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6. 15:0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산업의 특성
스피커(SPEAKER)는 전기에너지를 음성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전기음향변환장치로써 오디오제품의 품질을 좌우하는 중요한 구성요소일 뿐만 아니라 완구에서 통신기기에 이르기까지 거의 모든 전자제품에 소요되는 필수부품입니다.

스피커제조에 필요한 부품 및 원자재는 Magnet, Voice Coil 등의 부품과 Frame, Yoke 등의 금속, Cone-Paper, Gasket 등의 목재, Damper 등의 섬유, Terminal, 특수 Cone-Paper, 접착제 등의 석유화학재료 및 기타 포장재료 등으로 스피커산업은 금속, 석유화학, 목재, 섬유 등의 산업에 미치는 효과가 큽니다.

또한 스피커는 여러 가지 부품으로 구성되어 있으므로 많은 스피커관련 부품업체들에 대한 고용효과가 크며, 스피커 제조공정상의 특징으로 인하여 자동화가 어려워 상대적으로 큰 고용효과가 있습니다. 

국내 스피커산업은 1960년대말 일본부품에 의존하던 당시의 시장환경속에서, 국내 전자업계, 즉 가전 3사(삼성, LG, 대우)등의 빠른 성장과 함께 라디오, 전화기 및 TV Set 중심으로 고속성장하게 되었으며, 1980년대 중반 이후 국내 자동차 및 AUDIO시장의 수요증가로 1990년대 중반까지 꾸준한 증가세를 보였으나, 이후 전반적인 국내 경기침체, AV기기 보급 포화 등으로 내수가 급격히 감소하고, 이와 함께 동남아, 중국 등지로의 생산공장 이전이 가속화 되었습니다.

1990년대 후반 이후로 SET의 Digital화가 시작됨에 따른 Digital TV, DVD 등 Home Theater의 수요가 점차 증대되고, 이동통신 시장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음향부품업계 또한 고도의 기술력이 필요한 소형화, 박형화, 복합화, 경량화, 고음질화의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이에  국내 음향부품업계도 발빠른 대응을 보이며, 축적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Matsusita, Pioneer, Onkyo 등 일본업체 및 EAW, Meiloon, Sonavox 등 대만업체들과 경쟁을 하고 있습니다.   

스피커 제조 산업은 디지털 방송 개국에 따른 디지털TV 와 대형TV 등의 수요 확대추세에 따라 PDP, LCD, 3D 등 관련 스피커에 대한 수요가 확대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동차용 스피커 부문은 자동차생산의 지속적인 증가와 함께 성장이 예상되며, 특히 고급 및 다기능 제품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스피커 산업은 자동차 산업의 성장 및 이동통신기기의 수요증가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대형 디지털 가전제품 및 홈시어터등시장 수요가증가하고 있으며 스피커산업 전체는 매년 5%이상 성장하여 왔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인 스피커 사업은 주고객인 기업들이 불황기에는 경비절감 및 업무생산성 향상을 통해, 호경기에는 고객서비스 강화를 통한 경쟁력 제고를 위한 노력 등으로 위기관리 능력이 뛰어난 우량기업으로서 경기변동으로 인한 영향이 비교적 작다고 할 수 있으며 또한, 당사의 주요 고객사들은 국내와 해외의 대기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경쟁요소
과거에는 가격이 중요한 경쟁요소였으나 현재는 품질과 개발기술력 및 업계에서의신뢰 등이 가장 중요한 경쟁의 요소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품질을 중시하는 추세와  안정적인 납기 공급 등은 회사의 안정성과 브랜드의 인지도때문에 신규 진출하려는 업체에게는 진입장벽이 존재하며, 그 진입장벽은 가격 경쟁력으로 인한 것이 아닌 장기간의 사업에 걸쳐 시장에서 인정받는 평판과 기술력에 의한 것으로 단기간에 시장에 변화를 줄 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5)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당사가 생산하는 제품은 전자제품에 들어가는 범용전자 부품으로 특별한 규제사항은 없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 제품은 TV, DVD, AUDIO 등의 가전제품과 PC, 모니터 등의 컴퓨터 관련 제품또한 이동 전화기 등의 통신 관련 제품 등 모든 전자 제품 및 자동차 제품에 사용되고있습니다. 스피커산업은 전방산업인 전자산업, 자동차산업의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계가 있으며 내수보다 수출이 많은 산업적 특성상 국내경기 뿐만 아니라 해외시장의 경기변동의 영향을 많이 받습니다.
자동차 사업부문이 계절적 영향을 적게 받는 반면 가전산업분야는 계절적 변동이 심하며, 제품의 라이프사이클도 자동차용보다 가전용이 상대적으로 짧습니다.

