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케이티스

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46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114 전화번호안내서비스


         114 전화번호안내서비스는 2001년 6월 kt로부 분사된 후 케이티스(구:한국
         인포서비스)와 케이티씨에스(구:한국인포데이타)가  전화번호 DB를 활용하여
         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기존 전화번호만을 안내하던것에서 다양해
         진 고객의 욕구와 변화된 생활패턴을 적극 반영하여 다양한 관련서비스를 제
         공하고 있습니다.

  (2) 콜센터 아웃소싱


        콜센터는 고객과 기업을 연결하는 접점역할을 하며, 인바운드와 아웃바운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인바운드는 고객으로부터 문의전화를 처리하는 역할을 하
        고, 아웃바운드는 고객에게 직접 전화를 드리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기업은 인력 및 비용절감 등 콜센터를 효율적으로 운용하기 위하여 전문기업
        에 업무를 위탁하는 추세이며, 그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현재 콜센터 시장도 경쟁이 확대되어 전문기업은 콜센터 유치에 전력을 다하
        고 있습니다.

 


  (3) 별정통신


        별정통신사업은 국내통신시장의 개방에 대비하여 틈새형 시장육성, 이용자 편
        익증진 및 국내통신산업의 경쟁력 강화를 위해 도입된 사업으로 현재 참여하
        는 사업자가 증가함에 따라 사업자간 경쟁이 확대되어 가고 있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당사는 2009년 11월 2일 kt고객센터인 3개 콜법인을 합병하여 새 합병법인 출         범을 선포하고 ktis라는 이름으로 새로운 시작을 하게 되었습니다.
       이에 따라로 회사의 매출규모는 2배로 확대되었고, 회사의 가족도 7,000여명으
       로 국내 최대 콜센터 전문업체로 탈바꿈하게 되었습니다.
       또한, kt계열편입에 따른 kt 브랜드 사용으로 그룹동질성 확보 및 상담사 로열
       티 제고, 운영시스템 통합 등 효율화를 추진할 예정입니다.
       2009년 ktis는 114번호안내, 우선번호안내, 콜센터, 별정사업 등 에서 공격적
       인 마케팅 및 영업활동을 전개하여 영업수익이 1,831억원으로 전기대비 22.7%
       증가하는 연속 성장을 기록하였습니다.

       사업별 영업성과를 보면, 114번호안내사업이 433억원으로 전기 대비 1.8% 감
       소하였으나, 우선번호안내사업은 441억원으로 전기 대비 7.6%, 콜센터사업은
       337억원으로 전기 대비 29.2%로 각각 큰 폭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영영업수익의 사업별 구성비는, 업무용역위탁수익인 114전화번호안내사업이
       23.7%(전기 대비 1.8%감소), kt 100번사업이 14.7%(전기 대비 213.5% 증가),
       우선번호안내사업이 24.1%(전기 대비 7.6%증가), 콜센터도급사업이 18.4%
       (전기 대비 29.2%증가), 유통사업이 12.9%(전기 대비 34.2% 증가), 별정통신
       사업이 3.8%(전기 대비 1.0% 증가), 그리고 DB마케팅사업, 인터넷사업과 기타
       사업이 2.4%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영업이익은 153억원으로 전기 대비 12.5%로 증가하였고 당기순이익 또한 143
       억원으로 37.9%로 크게 증가하였습니다.
       이와 같이 영업이익과 당기순이익이 크게 증가한 주요 요인은 우선안내사업 성
       장과 합병에 따른 수익 증가에 기인하였습니다.

 (2)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는 한국표준산업분류의 대분류에 의거 정보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3) 주요 사업 관련시장 현황


   [ 114번호안내시장 ]

       ■ 시장현황 및 경쟁상황


         ㅇ 114번호안내서비스는 전기통신사업법 제38조의6(번호안내서비스의 제공)에 근거하여 고객이 114번으로 전화를 하여 상호(또는 인명)나 특정업종의 가입자 전화번호를 문의하면, 해당 전화번호를 검색하여 제공하여주는 서비스입니다.


