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끝까지가보는거야 2017. 11. 20. 07:55

 


II. 사업의 내용

 


1. 사업의 개요

가. 업계의 현황

(1) 산업의 특성
가) 성장과정

◆ 건강기능식품

 

우리나라 건강기능식품 업계의 변천상을 살펴보면, 1970년대에는 생존적 식생활 형태로 그 성장이 저조 했으나, 1980년대 초 효소제품이 개발되기 시작하면서 건강보조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기 시작하였습니다. 1989년 건강보조식품, 특수영양식품 제조업이 신설되었으며, 1990년 식품공전의 개정으로 식품산업의 한 축으로 자리 잡기 시작하여 국가경제 발전과 더불어 현재 괄목할 만한 발전을 거듭하고 있습니다. 식품산업으로 정착하게 된 것은 불과 10년 정도의 역사로 건강보조식품산업은 2004년 2월 건강기능식품법이 발효되면서 식약청에서 건강기능식품산업의 전반을 관리, 소비자의 신뢰를 확대시키고 제조수준의 향상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표: 건강기능식품업의 변천]

시     기 변      천     내     용
1973. 6
1987. 7.
1987. 7
1989. 7
1990. 9
1990. 11
1992. 2
1994. 7
1997. 3
2000. 1
2000. 4
2004. 2 영양강화식품 제조업의 신설
 영양식제조업의 신설
 영양 등 식품제조업 신설
 건강보조식품, 특수영양식품 제조업 신설
 식품공전 개정 (적용범위, 성분규격 설정)
 식품공전 개정 (공전규격 및 기준설정 고시 21개 품목)
 사전제품검사제도 실시
 건강보조식품판매업 신설
 광고사전심의제 신설 (건강보조식품 및 특수영양식품)  
 식품위생법 개정 (건강보조식품 판매업, 사전제품검사제도 폐지)
 식품공전 개정 (특수영양식품 범위확대와 일부 재분류)
 건강기능식품법 신설


나) 건강기능식품의 특성
건강기능식품은 식품에 물리적, 생화학적, 생물공학적 수법을 적용하여 특정 생체 기능조절을 목적으로 제조된 식품이라 할 수 있습니다.
식품을 생리활성적 측면에서 보면, 생리활성성분을 함유한 천연물 및 그 추출물, 천연물 유래 성분, 생리활성성분의 전구체 등이 이에 속합니다. 따라서 건강기능식품은식품을 그대로 또는 추출, 농축, 정제, 혼합 등의 방법으로 제조한 제품으로, 영양결핍과 불균형을 보완하고 외부환경 요인에 대한 자극을 극복하기 위하여 신체조절기능의 향상을 목적으로 제조되고 있습니다. 또한 식품과 의약품의 중간 정도에 해당하는 식품으로 볼 수 있으며, 한약재와 같은 동 ·식물 추출물 외에도 알부민 등 단백질 비타민, 미네랄, 식이섬유, 클로렐라 등이 널리 유통되고 있습니다.

  

(2) 업계 현황

식품의약품안전청에 의하면 품목별 소비자가격기준의 시장규모는 파악할 수 없으나 각 품목별 출하액을 기준으로 본다면 건강기능식품시장규모와 현황을 분석할 수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청은 2007년도 건강기능식품 생산실적을 공개하였습니다.
주요내용을 보면 국내 건강기능식품제조업소 345개소에서 56개 품목(고시형 37개, 개별인정형 21개)을 생산하였으며, 생산량은 19,340톤, 매출액은  7,234억원(국내판매액:6,881억원, 수출액:346억원)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는 2006년도의 매출액인 7,008억원과 비교해 3.2% 증가한 것으로 2004년 5,781억원에서  2005년 6,856억원으로 두자리 수인 18.6% 증가한 이후 매년2~3%씩 꾸준히 성장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2007년 매출액이 많은 품목은 홍삼제품 3,270억원, 알로에제품 797억원, 영양보충용제품 785억원,  인삼제품 350억원, 글루코사민함유제품 270억원으로 이들 5개 품목의 매출액은 5,472억원으로 전체 매출액의 75.6%를 차지하고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국내업소가 생산한 것 중 국내에서 가장 많이 판매된 품목은 홍삼  제품으로 전체 국내판매액의 45%(3,270억원)를 차지하여 국민들이 홍삼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건강기능식품 수출액은 346억원으로 2006년과 비교해 6.7% 감소했으며 인삼제품 및 홍삼제품의 수출액이 270억원으로 전체 수출액의 78%를 차지하는 것으로 발표되었습니다.

