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동기어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당사는 농기계 및 자동차, 산업기계 등의 동력전달장치용 부품 및 트랜스 밋션 등의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가. 요약 재무현황
(단위 : 백만원)
구 분 총매출액 내수 수출 영업이익 자산
2009년 98,524 75,009 23,515 260 67,450
나. 사업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동력전달용 부품은 자동차 및 산업기계, 농업기계와 함께 동반성장을 하여왔습니다. 자동차는 2만여 개의 부품으로 만들어지는 대표적인 조립산업이며 자동차 원가의 대부분을 재료비가 차지할 만큼 부품의 원가, 품질, 납기, 업체관리 등이 중요한 산업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산업의 육성과 자동차기업의 경쟁력은 부품산업의 튼튼한 하부구조의 구축과 조달체계를 이루는 계열화 구조의 견실성에 달려 있다고볼 수 있습니다. 산업기계 및 농업기계시장도 자동차와 마찬가지로 고유기술과 축적된 경험이 중요한 산업으로서 경쟁력의 원천은 기술과 경험의 장기축적에 있으므로, 기업특유기술의 확보가 중요합니다. 더 나아가 도구를 만들고 다루는 기술이 자체에 축적되어 각종의 제조설비를 독자적으로 설계.제작하는 기술까지 갖추어야 할 것입니다.
(2) 경기변동의 특성
산업연구원 동향자료에 따르면 자동차 시장은 전년을 기점으로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올해 연간 전망치도 내수와 수출을 동일하게 20%이상 성장성을 높게 바라보고 있습니다. 설비투자 증가가 예상되며 이에따라 설비가동률 및 고용도 뚜렷한 증가세를 보일것으로 보여집니다.
(3) 경쟁요소
동력전달장치용 부품을 생산하는 대부분의 업체는 단속적 생산형태이고 중소규모의 형태에 비하여, 당사는 국내유일의 동력전달장치전문 단일업체로 규모나 기술력 등 타 경쟁업체에 비하여 경쟁력 우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수요측에서 요구되는 어떠한 체제로도 전환용이한 형태를 갖추고 있음.
2. 주요 제품, 서비스 등
당사는 농기계 및 자동차, 산업기계 등에 사용되는 동력전달장치부품 및 조합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제품별 매출액 및 총매출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간 : 2009. 1. 1~2009. 12. 31)
구 분 매출액(백만원) 비 율(%)
농기계용 60,914 61.8
자동차용 8,416 8.5
산업용 5,679 5.8
수출용 23,515 23.9
계 98,524 100.0
전분기 대비 매출액11.26% 증가하였습니다. 농기계부품은 전량 대동공업으로 납품하여 많은량이 수출되어 전년수준을 유지하였으며, 자동차 및 산업기계는 일부 감소하였으나, 수출 증가로 전체적으로 소량증가하였습니다.
3. 주요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는 소재를 환봉 및 단조, 주물(가공물)로 구매하여 자가 및 외주에서 가공하며, 일부는 수주처에서 각각의 사급을받아 가공납품을 하기도 합니다. 전기에 원유가가 오르면서 철강소재가격도 함께 올랐으나, 당기에는 원유가의 안정되면서 하락하였습니다. 주요 원재료등 가격변동 추이는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원)
구 분(규격,재질) 2009년 2008년 2007년
환봉(SCM415H) 1,230 1,460 1,120
주물(회주철FC25,반자동10kg B급) 1,280 1,440 1,020
- 상기 품목은 소재중 사용빈도가 높은 규격을 선정하여 소재가격의 변동사항을 보기위한 것입니다. 다품종생산에 따른 소재의 종류또한 다양하여 대표품목만 표기하였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제품의 다품종 및 다양화로 인한 특정아이템을 정해 놓은 것이며, 실생산과 다소차이가 발생할수 있으며, 수량표기의 어려움이 있어 금액으로 표기합니다.
당사의 평균가동시간은 1일평균가동시간 10시간이며, 월평균가동일일수는 25일로 연간가동일수는 300일이며, 연간가동시간은 3,000시간입니다.
생산능력은 년간 135,000백만원 입니다. 라인별 생산능력은 농기계(조립라인) 75,000백만원, 산업기계(감속기라인) 9,000백만원, 전용가공라인(자동차전용라인) 15,000백만원, 범용가공라인은 36,000백만원입니다.
산출방법은 각 라인별 표준생산능력으로 연간가동가능일수로 산정하였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의 당기생산실적은 92,689백만원으로 전분기생산실적 81,860백만원대비 10,829백만원 증가하였습니다. 증가액은 대부분 수출품생산과 관련된 것입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의 4만평규모에 약 400여대의 기계설비를 보유하고있으며, 일체형건물로 물류의 이동이 용이한 형태를 갖추고있습니다.
