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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세예스24홀딩스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42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지주회사(持株會社, Holding Company)는 주식의 소유를 통하여 국내회사의 사업내용을 지배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회사로 자산총액 1,000억원 이상, 지주비율 50%이상 (공정거래법 제2조)등의 요건을 충족하여야 합니다. 지주회사는 법적기준 이상의 해당회사의 주식(의결권)을 보유함으로써 그 회사에 대하여 실질적인 지배권을 취득하는 것을 사업의 목적으로 합니다.

우리나라의 지주회사제도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관한법률(이하 '공정거래법')에 규정되어 있습니다. 정부에서는 1986년 공정거래법 개정시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을금지시켰습니다. 1990년대에들어 대부분의 그룹들이 지급보증과 순환출자, 환상형 출자를 통해 소수의 지분을 가지고 그룹전체를 지배하면서 사업다각화를 추진했으나 이러한 순환출자와 계열사간 지급보증의 폐단이 IMF발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계열사들을 도미노식으로 무너뜨리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이러한 폐단을 치유하기 위해 OECD(경제협력개발기구)와 IBRD(국제부흥개발은행) 등이 외자유치와 비주력사업의 분리매각과 관련한 기업 구조조정에 대한 해법으로 지주회사를 권고하면서 정부에서는 지주회사 설립 및 전환 자체를 1999년 2월에 허용하게 되었습니다. 1999년 지주회사 제도가 전격 허용된 이후 국내 지주회사의 수는 2004년 22개에서 2009년 9월 기준 97개이며 지난 1년간 23개가 증가하여 매년 증가추세에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장점은 ⅰ)순환형 출자구조로 인한 자회사간 경영위험 전이 해소, ⅱ)독립적 의사결정 강화 및 권한과 책임의 명확성 제고로 기업성과의 평가 용이, ⅲ)한정된 자원의 효율적 배분을 통한 핵심역량 강화, ⅳ)지주회사의 안정적인 재무구조로 저리의 자금조달 용이, ⅴ)신사업의 진출 및 기존사업의 신속한 탈출 등 구조조정 용이, ⅵ)지주회사 브랜드를 통한 통합 브랜드 마케팅 강화 및 지배구조개선을 통한 대외 기업 이미지 쇄신 가능 등이 있습니다. 당사는 이러한 지주회사의 장점을 활용하여 자회사들과 시너지 효과를 내며 성장을 지속해 나갈 것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지주회사 체제 전환을 위해 2009년 1월 1일 인적분할의 방식으로 투자부분을 담당하는 한세예스24홀딩스㈜와 기존의 의류 OEM사업을 영위하는 한세실업㈜로 분할되었고 유상증자가 끝난 현재 한세실업(주)와 예스이십사(주) 그리고  HANSAE YES24 VINA 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지주회사의 전환목적 및 기대효과로는 첫째, 당사는 투자사업부문을 전담하는 순수 지주회사로 운영되고 기존의 의류사업부문은 독립적으로 고유사업에 전념하여 독립적인 경영을 통해 책임경영체제를 강화합니다. 둘째, 각 사업부문별 특성에 맞는 신속하고 전문적인 의사결정이 가능한 체제를 확립하여 사업부문별로 경쟁력을 강화하고 전문화된 사업 영역에 회사별 역량을 집중함으로써 효율적인 가치창출을 추구합니다. 셋째, 경영 위험의 분산을 추구하고 지배구조의 투명성을 제고하여 경영의 효율성을 강화함으로써 주주가치를 극대화합니다. 넷째, 각 부문의 사업을 전문화하여 각 사업부문에서 창출되는 수익을 핵심 사업에 재투자하여 사업의 집중력을 제고하는 한편, 사업의 다양화를 통하여 급변하는 경영 환경에 효율적으로 대처합니다.


당사가 지주회사 체제로 전환을 완료함으로써 주 수익원은 자회사인 예스이십사(주) 및 한세실업(주)의 지분에 대한 배당수익, 이자수익, 유상증자, 자체 신용 또는 보유 자회사 지분을 기반으로 한 금융시장 활용 등이 주를 형성할 것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주권상장법인으로서 자본시장과 금융투자업에 관한 법률 제161조에 의하여 주요사항을 신고하여야 하며, 동시에 지주회사로서 유가증권시장 공시규정 제8조에 따라, 자회사의 주요경영사항에 대하여도 신고하여야 합니다. 신고대상 자회사의 범위는 2009년말 대차대조표상 가액 기준으로 지주회사가 소유하고 있는 자회사 주식의 장부가액이 자산총액의 1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자회사로 예스24 주식회사와 한세실업 주식회사가 있습니다.

