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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이트맥주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38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주류산업은 세계 어느 나라를 막론하고 국가 재정 측면의 조세정책, 알코올              남용방지를 위한 국민건강보호정책, 경쟁력 강화 측면의 산업육성정책 등                으로 인해 보호와 규제를 동시에 받고 있는 산업입니다.

 


            이 밖에도 주류산업은 공익과 관련된 여러 가지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물             가정책, 양곡정책, 국민보건위생, 방위산업 등이 그것입니다. 농가 소득증                대를 위한 주정용 쌀보리 계약 재배 등은 양곡 정책의 일환이며, 물가와 직               결되는 주류의 가격은 국가로부터 공익차원에서 관리되기도 했습니다. 주                류산업의 조세수입은 근대화가 이루어진 1960년대부터 현재까지 우리나라              경제의 기초를 세우고 발전해 오는데 큰  공헌을 해온 주요 조세 산업 중 하              나입니다.

 


       2)  산업의 성장성

            주류 산업 중 시장 규모가 가장 큰 맥주시장은 2009년 한 해 전 세계를 강타              한경제침체 속에서도 2008년 3조 6천 4백억 대에서 2009년 3조 6천 9백억                 대로 전년대비 약 1.3%대의 전체 시장 매출 증가세를 보였습니다. 이는 불               황에 따른 주류 소비 패턴의 변화, 각 맥주 기업의 마케팅 및 영업 활동 강화             , 해외 판로 개척 등으로 인한 성과라 할 수 있습니다. 2010년에도 다양한 신             제품의 등장, 마케팅 및 영업활동 강화 등을 통해 수요 창출 요인이 존재함               으로 맥주 산업의 성장 전망은 긍정적으로 예상되고 있습니다.

 


      3) 경기변동상의 특성

          2009년 하반기부터 시작된 세계경제의 회복세가 2010년에도 지속되면서 국             내 경제 역시 상승세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러한 경기 상승세는 민간             소비 증가 및 실업률 하락 등으로 이어져 맥주 주류 시장에 긍정적인 요인으             로 작용될 것으로 기대됩니다.

 


      4) 경쟁요소

          기존 하이트맥주, 두산 오비, 진로쿠어스 카스의 3자 구도의 경쟁구조는 IMF            및 벨기에 기업 Inbev의 오비맥주, 카스맥주 M&A 등을 거쳐, 현재 국내 유일            의 토종맥주회사 하이트맥주와 외국주주회사 오비맥주의 양사 경쟁구도로              재편되었습니다. 최근 글로벌 사모펀드인 KKR(콜버그크래비스로버츠)와 AE            P(어피니티에쿼티파트너스)가 Invev로부터 오비맥주 인수작업을 완료하여             오비맥주의 모기업이 다른 외국계 기업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치열한 경쟁 상황 속에서 하이트맥주는 내실 경영을 통한 수익성 확대를 이루          어 왔으며 하이트 미니, 맥스 스페셜 호프 2009 및 맥스 프리미엄 에디션 출시           등 소비자들의 다양한 니즈 충족을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치열한             경쟁이 예상되는 2010년 한 해에도 신제품 개발과 그 동안 축적되어온 영업              노하우, 공격적인 마케팅 실행을 통해 시장점유율을 더욱 높여 이익 창출을              이루도록 노력하겠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업계 내 치열한 경쟁구도에도 불구하고 시장 점유율 1위(2009년 12               월 누계 56.32%: 한국주류산업협회 출고량 자료 기준)의 자리를 굳건히 지               키고 있습니다.

 


         당사의 주력 브랜드인 ‘하이트’는 대한민국 대표 맥주 브랜드로 끊임없                는 발전을 거듭하며 현재 1위 브랜드 자리를 14년째 수성하고 있습니다. 고              급 아로마호프를 사용하여 더욱 신선하고 상쾌한 맛과 풍부한 거품으로 소               비자들의 사랑을 한 몸에 받고있습니다. 특히 여과 시의 온도를 영하로 유                지해 맥주의 신선도를 높여주는 콜드존(Cold Zone) 여과공법, 제조공정에               서 산소의 접촉을 극소화하는 산소 차단 시스템(Air Blocking System) 등                  최신 공법의 도입으로 하이트맥주만의 맞춤식 발효시스템인 신선도 유지                 시스템(Fresh Taste Keeping System)을 강화해 소비자들의 니즈를 충족시              켰습니다.

