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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17. 12:47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섬유패션산업은 타산업과 다른 특징들을 가지는 바, 첫째, 생활문화 산업이라는 것입니다. 섬유패션산업은 인간의 기본 생활욕구인 의식주 중 '의'부문을 충족시키는 필수산업이며, 소득이 높아지면 패션은 의복의 개념에서 자기표현, 생활문화의 개념으로 변화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 패션이 자신의 라이프스타일을 표현하는 일종의 문화상품으로 변화하면서 섬유패션산업은 삶의 내용을 풍요롭고 윤택하게하는 생활문화 산업으로 발전하였습니다.
둘째, 섬유패션산업은 기술/지식 집약형 산업입니다. 섬유산업이 대규모 자본과 기술을 필요로 하는 장치산업인 반면, 패션산업은 소자본으로도 기업화가 가능하며 제품의 기획, 디자인의 질에 따라 상품가치를 창출하는 지식집약형 산업입니다. 제품의디자인 경쟁력은 결코 숙련된 기술이나 자본투자만으로 얻어지는 것이 아니라 고도의 미학적 지식의 기반과 훈련된 감성의 바탕 위에서만 오리지널러티를 지닐 수 있는것입니다.
셋째, 패션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단순한 공산품으로써 물성적 가치만 가진 것이 아니라 유행이나 디자인, 소재, 미적 감각, 표현법에 따라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브랜드 이미지나 스타일 등에 의한 고부가가치화가 가능한 대표적인 제품입니다.
넷째, 패션산업은 제품의 수명이 짧은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소비자 구매성향이나계절, 사회환경 및 트렌드 등의 변화에 따라 민감하게 반응하여 제품의 수명이 매우 짧습니다. 따라서 앞선 제품기획력과 신제품 개발력이 매우 중요한 산업입니다.
다섯째, 섬유패션산업은 관련 산업간 네트워크가 밀접하고, 파급 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섬유패션산업의 최종단계의 소비재로 원사~의류봉제 산업 등 상위단계 산업발전과 밀접한 연관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패션산업은 최종 소비자에 훨씬 가까운 단계로 원사~의류봉제 산업을 선도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여섯째, 패션산업은 감성, 기술, 정보, 마케팅, 문화에 의한 산업입니다. 패션제품은 소비자 욕구 등이 반영되어 각종 사회, 소비자 정보를 제품기획 시스템에 연결해 기획되어야 하며 이를 해외 생산거점을 이용해 생산, 공급하는 다국적 산업의 성격을 가져야 하는 일종의 첨단 산업입니다. 『출처: 삼성패션연구소, 국내 패션산업의 위상과 발전과제, 2002』

 

2. 산업의 성장성

2009년은 연초 세계적 불황으로 전년비 3% 역신장이 전망되었고, 상반기에 2.3% 역신장을 기록하였으나, 하반기에 들어서 탄력적인 경기회복에 힘입어 2% 수준의 회복이 예상되는 바, 2009년 의류시장은 전년과 유사한 21조 7천억원 수준으로 예상됩니다. 2010년은 경기가 차츰 회복하면서도 경기 상승세가 점차 둔화되는 상고저하의 경기흐름이 예상되는 가운데 2010년은 민가소비 증가율 수준의 3.1% 성장한 22조 4천억원으로 예상됩니다. 『출처 : 삼성패션연구소, 09/10패션시장분석,2010.01.07』

 이러한 경기 회복으로 인한 소비심리 회복 및, 오랜 경기침체로 인한 소비패턴 변화에 따른 합리적, 실용적 가치소비의 지향으로 인하여 중저가 캐주얼 의류시장은 2010년에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또한 국내진출 해외브랜드의 전국적 상권 확대가 가속화됨에 따라 전년에 이어 글로벌 무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예상됩니다.


3. 경기변동의 특성

패션의류의 매출은 경기변동과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경기요인 중에서 패션의류의 매출에 가장 직접적 영향을 끼치는 요인은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입니다. 우리나라는 세계 역사상 가장 빠른 초고속 성장을 해온 나라 중의 하나로 덩달아 가계의 소득 및 소비지출 또한 빠른 속도의 성장을 기록해 왔습니다. 1994년 우리나라 근로자가구의 월평균 소득은 311만여 원인데, 이는 우리나라 경제통계가 기록된 1963년의 5,990원에 비해 520배 늘어난 것입니다. 덩달아 소비지출액도 337배가 늘어났으며 피복 및 신발 지출액도 260배가 늘어났습니다. 가계의 피복비, 신발 지출은 소득과 소비지출이 늘어난 것과 정확히 정비례하는 것입니다.