 

(2)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사는 해외에서 전자상거래를 시작할 목적으로 베트남에 HANSAE YES24 VINA를 설립하였습니다. HANSAEYES24 VINA 는 한세실업의 주력 생산기지인 베트남에서의 경험과 인프라를 살리고, 예스24의 전자상거래 모델을 활용할 수 있는 잇점이 있습니다. 12월 8일 현지 법인 설립과 자본금 투자를 시작으로 본격적인 신규사업을 전개할 것입니다.

 


(3)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예스24 주식회사

 

(가)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 쇼핑몰 운영 거래와 운영형태
2009년 취급상품범위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전년에 비해 종합몰(19.1%)이 전문몰(0.3%)보다 큰 폭의 증가를 나타내었습니다. 2009년 운영형태별 사이버쇼핑몰 거래액은 전년동분기에 비해 online업체(16.1%)에서 크게 증가하였으며, on/offline병행 업체(9.1%)는 약간의 증가를 나타냈습니다.

[취급상품범위 및 운영형태별 거래액 동향]
                                                                                                (단위 : 십억원, %)



분 2008년 2009년 거래액(전년대비)
거래액 구성비 거래액 구성비 증감액 증감률
총 거래액 18,146 100.0 20,641 100.0 2,495 13.7
<취급상품범위별>
종합몰 1)
12,964
71.4
15,445
74.8
2,481
19.1
전문몰 2) 5,181 28.6, 5,196 25.2 14 0.3
<운영형태별>
online 3)
12,061
66.5
14,006
67.9
1,944
16.1
on/offline 병행 4) 6,084 33.5 6,635 32.1 551 9.1

주1) 인터넷상에서  취급하는 상품군이 다양하게 구성되어 여러 종류의 상품을 일괄 구매할 수 있는 사이버쇼핑몰
주2) 인터넷상에서 하나의 상품군 또는 주된 상품군만을 구성하여 판매하는 사이버 쇼핑몰
주3) 컴퓨터 및 네트워크 기반(온라인)을 통해서만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주4) 온라인 뿐만 아니라 기존의 상거래방식을 병행하여 상품 및 서비스를 최종소비자에게 판매하는 경우
<출처: 사이버쇼핑몰 통계, 통계청>

- 쇼핑몰 거래액
2009년도 연간 전자상거래 총거래액은670조8,860억원으로  전년(630조870억원)에 비해 6.5% 증가하여 지속적인 상승세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부문별 거래내역]
                                                                                               (단위 : 십억원, %)

 

구   분 2008년 2009년 거래액(전년대비)
거래액 구성비 거래액 구성비 증감액 증감률
총거래액 630,100 100 670,886 100 40,799 6.5
기업간(B2B) 560,255 88.9 591,375 88.1 31,120 5.6
기업정부간(B2G) 52,266 8.3 59,456 8.9 7,190 13.8
기업소비자간(B2C) 11,359 1.8 12,043 1.8 684 6.0
소비자간(C2C) 6,207 1.0 8,012 1.2 1,805 29.1

<출처: 사이버쇼핑몰 통계, 통계청>

 


(나) 자회사의 영업현황

예스24는 도서, 음반, DVD, 기프트, 티켓예매, 이러닝 등의 다양한 문화상품을 최고의 시스템과 서비스를 기반으로 1999년 창사이래 11년째 인터넷서점 분야에서 부동의 1위를 지켜오고 있는 대표적인 인터넷 전문쇼핑몰입니다.


