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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산중공업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33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 건설 및 운송장비를 생산하는 제조업으로 경제여건과 건설경기의 변동 등에 상당히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때 건설붐 조성과 함께 우후죽순처럼 생겨났으며 이러한 당시의 시대적인 흐름에 맞춰 성장가도를 달릴 수 있는 업종으로 인식되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 몇년전까지만 하더라도 주로 내수위주의 영업망 확장에 힘써왔으나, 최근들어 국외로의 진출확대를 통해 괄목할만한 성장을 거두었습니다. 또한 국내외의 여러 후발주자들과의 경쟁과 더불어 제품의 성능을 높힘은 물론 수요자의 요구를 최대한 만족시킬 수 있는 제품을 생산하게 되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 건설경기와 직접적인 관련이 있으며 최근의 건설경기 침체로 인한 시장위축으로 매출에 상당한 영향을 받고 있는 실정입니다. 또한 계절적으로는 봄과 가을에 매출비중이 여름과 겨울에 비해 상대적으로 큼니다.

(4) 경쟁요소 : 시장은 완전경쟁체제로 볼 수 있습니다. 국내시장에서는 수년간 광림특장과 더불어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었으나, 최근들어 동양기전, 히아브하나, 에버다임 등이 경쟁업체로 떠오르고 있습니다. 향후 외국업체들의 국내진출로 인해 시장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며, 품질향상 및 독자적인 제품개발을 통한 시장선점이 요구됩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 원재료 조달은 국내외 전역을 대상으로 하고 있으나, 주로 국내업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한편 노동력은 일반 공채인력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별 재무현황

(가) 영업개황

    ㄱ. 국내현황 : 유압브레이카의 경우 내수건설경기의 침체속에 대형 토목현장의 위축으로 경쟁사와의 경쟁은 2008년도 대비 더욱더 치열했으며 중,소형급은 가격 경쟁력의 필요성을, 대형급은 성능과 품질의 경쟁이 심화되었습니다. 크레인의 경우는 해외건설기계의 침체로 국내 해외건설사들의 로컬수출시장이 침체되었고 내수시장은 구조변경 강화에 따른 5톤급 차량 장착 크레인(중형)의 수요감소를 보였으며 크레인 대형화 시장으로 전환되었습니다.
    ㄴ. 해외현황 : 지난 한해 경제상황은 IMF 이후 유래 없는 세계적인 금융경색과 경기침체로 많은 어려움과 혼란이 있었습니다. 미주,유럽등 주요 시장의 수요가 급감하여 상대적으로 영향을 덜 받고 있는 북아프리카권등 신규 시장 매출원 확보에 매진하고 신규 품목인 유압드릴의 딜러망을 구축하는 등 매출증진을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상태입니다.

(나) 사업부문별 요약 재무현황

- 원가관리상의 특성과 시장환경의 상호연관성 및 생산형태의 유사성 등의 이유로 유공압기계사업부문과 크레인사업부문으로 크게 나누며, 총매출액의 5%미만은 유공압기계사업부에 통합표시합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매출액 영업이익 유무형자산 감가상각비
유공압기계사업 52,797 2,522 16,814 2,324
크레인사업 20,939 20 1,161 109
합 계 73,736 2,542 17,975 2,433

 


(2) 시장점유율

    ㄱ. 국내시장

제품 시장규모 시장지위 경   쟁   업   체
회사명 시장지위
유압브레이카 6,000대 국내1위 에버다임 국내2위
지성중공업 국내3위
트럭크레인 3,000대 국내4위 광림특장 국내1위
동양기전 국내2위
히아브하나 국내3위

 


    ㄴ. 해외시장

제품 시장규모 시장지위 경   쟁   업   체
회사명 시장지위
유압브레이카 64,000대 세계5위 Rammer 세계1위
Atlas Copco 세계2위
Montabert 세계3위
Furukawa 세계4위

- 상기 시장점유율 파악자료는 기보고된 경쟁업체의 국내외 영업실적 및 관련 협회의 자료를 토대로 당사가 자체 분석한 자료입니다.

 


(3) 시장의 특성

- Niche Market, Attachment, 건설경기, 생산성 등으로 대변되는 바, 최초 생성이 틈새시장으로 출발하였습니다. 부착물인 관계로 본체(굴삭기, 트럭 등)의 현황과 밀접한 관계를 맺고 있으며, 장비의 주사용처가 건설업인 관계로 건설경기에 영향을 받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 유압크롤러드릴이 개발완료되어 2008년 10월에 출시되었고, 2009년 8대 판매 성과 및 2010년 상반기 8대 수출예정으로 향후 국내외 매출이 추가로 발생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 모델명 : ST155, ST155E
※ 유압크롤러드릴은 광산, 채석현장 및 댐공사, 공항 항만건설등에서의 천공작업에 사용되는 건설기계입니다.


