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에스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멀티미디어 SI산업의 개요 및 특성
멀티미디어 시스템통합(SI)산업은 멀티미디어 기기와 서비스망을 통해 송수신될 수 있도록 가공된 소프트웨어 상품 및 어플리케이션과 디지털화된 영상가공물 일체를 다루는 산업으로 정의할수있으며 이를 사용자의 환경과 요구에 가장 적합한 정보시스템을 구축, 운영하기위해서 컨설팅에서부터 시스템 설계, 개발, 통합, 구축, 관리, 교육, 유지보수를 전반적으로 수행하는 산업으로, 멀티미디어시스템구축과 관련한 경영 컨설팅, 멀티미디어시스템 컨설팅, 요구 분석, 시스템 설계, 설치, 운영, 유지보수 기능을 종합적으로 수행하는 산업입니다.
디지털콘텐츠기술은 21C의 중심에 있으며 미국,유럽,일본등 세계적인 문화강국들또한 국가적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우리정부 또한 이런 세계적 역량집중에 발맞춰 굴뚝 없는 고부가가치의 문화공장에 비유되는 디지털 콘텐츠산업 육성을 위해 정책지표 마련 및 관련법규신설 등의 발전방향을 제시하고있으며 , 특히 정보통신부의 각 지역 소프트웨어지원센터의 연쇄적 개소 및 문화관광부의 문화산업지원센터와 게임종합지원센터 개소 등의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세계 컴퓨터관련 서비스 시장 규모는 매년 그 규모가 늘어나고 있으며 이런 추세에 맞추어 국내의 시장규모도 커지고 있습니다.
국내 멀티미디어SI 시장의 고성장 견인차에는 정부의 전자정부 실현, SOC 등 정보화 부문 예산확대, 금융부문의 경쟁력 확보 및 사이버 월드에 대한 집중적인 정보시스템 투자, 제조부문의 생산성 향상 및 고부가가치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정보시스템 구축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멀티미디어SI사업의 영역은 일반SI사업의 전반에 걸쳐 있으면서 멀티미디어의 특수성을 함께 지니고 있어 그 시장성이 더욱 폭넓어질 전망입니다.
2000년대 들어서면서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기반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 즉 인터넷으로 급속도로 옮겨가고 있습니다. 세계 인터넷 산업 시장규모에서 컨텐츠 서비스가 1999년에 999억달러(5.8%)에서 2007년에는 5조 2,808억달러(24.1%)로 증가하여 향후의 IT 산업 발전은 멀티미디어 컨텐츠 서비스를 중심으로 일어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국내 멀티미디어 컨텐츠 시장도 이러한 세계 흐름에 발맞추어 온라인 게임, 교육용 컨텐츠 등 급성장하여 2000년 인터넷 컨텐츠 시장이 1조 3천억원에 달하였고, 2008년에는 6조 6천억원에 달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인터넷의 확산에 따른 멀티미디어 콘텐츠 사업영역의 다각화 및 IT정보화와 전자정부, 문화산업 등의 확산에 따라 폭발적인 성장을 이룩해 지속적인 성장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향후에도 신정부IT정책, 문화산업의 발전, HDTV 및 위성방송사업등의 활성, IMT2000서비스 개시 등에 따라 멀티미디어SI산업의 규모는 지속적으로 확대될것이며, 향후 주5일 근무시행에 따른 여가시간의 증가로 엔터테인먼트 산업등의 문화산업의 부가가치증대가 기대됨에따라 멀티미디어산업의 경쟁력에 힘을주고있습니다. 이러한 성장추세는 높은 IT 인프라,디지털컴텐츠 수요 급증 등으로 향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됩니다.
멀티미디어SI의 특성상 단기적 요인에 의한 경기변동은 적은 편이며, 새로운 기술을 탑재한 관련분야 솔루션이 수시로 출시됨에 따라 짧은 라이프사이클을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 다년간의 노하우와 지속적인 기술 업그레이드를 통한 기술설계 및 컨설팅 능력을 보유하고 있어야 합니다. 특히 디지털 기술의 고속발전에 따라 영상, 음반,게임 등의 멀티미디어 산업이 미래 정보인프라와 정보기술, 문화산업이 융합된 종합산업으로 발전하면서 방송, 영화, 출판, 음악, 오락 등 문화산업 전 분야를 통해 정부차원의 지식기반경제의 핵심사업으로 부각되고 향후 지속적인 발전을 계속할 전망이어서 라이프사이클이나 일반 경기의 일시적 변동요인과는 차별화된 미래지향적인 시장이 형성될 전망입니다.