지난 2009년 3,086억원의 거래매출과 71억원의 순이익을 일으켜 흑자전환 이래 꾸준한 순익구조 개선을 결과로써 보여주면서 인터넷서점에서의 무한한 가능성을 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또한 영업이익도 107억원으로 전년도의 102억원에 비해 4.9% 성장하며 매해 더 나은 기록을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310만종의 상품DB와 채널예스 등의 방대한 컨텐츠를 보유하여 600만명이 넘는 회원의 수요에 맞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2005년 4월에 화장품몰 오픈, 2005년 12월의 도서본문 검색 서비스, 2006년 5월 e-러닝 서비스, 2007년 1월 전자책 판매 등을 연속적으로 진행하면서 인터넷서점 1위의 기반을 다지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07년 8월 공연예매 서비스를 오픈하고, 하반기 영화예매 서비스개편 및 음원판매 서비스 등의 유관 문화상품군으로 '범위의 경제'를 확대하며 문화쇼핑몰로 역량을 강화 할 예정입니다. 특히 공연예매 서비스의 경우 서비스를 안정화하고,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시장세를 확대하는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블로그, 채널YES 등 다양한 서비스 제공으로 고객 커뮤니티와 마켓플레이스가 유기적으로 연결되어 고객 충성도와 이익창출이 강화되는 인터넷 비즈니스 사이트로 새로이 발전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강력한 인프라를 기반으로 예스24는 지난 2005년에는 비전경영CEO대상, 서비스만족대상 등의 수상과 인증을 받은 바 있으며, 2006년 서비스품질지수 1위(한국표준협회, 4년 연속)를 수상하고 2007년에는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 대한민국신뢰받는 CEO 대상, 한국유통대상 산업부장관상을 수상하였고, 2008년에는 한국표준협회 주관 한국서비스대상, KSQI 한국의 우수 콜센터 인증, 대한민국 인터넷대상(방송통신위원장상), 대한민국 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였으며, 2009년 3년 연속퍼스트브랜드 대상을 수상하는 등 명실상부한 최고의 브랜드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9년 2008년 2007년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매출액 비 율
내 수 상품매출 300,894 97.51% 249,658 97.50% 209,721 97.90%
제품매출 - - - - - -
대행매출 - - - - - -
기 타* 7,686 2.49% 6,331 2.50% 4,599 2.10%
소 계 308,580 100.00% 255,989 100.00% 214,320 100.00%
합 계 308,580 100.00% 255,989 100.00% 214,320 100.00%

   * 기타 매출은 수수료 광고 등 수입임.

 


(2) 한세실업 주식회사

(가)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우리나라의 섬유 산업은 1910년대 가내 수공업 형태의 소규모 공장에서 시작하여 1960년대의 경제개발 5개년 계획을 거치며 급격한 성장을 거듭하여 왔습니다. 최근 자동차와 전자,조선등 타산업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하여 국내 산업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줄었지만, 현재에도 고용창출에서 여전히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산업입니다.

섬유산업이 일부에서 사양산업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이는 섬유산업의 특성을 간과한 평가라 볼 수 있습니다.

섬유산업은 첫째 수요창출형 산업입니다. 인간 생활의 기본요소인 의,식,주 가운데 하나인 "의"에 해당하는 섬유산업은 사람이 존재하는 한 영원히 수요가 창출되며 사회의 소득이 높아지고 다원화됨으로써 좀더 고급제품의 수요의 증가와 다양한 제품에 대한 수요 또한 증가할 것입니다.

둘째, 섬유산업은 첨단기술산업입니다. 섬유산업은 단순 의류용 제품의 한계를 넘어신소재 개발을 통해 생활용품과 레저용품 그리고 산업용 소재의 개발까지 그 한계는 계속 넓혀질 것입니다.

셋째, 섬유산업은 선진국형 산업입니다. 세계 10대 섬유 수출국 중 7개국이 선진국으로 이태리, 프랑스는 뛰어난 패션산업과 마케팅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독일은 정밀화학과 기계산업, 미국은 정부 각 기관과 민간연구소들의 프로젝트등을 통한 정책적 육성을 통해 섬유산업을 발전시키고 있습니다.

이러한 요인들은 섬유산업이 결코 사양산업이 아니며 영원히 발전 가능한 산업임을 입증하는 요인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나) 자회사의 영업현황


한세실업은 1982년 11월에 설립된 회사로서 미국의 유명 바이어로부터 주문을 받아 OEM(Original Equipment Manufacturing: 주문자 상표 부착 생산)방식으로 수출하는 수출전문 기업입니다. 주요 바이어로는 ABERCROMBIE & FITCH, AMERICAN EAGLE OUTFITTERS, GAP, HOLLISTER, JONES NEW YORK, SEARS, KOHL'S, LIMITED, NIKE, TARGET, W-MART 등이며 품목은 대부분 셔츠의류(니트), 숙녀복정장, 캐쥬얼 의류 등입니다. 국내방직업체나 파키스탄 또는 인도네시아와 같은 해외에서 원사를 조달받아 이를 협력 업체를 통해 생산하거나 해외 OUT SOURCING을 통해 각종 부자재와 함께 해외법인으로 송출하고 해외법인에서 만들어진 완제품을 미국으로 수출하고 있습니다.