2. 주요 제품, 서비스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당사의 주요제품은 유공압기계사업부문의 유압브레이카와 크레인사업부문의 트럭크레인이며 각각의 매출비중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 비율
유공압기계
사업부문 제품 유압브레이카 암반파쇄 SB, SQ 50,813 68.9
제품 트럭크레인 수출 상하차, 운반 SCS 4,342 5.9
상품 유압드릴외 굴착 ST 1,968 2.7
크레인
사업부문 제품 트럭크레인 내수 상하차, 운반 SCS, SK 16,457 22.3
상품 크레인외 상하차, 운반 - 155 0.2
합                   계
 
 73,736 100.0

-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이 전체매출의 90%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천원)
품 목 제26기 제25기 제24기
유압브레이카 8,878 10,261 8,645
트럭크레인 34,723 34,522 29,193
유압드릴 209,172 - -

(1) 산출기준

* 평균판가 : 제품별 총판매금액 ÷총판매대수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수출품목의 경우 환율에 의한 영향을 많이 받으며,
* 각 품목의 단가는 작업용량에 따라 가격의 변동폭이 크기 때문에 매출분포에 따라 매년 다소 변경이 있습니다.


3. 주요 원재료에 관한 사항
가.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유공압기계
사업부문 부품 Round Bar 유압브레이카 1,210(3.8%) 세아베스틸외
Square Bar 유압브레이카 3,484(11.0%) 세아베스틸외
크레인
사업부문 부품 Cylinder 트럭크레인 2,248(7.1%) 삼지정밀기계외
Steel Plate 트럭크레인 1,309(4.1%) 삼현철강외
공통 부품 공통 공통 23,285(73.8%)
 
합                  계 31,535(100%)
 

- 위의 매입액은 제조원가명세서상의 당기매입액 총액입니다.(단, 타계정입고 제외)
- 유압브레이카의 주요 부품은 Round Bar, Square Bar 이고, 크레인의 주요 부품은Cylinder, Steel Plate 이며, 부품의 대부분은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 kg)
품 목 제26기 제25기 제24기
유압브레이카 Round Bar 3,202 3,610 3,354
Square Bar 1,640 1,860 1,240
트럭크레인 Steel Plate 1,030 1,320 880

(1) 산출기준

* 품목별 평균입고금액 기준으로 산정.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6기 제25기 제24기
유공압기계
사업부문 유압브레이카 화성(본점) 7,422 7,356 5,893
소 계 7,422 7,356 5,893

※ 크레인사업부문은 전량 외주생산으로 제외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 제품생산에 필요한 대당투입시간 및 평균투입인원을 적용하여 산출

② 산출방법 : 당기근무일수×일일작업시간×평균투입인원÷대당투입시간
  a. 유압브레이카 : 243일×12H×51.3명÷20H = 7,422대

(나) 평균가동시간

(단위 : 시간)
사업부문 1일 평균
가동시간 월 평균 제26기
가동일수 가동시간 가동일수 가동시간
유공압기계사업 유압브레이카 611 20 12,370 243 148,440

※ 산출방법 : 당기근무일수×일일표준작업시간×평균투입인원

  a. 유압브레이카 :  243일×12H×51.3명=148,440시간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 대)
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6기 제25기 제24기
유공압기계
사업부문 유압브레이카 화성(본점) 4,138 5,756 5,676
소 계 4,138 5,756 5,676
크레인
사업부문 트럭크레인 화성(본점) 599 962 784
소 계 599 962 784
합 계 4,737 6,718 6,460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유공압기계 유압브레이카 148,440 113,629 76.5%
합 계 148,440 113,629 76.5%

※ 가동가능시간 : 당기근무일수×일일표준작업시간×평균투입인원

  a. 유압브레이카 : 243일×12H×51.3명=148,440시간

※ 실제가동시간 : 당기근무일수×일일작업시간×평균투입인원

  a. 유압브레이카 : 243일×9.1H×51.3명=113,629시간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전체]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전체 자가 - 토지 1,517  7,821 9 - 9,329
 
건물 1,025  1,489 136 128 2,250
 
구축물 1,091  - - 97 994
 
기계장치 3,240  959 2 1,166 3,031
 
차량운반구 204  103 88 42 176
 
기타자산 516  179 - 282 414
 
건설중자산 7,998  - 7,998 - -
 
합 계 15,590 10,551 8,233 1,714 16,194
 

- 2008년 7월 16일 및 7월 17일자로 (주)화동 및 (주)화동 대표이사 이주영과 공장 증설을 위한 부지 매입 계약을 체결하고 2009년 3월 9일 잔금을 지급하여 토지 및 건물에 대한 소유권 명의이전이 완료된 상태입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 설비신설ㆍ매입 등은 별도의 계획은 없으며, 필요시 수시 신설 및 매입하고 있습니다.