           <표 : 근로자 가구의 소득, 소비지출, 피복비 지수(1963-1.0) 증가>

연  도  소  득   소 비 지 출  피복 및 신발 
1970년        4.7       4.1       7.3
1975년       10.9       9.4      12.8
1980년       39.1      28.7      41.9
1985년       70.7      49.8      56.4
1990년      157.5     107.1     130.9
1995년      319.0     202.7     232.5
2000년      398.5     266.0     225.8
2004년      519.8     336.7     259.6

『출처 : 통계청, 2005 재구성』

더불어 피복 및 신발 등 패션제품은 생활 필수품인 필수재와 잉여소득의 소비 비중이 높은 사치재의 성격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패션제품은 일정소득 수준까지는 생활 필수품으로서의 가치가 높게 나타나지만, 일정 소득 수준을 넘어서게 되면 사치재로서의 가치가 높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습니다.


4. 경쟁 요소

 

패션기업의 입장에서 경쟁요소란 소비자 관점에서 의류 구매시 결정요인을 말한다고할 수 있습니다. 소비자들의 의류 구매시 결정요인은 충동구매 사례를 제외하면 일정한 흐름을 가지고 있습니다. 즉, 가장 먼저 1단계로 구입하고자 하는 제품의 용도 및 품목이 정해질 것이며, 다음 2단계로  어디(유통 및 브랜드군)에서 구매할 것인가를 정할 것입니다. 그 다음으로 가격, 품질 등 미시적인 요인들을 검토하게 될 것입니다.1, 2단계까지의 속성은 매우 거시적이고 전략적 경쟁요인들입니다.

1단계 요인의 속성인 구매자, 용도, 품목은 기본적으로 소비자의 인구통계학적 특성,제품의 특성에 따라 브랜드를 세분화하는 세분시장과 관련된 것입니다. 2단계 속성인 유통 및 브랜드군 또한 1단계보다 더 세분화된 세분시장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일반적으로 소비자들은 2단계까지의 의사결정 단계에서 특정 유통 또는 브랜드군을 선호하게 됩니다. 브랜드 특성과 주력 유통에 따라 대략적인 제품의 품질 및 가격 범위가 설정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다음으로 의류구매시 소비자가 생각하는 미시적 결정요인들에는 분석자의 관점에 따라 많은 요인들이 있을 수 있습니다. 2000년 삼성패션연구소가 발표한 『소비자 의복 구입 결정요인』은 세분시장을 남성정장, 캐주얼, 내의류로 두고 각 세분시장에서소비자들이 생각하는 구매결정 요인을 맞음새(디자인), 내구성(봉제상태, 튼튼함), 색상, 디자인, 활동/착용감, 가격의 적절성, 관리세탁편리성, 소재, 서비스, 보유의복과의 조화, 유행성, 브랜드유명도 등 12항목으로 나누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산출된 소비자들의 복종별 결정요인 순위는 아래표와 같습니다.

                              <표 : 세분시장별 소비자 구매결정 요인>

순위 정장 캐주얼 내의류
1 맞음새 활동성,착용감 활동성, 착용감
2 내구성 맞음새 맞음새
3 색상 내구성 내구성
4 디자인 색상 소재
5 활동성, 착용감 관리 및 세탁의 편의성 관리 및 세탁의 편리성
6 가격의 적절성 디자인 가격의 적절성
7 관리 및 세탁의 편리성 가격의 적절성 색상
8 소재 소재 서비스
9 서비스 (수선 및 교환) 보유의복과의 조화 디자인
10 보유의복과의 조화 서비스 (수선 및 교환) 브랜드의 유명도
11 유행성 유행성 보유의복과의 조화
12 브랜드 유명도 브랜드의 유명도 유행성

『출처 : 삼성패션연구소, 소비자 의복 구입 결정요인, 2000』

상기의 내용을 보면 맞음새 및 내구성은 어느 복종이든 패션의류라고 하면 기본적으로 갖추어져야 할 결정요인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의류제품에서 가장 기본적인 경쟁요인은 사이즈의 적합성 및 품질의 적정성이라 해도 무방치 않을 것입니다.

상대적으로 고가품인 정장에서는 맞음새, 내구성 다음으로 색상 및 디자인 경쟁요소가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고 타 복종에 비해서는 서비스 요인이 상대적으로 중요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반면 브랜드유명도 및 유행성 요인은 최하위 경쟁요인으로 파악되었습니다.

캐주얼은 품목의 특성상 활동성과 착용감이 가장 중요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관리 및 세탁의 편의성 또한 중요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으며, 타 복종에 비해서 상대적으로 보유의복과의 조화가 중요 요인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내의류는 캐주얼과 같이 활동성과 착용감이 가장 중요한 요인으로 파악되었으며 소재의 중요성이 상대적으로 높게 파악되었습니다. 세 복종 모두 과거에 비해 유행성과 브랜드유명도, 보유의복과의 조화 요인이 상승하는 추세에 있습니다. 『출처 : 삼성패션연구소, 소비자 의복 구입 결정요인, 2000』

한편, 삼성패션연구소는 2005년 패션시장 분석에서 싼 가격으로 물건을 사려는 저가지향 의식과 세일에 대한 선호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하면서 가격경쟁력의 중요성과 소비심리 침체 장기화에 따라 취향(Taste)의 변화도 점차 나타나고 있어 브랜드에대한 가치를 부여하는 상표의식의 증가가 나타났고, 유행을 따르는 성향은 감소세로 돌아서고 있다고 하였습니다.

