역의 촉진에 기여하며, 신속성, 정확성, 안정성, 경제성 실현을 목적으로 하는 산업입니다. 해운회사는 해운서비스를 제공하고 그 대가인 운임을 획득하는 상행위를 업으로 하는 기업을 말합니다. 즉, 해상 운송서비스를 생산행위로 간주할 경우 해상운송의 담당자인 해운회사는 운송서비스를 남에게 판매할 목적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운송서비스의 상품생산자라 할 수 있습니다. 해운업은 국제 무역이라는 파생수요를 수송대상으로 하면서 선복 공급면에서 상당히 비탄력적인 시장을 형성하는 시장의 내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시장 외적인 측면에서는 철강, 석유, 화학, 목재, 시멘트, 전력, 조선, 금융, 해상보험업 등의 여타 일반 산업과 관련성이 깊으며, 국제적 성격이 강한 산업으로 주 활동 대상이 세계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 이외에도 해운업은 선박을모체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기 때문에 대규모 자금이 집중적으로 투하되어야 하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이라고 할 수 있으며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는 완전 경쟁시장이라는 시장의 특성 또한 가지고 있습니다.

2) 해운업의 성장성
해운은 다른 수송수단과 비교해 볼 때 오대양과 육대주를 연결할 수 있으며 선박의 대형화로 인하여 대량수송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거리와 중량에 따르는 운송비의 경우 항공운송, 철도운송에 비해 월등히 저렴합니다. 또한 해상운송의 경우 국제법상 무해통항(無害通航)의 원칙에 따라 운송의 자유성을 확보하고 있으며 선박운항과 취득, 용대선 등의 활동범위 또한 국경을 초월하는 국제성을 띠고 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의 경우 국제 수출입화물의 99.7%(2008년 기준 / 통계청)가 해운을 통하여 수송되고 있고 이러한 추세는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보여져 산업의 성장성은 높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및 계절성


해운시장은 해운회사와 화주간 형성되는 운임시장(Freight Market), 선주간 거래되는 선박 구매 및 용선시장(Sales & Purchase Market/Chartering Market), 선주의 오더에 따라 발주되는 신조선 시장(New building Market), 노후선박의 해체(Scrapping)에 따라 형성되는 해체시장(Demolition Market)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해운시장은 수요측면에서 볼 때, 세계경제, 정치적 격변, 유가 변동 등에 따라해상물동량 및 수송비용의 변동이 심한 편이며, 공급측면에서 볼 때 세계 선복량, 신조선박의 건조량, 운임수준 등이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계절적 요인에 따라 겨울철에는 원유, 가스와 같은 에너지 자원의 물동량 증가에 영향을 미치며, 곡물 수확기에는 곡물의 수확량과 수요에 따라 시황이 급변하기도 합니다. 특히 에너지 해상운송 물동량의 경우 중동지역의 전쟁, 산유국의 지정학적 위험 및 OPEC의 생산량 감산에따라 경기 변동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4) 경쟁요소
해운업은 국가간의 장벽에 구애받지 않는 완전경쟁시장이며, 선박을 모체로 영업활동이 이루어지는 자본집약적인 장치산업이기 때문에 규모의 경제 실현과 운항효율성을 바탕으로 한 원가경쟁력의 유지, 해상 운송서비스의 차별화, 우량화주의 확보 등이 중요한 관건입니다.

5) 국내외 시장여건
현재 국내외 해운시황은 경기불황으로 인한 물동량 감소에서 벗어나 서서히 회복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는 국내외 선사들의 신조선 발주취소ㆍ인도지연, 선박 계선 및 감속운항 등을 통한 시장 안정화노력과 함께 세계적인 경기부양책에 따른 세계경기 회복에 대한 기대감에 기인합니다. 실제 최근 중국을 중심으로 철광석, 석탄, 유류등 원자재에 대한 재고투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회복세에도 불구하고 국내외 해운시황은 여전히 여러가지 걸림돌에 가로막혀 있습니다. 첫째, 해운경기 호황기에 대량 발주한 신조선의 인도로 인한 선박과잉, 둘째, 세계적인 경기불황을 탈피하기 위해 실시한 각국의 경기부양책에 따른과잉유동성 흡수를 위한 출구전략, 셋째, 두바이 채무 지불유예, 포르투갈ㆍ그리스ㆍ스페인 등의 국가 재정 위기 등과 같은 Sovereign Risk로 인한 수요 위기 가능성, 그리고 이에 따라 발생할 수 있는 향후 재고투자의 불안정성으로 인한 시황 변동성 증가 등입니다. 이러한 이유로 국내외 해운시황의 회복에는 다소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예상됩니다.