※ 전기통신사업법 제38조의6


제38조의6(번호안내서비스의 제공)

①전기통신사업자는 이용자의 전기통신번호를 이용자의 동의를 얻어 일반에게 음성,책자, 인터넷 등으로 안내하는 서비스(이하 “번호안내서비스”라 한다)를 제공하여야 한다. 다만, 이용자의 수와 매출액 등을 고려하여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하여 고시하는 경미한 사업의 경우에는 그러하지 아니한다.
 


        ㅇ 114번호안내서비스는 2001년 이전에는 KT가 직접 제공하였으나, 2001.6월부터는 KT(114번호안내사업부서)에서 분사된 케이티스와 케이티씨에스가 KT로부터 114번호안내사업을 위탁 받아서 114번호안내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 현재 케이티스는 서울, 경기, 강원지역에서, 케이티씨에스는 충청, 경상, 호남, 제주지역에서 114번호안내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ㅇ 최근 114번호안내문의호의 감소로 인해서 114번호안내시장의 매출 규모는 점차 감소하고 있으며

- 2009년말 기준 114번호안내시장의 매출 규모는 1,026억원으로 2008년 1,042억원 대비 1.6%가 감소함

                                
                                   114번호안내문의 호 추이               
                                                                                                    (단위 : 천건)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114번호안내문의호 841,526 814,515 789,832


                                  114번호안내시장의 매출액 추이            
                                                                                                  (단위 : 백만원)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매출액 119,322 104,219 102,606

* 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감사보고서(손익계산서), 사업보고서 참고

    ㅇ 2009년말 기준으로 114번호안내시장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케이티스가 42.2%, 케이티씨에스가 57.8%입니다.

                
                114번호안내 사업자별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추이
                                                                                              (단위: 백만원, %)


구 분 2007년 2008년 2009년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케이티스 51,631 43.3 44,103 42.3 43,326 42.2
케이티씨에스, 67,691 56.7 60,116 57.7 59,280 57.8
총 계 119,322 100.0 104,219 100.0 102,606 100.0

* 케이티스, 케이티씨에스 감사보고서(손익계산서) 참고


  [ 콜센터 시장 ]


    ■ 시장현황 및 경쟁상황

      ㅇ 콜센터 운영사업이란 기업으로부터 콜센터 구축 또는 운영 업무를 위탁 받아서 수행하는 사업으로서

- 콜센터 구축/임대사업은 기업이 고객과 다양한 커뮤니테이션이 가능하도록 기업이   요구하는 콜센터의 다양한 기능을 최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하여     제공하거나 시설을 임대해 주는 사업이며

- 콜센터 운영대행사업은 기업의 콜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상담품질관리, 업무프로세스 개선, 상담원 고용/교육 등 콜센터 운영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책임지고 대행해주는 사업입니다.


     ㅇ 최근 기업들은 인력 및 비용 절감과 자사 콜센터의 효율적 운영을 위해 콜센터 운영전문기업에게 콜센터 업무를 위탁하는 추세로 그 수요는 매년 증가하고 있습니다.

- 당사는 현재 국민연금, 교통안전공단, 건강보험공단, 경찰청 등의 공공기관과 씨티은행, 스카이라이프, 서울의료원, 연세의료원, 농협 등으로부터 콜센터 운영업무를 위탁 받아서 수행하고 있습니다.


    ㅇ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2007년말 기준으로 콜센터 도급 운영시장 매출액 규모는 2조 1562억원 정도이고, 콜센터 운영사업자 수는 대략 665개 정도입니다.