 


         또한 하이트 라벨(상표)은 역동적이고 스포티한 젊은 감각을 강조해 시원하             고 상쾌한 하이트만의 개성을 표현했으며, 08년 8월에는 기존의 캔맥주 용               량이 부담스러운 소비자들이 맥주를 보다 간편하게 즐길 수 있도록 250ml의             소용량캔인 ’하이트 미니’ 출시하여 소비자의 선택의 폭을 넓혔습니다.

 


          2006년 선보인 ‘맥스’는 70년 이상 맥주만을 만들어 온 하이트맥주의 노               하우가 결집된 100% 보리맥주로 맥주 본연의 깊고 풍부한 맛을 제대로 살린            하이트맥주의 야심작입니다. 고급원료인 캐스캐이드 호프를 사용해 미감을             풍부하게 하고 식욕을 돋우며 ‘맛있는 맥주’라는 컨셉으로 맥주에 대한                새로운 카테고리를 형성해 나가고 있습니다.

 


          출시 초부터 매달 두 자릿수 이상의 가파른 성장세를 보였으며, 08년 3월에는           출시 2년 만에 국내 맥주 Top 3 브랜드로 성장하는 쾌거를 달성했습니다. 09            년 판매량도 08년 동기 대비 약 45%라는 높은 판매 성장률을 보이며 국내 맥            주 시장 성장률 1위 브랜드의 성과를 이어갔습니다.

 


          이렇듯 맥스가 출시된 이후 꾸준히 성장할 수 있도록 변함없이 성원해준 고              객들에게 보답하는 의미에서 국내 맥주업계 최초로 09년 7월에는 귀한 호프             를 사용한 특별한정판 맥주인 ‘맥스 스페셜 호프 2009’ 제품을, 올해 1월에           는 100% 호주산 프리미엄 몰트를 사용한 ‘맥스 더 프리미엄 에디션’ 을 출           시하여 소비자들에게 큰 사랑을받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트맥주㈜는 국내 최초 식이섬유 함유맥주 ‘S’와 국내 유일의 프             리미엄 흑맥주 ‘스타우트’의 선전으로 국내 프리미엄 맥주 시장에서도 리            더십을 발휘 하고있습니다.

 


          S맥주는 20대 젊은이들이 많이 찾는 홍대 및 강남 클럽가에서 돌풍을 일으키            며 클럽 대표 맥주로 자리 잡으며 프리미엄 맥주로서의 입지를 점차 확고히              굳히고 있습니다. 또한 한국 모델들의 단체인 (사)한국모델협회의 공식 지정            맥주 선정, S맥주 여대생 홍보대사 모집, S모델 컨테스트 등 각종 행사 진행             및 후원을 통해 주요 타겟에게 ‘Stylish’라는 S맥주의 컨셉을 꾸준히 전파             해 성공적인 성과를 올리고  있습니다.

 


          07년 12월 제품 리뉴얼을 통해 새롭게 태어난 스타우트 맥주는 정통 독일산              흑맥아를사용해 맛이 더욱 진하고 부드러워졌으며, 호프의 함량을 높여 크림           같은 거품이 오래 지속되도록 만들었습니다. 현재 자신만의 색깔이 뚜렷하고           개성있는 젊은 소비자층에게 많은 사랑을 받으며, 특히 할인점, 대형수퍼 채             널 내 프리미엄 맥주시장에서 꾸준한 성장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하이트맥주㈜는 하이트, 맥스, 스타우트, S 등 어디에 내놓아도 손색이 없는             제품들이 제대로 빛을 발휘할 수 있도록 새로운 맥주 수요 창출을 위해 신유             통 개발 등의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멀티플렉스 영화관, 피자 업계, CRM 솔            루션 전문 업체와의 제휴를 통해 주요 타겟과의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을 하           는 한편, 소비자의 호응이 높은 기획 상품 제작, 업소 스크래치 카드 행사 등             다양한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하이트맥주㈜의 트렌디한 이미지 강조를 위해 인터넷 활용을 선호하는            젊은층을 대상으로 온라인 업체와의 프로모션, 대한축구협회와의 스포츠 마            케팅 제휴등의 다양한 활동도 펼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권장 음용 기간이             지난 맥주를 무상으로 교환해주고 품질유지기한 제도를 알리는 'Fresh365'              캠페인, 환경보호 활동인 ‘우리강산 Fresh 365’, 독도 수호 지원 등의 캠페           인 뿐만 아니라 고양국제꽃박람회, 인천세계도시축전, 부산 국제영화제 등               국제 규모의 대형 행사에 공식맥주로 참여하는 등 국내 주류 업체를 대표하              는 맥주회사로서 고객에게 가까이 다    가서고 있습니다.

