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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영지앤엠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2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 현황

(1) 업종의 특성
  판유리가공업은 원자재인 판유리를 판유리 생산업체로부터 구매하여 2차 가공제조하는 업종으로서 건축용, 철도용, 차량용, 인테리어용, 산업용, 가전용, 특수시설의 안전내지 보안용제품등을 제조한다. 시공영업은 이렇게 제조된 제품을 또한 상업용 ·주택용건물의 창호시공에 적용한다. 당사는 주문에 의한 단순가공을 벗어나 연구개발을 통하여 기존제품의 성능과 기능을  꾸준히 향상시켜 시장에서 기술적 우위와 차별성을 확보함으로서 안정적인 판매여건을 유지하고 부가가치를 높이려 노력해 왔다. 건축시공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나 철도, 선박, 특수시설시장에도 진입하여 오랜동안 광범한 실적을 쌓아온 점에서 거의 업계 유일의 특별한 위치를 확보하고 있다.
  
(2) 업종의 성장성 및 경기변동 특성
  오랫동안 고속성장을 해온 건축경기는 저성장 내지 침체기로 접어드는 추세에 있다. 강남재개발, 강북개발, 낙후지역 재건축, 신도시 개발, 정부부처·공기업의 지방이전등에서 파생하는 물량도 경기불황으로 지체 축소를 겪고 있다. 다만 일부지역에서의 고층 고급아파트 프로젝트는 지속될 것으로 전망되며, 불황속에서도 야심적으로 계획·추진되는 상업용 및 주거용 초고층건물 프로젝트는 기술력·자금력이 준비된 일부업체에게는 새로운 기회를 제공할 것으로 기대된다.

(3) 경쟁요소
  미분양 사태로 중소형건설사의 물량이 줄고 대형건설사로 일감이 집중되는 최근의상황에서, 창호시공업체는 모두 1군 대형 건설사에 실적등록을 하기 위해 저가 공세도 감수하는 현상이 늘어나, 중단기적으로는 가격경쟁이 더욱 치열해지고 그 결과 수익성이 떨어지는 경향이 지속될 개연성은 여전히 높다.

동시에 단기적이었던 외환위기 때와는 달리, 현재 겪고 있는 금융위기, 신용경색의 성격상 위기가 지속되거나 '출구전략'에 의한 이자율 상승으로, 또한번 재정안정성이 뒤떨어지는 업체들을 중심으로 업계의 구조조정이 가속화될 개연성이 높다. 이렇게 되면 현재 과다한 업체수로 인해 과잉투자  ·포화상태이고 또 과당경쟁에 빠져있는 업계에, 앞으로 활로 내지 돌파구가 마련될 가능성도 있다.


(4) 원부자재 수급상의 특성
  제품 가공의 원자재인 판유리는 한국유리공업(주)에서 공급을 받으며 국내생산량이 부족하거나 생산되지 않는 특수 ·고급 제품의 경우에는 해외의 수입선 다변화를 통하여 공급받고 있다. 현재 한국유리공업(주)의 원자재 판유리 수급상 문제는 크게없을 것으로 예상되나 다양한 코팅가공유리의 경우에는 종류에 따라 공급차질도 있을 수 있다. 환율급등 등으로 대체 수입유리의 가격이 올라 있는 것이 시장의 애로점이다. 끝으로 시공인력의 수급은 장기 전망에서는 인력양성상 문제점이 내다 보이지만 현재로서는 안정적이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2008년부터 시행된 국토해양부의 에너지절약설계기준 강화안을 출발점으로, 앞으로도 지구온난화 협약(도쿄협약)에 따른 이산화탄소 배출 규제 시대를 대비하는 여러등급의 단열복층유리가 개발되고 사용될 것이며, 특히 대통령이 제시한 초저열관류율 목표치를 충족하는 기능성 복층유리 제품생산을 위해 2007년초 도입한 자동화설비와 활용과 설비확충에 앞으로도 투자를 계속할 계획이다. 또한 표면처리유리, 강화유리, 접합유리를 망라한 ‘원스톱’서비스 체제가 공장이전후에는 더욱 효율적으로 운용될 수 있도록 할 것이다.