(4) 경쟁요소
멀티미디어 SI산업은 국내의 문화환경변화에 민감한 산업으로서, 당사만의 경쟁력을 강화하여 시장상황에 대처해나가겠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멀티미디어 SI분야는 제조 및 생산구조 측면에서는 기본적으로 자금수요가 많이 필요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제조원가나 원재료 구입에 대한 자금 비중이 상당히 높은 편이므로 증자나 사채발행을 통한 일시적인 대규모 자금조달의 필요성이 상대적으로 높을수도 있습니다. 현재 수익성이 악화된 몇몇 기업들을 제외하고는 공공기관과 관공서를 위주로 하고 있는 멀티미디어 SI분야의 회사들은 영업활동으로 인한 현금흐름으로 경상적인 자금수요를 충당하고 있습니다.
(6) 관련 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멀티미디어(디지털콘텐츠)는 국가적 경쟁사업으로써 정부의 신산업분야에 집중투자가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 같은 전망에 따라 정보통신부가 "e-KOREA Vision21, 디지털콘텐츠산업발전계획"을, 문화관광부가 "콘텐츠 코리아 비전 21"계획을 발표해 정부차원의 비전과 육성을 위한 발빠른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의 관련기관(산업자원부, 정보통신부, 문화관광부 등) 주도하에 국내산업 보호,벤처기업 육성, 지적재산권 보호, 디지털콘텐츠산업 지원정책을 위한 다양한 관련법령을 제정, 시행하고 있으며, 산업기반기금 조성 등 관련산업에 대한 인프라 구축과 지원도 강화하고 있습니다.
그밖에 전국대학의 가상대학, 인터넷방송 추진, 전국 실업계 고등학교의 특성화, 차별화 방안 등 멀티미디어 관련산업을 위한 다양한 정책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1) 영업개황
- SI 사업부문
당사의 주요사업부문으로서 국내 SI 시장의 고성장 견인차에는 정부의 전자정부 실현, SOC 등 정보화 부문 예산확대, 금융부문의 경쟁력 확보 및 사이버 월드에 대한 집중적인 정보시스템 투자, 제조부문의 생산성 향상 및 고부가가치 확보를 위한 차별화된 정보시스템 구축에 기인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고성장의 전망은 문화콘텐츠 사업, 지역별 첨단지식산업단지 조성계획 및 정보화 사업 등 멀티미디어 관련분야에 대한 국비와 지방비 및 민자의 예산을 해마다 증대하고 있으며, 관련법령 등의 제도개선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디지털 위성방송의 시작으로 인한 방송시스템 및 S/W를 구축하는 방송 시스템통합 분야도 크게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현재 대상정보기술(주)와 「한양사이버대학교 디지털교육영상 제작시스템」및 「춘천애니메이션스톱모션관 제작시스템」구축을 진행 하였습니다.
당사는 IT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국내 SI시장에서 매우 낮은 지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 영역으로는 컨설팅(Consulting), 시스템통합(SI : System Integration) 입니다.
IT서비스산업은 크게 2개의 시장으로 나뉘어지고 있습니다. 그룹계열사간 거래여부에 따라, 그룹 내 대내시장(Captive Market)과 그룹 외 대외시장(Noncaptive Market)으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대외시장 내 IT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공공부문과 대형 금융기관으로 볼 수 있습니다.외환위기 이후 IT서비스의 수요 증대로 많은 IT서비스업체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으나, 전문 IT서비스업체를 제외한 일반 중소 IT서비스업체의 대부분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서 IT서비스업체에 대한 교체비용이 크지않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구매자의 IT서비스업체 선정 및 교체기준이 기술력보다 가격에 좌우되면서 IT서비스업체들의 가격경쟁을 더욱부추기게 되고, 이 같은 점이 구매자의 교섭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과거 공공부문에서의 최저가입찰제 관행 역시 이러한 IT서비스업체들의 대 수요자 교섭력 약화에 큰 영향을 미쳤습니다.
