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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이앤유글로벌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2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사회적인 안전과 생산성에 의한 경쟁력 추구, 멀티미디어를 근간으로 하는 정보사회 가속화는 CCTV산업을 다른 다양한 응용기술과 접목된 시장으로 형성해 가고 있어 매우 높은 성장잠재력을 가지고 있는 산업입니다. 컴퓨터, 네트워크, 멀티미디어 기술을 배경으로 종래의 폐쇄회로시스템이라는 기능적 한계성을 정보관리 분야로 무한히 확장해 나가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각국 정부 및 기업들은 세계적인 범죄율 증가와 지속되는 테러리스트의 위협으로 부터 국민들과 주요시설의 안전을 위해 보안장비를 늘리고 기존 보안장비를 Upgrade 하는 등 점차 보안장비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씨큐리티 산업은 디지털프로세스 기술과 네트워크 관련 기술발전을 동반하면서, 기존의 폐쇄회로시스템의 기능적 한계성을 극복한 네트워크 시스템으로 발전하며, 연 평균 15%대의 안정적인 성장을 이뤄가고 있고 인터넷 감시 뿐만 아니라 사업장이나 기업체 홍보, 일반인들의 생활 안전 및 관찰용으로 활용가치가 급부상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통합 감시와 원격 감시를 손쉽게 구현하는 신개념의 장비와 네트워크 서비스가 속속 도입되어 21세기의 보안장비시스템 시장은 더욱 활황세로 접어들 전망입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보안장비의 특성상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지 않고 고가의 시스템 제품이기 때문에 필수품이나 생활용품으로 분류하기가 어렵습니다. 필요한 경우나 장소에는 반드시 설치가 요구되기 때문에 일정한 수요가 항상 발생합니다. 또한 다양한 고객층에 따라 필요에 의한 자발적인 수요가 발생하거나, 법적인 의무사항으로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신규건물이 들어서면 설치되기 때문에 건설경기와 일부 관계가 있을 수 있습니다.
1년 365일 동작하고 운영시켜야 하기 때문에 소모성 제품이며, 사용하면서 필요한 기능등이 요구되면 업그레이드나 신규 제품으로 교체하여야 하기 때문에 업그레이드수요나 기존장비 교체수요도 주기적으로 발생합니다.
안전을 확보하거나 범죄, 재산손실을 예방하기 위하여 설치되기 때문에 사회생활을 위협하는 흉악한 범죄나 사건이 발생하거나 테러와 같은 불특정 다수를 대상으로 하는 위험이 사회적 이슈가 되면 수요가 급격하게 증가 하기도 합니다. 경제가 위축되더라도 사회적 요구, 법적의무사항 등으로 최소한의 설치를 하여야 합니다.
영상보안산업이 경기에 민감하지 않으므로 장기 불황시에는 상대적으로 안정적인 성장을 할 수 있습니다. 특히 불황기에는 범죄 등의 증가로 사회적 불안감이 증가되기 때문에 수요가 안정적으로 발생합니다.

4) 국내시장여건
학교폭력, 주차관리, 교통통제 등 그 사용범위가 확대되고 있고 최근에는 강호순 사건등의 강력범죄가 증가하면서 CCTV 설치를 통해 불안감을 해소하려는 이들의 수가점차 늘고 있습니다.

5) 해외시장여건
2008년 전 세계 보안시장규모는 약 840억 달러에 달한 것으로 추산되며 올해는 약 7% 성장한 9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전망됨.
ㆍ경기 침체에도 불구하고 올해 전 세계 보안시장은 부진하지는 않을 것이며, 일부 몇몇 지역시장 및 수직시장만이 성장을 멈추거나 마이너스 성장을 할 것으로 전망됨. 보안업체들이 경기 침체의 악조건 속에서도 기민하게 움직이고 신흥시장 진출에 박차를 가한다면 2010년 이후 다시 고성장이 시작될 것으로 예상됨.
ㆍ연평균 약 7% 이상의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되는 보안시장은 2012년 1,186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됨. 가장 큰 성장이 기대되는 지역은 아시아, 동유럽, 아프리카, 중동, 중남미인데, 이들 지역의 보안시장은 대부분 저개발되어 있음. 제품 수요를 일으키는 요인은 대체로 활발한 경제 환경, 신사업 형성, 외자 투자 활동, 도시화 증가로 인한 사회적 긴장과 범죄 증가, 중산층의 증가 등임.

