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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영비비안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5. 07:59

 


II. 사업의 내용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국내 여성용 내의류(화운데이션, 란제리)산업은 생산 제품의 대부분을 국내 시장에 공급하는 내수 위주의 산업입니다. 노동집약적인 섬유 봉제 산업의 특성상 생산 비용이 증가 추세에 있으며, 다품종 소량 생산에 따라 비용절감과 큰폭의 수익창출 요소를 찾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여성 내의류는 생활용품에서 패션용품으로 전환되어 정착되고 있는 단계로, 여성들은 내의류를 패션용품으로 인식해 소비하는 경향이 강해지고 있습니다. 최근 여성 소비자들의 패션 인식이 점차 높아지고 있으며, 취향과 개성이 다양화됨에 따라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에 부합하기 위한 업체들의 노력이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단순하고 획일적인 디자인에서 벗어나 독특한 스타일과 다양한 색상, 소재의 경량화 및 고급화를 꾀하는 추세입니다.
여성 내의류는 제품군의 다양화와 달리 규모 면에서는 뚜렷한 성장세가 없어 포화된 시장내 경쟁이 더욱 가속화 되고 있습니다.

(3) 경기 변동의 특성
국내 여성 내의류는 주로 내수 중심으로 전개되므로 내수 경기의 영향을 많이 받으며, 생필품으로서의 기능과 패션의류로서의 기능을 모두 갖고 있으나 점차 패션의류로서의 기능이 부각되고 있어 경기변동의 영향이 커지는 추세입니다.
현재 장기화된 내수 경기 침체의 영향을 받아 여성 내의류 시장도 침체돼 있는 상황이며 불안정한 국제정세 등 경기 침체의 요인이 여전히 남아있어 향후 전망도 불분명한 상황입니다.

(4) 경쟁요소
전통적으로 여성 내의류 시장은 시장진입이 어려운 시장이였으나, 최근 신규업체들이 해외 브랜드의 수입을 통해 시장진입을 시도하고 있어 포화상태의 시장 내에서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시장 대응이 상대적으로 빠른 소규모 신규업체들의 진입으로 촉발된 경쟁 가속화는 시장점유율이 높은 대형업체들에게 위협요소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1957년 설립되어 지난 50여년간 여성내의류 전문업체로 자리잡은 업계수위의 상장기업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단위 : 백만원, %)
업종(사업부문) 품     목 매  출  액 매출비교 비 고
여성내의류 및 스타킹, 원단 및 부자재 판매 여성내의류 122,500 78.88
 
스타킹류 31,470 20.26
 
원단 및 부자재류 466 0.30
 
임  대  업 임     대 867 0.56
 
합                       계 155,303 100.00
 

 ※ 당사의 매출액을 기준으로 사업부분을 구분하였음.

(2) 시장의 특성
여성 내의류는 내수 비중이 높고, 신규업체의 시장 집입 장벽이 낮은 산업입니다. 최근에는 각 업체들이 신유통 시장의 진입과 매출 증진을 위한 경쟁을 벌이고 있으나, 신유통시장 초기부터 꾸준한 투자를 해온 당사가 신유통 내의시장에서 타사 대비 우월한 시장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경쟁 가속화와 내수 경기 침체로 시장상황을 낙관적으로 전망하기는 어려운 상황입니다.

(3)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해 사업연도에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이사회 결의 등을 통하여 향후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4)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09)
조직도(2009)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  율
봉   제

스타킹 상 품

제 품 여성내의류 여성 내착 의류 VIVIEN
ROSEBUD
DELOR 77,049 49.61
기   타 45,451 29.27
합   계 122,500 78.88
스타킹류 스타킹류 VIVIEN
DELOR
PANDORA 29,737 19.15
기   타 1,733 1.11
합   계 31,470 20.26
원단 및 부자재
 합   계 466 0.30
임   대   업 임   대
 합   계 867 0.56
총         계
 
 합   계 155,303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54기 제 53 기 제 52 기
여성내의류 내 수(매) 13,938 13,567 14,375
수 출(매)
 
 
 
스타킹류 내 수(매) 17,196 15,444 14,736
수 출(매)
 
 
 
기    타 내 수(매)
 
 
 
수 출(매)
 778 931


(1) 산출기준
    - 산출대상 : 대표품목
    - 산정방법 : 매출액 비중이 가장 큰 품목
    - 산출단위 : 매, 타, M
    - 산출방법 : 단순평균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할인점 증가등 유통망에 따른 가격 변동
    - 원부자재 가격 변동
    - 환율변동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제54기(09.01.01~09.12.31)동안 스타킹사업부문에서 스타킹의 임가공생산을 위해서 나이론사를 1,132백만원 내수(수입)구매하였습니다.