(나)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기업회계기준에 관한 해석 50-87 "사업부문별 정보등의 공시 해석상 사업부문의 분리에 해당되지 않으므로 사업부문의 구분은 기재를 생략합니다.

(2) 시장점유율
동종업종에 대한 비교가능한 공식자료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자료 제시가 불가능합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의 제품들은 모든 전자정보산업분야에 범용으로 사용되고 있으며 그 수요시
기도 광범위하며, 그에 따라 업체들간의 경쟁 또한 치열한 상황입니다.
특히 매출의 많은 부분이 소비가전/자동차분야에서 일어나고 있으며, 시장변화에  매우 민감한 편입니다. 당사는 급성장하고 있는 디지털 가전, 네트워크, 이동통신시장에 대응하기 위해 차별화된 초Slim,박형 Speaker, 미래성장을 위한 회로복합제품,이동통신용 MFD(Multi Function Device)를 개발, 생산함으로써 가격경쟁력, 납기 등에 있어 수입제품보다유리한 위치를 차지하기 위해서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해 사업년도에 새로이 추진하거나 이사회 결의 등을 통하여 새로이 추진하기로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에스텍(주)조직도 100326
에스텍(주)조직도 100326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당해 사업년도에 새로이 추진하거나 이사회 결의 등을 통하여 새로이 추진하기로
구체화된 신규사업은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CAR 상품/제품 차량용스피커 자동차부품 OEM 52,149(37.9%)
TV 상품/제품 LCD/PDP용 대형TV부품 OEM 76,713(55.8)
Home Theater 상품/제품 DVD용 DVD용 OEM 5,082(3.7%)
휴대폰 상품/제품 휴대폰용 휴대폰용 OEM 259(0.2%)
기타 상품/제품 마이크로외 PC용 OEM 554(0.4%)
기타 부품 스피커 부품 부품 - 2,745(2.0%)
계 - - - - 137,502(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CAR용 내수 4,250 3,428 3,603
수출 7,379 8,001 6,902
Home-Theater 내수 - - -
수출 73,316 20,287 72,395
TV용 내수 2,068 1,141 1,210
수출 2,342 2,228 2,088
휴대폰용 내수 1,286 1,418 1,411
수출 544 479 508
기 타 내수 1,061 1,109 1,370
수출 1,993 3,294 1,113

 


(1) 산출기준 : 품목별 총매출액/총매출수량 = 개당 평균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Home Theater 및 기타(오디오)경우 고가형모델의 판매로 인하여 가격이 증가하였습니다.
- TV용 내수의 경우 고가형모델의 판매로 인하여 가격이 증가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05-01(프레임) 원재료 프레임 제조 280(1.4%) -
05-02(요크) 원재료 요크 제조 931(4.6%) -
05-05(콘지) 원재료 콘지 제조 1421(7.0%) -
05-06(마그네트) 원재료 마그네트 제조 1584(7.8%) -
05-12(플레이트) 원재료 플레이트 제조 31(0.2%) -
05-59(케이스) 원재료 프론트케이스 제조 620(3.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원 )
품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05-01
(프레임) 국내 262 224 123
수입 825 992 1,345
05-02
(요크) 국내 19 16 21
수입 365 366 270
05-05
(콘지) 국내 133 197 193
수입 229 398 343
05-06
(마그넷트) 국내 - - 690
수입 557 384 252
05-12
(플레이트) 국내 5 5 20
수입 171 251 207
05-59
(프론트케이스) 국내 499 651 701
수입 957 5,109 707

 


(1) 산출기준 : 품목별 총매입액/총매입수량= 개당 평균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동일한 품목이라도 규격에 따라 가격의 차이가 크게 발생하며 철판의 가격, 국제
유가의 변동 등에 영향을 받으며, 수입품의 경우 환율상승으로 평균단가가 상승함.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천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9기
제조 Speaker 양산외 3,648 4,200 4,200
합 계 3,648 4,200 4,2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라인별 1일 생산량을 기준으로 작업일수를 곱하여 산정
② 산출방법