6) 회사의경쟁우위요소
시스템의 설치 환경이나 자사의 공사 특성에 따라 제품사양을 다양하게 요구하는 씨큐리티 시장의 요구에 발맞추어 당사는과거 아날로그 제품부터 최근의 디지털 IP-Network 기술에 이르기 까지 광범위한 CCTV 관련 원천기술을 확보하고 있으며 제품의 풀라인업 확보를 통해 토털 씨큐리티 전문업체의 위상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영상보안 감시장비의 핵심기술 확보와 신제품 개발을 통해 미래 성장엔진을 마련 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연구개발 인력을 활용하여 Camera제품의 핵심 기술인 DSP(Digital Signal Processor) 기술 확보, Zoom camera의 핵심인 Zoom 제어기술의 발전, 자체 Zoom렌즈 개발을 통해 고기능의 차별화된 신제품 개발로 지속성장의 기반을 구축 하고 있습니다. 또한 디지털시대로의 전환과 맞물려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Network IP 영상 보안시장에 대응하여 IP SoC one칩 솔루션, 통합Network 시스템 개발, 압축, 저장, 전송기술 등 자체 Network제품 개발기술을 확보하여 경쟁력 있는 제품출시로 신규 디지털 시장에서도 선도적인 지위를 점하고자 준비하고 있습니다.
품질과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영상감시장비의 Full line-up을 통해 매출성장 전략을 추구합니다.  글로벌 생산체제의 중심에 있는 중국공장의 제조, 품질 경쟁력을 더욱 강화하고, 고객지향적 신제품 개발에 집중하여 년 35%이상의 고속성장을 지속하고자 합니다. 중국공장은 최신 SMT장비도입, 글로벌 소싱체제, 다품종 소량생산체제를 구축하여 원가 경쟁력을 확보해가고 있으며 철저한 품질관리를 통해 품질 경쟁력을 높이고 있습니다. 또한 고객이원하는 다양한 사양의 제품개발을 적극적으로 추진하여 고객이 One-stop 쇼핑이 될 수 있는 라인업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1) 시장 여건 및 규모
당사는 지속적으로 수출시장을 지향하고 있으며, 수출지역은 미국, 일본, EU를 포함한 약 60여개국에 이르고 있습니다. 시장의 구성은 흑백 Camera나 모니터 등의 저부가가치(Low-End급) 시장과 Zoom Camera, DVR 및 IP-Network 제품 등의 고부가가치(High-End급) 전문시장이 있습니다. 당사는 Zoom Camera를 비롯하여 Dome, Standard Camera 등 세계 최고 수준의 제품 라인업을 구축하고, 미국, 영국 등 세계 각국의 Global 유통 네트워크를 통해 공격적인 마케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중국 생산 거점을 비롯하여 Global Outsourcing을 통해 원가절감을 다각도로 전개하여 가격경쟁력 제고에도 힘쓰고 있습니다.

2) 영업 전략

가) CCTV 사업부문

■ 국내
전국 19개의 대리점을 통해, 보안장비 설비업체 및 일반기업, 정부기관, 금융기관등을 대상으로 영업을 하고 있습니다. 향후 신제품 출시로 매출 증가가 예상되며, 이와 함께 지속적인 A/S망을 확충하여 2005년에는 고객 서비스를 더욱 증대해 가고 있습니다.

■ 해외
1개국 1 D/T 확보를 목표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 있으며, 해외전시회에 적극 참여하여 바이어 개척에 적극 주력하고 있습니다. 2003년말에 설립된 희은비 유한공사(CNB Technology China)를 통해 중국시장을 적극 공략하고 있습니다. 특히 2005년 현재 당사가 경쟁사에 비하여 상대적으로 경쟁력이 있는 Zoom Camera의 성능 개선 및 디자인의 차별화를 통해 고급 사양이면서 원가가 개선된 제품을 출시하여 매출 증대가 예상됩니다. 향후 중저가형 제품들도 성능 및 디자인을 통한 제품 차별화 전략을 추진하여, 더욱 향상된 신규 제품으로 해외시장을 적극 공략할 예정입니다.

나) 비 CCTV 사업부문
경쟁이 치열해진 기존 시장의 점유율을 높이기보다는 잠재력을 지닌 비경쟁시장을 개척 하겠다는 블루오션 전략의 일환으로, 상대적으로 응용 분야가 많은 Camera 제품에 대한 관련 시장의 니즈를 지속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자료 수집 및 업체 방문을 병행하고 있습니다.

3) 생산 판매활동
보안산업은 응용분야의 개별성과 다양성으로 업계 표준규격이 명확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으며, 또한 기술적인 변화가 급속도로 빠르게 진행되고 있기 때문에 시장의 직접적인 Needs를 찾아내고 관련기술의 전략적인 연계능력을 확보해야 자생적 시장관리 기반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당사는 제품의 풀라인업 확보를 통해 다품종 소량 생산 시스템을 구축하여, 사용 환경에 맞는 제품을 선택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각 제품별로 설치가 쉬운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제공함으로써 사용자별 설치/운용이 간편합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분    업종 주요제품
영상보안장비 방송 및 무선통신기기제조업(D26421) CCTV Camera


(2) 시장점유율 등

 