5. 자원조달상의 특성

① 원재료 부문

우리나라 섬유패션산업은 원자재의 1/3을 해외수입에 의존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우리나라는 수입된 원자재인 면, 모 또는 화학섬유 원료를 가공 처리하여 패션의 자재로 활용하는 '면/모/화학섬유 방적업’과 이를 재가공하는 '염색가공 관련 산업’이 매우 발달해 있습니다. 2002년 기준 섬유류의 세계시장 점유율은 3.9%로 5위, 편직물은 24.1%로 세계 1위, 인조섬유직물은 13.6%로 세계 2위, 화섬생산은 2003년 기준 7.2%로 세계 4위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나라 섬유산업은 세계적인 수준입니다.

2003년 기준 섬유제조관련 업체수는 16,718개에 이르며 연간 생산액은 38조원에 이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섬유패션산업은 원재료를 제외하고 패션산업 전부문에걸친 산업간 네트워크가 잘 갖춰져 있기 때문에 원부재료의 수급상 문제는 거의 없다고 해야 할 것입니다.
            
우리나라의 원부재료 생산액은 1990년대부터 감소하기 시작했는데, 특히 중국 등 개도국에 비해 경쟁력이 떨어지는 방적업을 중심으로 생산액이 급감하였습니다. 이에 따라 1990년대 후반부터 생산기지의 해외이전이 본격화되기 시작했으며 이에 따라 제품의 수입도 늘어나기 시작했습니다.

 

② 인적자원 부문

섬유패션산업에 필수적 인력은 상당부분 국내 대학에서 보충되고 있습니다. 국내 대학의 패션산업 관련 분야는 크게 섬유공학 계열, 의류/의상 계열, 패션계열, 디자인계열 등으로 나누어집니다.
최근의 큰 특징은 과거에 비해 섬유공학 관련 전공이 줄고 패션부문에 특화된 정원이 늘어나고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패션산업이 과거 섬유산업의 한 분야로 여겨지던상황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산업으로 인식되고 있는 사실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습니다. 즉, 패션산업이 가지고 있는 고부가가치에 대한 사회적 공감이 확대되고 있는 상황이라 하겠습니다.
향후 패션 관련 전공은 패션산업의 고부가가치에 대한 평가가 높아지면서 관련학부 또는 전공이 더욱 세분화될 전망입니다. 과거 주로 섬유와 디자인 부문에 치중되던 관련 전공이 패션마케팅, VMD 등으로 세분화되고 있는 것이 그 사례라 하겠습니다『교육인적자원부, '04년 대학계열별 입학정원 재구성'에서 인용 』

6. 관련법령 또는 정부의 규제 등

- 당사는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에 따라 기업집단에 속하지 않으므로,       관련법상의 규제 내용이 없습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당사는 2009년 12월말까지 캐주얼 브랜드 'BASIC HOUSE'와 비즈니스 캐주얼 'MIND BRIDGE', 어덜트 캐주얼 'VOLL', 남성 토탈 코디네이션 브랜드 'THE CLASS'의의  4개 의류브랜드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2008년 2월에 런칭한 시니어 캐주얼 브랜드 '디아체(DIACE)'는 2008년 하반기 이후의 금융위기에 따른 유동성위기에 대비하기 위하여 2009년 상반기에 철수를 진행하여  2009년 8월에 철수를 완료하였습니다.

캐주얼브랜드인 'BASIC HOUSE'는 2000년 9월 1호점 오픈 이후 2009년 12월말 현재 116개점을 운영중인 우리나라의 대표적인 캐주얼브랜드이며, MIND BRIDGE는 당사의 제2브랜드로 2003년 8월 1호점 오픈 이후 2009년 12월말 현재 87개점을 운영중인 비즈니스캐주얼 시장의 선두브랜드입니다. VOLL은 2006년 2월 런칭하여 2009년 12월말 현재 101개점을 운영 중인 성인여성 캐주얼 브랜드입니다. 또한 당사는2007년 2월 남성 토탈 코디네이션 브랜드 "THE CLASS"를 런칭하여, 2009년 12월말 현재 75개점을 운영 중입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사업부분 표준산업분류코드 사업내용 보유 브랜드
근무복,작업복 및
유사의복 제조업 C14192 일반 캐주얼 및
비즈니스 캐주얼
의류 제조/판매 - BASIC HOUSE
- MIND BRIDGE
- VOLL
- THE CLASS

주1) 표준산업분류코드는 통계청 '개정표준산업분류'의  분류코드를 기재함.