  시간당 생산수  × 일평균가동시간(8시간) × 가동일수

 

(나) 평균가동시간

  일 8시간 × 월 20일 ×12개월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천개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11기  제10기 제9기 
제조 Speaker 양산 외 3,753 2,876 3,431
합 계 3,753 2,876 3,431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
사업소(사업부문) 가동가능시간 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Speaker 1,920 1,830 95.3
합 계 1,920 1,830 95.3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 증감 당기
상각 당기말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양산외 등기 양산시 외 토지 4,081
 - - 4,081 -
〃 양산시 외 건물 1,878 16 - 84 1,810 -
소 계 5,959 16 - 84 5,891 -
자가 양산시 구축물 94 - - 12 82 -
〃 양산시 차량운반구 69 6 - 39 36 -
〃 양산시 비품 351 148 2 215 282 -
〃 양산시 기계장치 233 281 124 165 225 -
〃 양산시 공구기구 1,151 705 770 556 530 -
소 계 1,898 1,140 896 987 1,155 -
합 계 7,857 1,156 896 1,071 7,046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해당사항 없음

 


(가) 진행중인 투자
- 해당사항 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12기 제13기 제14기
제조 - 연구시험설비 4,519 1,519 1,500 1,500 연구개발 -
" - 생산설비 4,100 1,100 1,500 1,500 증설,자동화 -
" - 공구기구 117 117 - - - -
" - 비품(IT)등 488 488 - - - -
합 계 9,224 3,224 3,000 3,000 - -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백만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1기 제 10 기 제 9 기
스피커,
부품 제품
CAR용 수 출 39,297 50,846 51,661
내 수 12,852 7,315 9,932
합 계 52,149 58,161 61,593

H-T용 수 출 5,082 2,595 4,080
내 수 - - -
합 계 5,082 2,595 4,080

TV용 수 출 76,577 55,988 41,876
내 수 136 2,669 2,636
합 계 76,713 58,657 44,512
휴대폰용 수 출 243 775 686
내 수 16 28 312
합 계 259 803 998

기타 수 출 549 779 1,009
내 수 5 13 42
합 계 554 792 1,051

부품 수출 2,745 2,785 2,093
내수 - - -
합계 2,745 2,785 2,093
합 계 수 출 124,493 113,768 101,405
내 수 13,009 10,025 12,922
합 계 137,502 123,793 114,327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의 판매조직은 영업팀,서울영업소,미국법인,동경지사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 영업팀은 해외법인 영업지원, Europe영업
 2) 서울영업소는 현대자동차, 기아자동차, LG전자, 국내 휴대폰 Set  Maker영업
 3) 미국법인은 Harman,Polk Audio,Mitek,IBM 영업
 4) 동경지사는  Sony,Mitsubishi,ALPINE(Honda),Hitachi,Toshiba, Kenwood,
    Yamaha등의 영업활동

 

(2) 판매경로

제품의 대부분이 OEM생산이므로 Buyer와 직접수출 또는 직접납품 방식으로 판매

 

(3) 판매방법 및 조건

제품의 대부분이 OEM생산이므로 Buyer와 직접수출 또는 Local L/C, 내수 등으로
주문자에게 직접납품
  1) 직수출 : TT 60일/90일, L/C
  2)  Local : 30일
  3) 시  판 : 60일/120일 전자어음

 

(4) 판매전략

Total Solution 제공,Made in Marketing 체제구축으로 ESTec 인지도 강화
- EU 영업활동 강화
- ODM 및 Guest Engineering 활동강화

 

5. 수주상황

(단위 : 천개,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A+B) 기납품액(A)
(2009.01~12월
매출액) 수주잔고(B)
(2010.01~03월
수요예측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CAR용 2009.12 2010.03 72,826 68,736 8,349 52,148 64,477 16,588
H-T용 〃 〃 74 5,384 69 5,082 5 302
TV용 〃 〃 113,263 96,952 32,766 76,713 80,496 20,239
휴대폰용 〃 〃 459 259 459 259
 