한편, 국내 IT서비스업체에서 사용하는 IT 제품(시스템 요소)의 대부분이 대형 글로벌벤더의 외산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특정업체와의 파트너쉽(Partnership)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 같은 점은 공급자의 교섭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다. 특히, 국내 중소 IT서비스업체의 경우 독자적인 IT서비스 사업역량을 발전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이 같은 후방 공급자의 높은 교섭력 수준은 대다수 중소 IT서비스 업체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들 중의 하나입니다.
국내 IT서비스 산업은 시장참여자 수가 과다하여 사실상 완전 경쟁에 가까운 경쟁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로 인하여 신규 설립시 제도적 진입장벽이 매우 낮으며, 업종 특성상 대규모 초기 시설투자가 불 필요하여 자본적 진입장벽 또한 크기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완전 경쟁에 가까운 경쟁구도에 그대로 노출된 대외시장의 경우, 다수의 업체들이 차별화되지 않은 서비스로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과당경쟁을 일삼음으로써 전반적인 수익성이 매우 저조한 수준입니다. 따라서, 구매자의 사업자 선정 기준이 기술력보다는 가격에 의해 결정되는 것이 일반화되어 있으며, 이는 입찰과정에서 업체간 가격경쟁을 부추기는 결과로 나타나 산업의 구조적인 제약요건으로작용하고 있습니다.
수출의존도가 높은 한국경제의 특성을 감안할 때, 글로벌 경기침체와 맞물린 국내 경기침체와 기업부문의 IT투자 위축이 불가피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가운데, 2009년 정부의 공공정보화 예산마저 2008년 대비 7.1% 감소할 것으로 파악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국내 SI기업들은 예년보다 힘든 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공공사업 발주시기 조정, 전통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정부의 IT산업 부양의지, 경영환경 악화에 따른 기업들의 비용절감 노력 등은 경기침체에 따른 국내SI시장의 성장둔화 폭을 일정 정도 상쇄할 것으로 판단되지만, 전반적으로 2009년 국내 SI시장에는 부정적 환경이 보다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세계경제 침체에 따른 국제유가 및 원자재 가격의 하락세가 기업실적(경기부양)에 일면 긍정적 요소로 작용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 금융시장의 동요와 금융위기에 수반되는 국내 실물경기의 침체는 대다수 경제부문에서 소비/투자 등 내수경기를 위축시키는 요인으로 보다 광범위하게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가운데, 2010년 정부의 공공정보화 예산마저 2009년 대비 감소할 것으로 예상되어 대부분의 국내 SI기업들은 예년보다 힘든 시기를 맞이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다만, 정보화 예산의 감소에도 불구하고, 공공사업 발주시기 조정(하반기→상반기), 전통산업과의 융합을 통한 정부의 IT산업 부양의지, 경영환경 악화에 따른 기업들의 비용절감 노력, 전산자원 통합 등의 솔루션 시장 활성화 가능성, 법규이행과 맞물린 금융 컴플라이언스 수요의 건재 등이 경기침체에 따른 국내SI시장의 성장둔화 폭을 일정 정도 상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2009년 국내 SI시장에는 부정적 환경이 보다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며, 이 같은 상황하에서 그룹물량을 보유한 SI기업들보다는 대외사업 비중이 큰 중소 SI기업들의 실적 악화가 두드러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룹물량을 보유한 SI기업이라 할지라도 계열기반의 우열 및 그룹사의 상황에 따라 실적이 차별화될 것으로 판단되며, 상/하위 SI기업들간 양극화 현상이 더욱 심화될 것으로 전망됩니다.
국내 IT서비스산업은 시장참여자 수가 과다하여 사실상 완전경쟁에 가까운 경쟁구도를 보이고 있습니다. 허가제가 아닌 신고제로 인하여 신규 설립시 제도적 진입장벽이 전무하며, 업종특성상 대규모 초기 시설투자가 불필요하여 자본적 진입장벽 또한 크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시장상황으로 인해, 신고업무를 위탁 수행하고 있는 한국소프트웨어산업협회에 따르면, 2008년 국내 소프트웨어사업자 신고기업 수는 8,926개에 달하는 것으로 파악되며(대기업 160개, 중소기업 8,766개), 그 중 IT서비스를 영위하는 기업 수는 5천여 개 내외1인 것으로 추산되고 있습니다.
결국 완전경쟁에 가까운 경쟁구도에 그대로 노출된 대외시장의 경우, 다수의 기업들이 차별화되지 않은 서비스로 신규고객 확보를 위해 과당경쟁을 일삼음으로써 전반적인 채산성이 저조한 수준입니다.