 

(2) 시장점유율 등

국내 의류산업의 특성상 각각의 브랜드에 따라 경쟁업체가 다양하며, 계속해서 세분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또한 의류 및 잡화등의 품목에 따라 경쟁상대가 달라질 수 있으므로 객관적인 시장의 규모 및 시장점유율을 산정하는데 어려움이 있습니다.

 

(3) 시장의 특성

 

당사가 운영중인 BASIC HOUSE와 MIND BRIDGE, VOLL, THE CLASS는 캐주얼브랜드입니다. 캐주얼시장은 스포츠와 함께 전체 패션시장의 흐름을 주도하고 있으며, 2009년 기준 시장 규모는 8조1천여억원으로 전체 패션시장의 37.3%를점유하고 있는 최대 시장입니다.

                         <표 : 1998년 ~ 2009년 캐주얼시장 현황>
                                                                                           (단위 : 억원)

구  분 전체 패션시장 캐주얼시장
금 액 금 액 전체시장비중
1998년 153,706 34,584 22.5%
1999년 153,914 41,403 26.9%
2000년 192,588 48,147 25.0%
2001년 180,767 55,495 30.7%
2002년 194,658 56,451 29.0%
2003년 183,886 64,728 35.2%
2004년 191,876 64,854 33.8%
2005년 205,263 79,437 38.7%
2006년 206,100 73,372 35.6%
2007년 233,682 76,765 35.9%
2008년 217,315 74,974 34.5%
2009년(추정) 217,263 81,039 37.3%

『출처: 삼성패션연구소, 09/10패션시장분석,2010.01.07』

캐주얼시장은 그 규모가 큰만큼 경쟁도 치열하지만 시장이 세분화되어 있습니다. 캐주얼시장은 전통적으로 소비자 연령에 따라 크게 어덜트캐주얼 시장과 영캐주얼 시장으로 양분되어 있으며, 각 시장 내부에서도 주요 유통채널 및 브랜드 감성에 따라 각각의 경쟁구도가 형성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최근 수년간 캐주얼 시장은 타 영역과의 융합, 트렌드 및 유통의 변화 등 매우 역동적인 변화를 거쳐 왔습니다.
최근 시장에는 전통적인 어덜트시장과 영캐주얼 시장의 구도로는 설명이 불가능한 브랜드 및 유통형태가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습니다. 즉, 타겟소비자층이 영소비자와 어덜트소비자에 걸쳐 있는 Non-Age 브랜드가 등장하는가 하면, 하나의 매장에 유아에서 성인복까지 취급제품의 영역을 넓히고 기존의 전통적인 단일매장 단일컨셉의 시스템에서 벗어나 트레디셔널, 스포츠, 진캐주얼 등 다양한 컨셉의 제품을 판매하는 MCS형 브랜드가 급성장하고 있는 것입니다.

패션시장의 유통구조 변화는 주요 소매 유통 채널별 시장현황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소매 유통 채널별 전체 시장에서 가두점 등이 차지하는 비율이 80% 이상이며,다음으로 할인점의 비중이 높습니다. 패션시장에서 캐주얼 제품을 구입하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입할때 가장 많이 찾는 유통채널은 가두점 또는 할인마트의 브랜드 대리점이며, 브랜드 대리점의 구입 비중은 계속해서 상승중에 있는 반면 백화점의 비중은 감소세에 있습니다. 브랜드 대리점의 증가세는 2000년부터 캐주얼시장내에서 가격경쟁이 치열해졌고 시장이 세분화되면서 등장한 감성, 스포츠캐주얼 브랜드들과 MCS 캐주얼브랜드들이 가두 대리점을 주요 유통채널로 전개하였기 때문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

 