◆ 동물성사료 원료

국내 동물약품 및 기능성 첨가제 산업은 1960년대 사료산업의 시작과 더불어 생성되어 1990년대까지 양적 및 질적인 성장을 계속해 오고 있으며 특히 최근 들어 생물학적 제재의 국내 개발에 이어 유전공학적 제품까지 개발 판매되고 있습니다. 또한 2004년부터는 사료첨가제를 제외한 모든 동물용의약품 제조업체에 동물의약품 제조기준에 의한 제조시설과 품질관리시설구비가 의무화되어 우수한 제품생산 기반이 확실하게 조성될 것으로 보입니다.

하지만, WTO에 의해 해외로부터 쇠고기, 돼지고기 및 닭고기 등 축산식품의 수입이 증가되어 국내 생산품과의 본격적인 경쟁이 이미 시작되었으며, 이에 따라 보다 차별화된 제품의 생산을 위하여 축산물의 위생 및 안전성에 대한 관심이 어느 때 보다 고조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기존의 항생제, 항균제에 대한 사용은 점차 줄이고 인체에 전혀 해롭지 않은 천연 내성물질의 개발 보급을 통한 축산업의 경쟁력 향상 노력이 무엇보다도 시급한 실정입니다.

1) 산업의 특성
동물약품 및 기능성 첨가제, 사료원료는 축수산 사료에 첨가하는 항생제 등의 화학제재와 면역증강 및 생균제와 같은 천연제재로 크게 분류되며, 의약품이나 건강식품과 같이 기능과 종류에서 매우 다양합니다. 동물약품 시장의 양적 성장이 가속화하는데는 필연적으로 항생제의 남용에 따른 내성문제 등의 부작용이 대두되었고 축산업에 대한 환경규제강화와 고품질의 축산품 수요증대에 힘입어 항생제 등 화학제재가 천연제재로 대체되는 시장의 산업자체 구조적 변화가 예상됩니다.

2) 산업의 성장성
국내 동물 관련 산업 중 사료산업의 규모는 10조원이 넘는 대규모 시장입니다. 따라서 동물산업이 국가 전체 경제에 미치는 영향 또한 결코 무시할 수 없는 큰 규모입니다. 이같은 동물산업의 지속적 성장은 지난 30년간 우리나라 국민 1인당 축산물의 소비량이 계속해서 늘고 있는데서 쉽게 알 수가 있습니다.
그러나 향후 성장의 방향은 지금까지의 양적 성장 위주가 아닌 질적 성장이 전제되어야 합니다. 지금까지 국내 동물 산업의 중추적 역할을 해왔던 배합사료 시장의 성장이 1995년을 기점으로 완전히 성숙 단계로 들어섰음을 알 수 있으며, 향후에는 한차원 높은 새로운 개념의 사료, 사료 첨가제 및 항생물질등이 개발, 보급되어야 할 것입니다.

 

나. 회사의 현황

(1) 영업개황 및 사업부문의 구분

(가) 영업개황

건강기능식품법 시행이후 대기업의 유통시장 참여와 웰빙트렌드 확산으로 건강기능식품시장이 성숙함에 따라 당사도 기존의 네트워크, 식품대기업, 홈쇼핑 및 계열사를 통한 oem방식의 주문 등으로 안정적인 매출기반 확보를 위해 거래처를 확대하고 있습니다.
존속법인인 당사는 2008년 7월 31일 물적분할이후 원료유통팀를 운영하고 있으며 미국, 중국, 캐나다등 해외 자원국가의 고품질 사료원료 및 곡물등을 개발 하여 국내 농, 축협 사료회사는 물론,  대기업 사료회사에 이러한 원료를 공급하는 일을 주로 하고 있습니다. 최근 고환율에 따른 국제 곡물가격의 급등과 수급 불균형등으로 인해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과 신규 원료에 대한 지속적인 개발이 산업전반에 걸쳐 더욱 절실해지고 있습니다. 이에 원료유통사업부는 신규원료를 적극 개발하고 이를 신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해외 현지 거래선과의 긴밀한 제휴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나) 공시대상 사업부문의 구분