최근 들어 상위기업들을 필두로 하여, 점차 수익성 위주의 수주전략이 도입되고 확산되는 추세이며, 이러한 환경변화요인에 힘입어 최근 선두기업들을 중심으로 대외시장 내 수익성이 점차개선되기 시작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대외시장의 경우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채산성이 여전히 저조하다는 점을 투자자들께서는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상위 10개 업체의 시장점유율 - 매출액 기준>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6년 2007년 2008년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1 삼성SDS 2,101,722 30.3% 2,164,100 30.1% 2,519,425 28.3%
2 LG CNS 1,845,588 26.6% 1,738,776 24.2% 2,001,581 22.5%
3 에스케이씨앤씨 1,107,910 16.0% 1,160,946 16.1% 1,275,185 14.3%
4 오토에버시스템즈 391,931 5.7% 417,972 5.8% 493,473 5.1%
5 한전케이디엔 270,102 3.9% 371,634 5.2% 409.583 4.6%
6 포스데이타 337,941 4.9% 365,244 5.1% 384,380 4.3%
7 현대정보기술 307,902 4.4% 252,998 3.5% 226,219 2.5%
8 롯데정보통신 207,163 3.0% 251,635 3.5% 298,701 3.1%
9 신세계아이앤씨 200,497 2.9% 244,409 3.4% 267,306 3.0%
10 한화에스앤씨 165,613 2.4% 223,736 3.1% 274,290 3.1%
계 6,936,369 100.0% 7,191,450 100.0% 8,902,113 100.0%
상위 3개사 합계 5,055,220 72.9% 5,063,822 70.4% 5,796,191 65.1%
자료 : 각 사 공시자료(2006년, 2007년, 2008년 감사보고서), Industry Report(시스템통합), 한국신용평가, 2008.12
상위 3개사가 SI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는 상황이고 기타 10위권 사업자를 포함할 경우 시장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당사의 경우 재무적인 위험으로 인한 투자의 제한 등으로 점차적으로 매출액이 감소하고 있습니다. 또한, 멀티미디어SI 사업의 특성상 고객이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교육과 사후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여야 하므로 전체적인 기술컨설팅과 각 분야의 다양한 기술경험 및 이를 전제로 미래사업을 위한 연구개발이 필수적이나 당사는 현재 연구개발을 위한 인력부재로 사업발전 및 지속적인 수요창출 및 성장이 어려울 수 있습니다.
대외시장 내 SI서비스의 주요 고객은 공공부문과 대형 금융기관으로 볼 수 있습니다. 외환위기 이후 IT서비스의 수요 증대로 많은 IT서비스기업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났으나, 전문 IT서비스기업을 제외한 일반 중소 IT서비스기업의 대부분이 특화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면서 IT서비스기업에 대한 교체비용이 크지 않다는 인식이 팽배해지기 시작하였습니다. 결국 구매자의 IT서비스기업 선정 및 교체기준이 기술력보다 가격에 좌우되면서 IT서비스기업들의 가격경쟁을 더욱 부추기게 되고, 이 같은 점이 구매자의 교섭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과거 공공부문에서의 최저가입찰제 관행 역시 이러한 IT서비스기업들의 대 수요자 교섭력 약화에 큰 영향을 주었습니다.
한편, 국내 IT서비스기업에서 사용하는 IT 제품(시스템 요소)의 대부분이 대형 글로벌벤더의 외산제품에 대한 의존도가 높아, 특정기업과의 파트너쉽(Partnership)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며, 이 같은 점은 공급자의 교섭력을 높이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국내 중소 IT서비스기업의 경우 독자적인 IT서비스 사업역량을 발전시키지 못하는 경우가 빈번하여, 이 같은 후방공급자의 높은 교섭력 수준은 대다수 중소 SI기업의 경쟁력을 저하시키는 요인들 중의 하나입니다.
IT서비스산업은 경기민감도가 비교적 높은 산업입니다. 따라서 기업들의 설비투자 규모가 IT서비스기업들의 실적을 결정짓는 주요 변수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이는 기업들의 전산관련 투자가 경기변동에 크게 영향을 받는 가운데 IT서비스 기업들의 실적에도 지대한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다만 과거에는 정보화 투자의 중요성에 대한 인식이 다소 낮은 수준이어서, 경기침체 시 투자삭감 1순위로 간주되었으나, 최근 들어 정보화 투자가 기업경쟁력 제고를 위한 중요한 전략적 수단으로 인식되기 시작하면서, 경기변동에의 민감성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에 있습니다.