의류사업은 그 특성성상 경제성장과 경기상황에 민감하게 반응하고 있으나, 캐주얼 시장은 전체 패션시장 중 시장 성장율이 가장 높고 상대적으로 불황에도 강한 편입니다. 최근 캐주얼시장은 전체 의류시장에서의 Market Share감소 및 글로벌 브랜드의 성공적 안착에 따른 경쟁 심화로 인하여 다소간의 어려움이 예상됩니다.
그러나 2008년 하반기 이후 침체와 회복을 반복하는 경기변동 속에서 보다 합리적인소비를 지향하고자 하는 소비패턴 및 근무복 자율화, 주5일 근무제 등의 사회환경 변화와 맞물러 캐주얼시장의 성장은 지속될 것으로 전망합니다.
한편 최근 수년간 캐주얼 시장내에 불고 있는 단(短)싸이클 현상과 저가시장 확대 추세는 브랜드 수명의 단축, 제품기획상의 리스크 증대, 가격경쟁으로 인한 수익률 저하 등의 부작용과는 상관없이 전체 시장의 수요 증가를 촉진하는 요소로 작용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즉, 새로운 감성과 디자인의 제품출시가 더욱 빨라지고 제품의 가격이 점차 낮아지는 추세는 결과적으로 소비자들의 패션제품 수요를 촉발하는 촉진제로 작용할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당기중 새로이 추진하였거나, 이사회결의 등을 통해 새로이 추진하기로 결정한
중요한 신규사업내역이  없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2009.12.31기준)
조직도(2009.12.31기준)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단위 : 천원, % )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봉제
의류
제조업 제 품 남성복, 여성복,유아동복 캐주얼 의류 BASIC
HOUSE                83,104,157
(48.10) 
제 품 남성복, 여성복 비즈니스
캐주얼 의류 MIND
BRIDGE                41,448,345
(23.99) 
제 품 여성복 여성 성인
캐주얼 의류 VOLL                23,762,969
(13.75) 
제 품 남성복, 잡화 남성 토탈
코디네이션 THE CLASS                14,950,621
(8.65)
제 품 여성복, 잡화 시니어여성
캐주얼의류 DIACE                  3,325,993
(1.93)
제 품 여성복, 라운지웨어, 언더웨어, 침구 및 타월 등 친환경라이프
스타일의류 ai:barn                    362,607
(0.21)
기타
매출 매장 부자재,임대료수익 - -                  5,816,875
(3.37)
합  계               172,771,567
(100.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USD)
품 목 제10기 연간
(2009년) 제9기 연간
(2008년) 제8기 연간
(2007년)
BASIC
HOUSE 내수 15,179 12,855 14,806
수출
(USD) 5,573
(4.36) 8,447
(7.68) 8,563
(9.22)
MIND
BRIDGE 내수 30,050 29,556 34,425
수출
(USD) 9,640
(7.55) 19,308
(17.55) 26,328
(28.35)
VOLL 내수 32,302 34,566 42,624
수출
(USD) 1,622
(1.27) 33,418
(30.38) 33,906
(36.52)
THE CLASS 내수 25,575 29,321 30,699
수출
(USD) - 9,469
(8.61) -
DIACE 내수 18,479 42,942 -
수출
(USD) - 64,437
(58.57) -
ai:barn 내수 11,144 20,025 -
수출
(USD) - - -

- 산출기준.

① 내수가격: 내수 정상판매액을 정상판매수량으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② 수출가격: 달러기준의 수출금액을 수출수량으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당사는 당사의 주요매입처와 특수한 관계에 있지 않으며, 주요매입처에 대한 구체적인 매입내역은 아래와 같습니다.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입
유형 품목 구체적용도 매입액
(비율) 비고
(주요매입처)
봉제
의류
제조업 BASIC
HOUSE 외주
가공비 남성복,
여성복,
유아동복 캐주얼의류              45,878,761
(51.35) (주)푸쿠,
새별총회사(북한)
MIND
BRIDGE 외주
가공비 남성복,
여성복 비지니스
캐주얼 의류              20,972,653
(23.47) (주)헨리에프앤지,
상해(한길)
VOLL 외주
가공비 여성복 어덜트
캐주얼 의류              13,560,244
(15.18) 아라텍스타일,
케이엠
THE CLASS 외주
가공비 남성복 비지니스
캐주얼 의류             7,886,469
(8.83  영스에프엔,
상해(한길)
DIACE 외주
가공비 여성복 시니어여성
캐주얼의류                  596,523
(0.67) (주)나우아이엔지,
(주)니트패션성일
ai:barn 외주
가공비 여성복, 라운지웨어, 언더웨어, 침구 및 타월 등 친환경라이프
스타일의류                  446,401
(0.50) 엠에치상사,
동방아이온
합  계              89,341,050
(100.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단위 : 원)
품  목 제10기
(2009년) 제9기
(2008년) 제8기
(2007년)
BASIC
HOUSE 국 내         7,998                 8,260  8,537 
수 입          6,992                  6,046  5,336 
소 계         7,268                  6,871  6,876 
MIND
BRIDGE 국 내      15,395                16,728  16,630 
수 입       11,021                10,514  9,941 
소 계        13,083                14,005  14,189 
VOLL 국 내        20,314                17,514  16,547 
수 입       13,966                10,993  46,274 
소 계        19,164                16,295  20,442 
THE
CLASS 국 내        12,188                14,278  14,704 
수 입        13,943                11,925  8,752 
소 계         13,159                13,428  12,677 
DIACE 국 내        20,133                23,948  -
수 입         13,304                24,085  -
소 계         18,840                23,961  -
ai:barn 국 내          9,118               16,285  -
수 입         4,778                 8,244  -
소 계          5,610              12,840  -
당 사
전 체 국 내        12,198              12,059  11,287 
수 입          8,084                 6,976  6,751 
소 계        9,572                 9,288  9,188 