 


          2010년에도 정상의 자리를 지키기 위하여 70년 이상 이어져온 장인정신과 당           사 전임직원의 결속을 바탕으로 변화무쌍한 시장 흐름에 빠르게 대처하고,               시장을 선도하는 리딩컴퍼니의 자리를 더욱 공고히 할 것입니다. 특히 고객              감동을 최우선으로 하는 경영 및 영업을 통하여 소비자 편익 창출에 매진할              것입니다. 최상의 품질과 서비스로 고객을 감동시키는, 소비자에게 영원히               기억되고 사랑 받는 하이트맥주㈜ 가 될 것을 약속 드립니다.

 


     2) 시장점유율

         당사는 96년 시장 점유율 1위를 탈환한 이래 2005년 57.09%, 2006년 59.73%,            2007년 59.15%, 2008년 58.15%, 2009년 누계 56.32%(한국주류산업협회 출고            자료 기준)의 시장점유율로 매년 꾸준한 시장우위를 이루어 내고 있습니다.

                                                                                                          (단위 : %)


구분  2005년  2006년  2007년  2008년  2009년  비고 
Hite  57.09%  59.73%  59.15%  58.15%  56.32%  -
OB(CASS) 42.91%  40.27%  40.85%  41.85%  43.68%  -

  ※ 당사는 2008년 7월 1일 구)하이트맥주에서 인적분할된 신설법인입니다.  투자정보이용자들의 이해       를 돕고자, 08년 이전 시장점유율은 구)하이트맥주의 자료를 토대로 하여 작성하였습니다

 


     3) 시장의 특성

        소비자들의 다양한 욕구와 트렌드 변화 등으로 인해 시장 내 신제품 개발, 패            키지 다양화 등이 지속적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프리미엄 맥주 및 수입 맥주         의 증가, 프랜차이즈 맥주전문점 증가 등을 통해 맥주 시장의 신규 수요 전망            은 향후 긍정적으로 판단됩니다.


      4) 조직도

 

이미지: 하이트맥주(주) 조직도
하이트맥주(주) 조직도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당사는 맥주제조 기업으로서, 매출액에서 맥주판매가 약 99.63%를 차지하고 있습    니다. 주류부문 매출 이외의 기타 매출로는 맥주컵, 생맥주 조끼등과 같은 맥주선     전품판매 매출과 계열사 정보시스템이용료수익 등이 있습니다.  2009년 당사 매출    액의 상세구성은 다음 표와 같습니다.

가. 주요 제품 및 서비스별 매출액

(단위 : 백만원)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제품 맥주 유흥용
가정용
할인매장용등 하이트
하이트피쳐
맥스
하이트생
기타 648,906
121,263
111,542
78,579
53,438 (63.77%)
(11.92%)
(10.96%)
(7.72%)
(5.25%)
상품판매등 컵,쪽기,용역등 - - 3,800 (0.37%)
계 - - - 1,017,528 (100.00%)

※ 맥주부문의 매출액은 주세 및 교육세가 부과되기 전의 순매출액 기준금액입니다. 참고로, 2009년 12     월말 현재 맥주의 주세는 순매출액의 72%, 교육세는 주세의 30%가 부과되며, 군납/수출용도 등의        면세맥주는 주세 및 교육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나. 주요 제품의 가격변동 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2기
(2009.01.01~2009.12.31) 제1기
(2008.07.01~2008.12.31)
맥     주 내     수 20,383.44 19,871.06
수     출 9,571.60 9,331.00

 


1) 산출기준

   - 내수 : 하이트맥주 1C/S (500㎖×20본입)  기준의 공장출고가

     ※ 공장출고가 : 출고원가, 주세, 교육세, 부가세 포함된 가격

   - 수출 : 하이트맥주 1C/S (500㎖ ×20본입) 기준의 계약단가

 

2) 주요 가격변동

   - 제 1 기 : 2008년 7월 18일 가격인상으로 인해, 출고원가 기준 약 5.60% 인상되었                    습니다.
   - 제 2 기 : 2009년 12월 1일 가격인상으로 인해, 출고원가 기준 약 2.58% 인상되었
                  습니다.