또한 IT서비스산업의 특성상 빠른 기술적 환경의 변화가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이는 IT서비스 산업 소속기업의 현금흐름과 재무안정성을 압박하는 요인으로 작용하고 있습니다.
- LCD 사업부문
박막액정표시장치(Thin Film Transistor-Liquid Crystal Display:TFT-LCD) 산업은 90년대 들어 정보화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개인PC의 보급이 대중화됨에 따라 TFT-LCD 수요가 폭발적으로 성장하고 있으며,그 시장성은 제2의 반도체산업으로 21세기 한국경제의 주력산업으로 자리잡을 정도로 발전가능성이 큰 산업으로 고용,소득, 외화 등 국민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막대합니다. 특히 정보통신분야의 발달과 개인PC의 이동성, 대형화, 슬림화 추세에 따라 수요형태의 다양화 및 고급화로 질적,양적 성장이 꾸준할 것으로 보입니다. TFT-LCD는 고 성장세를 유지, 2003년에는 금액기준으로 CRT를 제치고 디스플레이 최대시장으로 성장하였습니다. TFT-LCD는 크기에 따라 중소형(8인치 이하)과 대형(10.4인치이상)으로 구분되며, 중소형은 주로 Digital Still Camera, Video Camcorder, Car Navigation System에 사용되고 있으며 화질이 우수해 현재 STN-LCD를 사용하고 있는 PDA, 휴대폰, 게임기 등이 점차 TFT-LCD로 대체되고 있습니다. 전반적인 경기변동과 Cycle을 같이 한다고 할 수 있으나, 정보통신의 발달과 통신정보화의 발전으로 PC 사용인구가 증가하는 상태에 있어 제품의 경량화 대면적화의 요구가 증가할 것이므로 시장의 확대는 꾸준하리라 예상되며, 계절적 요인이나 성수기, 비성수기가 따로 없는 시장의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 귀금속사업
금괴, 골드바 등 원재료 상태에서 순도가 99.5% 이상인 금지금(金地金) 은 현금성이 높으며 여러가지 전자제품에 중요한 원재료가 됩니다.
당사는 금지금을 이용하여 가공또는 직접납품하는 사업을 진행하였으며 향후 성장가능성에 따라 사업을 확대해 나갈 예정입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시스템통합 및 관리업
(2) 시장점유율 등
당사 제품이 시장에서 차지하는 점유율에 대한 사항은 객관적으로 검증된 자료가
없으나, 이번 분기에는 용역수행 실적이 없으므로 현재 시점에서 상기 사업이 회사의 경영성과에 가져다 줄 영향을 판단하는데는 무리가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멀티미디어SI 사업의 특성상 고객이 요구하는 것에 대한 발전방향을 제시하고, 교육과 사후관리까지의 모든 과정을 포함하여야 하므로 전체적인 기술컨설팅과 각 분야의 다양한 기술경험을 기본전제로 하지 않으면 성공적인 프로젝트 수행과 지속적인 수요창출 및 성장을 기대할 수가 없습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사업다각화 및 수익성확보 차원에서 2010. 1. 27.자로 건설업을 영위하는 (주)흥국건설 지분100%를 인수하기로 결정하고 인수계약을 체결하였습니다. 건설업은 특정한 토지를 바탕으로 노동, 자본, 자재 및 경영관리 등의 생산요소를효율적으로 결합하여 내구적인 구축물을 생산하는 산업이며, 국민생활의 기본인 주택의 건설에서부터 도로, 상만, 산업시설, 국토개발, 국제적 개발사업에 이르기까지 광범위한 자본의 형성 및 실물부문의 생산과정을 담당하는 국가 경제의 기간 산업적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건설업은 생산활동이 주로 옥외에서 이루어지고 현장을 이동하여 시공하게 되며, 동시에 여러 장소에 공사 현장을 운영하는 분산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효율적인 관리와 운영이 매우 중요하고 기상조건에 따라 채산성이 크게 좌우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건설업은 타산업의 기반 시설물을 생산하는 산업으로서 우리경제의 성장을 뒷받침하는 보완적 산업이며, 타산업에 비해 생산과 고용, 부가가치 창출면에서 유발효과가크기 때문에 국내경기를 선도해 온 전략적 산업입니다. 또한 건설업은 기본적으로 수주산업이면서 타산업의 경제활동 수준 및 기업설비투자, 가계의 주택구매력 등 건설수요의 증대에 의하여 생산활동이 파생된다는 산업적 특성으로 인해 경기에 크게 의존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정부 및 자치단체의 단독 발주 형태에서 민자자본 유치에 의한 사회 간접자본 확충(SOC사업) 정책으로 민간이 참여하는 형태의 비중이 증가하고 있으며, 향후에도 이러한 민간자본 참여의 잠재적 수요가 클 것으로 전망됩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귀금속사업 제품 골드바 골드바, 금속체인 JS -
