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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랜드백화점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3. 17:2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국내 소매시장규모는 외환위기 이후 중소형 백화점들의 도산과 M&A 에 의한 영향으로 3~4개의 강력한 소매업체들이 각 업태별로 과점적 시장구조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백화점은 롯데, 신세계, 현대의 Big3, 할인점은 이마트, 롯데마트, 홈플러스의  Big3,슈퍼마켓은 GS유통 및 한화유통, 편의점은 세븐일레븐, GS25, 미니스톱, TV홈쇼핑은 GS홈쇼핑, CJ 홈쇼핑, 현대홈쇼핑, 롯데홈쇼핑 등 대규모 백화점과 할인점이 소매시장의 성장을 견인하고 있는 가운데 특히 IMF 외환위기 이후 빈익빈 부익부에 의한 소비의 양극화와 소비자의 합리적 구매패턴 추세에 따라  할인점 매출이 급속히 증가하고 있습니다.
할인점의 성장과 더불어 편의점과 TV홈쇼핑도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 슈퍼마켓의 경우 대규모 슈퍼체인과 슈퍼슈퍼마켓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반면, 체인화되지 않은 중소슈퍼마켓과, 재래시장은 급속히 위축되어 기업형 유통기관으로 소비의 중심이 전환되는 추세에 있습니다.
향후 국내 유통산업에 있어 백화점은 Big3 체제가 심화되고 할인점은 대형 유통업체중심의 전국적인 다점포화의 영향으로 지방업체, 재래시장, 자영업자 등의 중소형 소매업체들이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되며. 또한 업태별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른 업태간 경쟁 및 대형업체의 다점포화에 따른 상권경쟁의 심화가 대형 M&A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체제의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대형할인점의 급속한 성장은 시대의 변화에 따른 소비자의 Needs에 적절히 부응한 결과로서, 앞으로도 소비자들의 기호가 전통적인 유통사업의 영역을 탈피한 엔터테인먼트 복합쇼핑몰, 체험전문점, T-Commerce, 인터넷홈쇼핑으로 변화할 것으로 예측되어 이에 대응한 전략마련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되고, 일부 대형유통업체들이 해외진출을 모색하는 등, 신성장동력 마련에 대비하고 있어 국내 유통산업의 꾸준한 성장이 기대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향후 백화점 및 할인점은 수도권 신도시 및 지방 신흥상권을 중심으로 신규 출점을 시도하면서 지속적 성장을 이어나갈 것이며, 조직내부의 효율성을 높이고 경쟁력을 상실한 군소 업체들과의 다양한 전략적 제휴 혹은 인수합병을 통해 규모의 경제와 효율 극대화를 이루어 나갈 것입니다.
또한,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른 소비의 질적 향상은 백화점 및 할인점 산업이 앞으로도 지속적인 성장을 할 것이란 기대를 가늠케 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백화점은 생활내구제로부터 명품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상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이러한 백화점의 경쟁력은 브랜드 인지도 및 Buying Power, 그리고 양질의 상권 확보에 있습니다. 판매상품의 주력상품은 단연 의류 및 잡화를 중심으로 하는 패션상품인데 여타의 유통업태에 비해 경기변동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며,
할인점의 주력 상품은 의식주에 필요한 기본적인 생활필수품인만큼 여타의 소매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영향을 적게 받습니다. 계절적으로 봄,가을,겨울의 판매액이 여름(비수기)철의 판매액을 상회하고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국내 소매유통업의 시장구조는 선진국형으로 전환되는 추세로 백화점, 할인점, 편의점, 슈퍼마켓 등 기업형 유통업체들은 재래시장 영역을 침투해가면서 시장점유율을 확대해가고 있고 막강한 자금력을 바탕으로 신규점포의 확대, 대기업들의 진입에 따른 브랜드 인지도 제고를 바탕으로 한 신뢰성 구축, 적극적인 판촉활동 및 대규모 마케팅을 통한 고객확보 등, 경쟁이 치열한 가운데 동종업태 뿐만 아니라 이종업태간 경쟁양상이 더욱 더 심화돼 경쟁비용 증가가 불가피한 실정으로 업태내 대기업을 중심으로 과점화가 심화되고 있습니다.

또한 업태별 구분이 모호해짐에 따른 업태간 경쟁 및 대형업체의 다점포화에 따른 상권경쟁의 심화가 대형 M&A로 이어질 가능성도 있을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수익성 위주의 내실경영체제의 확립이 필요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여객자동차 운수사업법 : 2001년 7월 1일부터 대형유통업체의 셔틀버스 운행
  전면금지
- 도시교통정비촉진법 : 도시교통정비지역 안에서 교통유발의 원인이 되는 시설물의   소유자 또는 사업 경영자는 교통유발부담금을 부담.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1979년에 설립된 이래 백화점 및 할인점 등 소매유통업을 전문으로 영위하고있는 중견 유통업체로서 2009년말 현재 백화점 1개소(일산점)와 할인점 4개소( 서울 : 신촌점,강서점,신당점. 인천 : 계양점)을 운영중에 있습니다.