 
기타 〃 〃 336 3,323 321 3,300 15 23
합 계 186,958 174,654 41,965 137,502 144,992 37,152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결산종료일(2009.12.31) 현재 파생상품계약 체결사항은 없읍니다.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회사의 환 EXPOSURE를 파악하고, 효율적 관리를 수행함으로써
경상적 영업활동에서 창출한 이익을 환율변동에 따른 우발적 손실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환 RISK 관리규칙을 규정하고, 환 RISK 관리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에스텍(주) 기업부설 음향연구소
 - Home Audio팀 : Home Audio Speaker개발
 - Car Audio팀 : Car Audio Speaker개발
 - IT사업팀 : IT부품용 Speaker개발
 - 소재개발팀: 신소재 화학제 개발
 - 기구설계팀 : 기구설계

 - 회로설계팀 : 회로개발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1기 제10기 제9기  비 고
원  재  료  비 597 859 715  -
인    건    비 2,494 2,282 2,077  -
감 가 상 각 비 235 226 261  -
위 탁 용 역 비
 - -  -
기            타 968 1,033 890  -
연구개발비용 계 4,294 4,400 3,943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429 1,742 1,458  -
제조경비 2,865 2,658 2,485  -
개발비(무형자산)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3.12% 3.55%  3.45%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기대효과 비고
친환경 스피커 에스텍 친환경/재활용성이
우수한 스피커
개발 세계초일류
상품을
위한 기술확보 상품화완료
양산적용
High Power
Digital AMP
Sub Woofer
System 에스텍 고출력/박형의 AMP
내장 SubWoofer
System 개발 자동차용
SubWoofer
System의
고출력화/박형화 상품화 완료
Super Slim
TV用 Speaker 에스텍 고출력/박형
Full Range
Speaker
개발 LCD,PDP,LEDTV에
적용 상품화 완료
Premium급
순정 Car用
Speaker 에스텍 Premium급
Speaker
개발 수입품에 의존하는
Premium Speaker
국산화로 수입대체
효과 및 국내 Car
성능향상에 기여 '09년
상품화 및
신차적용
계획
AMP복합
Class-D
Speaker System 에스텍 고성능/고출력의
앰프를 내장한
서브우퍼 스피커
시스템의 개발중 고성능/고출력에
대한 고객요구에
만족으로
시장확보 예상 개발중
1point Speaker
System 에스텍 DSP Firmware
기술개발중 하나의 Speaker로
5.1ch AV System을 대체하여 공간활용성의 장점으로 매출확대 예상 개발중
LED TV用
Speaker Bar
System 에스텍 고출력/Slim
Speaker Bar 2ch
개발 Slim LED TV
Sound 보강효과 개발중
초저가
Sonud Bar
System 에스텍 초저가
Sonud Bar
System Home Audio와
TV Audio용으로
초저가 System 상품화
완료
저가형
2.1CH
Sonud Bar
System 에스텍 2CH Sound Bar와
Subwoofer 내장형으로
일체형 Speaker System 2.1CH Sound Bar
일체형 및 저가
System으로
매출증가 예상 상품화
완료
3.1CH
Wireless
Sound Bar
System 에스텍 3CH Sound Bar와
Wireless Sub WF로
입체음향 구현 Home Theater용으로
Receiver를 대체가능하므로 매출증가 예상 상품화
완료
5.1CH
Wireless
Sound Bar
System 에스텍 5CH Sound Bar와
Wireliss Sub WF로
5.1CH 입체음향구현 5.1CH
Home Theater용
Dolby.DTS 대응 개발중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외부자금조달 요약표

[국내조달] (단위 : 백만원)
조 달 원 천 기초잔액 신규조달 상환등감소 분기말잔액 비고
은           행 7,075 8,500 15,530 45 -
보  험  회  사 - - - - -
종합금융회사 - - - - -
여신전문금융회사 - - - - -
상호저축은행 - - - - -
기타금융기관 - - - - -
금융기관 합계 - - - - -
회사채 (공모) - - - - -
회사채 (사모) - - - - -
유 상 증 자 (공모) 9,012
 - 9,012 -
유 상 증 자 (사모) - - - - -
자산유동화 (공모) - - - - -
자산유동화 (사모) - - - - -
기           타 - -
 - -
자본시장 합계 16,087 8,500 15,530 9,057 -
주주ㆍ임원ㆍ계열회사차입금 - - - - -
기           타 - - - - -
총           계 16,087 8,500 15,530 9,057 -

 


나. 최근 3년간 신용등급

- 해당사항 없음

 


다. 기타 중요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