현재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CCTV Camera와 관련하여 국내외에서 공신력 있는 기관으로부터 발표된 시장점유율 관련 자료는 없으며, 상당수의 업체가 외부회계감사 대상에 해당하지 않아 매출액 등을 공시하지 않고 있는 상황입니다.
다만, 당사 및 주요 제조업체의 매출이 수출에서 발생하고 있으므로 한국 무역협회에서 조사 가능한 H.S. Code를 기준으로 당사의 해외 수출 점유율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달러, 개)

구분 한국 수출 총액 CNBTec 금액기준
점유율
금액 수량 금액 수량
2002년 183,185,547 3,978,532 4,615,825 36,253 2.5%
2003년 219,016,204 4,999,051 13,842,982 114,391 6.3%
2004년 293,592,912 6,980,912 17,221,806 173,439 5.9%
2005년 301,587,515 4,889,932 24,810,354 261,867 8.3%

[자료 : 한국무역협회 품목별 수출입 현황, H.S. Code:8525302000, 8525309000 기준]
주) 당사는 2002년 하반기에 무역협회에 가입하였습니다. 따라서 2002년의 자료는 당사의 상반기 수출실적이 반영되지 않았으며, 2002년 상반기의 실적을 고려할 경우 당사의 점유율은 약 5%로 추정됩니다.

 


(3) 시장의 특성

 


1) 목표시장
가) 해외시장
CCTV 및 기타 보안장비업체의 매출은 80% 이상이 수출로 이루어져 있어 대부분의 기업들의 목표시장은 해외의 보안시장이며 당사 역시 수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주요 목표시장은 중국, 미국, 유럽 등 해외시장이며, CCTV Camera를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여기에 틈새시장으로 경찰차에 부착되는 감시용 Camera와 실물화상기 (학교 등 교육기관의 프리젠테이션에 이용되는 Zoom Camera)시장이 있습니다.

나) 국내시장
국내시장은 대부분 총판 또는 대리점을 통해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들은 대부분 중소형 설치업체(Installer)를 고객으로 갖고 있으며, 동 사업자의 사업계획에 따라 제품을 주문에 의해서 다품종소량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2) 수요자의 구성 및 특성
2005년 현재 당사의 매출 중 44.14%가 홍콩을 비롯한 아시아 지역에서 발생하였습니다. 2003년 및 2004년과 비교하면 그 비중은 떨어진 상태이며, 내수 역시 2004년에 비해 비중이 낮아진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는 당사의 북미지역 및 유럽으로의 판매다각화를 위한 노력의 결과라고 할 수 있습니다.
향후에도 당사는 중국 희은비 유한공사을 통한 마케팅 능력의 제고와 미국 CNB Technology USA를 통한 미국 판매망 확충 및 유럽시장의 수요에 대한 적극적 대처를 통해 해외시장확장에 노력을 기울일 예정입니다.


3) 내수 및 수출의 구성
CCTV시스템이나 DVR등 촬상장치를 이용한 보안산업의 경우 내수시장 규모가 생산능력에 비해 작은 편이어서 산업의 매출액 중 85% 이상이 수출로 구성되어 있으며, 당사 역시 내수시장의 한계로 인해 수출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당사의 해외시장 개척을 위한 노력에 따라 수출의 비중이 점차 높아지고 있는 상황으로 그 구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금액 비율 금액 비율 금액 비율
수 출 68,185 79.47% 72,406 88.09% 57,098 86.90%
내 수 17,607 20.53% 9,786 11.91% 8,601 13.10%
합 계 85,792 100% 82,192 100% 65,699 100%


4) 수요의 변동요인

가) 시큐리티 산업 전망 

① 보안수요의 변화
사회 환경 변화로 안전에 대한 중요성 인식이 확산되고 있으며, 사회 간접시설의 시스템화 및 효율화에 대한 필요성이 확산되고 있습니다. 또한 네트워크 인프라가 구축되면서 영상처리를 응용한 제품의 사용이 증가되고 있으며, 원격 감시 환경에 대한 요구도 늘어나고 있습니다.
2001년 미 9.11테러 사건으로 촉발된 보안의식 강화로 보안장비에 대한 신규 및 대체수요가 급증하였습니다. 따라서 보안산업에 대한 세계수요는 2004년도 670억불, 2005년도에는 750억불에 달할 것으로 전망되며, CCTV 시스템 수요는 각각 200억불, 225억불에 달할 것으로 보입니다.
국내보안시장은 주5일 근무제의 확대과 빈번한 금융권 도난 사고에 따른 보안안시스템 강화, 경찰서/교통관련 공공기관 등의 보안장비의 업그레이드 수요가 증가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지속적인 국민소득의 향상, 범죄발생율 증가 및 인터넷 시장의 성장으로 건설업체마다 대형건물, 아파트 등의 집단건물에 사이버 시큐리티(인터넷+시큐리티)를 도입하고 있어 보안의식이 감시차원이 아닌 안전차원으로 대대적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시장 역시 상업용 보안시장에서 홈 시큐리티시장으로 급변하면서 시장규모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기계경비의 경우 주요 고객이 상업용 공공기관, 국가기관 주요 시설, 가정 등으로 확대되고 있으며, 제공 용역범위도 고객의 필요에 따라 침입이상 감지에서  화재, 가스, 시설이상 등의 감지로 다양해지고 있습니다.