  특기할 사항은 부설연구소의 활발한 연구개발의 성과로 30분용 비차열 접합방화유리와 초내열방화유리를 국내최초 개발하여, 발코니 확장시장에 납품·시공하고 있다는 점이다. 그 밖에도 차별화된 특화 복합제품의 공급으로 후발업체와의 격차를 더 벌리고, 2007년 이후 본격적으로 시장확대에 성공한 금속과 연계된 APG, 특수시공, 대형공사, 특수제품 등의 차별화된 기술을 바탕으로 후발 업체와의 경쟁을 극복할 것이다. 또한 특수기능형제품인 순간조광유리, 발열유리, 진공유리등을 고급빌라와 대형평형의 아파트에 설계·반영하여 경쟁사와의 기술 격차를 더 넓게 벌이게 될것이며 급변하는 시장변화에 누구보다 빨리 대응하게하는 자산이다.

  끝으로 시공부문에서는 시공능력평가액 업계1위의 위상을 계속 유지하고 있으며 2007년, 2008년, 2009년, 그리고 2010년에도 대형건설사로부터 ‘최우수’ 및 ‘우수’시공협력업체로 예전보다도 더 빈번히 표창을 수여받고 있는 바, 유리공종의 비교적 작은 시장규모를 감안할 때 보통은 차지하기 어려운 흔치 않은 영예라고 자부하고 있다. 특히 1992년에 일찍 대한건설협회 서울시지회의 우수 전문건설업체 표창을 받은 것이나  2009년말 일반건설 건설외주 협의회의 추천으로 건설협력 지식경제부 장관상을 수상한 사실은 모두 건설업계의 당사에 대한 객관적인 평가를 통한 당사의 대외적 위상을 입증한다고 볼수있다.


(2) 시장점유율 등
  매년 변동하는 업체별 시장점유율 수치를 산출하는 공인기관의 객관적 자료는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의 자료가 거의 유일하다. 따라서 대한전문건설협회 중앙회 산하의 금속구조물창호 업종의 2009년도 시공능력 평가금액은 매년 전년도 일반건설의 하도급 물량 수주실적신고를 근거로 하여 경영상태 평가를 추가한 것임으로 업체간의 상대적 능력을 비교하는 가장 최근의 척도이다.

 

업체명 시공능력평가금액
(주)국영지앤엠 413억원
동국유리판매(주) 316억원
동신씨지이 307억원
한판유리 233억원
호성유리(주) 169억원


(3) 시장의 특성
  해당 시장이 급격히 커지지 않는 상황에서는 업계 1위 기업이라 할지라도 지속적인 매출성장 과 수익성 확보를 동시에 이루기는 어려운 것이 사실이다. 안정적인 매출액을 유지한다고 해도 원가상승 등으로 매출원가가 매출액에 가까워진다면 매출액을 늘이는 것이 돌파구이지만, 전체 시장규모가 정체되어 있는 상황에서는 저가수주에 의한 무리한 매출액 증가는 수익성을 오히려 해치는 것이 딜레마라고 할 수 있다.

  이를 벗어나는 길은 소위 ‘레드오션’과 ‘블루오션’의 두 날개로 진행해가면서, 가격경쟁만이 주도하는 ‘레드오션’ 의존도를 점차적으로 줄여나가고 경쟁이 없는 ‘블루오션’의 제품영역을 넓혀 나가는 방향이다. 그러나 ‘블루오션’ 비율이 기대만큼 빨리 성장하기 어려운 만큼, 신규시장, 신규품목에 대한 관심과 인적·물적 투자도 필요하고 기업 포트폴리오의 다양화도 요구된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치열한 경쟁 하에서의 신규사업 진출은 자금조달 및 인적구성의 어려움 등으로 쉽게 결정하기 힘들지만, 신규사업의 전개가 없이는 ‘레드오션’ 의존비율을 줄여가기 힘들다. 또 건설경기의 부침에 따라 전문건설회사의 운명이 좌우될 수 만은 없을 것이므로 신규사업 전개는 균형유지에도 필요하다. 시너지 효과없는 신규투자는 모험요소가 너무 크고, 그보다는 연관품목의 전문기업과 전략적 제휴를 맺어 서로 필요한 부분에서의 시너지 효과를 얻는 길이 내실경영을 도모하기에 빠르다고 판단하고 있다.

