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산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1) 산업의 특성, 성장성, 경기변동의 특성, 계절성
ㄱ.레미콘
가. 중소기업 위주의 시장구조
ㅇ 레미콘업은 배쳐플랜트(B/P)와 골재 야적장 그리고 몇 대의 믹서트럭만 갖추면 영업을 시작할 수 있고 업황이 좋지 않을 때는 사업을 거두거나 타사에 매각하기도 쉬워 신규진입과 퇴출이 빈번히 일어나는 산업 중의 하나이다.
ㅇ 대부분의 시멘트 제조기업과 일부 건설사가 보조 사업부문으로 시장에 참여하고 있고 전업 대형 레미콘기업은 그 수가 많지 않다. 이에 따라 대부분의 중소기업들이 영업권을 달리하여 난립하여 있는 상황으로 다수의 공급자가 별다른 진입장벽 없이 지역별로 치열한 경쟁을 벌이고 있는 상황이다.
나. 주문생산방식
ㅇ 레미콘은 운송시간의 제약을 받는 산업의 특성상 주문에 의하여 생산 공급하는 주문형 산업의 성격을 지닌다. 그러므로 일반 제조업에 비하여 가동률이 저조한 편이며 수요에 대한 공급이 비탄력적인 산업이다.
다. 전형적인 내수산업
ㅇ 레미콘은 토목, 건축공사에 사용되는 기초 교착자재로서 제품의 응결이 빨라 출하지에서 사용지역까지 90분 이내의 거리에 위치해야 하는 등 제품특성상 수출입이 불가능한 전형적인 내수산업이다. 또한 운송시간과 사용지역의 제한을 받기 때문에 영업권이 국한되어 제품 생산 이후 90분 이내에 도달할 수 있는 거리가 본 제품의 시장권역을 형성하므로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강하게 나타낸다.
라. 도시형 산업
ㅇ 건설공사의 발주가 대부분 인구가 집중된 도심에서 발생하므로 한시적 제품 특성상 도시권에서 생산되어야 하는 도시집중형 산업이다.
마. 물적 유통이 중요한 산업
ㅇ 레미콘 제품은 시멘트, 자갈, 모래 등의 원재료를 공장으로 운송,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트럭으로 제한 시간내 건설현장에 운송하므로 제조업과 운송업의 양면성을 지니고 있다. 통상 원가내 운송비용이 10-15%를 차지하므로 R/T의 수송능력의 효율적인 관리가 매우 중요하며 성수기에 운송능력의 한계로 적기공급의 문제가 상시 제기된다. 또한 레미콘믹서트럭이 공장건설비용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고가이기 때문에 소유운영에 따른 자금소요가 많으며 도시권의 교통환경이 점차 악화됨에 따라 수송능력이 낮아지고 물적 유통비용이 점차 증가하고 있다.
바. 경기변동의 특성
ㅇ 레미콘 산업은 건설관련업종의 경기동향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으며 건설활동이 활발한 봄과 가을에는 레미콘 수요가 급증하고 겨울철과 장마철에는 수요가 급락하고 있어 성수기와 비수기가 확연히 구분되는 계절적 특성을 지닌다.
ㄴ.콘크리트제품
가. 시장구조
ㅇ 콘크리트제품 제조업은 특별한 진입장벽이 없어 대부분이 중소기업이 참여하고 있으나 정부가 수급불균형에 대응하여 콘크리트 파일을 중소기업 고유업종에서 제외(1994년 8월)한 이후 콘크리트파일의 경우 대규모 설비투자를 요하고 시장성이 높아 대기업의 참여가 이어졌으며 대기업 중심의 과점적 시장구조가 형성되어 있다. 한편 시장규모의 변동폭이 낮은 콘크리트전주와 흄관은 대부분이 중소기업 중심으로 완전경쟁시장을 형성하고 있다.
나. 내수중심적 산업
ㅇ 콘크리트제품은 단위 제품당 규격이 크고 중량이 무거워 운반비가 많이 드는 관계로 전량 내수에 의존하는 산업이다. 이러한 운송비의 부담으로 인해 지역별로 시장이분할되어 경쟁하고 있다.
다. 다품종 소량생산
ㅇ 콘크리트제품은 성형방법 및 양생방법에 따라 매우 다양한 종류의 제품이 생산되며 규격과 종류가 매우 다양해 소량 다품종체제를 취하고 있어 중소기업에 적합한 산업이다.
라. 경기변동의 특성
ㅇ 콘크리트제품은 건설공사의 필수 기초자재로서 건설경기의 변동에 따라 거의 전적으로 영향을 받는다. 콘크리트 파일의 경우 아파트와 도로, 택지조성사업의 기초공사에 사용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와 직결되고 있으나 콘크리트 전주와 흄관의 경우 공공재적 성격이 높아 건설경기뿐만 아니라 전력산업과 하수관련 정책 등에도 영향을 받으며, 레미콘처럼 계절의 영향은 받지 않는다.