 

3. 주요원재료에 관한 사항
  당사가 맥주생산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주요 원재료로는 맥주보리와 맥아, 호프등    이 있습니다. 맥주보리는 국산 맥주보리와 외산 맥주보리를 병행 사용하고 있으       며, 맥아는 맥주보리를 직접 가공하여 자체 생산하거나, 캐나다, 호주 등에서 가공    된 맥아를 수입하여 사용하고 있습니다. 주요 원재료는 대부분 1년 이상의 장기계     약을 통해 안정된 수급조건으로 조달하여, 원가변동부담을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     하고 있습니다.

가. 당기 주요 원재료 매입내역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
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맥주 원재료 맥아(맥주맥) 맥주 제조 196,345 (54.79%) 국산 및 수입
포장재료 124,755 (34.82%) 국산 및 수입
기     타 13,178 (3.68%) -
원 재 료 소 계 334,278 (93.29%) -
저 장 품 B-C 유 등 맥주제조 16,410 (4.58%) -
저 장 품 소 계 16,410 (4.58%) -
상    품 선 전 품 등 맥주판매 7,647 (2.13%) -
상 품  소계 7,647 (2.13%) -
합  계 358,335 (100.00%) -

※ 매입처와 회사와의 특수한 관계여부
  당사가 맥주생산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용기(병,공캔) 관련 원재료를 특수관계자인 하이트산업(주)와     삼진이엔지(주)에서 매입하고 있습니다.

나. 주요 원재료 매입단가

(단위 : 원/kg)
품 목 제2기 제1기
맥주보리 국  산 992.55 942.06
수  입 - 562.02
맥  아 국  산 1,550.33 1,555.52
수  입 789.56 759.41
호  프 수  입 21,091.57 23,631.17

※ 상기 kg당 매입 단가는 구입 가격뿐만 아니라 관세, 운반비 등의 총 부대비용이 포함된 단가입니다.       수입맥아의 경우 09년 매입 계약단가가 소폭 하락하였으나, 원화 가치 하락의 영향으로 전기 대비
    매입단가가 상승하였습니다.

 

 

4.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강원, 마산, 전주 3개 공장을 가동 중에 있고, 각 공장의 생산능력과 평균
   가동시간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생산능력


(단위 :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기
(2009.01.01~2009.12.31)  제1기
(2008.07.01~2008.12.31) 
맥  주
제  조 맥 주 강원공장 606,460 270,470
마산공장 351,150 175,575
전주공장 492,904 171,485
합       계 1,450,514 617,530

※ 각 공장의 생산능력은 맥주의 각 제조공정(사입,발효,저주,여과,제품) 중 가장 작은 수량을 기준으로      산출되었습니다. 강원공장은 제품능력, 마산과 전주공장은 여과능력을 기준으로 산출하였습니다. 

2) 평균가동시간

(단위 : 시간)
품    목 사 업 소 일 평균
가동시간 월 평균
가동일수 평균
가동일수 평균
가동시간
맥   주 강원공장 12 22 264 3,168
마산공장 12 22 264 3,168
전주공장 12 22 264  3,168
합    계 36 66 792  9,504

 


나. 생산실적 및 가동율

1) 생산실적

(단위 : ㎘)
사업부문 품 목 사업소 제2기
(2009.01.01~2009.12.31)  제1기
(2008.07.01~2008.12.31) 
맥주 제조 맥  주 강원공장 429,229 246,744
마산공장 298,296 165,147
전주공장 333,040 168,271
합       계 1,060,565 580,162

 


2) 당기의 가동률

(단위 : 시간)
사업소(사업부문) 당기 가동 가능시간 당기 실제 가동시간 평균가동률
맥   주 강원공장                   3,168 2,242 70.78%
마산공장                   3,168 2,691 84.95%
전주공장                   3,168 2,141 67.57%
합 계                   9,504 6,949 73.12%
※ 당기 가동 가능시간 = 월 가동 가능시간 × 12개월
   당기 실제 가동시간 = 평균 가동률 × 당기 가동 가능시간
   평균 가동률 = 생산실적 ÷ 생산능력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당사는 강원, 마산, 전주 3개 공장을 가동 중에 있으며, 서서울지점 등 전국에 36개    지점을 운영 중에 있습니다.