당사의 사업부문은 한국표준산업분류표의 세분류에 의하여 비가공식품 도매업
(4631)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2) 시장점유율 등

사료 원료 유통의 경우 분류기준이 모호하고 정확한 통계자료도 나와 있지 않아 시장점유율의 판단이 어려운 상황입니다. 이는 제품의 등록을 같은 효능, 효과의 제품이라도 그 판매회사의 상황에 따라 기능성사료 및 첨가제등으로 달리 하기 때문이며, 또한 일부 통계자료가 있으나 효능면에서 정확하게 같은 계통의 제품이 아니어서 엄밀한 의미에서 경쟁회사로 보기에 무리가 있어 시장점유율의 추정은 불가능합니다.

 

(3) 시장의 특성

주요 목표시장별 시장특성은 다음과 같습니다.

시  장  구  분 시 장 의  특 성 수요의 변동요인
식품회사 (주)CJ,휴럼,
남양유업, 일동후디스
동원F&B 약국shop in shop
대리점 Brand 마케팅
기     타 뉴트리케어
삼양제넥스 스포츠식품, 체육관, 운동구점
다이어트시장, 통신판매
전문점 광고
계절, 특정식품


* 사료원료 유통의 경우는 물류 비용이 높고 환율과 국제 가격 변동에 매우 민감하지만 국내 농, 축협 사료회사와 대기업 사료 회사에 원료를 안정적으로 공급하면서  향후 안정적인 시장 지위를 유지해 나아갈 것입니다.

 


(4) 신규사업 등의 내용 및 전망

2008년 7월 31일이후 회사 분할후 계열사인 (주)네추럴에프앤피의 기존 제조사업의 안정적인 기반위에 온라인사업팀, 원료유통팀으로 세분하여 운영하며,온라인사업팀에서는 TV홈쇼핑과 인터넷쇼핑몰을 통해 생활용품은 물론 건강, 미용제품에서 무형상품에 이르기 까지 현재 유통되지 않는 상품에 대해서도 시장 분석 및 타겟선정등의 과정을 거쳐 판로가 개척되지 않았던 상품에 대한 개발, 유통에 관한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원료유통팀에서는 신규 원료를 적극 개발하고 이를 신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해외 현지 거래선과의 긴밀한 제휴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5) 조직도


이미지: 조직도
조직도
 

다. 자회사의 사업현황
- 2008년 7월 31일 물적분할한 자회사였던 (주)렉스진바이오텍  지분100.0%(600,000주)를  2009년 3월 13일자로 헬스사이언스(주)와 115억원(1주당 19,166원)에 주식양수도계약을 체결하였으며, 주식양수도 계약에 대한 대금지급은 계약 당일 계약금 10%가 지급이 되었으며,  중도금 및 잔금은 2009년 4월 28일 지급되어 당사의 계열회사에서 제외 되었습니다.

 

2. 주요 제품 및 원재료 등

가. 주요 제품 등의 현황

[2009. 12. 31. 현재]                                                                    (단위 : 천원 %)
사업부문 매출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주요상표등 매출액(비율)
동물성사료외 상품

 단백피등 동물성사료등 - 2,982,571(56.09)
박경호공류보감다이어트외 건강식품 - 1,146,368(21.55)
기타
 - 1,188,327(22.36)
합 계 - - 5,317,266(100%)

 


나. 주요 제품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 12 31. 현재]                                                         (단위: 원, $)