라. 주요원재료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54기 제 53 기 제 52 기
나이론사(㎏) WJ70D68PTSD - 6,222 6,677
TG40/14PTSD 5,735 5,300 5,100


(1) 산출기준

구   분 품   명 수 량(A) 금 액(B) 단위당원가(C=B/A)
나이론사(㎏) TG40/14PTSD 2,856 16,380,000 5,735

※ 산출방법(매입액/매입수량)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당사의 생산방법은 제품에 대한 기획, 디자인을 직접개발하고 있으며, 원부자재를 구입(수입포함)하여 협력업체에 제공하는 임가공생산을 하고 있습니다.

나.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토지]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면     적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2009.1.1현재
공시지가
증 가 감 소
본    사 자가
소유 용   산 1,882.00 12,430 - - - 12,430 8,149
영등포영업소 영등포 9,208.20 13,352 - - - 13,352 23,849
화성물류센타 화   성 469.00 84 - - - 84 116
지    점 부산외 2,195.50 1,825 2,667 - - 4,492 4,294
사    택 영등포외 1,635.31 639 - - - 639 317
직    산 직   산 71,222.00 1,482 - - - 1,482 6,566
후암동사무소 후암동 1,130.60 1,592 - - - 1,592 3,358
합     계 87,742.61 31,404 2,667 - - 34,071 46,649

 


[자산항목 : 건물]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면     적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본     사 자가
소유 용   산 10,588.74 9,016 - - 245 8,771
 
영등포영업소 영등포 16,948.36 1,276 - - 63 1,213
화성물류센타 화   성 11,032.70 4,013 - - 102 3,911
지     점 부산외 4,009.73 1,555 95 - 37 1,613
사     택 영등포외 582.93 1,524 - - 32 1,492
직     산 직   산 10,324.86 1,119 - 113 87 919
후암동사무소 후암동 466.97 63 - - 4 59
합     계 53,954.29 18,566 95 113 570 17,978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본    사 자가
소유 용   산
 119 - - 8 111
 
영등포영업소외 영등포외 14 - - 2 12
직    산 직   산 131 - - 30 101
합     계 264 - - 40 224

 


[자산항목 : 차량 운반구]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본사외 자가소유 서울외
 79 - - 36 43
 
합     계 79 - - 36 43

 


[자산항목 : 공기구 비품] (단위 :백만원 )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   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
장부가액 비   고
증 가 감 소
본  사 외 자가소유 서울외
 1,273 537 41 689 1,080
 
합     계 1,273 537 41 689 1,080

 


[운휴자산내역] (단위 :백만원 )
구 분 소유
형태 소재지 면   적
(㎡)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기말
장부가액 2009.1.1현재
공시지가
증  가 감  소
토지 자가
소유 천  안 15,601.00 3,393 - - 3,393 5,917
천  안 26,218.00 6,132 - - 6,132 9,815
합   계 41,819.00 9,525 - - 9,525 15,732
건물 자가
소유 천  안 7,041.35 853 - - 853
 
천  안 20,834.97 3,139 - - 3,139
합   계 27,876.32 3,992 - - 3,992
구축물 자가
소유 천  안
 8 - - 8
 
천  안
 114 - - 114
합   계
 122 - - 122
기계장치
 
 1 - - 1
 
총     계
 13,640 - - 13,640 15,732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54기 제 53 기 제 52 기
(2009.1.1
~200912.31) (2008.7.1
~2008.12.31) (2007.7.1
~2008.6.30)
봉   제

스타킹 상  품

제  품 여성내의류 수 출 - - -
내 수 122,500 54,300 111,285
합 계 122,500 54,300 111,285
스타킹류 수 출 - - -
내 수 31,470 15,564 29,959
합 계 31,470 15,564 29,959
원   단

부자재 수 출 - 363 1,055
내 수 466 645 947
합 계 466 1,008 2,002
임대업
 임   대 내수 867 433 741
합   계 수 출 - 363 1,055
내 수 155,303 70,942 142,932
합 계 155,303 71,305 143,98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2) 판매경로

이미지: 판매경로
판매경로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판매방법
    ① 내수 : 판매경로를 통한 판매, 현금 및 외상판매

(나) 판매전략
    ① 미래지향적 마케팅 혁신전략
    ② 유통환경 차별화 및 생산성제고
    ③ 철저한 품질관리로 고객만족경영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는 당기동안 외환관련 포지션이나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하지 않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