② 기술의 변화
핵심소자의 기술변화로 다양한 응용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제품들이 개발되고 있으며, Network및 인터넷을 통한 영상전송 기술이 실용화 되어 적용 중에 있습니다. 근래 소비자의 요구는 단순 감시 개념에서 탈피하여 복합 감시, 원격 감시, 시스템화, 생체 인식 등의 분야로 확대되고 있습니다. 또한 영상을 응용한 제품 및 사용처가 의료, 산업, 반도체, 연구기관, Robot 산업 등으로 폭넓게 확산되고 있습니다.

③ 라이프싸이클
보안장비의 급속한 기술발전 및 신제품개발로 인해 CCTV Camera의 제품 수명 주기는 비교적 짧은 편이라 할 수 있으며, 이로 인하여 기존의 CCTV Camera시장은 현재뿐만 아니라 향후 CCTV Camera신제품으로 대체할 수 있는 또 하나의 잠재 수요 시장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실제로 CCTV 관련 제품의 경우에도, 기존의 아날로그 방식에서 점차 디지털화된 제품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나타나면서, 가까운 시일내에 상당 규모의 대체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최근 들어 컴퓨터와 인터넷의 발전 및 DVR, 디지털 감시Camera의 발전으로 네트워크 비디오 기술이 성장하고 있으며, 인터넷을 이용하여 원격감시가 가능한 타입의 제품이 각광받고 있습니다.

나) 건설 투자 전망
건설에 따른 건물, 주택의 증가는 CCTV 수요의 증가를 유발하는 중요 요인 중 하나입니다. 2005년의 건설수주는 공공부문 및 민간주택경기의 위축으로 소폭 감소할 전망이며, 이에 따라 보안산업 역시 내수는 위축될 전망입니다. 그러나 세계경제의 회복으로 해외의 수요는 지속적으로 증가할 전망이며, 특히 2008년 올림픽을 앞둔 중국시장에서의 보안수요는 가히 폭발적이라 할 수 있어, 보안시장은 전반적으로 낙관적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해당사항 없습니다.

 

(5) 조직도

 

2. 주요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제품등의 현황
                                                                                       (단위: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영상보안산업

 제품매출 CCTV CAMERA
ZOOM CAMERA 산업용
교육용
가정용
의료용 CNB-AN200
CNB-MX200
CNB-D1000
CNB-EN258 34,607,071,809
(40.34%)
CCTV CAMERA
DOME CAMERA 산업용
교육용
가정용
의료용 V1167NVD
V   5760N
D    1000
D F L20S 33,412,519,686
(38.95%)
OTHERS 특수
카메라등 CNB-MN258
CNB-BN258IR
CNB-B2000N 5,910,869,754
(6.89%)
상품매출 OTHERS LENS 및 부품 - 11,861,663,072
(13.82%)
총           계 - - 85,792,124,321
(100%)

* 당분기 중국현지공장 생산 제품에 대한 3국 중계무역 수출분은 제품매출로 집계함
* 당분기 중국현지 매출을 위한 본사 부품매출은 상품매출로 집계함.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품목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Zoom 평균단가 167,893 159,191 148,224 160,598 
Dome 평균단가 63,714 73,091 65,228 64,496 
Standard 평균단가 86,492 80,533 75,468 84,980 
Board 평균단가 38,692 50,122 36,854 40,094 
특수카메라 평균단가 106,729 96,328 59,432 62,836

(1) 산출기준 : 매출액을 판매수량으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의 주요 제품은 Zoom, Dome, Standard, Board camera 4개 품목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요자가 요구하는 기능에 따라 차이를 보이고는 있으나, 각 품목의 가격은 시장경쟁의 심화로 인해 점차 하락하고 있으며, 2005년 이후에는 안정세를 보일 전망입니다. 다만 줌카메라 중 16배 렌즈를 장착한 카메라의 경우 렌즈의 국산화 성공으로 제조원가가 크게 하락했으며, 이에 따라 판매단가도 크게 하락한 상태입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천원 )

 


사업
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2009년 2008년 비고
매입액 비율 매입액 비율
영상
보안
산업 원