한세실업은 1982년 의류 수출업체로 설립하여 1993년까지 국내에서 수영복, 자켓, 코트류 등의 완제품을 생산해 OEM 방식으로 미국에 수출하여 매년 30% 이상씩 성장을 거듭하였습니다.
1987년에는 QUOTA 제한이 없고 관세 혜택이 있는 사이판 지역에 129만불을 투자하여 해외현지법인을 설립한 후 품목을 니트의류로 단일화하고 계속적으로 시설투자를 하여 처음 4개 라인으로 시작한 현지법인이 2000년 20개라인 단일 공장으로 1억불 이상을 수출하는 쾌거를 이루기도 했습니다. 1998년 7월에는 미국시장 수출에 있어서 지리적으로 가깝고 인건비가 저렴하여 대미수출에 유리한 중남미 지역에 위치한 니카라과에 95만불을 투자하여 2009년 12월 현재 42개 라인에 2,800여명 이상의 직원이 연간 3,000여만장의 완제품을 생산하는 대규모 공장으로 성장시켰습니다. 또한 2005년 9월에는 과테말라 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09년 12월 현재 14개 라인에 1,000여만장의 완제품을 생산하여 니카라과와 함께 중남미의 중요 기지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2001년 5월에는 높은 수준의 기술력과 저렴한 인건비의 노동력을 가진 베트남에 현지법인을 설립하였으며, 2009년 12월 현재 니트 82개 라인, 우븐 38개 총 120개 라인에 8,500여명 이상의 직원이 근무하고 있으며, 약 5,000여만장의 완제품을 수출, 선적하였습니다. 또한 베트남 제2법인(HANSAE TN CO., LTD)을 2005년 4월 설립하여 58개 라인이 현재 가동하고 있으며 앞으로 그 규모를 더욱 늘려 갈 것입니다. 뿐만 아니라 2005년에는 인도네시아에도 진출, 법인 설립을 완료하였으며 2006년 11월 인도네시아에  제2법인을 설립하였습니다. 2009년 12월말 현재 두 법인은 68개 라인에서 2,500여만장의 완제품을 생산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동사는 니카라과, 과테말라, 베트남, 인도네시아로 연결되는 생산 네트워크를 완성하게 되었으며 종전의 니트의류 일변도에서 숙녀복 및 캐쥬얼의류로 취급품목의 다각화를 이루어 지속적인 매출신장을 이루어가고 있습니다.

동사는 오랜 기간동안 쌓아온 기술과 품질을 바탕으로 그 과제를 해결하고자 적극 노력하고 있으며 또한 OEM 수출의 단순 하청업체로서의 역활만이 아닌 자체 디자인 개발과 신소재 원단개발 및 유행원단의 흐름을 파악함으로써 내실있고 안정적인 수익성을 유지하고자 부단하게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개성과 창의의 존중, 신뢰와 협력의 구축, 성장과 보람의 공유라는 경영이념 아래 해외 생산라인을 지속적으로 증설하는 한편 원단개발과 오랜 기간동안 축적된 노하우를 바탕으로 단기간 내 수출 1조원의 금자탑을 달성하여 21C 세계 최고의 패션 의류 기업이 되기위해 전 임직원들은 최선의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

 

 

                                                                                                  (단위 : 백만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2009년 2008년* 2007년* 2006년*
섬유
제조 제품 봉제품 수 출 816,727 660,026 490,197 421,937
내 수
 418 121 22
합 계 816,727 660,444 490,318 421,959
기타 상품,
임대등 수 출 2,325 2,568 6,145 5,130
내 수 2,442 778 777 624
합 계 4,767 3,346 6,922 5,754
합 계 수 출 819,052 662,764 496,341 427,067
내 수 2,442 1,026 898 646
합 계 821,494 663,790 497,240 427,713

* 2006년 ~2008년 실적은 회사분할 전 영업실적이며, 2009년이 한세실업 제 1기임

 

 


2.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2009년 1월 1일(분할기일) 이후에 의류사업부문을 주 사업으로 하는 신설회사의 설립으로 인하여 직접적인 환리스크는 없으나, 지주회사로서 자회사의 자금관리 및 결재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고 있으며 미 달러화 결재를 통한 변동위험을 회피하고 있습니다. 이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에 대한 리스크관리와 재무구조 건전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