- 주요 콜센터 운영사업자로는 효성ITX, CIC코리아, 엠피씨, 유베이스 등이며 2007~8년 콜센터시장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07~8년 콜센터시장 사업자별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현황


                                                                                              (단위: 백만원, %)

구 분 2007년 2008년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효성ITX 78,943 3.66 96,248 3.47
엠피씨 74,967 3.48 92,301 3.33
CIC코리아 74,035 3.43 80,187 2.89
유베이스 59,303 2.75 61,762 2.23
케이티씨에스 43,721 2.03 59,862 2.16
케이티스 27,276 1.26 34,668 1.25
기 타 1,798,052 83.39 2,345,814 84.66
총 계 2,156,297 100.00 2,770,842 100.00

* 각사 사업보고서, 제무제표(손익계산서), 통계청 자료 참고

 


   [ 별정통신시장 ]

      ■ 시장현황과 경쟁상황

        ㅇ 별정통신사업이란 KT, LG데이콤, SK브로드밴드 등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회선설비 등을 빌려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거나 기간통신사업자의 가입자를 모집하는 사업으로서 크게 별정1호, 별정2호, 별정3호 사업으로 구분되며

- 별정통신사업을 영위하고자 하는 자는 전기통신사업법 제19조(별정사업자의 등록)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에 등록을 하여야 합니다.


                                      별정통신사업 종류

 

 

ㅇ 별정1호 사업 :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회선설비 등을 임차하고, 자체 교환       설비를 설치 운용하여 통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이며

ㅇ 별정2호 사업 : 기간통신사업자의 전기통신회선설비 등을 임차하여 별도의 교환    설비를 설치 운용하지 않고, 기간통신사업자의 가입자를 모집, 관리하는 사업

ㅇ 별정3호 사업 : 건물에 교환 설비 등 전기통신설비를 설치하고 건물 구내에서 통
   신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
 


                       전기통신사업법 제19조(별정사업자의 등록)


제19조(별정사업자의 등록)

① 별정통신사업을 경영하고자 하는 자는 대통령이 정하는 바에 따라 다음 각호의 사항을 갖추어 방송통신위원회(정보통신망에 의한 등록을 포함한다)하여야 한다.

1. 재정 및 기술적 능력

2. 이용자보호계획

3. 사업계획서 등 기타 대통령이 정하는 사항
 


         ㅇ 당사는 현재 방송통신위원회에 별정사업을 등록하고 KT와 영업(가입자 모집)위탁계약을 통하여 KT의 통신서비스(초고속인터넷, 일반전화, IPTV 등) 가입자 모집하는 별정2호 사업을 위주로 별정통신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 2009년말 기준으로 케이티스의 별정통신사업 매출액은 6,876백만원입니다.


         ㅇ 2008년말 기준으로 별정통신시장의 매출액 규모는 대략 23,463억원으로 2007년 22,616억원 대비 약 3.7% 증가하였습니다.

                     
                                   별정통신시장 매출 현황


                                                                                                      (단위: 억원)

구 분 2007년 2008년
별정1호 별정2호 별정3호 전 체 별정1호 별정2호 별정3호 전 체
매출액 4,044 15,901 2,671 22,616 4,219 16.443 2,801 23,463

*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의 “2008.12월 정보통신산업 통계 월보” 참고

      ㅇ 2009. 5월 기준으로 별정통신사업자 수는 275개이며, 주요 사업자로는 서울통신기술, 지에스네오텍, 한전케이디엔, 에스케이건설, 케이티네트웍스 등이 있으며

- 주요 별정통신사업자들의 2007~8년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은 아래와 같습니다.