품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건강기능식품 칼      슘 - 10,400 10,400
영양보충 - 8,700 8,200
식이섬유 - 13,500 13,000
유 산 균 - 10,500 10,500
키 토 산 - $2.04 $2.04
자     라 - 35,400 30,400
기     타 - 16,000 16,000
기타 기타제품 - 24,300 24,300
상품 기타 가공식품 - 5,000 5,000
다     류 - 5,300 5,300
단백피 207 250 -
육류(축산) - 3,567 -
옥수수주정박 341 366 -

 


(1) 산출기준

   제품별 총매출액/제품별 매출수량 = 평균단가

 


(2) 주요 가격변동원인

- 국제곡물가격 하락 및 환율 안정으로 인하여 가격이 하향 조정 하였습니다.

 


다. 주요 원재료 등의 현황

[2009. 12. 31. 현재]                                                                  (단위 : 천원 % )
사업부문 매입유형 품   목 구체적용도 매입액(비율) 비 고
건강기능식품
/
음료
제품
/
효소제품
/
동물성사료외 상품 단백피 - 1,546,758
(34.34) -
구연산박 - 180,756
(4.01) -
콘글루텐 - 151,294
(3.36) -
공류보감외 - 972,000
(21.57) -
기타 - 1,653,989
(36.72) -
합 계 - 4,504,797
(100) -

 


라. 주요 원재료 등의 가격변동추이

[2009. 12. 31. 현재]                                                                      (단위 : 원 g)
품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경질캅셀(주홍색:0호) - 4.00 4.00
대두엑스(이소플라본30%) - 195.00 190.00
락토바실리스애시도필리스 - 540.32 550.32
비소성상어연골(콘드로이친25%) - 122.00 125.00
비소성식용유청칼슘분말(칼슘25% - 12.90 12.90
비타민 C(아스코르빈산) - 30.00 20.00
소맥배아유 - 11.80 11.28
스피루리나원말(결정형) - 31.50 31.56
식용분리유청단백(AMPC) - 9.00 8.00
식용자라분말(열풍건조품) - 70.50 52.50
식용자라유 - 90.00 80.00
아스코르빈산나트륨 - 10.95 10.95
연어이리단백 - 194.00 195.00
자일리톨(로케트) - 5.50 6.00
정제어유(DHA27%,EPA5%) - - -
정제어유(DHA45%,EPA4%) - - -
클로렐라(일본) - 24.65 24.65
키토산올리고당(함량70%이상) - 70.00 70.00
헴철 - 95.76 95.76

* 2008년 7월 31일을 기준일로 (주)렉스진바이오텍이 (주)엔알디를 존속법인으로 하고 (주)렉스진바이오텍을 신설법인으로 하여 제조부분의 물적 분할로 인하여 15기 부터 원재료의 비중은  없음.

 

3. 생산 및 설비에 관한 사항

가. 생산능력 및 생산능력의 산출근거

(1) 생산능력

[ 표 :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천개)
사업부분 제품 품목명 구분 제15기  제14기  제13기 
건강기능
식품 전체
생산 생산능력 - 2,466 4,043
생산실적 - 2,390 3,764
가 동 율 - 94.84 93.09

* 2008년 7월 31일을 기준일로 (주)렉스진바이오텍이 (주)엔알디를 존속법인으로 하고 (주)렉스진바이오텍을 신설법인으로 하여 제조부분의 물적 분할로 인하여 당사는 도매 및 유통사업부문에 집중 하고 있음

 

나. 생산실적 및 가동률

(1) 생산실적

[ 표 : 생산능력 및 생산실적]                                                          (단위 : 개 천원)
사업
부분 공정
구분 단위 구분 제15기  제14기  제13기 
수량(개) 가동율(%) 수량(개) 가동율(%) 수량(개) 가동율(%)
건강

기능

식품 과립
혼합 kg 실적 - - 239,010 80.85 310,141 54.5
능력 - 295,610 568,560
경질
캅셀 캅셀 실적 - - 20,990,650 36.56 29,405,013 26.6
능력 - 57,400,000 110,400,000
정제 정 실적 - - 94,883,900 41.33 222,884,680 50.5
능력 - 229,600,000 441,600,000
병포장 포