 

(2) 시장점유율

(단위 :억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그랜드백화점 1,211 0.53 1,267 0.61 1,287 0.66
신세계 100,016 43.89 88,910 42.67 84,100 43.00
현대백화점 11,332 4.97 12,680 6.08 12,508 6.39
롯데쇼핑 115,352 50.61 105,538 50.64 97,681 49.95
합계 227,911 100.00  208,395 100.00  195,576 100.00 

주)  1)매출액은 손익계산서 총 매출액임     
     2)신세계 및 롯데쇼핑의 매출액은 할인점 및 백화점 합산 금액임
     3)현대백화점은 현대백화점과 현대백화점H&S의 매출액을 합한 금액임.
     4)위 표는 2009년말 기준에 의한 내부추정치임.


(3) 시장의 특성

주요 취급상품은 음식료품 및 일반생활용품으로 저가격의 실속상품을 선호하는 소비

자들이 주요 고객층이나, 소득수준의 향상 및 소비자의 가치관 변화,  인구구조의 변화 및 여성의 경제활동 증가 등 으로 점차 할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다양한 상품구색과 편의시설, 질 높은 서비스를 제공하는 할인점을 이용하는 추세입니다.
또한, 대형할인점 Buying Power 확대 및 중소유통업 조직화로 인한 제조업과 유통업간의 경쟁이 지속되고 ,도심형 수퍼마켓이나 초저가 생활용품 전문점 등 보다 소규모이면서 접근성이 좋은 신업태가 등장하여 중소형 할인점과 경쟁 국면에 진입하고 있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기구조직도(0912)
기구조직도(0912)
 

 

 

2. 매출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상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매출액(비율) 매출총이익(비율) 비 고
백  화  점 상품매출액 111,647(92.20%) 43,180(83.60)
 

 극장수입외 9,450(7.80%) 8,470(16.40)
 

 합             계 121,097(100.00%) 51,650(100.00%)
 

 


나. 매출형태별 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제 31 기 연간 제 30 기 연간 제 29 기 연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내 수 상품매출 111,647 92.20% 117,749 92.98% 115,538 89.75%
기 타 9,450 7.80% 8,888 7.02% 13,193 10.25%
합 계 121,097 100% 126,637 100% 128,731 100%

 


다.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경로
당사의 판매 부서는 상품 조달 계획을 수립한 후 구매 부서에 조달을 의뢰하여 상품을 조달 받고 있습니다. 조달된 상품은 각 사업장의 판매 부서를 통하여 소비자에게 판매되고 있으며, 당사는 이 같은 과정에서 발생된 수익을 회사 매출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2) 판매방법 및 조건
상품 판매 즉시 고객은 신용카드, 현금, 상품권 등으로 결제하고 있으며, 신용카드 결제는 신용카드 회사에 대금을 청구한 날로부터 2~3일내(영업일 기준) 당사 계좌로 입금되고 있습니다.

(3) 판매전략
매출극대화를 위한 다음과 같은 전략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  고객서비스 강화
-  상품경쟁력 강화
-  협력경영의 강화
-  인재경영의 강화

 

3. 영업설비 등의 현황

가. 영업용 설비 현황

(단위 :백만원,㎡,명 )
구 분 소재지 토 지 건 물 합 계 종업원수 비고
장부가 면적 장부가 면적 장부가 면적
그랜드본사 서울시강남구 - - - - - - 50
 
일산백화점 고양일산서구 50,581 5,206.8 40,621 64,433.33 91,202 69,640.13 114
 
신촌할인점 서울시마포구 - - - 9,826.89 - 9,826.89 67 임차
계양할인점 인천시계양구 42,109 10,797.1 32,669 58,330.38 74,778 69,127.48 80
 
강서할인점 서울시강서구 36,525 6,087.5 25,661 42,532.08 62,186 48,619.58 46
 
신당할인점 서울시중구 10,894 1,513 374 1,604.52 11,268 3,117.52 8
 
그랜드수지점 경기도용인시 23,601 9,833.9 1,261 4,736.07 24,862 14,569.97 21
 
그랜드강서점 서울시강서구 69,524 11,213.6 - - 69,524 11,213.6 -
 
김포풍무 경기도김포시 4,785 2,175 226 941.56 5,011 3,116.56 -
 
합 계 238,019 46,826.90 100,812 182,404.83 338,831 229,231.73 386
 

 


나.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1) 진행중인 투자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구분 투자기간 투자대상자산 투자효과 총
투자액 기
투자액 향후
투자액 비고
백화점 신설 96.7월~계속 백화점 매출증대
이익증대 70,041 - 74,000~
78,000
 
합 계
 70,041 - 74,000~
78,000
 

 


(2) 향후 투자계획

(단위 : 백만원)
사 업
부 문 계 획
명 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 산
형 태 금 액 제32기 제33기 제34기
도소
매외 유통
시설 토지 16,745 754 - - 매출증대
이익증대 충북 청원 양청
합 계 16,745 75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