  유리 단품으로 단열성능이 우수한 제품을 개발하였다 하여도 이와 부속되는 창호업체(알루미늄, PVC)의 성능이 충족되지 못하면 창호전체의 우수한 성능을 기대하기 힘들기 때문에 친환경 그린홈, 그린건축의 발전을 도모하기 위해서는 전문창호업체와의 공동연구개발이 필수적이라 하겠다. 궁극적으로는 고기능 유리가 프레임재, 외벽재등과 결합되어야만 반쪽이 아닌 온전한 외벽의 총체 솔루션을제공할 수 있기 때문에, 미래에는 외벽의 공동수주도 추진해 볼만하다.
  우선 APG시스템은 창틀이 없이 메탈연결로 유리를 설치하는 공법으로 투명건축의 대명사로 자리하고 있는데, 꾸준한 개발과 품질유지로 2005년 이후 시장진입에 성공하였고 2007년 부터는 저변확대를 꾀하고 있다. 2008년 이후 알루미늄 새시, 플라스틱 새시, 그리고 복합재 시스템 창호업체와 공동으로 우수한 고단열 내지 초고단열 제품 옵션을 다양화하여 시장진입을 모색했으나, 공장이전후 2011년부터는 고기능 창호제품을 찾는 소비자의 수요에 다양한 솔루션을 본격적이고 실질적으로 제공할수 있을것이다. 또한 제품의 측정, 실험설비를 갖추어 국내외 원자재를 활용한 고기능 제품의 성능을 검증해 보이고 마케팅할 수 있는 체제를 갖추게 될 것이다.
  끝으로 2011~13년이 되면 생산수요가 가시화될, 한국형 고속철 창유리 시장과 방폭창 등 미군부대 이전수요는 당사가 그동안 대비하여 온 분야이기 때문에 앞으로 더욱 차별성을 갖고자 노력할 것이다. 단열성외에 안전성, 차음성을 갖춘 고속철창호제품의 수요는 일반 건축시장으로 확대될 것이며, 앞으로 보편화할 태양광창호등도 시공관련제품중 전략적으로 주요한 품목이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나. 사업부문 요약 재무현황
                                                                                                       (단위:천원)


부문 구  분 제41기 제40기 제39기
금액 비중 금액 비중 금액 비중
유리가공제품제조
부문 제품매출액 9,199,913 20.16% 10,052,740 29.05% 4,825,499 12.58%
공사매출액 36,429,686 79.84% 24,543,656 70.95% 33,508,978 87.42%
매출액 계 45,629,599 100.0% 34,596,396 100.0% 38,334,477 100.0%
영업이익 -328,943 - -2,521,798 - 669,453 -
총자산 37,308,732 - 37,544,953 - 35,726,198 -
감가상각비 35,332 - 55,792 - 67,516 -

 * 2009년 연간 당사매출은 제품매출액  약91억(20.16%)이며, 공사매출부분이  약 364억(79.84%) 수준입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유리가공제품제조업 제품매출 복층유리 외 고층빌딩의
창, 출입문 등 (주)국영
지앤엠 9,200(20.16%)
공사매출 복층유리 외 36,430(79.84%)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제품은 제품자체가 정형화 된어진 것이 아니고 현장건물, 수요자의 요구에 따라 주문생산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단순 가격비교는 큰 의미가 없으며 생산의뢰된 제품의 사양에 따라 투입되는 원재료 혹은 가공공정에 따라 제품의 가격이 결정된다. 당기 중 각 제품 사양별중요한 가격변동 원인은 없었음.