(2) 국내외 시장 여건(시장의 안정성, 경쟁상황, 시장점유율 추이)
가. 시장의 안정성 및 경쟁 상황
레미콘의 경우 진입장벽이 낮은편이나, 당사는 레미콘(1차제품) 및 한전주(2차제품)를 생산하여 낮은 진입장벽에 대한 위험성을 낮추었으며, 오랜 경험으로인한 원가절감 및 고품질로 안정화 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제품의 생산 및 판매가 내수로 이루어져 환율로인한 영향이 적으며, 원재료 조달상 어려움도 없습니다.
나. 시장 점유율 추이
-당사의 제품 특성상 광주·전남지역의 시장점유율
구 분 2008년도 2009년
레미콘 5.03% 2.16%
고강도파일 1.05% 1.19%
- 레미콘의 시장 점유율은 한국레미콘공업협회 자료를 인용하였으며, 고강도파일의 시장점유율은 한국원심력콘크리트협동조합 자료를 인용하였습니다.
① 레미콘
구 분 레미콘 납품실적(㎥)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광주·전남 11,533,986 9,795,775 12,020,252 11,745,948
서산 393,144 450,126 605,215 253,926
시장점유율 3.4% 4.6% 5.03% 2.16%
② 고강도파일(PHC파일)
구 분 고강도파일 납품실적(본수)
2008년 2009년
광주·전남 2,283,725 1,805,404
서산 23,996 21,523
시장점유율 1.05% 1.19%
(3)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2. 주요제품
당사는 주요제품으로 레미콘, 흄관, 고강도파일, 한전주 및 통신주를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009년 각 제품 및 상품 매출액이 총 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품 목 매출액(원) 비율(%) 비 고
레미콘 12,202,532,530 39.76
흄관 3,446,539,229 11.23
파일 4,319,042,050 14.07
전주 7,993,926,976 26.04
상품 2,731,780,084 8.90
합계 30,693,820,869 100.00
주요제품의 매출감소요인으로는 레미콘 및 고강도파일의 판매단가 하락과 건설경기 하락으로 인한 수요감소로 인한 것입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단위 : 천원)
매입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제36기 (비율) 제35기 (비율) 제34기 (비율) 비 고
원
재
료 시멘트 모든제품기초재료 5,918,662(39.11%) 6,251,382(35.69%) 7,299,305(38.84%)
골 재 〃 3,529,251(23.32%) 5,242,705(29.93%) 6,225,368(33.13%)
철 선 흄관,전주,파일 703,736(4.65%) 889,859(5.08%) 497,953(2.65%)
울 본 전주,파일 3,421,264(22.61%) 3,766,316(21.50%) 2,713,425(14.44%)
기 타 - 196,705(1.30%) 400,727(2.29%) 540,654(2.88%)
소 계 - 13,769,618(90.99%) 16,550,989(94.49%) 17,276,705(91.94%)
보조재료 - 794,574(5.25%) 898,331(5.13%) 848,499(4.52%)
저 장 품 - 569,441(3.76%) 66,060(0.38%) 665,685(3.54%)
계 15,133,633(100%) 17,515,380(100%) 18,790,889(100%)
* 당사의 원재료는 모두 내수 제품이며, 주원재료인 시멘트 가격이 30%정도 인상 되었음.
4. 영업설비 및 생산설비에 관한 사항
(1) 영업장 현황
당사는 광주, 전라남도를 영업 대상으로 하여 건축물의 기초 재료인 레미콘, 콘크리트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2개의 영업장 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제1공장(본사)
- 소재지 : 광주광역시 광산구 장덕동 983-1
- 부지 및 공장면적 : 12,896평 및 2,300평
- 주요 기능 : 골재장(3,896평), 적치장(5,900평), 공장(2,300평), 기타
- 공장의 주요 기능 : 전주 및 파일 생산(1,080평), 흄관 생산(370평), 기타
② 제2공장
- 소재지 : 광주광역시 광산구 도천동 513-3
- 부지 및 사무실 : 11,967평 및 900평
- 주요 기능 : 골재장(7,200평), 레미콘 공장(1,800평), 기타
상기와 같이 제1공장에서는 콘크리트 제품(파일, 전주, 흄관)을 주로 생산하고
있으며, 제2공장에서는 레미콘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당사는 광주·전라남도의 중심에 생산 현장이 있어, 동 지역의 제품 공급에 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2) 생산능력등
(단위 : 본, ㎥, 천원)
품 목 제36기 연간 제35기 연간 제34기 연간
수량 금액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레미콘 518,183 21,411,882 518,183 21,411,882 518,183 21,411,882
흄 관 80,478 4,733,749 80,478 4,733,749 80,478 4,733,749
전 주 62,400 8,511,858 62,400 8,511,858 62,400 8,511,858
파 일 66,520 8,205,028 66,520 8,205,028 66,520 8,205,028
상기 생산능력설비로 당사에서는 가장 효율적인 생산가동률을 70%로 보고있으며, 당기 생산가동률은 평균 50~53%을 달성하였습니다.