- 산출기준
  해당연도의 각 브랜드별 총매입금액을 총매입수량으로 나누어 산출하였습니다.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당사는 제품을 전량 외주생산하고 있어서 생산설비는 보유하고 있지 않으므로, 이    에해당사항이 없습니다. 그러나, 당사는 제품의 유통과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한   물류창고와 관련 기계장치를 보유하고 있으며, 당사의 언양물류센터는 'POS시스     템’이라는 자동화된 최신식 배송시스템을 가동하고 있습니다. 최초에 유통매장에   배정되는 초도물량은 자동배분시스템에 의해 공급되고 있으며, 판매 후 후속공급     은 매장과 당사의 물류창고간의 POS시스템에 의해 판매된 제품이 즉시 출고되는     Quick Response System에 의해 원활한 시장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당사는 자체 보유의 생산설비가 없어 생산실적과 가동율을 산출할 수 없습니다.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당사는 제품을 전량 외주생산하고 있으므로 생산설비는 보유하고 있지 않으며, 제품의 유통과 물류의 원활한 흐름을 위해 언양물류센터를 중심으로 물류창고와 관련 기계장치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산항목 : 토지]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공시지가)
증가 감소
삼성사옥 자가보유 서울시 678 11,166,702 - - - 11,166,702 7,589,120
언양물류센터 자가보유 울주군 32,353 1,652,202 - - - 1,652,202 2,217,867
영업점 자가보유 전주시 536 4,243,239 - - - 4,243,239 2,206,386
영업점 자가보유 파주시 3,052 3,853,289 3,050 - - 3,856,338 2,082,939
영업점 자가보유 포천시 1,626 2,227,235 - - - 2,227,235 1,056,900
영업점 자가보유 화성시 3,482 6,281,813 - - - 6,281,813 2,940,173
매곡동 물류센터 자가보유 양산시 17,333 6,364,431 - - - 6,364,431 2,807,946
합 계 35,788,911 3,050 - - 35,791,960 20,901,331

 

 

 

[자산항목 : 건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삼성사옥 자가보유 서울시 6,222 7,741,344  - - 291,984 7,449,360 -
언양물류센터 자가보유 울주군 24,838 4,541,802  - - 432,892 4,108,911 -
영업점 자가보유 전주시 1,427 374,671  - - 16,004 358,667 -
사택 자가보유 서울시 118 253,950  - - 10,547 243,404 -
영업점 자가보유 파주시 1,494 794,242  - - 28,626 765,616 -
덕계물류센터 자가보유 양산시 7,342 3,686,111  - - 262,018 3,424,093 -
영업점 자가보유 포천시 1,626 972,667  - - 33,936 938,731 -
영업점 자가보유 화성시 665.40 1,185,707  - - 40,893 1,144,814 -
매곡동물류센터 자가보유 양산시 14,295 6,674,517  - - 444,295 6,230,223 -
합 계 26,225,013  - - 1,561,194 24,663,819 -

 


[자산항목 : 구축물]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양물류센터 자가보유 울주군 - 17,042 - - 1,769 15,273 -
합 계 17,042 - - 1,769 15,273 -

 


[자산항목 : 기계장치]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양, 덕계물류센터 자가보유 울주군,양산시 - 3,118,522 62,735 - 1,432,912 1,748,346 -
합 계 3,118,522 62,735 - 1,432,912 1,748,346 -

 


[자산항목 : 차량운반구]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언양물류센터,중국지사 자가보유 울주군,중국 청도외 - 12,829 26,528 - 16,749 22,608 -
합 계 12,829 26,528 - 16,749 22,608 -

 


[자산항목 : 집기비품]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
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장부
가액 당기증감 당기
상각 기말장부
가액 비고
증가 감소
사옥 및 각 매장 자가보유 각 시도 - 8,974,882 2,874,159 1,001,935 4,572,906 6,274,200 -
합 계 8,974,882 2,874,159 1,001,935 4,572,906 6,274,200 -

 


라. 당사는 당기 중 진행중인 투자가 없으며 향후 계획 중인 투자 내역이 없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
부문 매출
유형 품 목 제10기 연간
(2009년) 제9기 연간
(2008년) 제8기 연간
(2007년)
봉제
의류
제조 제품 BASIC
HOUSE 수 출 3,686,206      3,269,656  1,671,571 
내 수 79,417,951   104,446,230  108,923,022 
소 계 83,104,157   107,715,885  110,594,593 
MIND
BRIDGE 수 출  774,825        821,555  206,334 
내 수 40,673,520  53,803,008  61,195,463 
소 계 41,448,345  54,624,563  61,401,797 
VOLL 수 출  37,164        98,451  51,231 
내 수 23,725,805   26,180,701  21,361,128 
소 계 23,762,969   26,279,151  21,412,359 
THE CLASS 수 출      -           2,613  - 
내 수 14,950,621    10,597,049  4,115,144 
소 계 14,950,621   10,599,663  4,115,144 
DIACE 수 출              -       87,441  -
내 수 3,325,993     4,716,932  -
소 계 3,325,993   4,804,373  -
ai:barn 수 출        -                -  -
내 수   362,607 507,076  -
소 계  362,607 507,076  -
기타 판매부자재 및 임대료수입 수 출       - - -
내 수 5,816,875 4,125,477 3,803,896 
소 계 5,816,875 4,125,477 3,803,896 
합 계 수 출  4,498,195 4,279,716  1,929,136 
내 수 168,273,373 204,376,473  199,398,652 
합 계  172,771,567 208,656,188  201,327,788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도(2009.12.31)
판매조직도(2009.12.31)
 