위 실적 -
 1,594,422 173.61 2,615,784 169.2
능력 - 787,200 1,545,600
P.T.P기 실적 - - 227,352 66.01 474,875 71.7
능력 - 344,400 662,400
사면
포장 실적 - - 190,067 82.78 154,819 35.1
능력 - 229,600 441,600
삼면
포장 실적 - - 1,486 4.31 0 0
능력 - 34,440 66,240
은박롤 실적 - - 0 0.0 0 0
능력 - 160,720 309,120
스틱
포장 실적 - - 318,750 59.35 430,132 64.9
능력 - 688,800 662,400
분말포장 실적 - - 40,877 59.35 37,357 42.3
능력 - 68,880 88,320
포충전 실적 - - 14,975 18.63 51,300 33.2
능력 - 80,360 154,560
연질캅셀 캅셀 실적 - - 191,317,358 185.17 231,981,647 155.7
능력 - 103,320,000 149,040,000
합계
수량 개 실적 - - 2,389,914 96.91 3,764,267 93.09
능력 - 2,466,153 4,043,854

* 2008년 7월 31일을 기준일로 (주)렉스진바이오텍이 (주)엔알디를 존속법인으로 하고 (주)렉스진바이오텍을 신설법인으로 하여 제조부분의 물적 분할로 인하여 당사는 도매 및 유통사업부문에 집중 하고 있음

 

다. 생산설비의 현황 등

(1) 생산설비의 현황

[자산항목 : 유형자산] (단위 : 천원)
사업소 소유형태 소재지 구분 기초
장부가액 당기증감 당기상각 당기
장부가액 비고
증가 감소
공장 자가 충북
음성 토         지 418,239 - - - 418,239 -
건         물 1,682,921 - - (-)61,361 1,621,560 -
구   축   물 15,634
 - (-)492 15,142 -
기         타 5,137 980 - (-)3,149 2,968 -
합 계 2,121,931 980 - (-)65,002 2,057,909 -


(2) 설비의 신설ㆍ매입 계획 등

(가) 진행중인 투자

    해당사항없음.

 

(나) 향후 투자계획

     음성공장에 사료첨가제 가공공장 투자를 검토하고 있습니다.

 

4. 매출에 관한 사항

가. 매출실적

(단위 : 천원)
사업부문 매출유형 제 15기  제 14기 연간
품목 금액 품목 금액
건강기능식품
/
음료
제품
/
효소제품
/
동물성사료외 제품 개별인정형제품 수 출 -  개별인정형제품 수 출 - 
내 수 - 내 수 5,259,627 
일반음료 수 출 -  일반음료 수 출 - 
내 수 - 내 수 3,448,458 
영양보충용식품 수 출 -  영양보충용식품 수 출 - 
내 수 - 내 수 2,072,857 
EPA또는DHA함유제품 수 출 -  EPA또는DHA함유제품 수 출 - 
내 수 -  내 수 2,096,878 
특수영양식품 수 출 -  특수영양식품 수 출 - 
내 수 - 내 수 1,072,575 
유산균함유제품 수 출 - 유산균함유제품 수 출 598,869
($597,748.18) 
내 수 -  내 수 465,217 
감마리놀렌산함유제품 수 출 -  감마리놀렌산함유제품 수 출 - 
내 수 - 내 수 2,041,473 
상품

 단백피등 수 출 - 단백피등 수 출 - 
내 수 2,982,571 내 수 12,071,600 
박경호공류보감다이어트외 수 출
 기타 수 출 - 
내 수 1,146,368 내 수 277,894 
기타 수 출
 기타매출 수 출 - 
내 수 1,188,327 내 수 118,324 
소  계 수 출
 소  계 수 출 598,869
($597,748.18) 
소  계 내 수 5,317,266 소  계 내 수 28,924,903 
합   계 5,317,266 합   계 29,523,772

 


나. 판매경로 및 판매방법 등

(1) 판매조직

이미지: 판매조직
판매조직
 


(2) 판매경로

가) 내수
      [주문계약] ---> [발주입력] --->[출하] --->[계산서 발행]
       ---> [수금 및 채권관리]

 

 


(3) 판매방법 및 조건

가) 내수

 - 판매조건 :  직거래처는 신용한도 설정내에서 어음 및 현금결재
  - 판매방법 : 물품공급계약을 기본으로 거래처로부터 매월 생산물량을 발주받아
    익월에 납품하고 있으며 물품공급계약은 1년동안 유지되며 양사의 합의로 매년
    자동 연장되고 있습니다.