 

[자산항목 : 토지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
증가 감소
마산공장 자가 마산시 - 43,716 31,595 41 - 75,270 53,409
전주공장 자가 완주군 - 27,660 785 - - 28,445 21,667
강원공장 자가 홍천군 - 21,325 38,754 - - 60,079 39,498
함안공장 자가 함안군 - 1,687 1,955 - - 3,642 1,573
직매장
(서서울외) 자가 서울외 - 143,996 134,195 81 - 278,110 201,148
합 계 238,384 207,284 122 - 445,546 317,295

(*) 2009년 12월 31일 현재 공시지가임.
※ 2009년 12월 31일 기준으로 토지에 대한 재평가로 토지금액이 256,110백만원에서 445,546백만원으      로 증가하였습니다.

 

[자산항목 : 건물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마산공장 자가 마산시 - 16,815 590 50 564 16,791 -
전주공장 자가 완주군 - 31,610 14,492 - 960 45,142 -
강원공장 자가 홍천군 - 98,693 1518 - 2,714 97,497 -
함안공장 자가 함안군 - 692  - - 26 666 -
직매장
(서서울외) 자가 서울외 - 57,683 7,807 - 1,431 64,059 -
합 계 205,493 24,407 50 5,695 224,155 -

 


[자산항목 : 구축물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마산공장 자가 마산시 - 8,670 448 248 539 8,331 -
전주공장 자가 완주군 - 12,550 1,378 82 893 12,953 -
강원공장 자가 홍천군 - 40,028 224 12 1,852 38,388 -
함안공장 자가 함안군 - 186  - - 11 175 -
직매장
(서서울외) 자가 서울외 - 4,411 581    32 511 4,449 -
합 계 65,845 2,631 374 3,806 64,296
 

 


[자산항목 : 기계장치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마산공장 자가 마산시 - 130,308 5,141  339 7,036 128,074 -
전주공장 자가 완주군 - 205,369 127,282 242 12,696 319,713 -
강원공장 자가 홍천군 - 250,815 24,784 53 11,899 263,647 -
합 계 586,492 157,207 634 31,631 711,434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마산공장 자가 마산시 - 602 98 - 133 567 -
전주공장 자가 완주군 - 796 138 - 170 764 -
강원공장 자가 홍천군 - 893 251 12 236 896 -
직매장
(서서울외) 자가 서울외 - 884 233 1 335 781 -
합 계 3,175 720 13 874 3,008 -

 


[자산항목 : 공기구, 용기 및 비품 등 ] (단위 :백만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마산공장 자가 마산시 - 29,825 8,177 887 6,987 30,128 -
전주공장 자가 완주군 - 32,762 20,731 123 6,857 46,513 -
강원공장 자가 홍천군 - 57,162 19,131  996 13,351 61,946 -
직매장
(서서울외) 자가 서울외 - 17,268 7,919      63 2,836 22,288 -
합 계 137,017 55,958 2,069 30,031 160,875 -

 


5. 매출에 관한 사항

 

(단위 : 수량-㎘,금액-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2기
(2009.01.01~2009.12.31) 제 1 기
(2008.07.01~2008.12.31)
수량 금액 수량 금액
맥주 맥주 수 출 52,913 45,812 22,384 16,635
내 수 995,910 967,916 544,071 518,662
합 계 1,048,823 1,013,728 566,455 535,297
컵,용역,부산물 수 출 - - - -
내 수 - 3,800 - 2,086
합 계 - 3,800 - 2,086
합    계 수 출 52,913 45,812 22,384 16,635
내 수 995,910 971,716 544,071 520,748
합 계 1,048,823 1,017,528 566,455 537,383
※ 위의 매출액은 순매출액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 맥주부문의 순매출액은 주세 및 교육세가 부과되기 전의 금액입니다.
   2009년 12월 현재 맥주의 주세는 순매출액의 72%, 교육세는 주세의 30%가 부과되며, 군납/수출용     도등의 면세맥주는 주세 및 교육세가 부과되지 않습니다.