 

6) 회사의 경쟁우위요소
당사는 케미칼화물 및 가스화물 등 석유화학의 특수화물을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있으며, 특히, LPG와 암모니아 가스를 운송하는 대형 가스운반선 부문에서는 아시아굴지의 선단을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특수화물 운송분야에서 독보적인 지위와 높은 신용도를 바탕으로 국내의 E1, LG상사, 한화석유화학, 국외에서는 일본의 AST-OMOS, MITSUI, MITSUBISHI, 스위스의 VITOL 등 재무구조가 튼튼한 화주 및 용선주와의 장기계약 및 계약연장을 통해 기복이 심한 해운업의 특성을 극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문 경영인 체제, 경영의 투명성, 특화된 사업영역에서의 탄탄한 입지, 안정된 노사관계 등을 바탕으로 매출증대를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7) 시장점유율
당사의 최근 3사업년도 매출실적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구       분 매  출  액 비       고
제26기 105,927,071 -
제25기 102,211,810 -
제24기 77,542,301 -


8)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나. 요약 재무정보
「Ⅲ. 재무에 관한 사항」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매출액(비율)
해상운송업 해상운임 등 LPG, 석유화학 제품원료 등 105,927(100%)


나.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매출비중


(단위 : 백만원, %)
구    분 제26기 제25기 제24기 비  고
가스 운반선 71,489
(67.49%) 68,007
(66.54%) 46,180
(59.56%) -
케미칼 운반선 27,026
(25.51%) 25,205
(24.66%) 21,380
(27.57%) -
LNG 지분참여선 7,412
(7.00%) 9,000
(8.80%) 9,982
(12.87%) -
합     계 105,927
(100%) 102,212
(100%) 77,542
(100%) -


다. 주요 제품, 서비스 등의 가격변동추이
1) 가격변동추이


(단위 : USD)
구     분 주요화물 제26기 제25기  제24기
가스 운반선 LPG, NH3 등 14,865 15,678 15,637
케미칼 운반선 SM, P.XL 등 28.39 27.80 27.00
LNG 지분참여선 LNG 24.23 36.48 45.57

※ 상기 사항은 선박별 운송화물을 기준으로 구분하였습니다.
※ 상기 제품가격은 가스 운반선의 경우, 선박당 평균 일일 운항수익(C/B)으로 하고,    케미칼 운반선 및 LNG 지분참여선은 평균 운임율(톤당 평균운임)로 산출하였습
   니다.
※ 가스운반선은 대부분이 장기용선계약(T/C)에 따른 수입으로 계상되므로, 이에
   대하여 '(매출액-운항비)÷365일÷선박수'의 산식으로 선박당 평균일일운항수익
   (C/B)으로 변동추이를 계상하였습니다.
※ 케미칼 운반선 및 LNG 지분참여선은 100% 자가운항 수입이므로, 이에 대하여
   매출액을 수송량으로 나눈 평균 운임율(화물 톤당 운임율)로 변동 추이를 계상
   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물동량 및 선복수급상태, 국제원유가 등의 변동에 따라 연동됩니다.

3. 주요 원재료
당사의 매출 창출을 위한 주요 원재료로는 선박용 연료유가 있으며, 해당 연료유의 톤(MT)당 가격변동추이는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USD)
구    분 제26기 제25기 제24기
FUEL
OIL 국내
(MF180) 397.98 572.83 371.31
국외
(MF380) 374.52 511.92 333.08
DIESEL
OIL 국내 557.30 956.93 585.74
국외 512.72 911.26 572.78

※ FUEL OIL은 국내는 MF180, 국외는 싱가포르 기준 MF380의 당기 시장평균
   가격이며, DIESEL OIL은 국내는 시장평균단가, 국외는 싱가포르 시장평균가격
   입니다.

4. 생산 및 설비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 선박의 1회 최대 생산능력은 선박의 최대 선적가능량을 의미하며, '총선박 최대선적량 × 당기 항차수'의 방법으로 산출하고 있습니다. 선종별 생산능력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천MT)
구     분 제26기 제25기 제24기
가스 운반선 2,199 2,165 1,834
케미칼 운반선 768 909 1,050
LNG 지분참여선 309 292 260
합    계 3,276 3,366 3,144

※ 전기 대비 당기 케미칼 운반선 생산능력의 감소는 전기의 케미칼 운반선 1척의
   매각으로 인한 선박수 감소에 기인합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MT, 백만원)
구    분 제26기 제25기 제24기
운송실적 금액 운송실적 금액 운송실적 금액
가스 운반선 1,838 71,489 1,815 68,007 2,087 46,180
케미칼 운반선 659 27,026 814 25,205 808 21,380
LNG 지분참여선 239 7,412 225 9,000 236 9,982
합  계 2,736 105,927 2,854 102,212 3,131 77,542

※ 전기 대비 당기 케미칼 운반선 운송실적의 감소는 전기의 케미칼 운반선 1척의
   매각으로 인한 선박수 감소에 기인합니다.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당사는 선박의 특성상 임시검사, 연차검사, 중간검사, 계기고장 등으로 인한 수리기간 및 황천항해(태풍 등으로 표류 및 회항)등을 제외하고는 선원의 교대승선으로 연중 무휴로 해상에서 운항중입니다. 선종별로 보면, Dry Dock 및 선박수리로 인해 가스 운반선 4척이 총 65일, 공동지분 참여방식에 의해 소유하고 있는 LNG선 2척이 총43일간 운항하지 않았으며, 케미칼 운반선의 경우에는 선박수리로 인해 4척이 총 11일간 운항하지 않았습니다.
다음은 각 선종별 평균가동률입니다.