(3) 생산설비의 현황
2009년도 (단위 :천원 )
계정과목 기초장부가액 당기 증감 상각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토 지 1,758,091 - - - 1,758,091 -
건 물 891,985 460,706 133,701 47,992 1,170,998 정률,정액
구축물 290,954 32,000 - 28,927 294,027 정률,정액
기계장치 600,966 344,525 - 219,173 726,317 정률
차량운반구 24,627 65,770 475 39,178 50,745 정률
공구와기구 52 - - - 52 정률
비 품 56,487 9,309 11 32,500 33,285 정률
시험기구 9,199 - - 5,838 3,361 정률
전기시설 25,033 - - 4,697 20,336 정률
전화시설 4,759 - - 865 3,894 정률
계 3,662,153 912,310 134,187 379,170 4,061,106 -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품목별 매출 내역
당사의 매출은 100% 내수로 이루어져 있으며 품목별 매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천원, %)
매출유형 품 목 제36기 매출액
(비율) 제35기 매출액
(비율) 제34기 매출액
(비율)
제품
매출 레미콘 12,202,533
(39.76) 17,422,167
(47.06) 20,045,011
(54.98)
파일 4,319,042
(14.07) 5,214,701
(14.09) 3,239,932
(8.89)
전주 7,993,927
(26.04) 7,702,484
(20.80) 6,472,630
(17.75)
흄관 3,446,539
(11.23) 3,129,542
(8.45) 3,585,888
(9.84)
소계 27,962,041
(91.10) 33,468,894
(90.40) 33,343,461
(91.46)
상품
매출 - 2,731,780
(8.90) 3,553,080
(9.60) 3,115,383
(8.54)
매출계 - 30,693,821
(100.00) 37,021,974
(100.00) 36,458,844
(100.00)
나. 판매경로와 방법 및 전략
(1) 판매경로
① 레미콘
수요층은 건설업체, 주택업체, 일반수요자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 레미콘 판매경로 -
- 레미콘 판매경로 -
② 2차제품 (민수)
수요층은 건설업체, 주택업체, 일반수요자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미지: - 2차제품(민수) 판매경로 -
- 2차제품(민수) 판매경로 -
③ 2차제품(관급)
원심력조합(조달청)을 통해 관주관 공사현장에 물량을 배정받아 납품이 이루어지며 전주는 한국전력공사와 한국통신공사에 납품되어집니다.
이미지: -2차제품(관급) 판매경로 -
-2차제품(관급) 판매경로 -
(2)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의 판매방법은 수요자(건설업체등)의 주문에 의해 이루어지며, 각 업체별 결제조건에 따라 대금을 지급받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당사는 40여년간 지속되어온 지역 대표업체로서 기업 인지도가 높으며, 전 사원의 영업화라는 판매전략을 세우고 품질의 우수화로 고객만족을 꾀하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관급의 경우 물량 필요시 배정을 받아 납품되어지고 있어 수주량등을 예측하기 힘든
상황이며, 사급인 아파트현장의 경우도 납품처가 당사를 포함한 2~3개업체로 이루어져 수주잔고를 예측할 수 없습니다. 납기 또한 현장의 공정에 따라 달라지며 도로 공사현장등도 정부사업으로 예산액에 따라 공사 진행이 이루어져 예측할 수 없습니다. 이러한 사정으로 수주물량, 납기시한, 수주잔고 등 정확한 수치를 파악할 수 없으며 대금 결제조건만 계약서에 기재합니다.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판매 및 원재료 구입이 100%로 내수로 이루어져 환위험에 노출되어 있지 않으며, 레미콘 원재료의 큰 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시멘트단가가 30%이상 인상된 반면레미콘 판매단가는 오히려 하락하여 이익이 감소되고 있습니다. 당사는 여유자금에대해서는 위험성이 전혀없는 예금상품에 예치하고 있으며, 외환 관련 파생상품에는 가입되어 있지 않습니다.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매출처와의 계약은 수요자의 현장 사정에 따른 주문으로 이루어지는 당사의 제품특
성상 선 계약이 이루어 질 수 없고 관급의 경우 원심력조합을 통해 물량을 배정 받으며, 사급의 경우 지속적인 거래 관계를 유지한 대형 건설 업체 및 이 지역 우량건설업체등 거래도 현장 사정에 따라 거래물량이 이루어져 거래시점마다 현장별로 계약이 이루어 집니다.
9. 연구개발 활동
당사는 현재 제품 품질 향상 및 매출처별로 시험성적을 위한 품질관리 요원으로 구성된 인원이 생산된 제품을 토대로 연구개발 활동을 영위하고 있으므로 별도로 연구개발비 처리를 하지 않습니다. 현재 생산품에 대한 원가절감 방법 및 품질개선을 위하여 꾸준한 연구개발활동을 영위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