 


6.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가. 판매조직

    1) 본사 2개 부서 : 영업지원팀, 해외사업본부
    2) 전국 36개지점 : 서서울, 남서울, 동서울, 북서울, 중부, 수퍼, 유통/특수, 특판
      가정(강남), 특판가정(강북), 특판유흥(강남), 특판유흥(강북), 수원, 성남, 안양,       인천, 의정부, 원주, 강릉, 춘천, 대전, 천안, 청주, 광주, 순천, 목포, 전주, 대구,
      포항, 구미, 안동, 북부산, 남부산, 울산, 창원, 진주, 제주

 

나. 판매경로

 

이미지: 하이트맥주(주) 판매경로
하이트맥주(주) 판매경로
 

 


다. 판매방법 및 조건

    1) 판매방법 : 1차 거래선의 주문에 의한 제품 인도
    2) 판매조건 : 주류 전자결제 및 현금 또는 어음 결제


라. 판매전략

    각 지역별, 브랜드별로 시장을 세분화한 영업기획실의 전략 및 마케팅 계획에
    의거하여 영업활동 전개

 


7. 수주상황
    2009년말 현재 주문생산에 의한 장기공급계약 수주현황은 없습니다.

 

 

8.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가. 시장위험
    당사가 노출된 시장위험은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시장금리변동 및 신용위험 등       이 있습니다.
    1) 환율변동에 따른 위험 : 당사는 외화표시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따른 리스          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정성 및 예측가능 경영을 통한 경영의 안정성           실현을 목표로 환리스크 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있습니다. 특히 당사는 원재료          의 수입으로 인한외화 지출이 많은 현금흐름을 가지고 있으므로 환율상승에            의한 환차손이 환리스크의 주대상입니다.
   2) 시장금리 변동 및 신용위험 : 원화 여유자금운용 및 조달은 대부분 고정금리로          운용하고 있으며, 금리변동으로 인한 시장위험의 정도는 미미한 수준입니다.           신용 위험의 경우, 금융거래상 의사결정시 그 신용등급에 기초한 다각적인 평          가를 판단하므로,신용위험에 따른 시장위험 또한 최소화 하고 있습니다.

나. 위험 관리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안정적인 관리를 위해, 환 위험리스크 관리에 대     해 다음과 같은 관리체계를 갖추고 있습니다. 
 
    1) 외화표시 부채 변동 내역의 정기적인 파악을 통한 환위험 대응책 수립


    2) 외화표시 부채의 정기 상환일시, 상환방법의 유동적 검토를 통한 환손실
        최소화
    3) 환율변동 관련자료 수집을 통해 개괄적 환율변동 예측
    4) 환율변동 관련자료 수집을 통해 개괄적 변동 예측 가능한 시점에서의 외화
        표시, 부채의 조기상환 여부 등의 검토 및 시행
    5) 원재료등의 수입시기 및 대금결제방법, 대금결제통화의 유동적 조정
    6) 거래규모가 큰 경우 환위험 회피 및 감소를 위해 통화선물 및 환율변동보험 등
        의 헷지 수단 실행 여부 검토
    7) 환위험회피 수단의 실행시 거래금액이 소규모이거나, 환위험 회피수단의 고비
        용 등으로 여의치 않을 경우 수출입 가격 정책의 변화유도

9. 파생상품거래 현황
  당사는 외화차입금에 대한 환율위험과 이자율위험을 회피하기 위한 목적으로 통      화스왑 파생상품계약을 체결하고 있습니다. 그 상세한 내역은 다음과 같습니다.

 

[2009년 12월 31일 현재]


계약기간 미결제약정
계약금액 약정환율
(\/US $) 수취이자율(%) 지급이자율(%) 당기평가이익(손실)
당기 누적
2009.04.08
~2010.04.08 US $ 29,000,000 1,420.00 LIBOR + 2.5% 4.50% (-) \7,722,467,075 (-) \7,722,467,075
2009.07.20
~2010.07.20 US $ 25,000,000 1,288.00 LIBOR + 2.5% 5.10% (-)\3,449,590,268 (-)\3,449,590,268
합계
 
 
 