(단위 : 일)
구     분 가동가능일수 실제가동일수 평균가동률
가스 운반선 2,920 2,855 97.77%
케미칼 운반선 1,839 1,828 99.40%
LNG 지분참여선 1,460 1,417 97.05%
합     계 6,219 6,100 98.09%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자산항목 : 선박외]                                                                                                                    (단위 : 천원)
구 분 소유형태 소재지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선박(16척) 자가, 지분참여
국취부나용선 제주
파나마 173,883,324 32,785,236 1,860,771 19,059,914 185,747,875 -
건물(6건) 자가 부산 외 1,971,906 - - 37,500 1,934,406 -
토지 " " 601,300 - - - 601,300 -
합    계 176,456,530 32,785,236 1,860,771 19,097,414 188,283,581 -


라.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당사는 중장기 선박 확보 계획에 따라 2012년 2월까지 인수조건으로 선박[ChemicalTanker 1척과 Gas Carrier 1척] 건조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천USD)
사 업부 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      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 (당기분) 향후
투자액 비고
해 운 신 설 2007.12
~ 2012.02 선박
(2척) 생산성
향   상 ¥1,799
$92,000 ¥900  (¥720)
$17,800 ( $8,900 ) ¥899
$74,200 -

※ 상기 투자 선박중, Chemical Tanker 1척은 2010년 1월에 당사에 인도되었으며,
   Gas Carrier 1척은 2012년 2월에 인도예정입니다.

5. 매출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26기 제25기 제24기
해운업 용역매출 가스
운반선 수 출 68,305 65,888 44,437
내 수 3,184 2,119 1,743
합 계 71,489 68,007 46,180
케미칼
운반선 수 출 26,990 24,173 21,035
내 수 36 1,032 345
합 계 27,026 25,205 21,380
LNG지분
참여선 수 출 7,412 9,000 9,982
내 수 - - -
합 계 7,412 9,000 9,982
합    계 수 출 102,707 99,061 75,453
내 수 3,220 3,151 2,089
합 계 105,927 102,212 77,542


6. 수주상황
당사는 불특정 다수의 하주를 대상으로 한 부정기선 영업을 수행하고 있으며, 장기운송계약의 경우도 수주형식이 아닌 기간형식(정기용선)의 계약을 하고 있어 특정 수주계약을 통하여 거래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기업경영상 하주와의 계약을 구체적으로 열거할 수는 없으나, 중요한 장기운송계약에 대해서는 아래의 「7. 경영상의주요계약 등」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가. 장기해상운송계약
당사의 케미칼 운반선은 SUMITOMO상사ㆍEXXON MOBILㆍCHEVRON 등과 통상 1년을 계약기간으로 COA계약을 체결하여 CUMENE, BASE OIL 등의 화물을 운송하고 있으며, 동 COA계약은 매 1년 주기로 연장 및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가스 운반선의 경우에는 ㈜E1ㆍLG상사ㆍVITOLㆍMITSUIㆍPETREDECㆍAST-OMOS ENERGY 등 국내외 대형 석유화학회사들과 LPG, NH₃, ETHYLENE,  C₃,C₄, VCM 등 가스화물 수송을 위하여 COA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동 계약으로 인한 운임단가는 1~2년 주기로 재조정하고 있습니다.


나. 공동운항계약
당사는 한국가스공사가 수입하는 LNG의 수송을 전담할 4척의 선박을 타 해운회사와공동구입하고 회사의 참여지분율만큼 부담한 금액을 선박도입시 자산으로 계상하였으며, 동 선박에서 발생하는 매출액 및 매출원가(감가상각비 제외)는 회사의 참여지분율만큼 계상하고 있습니다. 동계약은  2016년11월에 종결예정입니다.

다. 용선계약
당사는 선박도입을 위한 9건의 국적취득조건부 나용선계약을 체결하고 있으며, 해당선박의 선가는 2019년 12월까지 분할상환할 예정입니다. 또한 ETHYLENE 화물의 수송을 위한 1건의 용선계약(계약기간 3년(1년 연장포함))을 체결하여 운항하고 있습니다.

 

8.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 감소 기말잔액 비  고
은           행 4,765 6,595 9,405 1,955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저  축  은  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4,765 6,595 9,405 1,955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
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4,765 6,595 9,405 1,955 -

※ 상환등 감소에는 외화부채에 대한 환율감소분 87백만원이 포함되었습니다.

 

[해외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 감소 기말잔액 비  고
금  융  기  관 - - - - -
해외증권(회사채) - - - - -
해외증권(주식등) - - - - -
자 산 유 동 화 - - - - -
기           타 11,192 33,794 14,545 30,441 -
총           계 11,192 33,794 14,545 30,441 -

※ 상환등 감소에는 외화부채에 대한 환율감소분 1,735백만원이 포함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