(0%)
LCD사업 상품 TFT-LCD TFT-LCD 패널, 모니터 JS, OEM -
(0%)
SI사업 제품및상품 영상,방송SI 영상, 방송 시스템통합구축 JS 3,359,950
(99.70%)
기타 - - - - 9,962
(0.30%)
합 계 - - - - 3,369,912
(1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16기 제 15기 제 14기
VCO 110 110 110
GPS 모듈 - - -
Telematics - - -
비철금속(g,PCS) - - 19,890
TFT-LCD 156,000 156,000 156,000
TMR 175 175 175
(1) 산출기준
기간별 총매출액을 총판매수량으로 나누어 평균단가를 산출하였습니다.
제품마다 가격은 다르며 품목별 단순 평균가격이기 때문에 가격이 크게 의미가 없
습니다.
(2) 주요 가격변동원인
수출의 경우 환율에 영향을 받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SI사업 원재료 IT장비 영상, 방송 시스템통합구축 3,112,747
(100%) -
LCD사업 TFT-LCD 모니터 - -
합 계 3,112,747
(100%) -
LCD사업 상 품 TFT-LCD 모니터 - -
귀금속사업 골드바 전자회로부품용 - -
합 계 (1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 16기 제 15기 제 14기
POWDER - - -
SILVER - - -
PCB(VCO용) - - -
TR:UPA891TC(VCO용) - - -
TFT LCD 7"(Car-TV용) - - -
TFT LCD 10.4"(Car-TV용) - - -
TUNER(Car-TV용) - - -
MMIC(집적회로:최소형중계기용) - - -
FET(주파수증폭기 초소형중계기용) - - -
비철금속(지금 g당) - 29,707 -
TFT-LCD(LAT320WT-L14-W) - - -
TFT-LCD(40") - - -
19" Wide panel - - 98,238
Mixed Feed for Bovine(MT) - - 118,664
(1) 산출기준
당사 원재료 매입분중에서 우리회사가 생산하고 있는 제품군별로 구분하여 투입된 원재료가 가장 많은 기준으로 품목을 선정하였고, 선정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 유전체 부분 : POWDER, SILVER
- VCO : PCB, TR
- Telematics : TFT LCD(7,10.4"), TUNER
- RF모듈(초소형중계기 기준) : MMIC(집적회로), FET(주파수증폭기), 기구물
※ 산출방법 : 품목별 매입액/수량(원재료 수불상의 평균가격)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환율변동으로 인한 가격변동 존재.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단위 : 개/대)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6기 제 15기 제 14기
통신사업부문 유전체 이천공장 - - -
GPS모듈 이천공장 - - -
Telemetic 이천공장 - - -
RF모듈 이천공장 - - -
VCO 이천공장 - - 3,600,000
합 계 - - 3,600,000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가) 산출방법 등
① 산출기준
설비생산능력 * 실가동능력 * 8시간/일 * 25일
② 산출방법
생산능력 = (일평균생산능력) * (연간가동일수)로 산출하였음
(나) 평균가동시간
일평균가동시간 : 8시간, 월평균가동일수 25일 기준으로 산정함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단위 :개/대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 16기 연간 제 15기 연간 제 14기 연간
통신사업부문 유전체 이천공장 - - -
GPS 모듈 이천공장 - - -
RF 모듈 이천공장 - - -
VCO 이천공장 - - 28,000
Telemetic 이천공장 - - -
기타 이천공장 - - -
소 계 - - 28,000
합 계 - - 28,000
(2) 당해 사업연도의 가동률
(단위 :시간, % )
사업소(사업부문) 연간가동가능시간 연간실제가동시간 평균가동률
이천공장(VCO) - - -
합 계 - - -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 - - - - - - - - -
합 계 - - - - - -
- 해당사항 없음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호법 자가 경기이천 전기로외 - - - - - -
합 계 - - - - -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호법 자가 경기이천 업무용 62 15 62 - 15 -
합 계 62 15 62 - 15 -
[자산항목 : 공구와기구]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호법 자가 경기이천 계측기외 - - - - - -