 


(4) 판매전략


당사는 2008년 7월 31일 물적분할후 (주)네추럴에프앤피의 기존 제조 사업의 안정적인 기반위에 온라인사업팀, 원료유통팀으로 세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온라인사업팀에서는 TV홈쇼핑(현재 5대 홈쇼핑)과 인터넷쇼핑물을 통해 생활용품은 물론, 가전, 건강, 미용제품에서 무형상품에 이르기까지 현재 유통되지 않는 상품에 대해서도 시장 분석 및 타겟선정등의 과정을 거쳐 판로가 개척되지 않았던 유통채널에 첫 런칭(Launching)을 심사하는 등 상품에 대한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원료유통팀에서는 국내 농, 축협 사료회사는 물론  대기업사료 회사등에 사료 원료를공급하고 있으며, 해외자원 사업부와 연계하여 신규 원료를 적극 개발하고 이를 신속히 공급할 수 있도록 해외 현지 거래선과의 긴밀한 제휴 관계를 더욱 공고히 하고 있습니다.

 


5. 수주상황

당사의 상품은 계열회사를 통한  OEM 및 ODM 주문생산방식이며, 주문이 30일 내외의 단기 발주형식으로 이루어지고 있어, 시장상황에 따른  변동요인이 매우 크기 때문에 수주현황은 작성하지 아니하고 있습니다.

 

6. 파생상품 등에 관한 사항

가. 파생상품계약 체결 현황

     해당사항없음.

 

나. 리스크 관리에 관한 사항

    해당사항없음.

 

7. 경영상의 주요계약 등

* 당사는 2008년 7월 31일 물적분할로 인하여 신설법인인 (주)렉스진바이오텍으로 주요 계약이 이전되었으며, 분할이후부터 2009년도말 사업보고서 현재  주요계약들의 내용은 없습니다.

 

8. 연구개발활동

가. 연구개발활동의 개요

(1) 연구개발 담당조직

- 당사는 2008년 7월 31일 물적분할로 인하여 연구개발과제가 신설법인인 (주)렉스진바이오텍으로 이전됨에 따라, 분할이후부터 사업년도말 현재까지 연구소는 없습니다.

 

(2) 연구개발비용

[2009. 12. 31. 현재]                                                                        (단위 : 천원)
과       목 제15기    제14기 제13기 비 고
원  재  료  비 - - - -
인    건    비 - 279,422 410,104 -
감 가 상 각 비 -
 - -
위 탁 용 역 비 - 9,000 117,198 -
기            타 - 240,285 359,198 -
연구개발비용 계 - 528,707 886,500 -
회계처리 판매비와 관리비 - 157,747 365,958 -
제조경비 - 370,960 520,542 -
개발비(무형자산) - - - -
연구개발비 / 매출액 비율
[연구개발비용계÷당기매출액×100] - 1.8% 2.9% -

* 당사는 2008년 7월 31일 물적분할로 인하여 연구개발과제가 신설법인 (주)렉스진바이오텍으로 이전되었으며, 분할이후부터 사업년도말 현재까지 당사의 연구개발실적이 없는 관계로 연구개발비용은 발생하지 않았습니다.

 

나. 연구개발 실적

*  2008년 7월 31일 회사의 물적분할로 인하여 신설법인 (주)렉스진바이오텍으로 이전 되었으며, 분할이후부터 사업년도말 현재까지 당사의 연구개발실적은 없습니다.

 


9. 기타 투자의사결정에 필요한 사항

- 해당사항없습니다.