라. 설비의 신설.매입계획 등
당사의 당기 설비투자금액은 2,820백만원이며, 당기 중 자동차 관련 설비투자를 진행중에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직납방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농기계및 자동차, 산업기계, 기타등으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당사의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 37기 제 36기 제 35기
기어 및 동력전달 장치 제품 차축기어 외 수 출 23,515 3,820 938
내 수 74,945 94,584 58,888
합 계 98,460 98,404 59,826
상품 공구 외 수 출 - 1,400 -
내 수 64 - 92
합 계 64 1,400 92
합 계 수 출 23,515 5,220 938
내 수 75,009 94,584 58,980
합 계 98,524 99,804 59,918
나. 판매방법 및 조건
당사는 고객사의 연간생산계획을 바탕으로 수시수주에 의한 매출을 하고 있으며, 일반적으로 60일이내의 전자결재방식으로 대금회수하고 있습니다.
다. 매출처별 비율
(1) 대동공업(관계회사) 61.4%
(2) 지엠대우(수출포함) 14.3%
(3) 두산모트롤 4.2%
(4) 두산인프라코어 1.3%
(5) 수출(S&T,카스코) 14.7%
6. 수주상황
당사의 매출은 수시수주에 의한 매출을 하고있으며, 수주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개,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액
기어 및 동력전달 장치 수시 수시 7,015,055 98,524 7,015,055 98,524 0 0
합 계 7,015,055 98,524 7,015,055 98,524 0 0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당사의 매출은 매출처의 판매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농기계는 계절사업으로 3분기매출이 일부감소할 수 있으며, 자동차 및 산업기계는 경기변동에 따라 변동될 수 있습니다. 매출변동에 따라 손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줄 수 있는 가격변동이 가장중요한 관리대상입니다. 그러므로 가격변동에 따른 수익의 위험을 분산하기 위해 새로운 시장확보를 위해 기술개발 및 원가절감의 노력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해당사항 없음)
9.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당사는 고정밀 기술개발을 위해 별도의 기술연구소를 2005년 6월 설립운영하고 있으며, 매출처의 개발요청에 즉시 대처하기위한 전담요원을 갖추고 있습니다.
나. 연구개발 담당조직
기술연구소장
┌──────────────┴──────────────┐
자동차 및 중장비 등 4명
농기계용기어및 밋션 2명
다. 연구개발 비용
당사의 최근 3년간 연구개발 비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37기 제36기 제35기 비 고
원 재 료 비
인 건 비 372 439 436
감 가 상 각 비
위 탁 용 역 비
기 타
연구개발비용 계 372 439 436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제조경비 372 439 436
개발비(무형자산)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3% 0.5% 0.5%
※ 상기 인건비는 연구소직원의 급여로써 제조원가상 임금(노무비)으로 반영되어 있으며, 기타 개발비용의 경우 수주처로부터 받아 계상하기 때문에 직접적인 비용은 없음.
라. 연구개발 실적
당사의 최근 연구개발 실적은 다음과 같습니다.
구 분 연 구 과 제 명 연 구 내 용 비 고
기어 및 동력전달 장치 UM21 트랙터 밋션 개발 M22 경제형 트랙터
- 유압실린더조합 기능 삭제, PTO 기능 삭제
M49 트랙터 밋션 개발 M39 트랙터 업그레이드형
- 파워 셔틀 장착, 전자유압실린더조합 개발
M50 트랙터 밋션 개발 M24 경제형 트랙터
- 변속 타입 변경
M51 트랙터 밋션 개발 M20 트랙터 마력증대
- 기어류 치폭 증대
M50 H-Shuttle 트랙터 밋션 개발 M24 트랙터 경제형 모델 개발
- 셔틀부 클러치 타입 변경
DSC62 콤바인 개발 5조식 트랙터 개발
P4 승용이앙기 개발 이앙 주수 증대(4단→5단) 및 이앙부 얀마 type 변경
U1 운반차 개발 다목적 운반차 밋션부, 앞차축부, 뒷차축부 개발
M55 트랙터 밋션 개발 60Hp~75Hp급 트랙터 신규 개발
- 전자 유압식, 파워 셔틀식 밋션 개발
S3-680 SKD1(중국향) 이앙기 중국향 승용이앙기 개발
- 이앙 주수부 구조 변경
DXM85 콤바인 밋션 개발 8조식 콤바인 밋션 개발
M52 트랙터 밋션 개발 M42 Up-Grade형 트랙터 신규 개발
- 마력 증대, 독립 PTO 구조 변경
죤디어 콤바인 시제품 밋션 개발 죤디어 콤바인용 밋션 개발
Y4A(M) 냉단 일체형 기어 개발 원가절감형 기어 6종 개발
- 전자빔 용접→냉간단조 일체형
Y4M HD SLEEVE 기어 개발 GM 대우 기어류 1종 개발
두산 주행감속기 개발 주행감속기용 감속기 조합 개발
현대 리어 썬기어 개발 현대차 자동변속기용(6단) 기어류 개발
STC T/A 기어류 3종 개발 현대-위아 수동변속기용 기어류 개발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당사의 중요한 특별한지적재산권은 없으며, 사업을 함에 있어 위험한 관리대상 등에 따른 법률/규정에 따른 특이사항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