 (-)\11,172,057,343 (-)\11,172,057,343

※ 당사가 거래 중인 파생상품은 통화스왑계약으로서 환율 및 이자율 위험회피 목적의 파생상품 계약입     니다. 이는 변동금리의 외화차입계약을 금리와 환율변동에 상관없이 고정금리 원화차입계약으로 전      환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10.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해당사항 없음"

11.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중앙연구소장
                                                          ┃
                                                    연구개발팀
    ┏━━━━━━━━┳━━━━━━━╋━━━━━━┳━━━━━━━┓
연구지원파트      제품개발파트      생산기술파트      생물공학파트      정밀화학파트

          2) 수행업무

              ① 연구지원파트 : 연구프로젝트 관련 정보의 수집 및 관리에 관한 사항

                                        장단기 연구 프로젝트 수립 및 관리에 관한 사항

                                        국내외 계약서 작성 및 관리에 관한 사항

                                        사내외 교육운영 및 관리에 관한 사항

                                        특허 및 해외 발표자료 관리에 관한 사항

                                        관련 학회 가입 및 관리

             ② 제품개발파트 :  신제품 개발에 관한 사항

                                        Pilot Plant 운영에 관한 사항

                                        식음료관련 신제품 개발에 관한 사항

                                        기능, 기호성 음료 및 전통음료의 개발에 관한 사항

                                        제품관련 연구업무에 관한 사항

             ③ 생산기술파트 : 원료 및 포장재의 품목별 Spec. 관리에 관한 사항

                                       제조 공정 관리 및 개선에 관한 사항

                                       정기적 제품평가 및 관리에 관한 사항

                                       새로운 포장기술 및 소재 개발에 관한 사항

                                       생수관련 연구업무에 관한 사항

                                       특수클레임에 관한 사항

             ④ 생물공학파트 : 미생물을 이용한 유용물질 연구 및 생산에 관한 사항

                                      효모연구 및 개발에 관한 사항

                                      생물공학 연구에 관한 사항

                                      GMO 연구에 관련한 사항

             ⑤ 정밀화학파트 : 각 공장 및 계열사 의뢰 시료분석에 관한 사항

                                      특수 성분 정밀분석에 관한 사항

                                      정밀분석법 개발 및 활용에 관한 사항

                                      관능검사에 관한 사항

 


3) 연구개발비용
                                                                                                    (단위 : 천원)

과       목 제2기
(2009.01.01~2009.12.31)  제 1 기
(2008.07.01~2008.12.31) 
원  재  료  비                   846,155 545,299
인    건    비                1,032,641 550,257
감 가 상 각 비                   299,555 205,249
위 탁 용 역 비 - -
기            타 - -
연구개발비용 계 2,178,351 1,300,805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
제조경비 2,178,351 1,300,805
개발비(무형자산)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0.21% 0.24%


나. 연구개발 실적

   

 1) 연구과제

     당사 중앙연구소의 주요 연구개발 방향은 국내외의 시장변화에 따른 지속적이         고, 능동적인 신제품 개발, 미생물 및 효모에 관한 연구, 첨단 기기 및 기계를            이용한 분석방법의 개발과 공정개선 및 엄격한 품질관리를 통해 품질향상을            꾀하고 있습니다. 또한 효모의 독자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생물·유전 공학기           술을 이용하여 효모의 연구개발 및 효모의 보존기술 확보, 새로운 양질의 효모         개발과 함께 미래의 Yea  st Bank를 계획하고 추진하고 있습니다.

 


2) 연구기관

소장명  박 용 흠  직 위  전 무  설립일  1993. 3. 5.  인가일 1994. 9. 24. 
소재지  강원도 홍천군 북방면 하화계리 936 (033) 430 8383 
연구분야의 개  요  ① 효모의 연구, 개발
② 신제품 개발 기술의 확립 및 개발 신제품의 상품화
③ 제품, 포장, 용기 개선에 관한 연구
④ 제조공정 개선에 관한 연구
⑤ 주류 및 수질 등의 정밀 분석방법 개발
⑥ 기타 위의 사항에 수반하는 분야의 연구, 개발 

 