 


5.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당사의 매출은 크게 유공압기계사업부문과 크레인사업부문으로 나뉘고, 유공압기계사업부문의 주요품목은 유압브레이카이며, 크레인사업부문의 주요품목은 트럭크레인입니다. 당사 매출의 세부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 26기 제 25 기 제 24 기
유공압기계
사업부문 제품 유압브레이카 수 출 39,979  57,741 42,457
내 수     12,508  7,770 12,544
합 계       52,487  65,511 55,001
제품 트럭크레인 수 출     4,342  3,736 2,119
내 수              -  - -
합 계        4,342  3,736 2,119
기타 유압드릴 외 수 출            122  1,876 3,604
내 수          173  395 466
합 계          295  2,272 4,069
크레인
사업부문 제품 트럭크레인 수 출         1,450  12,285 213
내 수       15,008  16,774 19,533
합 계       16,457  29,059 19,746
기타 특수장비 수 출       -  - -
내 수          155  462 323
합 계          155  462 323
합 계 수 출       45,893  75,639 48,393
내 수      27,843  25,401 32,866
합 계     73,736  101,040 81,259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구  분 국  내 해  외
사업부영업팀 2
(유공압기계, 크레인) 1
(유공압기계, 크레인)
해외지사 - 5
(네덜란드, 두바이, 스페인, 멕시코, 러시아)
해외법인 - 1
(중국)
판매딜러 41
(전국대리점) 143
(유럽42개, 북미,남미12개, 중국51개,
호아주17개, 중동21개)

 


(2) 판매경로

 1) 국내
 ㅇ 생산자(공장) ------> 대리점(중개역할) ---------> 최종 소비자
 ㅇ 생산자(공장) -------------------------------> 최종 소비자
 2) 해외
 ㅇ 생산자(공장) -------------> 딜러 ------------> 최종 소비자
 ㅇ 생산자(공장) ------> 지사 ------> 딜러 --------> 최종 소비자

 ㅇ 생산자(공장) ------> 해외법인 -----> 딜러 ------> 최종 소비자

 


(3) 판매방법 및 조건

 1) 국내
 ㅇ 판매 : 대리점(중개역할) 영업에 의해서 소비자에게 직접판매됨.
 ㅇ 결제 : 대금결제는 주로 현금일시불이며 일부 분할결제가 있음.
 2) 해외
 ㅇ 판매 : 지사 또는 해외딜러를 통하여 최종소비자에게 판매됨.
 ㅇ 결제 : 대금결제는 주로 전신환(T/T)이며, L/C 가 일부 있음.

 


(4) 판매전략

  1) 기존제품의 품질향상 및 신제품개발을 통한 고객만족 전략
  2) A/S 및 고객요구에 신속·정확·친절히 대응할 수 있는 능력향상 전략
  3) 제품별·지역별 특성에 맞는 맞춤형 전략
  4) 고객에게 유익한 제품과 서비스 제공전략

 

6. 수주상황
 - 당사는 유압브레이카와 트럭크레인을 주문생산형태가 아니라 시장생산형태로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위 : 대, 백만원)
품 목 수주일자 납 기 수주총액 기납품액 수주잔고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수 량 금 액
유압브레이카 09.01.01
~09.12.31 10.01.31 5,104 45,070 4,758 42,242 346 2,828
트럭크레인 670 22,833 599 20,799 71 2,033
합 계 5,774 67,902 5,357 63,041 417 4,861

 


7.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주요 시장위험 내용
 -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의한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해외 수출에 의한 외화 수금이 외화 지출보다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하락에 따른 환차손이 환리스크 관리의 주 대상입니다.

나. 위험관리방식
 - 당사는 제품수출과 관련하여 환위험을 회피하고자 통화옵션거래를 체결하고 있으며, 별도의 환리스크 조직은 운영하고 있지 않습니다.

- 2009년 12월 31일 현재 추가로 체결한 통화옵션거래는 없습니다.


8. 파생상품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 계약현황
2009년 12월 31일 현재 미결제된 통화 옵션 거래는 없으며, 또한 추가로 체결한 결제는 없습니다.


나. 파생상품 계약으로 발생한 손익 현황
회사는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을 회피할 목적으로 통화옵션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파생상품계약과 관련하여 발생된 손익은 당기손익으로 인식하였으며, 파생상품의 공정가액은 거래은행에서 제공한 평가내역을 이용하였습니다.