 


(2) 판매경로

 


                                                                                             (단위 : 백만원, %)

브랜드 매출유형 판매경로 판매경로별
매출액 비 중
BASIC HOUSE
MIND BRIDGE
VOLL
THE CLASS
DIACE
ai:barn 직영점 직영점 → 소비자   35,016  20.97
대리점 대리점 → 소비자  109,950  65.86
수   출 수입상 → 매장 → 소비자    4,498  2.69
이   월 BHC → 아울렛매장  → 소비자   15,265  9.14
직거래 물류센터->소비자     2,227  1.33
합계
 166,955  100.00

주1) 판매경로별 매출액은 제품매출액을 기준으로 함.


(3) 판매방법 및 조건

구  분 운영형태 대금회수조건 부대비용부담
대리점 대리점 주간(토~금) 판매분
차주(월~화) 현금입금 전액 대리점 부담
백화점 직영점, 매니저 월마감후 평균 10~60일이내 입금 당사 전액 부담
중간관리, 점대표 월마감후 평균 10~60일이내 입금 중간관리 전액 부담
직영점 직영점 일 현금판매분 익일입금 당사 전액 부담
중간관리, 점대표 일 현금판매분 익일입금 월세 당사 부담/그 외 매장 부담
(주)비에이치코퍼레이션 사입시점의 1개월 20% 현금입금
2개월 30% 현금입금
3개월 50% 현금입금  (주)비에이치코퍼레이션 전액 부담


(4) 판매전략

당사 4개의 브랜드는 런칭시기 및 성장의 역사가 다른 관계로 각각 상이한 판매전략을펼치고 있습니다.
BASIC HOUSE와  MIND BRIDGE는 각각 런칭 11년차, 8년차의 성숙기에 접어든 브랜드로  매장수 확장을 통한 매출증대 전략보다는 브랜드 선호도를 강화하는 전략을 바탕으로 기존고객의 가치를 개선하거나, 상대적으로 취약한 신규고객층을 발굴함으로써 매출 증대를 도모하는 것이 적절한 전략일 것입니다.
한편, 현재 당사가 전사적으로 추진중인 해외진출을 더욱 가속화하여 해외매장을 확충하고, Whole-Sale 수출영업을 강화하는 글로벌 전략은 두 브랜드 공통의 판매전략이라 하겠습니다.
VOLL은 30대 기혼여성을 목표시장으로 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대상시장의 소비패턴을 고려하여 할인점을 통한 유통망 확대를 모색하고 있습니다. 또한, 주거밀집지역을 대상으로 한 지역밀착형 가두점을 개발해 나아갈 계획입니다.
THE CLASS는 2007년 2월 런칭하여  중심상권에 집중하여 가두점 및 직영점 위주로 매장을 확대해나갔으며, 2009년 12월말 현재 75개 매장을 운영 중입니다.

 


5. 시장위험과 위험관리

1. 주요 시장위험

당사는 수입원재료 구매에 따른 Usance 결재를 USD로 해야 함에 따라 외화관련 리스크에 노출되어 있으며, 시장금리상황에 따른 금리위험에 노출되어 있습니다. 당사는 외화표시 자산 및 부채의 환율변동 및 시장금리변동에 따른 리스크를 최소화하여 재무구조의 건전성 및 경영의 안정성을 실현하고자 리스크관리조직을 운영하여 리스크관리에 만전을 다하고 있습니다.

2. 위험관리방식 및 리스크관리조직

당사는 경영관리팀 자금파트를 리스크관리조직으로 운영하고 있으며, 리스크의 규모를 고려하여 이사회 또는 담당임원이  Risk Hedge 여부 및 방안에 대한 의사를 결정하고 있습니다. 또한 당사는 환위험 및 이자율변동, 금리위험 헤지 목적으로 파생상품 계약을 체결하여 운영하고 있으며, 비경상적으로 발생할 수 있는 급변상황에 적절히 대처하고자 담당부서외에 전사적으로 환위험에 대한 인식을 가지고 주의을 기하고 있습니다.