료 LENS CCTV
Camera
제조용
원재료 2,910,384 10.12% 3,302,662 14.4% -
IC 16,690,298 58.04% 10,632,529 46.4% -
회로물 2,961,424 10.3% 2,307,511 10.1% -
기구물 1,529,589 5.32% 1,126,879 4.9% -
기타 4,659,996 16.22% 5,510,907 24.2% -
계 28,751,691 100% 22,880,488 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품 목 2009년  2008년 2007년 비고
LENS 10,853            23,489  18,115 평균단가
IC 2,638              1,925  2,264 평균단가
회로물 137                 165  128 평균단가
기구물 191                 185  259 평균단가

 


(1) 산출기준

원재료 매입금액을 매입수량으로 나누어 계산하였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당사의 제품 생산을 위한 주요 원재료의 가격은 위 표에 서 보는 바와 같이 점차 하락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이는 원재료시장 자체의 경쟁심화와 당사 물량증가에 따른 원가절감 압력에 기인한 것으로 분석됩니다. 특히  렌즈의 경우 국산화 성공으로 구입단가가 큰 폭으로 하락하였고, 단초점 렌즈 비중이 커짐에 따라 평균단가는 하락함
또한 구매물량의 증감, 부품단종, 규격 변경에 따라 가격이 변동될 수 있으며, 수입자재의 경우 환율변동이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생산실적 , 가동률
(1) 생산능력


(단위 :원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1기 연간  제 10기 연간 제 9기 연간
영상보안산업 CAMERA 본사 277,765 275,268 308,343
소 계 277,765 275,268 308,343
합 계 277,765 275,268 308,343

* 중국 심천 생산법인의 09년도 생산수량은             대임.
* 당사는 중국 심천에 연간 1,200,000대의 생산능력을 갖춘 생산법인인 자회사를 운영하고 입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당사는 유동적 생산시스템을 갖추고 있어 품목별 생산능력은 큰 의미가 없으며, 연도별 조업가능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분 제 11기 연간 제 10기 연간 제 9기 연간
연평균 생산인원 37명 35명 33명
연 조업수 285일 285일 285일
조업시간 8시간 8시간 8시간
연 조업가능시간 84,360시간 79,800시간 75,240시간

 


② 산출방법
- 1일 작업가능시간 : 8(시간)
- 월 평균 작업일수 : 22.2(일)
- 생산능력 : 연조업가능시간/품목별 전체평균 작업시간(7.6분)

(나) 품목별 표준작업시간

구분 평균표준작업시간
Zoom 11.62 분
Dome 11.05 분
Standard 8.54 분
Board 4.10 분
기타 20.66 분

 


(3) 생산실적

(단위 :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1기 연간 제 10기 연간 제 9기 연간
영상보안산업 Zoom 본사 13,064 22,076 35,779
Standard 본사 15,725 34,153 45,404
Dome 본사 129,868 105,549 101,992
Board 본사 11,821 21,390 41,138
기타 본사 107,287 92,100 84,030
소 계 277,765 275,268 308,343
합 계 277,765 275,268 308,343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① 소요된 시간

품목 구분 제11 기 연간 제 10기 연간 제 9기 연간
Zoom 생산수량 13,064 22,076 35,779
단위당 소요시간(분) 11.62 11.62 11.62
소요시간(시간) 2,530 4,275 6,929
Standard 생산수량 15,725 34,153 45,404
단위당 소요시간(분) 11.05 11.05 11.05
소요시간(시간) 2,896 6,289 8,361
Dome 생산수량 129,868 105,549 101,992
단위당 소요시간(분) 8.54 8.54 8.54
소요시간(시간) 18,484, 15,023 14,516
Board 생산수량 11,821 21,390 41,138
단위당 소요시간(분) 4.10 4.10 4.10
소요시간(시간) 807 1,461 2,811
Others 생산수량 107,287 92,100 84,030
단위당 소요시간(분) 20.66 20.66 20.66
소요시간(시간) 36,942 31,713 28,934
소요시간 계 61,659 58,761 61,551

    
② 가동률

구분 제11기 연간 제 10기 연간 제 9기 연간
연 조업가능시간 84,360시간 79,800시간 75,240시간
연간 소요시간 61,659시간 58,761시간 61,551시간
순 소요시간 43,175시간 43,738시간 47,035시간
가동률 51.18% 54.80% 62.51%

 


나. 설비에 관한 사항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 (단위 :천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제 11기 연간  당기상각 기말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공장 자가 서울시
금천구
가산동 토지 1,767,103 - - - 1,767,103 -
건물 4,432,878 - 196,834 85,852 4,150,192 -
공구와기구 163,698 25,091 - 83,302 105,487 -
금형 254,455 115,410 - 155,646 214,217 -
합   계 6,480,899 140,501 196,834 324,800 6,236,999 -

 