 

3.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유리가공제품제조업 원재료 판유리 외 유리가공제조 11,541(58.02%) 한국유리 외
부재료 실리콘 외 1,811(9.10%) 다우코닝 외
외주가공 강화유리 외 6,541(32.88%) 한국하니소 외

 


-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당사의 주요 원재료인 판유리는 유리종류, 두께, 규격 등 수백가지의 종류가 있고 당사는 제품 생산에 필요한 다양한 판유리를 매입하고 있어 매입 수량, 혹은 매입금액의 단순 비교는 큰의미가 없다. 또한 당사는 한국유리등으로부터 안정적으로 판유리를 공급받고 있으며  당기 중 중대한 가격변동 원인은 없었음.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천평방미터)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1기 연간 제 40기 연간 제 39기 연간
유리
가공
제품
제조 복층유리 (주)국영
지앤엠
기흥공장 361 315 310
강화유리 160 133 130
접합유리 78 69 60
기타 100 100 100
소 계 699 617 600
합 계 699 617 6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연간 최대생산량

 

② 산출방법
 전년도 1인당 생산량 × (누적)분기 평균인원 × 1일 근무시간(8hr) × (누적)분기     가동일수(월평균 21.15일)

 


- 평균가동시간
1. 1일 평균가동시간 :   8.59시간
2. 월평균가동일수 :   21.06일
3. 분기간 가동가능일수 :   253일
4. 분기간 가동시간 :  2,174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천평방미터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41기 연간 제 40기 연간 제 39기 연간
유리
가공
제품
제조 복층유리 (주)국영
지앤엠 190 239 219
강화유리 128 148 107
접합유리 67 40 46
기타 75 89 63
소 계 460 516 435
합 계 460 516 435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
사업소(사업부문) 분기가동가능시간 분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유리가공제품제조 2,245 2,174 96.85
합 계 2,245 2,174 96.85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 현황
당사는 서울 강남구에 위치한 강남사옥을 비롯한 화성공장의 2개 사업장에서 주요 제품에 대한 제조, 개발, 마케팅, 영업 등의 사업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장 현황]

사업장 소재지
강남사옥 서울시 강남구 논현동 215-12 지앤엠빌딩 
화성사업장 경기도 화성시 동탄면 중리 752

 


당사의 주요 생산설비는 토지, 건물 및 구축물, 기계장치, 기계장치 등이 있으며, 당기말 현재 장부가액은 156억원으로 전기말 대비 약 3억원 정도 감소하였습니다. 신규취득은 235,610,917원인 반면 기계장치등의 감가상각비로 당분기 543,312,877원이 상각되었습니다.

-당기중 유형자산의 증감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원)
과  목 기초장부금액 취득(자본적
지출 포함)액 처분액 감가상각비 기말장부금액
토지 11,395,886,296 - - - 11,395,886,296
설비자산:
 
 
 
 
 
건물 3,162,144,029 - - (98,911,846) 3,063,232,183
구축물 200,075,477 - - (16,679,531) 183,395,946
기계장치 1,020,552,830 82,779,000 - (293,463,807) 809,868,023
차량운반구 131,763,952 108,248,010 (13,918,113) (84,041,198) 142,052,651
기타유형자산 100,104,522 44,583,907 (21,000) (54,500,010) 90,167,419
소  계 4,614,640,810 235,610,917 (13,939,113) (547,596,392) 4,288,716,222
국고보조금(*) (9,497,816) - - 4,283,515 (5,214,301)
합  계 16,001,029,290 235,610,917 (13,939,113) (543,312,877) 15,679,388,217

(*) 당사는 차세대고속철도에 사용되는 특수유리의 연구용역의 제공과 관련하여 국고보조금을 수령하였으며, 이와 관련하여 당기 중 138,728천원을 연구비로 사용하였습니다. 한편, 당기말 현재 미사용잔액  80,138천원은 일시적 운용 목적으로 취득한 현금및현금성자산의 차감계정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41기 연간 제 40기 연간 제 39기 연간
유리가공제품제조 제품
공사 복층
유리 외 수 출 682 317 1,224
내 수 44,947 34,279 37,110
합 계 45,629 34,596 38,334
합 계 수 출 682 317 1,224
내 수 44,947 34,279 37,110
합 계 45,629 34,596 38,33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는 제품을 주문받아서 생산, 납품하므로 따로 판매조직을 운영하지 않고 업체마다 영업담당자가 수주, 납품을 관리하는 방법으로  매출이 이루어지므로 판매조직에 대한 특이사항이 없음.