              2007~8년, 주요 별정통신사업자들의 매출액 기준 시장점유율


                                                                                                   (단위: 백만원)

구 분 2007년 2008년
매출액 점유율 매출액 점유율
서울통신기술 306,300 14.37 266,600 11.36
지에스네오텍 182,700 8.57 196,300 8.37
케이티네트웍스 138,504 6.50 156,863 6.69
한전케이디엔 131,700 6.18 141,600 6.04
에스케이건설 116,700 5.48 135,300 5.77
케이티씨에스 34,940 1.64 47,161 2.01
케이티스 13,097 0.61 16,595 0.71
기 타 1,207,559 56.65 1,385,881 59.07
총 계 2,131,500 100.00 2,346,300 100.00

* 각 사 사업보고서, 재무제표(손익계산서), 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의 [정보통신산업 통계] 참고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09년 11월 kt 고객접점 3개 법인과의 합병으로 QOOK & SHOW 사업이 새롭게 운영되고 있습니다. 최상의 서비스를 통해 고객감동을 실현하는 kt 고객채널로서  기업과 고객의 소통의 창의 역할을 다하겠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제9기 조직도
제9기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1) 자회사가 속한 업계의 현황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자회사의 영업현황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자회사의 영업실적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서비스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백만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114번호안내사업 서비스 - - 114 43,326(23.6%)
KT 100번 서비스 - - KT 100번 26,915(14.7%)
우선번호안내사업 서비스 - - - 44,106(24.1%)
콜센터사업 서비스 - - - 33,710(18.4%)
유통사업 상품판매 - - PCS 등 23,701(12.9%)
별정사업 상품판매 - - 메가패스 등 6,876(3.8%)
기타사업 서비스 - - SMS사업 등 4,506(2.5%)
매출합계 - - - - 183,140(100.0%)

☞ 2009년 11월 합병에 따라 舊 케이에스콜, 코스앤씨, 유엠에스앤씨의 실적은 2개월분(2009.11월~12월)이 반영되었습니다.

나.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2) 당해 분기의 가동률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나) 향후 투자계획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원)

사업부문 제 9 기 제 8 기 제 7 기
업무위탁 70,241,271,380 52,688,699,066 63,031,771,031
우선번호안내 44,106,112,637 41,007,283,350 39,553,473,888
콜센터도급 33,709,746,834 26,082,859,219 15,875,871,125
유통사업 23,700,790,125 17,663,113,311 10,555,454,315
기타사업 11,382,067,651 11,767,406,276 14,007,392,212
합  계 183,139,988,627 149,209,361,222 143,023,962,571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114번호안내사업 : 114를 통해 상호, 업종, 인명으로 등록된 국내의 모든 유선전화번호를 안내하는 서비스

     ㅇ 정보이용료 : 120원/건, 140원/건(야간할증)

     ㅇ 정보이용료외 별도의 통화요금은 부과되지 않음

   
    <부가서비스>


     ㅇ 직접연결 서비스 : 번호안내 후 1번을 누르면 안내 받은 번호로 직접 연결하는 서비스 이용료 : 100원/건

     ㅇ 간접연결 서비스(SMS전송서비스) : 번호안내 후 2번을 누르면 안내받은 번호를 SMS를 통해 전송 받을 수 있는 서비스 이용료 : 70원/건

     ㅇ 다량안내 서비스 : 지역, 업종, 안내명의 등 고객의 요구조건에 따라분류된 다량의 전화번호를 제공하는 서비스 

       - 정보이용료 : 120원/건, 140원/건(야간할증)

 


   (2) 콜센터 도급 사업 : 고객사 콜센터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또는 임대)은 물론 운영까지 전문업체에 일체 위탁하는 방식으로 고객사에 맞는 최적의 콜센터 구축/운영을 Total로 제공하는 서비스

     ㅇ 콜센터 운영 대행 서비스 : 콜센터 운영과 관련하여 상담품질관리, 업무프로세스 개선, 상담원 고용/교육 그리고 다양한 동기부여 등 콜센터 운영에 관련된 모든 업무를 전문업체가 책임지고 수행하는 서비스

     ㅇ 콜센터 구축/임대 서비스 : 기업이 고객과 다양한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도록 고객사가 요구하는 콜센터의 다양한 기능을 최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시스템을 구축 제공 또는 시설을 임대해 주는 서비스