(단위 : 백만원)
구분 매매목적 위험회피목적
평가이익 평가손실 거래이익 평가이익 거래손실 평가손실 기타포괄손익
통화옵션 - - 580 - 1,892 - -


9. 경영상의 주요 계약
- 회사는 2008년 7월 16일 및 7월 17일자로 (주)화동 및 (주)화동 대표이사 이주영과 공장 증설을 위한 부지 매입 계약을 체결하고 2009년 3월 9일 잔금을 지급하여 소유권 명의이전이 완료되었습니다.

- 2009년 9월 30일 현재 회사가 투자하기로 한 오스트리아 소재 Techmo Entwicklungs and Vertriebs GmbH(이하 " Techmo ")의 회계부정이 발견되어, 이에 대한 인수계약을 해지하기로 이사회에서 최종 결정하였습니다. 회사는 당초 투자하기로 한 3,000천EUR 중 기 송금액 1,539천EUR의 회수를 위하여 Techmo에 대한 투자금액 반환 소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회사는 연구개발 업무를 전담하는 기술연구소를 별도로 설립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1) 연구개발 주체 : 수산중공업 기술연구소(공장내 위치)
  2) 인원 : 22명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6기 제25기 제24기 비 고
원재료비 등 439,007 1,673,126 606,995
 
인  건  비 685,554 677,891 526,895
 
연구개발비용 계 1,124,560 2,351,017 1,133,890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1,124,560 1,336,434 933,890
 
제조경비 - - -
 
개발비(무형자산) - 1,014,583 200,000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5% 2.3% 1.4%
 

 


나. 연구개발 실적

(1) 연구개발 과제 : 당사의 주력인 유압브레이카 및 트럭크레인의 지속적 품질향상과 신제품(유압크롤러드릴, Crusher, Grab, Posher 등) 개발을 위한 끊임없는 기술혁신으로 고객의 편의와 사업성과를 높이기 위한 최적·최상의 제품개발을 지향하고 있습니다.
(2)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 유압브레이카의 경우 SQ Series 제품개발에 성공하여 기종의 다양화를 이루었고, 수출증가세와 더블어 매출신장에 큰 기여를 하고 있습니다. 트럭크레인은 기존보다 대형기종의 제품개발에 성공을 하였으며, 또한 다양한 수요자의 요구에 제품기종 다양화로 탄력적인 대처를 하고 있습니다.
(3) 연구결과가 제품 등에 반영된 경우 당해 제품 등의 명칭과 그 반영내용 :

   - 유압브레이카 : SQ Series (81, 100, 120, 130, 150)

   - 트럭크레인 : SCS1716
  
11.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회사의 상표, 고객관리 정책
당사는 유압브레이카 부문에서 업계 선두의 기술력과 제품 인지도를 인정받고 있으며 "SOOSAN" 이라는 자체 브랜드를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 물량에 대해서도 지속적으로 사용함으로써 국내1위, 세계 5위권의 유압브레이카 회사로서의 입지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2003년도에는 산업자원부에서 선정한 세계일류상품으로 선정된 바가 있으며, 국내외 건설기계 신문,잡지 광고 및 국제전시회(INTERMAT)에  참가하여 브랜드 마케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여 왔습니다.

나.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회사는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50건의 특허권을 취득하여 보유하고 있으며,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관련제품 명칭 내 용 등록일 근거법령 비 고
유압브레이카 핀이탈 방지구
(핀고정장치) 핀 고정장치의 마모 또는 체결의 풀림현상이 없는 단단한 결합을 얻을 수 있으며, 결합 및 분리작업이 용이하게 할 수 있으며, 핀과 맞닿는 면에 탄성체를 사용하여 핀의 파손을 방지할 수 있음 2001.12.17 특허법
 
유압브레이카 브레이카 체결볼트 고정장치 체결볼트 및 결합너트의 풀림을 미연에 방지하고, 모서리부가 지지 고정되는 쿳션재의 파손을 방지시킬 수 있도록 함은 물론 굴삭작업시 발생되는 진동을 쿳션부를 통하여 용이하게 흡수할 수 있는 효과  2003.05.30 특허법
 
유압브레이카 진동 및 소음방지장치 로드 타격에 의해 발생되는 극심한 타격소음을 효과적으로 줄여 하우징 내부에서 지속적으로 흡음상태를 유지시킬 수 있는 우수한 효과가 있으며, 브레이커의 진동을 감쇄시켜 그 수명을 연장시킴 2006.12.19 특허법
 
트럭크레인 붐헤드와 후크형체를 갖는 크레인 크레인의 윈치 작업시 상승로프의 권선수를 용이하게 바꿀 수 있는 헤드구조를 갖는 붐과 후크 2006.07.24 특허법
 
트럭크레인 과부하 방지 시스템 및 방법 크레인의 과부하 작업을 검출하여 과부하 작업시 크레인 동작을 통제하는 시스템 2003.12.12 특허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