다. 중요한 시설투자 계획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계획
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
형태 금 액 제12기 제11기
영상보안장비 건물 사옥 15,000 15,000 - 생산라인증대
및 연구소확장 -
소 계 15,000 15,000 - - -
공구와기구 금형
등 1,000 300 300 신제품개발 -
소 계 1,000 300 300 - -
합 계 16,000 15,300 300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11 기  제 10 기  제 9 기
영상보안산업 제품매출 ZOOM
CAMERA 수 출 4,304 6,024 8,755
내 수 471 876 1,104
합 계 4,775 6,900 9,859
STANDARD
CAMERA 수 출 6,389 9,224 7,751
내 수 322 479 642
합 계 6,711 9,703 8,393
DOME
CAMERA 수 출 29,793 28,981 19,380
내 수 5,004 2,601 2,930
합 계 34,797 31,582 22,310
BOARD
CAMERA 수 출 935 3,249 1,956
내 수 58 437 143
합 계 993 3,686 2,099
특수카메라OTHERS 수 출 18,783 18,759 9,787
내 수 7,871 4,396 3,303
합 계 26,654 23,155 13,090
제품매출 수 출 60,204 66,237 47,629
내 수 13,726 8,789 8,122
합 계 73,930 75,026 55,751
상품매출 수 출 7,980 6,168 9,469
내 수 3,881 998 479
합 계 11,861 7,166 9,948
합     계 수 출 68,185 72,405 57,098
내 수 17,607 9,787 8,601
합 계 85,792 82,192 65,699

* 당분기 중국현지공장 생산 제품에 대한 3국 중계무역 수출분은 제품매출로 집계함
* 당분기 중국현지 매출을 위한 본사 부품매출은 상품매출로 집계함.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그림: 조직도

(2)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경로는 수출과 내수 두 가지 매출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수출의 경우 현지 유통업체나 SI 업체의 주문이 있는 경우 Agency 또는 현지법인이 구매주문을하게 되고 당사는 그 주문에 따라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내수의 경우 SI/유통 업체 또는 최종수요자의 수요에 따라 대리점이 구매주문을 하면 당사는 그 주문에 따라 생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단위 : 백만원, 천달러)
매출
유형 판매경로 2009년  2008년
경로별
매출액 비중 경로별
매출액 비중
제품 수출 CNB → Agency → SI/유통업체 → 최종수요자 60,204 70.17% 66,240 80.59%
CNB → 현지법인 → SI/유통업체 → 최종수요자
국내 CNB → 대리점 → SI/유통업체 → 최종수요자 13,726 16.00% 8,786 10.69%
CNB → 대리점 → 최종수요자
상품 수출 CNB → Agency → SI/유통업체 → 최종수요자 7,980 9.30% 6,164 7.50%
CNB → 현지법인 → SI/유통업체 → 최종수요자
국내 CNB → 대리점 → SI/유통업체 → 최종수요자 3,881 4.53% 1,000 1.22%
CNB → 대리점 → 최종수요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판매방법 및 대금지급조건

구분 판매방법 판매조건
수출 거래처로부터 수주 후 1개월 내 선적 T/T 70%
L/C 30%
내수 대리점으로부터 수주 후 1개월 내 판매 선입금, 전자어음, 현금
30일 신용여신


(4) 판매전략


현재까지 당사는 다품종 소량생산 및 판매방식을 채택하고 있습니다. 동종영업을 영위하는 타사에 비해 다양한 제품군을 보유하고 있으며, 소비자의 기호 및 지역의 특성에 맞는 제품을 적시에 생산 및 판매가 이루어 질수 있도록 탄력적인 생산이 가능한 외주가공처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당사와 거래가 발생하거나 거래가 발생할 수 있는 국내외의 잠재거래처에 대하여 계속적인 Mailing 을 통하여 당사제품을 소개하여 높은 광고효과를 가져오고 있습니다.
또한 국내외의 보안산업관련 전시회에 계속적인 참여를 통하여 신규거래처의 확보 및 신제품의 홍보에 주력하고 있으며, 공격적인 영업활동을 위하여 국내 유수업체와의 전략적 통해 정보의 확보와 치밀한 시장분석을 통한 영업활동영역을 확대해 나아가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는 P/O 접수 후, 생산일정 수립  30일 선적하는 매출 FLOW입니다. 기말 현재 수주잔고는    6,149,303 천원 입니다.