     ㅇ 기타 아웃소싱 서비스 : 기업이 각종 분야에 대하여 외부 전문업체 에 위탁하여 업무수행으로 비용절감은 물론 생산성 향상을 통한 경영효율성 증대로 기업가치를 향상시킬 수 있는 서비스

 

  (3) 별정통신사업 : 기간통신사업자인 kt와 영업업무 위탁 계약을 체결 하고 kt상품 및 인터넷, 통신분야 상품 등의 가입자 모집을 대행 하는 서비스

 


   (4) 기타 사업


      ㅇ 선불카드 사업 : ktis가 발행한 선불카드를 이용하여 사용가능금액 만큼 국내에서 국제전화와 국내 시내외 전화뿐 아니라 이동전화로도 이용할 수 있는 선불카드 서비스입니다.

      ㅇ PCS 사업 : kt로부터 단말기를 공급 받아 기업 및 단체를 대상으로 하는 법인판매와 위탁대리점을 통해 일반인을 대상으로 판매하여 가입자를 유치하는 사업


5.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6.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ㅇ 합병결의
 (1) (주)유엠에스앤시, (주)케이에스콜, (주)코스앤씨와의 합병 결의
당사는 2009년 8월 24일자 이사회에서 KT 고객접점인 100번센터 3개 법인을 흡수합병하기로 결의하였습니다. 합병기준일은 2009년 10월 31일입니다.

 (2) 합병의 목적
금번 합병은 kt의 주요 고객접점인 고객센터의 경쟁력을 제고하여, kt 고객만족도 향상과 합병법인 기업가치 증대 및 기업 이미지 개선하기 위함입니다.

                              
 (3) 합병의 효율성 증대 효과
                                               합병의 효과


① (주)케이티의 사업전략과 일치된 방향으로 고객접점 업무추진

② (주)케이티 고객 접점으로서의 전략적 활용으로 (주)케이티 고객만족도 향상 및
    이미지 개선, 기업가치 증대에 기여

③ (주)케이티 브랜드가치 활용으로 (주)케이티스의 경쟁력 강화
 

 


7. 연구개발활동

ㅇ 해당사항 없습니다.


8.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ㅇ 신용평가에 관한 사항


평가일 평가대상
유가증권 등 평가대상 유가증권의
신용등급 평가회사
(신용평가등급범위) 평가구분

2007.04.06
2008.03.28
2009.04.03
신용평가
신용평가
신용평가
A0
A+
A+ 한국기업데이타
(D ~AAA+)
(D ~AAA+)
(D ~AAA+) -

※ 신용등급
기업신용평가등급이란 기업신용평가 결과를 등급으로 기호화한 것을 말하며, AAA부터 D까지 22개 등급으로 구분

등급 등급의 정의
AAA 채무상환능력이 최고 우량한 수준임 
AA 능력이 매우 우량하나, AAA보다는 다소 열위한 요소가 있음 
A 채무상환능력이 우량하나, 상위등급에 비해 경기침체 및 환경변화의 영향을 받기 쉬움 
BBB 채무상환능력이 양호하나, 장래 경기침체 및 환경악화에 따라 채무상환 능력이 저하될 가능성이 내포되어 있음
BB 채무상환능력은 인정되나, 장래의 경제여건 및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그 안정성면에서는 다소 불안한 요소가 내포되어 있음
B 현재시점에서 채무상환 능력에는 당면 문제는 없으나, 장래의 경제여건 및 시장환경 변화에 따라 그 안정성면에서는 불안한 요소가 있음
CCC 현재시점에서 채무불이행 가능성을 내포하고 있어 투기적임 
CC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높음 
C 채무불이행 가능성이 매우 높음 
D 현재 채무불이행 상태에 있음 
NR 조사거부, 등급취소 등의 이유로 신용등급을 표시하지 않는 무등급 

AA등급에서 CCC등급까지는 등급 내 상대적 우열에 따라서 "+" , "-" 로 등급 구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