3) 연구결과 및 기대효과

   국내최초의 비열처리 맥주인 “hite”를 개발하여 이미 국내 최고의 맥주브랜드임    을 소비자로부터 입증 받았으며, 일본, 미국 등 세계 여러 나라에 수출하여 세계적    인 맥주로서 정착되고 있습니다. 2006년 9월에 출시된 “Max”는 100% 맥아와 고    급 아로마 호프인 Cascade를 사용하여 더욱 풍부한 맛과 싱그러운 향이 특징이며    맥주의 맛을 최대로 살려 ‘맛있는 맥주’로 평가받고 있는 제품입니다. 2007년 9     월에는  국내 최초로 환경친화적인 All stainless steel의 신포장재를 적용한 “Ma      x   draft”를 출시하여 Max의 브랜드가치를 향상시켰습니다. 2007년 6월에 출시     된 ex   feel-S는 국내 최초로 식이섬유가 함유된 맥주로 맥주의 맛이 풍부해지고      소비자의 웰빙 요구에 부합되는 기능성 맥주입니다. 2007년 12월에 renewal 된 S      tout는 독일의 로스트 흑맥아와 캐러멜 맥아를 사용하여 정통 흑맥주 스타일의 깊     고, 풍부한 맛을 구현하였습니다. 그리고 현재 일본에 수출 중인 발포주는 기존 맥    주 원료 비율과는 달리 부원료의 비율을 높여 풍부한 향과 담백한 맛을 내도록 개     발, 생산되었습니다. 2008년 5월 당사의 주력품목인 “hite”에 고급아로마 호프를    대폭 증량하고 콜드존 여과공법과 산소차단공법, 효모활성증가 시스템을 새로이      도입하여 하이트리뉴얼을 대대적으로 실시, 소비자들로부터 보다 깨끗하고 상         쾌한 맛으로 호평을 받고 있습니다.2009년 7월에 출시한 “Max Special Hop 2009     ” 제품은 청정지역에서  소규모로 재배된 Nelson Sauvin hop를 사용하여 호프       특유의 향을 부여한 제품입니다. 또한 2009년 12월에 출시한 “Max The Premium     Edition”은 호주 프리미엄맥아와 호주 Tasmania섬에서 재배된 호프를 사용하여      특별 한정 제품으로 출시하였습니다. 최근에는 소재개발에 많은 관심을 갖고 이       분야의 국내 및 수출용 신제품개발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으며, 제품개발에 앞서       생물공학과 정밀화학 등의 분야에도 우수인력 및 첨단 장비를 도입하여 차세대        과학 및 기초과학 분야에서도 많은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본 중앙연구소는 양조 기술 분야의 Brain으로 당사 제품의 품질보장의 기초가 되며   ,  소비자의 다양한 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축적된 양조기술을 이용하여 신제품   개  발을 주도하고 있고, 보다 향상된 제품을 소비자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원료에     서 포장까지 공정개선 및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4) 연구결과가 제품 등에 반영된 경우 당해 제품 등의 명칭과 그 반영내용

해당분야  연구결과  당해제품명칭  반 영 내 용 
맥주제조 Process
renewal  hite  콜드존 여과 공법, 고급 아로마호프 대폭 증량, 산소차단공법, 효모활성증가 시스템을 새로이 도입하여 제품의 맛과 향을 높임(2008년) 
All malt beer  Max  기존 프라임 제품에 비해 더욱 풍부한 맛을 보강하고, Cascade 아로마 호프를 사용하여 싱그러운 향이 조화된 제품 
식이섬유
맥주  exfeel  S  국내 최초로 식이섬유가 함유된 신제품 맥주로 맛과 향이 풍부하고 정장작용과 소화흡수에 도움이 되는 기능성을 접목시킨 제품 
Black Beer
renewal  Stout  차별화된 고급원료의 사용으로 한층 더 정통 흑맥주 스타일의 깊고, 풍부한 맛을 구현한 제품. 
Special hop  Max Special Hop 2009  뉴질랜드 청정지역에서 재배된 Nelson Sauvin hop를 사용하여 호프 특유의 향을 부여한 제품 
Premium 맥아와 hop  Max The Premium Edition  호주 프리미엄 맥아와 호주 Tasmania섬에서 재배된 호프를 사용하여 특별 한정 제품 
기타주류  신장르 Super Prime
(수출용)  기존 발포주에 보리주정 함유.
증류식 소주를 첨가한 수출용 주류를 개발하여 전량 수출함 
Super Prime green  기존 Super Prime에 비해 당질 50% cut-off 
발포주 hite zero  당질 zero 발포주 


12. 그 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해당사항 없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