 

6.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크 관리 목적으로 수출액의 약 1/2에 해당하는 금액의 원재료를 수입하여 환위험을 자연 헷지하고 또한 보유외화 자산은 선물환 및 기타 파생상품으로 환 리스크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7. 파생상품계약 체결현황

 *해당사항없음

 


8.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없음

 

 

9.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211,643 1,478,290 151,121 -
기            타 - - 543 -
연구개발비용 계 211,643 1,478,290 151,664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4,223,063 3,986,242 3,232,228 -
개발비(무형자산) 211,643 1,478,290 151,664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5.16% 6.64% 5.16% -

 


나. 연구개발 실적

 


■ 12배 Day&Night Zoom일체형 Camera 개발

개발과제 ▷ 12배 줌 일체형 카메라 (모델명 AN300S)
개발기간 ▷ ’02년 2월 ~ 02년 10월(8개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세계최소형으로 경찰차 전용으로 개발
▷ 경찰업무환경에 맞게 자동촛점, 줌트랙킹,색재현,DSS기능을 커스터마이징
▷ 세계 최초로 1/3" CCD 센서 채택으로 고화질 및 고감도 성능 구현
상품화
내용 ▷ 개발 완료후 미국 텍사스 경찰청에 세계에서 유일하게 독점 공급(6천대)
▷ 16배 줌카메라 및 12배 줌카메라로 미국 경찰차 시장 점유율 80% 점유


■ 26배 Day&Night Zoom일체형 Camera 개발

개발과제 ▷ 26배 Day&Night 줌 일체형 카메라 ( 모델명 : AN800S )
개발기간 ▷ ‘03년 3월 ~  ‘04년 2월(12개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IR CUT Filter 교환방식 채용으로 저조도에서도 선명한 화질 제공
▷ 고배율(광학 26배, 디지털 10배) 기능 탑재로 원거리 감시 적합
▷ 경쟁사 대비 고성능,고배율로 가격경쟁력 확보 및 판매 물량 확대 예상
상품화
내용 ▷ ‘04년 3월말 양산 시작


■ WDR Day&Night  Standard 칼라 Camera 개발

개발과제 ▷ Standard WDR Day&Night 칼라 카메라 ( 모델명 : GN600S )
개발기간 ▷ ‘03년 5월 ~ ‘04년 5월(12개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WDR기능 구현으로 역광 상황에서도 사람 눈에 버금가는 화질 제공
▷ IR CUT Filter 교환방식 구현으로 저조도에도 선명한 화질 제공
▷ Privacy zone 기능 구현으로 특정영역 감시 차단 기능 제공
▷ 경쟁사인 일본 제품보다 우수하다는 평가.  일본 수입 제품 대체 효과
상품화
내용 ▷ ‘04년 3월말 양산 시작 


■ 보급형 16배 줌카메라 개발

개발과제 ▷ 보급형 16배 줌카메라 ( 모델명 AN120S )
개발기간 ▷ ‘04. 3월 ~  ‘05년 4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실물화상기 전용인 Freeze 기능을 ASIC으로 설계
▷ 기존 field 단위 capture에서 해상력이 우수한 frame 단위로 ASIC설계
▷ 해상력이 우수한 렌즈 채용으로 가격면과 성능면에서 경쟁력 확보
상품화 ▷ ‘05년 3월말 양산 시작 

 


■ 30배 Day&Night Zoom 일체형 Camera 개발

개발과제 ▷ 30배 Day&Night Zoom 일체형 Camera ( 모델명 A1560S )
개발기간 ▷ ‘05. 1월 ~  ‘06년 6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IR Cut Filter 교환방식 채용 임ㅊ Digital Slow Shutter 기능 채용으로 저조도
   에서도 선명한 화질 제고
▷ 고배율(광학 30배, 디지털 10배) 기능 탑재로 원거리 감시 적합
▷ 고배율 소형 설계로 일반 감시용 및 스피드돔용으로 적용
상품화 ▷ ‘06년 7월 양산 시작 

 


■ DSS적용 염가형 Standard 칼라 카메라 개발

개발과제 ▷ DSS적용 염가형 Standard 칼라 Camera ( 모델명 G1810S )
개발기간 ▷ ‘05. 10월 ~  ‘06년 5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1 board 38 size 최소형으로 히다찌와 공동 개발
▷ DSS 기능 및 DNR 기능 구현으로 저조도 및 Noise에 선명하고 밝은 화면
  제공
▷ 550 TV Line 고해상도 기능 구현
▷ D&N IR Cut Filter Mech 기능 구현으로 외부 IR기능 취부시 0 Lux 구현
상품화 ▷ ‘06년 6월 양산 시작 


■ XGA(850K)급 Progressive Camera 적용 SoC 개발

개발과제 ▷ XGA급 Progressive Camer용 SoC ASIC 및 Camera System 개발
개발기간 ▷ ’04. 6월 ~ ’05. 8월
개발결과

기대효과 ▷ ISP(Image Signal Processing)와 영상 Rotate, 저장, GUI OSD 등의
  기능과 다양한 영상 출력을 지원하는 SoC(System on Chip) 개발
▷ 기술 차별화된 Compact한 제품 개발 가능
▷ 고가의 핵심 IC 4~5종을 One Chip화함으로써 원가절감 효과가 큼
상품화 ▷ 12배 줌렌즈 적용 XGA급 Progressive 줌카메라(교육용)
▷ 단초점 렌즈 적용 XGA급 Progressive 카메라(교육용/의료용/산업용)
▷ '06년. 1월 출시 예정