합 계 - - - - - -
[자산항목 : 비품]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호법 자가 경기이천 사무용
가구외 42 - - 13 30 -
합 계 42 - - 13 30 -
[자산항목 : 시설장치] (단위 :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호법 자가 경기이천 사무용
가구외 69 - - 14 55 -
합 계 69 - - 14 55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단위 : )
사업부문 구 분 투자기간 투자대상 자산 투자효과 총투자액 기투자액(당기분) 향후투자액 비 고
소 계
소 계
합 계
- 해당사항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단위 : )
사업부문 계획명칭 예상투자총액 연도별 예상투자액 투자효과 비고
자산형태 금 액 제XX기 제XX기 제XX기
소 계
소 계
합 계
- 해당사항없음.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제16기 제15기 제14기
통신부품사업 제품 VCO 수 출 - - -
내 수 - - 5,922,183
합 계 - - 5,922,183
기타 수 출 - - -
내 수 - - -
합 계 - - -
제품매출 합계 - - 5,922,183
상품 유전체
GPS등 수 출 - - -
내 수 - - -
상품매출 합계 - - -
비철금속사업 제품 골드바 수 출 - - 222,389,724
내 수 - 382,400,640 19,890,000
합 계 - 382,400,640 242,279,724
LCD사업 제품 TFT-LCD 수 출 - - -
내 수 - 24,872,727 443,627,354
합 계 - 24,872,727 443,627,354
상품 TFT-LCD 수 출 - - -
내 수 - 27,431,250 290,168,250
합 계 - - 290,168,250
사료사업 상품 알팔파사일리지 수 출 - - -
내 수 - - 404,147,334
합 계 - - 404,147,334
SI사업 상품 영상,
방송SI 수 출 - - -
내 수 3,359,950,691 1,930,479,000 1,874,181,819
합 계
1,874,181,819
고철 상품 고철 수출 - -
내수 - 691,117,919
합계 - 691,117,919
기타 제품,상품,기타 IT주변기기등 수 출 - - -
내 수 9,962,018 68,691 -
합 계 - 68,691 -
합 계 수 출 - - 222,389,724
내 수 3,369,912,709 3,056,297,536 3,037,936,940
합 계 3,369,912,709 3,056,297,536 3,260,326,664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당사 영업조직의 구성은 아래와 같습니다.
사업부 인원수 담당영업
SI사업 5명 영상, 방송 시스템 구축 통합 영업
통신부품사업 1명 통신부품 개발 및 영업
(2) 판매경로
1) 수출
- 주문, 계약 → 공장생산 → 선적 → Master 또는 Local
(주요거래처 : 중국 등)
2) 내수
- 주문, 계약 → 공장생산 → 거래처 납품
(3) 판매방법 및 조건
1) 판매방법
① 수출 : 취소불능 신용장 (Local, L/C), 무신용장 (D/P, D/A), T/T에 의한 판매
② 내수 : 주문 및 계약에 의한 납품
2) 판매조건
① 수출 : Master L/C, D/P, D/A : 선적 - 은행 Nego - 대금수령,
Local L/C : 납품(선적) - 인수증수령 - 은행Nego - 대금수령
② 내수 : 주문분 - 납품과 동시에 현금 수령
계약분 - 납품 후 익월 10일까지 (한달결제기준)
(4) 판매전략
1) 시장전략
- 기존거래선 Volume-Up, 품목다양화
- 대형업체와 전략적 제휴추진
- SAMPLE 대응력 강화
- 수출선 다변화
- 중국시장 공략을 위한 합작선 등 사업협력 파트너 물색
2) 제품전략
- 고부가 신제품 출시강화
- 납기준수 강화
- 수익성 우선
- 품질 최우선
5. 수주상황
- 해당사항없음.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 해당사항 없음.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해당사항 없음
(2) 연구개발비용
(단위 : 백만원)
과 목 제16기 제15기 제14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 26 -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 - - -
연구개발비용 계 - - 26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26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 0.81% -
- 해당사항 없음
나. 연구개발 실적
-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