 


6. 파생상품 거래 현황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1. 파생상품계약 체결의 목적
  - 외회장기차입금의 환율변동 위험 및 이자율변동 위험 방지

2. 계약내용
                                                                                      

계약상대방 계약일 만기일 장기차입금 약정환율 수취이자율(%) 지급이자율(%) 파생상품
평가손익(누적)
HSBC은행 2008.03.26 2011.03.08 USD2,834,468 \980/USD 3M USD Libor+2% 4.97 \519,368,080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1.  파생상품계약에 대한 회사의 리스크 관리 원칙

 - 외화자산, 부채관련 : Risk Hedge를 원칙으로 하며, 규모 및 시장 상황을 고려함
 - 금리관련 : 규모 및 시장금리상황에 따라 금리변동성에 대한 Risk Hedge

2. 리스크 관리 절차

 - 리스크의 규모를 고려하여 이사회 또는 담당임원이 Risk Hedge 여부 및 방안에        대한 의사를 결정함.
 - 리스크 관리 조직 : 경영관리팀 자금파트

 

 


7.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당사는 제품 디자인개발을 담당하는 디자인패션연구소를 운영 중에 있습니다. 디자인패션연구소은 디자인인력과 머천다이징인력으로 구성된 브랜드별 디자인조직과 전사적인 브랜드 런칭, 유통, 경쟁전략을 수립하는 전략기획조직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미지: 연구소조직도(2009.12.31)
연구소조직도(2009.12.31)
 


(2) 연구개발비용

 

(단위 :천원 )
과       목 제10기
(2009년) 제9기
(2008년) 제8기
(2007년)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1,829,428 1,785,912 1,740,081 -
감 가 상 각 비 - - - -
위 탁 용 역 비 - - - -
기            타 374,641 427,301 477,047 -
연구개발비용 계 2,204,079 2,213,213 2,217,128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2,204,079 2,213,213 2,217,128 -
제조경비 - - -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1.28 1.06% 1.10% -

 


나. 연구개발 실적

 


연구과제 연구기관 연구결과 제품화
BASIC
HOUSE 디자인
패션연구소 - 브랜드 Concept 개발
- 유통전략 수립
- 연간 2,000스타일 개발 및 상품화 - 2000년 런칭
- 2003년 매출 1000억원 돌파
- 2004년 영캐주얼  1위
- 현재 매장수 116개(2009년 12 월말 기준)
MIND
BRIDGE 디자인
패션연구소 - 브랜드 Concept 개발
- 연간 1,000스타일 이상 개발 및 상품화 - 2003년 런칭
- 2004년 매장수 39개
- 현재 매장수 87개
 (2009년 12월말 기준)
BASIC
HOUSE
Renovation 디자인
패션연구소 - 브랜드 Concept 재구성
- 복종별 라인 세분화 - 2005년 F/W 
VOLL 디자인
패션연구소 - 성인여성복 시장성 및 사업타당성 검토
- 브랜드 Concept 개발
- 가격, 유통, 경쟁전략 수립
- 상품 개발 및 상품화 - 2006년 2월 런칭
- 현재 매장수 101개
 (2009년 12월말 기준)
THE CLASS 디자인
패션연구소 - 브랜드 Concept 개발
- 사업타당성 검토 및 사업전략 수립  - 2007년 2월 런칭
- 현재 매장수 75개
 (2009년 12월말 기준)
DIACE 디자인
패션연구소 - 브랜드 Concept 개발
- 사업타당성 검토 및 사업전략 수립  - 2008년 2월 런칭
- 2009년 8월 철수 

 


9. 그밖에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가. 지적재산권 보유 현황

당사가 영위하는 사업과 관련하여 총476건(의장권 4건,  상표권  472건)의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으며, 전체보유현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전체보유현황]

구분 특허권 실용신안권 의장권 상표권 저작권 기타지적
재산권 합계
출 원 -  -  2 303 - -  305
등 록 -  -  2 169 - -  171
합 계 -  -  4 472  - -  476


당사가 영위하고 있는 사업과 관련하여 대표적인 지적재산권의 주요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종류 취득일 제목 및 내용 취득에 투입된 기간,인력 상용화여부
상표권 2002-08-22 당사 의류브랜드 '베이직하우스'에 대한 상표권  11개월, 3명 상용화
상표권 2005-05-27 당사 의류브랜드 '마인드브릿지'에 대한 상표권  2년 4개월, 3명 상용화
상표권 2006-10-04 당사 의류브랜드 '볼'에 대한 상표권  1년, 3명 상용화
상표권 2006-04-07 당사 의류브랜드 '더클래스'에 대한 상표권  10개월, 3명 상용화


나. 환경물질의 배출 및 환경보호와 관련된 사항

당사는 당사의 사업과 관련하여 환경관계법(대기/수질/폐기물등)의 적용을 받고 있으며, 사업보고서 제출일 현재 환경문제와 관련하여 사업상 특이한 사항은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