■ DVR Capture Board Series 6종 개발

개발 과제 ▷ BDF0303 4Channel 30Fps Capture Board
▷ BDS0606 16Channel 60Fps Capture Board
▷ BDS1212 16Channel 120Fps Capture Board
▷ BDE2424 8Channel 240Fps Capture Board
▷ BDS2424 16Channel 240Fps Capture Board
▷ Overlay?16Channel Real-Time Display Board
개발 기간 ▷ ‘03년 3월 ~ 05년 8월 Model 별 상품화함.
▷ BDF0303 ( ’03년 10월 - ’04년 3월 )
▷ BDS0606 ( ’04년 11월 - ’05년 8월 )
▷ BDS1212 ( ’04년 11월 - ’05년 6월 )
▷ BDE2424 ( ’03년 01월 - ’04년 6월 )
▷ BDS2424 ( ’03년 01월 - ’04년 6월 )
▷ Overlay   ( ’03년 01월 - ’04년 5월 )
개발 결과

기대 효과 ▷ Capture Board Series 전 모델 자체 개발 및 양산
▷ 가격, 성능이 동급 최적의 제품으로 Line-Up함으로 경쟁력 확보.
▷ PC-Based DVR 핵심 Board 양산체계를 확보함으로 기술적, 가격적, 경쟁력을 갖추고 동 사업확장의 기반 확보함. 
상품화
내용 ▷ BestCap Series : DVR Board Level 상품 Line-UP
▷ BestCap SDK : Self Development Kit Level 상품화 Package
▷ DSS Series : PC-Base DVR System 상품화?? 


■ CNB DVR SoftWare ( DVR Program Package )

개발 과제 ▷ CNB DVR S/W 3종 ( DVR, CMS, Web Client S/W )
개발 기간 ▷ Version 1 : MPEG-2 기반 ( ’02년 04월 - ’03년 5월 )
▷ Version 2 : MPEG-4 기반 ( ’04년 10월 - ’05년 7월 )
개발 결과

기대 효과 ▷ PC-Based
 1. 영상 감시,저장,검색 프로그램 상품화 ( DVR S/W )
 2. 네트웍을 통한 원격 DVR 운용 및 감시 프로그램 상품화 ( CMS )
 3. 인터넷 기반에서 DVR 응용 S/W 상품화 ( Web Client S/W )
▷ MPEG-4 기반의 DVR S/W Series ( DVR, CMS, Web Client ) 구현으로 최신 성능 및 기능의 S/W로 Up-Grade 함.
상품화
내용 ▷ CNB DVR S/W : DVR 감시, 저장, 검색 Program
▷ CMS : 네트웍을 통한 중앙감시 Program
▷ Web Clien : 인터넷 기반의 DVR 응용 Program

 


■  30배 보급형 Speed Dome 개발

개발 과제 ▷  30배 보급형 Speed Dome 개발
개발 기간 ▷ '06.02월 ~ 06년. 09월
개발 결과

기대 효과 ▷ 경쟁사 대비 성능, 신뢰성 확보로 speed Dome 시장진입을 위한 기술력
   확보
   추가개발을 위한 기반마련(모듈화 제품군)
▷ 보급형 시장에서 원가, 기술, 디자인 경쟁력을 갖춘 제품구성
상품화
내용 ▷ 30배줌, 22배줌, 26배줌, 18배줌 (제품군)
 06년 12월 출시 계획


(2) 연구개발 계획

 

■ Mega Pixel 급 산업용 Smart Camera 개발

개발 과제 ▷  Mega Pixel 급 산업용 Smart Camera
개발 기간 ▷ '06.08월 ~ 07년. 12월
개발 결과

기대 효과 ▷ 다양한 방법의 외부 Trigger에 의존한 고속 영상 처리와 Digital 영상 출력을
   위한 IEEE1394 및 Camera Link 등이 가능토록한 FPGA 및 Soc 응용 고화
   소 camera system 개발
▷ 이용 환경에 최적인 Algorithm Porting 가능한 Smart Camera로 용도
   다양화 가능
상품화
내용 ▷용도 : 산업용, 의료용, 교육용, 도로 교통용
 07년 3월 출시 계획


■ HD급 2 Mega Dome IP Camera 개발

개발 과제 ▷  Mega Pixel 급 산업용 Smart Camera
개발 기간 ▷ '09.10월 ~ 10년. 8월
개발 결과

기대 효과 ▷ 2Megapixel CMOS 30 fps Fixed Lens 채용 Camera 개발
▷ HD급 H264적용 Embeded System  개발
▷ IP Camera System S/W 개발 (API / SDK)
▷ PC Viewer S/W 개발
상품화
내용 ▷용도 : IDPx030VR (DOME)차량용.벽부용
 10년 8월 출시 계획


9.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사업과 관련된 중요한 지적재산권(특허권)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