(2) 판매경로
주문받아 생산하여 현장 및 납품처에 직접납품하므로 판매경로상 특이사항이 없음

(3) 판매방법 및 조건
1. 관공사 및  대형프로젝트는 경쟁 입찰을 통한 판매 방법이 주를 이루고 기타 상품     및 제품판매는 시험성적서 및 거래처의 자체 기업 실태 조사후 계약 판매방법이       이루어지고 있음.
2. 계약서상 지급조건이 명시 되어 있으나 통상적 계약서상 지급조건은 납품후 60일     부터 90일까지 평균적 어음기일이 계산된다.
  * 특이 계약인 관공사는 현금 50% 와 어음의 기일은 2개월로 한다.

(4) 판매전략
유리제조 업계의 복합생산라인(복층,강화,접합,면취,인쇄)의 자동화 및 필요적  반자동화 생산라인을  1998년까지  구축함으로써 영종도 신공항 공사와 같은 대형관공사의 물량과 품질에도 큰 무리없이 진행되어  마감되고 있듯이  기존업체간의 심화된 수주현황에서도 대형화 되고대량의 수급에도 납기일 준수가 되며 1978년을 기점으로 제품별 한국산업규격인 KS등록후 현재까지 유지하고 있으므로 품질면에서도 입증이 되며 또한 1998년 ISO9002 인증 획득으로 경영 표준화관리에도 만전을 기하고 있으며 30여년간 한 업종에 종사한 노하우를 바탕으로 공사수주계약 및 영업 판매 계약에도 제일의 전략과 전술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6. 수주상황

(단위 :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유리납품 및 설치 외 - - - 61,602 - 36,430 - 25,172
합 계 - 61,602 - 36,430 - 25,172

 


7.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기말잔액 비고
은           행 4,950 9,500 11,325 3,125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4,950 9,500 11,325 3,125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 - - -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
자본시장 합계 - - - -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4,950 9,500 11,325 3,125 -
 (참  고) 당기 중 회사채 총발행액 공모 :
 백만원

 사모 :
 백만원


8. 경영상의 주요 계약
 당사는 동탄2기 신도시 추진 계획에 따라 편입된 화성시 동탄면 중리 공장의 처분예정에 따라, 천안시와 2009년1월6일 기업이전 및 지원을 위한 MOU(양해각서)를 체결했고 천안시 성남면 용원 ·석곡리 일원에  2010년까지 공장을 신축해 이전합니다. 공장을 이전하기 위해 토지를 10,036백만원에 구입하기로 2009년 1월 15일자로 계약하였으며, 자산양수도의 기준일은 잔금청산일인 2009년10월31일로 정하였으나  기존 용지에 대한 제2종지구단위 계획을 득하기 위한 경계면을 설정하다보니 전체 용지의 43% 정도가 법면으로 발생해 공장 가용 면적이 감소되었습니다.(법면 : 공장용지로 사용 할 수 없는 경사면)  그 결과 천안시 동남구 성남면 용원리 ·석곡리 일원 4만여제곱미터에 토지를 10,504백만원에 구입하기로 2009년 10월 16일자로 부동산 매매 변경 계약을 하였고, 자산양수도의 기준일은 잔금청산일인 2010년 3월 31일로 정하였습니다. 기존용지는 주로 임야로 구성되어 있었으나, 변경용지는 주로 전,답,대지로 구성되어 있어 토지매입에 따른 변동 금액차이는 미미합니다.

9.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시장위험의 내용
  주요 시장위험 내용으로는 경기위축에 의한 거래처의 부실채권과 장기매출채권       발생이 있으며, 이와 별도로 수출입거래는 미미하지만 환율변동에 따른 환차손익     의 변동요인이 대상입니다.

(2) 위험관리 방식
  당사는 경기위축에 의한 부실채권을 사전에 방지하기 위하여 부동산 담보, 보증보    험, 신용보증 등 각종 담보확보와 더불어 가급적 현금거래를 유도하고 있습니다.      이와 별도로 수출입거래가 미미한 상황이지만 향후 발생할 수 있는 환율변동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한 관련교육을하는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